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정 시각:

1. 상세2. 방법과 원리3. 도구 및 형태

1. 상세[편집]

머리에 열기나 약품을 이용하여 곱슬곱슬하게 볶거나, 웨이브로 만들거나, 곧게 펴서 그런 모양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만드는 과정이나 또는 그렇게 한 머리를 말한다.

과거 펌의 대표적인 이미지는 소위 아줌마 파마라고 불리는 뿌리까지 강하게 웨이브를 넣는것인데 사실 미관상 보았을때 예쁘진 않으나 나이를 먹으면 모근의 힘이 약해져 머리가 축 쳐지기 때문에 뿌리에 볼륨을 주기 위해서 한다.

펌이란 '영구적인'이라는 의미의 영단어 permanent에서 파생된 단어다.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펌하는 이유가 대부분은 젊을땐 긴 생머리와 같이 외관상 미(美)적요소가 크게 작용하지만, 나이가 들 수록 미모에 치창할 체력 저하, 피부 주름, 모발 노화 등 때문에 외관상 미적요소보다는 가성비(실용적)인면이 크다. 자세하게, 가성비인 요소라고 하면, 생머리의 외관상 모발이 튀어나오는 잡티를 무마하기 위해 아예 펌하는 것이다. 1%의 잡티를 99%로 잡티를 만드는 것이다. 물론, 펌이 미적인 요소가 될 수있기 때문에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다.

2. 방법과 원리[편집]

머리카락은 케라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황화물 다리결합(-S-S-)으로 연결되어있다. 이런 머리카락에 염기성의 환원제를 바르면 단백질간의 결합이 -SH로 환원되어 끊어진다. 그러고나서 환원제를 씻어낸다. 그리고 산화제(중화제, 브롬산나트륨, 과산화수소)를 바르고 머리카락의 모양을 원하는 대로 만들어 두는데, 이때 롯드나 종이등 다른 도구를 쓰기도 한다. 곧 -SH가 다시 -S-S-로 산화되는데, 처음 상태가 아닌 만들어둔 모양으로 결합이 이어진다. 머리카락 모양이 새롭게 고정되는 것이다.

이렇게만 하는것을 일반펌이라고 하며, 가격이 싸고 시술시간이 짧지만, 효과가 강하지 않다. 강한 고정력이 필요하지 않은 스타일을 원하거나, 모양에 상관없이 싸게 볼륨을 넣고 싶을때 한다.

여기서 효과를 더 강하게 하기 위해 약을 바른 채로 열을 가하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을 직펌이라고 한다. 모발 손상이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염색 등 다른 시술을 병행하지 않고 두세 달 안으로 펌 한 머리를 다 잘라낼 예정일 때 한다.

흔히 말하는 열펌은 환원제를 씻어내고, 도구들로 모양을 잡으며 동시에 열을 가하여 수분을 약간 말리며 성형한다. 그 이후에 중화제로 산화하여 머리모양을 굳힌다. 일반펌보다는 모발 손상이 약간 심하지만 직펌보다는 낫다. 시간은 가장 오래 걸린다. 대신에 효과가 강하며, 사용하는 기구에 따라 정말 세밀하게 모양을 낼 수 있다. 시술자의 실력에 따라 효과와 모발 손상정도가 크게 차이난다. 열펌을 설명하는 화학작용 추가바람.

3. 도구 및 형태[편집]

이하 내용에는 시술자에 따라 이름만 다른, 같은 펌들이 많이 있다. 그러니까 헤어숍에서 아래 펌의 이름을 말하는 것보다, 사진을 보여주며 그대로 하고 싶다고 하는 게 좋다.

  • 다운펌: 머리카락이 뜨지 않고 머리에 붙게 만드는 펌이다. 펌을 할때 쓰는 약은 두피에 닿으면 안 되지만, 열펌이 아닌 다운펌을 할 땐 모양을 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두피에 약이 닿게 된다. 대표적인 인물은 비와이

  • 볼륨펌/댄디펌: 머리 뒷쪽과 윗쪽을 곱슬거리게 만들고 부풀리는 펌이다. 직모가 심한 사람들이 투블럭할 때 필수로 한다. 부드럽고 단정한 느낌을 준다.

  • 섀도펌: 볼륨펌보다 더 곱슬거리게 만드는 펌이다. 스타일링하기에 따라 거친 인상부터 부드러운 인상까지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 베이비펌: 섀도펌보다 더 곱슬거리게 만드는 펌이다. 귀여운 인상을 준다. 대표적인 인물은 우원재

  • 스왈로우펌/호일펌: 모발의 볼륨감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모발을 뿌리부터 꼬아서 호일이나 파지로 마는 펌이다. 빈티지한 인상을 준다.

  • 리젠트펌: 앞머리를 위로 뜨게 만드는 펌이다.

  • 매직펌: 고데기로 곱슬머리를 차분하게 생머리로 만드는 펌이다. 매직 스트레이트보다 자연스러운 C컬의 느낌을 주게 만들면 볼륨매직이라고 부른다.

  • 아이롱펌: 가늘고 작은 고데기로 정교하게 성형하는 매직펌이다.

디지털펌, 글램펌, 바디펌, 발롱펌, 셋팅펌, 매직 스트레이트, 볼륨매직, 매직셋팅펌, 아줌마 파마비밀파마 등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파마 문서의 r51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