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음이의어에 대한 내용은 트위치(동음이의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트위치
Twitch Interactive, Inc.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00px-Twitch_logo.svg.png

창립일

2011년 6월 6일

모기업

아마존닷컴

대표

에멧 시어(Emmett Shear)

직원 수

1500명+(2018년 3월 기준)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

본사 (영어) / 한국판

트위터

본사 (영어) / 한국판

페이스북

본사 (영어) / 한국판

인스타그램

본사 (영어)

대표 전화

02-2015-7952 (한국)

1. 개요2. 역사
2.1. 본사
2.1.1. 창립2.1.2. 아마존 인수2.1.3. 영역 확대
2.2. 한국2.3. 중국: 접속차단, 이용금지
3. 특징
3.1. 시스템
3.1.1. PC3.1.2. 모바일
3.2. 방송 방법3.3. 순위 노출 방식3.4. 수익 구조3.5. 등급 구조3.6. 이모티콘3.7. 배지3.8. 업적
4. 스트리머 목록5. 트위치/밈6. 트위치/관련 갤러리7. 비판8. 사건사고9. 기타10. 관련 문서/사이트11. 통계

1. 개요[편집]

미국 트위치 사의 인터넷 방송 중계 서비스.[1]

미국 인터넷 생방송 업계 점유율이 43.6%에 이르며 한달 평균 방문객수가 2014년 기준 중국을 제외해도 4,500만명이 이르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방송국이다.(#) 2017년 초 인터넷 트래픽 정보 제공 사이트인 시밀러웹 기준 한달 평균 8억명 이상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다.

2017년 이후 한국내 생방송 플랫폼에서도 아프리카TV와 투톱을 이루고 규모도 카카오TV, 네이버TV보다 훨씬 크다.

2. 역사[편집]

2.1. 본사[편집]

2.1.1. 창립[편집]

처음에는 게임 방송으로 시작했다. 2011년 6월 6일 퍼블릭 베타를 시작했는데 원래 Justin.TV라는 이름으로 동명의 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었지만, 2014년 2월 10일 모회사 Justin.TV, Inc는 Justin.TV를 통해 회사의 주요 사업으로 서비스가 확산됨에 따라 Twitch Interactive로 이름을 바꾸고, 2014년 8월 5일 갑작스럽게 Justin.TV는 폐쇄되었다.

2.1.2. 아마존 인수[편집]

2014년 7월 25일 구글이 10억 달러에 인수를 논의 중이라는 기사가 나왔었는데.(관련 기사) 뜬금없이 8월 25일에 아마존이 9억 7천만 달러에 인수하는 것이공식 발표되었다.

포브스에 의하면 반독점 문제 때문에 구글이 트위치를 인수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미 여러 국가에서 반독점 문제로 조사를 받고 있고, 유튜브로 인터넷 영상 서비스에서 우위를 차지한 구글이 트위치를 인수할 경우 허가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큰데 만약 인수에 실패할 경우 지불해야 할 비용에 대해 양 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유. 대신 구글은 2015년 6월 자체적인 게이밍 채널 플랫폼인 유튜브 게이밍을 출범했다.

그리고 9월 25일에 아마존에 정식 인수되었다.

2.1.3. 영역 확대[편집]

2015년 이후로는 비디오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로 방송 영역을 넒히는 중이다. 2016년 6월에는 Social Eating(음식 방송) 카테고리를 신설하면서 기존에는 금지되었던 먹방 채널(쿡룸)을 시작으로, 12월에는 IRL(일상)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라디오 노가리 잡담 방송을 정식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방송(채팅기능 유료, 고화질 전용앱) 송출도 가능하다. 추가로 Always On(비디오 시청)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IRL(일상)와 Creative(창작)의 큰 2개의 Not Playing(비 게임)분류가 2018년 9월 27일 다시 여러가지 카테고리로 재 정렬되었다.[2]

카테고리와 방송내용이 다르면 밴 당하니 주의해야 한다.

2.2. 한국[편집]

2.2.1. 상륙[편집]

트위치 측에서 2015년 2월에 한국 서버를 추가했다고 발표하였다. # 확실히 기존의 외국 서버를 경유하던 때보다 버퍼링이 줄어들었지만, 한국 서버로 알려진 SEL 서버의 물리적 소재지는 사실 홍콩이다. #1#2#3#4#5 다만 홍콩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HKG 서버가 따로 있는 것을 보면, 한국에 물리적인 서버를 두지 않고 홍콩의 방송 수신용 서버를 통해 한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한 듯하다. 그 이유는 망 사용료, 세금 등 절세를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3]

이 때문인지 서버 접속에 적지 않은 문제가 있다. 정말 서버가 작다. 10만명만 넘어가면 접속이 잘 안된다. SEL[4] 서버에 고정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해외 서버를 포함한 여러 서버 중 하나에 랜덤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크롬의 경우 Twitch Server Locator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SEL 서버 연결이 확인될 때까지 새로고침을 해 주어야 한다. 일단 SEL 서버에 접속하면 HTML5에 RTMP가 적용된 다른 한국내 인터넷 방송의 딜레이와 비슷하다.[5] 하지만 유튜브 라이브에 비해서는 딜레이가 길다. 트위치는 최소 5초~15초 이상이지만 유튜브는 2015년 8월 8일부터 정식으로 '매우 짧은 지연 시간' 옵션을 추가하여 모든 기기에서 딜레이로 1~2초 이내로 시청이 가능하다. RTMP를 사용하는 한국 업체도 '매우 짧은 지연 시간' 수준의 딜레이 축소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2018년 5월경 트위치에서도 짧은 지연 시간 옵션이 일부 스트리머들에게 시범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PC시청 한정으로 딜레이가 2~5초 정도로 줄일 수 있다. 추가로 딜레이 동기화가 없어 한번 밀리면 계속 밀린 상태로 유지되는 현상이 1시간에 한번 이상씩은 꼭 발생해서 주기적으로 새로고침을 해야 한다.

2015년 7월 28일부터 루리웹협력관계가 되어 루리웹 내에 단독 게시판이 생겼다. 이 때부터 루리웹 내에서는 트위치에서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게 아니냐는 설이 파다했다. 사실 이전부터 온게임넷이나 아프리카TV에서는 롤챔스, GSL을 영문 방송버전을 트위치에서 방영하고 있던 상황이어서 이미 한국 제작사들과는 연결이 되어 있었다. 심지어 온게임넷은 2012년부터 트위치에서 방송을 진행했다.

2015년 9월부터 한국 시장에 대해 상당히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가장 먼저 시도했던건 한국 내 하스스톤 방송인을 거의 싹쓸이하다시피 쓸어가 전속 계약을 맺은 것. 모 BJ의 말로는 트위치에서 매일 일정 시간 이상을 방송할 경우 '월급'이라는 명목으로 확실한 페이를 주기 때문에 인터넷 전문 방송인이라면 누구라도 거절할 수 없을 정도의 조건이라고 한다. 이로 인해 한국 내 아프리카TV, 다음 tv팟의 다수의 하스스톤 방송을 하던 사람들이 대거 트위치로 넘어갔다.

2015년 10월 초에는 클템, 단군, 강퀴, 포니짱짱걸S과 같은 일부 롤 BJ들과도 접촉하여 전속 계약 제안을 했다고 한다. 이들에 따르면 롤 BJ라고 꼭 롤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계약 시간만 채우면 다른 어떤 게임을 해도 상관없다고 한다. 그냥 늘상 하던 개인 방송을 월급 받고 하는 것이니 거절할 이유가 없는 셈. 사실 공혁준 같이 트위치에서 먹방을 시도해 해외 유저들에게 컬쳐쇼크를 먹였지만 트위치로부터 제재받지 않는 방송인도 있으니 그리 놀라운 사항은 아니다.

관리자들이 채팅창에 많이 비치는데 메로나, 라데커[6] 등 5명 가량의 한국 관리자도 존재한다. 이들은 모두 같은 직급의 직원이며, 정작 한국 트위치 총괄인 ATK[7]는 유명하지 않았지만 여러 대회나 행사에 자주 등장하고 언급되면서 유명해졌다.

