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게임

최근 수정 시각:

파일:09kpqsk.jpg
GTA 5의 패키지. DVD가 무려 7장이다.

1. 설명2. 실물 패키지 구매 선호층3. 관련 항목

1. 설명[편집]

매뉴얼과 게임 CD, 좀 더 오래된 거라면 플로피 디스크 카트리지, 최신이라면 DVD/BD, 게임카드,[1] 때로는 암호표나 그 밖에 서비스로 주는 그런 걸 패키지에 넣어 둔 게임. 한국에서만 쓰이는 콩글리시이며 해외에서는 포장 박스인 패키지로 구분하지 않고 저장 매체가 어떤 형태냐로 구분하여 하드 카피(Hard Copy), 물리 디스크(Physical Disc)라고 한다. 그 반대로 온라인으로 다운로드 받은 게임은 디지털 카피(Digital Copy)라고 한다. 게임스탑 등 비디오 게임 소매상의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이 둘을 분리하여 판매한다.

패키지 게임이라고 불리게 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번째로 과거엔 저장매체의 저장 공간이 크지 않아 게임 용량이 저장 매체의 한계를 넘어 2개 이상의 디스크를 갈아 끼워가며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두번째로 인터넷이 발전하지 않아 다른 곳에서 게임에 관한 정보를 구하기 어려우므로 비디오 게임을 판매할 때 단순히 게임 저장 매체만 넣는 것이 아니라 공략집이나 메뉴얼 등 필요한 정보도 함께 동봉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넣을 것이 여러 개가 되다 보니 큰 포장 박스에 담아 파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이런 부류의 게임들이 패키지 게임이란 용어로 불렸다. 그러나 저장 매체의 용량이 늘어나고 필요한 정보를 온라인에 첨부할 수 있는 지금은 특별 소장판이 아니면 그렇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플라스틱 케이스에 디스크만 담아 비닐 포장하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이 용어를 들으면 어색한 것이다. 그래서 현재는 원래 의미인 포장 박스가 아닌 플라스틱 케이스를 패키지라고 부르는 일이 많다. 정확한 뜻은 아니지만 편의를 위해 과거에 쓰이던 익숙한 용어가 그대로 오늘날에 적용된 셈이다.

디지털 다운로드가 일반화 됨에 따라 패키지 게임은 단순히 실물로 발매되는 게임 자체만을 일컫지 않고, 그런 부류의 게임들, 즉 비디오 게임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예로 온라인 소프트웨어 유통망(ESD)인 스팀에서 구매해 개인 라이브러리에서 받은 게임은 분명 디지털 카피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패키지 게임이라고 불린다. 사실 스팀이나 오리진 라이브러리 시스템 자체가 패키지를 실물로 소장하는 듯한 느낌을 모방한 것이다.

결국 패키지 게임이란 단어는 원래의 의미는 패키지 박스에 포장해 판매하는 게임이나 꼭 패키지 박스가 아니더라도 물리적 카피를 가리키는 말에서 이제는 그런 부류의 게임을 통칭하는 말로 확장된 것이다. 덕분에 패키지 게임이라고 하면 각자 떠올리는 의미가 다른 등 상당히 헷갈리는 용어이다.

가끔 PC 게임과 혼용되기도 하는데 패키지 게임은 PC 게임이 아니다. 패키지 게임은 콘솔 게임에도 적용되는 개념이다. PC 게임은 MS-DOS, Microsoft Windows, Mac OS, Linux 등에서 구동되는 게임을 말하는데, 과거 한국에서는 패키지 게임이 널리 퍼지던 1990년대 중후반에 콘솔 게임의 명맥이 거의 끊기다시피 했고 당시 메이저 콘솔이었던 플레이스테이션마저 인지도가 낮았다. 거의 대부분 PC 게임만 정발되었기에 국내에서는 패키지 게임과 PC 게임이 동일시되는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2. 실물 패키지 구매 선호층[편집]

최근엔 기술 발전에 의한 네트워크 속도의 향상으로 PC에선 스팀이나 오리진 같은 ESD, 콘솔 게임기에선 자체 스토어 서비스 등 많은 플랫폼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디지털 다운로드를 지원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실물 패키지를 선호하는 실물 패키지 매니아 층이 있다.

그 이유는 각자 다른데 게임을 실물의 형태로 소장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고, 이후 중고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인 경우도 있다. 또 일부는 단순히 소매상에 들러 물건을 구매하는 보수적인 구매 방식에 익숙해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거나 인터넷 종량제를 사용한다면 용량이 큰 게임을 다운받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이기도 하다. PC는 디지털 구매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콘솔 게임기는 아직까지 패키지 구매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디지털 구매와 패키지 구매 어느 쪽이든 장단점이 있으므로 각자의 선택에 따라 구매하면 된다.

3. 관련 항목[편집]

[1] NDS, 3DS, PSV 등 최근의 휴대용 게임기에 쓰이는 작은 사이즈의 매체들. 엄밀히는 롬팩에 속한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