플뢰르 델라쿠르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3eed100647387c4f33ba118538263dc6.jpg

플뢰르 이자벨 델라쿠르(Fleur Isabelle Delacour)

다른 이름

플뢰르 이자벨 위즐리
Fleur Isabelle Weasley

혈통

알 수 없음[1]

출생

1977년, 프랑스

가족

빌 위즐리(남편), 빅토아르 위즐리, 도미니크 위즐리(딸), 루이스 위즐리(아들), 가브리엘 델라쿠르(여동생)
아서 위즐리(시부), 몰리 위즐리(시모), 찰리 위즐리, 퍼시 위즐리, 프레드 위즐리, 조지 위즐리(시동생), 지니 위즐리(시누이)
안젤리나 존슨, 오드리 위즐리,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동서), 해리 포터(시매부), 몰리 위즐리, 루시 위즐리, 프레드 위즐리
록산느 위즐리, 휴고 위즐리, 로즈 위즐리, 제임스 시리우스 포터,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 릴리 루나 포터(시조카)

배우

클레망스 포에지

한국판 성우

정혜옥

1. 개요2. 특징3. 행적4. 실사 영화화5. 그 외

1. 개요[편집]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 인물. 한국판 성우는 정혜옥.

4권에서 첫 등장하며 트리위저드 시합에 프랑스의 마법학교인 보바통의 대표 선수로 출전했다. 풀네임은 플뢰르 이자벨 델라쿠르. 프랑스어의 원어로 발음하면 델라쿠르보다는 들라쿠르에 가깝다. 이름인 플뢰르는 이라는 뜻. 성까지 볼때 띄어쓰기를 하면 Fleur de la Cour로 "궁정의 꽃(Flower of the Court)"이라는 뜻이 된다.

2. 특징[편집]

파일:external/images5.fanpop.com/Gabrielle-and-Fleur-with-Ron-gabrielle-delacour-28007343-847-360.jpg

"이 친구능 경쟁 상대가 안 돼용. 너무 어려용."
"분명히 어떵 사람오그와트에게 사과를 두 번 베어먹을 수 있능 기회를 주고 싶었덩 거예용!"

프랑스인이라서 영어에는 약간 서툰 듯한 설정이며, 실제로 영화판에서도 프랑스어가 많이 섞인 영어 억양을 구사한다. 원판에서도 그렇고 번역판에서도 그렇고 말투가 매우 특이하나, 남들이 알아듣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는 듯 하다. 오히려 이런 말투가 특이해서 귀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 듯하다. 예쁘면 모든게 용서된다.

외모적으로는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 훤칠한 키에 날씬한 몸매에다 나긋나긋한 목소리, 커다랗고 짙은 푸른 눈동자에 드레이코 말포이처럼 은색에 가까운 금발을 지니고 있다. 설정상 온몸에서 희미한 은빛 광채가 나오는 것 같다, 숨이 막히고 이 방의 공기가 다 사라진 것처럼 느낄 정도로 아름답다고 묘사하는 등, 해리포터 세계관 최고 미녀다.

보다시피 영화판에서 역시 제법 상당히 미인으로 나온다. 할머니가 벨라[2]이기 때문에 호그와트의 해리와 론을 비롯한 남학생들 여럿이 그녀에게 넋을 나가게 만들어서 홀리기도 하였다.

재밌는 건 론은 첫 대면 당시 넋이 나갔다가 정신을 차리곤 "쟤는 벨라가 분명해!"라고 말했다는 것. 이에 헤르미온느가 헛소리 집어치우라는 식으로 쏘아붙였지만, 플뢰르의 출생을 보면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었다.

4편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가장 아끼는 대상은 여동생 가브리엘이라고 한다. 가브리엘을 구출하는 데 실패하자 거의 정신이 나갔다. 여동생 가브리엘도 역시 플뢰르를 닮아서 빼어난 미모를 가진 미소녀이며, 자신을 구한 해리에게 반해서 호감을 보이기도 했다.

3. 행적[편집]

4권 트리위저드 시합 때 처음 등장했다. 처음에는 호그와트를 다소 무시하는 모습을 보여서 헤르미온느에게 어그로를 끌기도 했다. 덤블도어가 연설하는 내내 비웃고, 직접적으로 자신이 다니는 보바통과 비교하면서 호그와트를 비하하는 말을 하는 장면이 있다.

