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팩트폭력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속어 유행어 관련 정보, 촌철살인

1. 설명2. 상세3. 비판4. 예시
4.1. 살짝 다른 예시

1. 설명[편집]

파일:Stopusingfacts.jpg
파일:external/s17.postimg.org/1709941668_O023_Uc_Vl_C6_D1_C6_AEC6_F8_B0_DD.png

비겁하게 팩트 가져오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선동과 날조로 승부하자
― 당시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

진실을 너무 많이 퍼부었더니 애가 죽었어.
애머시스트(스티븐 유니버스)

디시인사이드에서 자주 쓰이는 인터넷 속어이며 반박할 수 없는 팩트로 상대에게 충격을 준다는 뜻이다. 팩트폭력을 하는 것을 팩트폭행이라고 하고 이거을 사용하는 사람을 팩력배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상세[편집]

허언이나 거짓말 등을 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누구나 납득할 수밖에 없는 사실(팩트)을 제시하여 해당 주장이 틀렸음을 알리는 합리적, 논리적 행위로 이게 부정 당하는 사람 입장에선 '폭력'과 비슷한 충격을 준다는 의미.

본래 '기억하고 싶지 않은 사실을 제시하여 상대에게 폭력과 같은 충격을 준다'는 의미 위주로 사용되었으나, 곧 상대방에게 팩트를 제시하여 허언이나 구라 등을 치는 사람에게 면박을 준다는 의미로 변질되었다.

한국에서는 해외축구 갤러리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주로 히어로 갤러리,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갤러리 등지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2016년 여름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이 터진 이후로는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의 뉴스 댓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외축구 갤러리에서 쓰일 때는 메시 호날두 대전시 상대진영에 불리하거나 타격이 강한 사실자료가 나열될 때 상대 진영 코스프레를 통해 확인사살 및 날조, 선동 프레임을 씌우며 비꼬는 형태로 쓰인다. 강력한 팩트라는 임팩트를 씌우는 후속타로 쓰이는 드립으로 어감이 강력해 자주 쓰인다.

사용되는 상황은 성적이나 평가가 매우 부정적이거나 흥행에 참패한 단체나 작품을 대상으로 사실(팩트)에 입각한 가혹한 비판을 가할 때 댓글로 반응하는 것이며, 본인이 비판하던 사람 혹은 단체가 그 대상일 때는 비판받는 대상이 팩트폭력을 당해 아무 반박도 하지 못하고 부들부들하는 것을 조롱하거나 비꼬는 의미로 쓰인다. 반대로 그 비판의 대상이 본인 혹은 본인이 지지하는 사람일 때 '명백히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임을 인정한다'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팩트폭력을 시전하는 것을 팩트 폭격, 팩트리어트 미사일[1] 등으로 부르며 이를 시전하는 사람들을 팩트 폭격기, 팩트 폭력배(줄여서 팩력배)라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더 세지면 팩트죽창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팩트폭력은 '폭력'이라는 단어를 쓰긴 하지만, 팩트폭력을 당하는 측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팩트를 들이대서 궤변을 늘어놓는 상대방에게 면박을 준다는 의미다. 이 상황에서 잘못한 쪽은 팩트폭력을 행사하는 쪽이 아니라, 선동과 날조를 일삼다가 팩트 앞에서 고꾸라지는, 당하는 쪽이다. 다만 반드시 상대가 어떠한 주장을 하거나 잘못을 해야만 쓰이는 말이라는 건 자의적인 해석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사실을 가지고 상대방이 가능하면 드러내고 싶지 않은 민감해 하는 점을 찌르듯이 정면으로 지적한다는 점에서 돌직구와 어느 정도 유사하며, 비슷한 의미로 '명백한 사실만을 다루어 누군가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 으로도 해석가능하다.[2]

비겁하게 팩트로 승부하지 말고 선동과 날조로 승부하자는 말도 있으며 이는 줄여서 '선날승'이라 부른다. 원조는 날조와 선동 순서이지만 SNS=선동과(S) 날조로(N) 승부하자(S) 드립 이후로 선동과 날조 순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당연히 '팩트가 정말 비겁하고 잘못됐으며 진지하게 날조와 선동을 가져오라는 것'이 아니라 '팩트공격에 처참하게 맞아 너덜너덜해진 대상을 놀리거나 비꼬는 것'이다.

순수한 어린이들은 순수히 사실을 말했을 뿐인데 누군가에게 팩트폭력으로 돌아갈 수 있다. 삼촌/이모는 왜 일 왜 안 해?라든지 형은 왜 여자친구 없어?등이 있다. 뭐, 요즘 애들은 알 거 다 아니 순수하게 말한 게 아닐 수도 있다.

연예인 중에서는 농구선수 출신인 서장훈이 팩트폭력의 달인이다.

