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퍼시 위즐리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img3.wikia.nocookie.net/Percy_Weasley_1.jpg

퍼시 이그네이셔스 위즐리 (Percy Ignatius Weasley)

혈통

순수혈통

출생

1976년 8월 22일, 버로우

기숙사

그리핀도르

가족

오드리 위즐리(아내), 몰리 위즐리, 루시 위즐리(딸), 아서 위즐리(부), 몰리 위즐리(모), 빌 위즐리, 찰리 위즐리(형), 프레드 위즐리, 조지 위즐리, 론 위즐리(남동생), 지니 위즐리(여동생), 플뢰르 델라쿠르(형수), 안젤리나 존슨,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제수), 해리 포터(매제), 몰리 위즐리, 루시 위즐리(딸), 빅투아르 위즐리, 도미니크 위즐리, 루이스 위즐리, 프레드 위즐리, 록산느 위즐리, 휴고 위즐리, 로즈 위즐리, 제임스 시리우스 포터,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 릴리 루나 포터(조카)

인간관계

코르넬리우스 퍼지 (상관) 바티 크라우치 (상관)

소속

마법부

배우

크리스 랭킨[1]

파일:external/s32.postimg.org/tumblr_o7g62b_S9oh1vn3sy7o1_500.gif

1. 개요2. 활약
2.1. 1~3부: 호그와트 졸업까지2.2. 4부: 마법부 취직2.3. 5부: 타락2.4. 진실이 밝혀진 이후
2.4.1. 6부2.4.2. 7부: 개과천선
2.4.2.1. 19년 이후
3. 기타

1. 개요[편집]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 인물. 위즐리 일가의 3남. 일본판 성우는 미야노 마모루.

2. 활약[편집]

2.1. 1~3부: 호그와트 졸업까지[편집]

처음 등장했을 때, 그리핀도르의 반장을 맡고 있었다. 비중은 그리 많지 않지만 주로 프레드 위즐리조지 위즐리의 장난에 당하는 역할이었다. 이후 학생회장을 맡았다.

성격이 깐깐해서 남매들 사이에서 보이지 않게 견제받고 있었다. 바로 아래 동생인 쌍둥이 형제와는 대놓고 사이가 나쁘고, 빌 위즐리찰리 위즐리는 자신들이 형인 만큼 적당히 상대해주고 있는 듯하며, 론 위즐리는 쌍둥이 형제들만큼은 아니지만 그를 거북해하는 편이었다. 막내인 지니 위즐리 입장에선 성격에다 나이 차이도 있어서 대하기 어려운 오빠였던 듯 하다. 심지어 아버지인 아서도 퍼시 관련 농담에 킥킥거린다(...). 왕따 위즐리 가에서 퍼시와 관련해 언쟁이 있으면 퍼시 편을 들어주는 건 대개 어머니인 몰리 위즐리뿐인 경우가 많았다.[2]

수재로, N.E.W.T 시험을 12개 패스한 후 졸업해 마법부에 취직했다.[3] 다만 론의 말을 봐선 위즐리가에선 두번째 엄친아인 듯.[4] 론과 마찬가지로 키가 크며, 외모도 준수한 편인지라 레번클로의 반장, 페네로프 클리어워터와 사귀기도 했다. 다만, 페네로프가 3권 이후 퀴디치 경기에 10갈레온 내기를 했다는 언급 이후에는[5] 나오지 않으므로 현재 어떤 관계인지는 알 수 없다. 퀴디치 내기에 져서 깨졌다 카더라 분명한 사실은 결혼한 사람이 다른 사람인 것으로 보아 깨진건 확실하다.

4편까지는 깐깐하고 거드름을 피우긴 하지만 나름대로 성격좋고 공정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1편부터 해리에게 조언과 도움을 아끼지 않았으며, 사적으로 친한 사이임에도 불구하고 반장으로서 공정함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2편에서 모우닝 머틀의 화장실에서 기어나오는 해리와 론에게 위험한 상황에 뭘 하는 거냐며 기숙사 점수 5점 감점으로 처벌하고 이후 해리가 복도에서 말포이에게 무장해제 마법을 썼을 때 같은 기숙사 학생인데도 넘어가지 않고 보고하겠다고 하기도 한다. 상당히 깐깐한 조치이긴 하지만, 상황 자체가 비상시였고 그는 보호할 책임이 있는 반장임을 감안하면 최선을 다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애장서로는, <힘을 얻은 반장들>이 있다

2.2. 4부: 마법부 취직[편집]

