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지하철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해외철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Paris Métro, Métropolitain

파일:attachment/paris.jpg
파일:external/gallery.nen.gov.uk/dscf4506_mid.jpg
파일:external/landlopers.com/IMG_0730.jp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0px-Metro-M.svg.png

파리 지하철
(Paris Métro)

개통년도

1900년

영업거리

214km

노선수

16

역수

303

운임제도

고정구간제

연간 수송인원

15억 4100만명 (2012년)

궤간

표준궤 1435mm
고무차륜

전기방식

직류 750V

집전방식

제3궤조

열차운전선로

오른쪽

1. 개요2. 티켓 및 운임3. 차량4. 노선5. 기존 역 리모델링 계획6. Grand Paris Express7. 특징

1. 개요[편집]

프랑스의 수도 파리와 근교 도시에서 운행하는 지하철. RATP가 전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노선 모든 열차의 도색이 RATP의이미지 색상인 연한 청록색으로 동일하다.[1] 노선 지하철 입구의 표시등이 이색적이다. 1~14호선과 3호지선(3bis), 7호지선(7bis), 이렇게 도합 16개 노선이 현재 영업중이다. 최초의 노선인 1호선은 1900년에 개통하여, 2010년에 개통 110주년을 맞이하였다.

몬트리올 지하철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서울 지하철(1기 지하철 계획)에도 파리 지하철이 영향을 끼쳤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Ligne-14-Chatelet-1.jpg
14호선. 사실 버티고개역에 정차한 신분당선 전동차다 카더라

14호선에서는 무인운전을 시행 중이며[2], 1호선에도 무인운전을 도입하기 위해 공사를 하여 역시 무인운전이 시행되고 있다.

2. 티켓 및 운임[편집]

파일:attachment/파리 지하철/ticket.jpg
파리 지하철의 1회용 티켓

파리 지하철을 운영하는 RATP는 승객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그에 맞는 티켓 종류를 여러개 만들어 놓았다.[3]

  1. 일반 1회용 티켓 - 대한민국에서는 2016년 현재 부산 도시철도에서만 사용하고 있는 마그네틱 승차권을 쓰고 있으며[4] 가격은 어른 기준 1.9€이다. 파리 지하철 전 구간과 파리내의 RER, 파리 버스, 파리 트램 등 RATP가 운영하는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제한적인 환승이 가능하며 처음 사용하고 나서 1시간 30분 사이에 환승가능한 대중교통을 타면 된다. 환승은 지하철-지하철, 버스-버스, 버스-트램, 트램-트램, 파리내의 지하철-RER 과 RER-RER간 가능하다. 철도는 철도끼리, 버스와 트램은 버스와 트램끼리만 상호 환승이 가능하다.

  2. 까르네(Carnet) - 1회용 티켓 10개를 묶어 파는 것을 말하며 가격은 어른 기준 14.9€이다. 티켓의 이름이 까르네인 것이 아니라 10장 묶음을 까르네라고 하는 것이다.

  3. 모빌리스(Mobilis)## - 정액권으로 1일권밖에 없다. 살 때 여행할 수 있는 존을 설정해야 하는데 1-2존이 가장 기본이며 제일 싸고 가격은 어른기준 6.80€이다. 정액기간은 티켓 처음 사용한 시간부터 24시간 동안이 아니라 처음 사용한 그 날 0시부터 24시까지이다. 모빌리스는 5존까지 사용가능한 티켓을 사도 5존안에 있는 샤를 드 골 공항에서는 사용 할 수 없다. 공항을 제외한 5존까지 이동이 가능하다는 말.

  4. 파리 비지트(Paris Visite)## - 모빌리스와 비슷한 정액권이지만 티켓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관광객을 상대로 판매하고 있는 정액권이다. 일일권밖에 없는 모빌리스와 다르게 5일까지 정액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파리와 근교 주변 관광지 입장권을 할인받을 수 있다. 존 설정은 1-3, 1-5 두 개밖에 못한다. 외에는 모빌리스와 동일. 1-3존 1일권 가격은 어른기준 10.55€이다.

  5. 청년, 청소년용 주말 티켓(Ticket Jeunes Week-end)## - 만 26세 이하의 고객이 대상이고 주말이나 공휴일에 일일권처럼 쓸 수 있다. 존 설정은 1-3존이 기본이고 가격은 3.75€이다.

