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키

최근 수정 시각:

상위항목 : 해리포터 시리즈

1. 개요2. 포트키를 만드는 방법3. 포트키가 되는 대상4. 주의5. 위험성

1. 개요[편집]

해리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 기물. 정확히는 포트키 생성 주문 포터스를 걸어 만든 마법 기물이다. 워프 게이트 혹은 텔레포트 스크롤과 비슷한 기능을 하며 작동 방식에 따라 지정한 시각에 작동하는 타입[1]과 손을 대면 바로 작동하는 타입[2]이 있다. 작동시 포트키 닿아 있는 모든 사람들은 배꼽이 확 당겨지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지정된 장소로 순간이동한다. 작중 불의 잔과 불사조 기사단, 죽음의 성물에서 등장했으며 연출은 영화 4편에서 처음 등장했다. 순간이동에 비해 도착하면 하나같이 바닥에 엎어지는 등 모양새가 썩 좋진 않다는 것이 흠이다.

2. 포트키를 만드는 방법[편집]

포트키로 만들려는 대상을 향해 지팡이를 겨누고 '포터스'라는 주문을 외우면 주문이 걸린 대상은 푸른빛으로 빛나며 요동치면서 포트키로 변한다. 별도로 위치를 정하는 마법이 없는 걸 보아 주문을 걸 때 목적지의 정확한 좌표나 위치를 생각하며 걸어야 하는 것 같다. 일회용으로 보이나 불의 잔에서 트리위저드 우승컵은 이미 한번 포트키로 작동했음에도 해리가 볼드모트에게서 도망칠 때 주문을 걸지 않았는데 리들 저택 근방의 묘지에서 호그와트로 되돌아갔다. 이를 보면 처음 주문을 건 장소와 포트키에 입력한 지점이 영구히 이어지는 것 같기도. 자세한 건 작가가 말해야 할 듯.

3. 포트키가 되는 대상[편집]

아무거나 된다. 아무거나 다. 버려진 신발짝이든 타이어든 뭐든 간에. 작중에서 등장한 포트키는 다 떨어진 부츠, 고무 타이어, 마법부 황금 동상 분수의 마법사 머리, 바람 빠진 축구공 등등이 있다. 불의잔 막판에서 흑막이 트리위저드 시합 우승트로피에 포트키를 걸어놓았고 그걸 동시에 잡은 해리와 세드릭이 리들 행글턴의 묘지로 강제소환되고, 볼드모트가 부활하게된다.

4. 주의[편집]

머글들이 보는 앞에서는 쓰면 안 된다. 들키면 포드 앵글리아 같이 마법부 직원이 기억력 수정까지 해야 한다.

5. 위험성[편집]

비 숙련자가 시전하기엔 너무 위험한 마법이라는[3] 언급이 여러 번 나오는 순간이동과는 달리 마법 자체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다. "순간이동이 워낙 위험한 마법이라 순간이동을 쓸 줄 아는 마법사들도 플루 가루나 포트키 등을 더 선호한다"는 작중의 묘사를 보면 순간이동보다는 확실히 안전한 듯하다.

이 마법의 제일 큰 문제는 바로 악용의 가능성이다. 상기했듯 아무거나 포트키로 만들 수 있는 데다 얼핏 보면 평범한 물건인지 포트키인지 구분이 안 된다. 게다가 순간이동 방지 마법도 안 통하기 때문에 순간이동이 금지된 호그와트에서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이렇다 보니 누군가를 해칠 의도를 가지고 상대가 집을 만한 물건을 몰래 포트키로 만들어 두면 그 상대는 자기 의지와는 상관없이 영문도 모른 채 어딘가로 끌려갈 수밖에 없다. 실제로 해리 포터세드릭 디고리가 포트키 마법이 걸린 줄 모르고 트리위저드 우승컵을 잡았다가 리들 행글턴의 묘지로 끌려갔다.

포트키 방지 마법의 존재 여부는 작중에서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6권 혼혈왕자에서 죽음을 먹는 자들이 호그와트로 쳐들어갈 때 포트키를 쓰지 않고 굳이 사라지는 옷장을 수리하는 번거로운 준비를 한 걸 보면 포트키 방지 마법도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순간이동과는 달리 사용 자체가 원천봉쇄되는 것이 아니라 권한이 있는 사람만 포트키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라고 하면 트리위저드 우승컵이 포트키가 돼 있었던 것도 설명이 가능하다.

머글 세계에 대입해보면 다른 나라간 이동시 포트키를 사용할 경우 입국심사 등 CIQ를 거치지 않아 밀입국 등에 악용될 우려가 있다. 순간이동도 비슷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볼드모트가 알바니아로 도주할 때 포트키는 아니지만 다른 마법적인 방법으로 이동해서 CIQ에 발각되지 않았다. 머글 같았으면 영국을 떠나기 전 출국심사대에서 발각되고도 남았을 일이다.

[1] 퀴디치 월드컵때의 신발과 불사조 기사단을 버로우로 이동시킨 포트키들 등.[2] 트리위저드 우승컵 등.[3] 신체 분리 사고가 터진다. 몸이 일부만 이동하는 사고로 이를 해결하려면 호그와트 교사급의 마법을 부리는 마법사 여럿이나 마법 사고 복구반이 투입되어야 한다. 실제로 6권에서 순간이동 강습 중에 분리 사고가 한번 터졌는데, 당시 강사와 교사들이 모여서 해결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