팻 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KIA 타이거즈/선수단, 야구 관련 인물(KBO), 야구 관련 인물(MLB)

파일:tigers_co_kr_20171016_163556.jpg

KIA 타이거즈 No.45

패트릭 마이클 딘 (Patrick Michael Dean)

생년월일

1989년 5월 25일

국적

미국

출신지

미국 코네티컷 주 워터버리

출신학교

노거턱고 - 보스턴 칼리지

신체

186cm, 88kg

포지션

투수

투타

좌투좌타

프로입단

2010년 드래프트 3라운드 전체 102번 (MIN)

소속팀

미네소타 트윈스 (2016)
KIA 타이거즈 (2017~)

한국시리즈 우승 반지

2017

KIA 타이거즈 등번호 45번

김병현(2014~2016)

팻 딘(2017~)

현역

1. 소개2. 미국에서의 활동3. KBO 진출: KIA 타이거즈 입단
3.1. 2017년3.2. 2018년
4. 플레이 스타일5. 트리비아6. 연도별 주요 성적

1. 소개[편집]

KIA 타이거즈에서 좌완 선발투수로 활약하고 있는 외국인 선수.

2. 미국에서의 활동[편집]

보스턴 칼리지에서 활약을 하던 팻 딘은 2010시즌 드래프트에서 3라운드 전체 102순위로 미네소타 트윈스의 지명을 받았다. 사실 더 높은 순위에서 지명을 받을 수도 있었는데, 봄에 팔꿈치 부상을 당해서 예상지명순위보다 한참 아래에서 지명을 받게 되었다. 데뷔 첫 해는 부상 경력도 있어서 루키 레벨에서 천천히 이닝을 관리해주며 시즌을 시작했다. 하지만 상위 레벨로 올라갈수록 삼진 비율이 감소하기 시작했고 구위가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1~2014 시즌 중 가장 좋았던 시즌의 평균자책점조차 3.99밖에 되지 않았으며(2012 시즌), 상위 레벨로 승격되었다가도 결국에는 강등되기를 반복하여 좀처럼 낙관적인 전망을 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이런 그에게 변화가 생기게 되었으니, 2014 시즌이 끝난 후 도미니카 겨울리그에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슬라이더 각이 예리해지고 타자들의 타이밍 뺏는 방법을 겨울리그에서 배우게 되어 2015 시즌 트리플A에서 179이닝 12승 11패 평균자책점 2.82(리그 5위)를 기록하며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 트리플A에서 이런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어 40인 로스터에도 포함되고 결국 2016년 5월 11일, 드디어 메이저리그에 올라가게 된다.

메이저리그 데뷔전 피칭 영상 익숙한 1루수가 보인다

데뷔 후 첫 네 번의 등판에서 3.43의 평균자책점, 이닝 당 1개 수준의 괜찮은 탈삼진을 기록했지만 인상적인 활약은 여기까지였다. 이후 네 경기에서는 탈탈 털리며 결국 트리플A로 강등되었다. 시즌 후반에도 기회를 얻었지만 결국 메이저리그 데뷔 시즌이었던 2016 시즌은 67.1이닝 1승 6패 평균자책점 6.28라는 성적으로 시즌을 마무리지었다. 2016 시즌이 끝난 후, 40인 로스터에서 제외된다.

메이저리그 성적은 1시즌 19경기 1승 6패 평균자책점 6.28을 기록[1]했고, 마이너리그 통산 성적은 7시즌 154경기 51승 57패 평균자책점 4.12를 기록했다.[2]

미국에서의 활동을 총정리하자면 뛰어난 제구력과 여러 구종을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뽑힌다. 통산 306.1이닝을 던졌던 트리플A에서 9이닝 당 1.76개의 볼넷만 허용한 점이 주목할 만 하다.[3] 구종도 매우 다양해서 도미니카 겨울리그에서 새롭게 가다듬은 슬라이더를 주무기로 가끔씩 던지는 슬로우커브, 체인지업에 속구 계열 커터까지 던져 마이너리그에서 쏠쏠한 재미를 봤다. 하지만 당연히 단점도 있는데, 탈삼진 능력과 구속이다. 마이너리그 통산 9이닝 당 탈삼진 수는 5.3개밖에 되지 않아서 스카우트의 의문을 자아냈다. 팻 딘은 메이저리그에서 포심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89.4마일(143.9km)이 나오며, 다른 선수들에 비해서 떨어지는 구속이었고 결국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40인 로스터에서 제외가 된다.

