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토죠 사토루

최근 수정 시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프로필

파일:tojosatoru.png

이름

東條悟
(とうじょう さとる)

현지화명

사토루

성별

남성

연령

25세

소속

청명원(清明院)

주요 출연작

가면라이더 류우키

인물 유형

조연, 조력자? → 악역

변신체

타이가

변신 타입

가면라이더

첫 등장

타이가 등장
(가면라이더 류우키 에피소드 35)

배우

타카츠키 쥰[1]

한국판 성우

김기흥[2]

"용기만 있으면 누구든지 영웅이 될 수 있으니까."

"넌 내 소중한 사람이니까."

1. 개요2. 상세3. 최후4. 평가5. 기타

1. 개요[편집]

가면라이더 류우키의 등장인물.

후반부의 주요 인물 중 하나로, 청명원(清明院)대학의 카가와 히데유키 교수 밑에 있는 대학원생. 자신이 믿고 따르는 카가와를 "진정한 영웅"이라고 믿고 있다. 카가와 교수와 협력자와 함께 미러 월드를 닫기 위해 힘쓰고 있다.

2. 상세[편집]

나카무라 하지메와 함께 라이더 배틀을 막으려는 카가와를 따르고 있으며, 이 둘과는 달리 얼터너티브가 아닌 정식적인 카드덱 가면라이더 타이가를 가지고 있다.[3] 카가와 일행에게 협력을 요청하는 키도 신지에게 '당신은 영웅이 될 자격이 없다'는 일침을 한다. 그래도 등장 초반에는 아토리에서 부지런히 일해서 칸자키 사나코의 신임을 받고, 신지에게 여러 도움을 주는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듯 했다.

어려서부터 제대로 된 사랑을 받지 못한 채 살아왔기 때문인지 "모두가 나를 좋아해 줄지도 모른다"라는 이유로 자신도 카가와와 같은 「영웅이 되기 위해서」 라이더가 되었다.

애초에 영웅이 되려는 계기 자체가 꽤나 비뚤어진데다가 카가와의 조언[4]도 왜곡해서 이해한 탓에 영웅이 될려면 소중한 사람을 희생시켜야 한다.라고 그릇된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칸자키는 사토루의 이런 왜곡된 면을 간파하고 그에게 타이가의 카드텍을 넘겼다.

갈수록 비뚤어지는 이상과 생각, 점점 심해지는 증오에 사상이 변질되기 시작하면서 결국 의견충돌이 잦았던 나카무라 하지메를 살해했다. 이후 그 모습을 따지던 신지에게 '사실 죽이고 싶지 않았다.'라며 거짓눈물까지 보이면서 그를 속이면서 신지의 반응을 보고 그가 나카무라랑 비슷한 타입이라고 인식하고 죽이려고 들었지만 마침 찾아온 카가와가 말린 탓에 키도는 중상을 입었지만 죽진 않았다.[5] 그 후 카가와가 자신의 가족들에게 미련을 갖는 모습을 보여주자, 그를 점점 불신하게 된다.

거기다가 방해물이라는 이유로 미러 월드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모모이 레이코를 습격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6], 잘못된 영웅상을 가진 토죠가 위험하다고 여긴 카가와는 그에게 자신의 일가를 보여줘서 그의 인간성을 되찾아주고 삐뚤어진 생각을 바로잡아주려 한다. 하지만 오히려 그것이 토죠의 분노를 폭발시키는 결과를 낳고 만다.[7] 결국 토죠는 "라이더 배틀에서 승리한 자가 영웅"이라고 생각을 바꾸게 되어, 자신이 영웅이라 믿었던 카가와를 자기 손으로 살해해버린다.[8]

그 후 이럴 것 저럴 것 없이 주위를 떠돌다가 싸움에 뛰어들지만 역으로 아사쿠라 타케시에게 먹던 라면을 뺏기고[9] 오쟈에게 식후운동 겸 배틀에서 신명나게 얻어터지고[10] 그 다음날에는 명예 회복을 하러 나타난 키타오카 슈이치에게도 패배해[11], 길거리에 쓰러져 있게 된다.

그런 그를 아군이 필요했던 사노 미츠루가 구해줘 친구가 되나, 아직도 영웅이 되길 원했던 그는 소중한 사람을 죽여야 한다고 생각해 그를 공격해 죽이려고 한다. 신지의 도움을 받은 사노는 간신히 살아서 도망치다가 아사쿠라에게 공격받아 사망하고, 토죠는 이후에 자기가 죽였다고 생각했던 사노가 자신이 아닌 아사쿠라에게 죽었다는 사실을 듣고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12] 여기다가 키타오카에게 "영웅이 되려고 생각한 시점에서 이미 영웅으로서 실격이다."라는 사실을 듣게 되면서 또 한번 좌절감을 맛보게 되고 완전히 미쳐버리게 된다.