마법부 취직이라 쓰고 만악의 근원이라 읽는다
하지만 졸업한 4권 이후로 급격한 막장테크를 타기 시작했다. 일단 마법부에 취직한 것은 성공적이었다. 국제 마법 협력부(우리나라로 치면 외교부)에서 냄비 두께에 대한 국제 규격 설정(...)을 담당하는 듯. 하지만 자신의 상관인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모에가 심각해졌다. 참고로 이건 본편에서 언급되었다![6] 어쨌든 덕분인지 크라우치의 개인 비서로 승진한다. 이게 대단한 것이 현실에 대입해보면, 공채 합격한지 1년도 안된 햇병아리 공무원이 한 부서의 수장의 직속 비서가 된 것이다. 국제 마법 협력부가 외교부와 비슷하니 외교부 장관의 직속 비서가 된것. 게다가 크라우치 부재시에 크라우치의 업무를 대행하기도 했다. 이쯤되면 단순한 비서라고 보기 힘들다. 일처리가 빠른 편이란 자신이 한 말이 있기는 했지만, 그야말로 파격적인 승진. 그러나 크라우치에 대한 맹목적 충성 때문인지 4권 내에서 본의 아니게 문제의 발단을 방치해버리는 대형 사고를 치기도 한다.

실제 퍼시의 성격으로 보면 깐깐하고 원칙주의자인 크라우치는 말 그대로 이상적인 상관이자 자신의 목표로 할 모습이라고 판단하기 충분했다. 하지만 현실은...

트리위저드 시합에서 해리가 호수에서 늦게 나오는 바람에 론도 늦게 나오게 되었는데 론에게 뭔가 이상이라도 생겼을까봐 걱정하느라 하얗게 질린 얼굴로 론에게 달려오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론이 반기지는 않았지만...

2.3. 5부: 타락[편집]

4권의 사건이 정리되면서 각성했으면 좋았겠지만, 오히려 코르넬리우스 퍼지 장관의 비서로 영전하면서 그의 막장화는 가속되기 시작했다. 애시당초 퍼지가 그를 기용한 것은 아서 위즐리를 감시하기 위해서였는데, 그는 그 자리를 얼씨구나하면서 받은 것. 하지만 이를 간파하고 있던 아서는 그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7] 이 때문에 아버지[8]와 대판 싸우고 을 떠났다. 이 때 아버지를 욕하는 대사가 가관인 게, '마법부에 들어간 이후로 아버지의 형편없는 평판에 온갖 고생을 했다, 아버지는 아무 야심도 없어서 우리 가족이 항상 돈이 없어서 쩔쩔맨다.'라고 했고, 아버지를 덤블도어랑 어울려다니는 멍청이라고 하는 걸로 패드립의 화룡점정을 찍었다(...). 이후로 자기 가족들과는 사실상 의절 상태나 마찬가지였다.[9]

이후 행적이 가관인데 대인배인 자신의 아버지를 모욕하거나, 해리를 음해하거나,[10] 죽다 살아난 아버지 병상을 한번도 찾아오지 않거나, 크리스마스 선물을 돌려보내거나...

생각하자면 가난한 집안에 대한 컴플렉스가 있었고, 거기에 대해 아버지에게 책임을 물어 반감을 가진 것이 극대화된 것이고 나는 아버지처럼은 안살래요가 된 것일 수 있다. 일단 순혈인데도 불구하고 슬리데린이 아니라 그리핀도르에 들어온 것을 보면 출세주의지만 순혈주의는 아닌 듯 하다. 이런 시점에서 보자면 해리에 대한 반감도 이해가 가는 것이, 자기가 보기에는 해리가 뚜렷한 증거도 없이 헛소리를 해대면서 자기 집안을 고립시키는 만악의 근원으로 보였을 것이다. 심지어 평소에 유일하게 자기 편을 들어주던 어머니마저도 그런 해리를 감싸고 돌고 있으니 도저히 곱게 봐줄 수 없는 상황. 집안의 역귀로 보이기 충분하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가 해리에게 한 짓들이 정당화될 수 있는 건 더더욱 아니다.

