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투니아 더즐리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Petunia_Dursley.jpg

페투니아 더즐리 (Petunia Dursley)

실사영화(배우) 피오나 쇼 모습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인물. 배우는 피오나 쇼우.[1] 한국판 성우는 극장판은 김나연, SBS 방영판 성우는 차명화, 일본판 성우는 사토 아이, 소녀시절은 모로호시 스미레.

1. 상세2. 그 외

1. 상세[편집]

주인공 해리 포터어머니 릴리 포터의 언니, 즉 해리의 이모. 1959년생으로 릴리 포터보다 1살 위다 [2]. 제부 제임스 포터와 여동생 릴리 포터볼드모트에게 살해당해 조카 해리가 고아가 되자, 본의 아니게 해리의 보호자가 되어 해리를 맡아 키웠다.

릴리와 달리 마법사의 재능은 없었으며, 머글인 남편 버논 더즐리와 마찬가지로 스스로도 마법이니 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진저리를 친다. 다만 남편처럼 무작정 싫어한 것은 아니다. 7권에서 드러난 바로는 어린 시절 관련해 여러가지 복잡한 심정이 섞여 있었다.

그런 만큼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몇 년간 소식을 끊고 지냈던 여동생 릴리 포터의 자식인데다 하필 마법사들이 와서 맡겨놓고 간 해리에 대해, 혈육임에도 불구하고 끝내 정을 주지 못했다. 책에서 나온 내용을 보면 해리에게 무슨 말을 할 때마다 '날카로운 목소리로' 라는 형용사가 항상 따라붙을 정도로 늘 해리에게 입만 열면 기쁠 때건 화날 때건 무조건 차가운 말투로만 얘기를 하지 않은 적이 한 번도 없으며 남편과 함께 엄청나게 그를 자기 아들만 편애하며 아동학대 레벨로 괴롭힌다. 그렇게 못살게 굴다가 마지막 순간에는 오히려 해리와 화해를 하기에 이른 아들 두들리 더즐리와는 대조되는 부분.

소위말하는 완벽한 아들바보로 인한 지나친 과잉보호와 단 한번도 혼내지 않고 오냐오냐 키워 완전히 두들리를 개싸가지로 망쳐놓은 장본인. 물론 남편 버논도 똑같다. 두들리가 하는 말이라면 뭐든지 다 들어주며, 버릇없는 행동을 해도 감싸기만 하다 보니, 이런 환경에서 아이가 제대로 된 인격을 가지고 자라는 것이 이상하다.[3] 심지어 몸둘레가 키보다 큰 두들리를 비만이 아니라고 우겨댈 정도(…) 교복[4] 주인과 학교 보건교사 등이 강하게 지적하고 나서야, 눈물을 철철 흘리며 다이어트시킨다. -

해리 포터로서도 피차 불편한 관계인 만큼 하루라도 빨리 더즐리 일가를 벗어나 독립하고 싶어했지만… [스포일러]

해리를 학대하고 애물단지 취급하면서도 내쫓지 않은 건, 마법세계와 알버스 덤블도어에 대한 공포에 더해 더즐리 일가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보호마법 때문이었던 듯 하다. 릴리 포터에 대한 최소한의 애정이었을 수도 있고… 5권에서 버논과 페투니아 둘 다 화가 나서 해리를 내보내려고 했으나, 페투니아는 호울러를 받고 그 내용을 듣자 당황하며 태도를 바꿨다. 5권 마지막에 이 호울러는 알버스 덤블도어가 보낸 걸로 밝혀졌다.

릴리 포터가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시전한 고대의 보호 마법의 내용을 요약하면, '해리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 자신의 혈육과 같은 집에 사는 동안 절대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로 볼 수 있다. 덤블도어 본인도 몇 가지의 보호 마법을 시전한 것으로 보이며, 결과적으로는 해리를 자신들의 집에서 키우면 해리도 보호받지만, 자신들 역시 절대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일종의 거래였던 것으로 보인다. 마법의 발동 조건은 '해리와 자신의 혈육이 같은 공간을 집(home)으로 여기는 것'. 7권 초반부에서 해리가 생일이 되기 전에 미리 집을 영원히 나오며 마법은 종료된다.