교통카드로는 나비고(NaviGo)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카르트 오랑주는 나비고와 모빌리스로 대체되었으니 오래 된 가이드책 보고 파리 가서 낚이지 말자.

3. 차량[편집]

대도시의 지하철로는 이례적으로 부산 도시철도 4호선이나 일본 삿포로 지하철처럼 고무차륜 차량도 운용 중이다. 1, 4, 6, 11, 14호선에서 운행중이다. 2차대전 이후에 노선을 확장하다가 지하철 소음을 줄이고자 고무차륜을 도입했다가 성과가 좋았다고 한다. 파리 지하철의 고무차륜 차량들은 한 쌍의 철제 유도궤도 밖에 한 쌍의 주행궤도를 올려, 트럭의 이중 바퀴처럼 밖에는 고무 타이어를 끼우고 안에는 가이드 바퀴를 끼우는 방식이다. 이 고무차륜이 소음을 줄이기도 하는데, 고무차륜을 채택하지 않는 노선의 오래된 구간은 지하철이 멈출 때 소음이 장난이 아니다. 전철이 아니라 KTX가 정차하는 느낌(...). 특히나 파리 지하철 구간은 유달리 S자 커브구간이 많기 때문에 소음이 심하다.

오래된 지하철답게 제3궤조집전식 선로를 쓰고 있다. 즉 철로에 고전압 고전류의 전기가 흐른다는 뜻이다. 죽을 수도 있으니 절대로 선로 쪽으로 내려가거나 하지 말자.

우리나라처럼 롱시트가 아니라 일반 간선철도에서 볼 수 있는 크로스시트이며, 출입구쪽 의자는 접을 수 있다. 파리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 이외에도 사람이 많이 붐비는데, 출입문쪽 의자에 앉아있는 사람들은 사람이 많이 타서 붐비면 의자를 접고 기대어 서 있어야 하는게 예의이다. 가끔 붐벼도 의자를 접지 않고 앉아있는 사람이 있는데, 대부분의 프랑스인들이 대놓고는 뭐라 하지 않지만 속으로는 욕을 하거나 째려보기도 하고, 가끔 불 같은 성격을 가진 사람은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기도 하니 주의.

현재 파리 지하철 대부분의 노선을 달리는 열차들의 내구연한이 다 돼 가고 있어서 새 열차로 교체하고 있다. 2, 5, 9호선은 전부 새 열차로 교체가 되었다. 그 외 나머지 노선의 열차도 몇 년 안에 새로 교체한다고 한다. 새 열차는 기존의 수동식 문이 아닌 자동식 문이고 냉난방 시스템도 구비되어 있다.

4. 노선[편집]

노선명

구간

개통년도

길이(㎞)

역수

차량

비고

1호선

La Défense ↔ Château de Vincennes

1900년

16.6

25

MP 05

2호선

Porte Dauphine ↔ Nation

1900년

12.3

25

MF 01

3호선

Pont de Levallois ↔ Gallieni

1904년

11.7

25

MF 67

3bis선

Gambetta ↔ Porte des Lilas

1921년

1.3

4

MF 67

4호선

Porte de Clignancourt ↔ Mairie de Montrouge

1908년

12.1

27

MP 89 CC

5호선

Bobigny - Pablo Picasso ↔ Place d’Italie

1906년

14.6

22

MF 01

6호선

Charles de Gaulle - Étoile ↔ Nation

1907년

13.7

28

MP 73

7호선

La Courneuve - 8 mai 1945 ↔ Villejuif - Louis Aragon / Mairie d’Ivry

1910년

18.6

38

MF 77

7bis선

Louis Blanc ↔ Pré Saint-Gervais

1911년

3.1

8

MF 88

8호선

Balard ↔ Pointe du Lac

1913년

22.1

38

MF 77

9호선

Pont de Sèvres ↔ Mairie de Montreuil

1922년

19.6

37

MF 67, MF 01

10호선

Boulogne - Pont de Saint-Cloud ↔ Gare d’Austerlitz

1913년

11.7

23

MF 67

11호선

Châtelet ↔ Mairie des Lilas

1935년

6.3

13

MP 59, MP 73

12호선

Front Populaire ↔ Mairie d’Issy

1910년

13.9

29

MF 67

13호선

Asnières Gennevilliers Les Courtilles / Saint-Denis - Université ↔ Châtillon - Montrouge