2016년 7월 독산동에 VSL 스튜디오에 투자하였다. 자체적인 이스포츠 중계/진행에 진출했다.

2016년 중순까지 트위치의 한국 스트리머들은 하스스톤 방송인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스트리머는 클템을 제외하면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일 만한 스트리머가 없었다. 한정된 스트리머 폭을 느낀 것인지 2016년 여름엔 아프리카tv와 다음팟 스트리머들에게 대거 계약을 제의하는 정황이 포착되었고, 종합게임 방송사단인 우왁굳TV 등 몇몇 스트리머들을 트위치로 끌어오는데 성공했다.

2016년 9월 28일 경부터 한국에서 방송을 시청할 때 엄청난 렉이 걸리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방송이 잠깐 나오다 끊겨 평소에 중~고화질이 무리없이 돌아가던 인터넷 환경에서 저화질의 방송을 보는 것조차 불편한 상황. 사람이 많이 몰릴때 SEL 서버가 부족하여 외국 서버로 접속하는데 일본 지진으로 인해 한국으로 넘어오는 서버가 2개다 끊어졌다. 과거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으나 그때는 해외 네트워크망이 부실한 지역 인터넷 이용자들에 한정된 문제였던 반면, 이번엔 KT, LGU 등의 메이저 통신회사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까지 심각한 버퍼링을 겪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방송 다시보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관련 문제가 없다. 이 현상은 2016년 10월 2일 경 회선 복구로 정상화되었다.[8]

2017년 6월 말부터 시청 가능한 비트레이트가 떨어졌다. 720p의 약 2배 많은 데이터가 필요한 1080p에서 6~8Mbps보다 높게 송출하면 시청자는 2~3Mbps 저화질만 선택할 수 있다.[9]

2017년 10월부터 2018년 1월까지 KT 통신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극심한 버퍼링 현상을 겪고 있다. 대개 밤 10시가 넘어가면 끊김이 발생하기 시작하는데, 누군가가 KT에 문의한 결과 KT의 해외망이 한국의 급증한 트위치 사용량을 버티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KT와 트위치 양사간에 협의가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망 증설은 평창올림픽이 끝난 후에나 들어가게 될 것 같다고 한다. # 실제로 평창올림픽을 전후해서 밤이되면 끊기는 현상은 사라졌다.

2.2.2. 방송인 대이동[편집]

파일:external/img.asiatoday.co.kr/20161104001707035_1478247076_2.png

2016년 10월 말, 하스스톤 판이던 트위치에 아프리카TV에서 터진 아프리카TV 갑질 논란으로 거물급 종합게임 방송인들이 대거 상륙했다. 기존 스트리머들에 비해 많은 시청자들을 거느린 이민이라 스트리머들은 상관없지만 원주민 트수[10]들은 트위치 고유의 분위기가 깨질까 걱정했다. 실제로도 가끔 이주해온 시청자와 기존 트위치 유저들이 서로 불만을 표출해 채팅방이 어수선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편. 주로 음성 후원나 영상 후원의 이질감으로 마찰이 일어났지만 한달 쯤 지나자 서로 적응을 잘 하고 있다. 아프리카TV에서 넘어오는 유저의 수가 많아지면서 자신만의 주장을 고집이 많이 희석된 편.

예기치 못한 대형 스트리머들의 유입으로 트위치는 방문자수가 최소 4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7년 2월에는 LCK 롤 프로게임단과 아주부와의 전속 계약이 끝남에 따라 각 게임단들이 각자 자체적으로 다른 방송 플랫폼으로 흩어지는 과정에서 최대어중 하나인 SKT T1이 도유TV[11]와 트위치를 선택했다. 페이커를 제외한 5인이 먼저 시험 방송을 하다 2월 6일부로 정식 계약을 맺고 6인 모두가 방송을 시작함으로써 트위치는 이전에 시도했다 결렬됐던 한국 LCK팀과의 계약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인 스트리머가 트위치 개인 방송 최다 시청자를 기록했었다.

스카우트, 마케팅도 아낌없이 하고 있으며, 점점 아프리카TV를 따라잡는 추세다. 야간에는 1000명 이상의 방이 18+개나 세워지고, 그들만의 문화도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대형 크루 (다만 똘악서연은 해체상태이다.) 들도 탄생하기 시작했다. 한국내 트위치 관련 커뮤니티는 크게 2015년 말 탄생한 트게더와 2017년 초를 기점으로 이리저리 옮겨지는 중인 디시 갤러리가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Z세대(7∼18세)가 가장 즐겨 찾는 모바일 앱 2위에 트위치가 올라갔다. 또한 트위치어플 MAU(월간 이용자수)는 2016년 2월 15만에 불과했지만 2018년 2월 121만까지 치솟아 8배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

2.3. 중국: 접속차단, 이용금지[편집]

2018년 9월 21일까지는 중국에서 접속이 가능했으며 중국인 트위치 스트리머도 10만여 명으로 적은 수가 아니었다. 하지만 판다TV바이두중국 내부의 관련 회사들이 반발했는지 중국 공산당에서 2018년 9월 22일부터 중국에서 트위치 서비스를 금지하고 접속을 차단시켰다.[12]

iOS, 안드로이드 등 관련 마켓에서도 트위치 어플을 삭제하고, 기존에 어플을 다운로드받은 사람들도 작동하지 않게 방해코드를 발송했다. 트위치에서 활동하던 중국인 스트리머들은 2018년 10월 10일까지 전면적으로 중국내 서비스로 전환할 것을 명령했다.

3. 특징[편집]

인터넷에서 해외 e스포츠 관련 방송은 자체 송출을 제외하면 거의 모두 이곳에서 방송되는 수준으로 규모가 크다.[13] 거기에 해외 게임쇼도 유튜브 게이밍보다 많이 중계된다.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매우 많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인기 게임의 상위 순위 스트리머는 보통 수만명이 시청한다. 큰 게임 대회나 행사가 열릴 경우 등에는 방송 시청자가 수십만명을 넘기는 경우도 많다. 각종 외국 프로게임단/프로게이머와 협약을 맺고 있다.

대표적으로 CLGTSM, C9 등 인기팀의 프로게이머들이 트위치에서 방송을 하고 있다. 그러다가 한국 프로게임단들과도 협약을 맺기 시작했는데 현재 계약 구단으로는 Gen.G eSportsSKT T1, 진에어 그린윙스가 있다.

세계적으로는 트위치콘을 열어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하고 있으며, 규모가 꽤 큰 편이다. 한국 내에서는 트위치 파티를 매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3.1. 시스템[편집]

기본 프레임 60fps에 비트레이트도 과거 14Mbps 이상 올라갔었다.[14] 해상도는 UHD(3840x2160) 24fps 까지 지원한다. 다만 시청자가 동영상 품질을 '원본화질'이 아닌 '고화질'을 선택할경우 720p30fps, 1500k로 변경되어 유튜브의 720p60fps 선택시 4Mbps로 송출된다는걸 생각하면 원본화질과의 격차가 심한 편이었으나 2017년 5월 중반부터 원본60fps->3Mbps 720p60fps, 원본30fps->2Mbps 720p30fps를 가능하게 되었다.

2017년 6월 초부터 VOD캐스트(재방송)도 5Mbps로 송출이 가능하다.[15]
2017년 6월 말부터 생방송은 6~8Mbps[16]비트레이트가 제한되었다.[17]

트위치의 채팅창은 IRC 기반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시청자 수 오류가 많긴 하지만, Bo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채팅창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팔로우 여부 또는 팔로우 기간을 정하여 채팅 제한을 하고, 사람이 많아 채팅 렉이 걸린다면 슬로우 모드를 통해 정해둔 시간에 한 번씩 밖에 채팅을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18] 계정에 이메일 인증을 한 사람이나 구독자들만 채팅할 수 있는 모드 역시 존재한다. 유튜브에 있는 채널 멤버십 기능과 비슷하다.