3. KBO 진출: KIA 타이거즈 입단[편집]

지크 스프루일과의 재계약을 포기하고, 양현종의 해외진출 시 공백을 대비해 2016년 11월 27일 총액 90만 달러에 영입을 했다. 팬들 사이에서는 미네소타 트윈스 40인 로스터에 포함되어 있었고, 만 30세도 되지 않는데다가 발전 가능성도 커보였는데 이런 선수가 어떻게 벌써 한국에 왔는지 의아해하는 팬들이 많았다.

사실은 KIA 타이거즈미네소타 트윈스가 자매구단을 맺었기 때문에 팻 딘이 40인 로스터 제외를 당한 뒤 별 잡음없이 꽤 수월하게 데려온 편이다.

3.1. 2017년[편집]

파일:20171108_235840.jpg

팻크라이
8년만에 등장한 용병 에이스 듀오

팻 딘/2017년 항목으로.

3.2. 2018년[편집]

KIA 타이거즈와 92만 5천달러에 재계약하였다. #

스프링 캠프 때 투구폼 변경이 있을 거라고 한다.

3월 16일 넥센전 시범경기에서 4이닝 3피안타 8K 1볼넷 무실점으로 호투하였다.

3월 27일 삼성전에서 시즌 첫 등판하여 6.1이닝 84구 3피안타 3K 1볼넷 무실점의 완벽한 피칭을 하였다. 이 날 속구 평균구속은 144km/h를 기록하고, 최고구속은 149km/h를 기록하며 매서운 구위를 선보였다. 게다가 초구 스트라이크를 잡는 비율도 상당히 높아서 속전속결 빠른 승부를 이어갔다. 팀은 무려 17점의 엄청난 득점을 지원해주며 첫 등판에 무난히 승리를 따냈다. 완봉도 노려볼 만 했지만 점수차가 많이 났고, 시즌 첫 등판인데다가 4월 1일 엘지전에 등판하기 위해 일찍 교체했다.

4월 1일 LG전에서 5⅓이닝 9피안타 1사사구 3탈삼진 5실점으로 부진했다. 공격적인 피칭을 구사했는데, LG 타자들이 예전과는 다르게 던지는 족족 잘 받아쳐서 부진했다.

4월 8일 넥센전에서 6이닝 2실점으로 QS를 달성하였으나, 후속투수 김윤동김하성에게 홈런을 얻어맞는 바람에 승리투수가 되지 못하였다. 팀은 이후 이보근을 공략하여 역전했고, 김세현의 슈퍼세이브로 승리를 거두었다.

4월 17일 LG전에서 6이닝 2실점으로 QS를 달성하였으나 김세현의 블론세이브로 승리투수가 되지 못하였다.

4월 22일 두산전에서 타선의 대폭발에 힘입어 7이닝 동안 1실점으로 틀어막고 2승째를 거두었다.

4월 28일 kt전에서는 5실점으로 멸망하였다. 2018년에도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 원정 등판에서의 부진은 여전히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5월 10일 두산전에서 6과 3분의 2이닝 3실점으로 제 몫을 했지만 김윤동이 또 불을 지르며 승리가 날아갔다. 이날 안타를 12개나 맞으면서도 3실점 밖에 안하는 위기관리능력을 보여주었다.

4. 플레이 스타일[편집]

평균 140km/h 중반, 최대 150km/h까지 찍히는 패스트볼와 함께 빠른 슬라이더[4]를, 그리고 제 3, 4의 구종으로 각각 벌컨 체인지업, 커브를 구사한다. 마이너리그 통산 9이닝 당 2개가 안되는 낮은 볼넷 허용비율과 9이닝당 7개도 되지 않는 탈삼진 개수에서 알 수 있듯이 삼진을 많이 잡는 좌완 파워피쳐와 거리가 먼 제구형 투수. 스트라이크 존에 공을 꽂아넣는 건 매우 잘하지만, 속구 포함 다른 구질들의 위력이 그다지 좋지 못한 편이라 커리어 내내 피안타율이 높았다. 좌완이라 그런지 우타자에게도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보였고, 마이너리그에서 좌타자에게는 68.6%에 달했던 땅볼%가 우타자를 상대로는 37.4%로 급감한 것은 주목할만한 점.