1911년

24.3

32

MF 77

14호선

Saint-Lazare ↔ Olympiades

1998년

9.2

9

MP 89 CA

Orlyval

Antony ↔ Orly Sud

1991년

7.3

3

VAL 206

CDGVAL

Terminal 1 ↔ Terminal 2

2007년

4.8

8

VAL 208

5. 기존 역 리모델링 계획[편집]

미국 뉴욕 지하철과 함께 세계에서 대표적으로 지저분한 지하철로 꼽히는 파리 메트로. 그 사실을 RATP측에서는 인지하고 있는지 273개의 모든 역을 리모델링 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5]

대표적인 리모델링 계획을 살펴보면

  1. 모든 노선에 새로운 열차를 도입하고[6]

  2. 기존의 어두운 형광등 조명을 전부 LED로 교체할 예정이다.

  3. 2016년까지 모든 역 안에서 Wi-Fi와 3G, 4G를 사용하게 신호기 설치.(2018년 지금까지도 와이파이는 커녕 일부구간 제외하면 대부분 2G 또는 아예 그나마도 안터진다)

  4. 지저분한 바닥을 새로 도색.[7]

  5. 지하수가 많이 새는 역 외부에 방수공사를 다시 해서 역 안으로 지하수가 새지 않게 만들 계획이다.[8]

  6. 기존 안내판을 선명하고 식별이 쉽도록 새로 설치하고, 안내판이 부족했던 곳에도 새로 설치.

  7. 역에 잔뜩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천장 페인트칠을 새로한다.

이외에도 몇몇 계획이 더 있지만 그리 눈에 띄는 건 아니다.

리모델링 이후에 파리 지하철이 새로 거듭날 것이라고 생각할 사람들이 많을텐데 그런 생각은 접어두는것이 좋을 듯 싶다. 현재 리모델링이 끝난 역들이 꽤 있는데[9] 이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게 없다. 조명이 밝아지고 퀴퀴한 냄새가 사라지고사실 이것만 해도 파리 메트로에겐 어마어마한 업적이다 페인트칠을 새로 해서 깨끗해 보이지만 그게 전부이다. 우리나라 2호선 신대방역처럼 역 내부 디자인을 새로 한 것도 아니고 스크린도어를 설치한 것도 아니다. 그냥 청소 수준.

6. Grand Paris Express[편집]

파일:attachment/파리 지하철/Example.jpg

현재 14호선까지 있는 파리 지하철은 파리 외곽 발전 계획과 더불어 15, 16, 17, 18호선등 총 4개의 새로운 노선을 건설할 계획 중이며 11호선과 14호선을 연장하려는 계획까지 가지고 있다. 모든 신규 노선과 기존 노선의 연장 사업은 2030년 이내에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노선명

구간

개통년도

길이(㎞)

역수

15호선

Pont de Sèvres ↔ Noisy - Champs

2020-2030년

33

16

16호선

Saint-Denis Pleyel ↔ Noisy - Champs

2023년

25

10

17호선

Saint-Denis Pleyel ↔ Le Mesnil-Amelot

2020-2030년

25

9

18호선

Aéroport d'Orly ↔ Versailles-Chantiers

2020-2030년

35

11

7. 특징[편집]

파리 지하철을 처음 타보는 사람들이 놀라는 것이 2가지 있다. 첫째로 열차 내에서 문 여는 방식. 정차 시 자동으로 열리는 방식이 아니라 버튼을 누르거나 레버를 올려 수동으로 여는 방식이다. 문 앞에 멍하니 있다가 내릴 역 놓치는 일이 없기를. 1, 4, 14호선 등 일부 고무차륜 차량은 전자동이며, 2, 5, 9호선에 새로 들어온 신차 역시 전자동이다. 여담으로 파리 사람들은 열차가 완전히 멈추기 전에 레버를 당기고 있는데 재밌는건 멈추기 전에 열차문이 열리기도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열차 내에서 정차역 안내 방송이 굉장히 불친절하다는 점. 십중팔구 방송이 안 나오고, 가끔 일부 차량(아마도 자동방송 시스템이 설치된 신형 차량)에서 안내방송이 나오긴 한다. 그러나 그 안내 방송도 시크하기 이를 데 없다. 예를 들어 다음 정차역이 Gare du Nord역이라면, 정차 30초쯤 전에 "Gare du Nord↗", 정차 7초쯤 전에 "↘Gare du Nord" 이렇게 딱 두 마디 해준다. 환승 안내 따위도 없다. 특히나 저 ↗↘ 억양은 전역 공통. 특히 여행시 자주 지나다닐 Cite(시테)역이 압권인데, ↗↘억양 때문에 시떼? 시떼! 라고 자문자답하는것 같이 들린다. 한국으로 따지면 "서울역↗, ↘서울역" 하는 게 안내방송인 셈이다.