"라이더 녀석들, 전부 형편없는 놈들 뿐이야. 그 놈들이 어떻게 되든 난 상관없어!"[13]

그러다 결국 자포자기했는지 제 때 도착하지 않은 신지를 제외한 남은 라이더들을 한 곳에 불러낸 다음 자신은 한발 늦게 도착해서 그들이 미러월드로 들어가는데 쓴 자동차에다 기름을 붓는다. 아마도 라이더들을 한꺼번에 몰살시킬 생각이었던 모양.[14] 그리고 미러 몬스터가 완전히 정리가 된 것을 확인하고 키타오카를 습격하지만 실패하고, 바로 난입한 아사쿠라에게 처절하게 두들겨 맞는다. 그러다가 키타오카의 순발력으로 아사쿠라가 베노 스네이커의 독액에 맞고 괴로워하는 사이에 겨우 도주하게 된다.

3. 최후[편집]

그리고 아사쿠라가 차에 시동을 걸자 폭발하는 것을 보고 그가 죽었다고 확신하며 정신이 나간 채 이미 죽고 없는 카가와 교수에게 어떻게 하면 영웅이 될 수 있냐며 허언을 중얼거리며 돌아다니다, 화목하게 길을 걷는 부자를 보며 예전의 카가와와 그 아들을 겹쳐보고 미소를 짓는다. 그런데 갑자기 부자 앞에 트럭이 달려드는 것을 보고, 몸을 던져서 그들을 구해내지만 트럭에 치여 사망하고 만다.[15]

"카가와 교수님... 저는 다음엔 누구를..."

그리고 다음 날, 바람에 흩날리는 신문 쪼가리에서 그를 "부모와 자식을 구한 영웅"이라고 쓴 기사가 실리게 된다.[16]

결국 최후의 최후에서야 목숨을 바쳐가며 자신이 그리 바라던 영웅이 되었는데 누군가를 희생해야 영웅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던 그가 그것도 카가와 교수님의 가족들을 떠올리며 지켜보던 탓에 그들을 구해서 목숨을 바쳐서 영웅이 되었다는 게 아이러니. 칸자키 시로칸자키 유이에 인해서 재생된 세계에서는 평범한 대학생으로 나오며, 지각을 했는지 바쁘게 자전거를 몰고 달리다가 신지의 바이크와 충돌해 신지를 넘어뜨려놓고는 그저 "미안, 괜찮지?"란 말만 하고 길을 간다.

4. 평가[편집]

"너는 틀렸다..."

나카무라 하지메[17]

"너... 전혀 모르겠어."

키도 신지[18]

"영웅이잖아? 너..."
"너랑 노는 건 그다지 재밌지 않군."

아사쿠라 타케시[19]

"뭐야, 저 녀석! 무슨 생각으로 저러는 거냐고!"

사노 미츠루[20]

"왠지 말야. 너와 아사쿠라를 보고 있으면 이 싸움에 살아남으면 최강일지도 모르지만 최악이라는 느낌이 들어."
"영웅이라는 건 말이지. 영웅이 되려는 순간 실격이라고. 너, 느닷없이 탈락된 셈이지."

키타오카 슈이치

비뚤어진 영웅심이 얼마나 위험한지 보여주는 캐릭터.
잘 모르고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습니다의 아주 훌륭하고 적절한 예시.[21]

토죠 사토루의 일대기

아사쿠라 타케시와 더불어 사이코패스 양대 산맥이다. 순수한 악역인 아사쿠라 타케시, 칸자키 시로와는 다르게, 토죠 사토루는 근본적으로 선한 사람이다. 영웅이 되려는 마음 자체는 잘못된 것이 아니고, 아주 초반의 모습이나 최후 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어느 정도의 선량함 역시 존재한다.

문제는 영웅이 되려는 과정 자체가 심각하게 비틀렸다. 영웅이 뭔지도 잘 모르고, 자신의 목적을 이루려고 불필요한 것을 잔혹하게 없애는 데에만 매달렸다. 의도는 좋았어도 결과는 싸늘했다.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영웅을 꿈꿨는데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사람을 죽이는 살인마가 된 것은 아이러니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는 자신에게 가르침을 주었던 사람마저 자신의 이상과 어긋났다고 죽여버리고 눈물을 흘리면서 웃는 모습은 광기로 변질되어버린 뒤틀린 영웅심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그 전에 라이더 배틀과 상관없는 일반인을 공격한 시점에서 이미 살인마로 전락했다.

