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통일대교

최근 수정 시각:

統一大橋 / Tongildaegyo(Way Bridge)

파일:attachment/20100715135346907020_1.jpg
임진각에서 바라본 통일대교.

파일:attachment/09102944998000_61000040.jpg
통일대교에서 차량검문하는 장면. 매일 이런 일이 일어난다.

1. 개요2. 건설배경3. 상세

1. 개요[편집]

임진강에 설치된 다리.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서 군내면을 잇는 다리이다. 전 구간이 1번 국도이며, 도로명주소로는 통일로에 속한다.

2. 건설배경[편집]

6.25 전쟁으로 임진강을 남북으로 건너는 다리는 모두 다 파괴되었다. 그나마 남은 것이 자유의 다리였지만, 자유의 다리 역시 임진강을 완전히 건너지 못하게끔 끝부분을 절단한 채로 임진강은 남북으로 건널 수 있는 다리 자체가 없어졌다.

임진강을 남북으로 건너는 다리는 만들어지지 못한 채 50여년이 흘러 2000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개성공단 사업, 경의선 철도 연결사업과 통일로 국도 연결사업을 하기로 하면서 임진강을 건너는 다리를 신축하게 된다. 그 결과물이 통일대교와 임진강철교.

3. 상세[편집]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간다고 가정하고, 통일대교 건너편은 민간인출입통제구역으로, 마음대로 건너지 못한다. 사전에 통일부의 허가증을 받은 사람이나 차량만이 제1보병사단 휘하 차량검문병의 검문을 통과하고 건널 수 있다.

통일대교가 완공된 이후에는 대한민국북한의 각종 회담을 할 때에는 육로로 건너갈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KBSYTN 등지에서는 북한 관련 생중계 소식이 나올 때 마다 여기 앞에서 기자 브리핑을 하는 모습을 굉장히 자주 접한다.[1]

개성공단 가동 시기에는 개성공단으로 들어가는 유일한 통로로써, 민간 화물차량과 승용차로 상당한 교통량을 보였으나, 중단 이후 땅굴, 철조망 보러 들어가는 안보관광객들 뿐이다.

이 다리를 건너는 유일한 버스 노선으로 파주 버스 93[2]이 있다. 물론 이 버스도 다리를 건널때 헌병 초병이 버스 내부로 들어와 검문을 거치므로 출입증을 교부받지 않은 이상 건너갈 생각은 하지 말자.[3](실제로는 헌병이 아니라 1사단 소속의 초병들이다.)

다리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다면, 장단콩마을, 남북출입사무소(도라산역), 도라전망대, 제3땅굴, 판문점 및 북한으로 들어갈 수 있다.

Zion.K의 EP의 타이틀곡의 제목이다

[1] 예를 들어 서부전선 포격 사건 직후 판문점에서의 회담으로 김관진을 비롯한 남측 협상 대상자가 탑승한 승용차가 통과하는 모습을 포착하고자 대기하던가..[2] 통일대교 이북의 민간인 마을인 통일촌, 대성동, 해마루촌 등지의 주민과 군인들을 위한 버스이다.[3] 이전 버전에 '건너갈 생각' 부분이 '월북' 으로 리다이렉트 되어 있었으나, 통일대교 북단은 민통선 이북일 뿐 군사분계선 이남이므로 북한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