그리고 스트리머가 지정한 moderator(매니저)들이 채팅창을 관리한다. 스트리머마다 규칙이 조금씩 다르지만 흔한 업무는 스팸 글 지우기, 허락 받지 않은 링크 지우기, 대문자 스팸을 날리는 사람들에게 경고 주기 등이 있다. 또한 각 스트리머들은 채팅창에 언어제약을 걸 수 있다. 시청자를 다른방송에 넘겨주는 호스팅 기능도 채팅창에 명령어를 입력해 할 수 있다. 매니저가 없어도 트위치 확장 프로그램인 Nightbot이나 싹둑이를 통해서 자동으로 관리할 수도 있고, 명령어를 입력해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19]

Authy를 이용한 이중 인증(휴대폰)을 제공한다.

19금을 걸지 않고 음주, 흡연[20]이 가능하며 국내 플랫폼에 비해 자유로운 규제 수준을 유지한다.[21]

Twitch 터보은 광고 제거(일부 예외), 채팅 배지, 채팅 이름 색상 등 있다. 아프리카TV 퀵뷰와 비슷하다.[22]

Twitch 프라임은 계약 스트리머 채널 30일 정기구독권, 특별 이모티콘, 채팅 배지, 게임 내 콘텐츠가 있다. 2018년 9월 14일 광고제거 혜택이 없어진다.

생방송을 자동 저장[23]을 설정하면 파트너는 60일, 제휴는 14일 동안 다시보기로 남길 수 있다. 다시보기는 생방송이 종료되어야만 녹화가 완료된다.[24] 광고가 5~10분마다 나온다. 만약 다른 방송으로 호스팅을 해줬다면 그 호스팅 된 방송까지 끝나야 한다. 특정 구간의 방송사고가 생기거나 말실수를 남기고 싶지 않은 스트리머들은 리방을 하여 원하지 않는 다시보기를 통째로 지워버린다. 또는 카테고리 구분을 위해서 일부러 리방을 한다. 스트리머가 원하는 구간을 직접 선택하여 나눌 수 있도록 해달라는 건의사항이 몇 번 있었지만, 아직 트위치 측에선 답이 없다.

클립은 재밌는 순간을 1분 이내로 편집한 뒤 보관하고 공유하는 기능이다.[25] 자신이 만든 클립을 확인하고 싶다면 로그인 후 화면 오른쪽의 다운 메뉴를 클릭한 뒤 동영상 관리자를 클릭한 뒤, 왼쪽에 뜨는 세로 메뉴에서 클립을 클릭하자. 실수로 클릭해 만든 클립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 지우는게 좋다. 하지만 VOD에서 음소거된 부분은 무음 상태로 만들어진다.[26]

다만 채팅창에 버그가 몇 가지 있는데 가끔 채팅이 씹힌다.# # 채팅을 친 자기 외에는 채팅이 안보이는 버그이다.[27] 심한 경우 채팅을 10번 치면 5~6번은 채팅이 씹힌다고 한다.

트위치에서는 스팸성 채팅을 쳤기 때문에 자동으로 걸러지는 거라는데 실제로는 채팅을 별로 안쳤는데도 씹히는 경우도 있다는 듯하다.# 해결방법은 캐시를 지우고 에드블록과 서버로케이터 등의 에드온을 지우고 해보거나 모바일 앱을 이용해 보라고 한다. 하지만 모바일앱에서도 씹힌다. 뭐지 아예 스마트폰을 끄고 다시 채팅을 쳐보라고 한다. 최근에 버그를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커뮤니티 기능으로는 아프리카TV의 클럽방송과 비슷한 Twitch 팀 제도가 있다.

닉네임 도입은 조금 느린 편이다. 2016년 8월 23일부터 영구 고정된 닉네임 설정이 가능해졌으며, 2017년 1월 7일부터 최소 12개월 동안 비활성 계정의 닉네임은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변경되었고[28], 2월 25일부터 아이디 변경이 60일 간격으로 좁혀졌다.[29]

2018년 2월 16일 중계방, 매니저 관리방, 구독자방을 스트리머가 만들 수 있다.[30]

2018년 3월 1일 최고 응원가(비트 후원 순위)가 채팅창 상단에 배치된다.[31]닉네임 앞에 비트 금액에 해당하는 배지가 붙고, 1위~3위까지 추가로 배지가 붙는다. 노출 기간은 대시보드에서 전체/주간으로 변경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고객 센터가 부실하다는 평가가 많다. 홍보채널은 많으나 한국어 설명서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32] 이는 트위치의 모든 서비스는 아마존닷컴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뤄지는데, 한국은 트위치만 있다 보니 약관의 불명확성, 고객센터 대응 취약 등의 피드백 문제가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한국 트위치TV에서 영업, 스카우트, 마케팅은 공격적으로 하면서 AS만 아마존닷컴에 미루는 것은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근무형태도 오피스 오픈[33]이다. 2017년 9월 말에 들어서야 사업자 등록[34]트위치코리아 유한회사로 하면서 사무실[35]도 신설하였다.

3.1.1. PC[편집]

PC에서는 웹 브라우저로 시청할 수 있다. 플래시 사용 중단을 앞두고 'HTML5 플레이어'를 도입했다.[36] 여러개의 방송을 동시 시청 할 수도 있다.

웹 인터페이스가 조금 불편한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널 페이지로 가려면 왼쪽 상단의 트위치 로고 옆에 있는 탐색(Browse)를 클릭한 뒤 카테고리, 생방송 채널, 필터 등 여려 번 클릭해야 해서 번거롭다. 한국어 채널은 또 별도로 눌러야 한다. 광고도 아프리카TV 보다 많다.

고객센터 찾기가 매우 불편하다. 화면 상단의 검색창 옆의 ...를 클릭한 뒤 도움말(Help)를 누르면 페이지 제일 밑에 Send Us an Email 버튼을 눌러 메일을 보낼 수 있다. 그런데 피드백이 제대로 갔는지 확인하긴 어렵다. 문의를 반드시 영어로 적어야 하는지 한국어로 적어도 되는지는 불명.

2017년 5월,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이 탄생했다. 디스코드 처럼 음성 채팅과 문자 채팅을 할 수 있는 채널 구성이 가능해져서 서비스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으나 웹 브라우저에 비해 시청 성능과 편의성이 매우 떨어진다.

2017년 10월 새로운 웹환경으로 바뀌었다. 현재까지도 각종 버그가 있다.

3.1.2. 모바일[편집]

앱 설치로 시청 가능하다. 모바일 웹에서도 시청은 가능하나 채팅은 불가능하다. 트위치 공식 모바일 안내. 타 앱에 비해 PC와의 딜레이가 크게 벌어진다. 그리고 트랜스코딩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1080p 60fps 로 송출을 하면 모바일에서 오프라인으로 뜬다.[37]

2017년 7월 7일부터 저화질 모바일 방송, Pulse가 추가되었다. 하지만 구형 안드로이드와 호환성이 떨어지고 무거워졌다.[38] 대신 이제 자기가 검색한 기록을 지울 수 있게 되었고, 좀 더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 버전에 있던 팝업 버튼이 사라지고 화질을 선택하는 설정창으로 옮겨졌다. 화면을 드래그해서 내리면 팝업 모드로 시청 가능하다. 라디오 모드도 동일. 인터페이스가 많이 불편한데, 영상 화면을 한번 클릭해 하단에 프로필 이미지가 뜨면 이를 클릭하여 해당 스트리머 페이지로 간 다음, 피드, 동영상, 클립, 채팅방, 프로필 항목 중에서 채팅방을 눌러 거기서 채팅을 쳐야 한다. 채팅을 칠 때마다 영상 왼쪽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화면을 축소시킨 다음에 쳐야 하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게다가 웃긴게 새로 바뀐 모바일 앱의 경우 축소된 영상 썸네일이 채팅입력칸 오른쪽 끝에 있는 이모티콘 버튼을 가린다. 사실상 세로모드로 바꾸거나 직접 이모티콘 이름을 입력하는 것 외에는 가로모드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7월 말 추가 패치로 가로모드에서 화면 오른쪽에 채팅창을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자국어 방송만 볼 수 있는 기능이 다시 생겼다.[39] 현재 스트리머들이 많이 쓰는 트위치 챗 박스의 경우 영상에 채팅 내용을 띄워주는 거라 딜레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가로모드 채팅창 팝업의 경우 딜레이 없이 실시간 채팅을 볼 수 있다. 다만, 화면 우측을 점유하여 방송화면은 작아진다.