3. 비판[편집]

'폭력'이라는 단어의 어감이 좋지 않다는 점은 차치하고, '팩트폭력'이라는 개념이 정신승리로 흐를 가능성을 품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팩트 문서에서 팩트 그 자체에 대한 설명보다도 오용그 위험성 문단이 훨씬 더 긴 것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팩트는 팩트일 뿐 팩트가 일부 담겨있는 주장이라고 해서 전부 옳은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데이비드 흄의 "사실명제에서 당위명제를 연역해낼 수는 없다."라는 말로 설명될 수 있다. 예컨대 '새는 알을 낳는다'가 팩트라고 해도 '새는 알을 낳아야 한다'라는 당위성을 가진 주장이 타당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시시비비보다 당장의 통쾌함을 위해, 잘못된 방식으로 팩트를 사용하고서 '팩트폭력'이라고 정신승리를 시전하는 몰지각한 사람들에 염증을 느끼는 사람도 많은 상황. 이런 사람들 때문에 '팩트'라는 단어만 봐도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도 늘어났다. [3]

심지어 아래의 예시에도 등장하지만, 팩트가 아니거나 본인만의 주관적 생각팩트랍시고 내세우는 경우도 있다. 팩트는 디올팩트지[4] 씹선비진지충 같은 단어가 원래 의미보다 정신승리 용으로 더 많이 쓰이는 것처럼, 이 단어도 점점 본래의 뜻보다 인신공격정신승리로 논지를 이탈시키는데 많이 이용되는 중이다. 원래는 논점이 어긋난 주장의 잘못된 흐름을 바로 잡아준다는 일침의 의미였지만, 말싸움에서 파생된 수많은 언어유희가 그렇듯이 사용빈도가 늘면서 단순한 언어폭력을 정당화하는 용어로 인식이 많이 변한 단어이다. 팩트폭력이랍시고 나돌아다니는 것들은 욕설인신공격 등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대충 아무 말이나 하고 거기에 욕설과 인신공격만 섞으면 '팩트폭력'으로 만들 수 있다. 그것도 모자라 괴상한 논리를 팩트라 우기거나 맥락이 없는 독설을 팩트라 주장하거나 아예 근거조차 안 말해놓고서 스스로가 팩트폭력을 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때문에 급식체와 같이 팩트폭력이란 단어를 꺼려하는 분위기가 돌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런 논리로 사실을 아무리 말해도 충분히 상대가 기분이 나빠서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수 있기 때문에 팩트를 구실 삼아 다른 사람 앞에서 망신주는 건 지양해야 한다.

그러나 기이하게도, 정작 대한민국 사법부는 팩트폭력을 '명예훼손'이 아니라 모욕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 진중권변희재듣보잡이라고 한 것이 모욕죄라고 보았다. 명예훼손죄로 본 것이 아니다.

  • 상대방을 "답 없는 놈"이라고 지칭한 데 대해서, "이 표현은 합리적인 대화나 행동을 기대하기 불가능한 상대라고 비하하는 것"이라는 이유로 모욕죄에 해당한다고 보았다.# 기이하게도, 이 판례는 슨상님이라는 표현은 모욕이 아니라고 보았다.

  • 강용석의 불륜설에 관해 "진짜 X또라이인 것 같다. 왜 저러고 살까?", "완죤 또라이~. 한국을 떠나세요"라고 뉴스 댓글을 단 네티즌들에 대해 "'또라이'는 일반적으로 상식에서 벗어나는 사고방식과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자기 멋대로 하는 사람을 이르는 비속어"라면서도 "피고들이 위와 같은 댓글을 작성한 것은 원고의 인격권을 침해하는 불법행위"라고 판단했다.#

실생활에서는 지양해야 할 표현이라 볼 수 있다.[5] 정신승리를 승리라고 인정하는 것은 당사자나 그 옹호자뿐이듯 말이다.

초기 사용의 용례는 화자가 의도적이지 않게 무심코 뱉은 말 또는 사실이 청자에게 예기치 않게 정신적 대미지를 주는 것을 의미함이었으니, 지금처럼 화자 스스로가 의도적으로 언어폭력을 해놓고 그것을 팩트폭력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그냥 정신승리 내지는 자뻑에 가깝게 보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고 쓰지 말도록 하자.

그리고 위에 무심코 던진 팩트가 폭력이 된다고 하는데, 딱히 재미로 만든 사진이라고 보기도 뭐하다. 예를 들면 자기보다 약하다고 그 사실만으로 괴롭히면 학교폭력으로 신고 가능한 것처럼, 사실을 말한다고 해서 그 발언이 무조건 도덕적으로 정당화된다고 착각하면 안된다.[6]

결론적으로 이기적이고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지 못하는 공감능력 떨어지는 자들의 독설을 미화한 용어에 가까우며 애당초 남의 약점을 깎아내리는 인신공격인데 아무렇지도 않게 쓰는 것 자체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다.피해자에게 멘탈을 들먹이는 부류가 있는데 말은 자신의 인간성이며 말 실수를 했으면 상대가 참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사과를 해야한다. 자기 잘못도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이 팩트폭력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

4. 예시[편집]

'맨옵스정의닦이 로튼 점수 합쳐도 시빌워 영화가 더 높다.'[7]

'한화의 성적은 삼미보다 심각하다. 여기 관련지표가 있으며 1차 자료이므로 해석상 왜곡의 여지가 없다'

'좋은 선수도 중국에서 2-3년 뛰면 중국화 돼요.'

