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은 돈이 된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프로젝트/페미니즘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상세3. 사례
3.1. 본래 의미(페미니즘과 결합한 마케팅)3.2. 비꼬는 의미의 사례
3.2.1. 미트코인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원래 이 개념은 정치적 올바름을 주장하는 페미니스트 혹은 SJW 계층 등에서 과도한 노출이나 음란한 대사 또는 행위 등으로 남성고객의 시선을 끌어 돈 벌기에만 집중하는 것을 비판하며, 그런 요소 없이도 여성층의 지지를 받으면 구매력이 유지되어 시장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개념이었다.

일반적으로 효율성보다 신념을 중시하는 이들이 자신의 신념을 중심으로 집단화할 때, 해당 집단의 수요를 겨냥한 공급이 발생한다. 예컨대 종교에 대한 신념이 효율성보다 우선하는 현상으로 인해 할랄/코셔 관련 상품이 별도의 시장을 형성한다거나, 개인적 신념을 지키는 사람들을 겨냥해 비건이나 공정무역 등의 상품이 별도의 시장을 형성한다거나 하는 식이다. 이들은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어느 정도의 추가 지출을 감수할 수 있고, 공급자들도 그것을 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해당 상품들은 일반 상품에 비해 어느 정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게 된다. 페미니스트 역시 효율성보다 신념을 중시하는 이들이 집단화한 것으로 볼 수 있고, 당연히 유사한 공급이 발생한다. 다만 다른 집단의 해당 현상과 달리 페미니즘에서만 이 현상이 문제가 되는 데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이 항목이 개설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줄여서 페돈된이라고 하기도 한다.

2. 상세[편집]

한국내에서 처음 이 말이 쓰인 맥락은 메갈리아의 등장과 함께였다. "페미니즘은 돈이 됩니다♡ 페미니즘은 가 됩니다♡" 같은 표현이 메갈리아4크라우드 펀딩의 금액이 1억을 넘거나, 강남역 시위 등 메갈리아 계열이 주도한 시위가 이슈를 타거나, 금전적이 아닌 정치적인 의미로 확장하면 몇몇 국회의원(주로 신좌파 정당 의원)들이 메갈리아 계열과 손잡음을 과시하는 맥락으로 쓰였다. 이는 곧 기업과 정치인들을 회유하는 카피이기도 했다.

한편 페미니즘 혹은 여혐 관련 이슈 등에 대항한다는 이유로 편승해 돈을 벌거나 하는 행위가 일어나자, 이를 비판하는 유행어로도 쓰이게 되었다. 돈벌이를 넘어서 메갈리아4워마드측에서 비슷한 시기에 횡령, 탈세 등 현금/현물과 관한 비리까지 저질렀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저래서 돈이 된다는 거였냐?"라고 실소하는 의미로 인용하면서 유명해진 것이다.

사실 '~은 돈이 된다'가 비꼬는 의미인 것이 최근에 그렇게 된 건 아니다. 페미위키의 이 항목에 따르면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의 기원은 2015년 11월 11일 메갈리아에 올라온 게시글로 알리고 있지만, 실은 이미 이전부터 '오타쿠는 돈이 된다'라는 말이 있었고,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라는 말이 나왔을 때 '~은 돈이 된다'는 이미 비꼬는 의미로 정착되어 있었다. 일본에서는 2004년에도 이미 알려진 말이다.

현재로선 위의 사태들로 인해 원래의 "남성들의 시각, 청각을 자극하는 음란한 요소 없이도 순수한 페미니즘만으로 시장을 유지할 수 있다."라는 뜻과 '자칭 페미니스트들이 여혐, 성차별 등을 트집잡아 추종자들을 선동해 펀딩, 물건 판매 등으로 돈을 벌거나, 특정업체 불매운동을 벌임이 노이즈 마케팅으로 작용하여 오히려 해당업체의 매출이 내리긴커녕 상승추세를 보이는 것을 비꼬는 뜻으로 두 가지를 겸한다.