2018년 3월 1일부터 모바일에서도 악성 콘텐츠 및 서비스 약관 위반 사항을 신고할 수 있다.

데스크탑에 모바일로 후원을 하는 방법이 번거롭다. 구버전에는 바로 후원하는 버튼이 있었는데, 신버전에서는 사라졌다. 스트리머 페이지에서 프로필을 클릭한 뒤 후원 배너를 클릭하거나, 봇을 사용하는 스트리머의 경우 후원 명령어를 클릭해 나오는 주소로 들어가 후원을 해야 하는데, 여기까지 들어가는게 귀찮을 뿐더러 twip 페이지 로딩 속도와 로그인 속도도 느려 방송 흐름에서 뒤쳐지는 문제가 있다. 30~60초 광고로 후원 타이밍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웹브라우저 버전에 있는 새로고침 버튼, 볼륨 조절 버튼이나 다시보기 영상의 재생속도를 바꾸는 기능이 없는 것도 단점이다. 그 외 자잘한 문제로는 방송 제목, 방송중인 게임, 시청자수가 재깍재깍 갱신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다시보기를 볼 때 원하는 시간대로 가기가 힘들어서 불만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다. 손가락으로 눌러서 조절할 경우 원하는 시간대로 바로 가기가 힘든데, 그럴 필요 없이 왼쪽의 재생 시간을 표시한 숫자를 클릭하면 지정한 시간으로 건너뛸 수 있다. 의외로 사람들이 많이 모르는 기능이다. 하지만 유튜브나 아프리카처럼 화면을 두번 클릭하든가 아님 드래그해서 원하는 재생 시간에 맞추게 만들어 놓든가 해야지 왜 이렇게 조잡하게 만들어 놨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40]

PC버전과 동일하게 막 시작한 방송에 들어가면 영상 로딩이 안 되고 끊기는 문제가 있다. 마찬가지로 SEL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고 외국 트위치 서버에 접속되어서 생기는 문제라고 한다. 이에 대한 모바일 유저들의 비판과 비난이 거센 편. 웹 브라우저에서 보는 경우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되지만, 트위치 앱의 경우는 따로 새로고침 버튼이 없기 때문에 앱을 끈 뒤 메모리를 지우고 와이파이 연결을 다시 한 뒤에 접속하는걸 몇번 반복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에는 시간만 축내고 방송은 못보는 상황도 왕왕 발생. 방송 화질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방송 화질을 자동에서 720p나 480p로, 또는 반대로 한번 바꾼 뒤 제대로 나오기 시작하면 원하는 화질로 바꿔보자.

2018년 5월 중순부터 채널 Pulse와 Feed 기능을 삭제되어 기존 있던 내용도 전부 날아갔다. 아프리카TV의 방송국 기능과 비슷하여 활용이 잘 되었던 국내와 달리 SNS로 소통을 하는 해외 스트리머들의 특성상 잘 쓰이지 않아서 그랬다고 한다.

3.2. 방송 방법[편집]

트위치 코리아의 공식 방송가이드 / 방송 요구 사항

시청은 쉬운데 방송을 송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다. 한국의 팟플레이어, 아프리카TV는 전용 클라이언트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로그인만 하면 바로 방송을 할 수 있지만 트위치는 그렇지 않다. 먼저 방송을 도와줄 서드파티 클라이언트를 직접 선택해서 내려받은 후에 각종 세팅을 직접 손봐주어야 하는 등 직접 방송 한번 해보기가 꽤나 수고로운 편이다. 하지만 반대로 보면 설정 및 코덱을 본인이 최적화 할 수 있다. 같은 프로그램으로 트위치 이외의 Mixer, 카카오TV 같은 방송 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등, 방송 자유도와 확장성이 매우 뛰어나다.

만약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 라데온, GEFORCE GTX 6** 이상의 그래픽 카드[41]를 가지고 있다면 자체적으로 S/W가 있기 때문에 위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서 쉽게 방송을 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twip 등이 제공하는 후원 메시지나 영상을 띄우는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특정 게임들은 자체적으로 트위치 방송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온라인 게임으로는 EVE 온라인, 워 썬더, 오리진(플랫폼)등이 클라이언트에서 바로 트위치 방송을 지원한다. 방송중에서는 게임화면에 방송 진행시간과 시청자수가 표시된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트위치/유용한 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3. 순위 노출 방식[편집]

추천 방송[42]은 메인 화면에 노출된다. 그 하단에 카테고리와 방송 채널이 노출되는데 기준은 시청자 수이다. 대체적으로 인기 게임이 시청자 순이 높고 특히 e스포츠에 강점을 보이는 게임들이 높은 시청 인원을 보장한다. 그리고 최신 AAA 게임이 출시되면 4-5주 정도 상위권에 머무르다가 내려가곤 한다. 하지만 게임의 인기가 반드시 시청자 수와 비례하는 것은 아닌데 게임 자체의 인기보다 스트리머의 인기에 따라 시청자 수가 크게 좌우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 따라서 Twitch Plays Pokemon의 경우처럼 순위권에 전혀 보이지 않던 고전 게임이나 인디 게임이 갑자기 상위권에 찍혔다 하루만에 사라지는 경우도 잦다. 2014년 6월 초부터 Promotion이라는 이름으로 방송하는 사람의 수와 관계없이 특정 게임이 상위로 올라오기도 한다.

꾸준히 상위권에 랭크되는 게임 방송은 방송하는 사람의 인기와 관련없이 '보는 재미를 보장하는 게임' 위주로 하는 방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AAA 게임 중에서 한판 당 시간이 적고 반복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대전 스포츠 형식의 게임들이 시청자수가 많으며, 특히 e스포츠 대회가 활발한 게임들(MOBA, RTS, FPS, TCG, 대전 격투 게임 등)은 대회를 보기 위해 시청자들이 모이기 때문에 꾸준히 상위권에 올라온다. 반면 대사가 많고 육성 노가다가 심하여 보는 재미 및 방송 템포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RPG(MMORPG 포함), 시뮬레이션, 퍼즐 장르 게임 등은 게임의 인기에 비해서 시청자수가 낮은 편이다.

2018년 8월 기준으로 트위치 순위 상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은 포트나이트, LOL, IRL[43], 배틀그라운드, WoW, 하스스톤, DOTA 2, 오버워치, CS:GO 등이 있다.

최고 시청자 수 기록은 Tyler138만명으로 개인방송 최고 시청자수를 기록한 바 있다. 2018년 4월 기준으로 스트리머 ninja가 667,000명을 기록해 최고 시청자수를 기록했다.#

3.4. 수익 구조[편집]

  • 광고
    파트너 중간 광고를 8분에 1번씩 내보낼 수 있다.[44] 시청자 수에 비례해서 광고 수익의 일정 액수를 파트너에게 지급해준다.[45] 이와는 별개로 트위치에서 자체적으로 내보내는 광고도 있는데, 트위치가 특정 회사와 정해진 기간 동안 계약을 맺고 해당 광고를 일정 시간대 동안 모든 방송에서 내보내는 식이다. 보통 광고는 30초~60초 스킵 불가능하게 나온다. 심지어 광고가 6개 연속으로 3분 동안 뜨기도 한다.# PC에서는 광고 차단 프로그램를 설치 하면 해결되고, 모바일에서는 홈버튼 누르고 다시 어플을 접속 또는 라디오 모드로 전환했다가 다시 들어가는 방법이 있었으나 2017월 7월 버전부턴 차단되어 v4.17.0 롤백 또는 호환 앱 설치로 해결가능하다. 2018월 9월부터 1시간 마다 3분 강제 광고송출 계약을 맺는다.[46]

  • 구독
    월 단위로 일정 금액을 후원하는 방식이다. 1,2,3티어별로 총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 개월당 후원 금액이 $4.99, $14.97, $29.94이라는 차이가 있고 결제할 때 부가세 10% 추가된다.[47] 그리고 파트너는 5:5, 4:6, 3:7으로 배분율이 높아지고, 제휴는 5:5으로 고정된다. 이와 별개로 결제를 여러개월 한번에 할 수도 있는데, 결제는 선불로 모두 빠져나가지만 연속 구독개월수와 구독 메세지는 실제로 구독을 유지한 개월이 지나야 적용된다.

