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포브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신 및 화성의 위성에 대한 내용은 포보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의 최상단에 분류:토막글에서 알맞은 분류를 찾아 분류하되, 알맞은 분류가 없거나 분류를 찾을 수 없으면 분류:토막글/미분류에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미국의 미디어 그룹
1.1. 개요
2. 인명3. 지명

1. 미국의 미디어 그룹[편집]

1.1. 개요[편집]

파일:external/41.media.tumblr.com/tumblr_ntlxriiXiT1tq3551o1_500.jpg

공식홈페이지.

1917년 창간된 미국출판미디어 기업. 창업자는 B. C. 포브스(Bertie Charles Forbes, 1880~1954)이다. 경제 잡지인 '포브스'지가 유명하며, 이 잡지는 줄세우기 순위를 선정해 발표하는 것으로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세계에서 가치 있는 50개 스포츠팀' 같은 것. 기업들 순위도 매기기 때문에 국내 언론에서도 종종 인용된다.

한국어판은 2003년 2월부터 중앙일보에서 발간하고 있다. 한때 Investopedia를 인수하기도 했으나 다시 매각했다.

2. 인명[편집]

존 머레이 포브스(John Murray Forbes). 1813~1898. 미국인으로 젊은 시절 당시 청나라서양간의 무역을 독점하던 광저우의 13행 중 한 행상이었던 오병감의 신임을 얻어 8년간 일을 도와주고 양자가 되었다. 당시 이 오병감의 행상이 굴리던 돈이 어느 정도였냐면 은화 2600만 냥. 당시 청나라 조정의 1년 재정 수입의 절반에 육박했다.

이후 광저우에서 벌어들인 사업 밑천으로 미국에서도 철도 사업 등에 투자하여 사업가로 대성, 훗날 링컨의 후원자로 노예 해방 운동 등을 지원하였다.

상기된 포브스를 만든 이가 이 사람의 아들 혹은 손자뻘이라는 말이 있는데 전혀 무관하다. 성씨만 같을 뿐 가족도 아니고 친척도 아닌 남남이며 상호 간의 아무런 교류도 없었다.

200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다가 조지 워커 부시에게 패배하고, 이후 오바마 정부 때 국무장관을 지낸 존 케리는 이 사람의 먼 방계 후손이다. 존 케리의 증조부인 프랜시스 블랙웰 포브스(Francis Blackwell Forbes)가 존 머레이 포브스의 사촌이다.

3. 지명[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