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티 리듬 시리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타카라토미 아츠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파일:logo_ps.png
「프리티 시리즈」 문서 일람
※ 알림: PC와 모바일. 각각의 장점을 최적화 하기 위해 PC [펼치기 · 접기]와 모바일 [펼치기 · 접기]로 제작되었습니다.

PC [ 펼치기 · 접기 ]

모바일 [ 펼치기 · 접기 ]

1. 개요2. 게임
2.1. 관련 게임
3. 코미컬라이즈4. 국내 수입
4.1. 애니메이션
5. 애니메이션 시리즈 일람
5.1. TV판5.2. 극장판
6. 설정/용어

1. 개요[편집]

일본에서 타카라토미syn Sophia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2010년 7월에 가동했던 아케이드 트레이딩 음악 게임. 여자아이들한테 인기있는 피겨 스케이팅아이돌을 혼합하여 만든 게임이다. 별명이 프리즘.

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까지는 작중 아이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프리즘 스타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과 스케이트를 신고 무대 위에 오르는 이질적인 요소 등의 이유를 들어 아이돌물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만, 후속작인 프리파라가 프리티 리듬 시리즈를 계승하면서 프리즘 스타가 아닌 아이돌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는 점, 그리고 비록 스케이트라는 요소가 이질적이긴 하지만 작중 묘사로 볼 때 아이돌과 유사한 것이 많기 때문에 아이돌물로 봐도 되지 않나 싶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가끔씩 프리즘스타를 아이돌이라고 하기도 한다.[1] 사실상 스케이트가 일반 댄스를 대체한 세계라 봐도 무방하다.

같은 장르의 미디어믹스인 아이카츠!(한국명 : 아이엠스타!)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었지만 경쟁작에 비해 비주얼적으로 상당히 부족해서 흥행면에서 많이 밀리고 있었다.

시리즈 제1탄은 프리티 리듬 미니 스커트 시즌 1 여름 컬렉션에서 시작으로 슈에이샤의 순정만화잡지 리본에 코믹스판이 연재되었으며, 2011년 4월 9일부터 TV애니메이션 첫번째 시리즈(아케이드 게임 시리즈 제2탄)인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이 방영되었고 2012년 4월 7일부터는 후속작인 프리티 리듬 디어 마이 퓨처가 방영되면서 시리즈화가 되었다. 처음부터 게임과 코미컬라이즈가 동시에 전개되었으며 이후, 애니메이션까지 전개한 미디어 믹스 작품. 애니메이션 제1탄인 오로라 드림만은 순수 일본에서만 제작되었으며 디어 마이 퓨처부터는 일본타츠노코 프로덕션대한민국의 동우 A&E의 합작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4번째 작품인 프리티 리듬 올스타 셀렉션을 마지막으로 프리티 리듬 TV애니메이션 시리즈는 더이상 나오지 않고 있으며, 동년 7월부터 이 시리즈를 계승한 '프리파라'라는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고 있다. 2016년에는 프리티 리듬 레인보우 라이브의 공식 스핀오프 극장판인 KING OF PRISM by PrettyRhythm이 개봉되었고 후속작 예고도 나온 상황이므로, 성인 여성향으로 노선전환을 했다 하지만 시리즈는 계속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덕분에 이 작품은 여아 팬층성인 여성 팬층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게 된 무시무시한 작품이 되었다. 덤으로 코어층, 남성 팬도 있다.

2. 게임[편집]

2.1. 관련 게임[편집]

  • 프리티 리듬 마이☆데코 레인보우 웨딩(닌텐도 3DS)

  • 프리티 리듬 레인보우 라이브 반짝반짝 마이☆디자인(닌텐도 3DS)

  • 프리파라 & 프리티리듬 - 프리파라에서 쓸 수 있는 멋진 아이템 1450!(닌텐도 3DS)

  • 프리티 리듬 셰이크(모바일)[2] : 2017년 12월 기준으로 다운 받을 수 없게 되었다.

3. 코미컬라이즈[편집]

4. 국내 수입[편집]

4.1. 애니메이션[편집]

2013년 2월 13일부터는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의 후속작에 해당되는 프리티 리듬 디어 마이 퓨처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이라는 명칭으로 SBS에서 첫 선을 보였고 이후 투니버스, 대원방송(챔프TV, 애니원, 애니박스), 대교어린이TV에서 방영되었으며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이 SS 애니멘트에서 수입되어 같은 해 9월 7일 카툰네트워크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애니맥스에서 방영중이다.

2014년 9월 1일[3]부터 2015년 3월 3일까지 프리티 리듬 레인보우라이브가 꿈의 라이브 프리즘 스톤이라는 명칭으로 SBS에서 방영했다.

