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파티마 왕조

최근 수정 시각:

알 파티미위윤
아랍어: الدولة الفاطمية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70px-Fatimid_flag.svg.png
국기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00px-Fatimids_Empire_909_-_1171_%28AD%29.png
파티마 왕조의 강역

존속기간

909년 ~ 1171년

왕조

파티마 왕조

수도

마디아(909년 ~ 948년)
알 만수리야(948년 ~ 973년)
카이로(973년 ~ 1171년)

공용어

베르베르어 아랍어 콥트어

민족구성

셈족계통 아랍인,외 베르베르인, 유대인

정부형태

아랍 제국 군주제(칼리파)

면적

4,100,000km2(추정치)

인구

6,200,000명~7,000,000명(추정치)

국교

이슬람교(시아파, 이스마일파)

통화

디나르

이전국가

아바스 왕조 아글라프 토후국 이크시드 왕조 루스탐 왕조

이후국가

아이유브 왕조 시칠리아 토후국 안티오키아 공국
무라비트 왕조 지리드 왕조 예루살렘 왕국
에데사 백국 트리폴리 백국 시칠리아 백국

1. 개요2. 역사보기 틀

1. 개요[편집]

10세기 서부 이슬람 세계를 호령한 시아파 제국
우마이야, 압바스에 이은 세번째 칼리프 국가

시아파 이슬람 왕조. 파티마 왕조(الدولة الفاطمية)나 파티마 칼리프조(الخلافة الفاطمية)로도 불린다. 알리의 혈통을 이어받은 시아파의 6대 이맘인 자파르 알-사디크(جعفر الصادق)의 아들, 이스마일 빈 자파르(إسماعيل بن جعفر‎)를 시아파의 제7대 이맘으로 간주하는 분파가 이스마일파이다.

창시자인 이스마일파의 우바이드 알라 알마흐디는 909년에 북아프리카를 차지하고 있던 아글라브 왕조를 전복시키고 튀니지에 새로운 왕조를 세운다. 초기 수도는 튀니지 동해안의 신도시 알 마디아였는데, 예언자의 도시라는 뜻이다. 메디나에 도전하는 시아파의 기상 921년에는 모로코이드리스 왕조를 멸망시키고 북아프리카의 대부분을 장악했다. 튀니지에 건국한 당시부터 마흐디인 동시에 칼리프라고 칭하여 동쪽의 아바스 왕조, 서쪽의 후우마이야 왕조와 격렬하게 대립하였다.

따라서 파티마 왕조는 아바스 왕조의 영토를 계속 공격했으며, 특히 풍부한 재원을 보유한 이집트 지역을 얻고자 수차례의 원정을 시도했다. 파티마 왕조는 여러 번의 실패 끝에 제4대 칼리프인 알 무이즈 집권기에 이집트에 극심한 기근이 들어 군사력이 약화된 것을 기회로 이집트를 차지하게 되었다. 당시 아바스 왕조에 충성하며 이집트 지역을 통치하고 있던 이흐시드 왕조는 파티마 왕조의 가우하르 장군이 이끄는 정예군 10만 명을 이겨내지 못하고 963년 수도 푸스타트를 내놓게 되었다.

파일:Al-Azhar_University_Minaret.jpg

969년 이집트를 정복하여 카이로를 건설하고 이 곳으로 수도를 옮겼다. 카이로의 초창기 인구는 약 1만8천명이었으나, 도시가 점차 북쪽으로 확장되면서 급격히 팽창해 약 20-30만 명에 달했는데, 이는 당시 이슬람 세계 도시 중 가장 큰 규모였다.

동로마 제국은 중흥기때 이슬람권에 있던 시리아를 수복하고 예루살렘까지 위협한 바 있다. 그러나 파티마 왕조는 다마스쿠스를 탈환하고 남부 시리아를 점령, 동로마 제국의 남진을 저지하였다. 한편 시아파 이란계 왕조인 부와이 왕조가 바그다드를 점령하여 아바스 왕조의 위상이 흔들린 적이 있었으나 이 시기 파티마 왕조는 이베리아 반도메소포타미아~이란 고원을 제외한 이슬람 제국의 대부분의 영토를 획득하면서 순니파 무슬림의 지지 역시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중앙아시아로부터 서진하는 셀주크 제국에 패하고 결정적으로 11세기에 십자군에게 패하여 예루살렘을 비롯해 아스칼란, 하이파 등을 점령당하면서 쇠퇴하기 시작했다. 1171년 아이유브 왕조를 창시한 살라흐 앗 딘에 의하여 멸망하였다.

2. 역사보기 틀[편집]

[1] 파티마 왕조는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의 딸 '파티마'의 후손들이다. 즉 무함마드의 직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