본인이 영웅으로 떠벌리는 짓거리 자체가 문제다. 키타오카 슈이치는 이것을 날카롭게 꼬집는다. 분명 의도 자체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영웅이 되고자 하는 것이었지만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영웅이 되기 위해서 모든 행동을 행했다는 점에서 이 캐릭터의 방향은 비틀렸고, 목적을 위해서 수단을 가리지 않는 냉혹한 성격이 결합되면서 가면라이더 역사상 전례없는 막장성을 갖춘 비뚤어진 캐릭터가 완성되었다. 결말조차도 의도하지 않았던 행동으로 부자를 구하고 죽은 뒤 '영웅'이라 불리게 됐으니, 지금까지의 행동을 완전 부정하는 냉소적인 최후다.

이렇듯 목적 자체는 좋았을지 몰라도 어긋난 방향성과 토죠 본인의 냉혹한 성격의 시너지 효과 덕분에 캐릭터성 하나만큼은 이후에도 비견할데가 없을 정도의 소름끼치는 캐릭터가 완성된 점은 재미있는 점이다. 그래서 순수한 악역인 스도 마사시, 시바우라 쥰, 아사쿠라 타케시보다 소름끼쳤다는 평가도 많다. 그만큼 컨셉이 잘 잡힌 캐릭터다.

키도 신지와는 여러모로 성향이나 설정이 대조되는데 실제로 초기에는 토죠가 신지의 라이벌로 설정될 예정이었다고 한다. 둘 다 기본적으로는 선량한 인물이지만, 신지는 오로지 사람을 구하겠다는 생각만으로 영웅적인 행보를 보여주는 반면 토죠는 영웅이 되기 위해서 악행도 서슴치 않는다. 후반으로 갈수록 자신과 적대했던 이들과도 친해진 신지와는 다르게 토죠는 적만 늘려 고립된다.[22] 이들에게는 각자 형이나 아버지같은 들이 있었고 이들은 각각 신지와 토죠에게 큰 영향을 끼쳤지만, 전자는 끝까지 살아남아 미러 월드의 진실을 알렸지만 후자는 죽고 말았다. 계약 몬스터 역시 용과 백호이며, 상징 색깔도 빨간색과 파란색, 성격도 열혈과 냉혹 그리고 속성도 불과 얼음으로 대비를 보인다.

작중 다른 인물들과 비교해봤을 때 유독 멘탈이 많이 무르다. 아사쿠라에게 한 번 지고나서 멀찍이서 그를 발견한 것만으로도 거의 PTSD 수준으로 공포에 질리는 모습이라든가, 키타오카가 충고 한 번 해줬다고 날뛰는 모습이나...[23] 또한 똑같이 방황하는 신지와 렌과 비교했을 때도 눈에 띄게 정신적으로 미숙하다. 오죽하면 싸움이라면 환장하며 좋아하는 아사쿠라조차도 막상 토죠가 먼저 싸움을 걸었을 때는 졸리다는 이유로 질질 끌면서까지 매몰차게 굴었으니...

5. 기타[편집]

극장판에서는 죽은 걸로 처리되어서 안 나오며, TV스페셜판에서는 변신 후의 모습만 등장한다.[24]

북미판 리메이크 버전인 가면라이더 드래곤나이트에서는 대니 조라는 캐릭터가 토죠 포지션이며, 원작에서 자기가 배신한 사노 미츠루의 포지션에 있는 알베르트 조의 형이다. 영웅을 목표로 하던 토죠와 달리 이쪽은 동생과 함께 강도짓으로 연명하다 형제가 함께 라이더가 된다. 토죠는 영웅이 되기 위해 소중한 걸 버려야한다며 사노를 배신했지만, 대니는 알베르트가 킷 테일러에게 벤트당하자 최후의 순간까지 복수에 집착한다.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팬덤에서는 이름인 '사토루'로 많이 불리는 편이다.

2차 창작에서는 자신이 배신한 사노 미츠루와 주로 엮인다. 히키코모리처럼 지내서 사노의 속을 썩이는 모습이나 얀데레의 모습을 보이는 등 어째 사노에게 크고작은 피해를 끼치는 모습을 많이 보인다. 그 외에도 카가와 히데유키나카무라 하지메하고는 사제조처럼 콤비로 묶인다.