가장 큰 문제점이 있는데, 한일 합작이라서 일종의 역차별을 당한다. 현행 방송법상 국산 애니를 의무적으로 편성해야 하는 비율이 있는데, 애니 채널들의 경우 주로 새벽 및 이른 아침 시간대에 국산 애니를 몰아서 편성하고 있으며 프리티 리듬 시리즈를 비롯한 한일 합작의 경우에도 예외가 없는 것. 과거 라라의 스타일기도 그랬듯 프리티 리듬 시리즈 또한 분명히 인기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투니버스 등의 애니 채널들은 절대로 좋은 시간대[4]에 주지 않고 가급적이면 새벽이나 이른 아침, 혹은 대낮에 편성하여 사실상 주시청층인 어린이들이 볼 가능성이 지극히 낮다. 그나마 SBS에서는 하교 시간대 직후인 오후 4~5시에 편성되고 있긴 하지만, 애니 채널들의 편성 행태를 보면 그야말로 노답 인증.[5]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2010년대부터 여아들 대상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에서 지양되던 남자 캐릭터와의 연애를 적극적으로 묘사한 것.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에서는 여주인공 3명 모두 다른 남자 그룹 멤버와 플래그가 세워지더니 프리티 리듬 디어 마이 퓨처에서는 아이라는 이루어졌고 미온은 플래그가 그대로 유지되고 리듬은 아예 결혼까지 했다. 디어 마이 퓨처의 캐릭터들은 의 캐릭터들이 다른 남자 캐릭터를 향한 짝사랑이 묘사되고[6] 프리티 리듬 레인보우 라이브에서는 한 명은 이루어지고 다른 한 명은 플래그가 세워지고 은 한 남자를 두고 경쟁하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이후 프리파라에서는 그런 거 없다. 다만, 아이돌 타임 프리파라의 경우에는 남프리가 등장함에 따라 킹프리를 의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5. 애니메이션 시리즈 일람[편집]

5.1. TV판[편집]

5.2. 극장판[편집]

6. 설정/용어[편집]

  • 프리즘 쇼

  • 프리즘 스톤
    두 가지 의미로 쓰여지는데 하나는 작중 여성들에게 인기 많은 '프리즘 스톤'이란 가게명, 그리고 여러 옷들과 악세서리가 들어간 하트 모양의 돌을 뜻한다. 후자는 총 8개의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후 프리파라에서는 스타와 서프라이즈를 제외한 타입들을 합쳐 4개의 타입(러블리&페미닌 - 러블리, 팝&에스닉 - 팝, 쿨&섹시 - 쿨, 스타&서프라이즈 - 프리미엄)과[7] [8] 2기에서 추가된 귀족 또는 왕족이 입을만한 고풍스럽고 화려한 디자인이 특징인 셀럽과 자연과 동물을 모티브로 삼은 내추럴 타입 총 6개의 타입으로 구성되었다. 이후 키랏토 프리 챤에서 다시 한번 타입이 통합되어 (러블리&내추럴 - 러블리, 팝 - 팝, 쿨&셀럽 - 쿨, 프리미엄 - 프리미엄) 이 4개의 타입으로 굳어졌다.

  • 디어 크라운

[1] 꿈의 라이브 프리즘 스톤에서 신도하에게 아이돌이라는 칭호가 불리긴 했지만,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이돌이라고 불리는 경우는 전무하다.[2] dooub에서 제작한 모바일 게임. 이 회사는 이전에도 아이유, 카라, 2PM등의 가수들을 소재로 한 리듬액션 게임 시리즈인 일명 "셰이크" 시리즈를 제작했으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소재로 한 케이스는 본작이 최초.[3] 9월 2일 방송 예정이었는데 9월 1일로 변경되었다.[4] 오후 6시부터 오후 8시 사이.[5] 특히 투니버스의 경우 프리티 리듬 시리즈를 또 다른 게임 연동 작품과 VS구도를 만들어서 편성한다면 시청률이 괜찮을 수도 있는데 국내물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새벽 아니면 고만고만한 시간대에만 우겨넣었다. 인기가 없는 것도 아닌데 왜 그러는지 의문.[6] 두 명 말고도 미아와 재은도 포함되지 않냐는 의문이 들 수 있지만 작중 행적을 볼 때 미아는 동경에 가깝고 재은은 금사빠라 플래그가 세워지지 않았다.[7] 저연령대의 여자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든 게임 또는 애니메이션인지라 7개의 개성으로 나눈거지만 실제 패션들을 보면 7개의 타입으로 나누기가 힘들다. 기모노유카타 같은 경우는 일본 입장에서는 본인들의 전통 복장이니 공연 때 쓰이면 서프라이즈 타입에 쓰일 수 있지만 다른 나라 입장에서는 충분히 이국적으로 느껴져 에스닉 타입으로 취급을 할 수 있다. 또한 쿨, 섹시, 페미닌도 사람에 따라 똑같이 느껴질 수도 있다. 그나마 러블리와 팝 정도만 개성이 강한 편.[8] 다만 에스닉 타입의 경우는 우리가 흔히 에스닉 패션이라고 부르는 범주로만 생각하면 기모노나 유카타가 들어가지 않은 것을 납득할 수 있다. 기모노나 유카타 같은 느낌이 나는 패션이나 그런 것들은 오리엔탈 룩이나 오리엔탈 패션이라고 부른다. 그에 비해 아프리카 민속 무늬 같은 느낌이 나는 의상들은 에스닉 패션이라고 부르며 프리티 리듬의 에스닉 타입은 전부 다는 아니다만 거의 이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