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토판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500px-L-Tryptophan_-_L-Tryptophan.svg.png
Tryptophane (Trp, W)

아미노산의 하나. 1890년 노이마이스터라는 학자가 트립신[1]을 분해하면서 발견하였다. 알라닌에 인돌기(-C=CHNHC6H4)가 붙은 형태.

냄새(…)의 원인으로, 채 흡수되지 못한 트립토판을 대장 내의 대장균이 분해하면서 생긴다. 정확히는 알라닌을 빼고 남은 인돌 부분이 특유의 악취를 만들어내는 것. 단백질 보충제계란, 닭가슴살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방귀 냄새가 독해진다는 것이 이것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도 필수 아미노산이니 안 먹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고기, 생선, 우유, 계란, 바나나, 초콜릿, 견과류에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합성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우울증이나 불면증, 비만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또한 비타민 B3 합성의 재료가 되기도 한다.
다만 트립토판을 너무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과당의 흡수를 방해하고 유당불내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다른 아미노산과의 불균형 때문에 기타 각종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또, 비타민 B6 결핍 상태에서 트립토판을 섭취하면 대사과정에서 잔투렌산(Xanthurenic acid)이라는 유해물질이 생성되어 당뇨병 등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다고 한다. 무엇이든 지나치면 좋지 않다.

티로신과 함께 가장 강력한 발색단(chromophore)로써 기능한다.

[1] 췌장에서 분비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