2.4. 진실이 밝혀진 이후[편집]

2.4.1. 6부[편집]

결국 볼드모트의 재등장이 확실해졌을 때도 한동안은 의절 상태를 유지했다. 이에 대해 덤블도어는 "사람은 상대가 틀렸을 때보다 맞았을 때 용서해주기가 더 힘들다."라고 한 모양. 루퍼스 스크림저와 해리가 위즐리가에서 크리스마스 연휴를 보낸다는 사실을 알고 해리와 이야기를 하기 위해 위즐리가를 방문하는 핑계를 대주는 역으로써 으로 돌아왔다. 이때 유일하게 어머니에게만 크리스마스 인사를 건냈다. 하지만 스크림저와 해리의 이야기가 파토가 나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발을 돌려 떠났다. 이후 묘사에서는 잠시 집에 머물러 있었으나, 형제들과 그 친구들이 놀던 와중에 안경에 으깬 파스닙을 맞고는 그대로 누구의 말도 듣지 않고 매몰차게 나가 버렸다고 한다.[11] 그 때문에 몰리가 한동안 울다 멈추다를 반복했다고 한다. 내 아들들은 대체 누굴 닮아 이렇게 말을 안 듣는건지. 훌쩍 그런데 이 파스닙이라는 식물의 성분 중 피부에 흡수됐다 햇빛에 노출되면 화학 화상을 유발하는 게 있어서 그럴만 하다...

2.4.2. 7부: 개과천선[편집]

마법부가 볼드모트에게 장악당한 후 제정신을 차리긴 하지만, 너무 깊이 발을 들인 상태라 몰래 빠져나오기 힘들었기에 계속 눈치를 보다가 결국 작중 마지막의 호그와트 공성전쯤 되어서야 돌아와서 변명사정을 설명하고프레드:마법부를 사랑했고 가족과 의절한, 권력에 굶주린 저능아였지 가족들과 완전히 화해하게 되어 그동안 자신의 잘못들을 깨끗히 뉘우치고 반성한다. 그 후 자기 상관이자 마법부 장관인 파이어스 씨크니스에게 주문을 쏴버리면서[12] "안녕하신가요 장관님? 제가 보내드린 사표는 받아보셨는지 모르겠네요."라는 농담을 하는 간지폭풍을 보여주는데 그 순간 겨우 화해한지 얼마 되지도 않던 누군가가 퍼시 형이 농담하는게 몇년 만이냐고 웃다가 허망하게 사망해서 폭발하듯이 분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매우 안타까울 따름.[13]

2.4.2.1. 19년 이후[편집]

후일담에 잠시 언급 됐는데, 9와 3/4번 승강장에서 빗자루 단속에 대해 떠드는 등, 거드름을 피우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해리는 자신의 처남을 귀찮아서 무시한다 평소대로 깐깐한 성격을 가진 채로 살고 있는 듯. 물론 권력에 굶주린 성격은 많이 변화했겠지만. 롤링 인터뷰에 의하면, 마법부 장관 직속 고위 관료가 되었다고 하며, 오드리란 이름의 여성과 결혼하여[14] 딸 둘을 낳았고, 이름을 몰리와 루시라고 지었다고 한다. 후일 리타가 2014년 퀴디치 월드컵에 대한 기사를 쓸 때 플루가루 네트워크가 붐빈다면 그건 마법 교통부 부장 퍼시 위즐리의 잘못이라고 한 것이나 위의 빗자루 단속 얘기를 조합해보면 마법 교통부장으로 재직중이다.

3. 기타[편집]

크라우치에겐 웨더비란 별칭으로 불리는데, 이걸 들은 다른 형제들의 비웃음을 샀다.

어째서인지 영화판에서는 비중이 공기보다도 못 하다(...). 영화 1편에서는 위즐리 형제들이 호그와트로 향하는 기차역에서 가장 먼저 9와 4분의 3 승강장으로 들어가는 장면에 처음 나오고, 말포이가 그리핀도르의 반장인 퍼시에게 개기는 장면에서 등장한다. 또한 영화 2편에서는 해리가 버로우로 도망쳐온 이후에 잠깐 나오는 정도. 3편에서는 시리우스 블랙의 공격으로 그리핀도르 기숙사 입구가 막히자 앞에 서있는 학생들에게 “Excuse me!! I’m a head boy!!”(저리 비켜봐! 나 반장이야!!) 소리치며 권위주의적인 모습을 드러낸다. 5편에서 마법부 직원으로 등장했는데 원작처럼 퍼지의 비서인듯. 해리와 초의 옷을 붙잡고 끌고 다니는 장면으로 잠깐 나오며 대사가 없고 존재감도 없어서 입을 열지 않으면 퍼시 위즐리라는걸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하지만 눈썰미 좋은 팬들은 바로 퍼시임을 알아차렸다. 심지어 죽음의 성물 2편에서 프레드가 사망해서 위즐리 가족들이 슬퍼하는 장면에서조차 나왔다가 완전히 짤렸다. 이 정도면 눈물이 앞을 가린다... 영화 내용을 축소하는 과정에서 위즐리 일가의 갈등 이야기를 빼버리면서 공기화가 된 듯 하다. 읽는데도 몇시간 걸리는 책을 두 시간 짜리 영화로 만들어야 하니...