보바통의 챔피언이 되었지만 이윽고 사상 최초의 4번째 챔피언이 된 해리를 보고 "죠 사람들이 죠 쪼끄만 남자애도 트리위저드 시합에 나갈 거라공 말했어용!"라고 말했다. 즉 초반에는 해리를 '쪼끄만 남자애'라고 직접적으로 비하하는 등 분개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에도 해리나 호그와트를 둘 다 좋게 보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두 번째 시합에서 그린딜로우의 습격을 받아 동생인 가브리엘을 구하러 가지 못하자 울부짖으면서 매우 괴로워한다. [3] 그러나 똑같이 시합 규정을 진짜라고 받아들인 해리는 뒤에 남아서 남은 인질들의 안전을 확보하다 가브리엘까지 구해준다. 그러자 동생의 목숨을 구해줬다며[4] 이후 해리에 대한 태도가 180도 바뀌어 매우 친절하게 구는 등 시합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도 친구로 지낸다. 옆에 있던 론은 덤으로 어부지리.

마지막 시합을 앞두고 론의 큰 형 빌이 몰리와 함께 해리의 가족 대신으로 참석하는데, 이때부터 계속 빌 쪽을 쳐다보며 빌에게 관심을 보였고 해리와 헤어질 때도 넌지시 졸업 후 영국으로 오게 될지 모른다는 언질을 던진다. 마지막 시합 도중 해리는 그녀의 비명소리를 들었는데 후에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2세가 말하길 자신이 빅터 크룸을 조종해서 그녀를 공격했다고 한다. 해리는 비명소리를 들은 후에도 구조요청 마법을 보지 못했다고 했었지만 다행히 무사히 구출 된 듯.

파일:external/www.canailleblog.com/gabriellexxxdelacour20110615205914.jpg

파일:external/img1.wikia.nocookie.net/Gabrielle_i_Fleur.jpg

동생으로는 가브리엘 델라쿠르가 있으며, 트리위저드 시합 중에 동생을 구해준 해리에게 감사함을 표하였다. 정작 자세한 내막은 모르는 듯. 보바통을 졸업한 뒤에는 영국으로 건너와 그린고트 은행에서 근무하는데, 이때 빌 위즐리와 재회하여 영어 공부를 하는 등 그와 가까워지게 되며 약혼까지 하게 된다.

둘의 사이는 좋았지만 몰리 위즐리,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지니 위즐리 등 여자들은 그녀가 갑자기 끼어든다거나 눈치없는 발언 등을 하는 걸 싫어했으므로 그녀가 빌의 얼굴만 보고 결혼하려고 한다고 생각해서 그리 좋게 보지 않았다.[5] 지니는 플뢰르가 이야기할 때 시리얼 그릇에 토하는 시늉을 하기도 하고 몰리 위즐리는 연애한 지 얼마 안 됐는데 빨리 결혼하려 한다는 핑계로 결혼을 반대하는데, 그러는 몰리 본인은 아서와 졸업하자마자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결혼했지 않냐고 묻자 "우리는 천생연분이어서 그렇다"는 핑계로 어물대고 넘어간다. 덧붙여 저 때는 사람들이 많이 죽어나갈 때라 오히려 언제 죽을지 모르니 여기저기서 눈 맞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는데, 이 이유는 볼드모트가 부활한 후인 빌/플뢰르 커플에도 그대로 작용할 수 있다.

다만 몰리의 경우 아서와 워낙 잘 맞아서 그렇게 결혼해도 괜찮았지만, 둘의 성격은 몰리가 보기에 안 맞을 거 같다 싶어[6] 마뜩찮아한 것도 있는 모양이다. 그런데 지니는 플뢰르를 싫어했는데도 "오빠랑 쟤가 그렇게 궁합이 나쁘진 않다."라고 평했으니[7] 종합하자면 겉보기엔 안 맞아보일 수도 있지만 은근히 공감대가 있는 커플인 듯하다.

학창 시절에 플뢰르를 좋아했던 것도 있고 예쁜 형수가 생겨서 좋은지 론 위즐리는 별 불만이 없이 오히려 플뢰르를 편들지만, 여성들, 특히 지니가 플뢰르를 싫어했다.[8] 물론, 플뢰르 본인도 공식석상에서 몰리가 좋아하는 음악을 끔찍하다고 깐다든지 눈치없는 발언을 자주 했으므로[9] 다소 싫어할 수는 있겠지만… 플뢰르보다는 통스가 낫다며 '통스는 착하고 똑똑하다'라는 논리를 펼 때 해리가 플뢰르도 트리위저드에서 보바통 측 챔피언으로 뽑혔을 만큼 멍청하지 않다고 말하자 해리도 플뢰르에게 홀린 거냐고 경멸스러워했다.