다른 라이더들이 덱을 왼손으로 들고 변신하는 반면, 이 캐릭터 혼자서만 오른손으로 들고 변신한다. 본작의 다른 라이더들에 비해 쓸데없이 화려하기 짝이 없는 변신포즈는 그의 '영웅이 되고 싶어하는 욕망'을 반영하며, 유난히 공격 시간이 긴 타이가의 파이널벤트는 토죠의 내재된 공격성을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그리고 초반에는 평범한 인물이었지만 극이 진행되면서 악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자신의 은인을 배신하는 것이 먼 후속작모 고등학생과 비슷해 보인다. 다만 일을 저지른 규모는 그 인물이 더 크고, 혹독하게 대가를 치르고 나서는 잘못을 뉘우치고 성장한 그와 다르게 토죠는 자신의 문제를 개선할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비록 팀킬이지만 아사쿠라 타케시 다음으로 라이더들을 2명이나 죽인 인물이다.[25]

[1] 1973년 7월 27일 생 도쿄 출신 배우. 이 작품을 찍기 1년전에 울트라맨 네오스에서 카구라 겐키역을 맡았다. 현재는 은퇴하고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트위터를 시작했다. 때마침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가 방영하는 2017년은 가면라이더 류우키가 첫 방영된 지 15주년 되는 해인데다가 에그제이드 스핀오프 작 중 하나에서는 아사쿠라 타케시가면라이더 타이가가 출현하고, 15주년 기념으로 컴플리트 에디션 피규어가 발매되었고 키타오카 슈이치 역의 오다이 료헤이아사쿠라 타케시 역의 하기노 타카시가 각각 에그제이드 콜라보 영화와 스핀오프 작에 등장했으며, 에그제이드 종영 이후 방영된 빌드에서 용, 박쥐, 코브라를 모티브로 한 라이더가 확인되어 작품과 관련하여 뭔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가 나왔다. 그런데 울트라맨 네오스 블루레이 홍보 영상으로 오랜만에 모습을 보였다. 세월의 흐름 때문에 예전보다 나이들은 모습이다.[2] 더빙판 한정으로 스도와 동일성우. 10년 후에 한중합작 특촬물 레전드히어로 삼국전관우 영웅패의 성우를 맡는다.드디어 영웅이 된 토죠. 하지만 굴렁쇠의 운명를 벗지 못했다.[3] 3인방이 막 활동을 시작했을 당시엔 타이가의 카드덱이 나카무라에게 있었다든지, 카가와가 가진 적도 있다든지 했는데 후술할 행적들을 보면 타이가의 정체를 숨기기 위한 연막작전이었던 듯.[4] 카가와의 '대를 구하기 위해서라면 소중한 것이라도 희생할 수 있다.'는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가족들중 한 쪽만 구할 수 있다면 가족들을 포기하고서라도 많은 사람들을 구하겠는 의지를 보인 것이지만, 타이가는 이것을 '많은 사람들을 구할 영웅이 될려면 소중한 사람들을 직접 족쳐야 한다.'(...)라고 이해해버린 것.[5] 이는 토죠가 저지른의 최초이자 최고의 실수인데, 이때까지 타이가의 정체를 숨긴 연막작전이 무산된 건 물론이고 동료였던 나카무라가 죽으면서 3인 체제의 전력이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6] 이 사건을 계기로 레이코는 미러 월드의 존재(정확히는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것)에 대해 확신을 가진다.[7] 위에서 서술되어있다시피 토죠는 충분히 사랑을 받지 못한 채 자랐다. 이런 토죠의 입장에선 카가와 교수의 행동이 자신을 놀리는 것으로 보였을지도 모른다.[8] 죽어서 소멸해가는 카가와 교수를 안고 가면서 자신은 영웅이 될 것이라면서 자신을 위해 희생해달라고 말하는데, 눈물을 흘리지만 입은 웃고 있었다.[9] 빼앗아서 국물만 마셨다(…). 이 장면만 보면 개그신이지만...[10] 초반엔 어느 정도 대등하게 싸웠으나 어드벤트 카드가 서서히 나오면서 밀리기 시작한다. 