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팔각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설명2. 상세

1. 설명[편집]

파일:external/foodie-isms.com/star-anise1.jpg

팔각(Star Anise)
Illicium verum Hook. f. (1888)

붓순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중국 향신료의 일종.

중국이나 한국에서는 팔각(八角)이나 팔각회향(八角茴香)이라고 부르며, 영어로는 Star Anise라고 부른다. 비슷한 이름을 가진 향신료인 아니스와는 전혀 다른 종이다. 한자 명칭이나 영어 명칭이나 모두 열매가 여덟 꼴 별 모양처럼 자라는 것에서 이름을 땄다. 물론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삐침이 일곱 꼴인 것도 있다.스파이

2. 상세[편집]

중국 요리인도 요리에 많이 쓰이며, 중국의 경우 주로 상하이 요리에, 인도의 경우 가람 마쌀라라고 불리는 기본 향신료 조합에 들어간다. 한국에서는 아직 생소한 향신료 중 하나. 동파육 오향장육등 삶은 중국 고기 요리에서 나는 향 중에 상당 부분이 팔각의 향이다.

의학적 용도도 있는데, 중국에서는 관절염에 좋다고 전해져 내려오면서 관절염 환자들에게 로 끓여주는 민간요법이 있으며, 현대에는 그 유명한 타미플루의 원 재료로 쓰인다. 2009년 당시 돼지 독감이 유행했을때 타미플루의 수요가 갑자기 폭증하여 식당에 팔각을 공급하지 못해 전 세계의 중국집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정향과 육두구의 조합으로 땜빵했다는 기록도 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게, 팔각에 독감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의서에는 추위를 쫓고 기운의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는 하지만, 감기약인 해표약이 아니라 뱃속을 따뜻하게 하는 온리약이므로 작용 방향이 다르며, 오히려 팔각회향의 성질이 조열(燥熱)하므로, 폐위(肺胃)에 열이 있거나 열독(熱毒)이 심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라고 하였으니, 급성열성호흡기질환인 신종플루에 팔각회향을 처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1] 팔각회향은 단지 타미플루(오셀타밀비르인산염)의 원재료인 시킴산을 추출하기 쉬워서 쓰이는 것 뿐이다.

일본제주도에도 비슷한 사촌관계인 붓순나무라는 종이 자생하는데, 절대로 먹지 말기를 바란다. 일반적으로 향신료로 쓰이는 팔각과는 달리 매우 강한 신경계 이 들어있다. FDA에서도 경고한 바 있다. 붓순나무의 열매가 작고 불규칙적이라는 것으로 구별할 수는 있다.

향신료로서는 상당히 달콤한 향을 내며, 누린내 제거 효과가 강력하다. 보쌈용 돼지고기 삶을 때 한조각씩 넣으면 색다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향이 강하다. 고기 1킬로그램에 한두 개만 넣어도 된다. 많이 넣으면 한국 요리가 아닌 게 된다.) 중국식 오리 요리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지만, 국내에서는 족발을 초벌 삶을 때나 쓰인다. 역시 보쌈을 판매하는 곳에서도 누린내 제거용으로 사용된다. 때문에 식자재 판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나 개인이 찾는 경우가 드물기에 기본 단위가 500g.

최근에는 중국 식재료 판매소에서 소량씩 소분해 팔기도 하니 참고. 센스 있는 정육점에서는 준비해 두고 손님들에게 주기도 한다. 한약재 상에서도 구할 수 있으며 말린 씨앗이라 보존 기간도 길고 그다지 비싸지 않은 향신료이지만 지나치게 많이 사지 않도록 주의하자. 잘못 많이 사면 일반 가정에선 평생 가도 다 못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