사실 해리의 입장에서는 황당한 태클이었는데, 해리는 플뢰르의 동생을 구해준 인연이 있기도 했고, 이 인연 이후로는 오히려 플뢰르와 친구가 되었고 트리위저드 시합 때 작별할 때까지도 좋은 관계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플뢰르와 여동생 가브리엘 둘 다 은인인 해리에 대한 고마움 덕분에 해리에게 특히 더 상냥하고 친근하게 굴었기 때문에 해리 입장에선 싫어할 이유가 전혀 없었다. 심지어 가브리엘은 해리에게 반해서 호감도 갖고 있었다. 이때 지니는 속으로 해리를 짝사랑하고 있었으니 해리가 다른 여자를 옹호하는 꼴이 보기 싫었던 점도 좀 있었을 듯하다. 또한 해리와 론이 플뢰르의 예쁜 외모 때문에 플뢰르의 단점이고 뭐고 무턱대고 감싼다고 여겼던 듯. 사실 론의 경우 틀린 말은 아니다

이런 생각 때문에 6편 후반부에서 빌이 펜리르 그레이백에게 당해 얼굴에 심한 상처를 입었을 때, 몰리와 지니는 파혼이 될 거라고 생각했던 듯하다. 실제로 부상당한 빌을 보고 플뢰르가 굳어버리자 지니가 플뢰르를 노려봤다는 묘사가 있으며, 몰리도 "우리 잘생긴 아들(빌)은 곧 결혼할 예정이다."며 과거형으로 이야기했다.

하지만 플뢰르는 "결혼할 예정이'었'다니요? 내가 두사람 분만큼 아름다우니 상관없어요. 쩌는 자신감 이 상처는 오히려 내 남편이 얼마나 용감한지 보여주는 증거예요!"라며 빌과 예정대로 결혼할 것이라고 선언하여 모두를 놀라게 했다. 그녀의 어머니도 (순전히 외모의) 매력이란 면에서는 자신의 발뒤꿈치에도 못 미치지만[10] 마음씨가 좋은 남자와 결혼한 것을 보면 가족 내력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결국, 그녀를 줄곧 못마땅해하던 몰리 위즐리는 이 말에 그녀를 다시 보게 됐는지 함께 끌어안고 울다가 빌을 치료했다. 그걸 보고 체념한 지니는 덤. 또한 플뢰르가 저 발언을 한 직후에 친척 어른인 뮤리엘이 쓰던, 고블린이 만든 예쁜 티아라가 있으니 결혼식 때 말씀드려 빌려 달라고 요청하겠다고도 한다.[11]

7편에선 빌과 함께 위즐리 일가의 집인 버로우에서 결혼식을 올렸고, 위즐리 일가의 맏며느리가 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빌과 함께 불사조 기사단에 신입 단원으로 입단하여 해리 이동 작전에 해리의 모습이 된 자신의 외모를 비하[12]하며 참여하였으며, 호그와트 전투 때 죽음을 먹는 자들과 맞서 싸웠다. 조개껍데기 오두막으로 대피를 오는 장면이 두번이나 있어서 이때 재등장하기도 한다.

호그와트 전투가 끝나고 마법사 세계가 평화를 되찾자 빌과의 사이에서 1남 2녀(장녀 빅투와르, 차녀 도미니크, 막내이자 외아들인 루이스)를 낳고 행복하게 산다.

4. 실사 영화화[편집]

파일:external/images1.fanpop.com/Clemence-Poesy-clemence-poesy-1731447-1595-2000.jpg
파일:external/images5.fanpop.com/Emma-Watson-and-Clemence-Poesy-harry-potter-actresses-27640183-500-380.png
왼쪽의 인물은 엠마 왓슨이다.

영화판에서는 1982년 10월 30일 출생한 프랑스 배우 클레망스 포에지(Clémence Poésy)가 연기했다. 원작에서는 당대 최고의 미인이자 황홀할 정도로 아름다운 여인이지만, 실제로 클레망스 포에지는 그렇게까지 대단한 미녀로 평가받는 배우는 아니기 때문에 못마땅해하는 반응이 많다. 그래도, 영화를 보면 그럭저럭 예쁘게 잘 나온다. 사실 시간여행를 해 비비안 리오드리 헵번 혹은 엘리자베스 테일러라도 데려오지 않는 이상, 소설에서 묘사되는 플뢰르의 외모를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는 배우는 찾기 매우 어려울 것이기에 어차피 누가 플뢰르의 배역을 맡더라도 나올 논란이었다. 영화상에서 덤블도어가 플뢰르를 칭찬할 때에도 '대단한 미인'이라기보다는 '당차고 재능있는'같은 식으로 이야기하였다.

사실, 플뢰르뿐만 아니라 원작에서 호그와트 최고 미녀라고 확실히 묘사하는 초 챙이나 지니 위즐리는 배우들이 그닥 엄청난 미인이 아니고,[13]정작 예쁘다는 묘사가 없는 헤르미온느나 루나 러브굿은 반대로 배우가 엄청나게 예쁘다.