결국 7권에서 일가가 다 함께 퇴장하며, 그 이후로는 해리와 교류가 전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5권에서 뜻밖에도 디멘터에 대해 약간 알고 있다는 게 드러난다. 해리 포터디멘터가 나타났기에 자신과 두들리 더즐리를 보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마법을 사용했음을 설명했는데, 버논 더즐리는 믿지 않았고 디멘터를 볼 수 없었기에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한 두들리도 별로 믿지 않았다. 하지만 페투니아는 뜻밖에도 디멘터가 무엇인지는 물론이고 아즈카반까지 알고 있었다.[6] 해리가 "어떻게 알았냐"고 묻자 당황해하며 "릴리와 그 '끔찍한 남자애'가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고 대답했다.[7]

사실 그녀는 결코 처음부터 마법능력을 가진 동생을 미워한 게 아니었다. 마법의 재능이 없어 호그와트에 갈수 없었지만, 자신과는 달리 마법을 부리고 호그와트에 입학하는 여동생을 보며 오히려 '아, 나도 마법 능력이 있었으면' 하며 부러워했다! 덤블도어에게 자기도 입학시켜 달라며 편지를 보냈다가[9] 퇴짜를 맞기도 했다.[10] 부모님 역시 마법을 부리는 릴리를 자랑스러워했다고. 그에 대한 질투와 박탈감 등이 마법을 극단적으로 미워하는 방향으로 표출된 것. 방어기제 중 '반동형성'의 교과서적인 예에 가깝다. 때문에 릴리가 처음 학교로 떠나던 날 킹스 크로스 역에서[11] 릴리와 스네이프 둘다 정신병에 걸려 정신병원에 가는거라며 악담을 퍼부어댔고, 이후로도 그녀와 마법사들을 정신병자로 매도하는데 여념이 없었다고 한다. 두들리에 대한 과도한 편애 역시, 릴리에게 부모님의 사랑을 빼앗겼다고 느낀 데 대한 보상심리로 볼 수 있을 듯. 또한 릴리와 친했던 마법사 친구에게 멸시받았던 이유도 있을 듯 하다.

8권 해리 포터와 저주받은 아이 시점에서는 고인이다. 해리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유일한 물건인[12] 해리를 감싸고있던 담요를[13] 여지껏 보관하고 있었고, 그녀의 유품에서 그 담요를 발견한 두들리가 해리에게 보내주게 된다. 해리는 페투니아가 그 담요를 해리가 다시 갖기를 원해서 죽는 날까지 보관하고 있었던 것이라 생각한다.

2. 그 외[편집]

여담이지만 조앤 롤링의 언급으로 추측해볼 때[14] 초기에는 7권에서 페투니아가 마법을 부릴 수 있게 설정한 것 같다. 그러나 3권을 쓸 때 백지화된 듯.

조앤 롤링의 언급에 따르면 해리와 마지막 이별에서 "행운을 빈다."고 말하려고 했다고 한다. 영화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에서는 "넌 그날 네 어머니를 잃었겠지만, 나는 하나뿐인 여동생을 잃었어."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었으나, 초반의 더즐리 가족 분량이 통째로 삭제되어서 나오지 않는다.[15] 이 장면으로 볼 때, 페투니아 역시 마법사로서의 릴리는 질투하고 있었으나 여동생으로서의 릴리는 깊게 사랑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16]

원작에서 덤블도어가 페투니아가 키우는 정원의 꽃(아가판서스)을 칭찬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꽃의 영명이 African lily이다. 이 때문에 이 장면이 여동생 릴리 포터에 대한 애증을 상징한다는 해석이 있다.

