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

최근 수정 시각:

1. 외교분야 용어2. 통신분야 용어
2.1. 개요2.2. 프로토콜의 종류2.3. 관련 용어

1. 외교분야 용어[편집]

외교상의 언어로서 국가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는 외교상의 의례나 국가간의 약속을 정한 의정서를 의미하는 말이다. 이것을 국가간의 약속이 아닌 컴퓨터간의 통신에 적용한 것이 아래에서 설명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2. 통신분야 용어[편집]

2.1. 개요[편집]

컴퓨터들 간의 정보 교환에 있어, 우리가 외국인과 대화를 할때 모국어로 이야기하면 못 알아 듣는 것처럼 네트워크에서도 프로토콜이 맞지않으면 통신이 불가능하다. 정보의 정확한 교환을 위해서는 프로토콜의 사용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있다. 그리하여 일정한 약속을 정해 여러 계층으로 나눠진 네트워크에서 동위 계층에서 사용하는 표준통신규약을 만들어 두었는데, 이 네트워크 통신규약이 프로토콜이다. 이러한 표준 프로토콜은 UN산하의 ITU라는 기관에서 국제통신규약을 만들어 사용한다.

2.2. 프로토콜의 종류[편집]

인터넷이 전 세계에 연결되어 자유롭게 사용가능 한 것도 다 프로토콜 덕분이다. 인터넷은 TCP/IP 기반 하에 동작하는데 이 자체가 프로토콜이다.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P (Internet Protocol).

인터넷을 통해서 전 세계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것은,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라는게 규정되어 있고, 전 세계의 메일서버가 이를 따르기 때문이다.

월드 와이드 웹 역시,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이라는 것이 규정되어 있고,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가 이를 따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하우스 파티 프로토콜 영화 '아이언맨3'에서 나온 명령어 중 하나

2.3. 관련 용어[편집]

  • 라우터 - 여러가지 네트워크를 묶어서 교통정리를 해주는 장비를 라우터라 부른다.

  • 게이트웨이 - 하나의 네트워크를 벗어나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장비를 게이트웨이라고 부른다. 무선 네트워크를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시켜 주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도 넓게 보면 게이트웨이이며 또한 라우터 이다.

  • MQTT - 초경량 통신 프로토콜. 사물인터넷에 최적화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