미국에선 플러스급 체인지업과 좋은 슬라이더를 가지고 있음에도 위의 단점 때문에 메이저리그에서는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KBO 리그에서는 MLB와 평균 구속 차이가 상당한 탓에 탈삼진 수는 적지만 평균 140km/h 초중반, 최고 140km/h 후반대의 공을 지속적으로 투구하는 강속구 투수에 가까운 스타일.

2017 시즌을 분석해보면 4,5월까지는 좋았는데 6월에는 폭망하더니 7,8월에는 롤러코스터를 타다가 9월에 다시 살아났다. 사실 시즌 중반 무렵에 이대진 투수코치의 투구폼 수정을 받아들여서 시행착오를 거치느라 어느 정도 적응기간 때문에 성적이 급하강했었다.

2018 시즌을 앞두고 스프링캠프에서 하체를 적극 활용하면서 홈 플레이트에 더 다가가는 방향으로 투구폼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백스윙이 짧아서 힘을 모을 시간이 적은데 갑자기 145km/h 이상의 공이 나오고, 게다가 뛰어난 제구로 그 공이 스트라이크 곳곳을 찔러대니 타자들이 대처를 잘 못하며 좋은 피칭을 보여주고 있다.

5. 트리비아[편집]

  • 미네소타 트윈즈 시절 박병호와 한솥밥을, 이대호와는 맞대결을 펼친 적이 있었다. 이날 이대호와 박병호 모두 3타수 1안타 1타점을 올렸고 팻 딘 본인은 7이닝 2실점 호투를 펼치며 승리투수가 되었다.

  • 고등학교 시절 퍼펙트 게임을 달성했다고 한다.

  • KBO 등록명은 미국에서 부르던 대로 성과 이름을 다 쓰고 있다.

  • 아프리카 KIA 중계 BJ인 소대수캐스터의 방송에서 KIA 통역사인 도영빈 씨와 한 인터뷰를 보면 한국 음식에 가장 먼저 적응했다고 한다. 김치찌개에 밥을 말아서 죽처럼 불려먹을 정도라고. 이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스토리에 가끔씩 김치찌개를 먹는 사진과 영상을 올리기도 한다. 참고로 헥터는 매운 것을 잘 못 먹었는데 17년부터 손을 대고 있고, 버나디나는 음식을 조금씩 먹는다고 한다.

  • 같은 인터뷰에서 나온 바로는 자기 관리도 좋고 굉장히 성실하다. 남들보다 훈련도 빨리 하고, 경기가 잘 풀리지 않으면 경기 영상을 보면서 투구 내용을 복기했다고 한다.

  • 아내 케이트 딘은 미국 뉴저지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다. 교사 신분이라 시즌 중에는 남편과 함께 있지 못한다고. 2018년에는 방학을 맞아 잠시 짬을 내 한국으로 와 4월 6일 경기의 시구를 맡았다.

  • 인스타그램에 매일같이 유승철의 사진을 올리고 있다. 왠지 유승철을 Cola라고 부르는 건 덤.[5] KIA 인스타그램 계정에 유승철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는 글이 올라오자 “유승철 선수와 제일 친한 팀원은 누구인가요?”라고 한국어로[6] 댓글을 달며 답정너 기질을 보이기도 했다(...).

6. 연도별 주요 성적[편집]

역대기록

연도

소속팀

경기수

이닝

승률

ERA

피안타

피홈런

4사구

탈삼진

실점

자책점

WHIP

2017

KIA 타이거즈

30

176

9

7

0

0

0.563

4.14

211

22

56

143

86

81

1.42

2018

[1] 메이저리그 통산 9이닝당 볼넷 3.09개 기록.[2] 마이너리그 통산 9이닝당 볼넷 1.76개 기록.[3] 지금까지 KBO 리그에서 활약한 외국인 투수들 중 트리플A 통산 9이닝 당 허용 볼넷이 2개도 안되는 투수들은 J.D. 마틴, 찰리 쉬렉, 저스틴 저마노 이렇게 총 3명 밖에 없었다.[4] 휘어지는 각도로 보아서 커터로 분류하는 사람도 있다.[5] 유승철의 인터뷰에 의하면 일본에서 준 컵에 담겨진 콜라가 너무 시원해서 계속 마셨더니 용병들이 콜라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6] 통역이 도와준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