GBA판 마법사의 돌에서도 밤에 복도를 순찰하는 상급생 중 한명으로 등장하는 데 상당히 짜증난다. 물론 따지고 보면 교칙 어기고 한밤중에 싸돌아다니는 해리가 나쁜 거지만 아직 투명망토를 얻기 전인지라 한번 들키면 꾸중을 들음과 동시에 좋던 싫던 미션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한다(...). 물론 감점은 덤. 그리고 이것은 비밀의 방 PSP판에 퍼시는 아니지만 밤에 돌아다니다 걸리면 다시 시작해야하는 반장들이 그 역할을 이어받았다. 음산한 BGM은 덤. 특히 슬리데린 기숙사 잠입은 헬난이도.

[1] 1983년 11월 8일 출생[2] 위즐리 형제 중에 가장 몰리의 영향을 많이 받은 자녀는 퍼시이다. 다른 가족들은 규칙을 어기는 것에 둔감한 반면 이에 질색하는 가족은 몰리와 퍼시뿐이다. 또한 몰리는 자녀들이 마법부에 들어가 성공하기를 바랐는데 이를 위해 가장 노력한 자녀는 사실 퍼시이다. 퍼시가 자녀의 이름을 어머니 이름에서 따온 것도 이러한 영향이 있을 것이다.[3] 그 헤르미온느가 10개 통과했다. 시간표를 대체 어떻게 짠 건지는 불명. 헤르미온느처럼 시간을 되돌리는 방법을 썼을 가능성이 높다.[4] 첫번째는 물론 빌 위즐리. 따지자면 찰리 위즐리도 그리핀도르의 반장에 퀴디치팀 수색꾼 겸 주장 출신으로 만만한 스펙은 아니다. 게다가 국가대표로 거론되던 인물.[5] 여담으로, 이때 퍼시가 해리에게 속삭이는데, "해리, 꼭 이기도록 해. 나 10갈레온 없거든(...)." 도박은 하지 맙시다 여러분[6] 크라우치가 차를 달라고 하자 귀가 빨개진다던가 다만 이건 가족들 앞이었는데 크라우치가 퍼시의 이름조차 제대로 알고 있지 않아서 그랬을 수도 있다. 그 외에도 론이 '크라우치 씨와 퍼시 형은 너무나 사이가 좋아. 두 사람은 곧 약혼이라도 발표 할 거야'라고 말하기도 한다.(...)[7] 상식적으로 상관이 남에게 조종당하고 납치, 살해당했는데도 몰랐다는 것은 비서로서 실격이다. 오히려 해고를 당해도 할 말이 없는 상황. 그런데 승진이라니.... 게다가 퍼시는 이제 겨우 2년차 공무원이다. 당연히 의심이 가는 상황.[8] 아서 위즐리 항목 참조. 드물게 몰리가 아닌 아서가 빡친게 이것 때문이었다.[9] 퍼시의 그런 성격에 대한 묘사는 몇차례 나온 적이 있다. 게다가 4권에서는 론이 퍼시는 출세를 위해서라면 가족들도 기꺼이 아즈카반에 던져넣을 거라고 말했다. 물론 그때는 걍 반농담으로 말했지만...[10] 론이 반장이 되고 난 후 해리와 같이 지내면 반장 배지를 잃을 수도 있으니 멀리하고 그뿐 아니라 덤블도어는 이제 곧 쫓겨날테니 희대의 개막장 교사... 아니 해리 포터 세계관에서 가장 사악한 어둠의 마법보다 사악한 제일 사악한 존재이며 죽음을 먹는 자들조차도 능가하는 잔인함을 지닌 돌로레스 엄브릿지가 좋은 사람이라며 엄브릿지에게 충성을 다하라는 편지까지 보낸다. 이걸 본 론은 '퍼시는 세상에서 제일 가는 멍청이야.'라고 하면서 편지를 여덟 조각으로 북북 찢어 태워버렸다.[11] 이 파스닙을 날린 사람이 누구인지는 불명이나 프레드, 조지, 지니가 모두 자기가 했다고 주장한다(...).[12] 이때 파이어스 씨크니스는 성게 한마리로 변해버렸다(...). 소설에서는 지팡이를 떨어뜨리며 벙쪘다는 묘사였다.[13] 해리가 어서 자리를 떠야 한다고 말해도 울면서 프레드의 시신을 덮어 보호했고 나중엔 그 원흉인 어거스투스 록우드에게 미친듯이 고함을 지르며 덤벼들었다.[14] 여친인 페네로프와는 안 이어진 듯.권력욕에 찌든 퍼시한테 오만정이 다 떨어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