'H&K HK416콜트 M4의 여러 개조형 라인업 모델인 뿐 인데 유명세를 좀 타면서 완전무결한 괴물병기 취급당하고 있다.'[8]

'롯데야구단프로야구에서 우승한다고 해서 기분은 좋을 지 몰라도 자기의 삶과는 별 관계가 없는 것 아닙니까.'[9][10]

'니가 엄마한테 해준 게 뭐야?'

"여러분들은 공부를 안해요, 그냥 꾸준히 안해요, 안한다고요" [11]

4.1. 살짝 다른 예시[편집]

아래의 예시는 엄밀히 말해 팩트는 아니지만, 사람들이 '다수가 동의하는 의견'도 '팩트'로 취급해서 '팩트폭력'이라는 단어를 실제로 적용했던 예시다.

'SNS선(S)동과 날(N)조로 승(S)부하자의 줄임말' #

'우와~ 너 정~말 못생겼다! ― 마법 거울'

"여러분들 공부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문제를 말씀드릴게요. 충격받으실 수 있어요, 여러분들은 공부를......." 강성태 팩트폭행 강성태 시그니쳐 무브 마리텔 본방 버전으로 보기

유시민:"역사에 대한 교양이 부족해서 어려움이 있다는 분들은 대개..."

확실히 너의 이름은 개봉 이후로 오덕들 인식 달라졌겠다 #

몇몇 남학생들이 일부다처제가 없어져서 슬퍼하던데 일부다처제가 없어진 건 다 너네를 위해서야. 일부다처제가 시행되면 다들 송중기의 100번째 부인이 되고 싶어하지 너네 부인이 되고 싶진 않을 거야.차라리 죽음을 택하겠지 #

"거짓말, 너네 엄마는 얼굴이 햐얗잖아!!!" - 명탐정 코난 중에서 - 유미란하인성에게[12] 221화 거짓말 투성이의 의뢰인(국내판 4기 4화)

"담배 끊을 때 이 규칙만 지키시면 금연하기 진짜 수월해요. 담배를......"
"저 사람 금연 실패합니다"
실제로 실패했다.

[1] "팩트리어트" 의 철자가 "Factriot" 이 된다면 팩트폭동 (Fact + Riot) 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다만 이 경우엔 "팩트라이엇" 등으로 표기해야 한다. 한단어화 된다면 강세는 첫음절인 a에 찍히고 그렇다면 두번째 i는 약한 발음이 되기 때문에 펙트리엇으로 발음될 수 있다.[2] 단, 돌직구의 경우 상대방이 딱히 틀린 것을 주장하지 않더라도 사용하는 말이며 어느 정도 '눈치 없음'의 의미가 포함되기도 한다.[3] 예를 들어 왕따 트라우마로 인해 현재까지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과 어쩌다가 가벼운 말다툼을 하게 되었는데 "아~ 니가 이딴식으로 행동하니 왕따당했지~"와 같은, 단순 인신공격에 불과한 말을 해놓고는 팩트폭력이라며 우겨대는 부류 등.[4] 일명 '디올팩트남' 사건 참고. 저 글이 널리 알려진 이후, 툭하면 팩트 운운하는 사람들에게 "팩트는 디올팩트고" 식으로 응대하는 사람들이 생겼다.[5] '팩트폭력'이라고 불리는 행위는 학문적 입장에서 보면 주장에 대한 '반례를 제시'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아니면 팩트를 잘못된 방식으로 이용했거나. 실제 토론에서는 주장에 대한 예나 반례를 논리적으로 잘 전달하거나, 상대방의 주장 자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 뿌리부터 흔드는 방식으로 토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6] 예: (신체적으로 불편한 사람에게) "내가 병신보고 병신이라 하는데 뭐가 문제냐" "틀린 말은 아니잖아" 등.[7] 27 + 55=82 < 91 물론 이것만으로 MCU가 DCFU보다 낫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근데 토르 12편 정도 빼면 마블 영화 아무거나 뽑아도 어지간하면 82점보단 높을텐데 [8] '괴물병기 취급'이 애매하기는 한데, HK416의 스펙을 지나치게 과장한 예를 제시한다면 팩트폭력이 된다.[9] 문재인이 1992년에 했던 발언. 최근 들어 재조명받은 발언이다.[10] 사실 롯데 자이언츠는 정규시즌 우승을 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롯데의 우승이 실제로 자기의 삶과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수 없어서 엄밀히 말하면 팩트는 아니다.치사하게 한대 더때리네[11] 강성태의 단골멘트이다 *[12] 그전에 하인성 엄마인 윤정화가 거짓으로 유명한 탐정에게 의뢰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