대충 이런 식.

그나마 일부 열차 사이 간격이 넓은 역이나, 내릴 문이 왼쪽인 역이거나 한 경우 안내 방송이 추가로 들어가는데, 여기서는 프랑스어-영어-독일어-일본어 순으로 나온다.

역명이 지역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에게 독특하게 보이는 곳이 많다.

1. 국내외 유명 인사의 이름
예 : Pierre et Marie Curie(7호선)[10], Victor Hugo(2호선)[11], Oberkampf(5호선)[12] Bobigny – Pablo Picasso(5호선)[13] Simon Bolivar(7bis호선)[14] 코렁탕 Corentin Celton(12호선)[15] Lamarck – Caulaincourt(12호선)[16]

2. 프랑스가 고마워하는 지도자(해외 지도자 포함)
예 : Charles de Gaulle Etoile(1, 2, 6호선), George V(1호선), Franklin D. Roosevelt(1호선)[17]

3. 다른 도시나 지역의 이름
예 : Europe(3호선), Rome(2호선), Liège(13호선)[18], Stalingrad(2, 5, 7호선)[19] Argentine(1호선)[20] Bir-Hakeim(6호선)[21]

4. 뜬금없어 보이는 이름
예 : La Courneuve 8 Mai 1945[22](7호선) Front Populaire(12호선)[23] Le Kremlin-Bicêtre(7호선)[24] Quatre-Septembre(3호선)[25] Télégraphe(11호선)[26]

위 항목의 주석에서 볼 수 있듯 역명의 다수는 역이 위치한 도로나 광장의 이름을 따서 짓는다. 예를 들어 George V 역은 근처에 'Avenue George V'(조지 5세 거리)이 있기 때문에 지어진 이름. 한국으로 따지면 '충무로'나 '을지로입구'역과 비슷한 경우이다. 따라서 괴악한 역명에 문제 제기를 하려면 우선 길 이름에 문제 제기를 해야 한다. 그러나 파리 지하철이 특이한 점은 다른 곳과 달리 대부분 도로명이라는 표기를 쓰지 않는다는 것. 한국에 비슷한 경우라면 노들역사평역을 예시할 수 있겠다. (기존의 지명이 없는 건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도로명에서 따왔으면서도 'XX로역'이 아니다)

많은 환승역이 심각한 막장환승역이다. 특히 샤틀레-레알역이 악명높다. 계단 몇십 개는 기본에 무빙워크 두 개가 줄지어 늘어서 있는 경우도 있다. 고저차가 심한 곳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지만 그나마도 고장이 잦아 멈춰있을 때가 많다.

티켓 기계는 주로 나비고 전용과 나비고와 티켓을 모두 취급하는 기계로 나뉜다. 나비고 전용 기계는 터치 스크린이지만 나비고, 종이 티켓 겸용기계는 대충 보면 터치 스크린같이 생겼지만 터치 스크린이 아니다. 화면 밑에 있는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는 롤러와 롤러의 좌우로 붙어있는 두 개의 버튼을 이용하는 방식인데 파리 북역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역의 롤러는 인식률이 절망적이며 사람이 적어 관리상태가 양호한 기계도 쓰기 불편한 건 매한가지다.

파리 지하철은 진입할 때만 표를 확인하고 나갈 땐 표 확인없이 나가는 시스템이지만 무임승차 방지의 일환으로 이따금씩 파리교통공사 직원들이 나가는 사람들을 일일이 검표할 때가 있다. 그러므로 완전히 나가기 전까지 표를 버리지 않는 게 여러모로 좋다.

파리 지하철역에는 엘리베이터는커녕 에스컬레이터조차도 없는 역이 많다. 짐이 많은 여행객이라면 확실히 불편할 만한 부분.