여담으로 영화판에서는 엄연히 남녀공학이었던 보바통 아카데미가 아름다운 여학생만 잔뜩 다니는 여학교로 바뀌었다. 영화뿐만 아니라 원작을 읽은 독자들도 많이 착각한다. 아무래도 보바통 대표단을 주로 여학생(특히 플뢰르) 위주로 묘사한 것 때문에 그런 것.

5. 그 외[편집]

동양권에서는 마이너하지만 서양권에서는 상당히 인기가 많은 캐릭터로, 작중에서 비중은 그리 많은 편은 아니지만 설정은 물론, 묘사로도 '세계관 최고 미녀'이고, 해리가 동생인 가브리엘을 구해준 떡밥도 있는지라 팬픽 등, 2차 창작들에서는 굉장히 인기가 많으며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와 동급, 혹은 그 이상의 메인 히로인으로 나오는 경우가 잦다. 해리가 호그와트에서 보바통으로 전학을 가거나 반대로 플뢰르가 트리위저드 경기 이후 호그와트로 전학을 오는 팬픽은 물론이고 호그와트 졸업 이후 결혼해서 아이까지 얻는 팬픽도 있을 정도. 벨라의 혼혈이라는 설정이 부각되어 활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가끔씩 동생인 가브리엘까지 합세해서 자매덮밥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원작에서 남편이였던 빌 위즐리와는 팬아트 작품은 많지만 팬픽션은 거의 없는 편.

[1] 부모님 둘다 마법사에 할머니는 벨라인것을 보면 순수혈통일듯.[2] 매우 아름답게 생겨 사람을 홀리는 인간형 마법 생물. 4권 초반의 퀴디치 월드컵에서 나온다. 그런데 화가 나면 사납게 생긴 새를 닮은 생물로 변신해 불덩이를 날려 상대를 공격한다. 벨라의 피가 섞인 인물들이 매우 아름답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름다운 모습이 본모습이고 싸워야 할 때 새로 변하는 능력을 가진 듯하다. 영어 표기는 veela이며, 슬라브 신화의 정령 vila에서 따온 듯해 보인다. 참고로 빌라는 발레 지젤에 등장하는 정령 '윌리'와 같은 부류이다. 원전이 슬라브권이지만 프랑스인인 플뢰르의 외조모라는 설정은 지젤과 연관된 것으로 추측.[3] 물 위로 올라온 후 다시 내려가려는 걸 맥심 부인이 말리자 말리는 팔을 거의 깨물다시피 하며 이성을 잃었다고 한다.[4] 사실, 정말로 위험에 처해 있던 것은 아니었지만 해리 역시 물 위로 올라온 직후에 론에게 듣고서야 그걸 깨달았으며 자신만 진지하게 생각한 것 같아 자괴감 반 심통 반의 심정이라 말할 겨를이 없었다.[5] 이때 몰리가 통스를 자주 초대했었기에 지니는 자기 엄마가 빌을 통스와 이어주고 싶어한다고 생각했지만 이는 지니의 착각이였다. 몰리는 통스가 좋아하는 사람이 누군지, 그리고 무슨 사정이 있는지 알고 있었기에 그 둘을 이어주려고 그 사람이 있을 때 통스를 초대한 것이지 빌과 통스를 이어주려고 한 게 아니었다. 자세한 사정은 님파도라 통스 참조.[6] 빌은 아주 현실적인 타입인데(실제로 은행원이고)플뢰르는 낭만주의자라 안 맞을 거 같았다고 한다.[7] 지니의 말에 의하면 빌이 그래뵈도 모험 좋아하고 낭만을 꿈꾸는 구석이 있다고.[8] 자기를 무슨 어린애 취급한다고 싫어했다. 프레드와 조지2 수준으로 강한 성격인 지니 입장에선 견디기 힘들었던 듯...[9] 사실 이건 진짜 몰리를 제외한 모두가 싫어하는 음악이었는데 다들 그냥 참아주는 것이었다. 다만 플뢰르는 노골적으로 그 가수를 흉내내며 조롱하기까지 해 분위기가 험악해졌다...[10] 델라쿠르 부부를 보고 해리가 마음 속으로 내린 평.[11] 참고로 그 티아라는 엄연히 허락받고 빌려온 것이었는데 노망난 뮤리엘 할머니는 훔쳐간 거라고 오해하고 위즐리네 식구에게 땍땍댔다고 한다...[12] 끔찍하다고 했다. 그런데 영화판에서는 다른 의미로 끔찍하게 묘사되었다.[13] 다만 초 챙의 경우 동양인들 취향에 안 맞는 거지 서양인들 사이에선 예쁘다는 평도 많았으며, 지니 위즐리의 미녀 설정은 6권에서 갑작스레 추가된 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