그리고 자칭 페미니스트들이 공격하는 대상에게도 돈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사실 '페미니즘을 적용해 돈을 버는 것'은 원래부터 있었던 흔한 마케팅 기법 중 하나이다. 얼핏 보기에는 남성층을 배제하는 만큼 손님의 절반을 자르고 시작하는 듯하지만, 여성용 속옷이나 생리대 등 애초에 남성들을 대상으로 소비나 판매를 독촉할 이유가 별로 없는 상품이나, 여성용 화장품이나 향수처럼 구매의 주체가 여성으로 치중되어 남성 소비자를 배제해도 괜찮은 상품 또는 서비스일 경우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니까 주요 구매층이 남성에 치중되어서 여성 소비자를 배제해도 괜찮은 상품들을 광고할 때 마초적 요소를 많이들 사용하는 것과 근본적으로 같은 이치다.[1]

이것 외에도, 페미니스트들을 노리고 책, 메갈 티셔츠, 후원을 받는 등의 행위도 돈이 되기는 마찬가지다. 그런 페미니즘 색깔을 달지 않고서는 아무도 사주지 않을 소설, 아무도 사입지 않을 티셔츠 따위도 페미니즘과 관계되었다는 인식만 주면 불티나게 팔린다.

단 상술한 메갈리아 등의 래디컬 페미니즘 단체 등은 이 슬로건을 의미와 상관없이 마구잡이로 남발하고, 애초에 대부분 쓰는 방법 자체가 틀려먹었으니 결과적으로 효과도 없이 조롱과 비판만을 초래하였다. 윗 문단에서 설명했듯이 페미니즘을 이용한 돈벌이는 기본적으로 여성 소비자들이 메인 타겟인 상품에 사용해야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이다. 그런데 남성유저가 많은 넥슨 게임에서, 그것도 별 명분 없이 저렇게 떠들고만 있으니 효과가 있을 리가 없다. 그나마 이들이 위안(?)을 삼을 점으로 그 자칭 페미니즘을 따르는 추종자들을 노리고 후원을 받거나 책을 파는 등 행위는 어느 정도 효과를 봤다는 것 정도.

한편 페미니스트들도 페미니즘을 활용해 자기 주머니를 불리는 개인과 집단, 기업들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페미니즘의 가치를 내걸고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하는 행태에 대하여 "시장 페미니즘" 혹은 "핑크워싱"(Pinkwashing)이라고 지칭하기 시작했다. 이 용어는 Breast Cancer Action 이라는 단체에서 처음 제안했으며, 이후 Think Before You Pink 같은 슬로건을 만들기도 했다.

3. 사례[편집]

3.1. 본래 의미(페미니즘과 결합한 마케팅)[편집]

  • 1929년 미국에서 여성들의 길거리 흡연을 허용하라는 여성 인권 운동인 자유의 횃불(torches of freedom)은 사실 담배회사들이 여성들을 대상으로 담배를 판매하기 위하여 기획한 마케팅광고로부터 출발했다. 그리고 담배회사들은 실제로 떼돈을 벌었다.

  • 2014년2015년을 비교했을때, 여성학 관련 책의 판매량이 굉장한 수준으로 늘어났고#[2], 예스24의 경우 2016년 7월까지 전년보다 114.7%나 더 팔렸다.#

    발제자들은 최근 페미니즘 이슈의 흐름을 분석하고 그간의 성과와 한계를 논의했다. “2015년부터 터져 나온 ‘새로운 페미니스트’들과 이들이 주도한 운동이 한국 페미니즘 역사에서 하나의 분기점을 이뤘다”고 조아라 성균관대 비교문화 연구자(박사과정)는 분석했다. 2030 젊은 여성들이 주축이 돼 시작한 ‘미러링’은 남성들의 여성혐오적 발화를 그대로 되돌려 줌으로써 그 폭력성과 차별의 구조를 드러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페미니즘 봉기’가 이어졌다. 온라인에선 ‘#나는페미니스트입니다’를 필두로 한 다양한 해시태그 운동이, 도심 한복판에선 여성혐오 반대 시위, ‘낙태죄’ 폐지 운동 등이 열렸다. 페미니즘 도서가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명단에 오르고, 여성단체 기부·후원 운동도 벌어지면서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는 말까지 나왔다.