결론적으로 그녀는 결코 근본이 나쁜 사람은 아니었다. 단지 부모님이 동생을 편애했다고 생각하는 오해와 인간말종인 개노답 남편을 만나 흑화되어 해리를 그토록 못살게 굴었던 것이라고 볼수 있다. 즉, 가족에 대한 오해와 인간 말종과의 결혼으로 인하여 천하의 개쌍년이 되어버린 비운의 캐릭터라 볼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해리에게 한 학대가 정당화되는건 아니지만 세베루스 스네이프와 같이 여러모로 생각할 필요가 있는 입체적인 캐릭터로 봐야 한다.

[1] 한 때 슈퍼 마리오 실사 영화의 악녀 레나(쿠파의 정부)를 맡은 적이 있었다.[2] 위키에 이렇게 적혀 있지만 출처는 불분명하다[3] 두들리 더즐리의 11살 생일 때, 두들리는 "선물이 작년보다 2개 적은 36개"라며 다 때려 부술 기세였다. 부모가 "마지 고모의 선물이 있다"고 무마하려 하지만, 두들리는 "그래도 37개"라며 계속 때려 부술 기세였다. 결국 "시내에 나가서 2개 더 사주겠다"고 하자, 그제야 좋아한다. 그런데도 아비라는 작자가 하는 말이 "아빠를 닮아 돈을 따질 줄 아는구나. 기특하기도 하지."(???) 이게 무슨… 알버스 덤블도어는 이러한 페투니아의 과보호를 '끔찍한 해악'이라고 묘사하며 비판하였다.[4] 두들리에게 맞는 교복이 없었다.[스포일러] 나중에 밝혀지는 바에 의하면 사실 해리가 이 집에 맡겨진 것도 해리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인이 될 때까지는 이 집에 사는 한 해리의 적들은 절대로 해리를 해칠 수 없는 일종의 강력한 고대 방어 마법이 작용하고 있었다고 한다.[6] 볼드모트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다. 그가 돌아왔다고 하자 매우 두려운 눈빛을 지었고, 해리는 이 사람이 자기 엄마의 언니라는 사실이 생각났다고.[7] 이 '끔찍한 남자애'에 대해 해리 뿐 아니라 독자들 대부분이 제임스 포터를 예상했는데[8] 7권에서 드러난 거에 따르면 어린 시절 알게 된 릴리의 마법사 친구를 가리켰다. 페투니아는 가 마법사라는 걸 알기 전부터 이미 그의 집안에 대한 소문 때문에 그를 부정적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해리가 그의 기억을 봤을 때 당시 그가 릴리에게 디멘터에 대해 설명해주는 걸 페투니아가 몰래 엿듣다가 들키자, 도망가는 모습이 나온다.[8] 1권에서 페투니아가 릴리 부부에 대해 이야기할 때의 내용을 보면 제임스와 만난 적이 있다는 걸 알 수 있고, 제임스와 릴리는 학창 시절에 사귀기 시작했기 때문.[9] 부엉이가 아니라 머글 우체국을 통해 부쳤는데 덤블도어에게 전달되고 답장까지 받았다. 스네이프는 이에 머글 우체국에 마법사들이 몰래 일하고 있는 것 같다고 추측했다. 어쩌면 마법부 차원에서 이런 방면에 요원을 파견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사소한 일이라도 혹시 귀찮아질 수가 있으므로.[10] 다만 그 편지를 읽어본 릴리의 말로는 덤블도어는 최대한 친절한 어조로 불가능하다고 전했다고 한다.[11] 이 대목을 잘 곱씹어 생각해보면, 1권에서 해리가 9와 3/4승강장 얘기를 할 때 유일하게 9와 3/4승강장의 존재를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12] 그린고트의 금을 제외하면[13] 해리가 막 더즐리 가에 맡겨졌을때 해리를 감싼 그 담요다.[14] 머글 중에 어떻게든 호그와트에 가고 싶었던 사람들이라고 하는데, 페투니아 말고는 해당인물이 없다. 페투니아는 호그와트에 가고 싶어 덤블도어에게 편지를 썼으나 머글이기에 거절당했으므로.[15] 삭제된 장면은 DVD에 수록되있다.[16] 덕분에 그녀에 대한 어느 정도의 동정도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