1개월 구독의 경우 5달러, 한화로 5,500원가량을 결제하게 되며, 트위치에서 이중 50%[48] 가량을 가져가고, 여기에 수수료 문제 등이 겹쳐서 실제 스트리머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약 28%로 알려져 있다. 월 구독자당 1700원씩 돌아온다는 사람도 있고 1100원이 돌아온다는 사람도 있는데 확실한 정보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략 $1 .5~1미만의 수익이 스트리머에 전달된다고만 알려져있다. 그마저도 스트리머가 단독송출을 하고 있고 수익 잔액이 100 달러(약 11만 2,200 원)에 도달해야만 지급 된다.

기본 결제 방식은 해외결제 가능 신용카드나 결제 페이지에서 Bitcoin등 다른 결제 수단 선택을 선택하여 결제할 수도 있다. 국내 신용카드와 18여 가지 정도의 결제방식을 제공한다. 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자동으로 갱신되며 매달 카드에서 돈이 빠져나간다. 이를 막으려면 구독 페이지에서 해당 스트리머의 구독을 "갱신 안 함"으로 설정하면 된다.

구독자 전용 채팅, 이모티콘, 동영상 품질 이용 제한, 보관 동영상 이용 제한, 슬로 모드에서 구독자 제외, 구독자 광고 안 보기[49]가 가능하고 채팅창에 자신의 이름에 구독 기간마다 다른 배지[50]가 생긴다.[51] 또한 9.99 달러 구독과 24.99 달러 구독도 있는데, 이 구독을 선택하면 각각 2명과 6명분의 구독자수가 늘어나고, 추가로 특별 이모티콘을 쓸 수 있다. 하루 유료 아이템 결제의 한도가 없다. 그래서 해외방송 등은 한방의 도네이션으로 10만불을 쏘기도 한다.[52] 그리고 국내 결제 규제가 유일하게 미적용된다.[53]

  • 비트
    '응원(Cheer)'이라는 유료아이템은 상단에 채팅 고정기능이 있다. 응원에 사용한 총 비트 수가 해당하는 배지와 순위 배지가 기본적으로 해당 채널 채팅창 닉네임 앞에 표시되며 이후 각각 개별 뱃지를 브로드캐스터가 표시하지 않게 설정 가능하다.[54]

하루에 7,000$까지 충전할 수 있고, 가격은 기본 100Bits=1.40$로 대량 구매는 할인된다.[55] 스트리머는 받은 비트당 1센트를 제공받으므로 즉 할인 없이 구매했을때 약 29% 가량의 수수료가 있다.[56]

다만 현재 계약 스트리머만 사용 가능하며, 한국에서 이용하기에는 수수료 외에도 아마존 계정이나 페이팔을 이용한 해외결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추가 수수료와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또 제휴 회원은 지급 수수료까지 추가 부담한다. 무엇보다 후술된 서드 파티 플랫폼이 수수료나 기타 기능들이 더 좋다. 때문에 채팅 상단 고정이나 위에 있는 배지를 다는 것, 특별한 이벤트 기간이 아니라면 거의 쓰는 빈도가 낮다. 가끔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모바일게임에서 보이는 "추가 광고를 시청하고 비트를 얻기"를 할 수 있다. 비트는 충전하면 환급 불가능하다.[57]

  • 서드 파티 후원
    한국 스트리머들은 대부분 Twip 또는 Toonation이라고 불리는 서드파티 플랫폼을 통해 후원를 받는다. Twip은 트위치TV 송출 필수 조건이 있고, Toonation는 플랫폼 제약 없이 스폰서십 도구를 지원한다. Twip은 수익 노출을 꺼리는 스트리머들이 있다며 비공개 방침을 내세우고 있고, Toonation은 공개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StreamTip, Streamlabs을 대부분 사용하는데 수수료는 결제 대행사 수수료 정도를 빼곤 없다.[58] 여러 플랫폼에 스폰서십 도구를 지원한다.

3.5. 등급 구조[편집]

기본적으로 트위치 스트리머는 아래 3종류의 계약 상태로 나눠진다.

파트너 회원[59]이 있다. 계약의 조건은 지난 30일간 평균 동시 시청자 수가 75명 이상, 방송 시간이 25시간 이상, 12일 이상이 있다.[60] 기본적인 조건이 붙어있으나 2017년 11월 14일 이전 시청자 500명 조건일 때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고,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조건이라도 비전만 잘 제시하고 꾸준히 방송하면 계약을 해주었다. 구독과 Bits기능이 활성화, 개인 이모티콘 제작, 슬로우 채팅 기능 활성화, 동영상 60일 보관, 닉네임 좌측에 인증 배지 등이 있다.[61]

제휴 회원이 있다. 계약의 조건은 팔로우 수가 최소 50건, 지난 30일간 평균 동시 시청자 수가 3명 이상, 방송 시간이 500분 이상, 7일 이상이 있다. 구독과 Bits기능이 활성화, 동영상 14일 보관되며 파트너와 동일하게 24시간 동안 타 플랫폼에 업로드[62], 송출 금지[63]한다. 한마디로 24시간 독점성 조항[64]을 지켜야 한다.
계정을 폐쇄할 때 관리 수수료 $25 차감된다.[65] 계약 스트리머는 자신이 방송중인 게임을 판매할 수 있다.[66]

일반 회원이 있다. 메일만 확인하면 방송이 가능해서 서드파티 후원(스폰서십)도 받을 수 있다.

일반

제휴 계약

파트너 계약

계약 조건

최근 30일간 500분 방송
최근 30일간 방송 7일
최근 30일간 평균시청자 3명
팔로워 50명

최근 30일간 방송 25시간
최근 30일간 방송 12일
최근 30일간 평균시청자 75명

수익 창출[67]

X

O

O

구독

X

O

O

응원(비트)

X

O

O

게임 판매

X

O

O

광고 수익 배분

X

X

O

트랜스코드[68]

낮은 우선순위

높은 우선순위

O

다시보기 보관일[69]

14일

14일

60일

스트리밍 지연[70]

X

X

O

타 플랫폼 송출, 업로드[71]

O

24시간 금지

24시간 금지

추가 구독 이모티콘[72]

X

X

O

커스텀 구독 배지

X

O

O

커스텀 비트 배지

X

X

O

커스텀 응원 아이콘

X

X

O

수익 정산 후 지급기간

X

60일

45일

수익 지급 수수료

X

제휴 회원 부담

없음

티어1 구독 수익분할

X

5:5

5:5

티어2 구독 수익분할

X

5:5

6:4

티어3 구독 수익분할

X

5:5

7:3

여기에 월급[73] 지급 및 수익 분배율을 조정하는 등 추가 계약을 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다. 위의 표가 모든 스트리머에게 해당되는 점이 아니라는 정도만 알아두자.

3.6. 이모티콘[편집]

트위치의 아버지 격인 Justin.tv[74]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후로도 계속 추가되어 현재는 170개 이상의 기본 이모티콘이 사용가능하다.

2015년 중순 이후부턴 채팅창에 올라오는 이모티콘에 마우스를 올리기만 해도 키워드를 알 수 있게 패치했고, 이모티콘으로 낚시하는 놀이는 더 이상 불가능해졌다.

닉네임 앞에 달리는 배지로 권한과 위치를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방송인은 Broadcaster 이름의 배지가 달려 있다.