    2017년 2월 13일 네이버-여성신문 ‘메갈’ 이후 페미니즘의 방향은

    이 추세는 계속 이어져 2017년의 페미니즘 도서의 발간과 판매가 2016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가즈아

    우리나라에서는 페미니즘 도서의 발간과 판매가 지난해(2016년)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올해 35살의 보통 여자인 '82년생 김지영'과 신혼의 보통 며느리 '민사린'에 많은 여성이 공감했습니다.

    2017년 12월 28일 네이버-SBS8시뉴스 목소리 내기 시작한 여성들…2017년 페미니즘 도서 판매↑

  • 한서희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탑 사건' 이후 그녀는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페미니스트' 한마디에 여론이 뒤바꼈다. 심지어 여초 사이트에서 그녀는 일명 '갓치(뛰어난 여성이란 뜻의 은어)'로 칭송받고 있다. 한서희의 페미니스트 발언이 상황을 국면하기 위한 의도적인 행위인지는 확실치 않다. 하지만 여초사이트(여성초과 사이트)에서 한서희는 확실한 면죄부를 얻은 모양새다. 덕분에 자숙보다는 집행유행 기간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SNS를 통한 활동의 각종 발언들로 논란까지 불러 일으켰다. 최근에는 '페미니즘' 문구를 새긴 티셔츠를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까지 오픈해 '페미니즘'을 사업화하는데도 성공(?)했다.

    2018년 1월 10일 네이버-부산일보 [불편노트] 한서희는 페미니스트인가 키보드워리어인가

  • 90년생 김지훈의 작가는 카광으로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이를 미러링한다는 명목으로 펀딩이 시작된 1990,백말띠의 해의 작가 역시 카광으로 밝혀졌고 카광은 남성 인권과 여성 인권에 대한 상반된 반응을 보기 위하여 실험을 해봤던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남성 인권에 관한 책은 펀딩 사이트에 등록조차 어려웠고 여성 인권에 대한 책은 남성을 향한 욕설이 많았음에도 펀딩 사이트에 등록도 쉽게 되고 펀딩도 쉽게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3.2. 비꼬는 의미의 사례[편집]

  • 낮은 점유율의 늪에 빠져 망겜으로 취급받던 클로저스의 점유율이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이후 오히려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안정적으로 중상위권에 안착하였다. 지금은 다시 점유율이 감소했지만, 저 사건이라도 없었다면 진작에 문닫았을 거란 평가. 허나 지금은 다시 논란이 생겨 소울워커로 이적하는 사람이 증가. 미친놈 전문가로 유명한 박가분은 이런 현상을 반(反)메갈은 돈이 된다라는 표현으로 미러링하였다.

  • 데스티니 차일드가 메갈 일러스트와의 문제가 생기자 발빠르게 대처하여 오히려 이미지가 상승했다. 이후 다른 논란이 벌어지기 전까지 가파른 점유율 상승세를 유지했었다. 이후 소울워커 역시 같은 이유로 급성장했다.

  • 한남패치의 용의자가 검거된 뒤 워마드에 변호사비 모금을 요청했다가 서로 척지고 철회된 사건이 생겼다. 그런데 그 척진 원인으로 모금액 계좌를 어느 쪽으로 할 것인가로 인한 갈등이 제기되었다. 즉, 서로 이 건을 수단으로 삼아 한탕 벌어들인 뒤 일정 부분을 떼먹고 이득을 보려고 했으나, 양쪽 모두 자기가 이득을 보겠다고 우기다가 갈등이 벌어졌다는 것. 웹툰갤에서 나온, 워마드의 느개비 vs 한남패치 심층 분석(아카이브)을 보자.

  • 페미니즘은 豚(돼지 돈)이 된다."라고 비꼬는 표현도 있다.