[1] RATP는 파리 버스도 운영 중인데 버스의 도색 역시 지하철과 동일하다.[2] 1998 프랑스 월드컵에 맞춰 개통한 노선으로 현재 1호선, 14호선 전 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모두 반밀폐형 스크린도어.[3] http://www.ratp.fr/fr/ratp/c_20585/titres-tarifs/[4] 사실 부산이나 예전 서울에서 썼던 종이 승차권이 프랑스의 시스템을 들여온 것이 였다.[5] RATP[6] 현재 2호선, 5호선, 9호선에는 새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기존 열차와 다르게 자동문 시스템이고 난방과 냉방역시 구비되어 있다.[7] 파리 지하철 바닥은 14호선을 제외하곤 방수가 되는 검은 페인트로 칠해져 있다. 바닥이 검은색이라 안그래도 우중충한 역 내부가 더 우중충해 보인다. 이런데도 RATP는 검은색으로 도색을 새로 할 계획. 대리석 그런 건 없다.[8] 파리 지하철 리모델링 사업 중 가장 돈이 많이 드는 부분. 파리 지하철 타보면 알겠지만 지하수가 안 새는 역이 거의 없다. 그래서 배정된 예산을 보면 이 부분이 제일 높다.[9] 대표적으로 8호선 Madelaine 역, 2호선 Starlingrad 역[10] Ivry-sur-Seine 코뮌의 Rue Pierre et Marie Curie에 위치. 2007년까지는 그냥 피에르 퀴리만 붙어있었다. [11] 16구 Avenue Victor Hugo에서. [12] 크리스토프 필리프 오버캄프(Christophe-Philippe Oberkampf)라는 프랑스에 귀화한 독일 포목 사업가. 역 입구에서 100m정도 떨어진 근처에 Rue Oberkampf가 있다.[13] Bobigny 코뮌의 Rue Pablo Picasso에서. [14] 19구 Avenue Simon Bolivar에서. [15] Issy-les-Moulineaux 코뮌의 Parvis Corentin Celton (레지스탕스 인사에서 따온 것) 에서. [16] 18구 Rue Lamarck와 Rue Caulaincourt에서. [17] 샤를 드 골 역은 파리 개선문에 위치하며, 위 세 역은 1호선 상에서 연달아 이어진다. 특이한 점이라면 위 이름이 제2차 세계대전 연합국 국가원수 이름인 반면 조지 5세제1차 세계대전에 관련하여 이름이 붙었다는 것. 샤를 드 골-에투알은 1970년 개선문을 둘러싼 광장을 Place de l'Étoile에서 Place Charles de Gaulle로 개명하면서 바뀐 것이고, 조지 5세 역은 1920년 역이 위치한 Avenue Alma가 Avenue George V로 개명하면서 함께 바뀌었다. FDR 역 역시 1946년 Avenue Victor-Emmanuell III (2차대전 적국인 이탈리아의 국왕이었다) 을 Avenue Franklin Delano Roosevelt로 개명하면서 함께 Marbeuf–Rond-Point des Champs-Elysees 역에 FDR의 이름을 붙인 것. 여담으로 샹젤리제 인근에는 그 외에도 Rue Washington, Avenue du Président WilsonAvenue du General Eisenhower가 있다. FDR 다음역이 Champs-Élysées - Clemenceau 대신 General Eisenhower여도 이상하지 않은 것. [18] 8구의 L'Europe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각각 Place de l'Europe, Rue de Rom, Rue de Liège에서 명명했다. 덧붙여 역 근처에 런던, 마드리드, 모스크바, 빈, 브뤼셀 등의 가로명이 바글바글하다. [19] 1945년 역근처 광장을 Place de Stalingrad로 명명하면서 함께 개명하였다. 광장은 1993년 아예 Place de la Bataille-de-Stalingrad로 개명. [20] 16구 Rue d'Argentine에서. [21] 15구 Pont de Bir-Hakeim에서. 다리 이름 자체는 비르 하케임 전투에서 따왔다. [22] 영어로는 8 May 1945, 즉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무조건 항복을 선언한 날짜이다.[23] Aubervilliers 코뮌의 Place du Front Populaire에서. [24] 위치한 코뮌의 이름이다. 이 지역에 나폴레옹의 러시아 침공 당시 부상병을 치료한 병원이 있었고 노병들이 이 지역 술집에서 모여서 붙은 이름. [25] 2구 Rue du Quatre Septembre에서. 길 이름을 나폴레옹 3세의 폐위 날짜에서 따왔다. [26] 19구 Rue du Télégraphe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