계약 스트리머들은 구독자 전용 자체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으며, 해당 스트리머의 구독자들만이 사용할 수 있다. 파트너 회원은 만들수 있는 이모티콘 갯수가 1티어 기준 2개부터 시작하며, 구독자 수가 늘어날 때마다 종류가 증가한다. 스트리머가 정말정말 유명해지는 경우엔 구독자용 이모티콘이 일반 이모티콘으로 등록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제휴 스트리머는 티어별로 1개의 이모티콘 슬롯만을 지원한다.(구독자 이모티콘 관련 트위치 설명서)

3.7. 배지[편집]

크게 글로벌 배지와 채널 배지로 나뉘어진다. 글로벌 배지는 트위치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배지이며, 채널 배지는 해당 채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배지이다.

이벤트 배지라는것도 있는데,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배지이다.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며 글로벌 적용된다.

글로벌 배지

파일:twitch_스패너.png

트위치 스패너

트위치 직원

파일:twitch_관리자.png

관리자

트위치 계약직원으로 주로 문제가 있는 신고사항을 검토한다.

파일:twitch_글로벌매니저.png

글로벌 매니저

트위치 자원봉사자들로 모든 채널에서 매니저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75]

파일:twitch_터보.png

터보

트위치 터보 구독자

파일:twitch_프라임.png

트위치 프라임

트위치 프라임 유저

파일:twitch_인증.png

인증

공인 또는 법인 등 인증된 사용자. [76]

채널 배지

파일:twitch_브로드캐스터.png

브로드캐스터

해당 채널 주인

파일:twitch_매니저.png

채팅 매니저

해당 채널의 채팅창을 관리할 수 있는 매니저. 한국인들은 진은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권한을 줄때 칼을 쥐어준다고 한다.

파일:twitch_클립왕.png

Clip Champ

1개월동안 해당 채널에서 주마다 클립1개이상 제작, 1개월동안 만든 클립들의 총 조회수 50이상시 획득.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다음달에 회수된다.

파일:twitch_구독.png

구독

제휴 스트리머와 아직 구독아이콘을 등록하지 않는 파트너 스트리머의 구독자는 보라색 별 아이콘
파트너 스트리머는 11개의 연속구독 기간별 아이콘을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다.
원래 2년까지 5종류만 등록할 수 있었다가 2018년 8년구독까지 총 11개를 등록할 수 있게 추가되었다.

3개월 구독

6개월 구독

1년 구독

2년 구독

3년 구독

4년 구독

5년 구독

6년 구독

7년 구독

8년 구독

파일:twitch_SubGifter.png

Subgifter

해당 채널의 구독을 다른 시청자에게 선물하면 획득. 선물한 구독 기간이 지나면 회수된다.

파일:twitch_r1.png

Bits Leader 1

해당 채널에서 응원을 최고로 많이 한 1,2,3위.
당연히 이미 다른 시청자가 더 많이 응원했다면 배지는 뺏긴다.
순위 집계 기간은 영구적일수도 있지만, 스트리머가 주간 또는 월간으로 초기화되게 설정할 수 있다.

파일:twitch_r2.png

Bits Leader 2

파일:twitch_r3.png

Bits Leader 3

파일:twitch_1.png

1비트 배지

해당 채널에서 응원을 한 시청자.
하지만 이 배지들은 스트리머가 표시되지 않게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니 주의.
무려 5백만비트 배지까지 존재하는데 이를 획득하려면 한화 약 8000만원 정도를 써야한다(...)

파일:twitch_100.png

100비트 배지

파일:twitch_1k.png

1,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5k.png

5,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10k.png

1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25k.png

25,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50k.png

5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75k.png

75,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100k.png

1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200k.png

2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300k.png

3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400k.png

4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500k.png

5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600k.png

6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700k.png

7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800k.png

8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900k.png

9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1m.png

1,0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1.25m.png

1,25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1.50m.png

1,5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1.75m.png

1,75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2.00m.png

2,0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2.50m.png

2,5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3.00m.png

3,0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3.50m.png

3,5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4.00m.png

4,0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4.50m.png

4,500,000비트 배지

파일:twitch_5.00m.png

5,000,000비트 배지

이벤트 배지

파일:twitch_호드.jpg

horde

채팅창에 /horde 또는 /alliance을 입력하여 적용할 수 있었던 WoW 배지
2014년 6월 3일부터 12일까지만 사용가능했었다.

파일:twitch_얼라이언스.jpg

alliance

파일:twitch_AAP.png

2018 All-Access Passholder

오버워치 리그 올-액세스 패스 구입시 받을 수 있다. 구입링크

파일:twitch_OWL.png

2018 OWL Global Badge

파일:twitch_애니키.jpg

anykey

Good Luck Have Fun 캠페인 서명. 현재는 삭제되었다.

파일:twitchcon2017.png

TwitchCon 2017

트위치콘 2017 티켓 구입

3.8. 업적[편집]

2017년 12월 11일 업적이 추가되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업적은 시청자보다는 스트리머만 획득할 수 있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파일:badge_name-of-the-game.png 게임의 이름

방송 제목 변경하기

파일:badge_we-belong.png 우리는 함께

게임/카테고리와 커뮤니티 업데이트하기

파일:badge_know-your-stuff.png 너 자신을 알라

대시보드 살펴보기

그냥 대시보드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된다. 방송을 한번도 하지 않아도 획득할 수 있는 업적.
이 위의 네개 업적을 획득하면 "여정의 시작"을 획득한다.

파일:badge_mr-roboto.png 미스터 로봇

자동 호스트 목록에 채널 5개 추가하기

파일:badge_raiding-party.png 레이드 파티

2명 이상의 레이더와 함께 100회 레이드

/raid 명령어로 레이드를 100번 보내면 된다. 레이드는 호스팅과는 다르니 주의.

파일:badge_twitchcon-get.png 트위치콘 겟!

트위치콘 티켓 구매하기

1년에 기회가 한번 오는 현질이 필요한 업적이다(...)

파일:badge_part-time.png 새로운 날, 새로운 방송

I

최근 30일간의 방송 시간 4시간 달성하기

II

최근 30일간의 방송 시간 8시간 달성하기[제휴]

III

최근 30일간의 방송 시간 25시간 달성하기[파트너]

IV

최근 30일간의 방송 시간 40시간 달성하기

파일:badge_like-clockwork.png 시계처럼

I

최근 30일간의 고유 방송 일수 2일 달성하기

II

최근 30일간의 고유 방송 일수 7일 달성하기[제휴]

III

최근 30일간의 고유 방송 일수 12일 달성하기[파트너]

IV

최근 30일간의 고유 방송 일수 25일 달성하기

파일:badge_who-watches-the-watchers.png 시청자의 감시자

I

최근 30일간의 평균 시청자 수 3명 달성하기[제휴]

II

최근 30일간의 평균 시청자 수 10명 달성하기

III

최근 30일간의 평균 시청자 수 15명 달성하기

IV

최근 30일간의 평균 시청자 수 75명 달성하기[파트너]

파일:badge_what-is-thy-bidding.png 분부만 내리십시오

I

팔로워 2명 달성하기

II

팔로워 10명 달성하기

III

팔로워 50명 달성하기[제휴]

IV

팔로워 200명 달성하기

파일:badge_talk-to-me.png 내게 말해

I

동시 채팅 참여자 수 25명 달성하기

II

동시 채팅 참여자 수 50명 달성하기

III

동시 채팅 참여자 수 100명 달성하기

IV

동시 채팅 참여자 수 200명 달성하기

동시 채팅 참여자 수는 대시보드의 통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일:badge_the-empire-business.png 제국 건설 사업

I

총 방송 시간 250시간 달성하기기

II

총 방송 시간 500시간 달성하기

III

총 방송 시간 1,000시간 달성하기

IV

총 방송 시간 2,000시간 달성하기

파일:badge_kind-of-a-big-deal.png 대박 사건

I

채널의 총 시청 시간 250,000시간 달성하기

II

채널의 총 시청 시간 500,000시간 달성하기

III

채널의 총 시청 시간 1,000,000시간 달성하기

IV

채널의 총 시청 시간 10,000,000시간 달성하기

4. 스트리머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트위치/스트리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1. 트위치/크루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트위치/크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트위치/밈[편집]

트위치에서 통용되는 유행어. 디시인사이드의 문화와 밈[84]을 어느 정도 공유하는 경향을 보인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트위치/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트위치/관련 갤러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트위치/관련 갤러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비판[편집]

  • 트위치 코리아만 해당된다.