  • '페미니스트 증명서'라는 이름의 앱이 존재한다. 10000원의 판매가가 책정되어 있지만, 사실 아무 기능도 없다. 구매하면 개발자가 꿀꺽하고 끝이다. 그리고, 저 앱의 개발자가 정말 페미니스트 운동을 하는 사람인지, 페미니스트들의 등골을 빼먹으려 하는 사기꾼(?)인지 알 방법이 없다. 깨알같이 메갈리아 로고가 있는 걸 보아... 현재 이 앱은 삭제되고 다른 앱이 그 자리를 대체하는 중이며, 같은 기능의 55만원짜리 외국 어플도 나왔다...

  • 영국에서는 비키니를 입은 미녀를 내세운 보충제 광고를 개시한 어느 제약회사가 페미나치들에 의해 성 상품화라며 광고 훼손, 살해 협박. 불매 운동 선동 등의 테러를 받는 사건이 있었다. 그런데 그 회사는 비키니 미녀뿐만 아니라 상반신을 노출한 근육질의 남성을 모델로 한 광고 역시 함께 만들었고, 정작 페미나치들은 남성을 모델로 한 광고엔 큰 환호를 보내는(...) 이거 남 얘기 같지가 않은데... 내로남불스러운 행태를 보였다. 사실 보충제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 운동하는 사람들이 주요 소비자로, 광고모델은 저런 몸매가 되고 싶은 이들을 타겟으로 삼는다. 즉 저 비키니 미녀 광고는 애초에 '운동하는 여성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만들어진 광고다. 근육질 남성 광고도 마찬가지. 결국 페미나치들의 만행에 페미니즘을 적대하는 대중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계기 중 하나가 되었으며, 해당 보충제 상품은 불매운동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기는커녕 오히려 엄청나게 폭등했다(...). #@

  • 귀귀 작가 또한 텀블벅 상품 홍보 만화에서 이를 비꼬았다. 결국 후원 취소되었지만

  • 클로저스 티나 사태로부터 소녀전선 사태까지 메밍아웃을 하고 래디컬 페미니즘을 지지한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자칭 '반페미니즘의 피해를 입은 작가 모임'을 만들고 <내일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합동 전시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자신들이 대놓고 욕설을 퍼부었다거나 인권을 무시했다거나 하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완전히 입을 씻고 마치 순수한 피해자인 척하며 동정을 유발하는 피해자 코스프레 컨셉을 아직까지도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 덧붙여 후원금액 단위가 최대 35만원까지 올라갔으면서도 후원자들에게 주는 기념품의 단가가 전혀 맞지 않고, 덧붙여 후원금 사용처에 대한 투명성 확보가 전혀 되지 않아 먹튀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3.2.1. 미트코인[편집]

신조어로, 국내의 페미니즘 관련 먹튀를 일컬어서 부르는 말이다. 어원은 고기를 뜻하는 영단어 미트(Meat)[5] + 비트코인으로 추정되며, 미트코인의 사례들은 링크(아카이브)를 참조하기 바란다.

파일:미트코인.jpg

파일:미트코인2.jpg

매번 비슷한 레퍼토리로 모금 및 먹튀가 진행되는데도 계속 당하고 당해서 이제 총 먹튀 액수가 2억원에 육박한다.

4. 관련 문서[편집]

[1] 실질적인 매출 타격으로 이어지지 않는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한 상대 성별의 비판을 과감히 무시하면서, 일반적인 성평등 가치관에 어긋나는 요소를 마케팅용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2] 2010년의 판매량을 100%로 할때 2014년은 150%, 2015년은 250%로 집계됐다.[3] 근본없는 페미니즘: 메갈리아를 계승한 워마드 등의 래디컬 페미니즘 세력의 지지를 받는 래디컬 페미니즘 출판사 이프북스의 텀블백 후원을 받아 만들어지는 메갈리아, 워마드 옹호 서적이다. 실제로 워마드 내에서의 반응은 우호적이다. #@ [4] '래디컬 페미니즘-성별 계급제를 꿰뚫는 시선' : 페미위키에 따르면 이 책의 출판사 열다북스는 대놓고 국내 래디컬 페미니즘을 옹호하기 위해 해외 래디컬 페미니즘 서적을 번역하는 출판사라고 한다. #@ [5] 왜 하필 고기냐면, 웜퇘지 -> 돼지 -> 고기 -> m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