8. 사건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트위치/사건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기타[편집]

own3d와 함께 해외 프로게이머들의 개인방송을 책임지고 있었지만, own3d가 2013년 1월 31일에 폐쇄되고 말았다.

2015년 들어서 한국인 이용자가 급증했는데, 때문에 종종 한국인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채팅방에서 단체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해외 이용자들에게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체가 비난받는 일이 발생하곤 한다. 이에 스트리머가 영어만 사용할 수 있는 채팅방으로 변경하거나, 관리자가 한국어 사용자들을 잠시 채팅 금지 조치를 취할 경우 아시아인들을 차별한다고 화내는 모습을 보인다. 저러면서 정작 본인들은 한국인 스트리머방에 외국인이 나타나서 외국어를 쓰면 욕한다. 물론 외국인들도 자기들 방에서 한국어 쓰면 욕하면서 정작 본인들은 한국방 와서 외국어를 쓰거나 심지어 스트리머에게 외국어를 쓸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인생은 잠입같은 해외 인지도가 한국내 인지도보다 훨씬 높은 스트리머의 경우, 양덕들이 한국인 스트리머에게 한국어 금지를 때려 달라고 요청하는 기이한 광경이 펼쳐진다.

한국인 스트리머도 급증했다. 다만 한국인 스트리머 사이에서 유독 잘 안 지켜지는 것이 바로 게임 또는 장르 설정을 제대로 해놓지 않고 방송하는 것. 평소 인기 게임 스트리밍 하던 사람이 다른 게임을 방송할때 방송 게임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방송을 해서 일어나는 일이다. 물론 방송 제목에 다른 게임을 하고 있음을 언급하고 있으며, 해외 스트리머 중에서도 그런 사람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나, 그 빈도가 타국가의 스트리머에 비해 유독 높은 점은 문제다. 비인기 카테고리으로 설정 해두면 시청자들이 찾아오기 어렵기 때문에 인기 카테고리에 편승해서 자신의 시청자를 유치시키는 공공연하게 발생하는 일 중 하나다. 특별히 하꼬들에 대해서는 트위치는 엄격한 규제 등 하지는 않지만, 정직하게 해당 장르의 방송을 보고 싶어 온 시청자와 정직하게 타 게임 방송하는 스트리머들은 좀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85] 다행히도 이 점은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고쳐지고 있는 사항이다. 지금은 몇몇 시청자들이 카테고리를 바꿔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청을 해서 스트리머들도 그에 따라 장르 설정 변경에 유의를 두는 편.

트위치 조회수가 높은 나라는 순서대로 미국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그 뒤로 러시아, 독일, 영국, 브라질 등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경기 중계방송 땐(특히 NA, EU LCS) 북미 유저들과 유럽 유저들의 조롱과 싸움으로 채팅창이 터져나간다. 선수가 점멸 실수를 하면 'NA flash', 'EU flash' 도배. 서로 감정이 격화되면 롤에서 주제가 벗어나는데, 주된 레퍼토리는 북미 유저들 보고 뚱뚱하다며 맥도날드 드립 치는 유럽 유저들과, 유럽 사람들의 치아가 못생기고 누렇다고 맞대응하는 북미 유저들. 서로 감정이 격화되면 나치, 히틀러나 9/11 이야기까지 나온다. 넷상의 찌질이들의 행각은 만국공통인 듯. 2015년 들어선 이게 카스나 도타같은 온갖 게임으로 다 퍼졌다. 브라질리언들이 e스포츠계에서 온갖 어그로를 끌자 북미와 유럽이 합심해서 브라질을 동네북으로 삼는 행각도 심심찮게 보인다. '7:1'이라고 까면 브라질 까는거다.

2015년 10월 20일 스타크래프트 2 승부조작 사건 관련으로 케스파에서 승부조작자의 방송 금지 요청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바로 밝혀서 환영받았다.

봇넷, 뷰봇, 시청자수 조작 프로그램 판매 등 불법 행위도 있다.

편의성 프로그램

한국 지부장은 ATK라는 사람이지만, 마이크 허(mikehuh)라는 이름의 한국 관리자가 있어 거의 모든 트위치 문제는 마이크허에게 물어보는 것으로 귀결된다. 전용 이모티콘도 있고 간간이 개인 방송도 하며 유명 방송에 자주 출몰하기에 인기가 있다. 다크 소울 3를 18회차 이상 할 정도로 시리즈를 굉장히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트위치 스트리머배 다크 소울 3 스피드런 이벤트도 마이크허가 낸 기획이라고. 2017년 가을에는 ATK가, 2018년 초에는 마이크 허가 은퇴하고 일반 스트리머였던 김나성이 트위치코리아 운영진으로 합류했다. 2018년 7월에는 김나성도 나가고 한국지사 대표이사로 게임로프트 대표 출신인 이하경을 선임했다. 물론 오프라인 행사 등에서 짐작해봤을땐 나무위키에 등재되지 않은 트위치 직원이 몇몇 더 있는것으로 보인다.

특이하게도 해피나루를 비롯한 트국가들이 있다.

2017년 9월 아파트 옥상에서 바퀴벌레 소굴이 된 중고 플레이스테이션 4를 분해하는 영상이 3만명에 육박하는 시청자수로 월드 랭킹 1위에 자리하는 일이 있었다.

관심 광고 설정, 맞춤 광고 설정이 가능하다.

우리나라 트위치[87] 같은 경우 트게더의 핫클립 게시판에서 클립을 공유할수도 있다.

연예인 중 유민상(개그맨), 홍진영, 오현민, 김가은(1989년 5월), 미료, 키썸, 달샤벳, 재효 등이 있다.

기업 채널 중 Apple(기업), 트위치 프라임등이 있다.

보도 채널 중 ArirangTV, 워싱턴 포스트, 맥심(잡지)등이 있다.

10. 관련 문서/사이트[편집]

11. 통계[편집]

[1] 트위치 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다. 아마존닷컴이 트위치를 인수한 이후 서버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로 통합됐다. 한국에도 AWS 리전이 있지만 한국 트위치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2] 맞춤 광고 정확성이 높아진다.[3] 아프리카TV는 망사용료 연간 최대 150억원으로 알려졌다. 여기 참조.[4] 시청자 40명 이하는 미국 서버로 보낸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저기 참조.[5] RTMP(플래시 프로토콜)에 대한 HTML5 최적화는 계속 진행 중이다. 보충 내용은 여기.[6] 현재 한국이 아닌 일본에서 거주하며 트위치 재팬에 소속되어있다.[7] 본명은 알버트 김(Albert Kim), 총괄로 일하기 전에는 트위치 본사에서 일하였다.[8] 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버퍼링 원인은 트위치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9] 녹화된 영상은 송출 비트레이트 그대로 저장된다.[10] 트위치TV로 이전한 팟수. 팟격변 전후 영입된 다음팟 PD들을 따라 트위치에 정착했다.[11] 자세한 내용은 여기 참조.[12] 카카오TV는 이전부터 차단되어 있었다.[13] 중국# #에서도 시청 가능하다. 도유TV를 통해서도 한다.[14] 여러 방송들이 최소 13M이상의 품질로 방송 했었고, 오래된 컴퓨터라도 SEL서버 접속"만" 된다면 1080p60fps까지 버벅임 없었다.[15] 계약 회원 이용가능, 일반 불가능[16] 8000k 설정이 안 먹힘[17] 초고회질 방송을 운용하던 쉐리 등 여러 스트리머가 8M 제한 철회를 부탁했지만 언제 풀릴지는 의문.[18] 채팅 자체를 자주 안 하게 만들어버리는 기능으로도 작용한다.[19] 예를 들면 채팅창에 !uptime을 치면 방송시간이 나오는 식.[20] 전자담배를 피울 때 캠을 켜고 방송한다. 연초는 담뱃재가 날려 컴퓨터가 없는 외부에서 피우고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하는 세대보다 나이 등이 많아 한국 플렛폼에 하던 습관이 나온다.[21] 트위치가 제재 사유를 밝혀야 할 의무는 없다.[22] 정기결제 가격 - 트위치는 11,643원, 아프리카TV는 3,500원[23] 아프리카TV는 파트너/베스트 BJ는 영구 보관, 일반 BJ는 30일 이후 조건에 따라 영구 보관[24] 생방송에서는 노래가 그대로 나오지만 다시보기로 남으면 그 부분은 검열되어 음소거 처리된다. 여기 참조.[25] 아프리카TV '꿀잼각' 완전 같았으나 시간 편집이 기능이 추가됨[26] 클립 다운로드 방법[27] 컴퓨터로 트위치를 로그인하지 않은 채 켜놓고 모바일로 로그인한 채 채팅을 쳐보면 컴퓨터 채팅창에 자기가 친 채팅이 뜨는지 안뜨는지 확인할 수 있다.[28] 2016년 10월에 관리자가, 비활성화 조건이 아닌 기존 사용자의 닉네임을 대형 방송진행자에게 임의로 주기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29] 변경 전의 아이디는 6개월 동안 사용할 수 없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30] 자세한 내용은 여기 저기[31] 아프리카TV 열혈 리스트와 비슷.[32] 자세한 내용은여기, 저기, 고기, 요기, 조기, 거기 참조[33] 재택근무 여기, 저기 확인[34]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여기 확인[35] 2018년 7월#[36] 여기 참조[37] 자세한 내용은 여기, 저기, 요기 참조[38] v6.9.1 (e2) 버전이 그나마 양호하다.[39] 구버전에서는 한국어 방송만 상단에 따로 정렬이 되었는데, 새 모바일 앱에서는 한국어 방송과 영어 방송이 뒤섞여 정렬된다. 이렇게 한다고 영어 방송을 보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패치했는지는 의문.[40] 자세한 내용은여기, 저기, 요기 참조[41] 노트북은 GTX660M 이상.[42] 파일:external/potsu.net/d855ab442450a1bc267588ce5c684633.jpg 파트너 계약, e스포츠 중계 우선 (영문 : Featured Broadcasters)[43] 이쪽은 게임이 아니다. 때문에 가끔 트위치에 처음 들어온 사람들이 이런 게임 있었나 하고 낚이곤 한다.[44] https://help.twitch.tv/customer/ko/portal/articles/735169-파트너-금액-지급-faq[45] 유튜브 55%, 아프리카 60%, 카카오 50~70%, 네이버 70%를 창작자에게 배분해 준다. 트위치만 비공개.[46] 여기, 저기, 고기, 요기 확인[47] 구독 부가세 관련[48] 아프리카TV 구독 수수료 30%, YouTube 채널 멤버십 수수료 30%[49] 구독자 광고제거하면 광고 수익이 최대 약 3% 감소한다. 광고 수입 배분율 3%로 추정가능[50] 배지 모양은 누적 적용된다. 아프리카TV의 열혈 등급과 비슷하다.[51] 구독 실지급금에 관한 정보는 여기[52] 국내방송에서도 $1000 받았다.[53] 클린인터넷방송협의회, 자율심의협력시스템 참여 거부[54] 아프리카TV 열혈 팬 등급과 비슷.[55] https://help.twitch.tv/customer/ko/portal/articles/2449458-응원-안내-베타-[56] Bits 환전 수수료에 관한 정보는 여기.[57] 트위치를 통해 구매한 것은 환불이 거의 되지 않는다 #[58] Twip과 Streamlabs 비교(#)[59] 계약 조건에 따라 월급을 받을 수도 있다.[60] 유튜버 Super Chat의 자격 요건은 채널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18세 이상의 조건이 있다.[61] 파트너와 제휴 회원의 지급 수수료 등 각종 혜택 차이는 여기[62] 트위치 방송으로 생성된 콘텐츠[63] 트위치코리아 답변을 여기 확인가능[64] 독점약관은 여기 최하단에서 확인가능[65] https://help.twitch.tv/customer/ko/portal/articles/2798445-트위치-제휴-프로그램-관련-자주-묻는-질문[66]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21733 아프리카TV '샵프리카'은 2016년 1월 도입된 기능.[67] 트위치 플랫폼을 통한 수익 창출을 말한다. 서드파티를 통한 수익 창출은 관련없다.[68] 시청자 해상도 선택 옵션. 트위치 서버 상태에 따라 기준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 계약 관계없이 시청자 많은쪽에 우선순위가 있다. 한마디로 일반등급도 시청자 많으면 시청자 적은 제휴보다 우선순위에 있다.[69] 트위치 터보, 프라임은 60일[70] 송출 프로그램에서도 설정할 수 있다.[71] 계약 스트리머는 24시간 동안 타 플랫폼에 공유하면 안된다. 교차송출, 동시송출, 트위치 방송으로 생성된 콘텐츠 업로드 금지 # [72] 구독자 수가 늘어날수록 추가 구독 이모티콘을 등록할 수 있다. 제휴 스트리머는 티어별로 하나씩, 총 3개만 등록 가능하다.[73] 1시간마다 180초 강제 광고 송출계약[74] Justin.tv는 원래 보통 스트리밍 사이트였는데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이 유명해져서 그냥 스트리밍 사이트인 Justin.tv와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사이트인 트위치로 나눠졌다. 2014년 8월 5일, Justin.tv는 사라지고 트위치만 남았다.[75] 참고로 트위치 커뮤니티인 트게더 관리자가 트게더에서 이 배지를 사용하나, 트위치에서 글로벌 매니저인건 아니다.[76] 파트너 계약시 인증단계를 거치므로, 파트너 배지로 오인하기도 한다. 하지만 파트너가 아니더라도 공인이나 법인이라면 이 배지를 받을 수 있다.(대회 중계 계정 등) 인증 절차가 체계화되지 않았던 시절 파트너가 된 경우 인증 마크가 없는 경우도 있다.[제휴] 77.1 77.3 77.5 77.7 제휴 계약을 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파트너] 78.1 78.3 78.5 파트너 계약을 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84] 특히 국내야구 갤러리의 밈을 재깍 재깍 반영해오며 문제가 되는 밈은 어느 정도 걸러서 수용된다.[85] 특히나 전체 이용가, 12세 이용가 게임을 주로 시청하던 미성년자 시청자가 평소 시청하던 스트리머의 온라인 섰다, 고스톱 등 성인 이용가 게임 방송을 시청한다고 가정하자. 실제로 모 게임의 몇몇 스트리머들이 동양 운빨겜 등의 방제를 걸어두고 방송한 적 있다 이런 상황이 펼쳐졌을 때 누군가 문제만 제기한다면 충분히 법적 책임을 지게 되는 건 다름아닌 스트리머이니 반드시 고쳐가야 할 문제 중 하나다.[86] MX플레이어을 통한 재생가능(구형 폰에서 유용)[87] 외국에도 레딧의 이런 게시판이나 몇몇 유튜브 채널같은 공간이 있다.[88] 클립도 볼수있다.[89] 주소창의 multitwitch.tv 뒤에 /와 보고싶은 스트리머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된다. 예시) multitwitch.tv/jungtaejune/kimdoe[90] 스트리머들에게 정식으로 허락을 맡고 운영하는 채널 중, MCN에서 운영하는 채널을 제외하면 유일한 개인 채널이다.[91] Twitch Messenger는 Curse inc.가 구축한 시스템을 사용 중이며 계정도 통합되는 등 Curse와 협력하고 있다.[92] 트위치의 게임 카테고리가 이 사이트를 기반으로 생성된다. 참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