오쟈와 맨 처음에 조우했을 때는 미러 몬스터 3마리가 제노사이더로 1체 융합된 상태라 프리즈 벤트에 셋 다 얼어버리면서 이겼지만, 아사쿠라가 그 약점을 간파하고 이번엔 제노사이더를 꺼내지 않은 채 어드벤트 카드로 미러 몬스터 3마리를 차례로 소환했다. 베노 스네이커는 프리즈 벤트로 얼어버리고, 메탈 게라스는 데스트 와일더와 맞붙으면서 퇴장, 마지막 남은 에빌 다이버의 공격에 패배했다.[11] 졸다와 싸우던 도중 오쟈가 난입한 것을 보고 절규하다가 두들겨 맞고, 이어서 졸다의 파이널벤트까지 덤으로 맞는다. 직후 미친 듯이 웃으면서 도망가는 토죠에게 '그릇이 작다.'고 디스하는 키타오카와 아사쿠라는 덤. 그리고 사노에게 구출되어 그의 집에 있었을 때 빛을 완전히 차단하고 거울을 깨뜨리는데, 아예 아사쿠라에 대해 트라우마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12] 토죠가 인간성을 완전히 잃어버렸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자신 때문에 죽었다고 생각한 사람이 다른 누군가에게 살해당한 사실을 알았다면 조금이나마 죄책감을 덜면서 안도하면서도 그 누군가에게 분노를 느꼈을 것이다.[13] 렌, 키타오카, 아사쿠라가 미러 월드에서 치열하게 싸우는 사이 그들이 들어갔던 자동차에 기름 부으며 한 말. 항상 영웅 타령으로 자신을 포장하던 토죠의 입에서 나온 그의 본심으로, 최후의 인간성마저 버린 광기가 느껴진다.[14] 단, 이렇게까지 일을 벌인 것 치고는 죽이기는 커녕 제대로 된 피해도 입히지 못했다. 거기에 이후 장면을 보면 설정과는 달리 꼭 들어왔던 입구가 된 거울만으로 왕복가능한 건 아닌지 렌은 오토바이 거울로 들어가기도 하는 등 사실상 의미없이 어그로만 끌었던 작전. 애초에 이 때 운이 억세게 좋아 다 몰살시켰다 하더라도 류우키가 살아있었고 류우키의 심리를 이용해 그를 어떻게든 죽인다 치더라도 오딘이 남은 시점에서 결국 다 부질없는 짓.[15] 죽는 그 순간까지 토죠는 교수에게 어떻게 하면 영웅이 될 수 있냐는 답변이 올 수 없는 질문을 던지고 있었다.[16] 어떻게 보면 토조가 비록 죽고난 다음이지만, 사후에 그가 그토록 원하던 영웅이 되었으니 자기가 희생당해 죽으면서 자기의 라이더 소원 '영웅이 되는것'을 이룬 셈이다.[17] 토죠에게 기습당한 이후 죽어가면서 한 말. 이전에 신지가 나카무라의 의견과는 반대되는 주장을 했던 탓에 누구에게 한 말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정황상 토죠에게 했을 가능성이 높다.[18] 역시 토죠에게 기습당하고 기절하면서 한 말. 이후 어느 인물의 사망 소식을 듣고 토죠에게 질렸다는 듯한 반응을 보였다.[19] 파이널벤트(하이드 베놈)로 토죠를 날려버린 뒤 패버리면서 하면서 하는 말. 이후 토죠가 꽁무니를 빼자 맹렬히 돌진해 그를 쳐버린다. 이에 큰 타격을 입은 토죠는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고 기어다니는 상황에 이르렀고 계속 쫒기자 시냇가에 투신했다.[20] 토죠에게 기습당한 뒤 신지의 도움으로 도망칠 때 내뱉은 말. 치명상을 입은 상태에서 간신히 빠져나간 듯 했지만... 자세한 행보는 항목 참조.[21] 그의 행적을 보면 그에게 아주 적절한 말이다. 그의 잘못된 신념으로 피해를 입거나 목숨을 잃은 사람들을 생각해보자.[22] 특히 아사쿠라를 공격하고 완전히 끝장내지 못한 것은 치명적인 실수였는데, 신지는 아사쿠라에 대해 극도로 분노했던 초반과 그 이후의 일부 라이더 배틀을 제외하고는 아사쿠라에게 특별히 공격받지 않았지만 토죠는 아사쿠라에게 지속적인 추격을 당하는 끝에 트라우마가 생길 정도로 처절하게 털리고 만다.[23] 다만 전자는 혹독하게 당했고, 후자는 토죠가 누군가에게 제대로 된 충고를 받을만한 정신상태가 아니었다. 그래도 자업자득이다.[24] 여담으로 사노 미츠루와 함께 무협지에 나올법한 포즈를 취한다. 이제 막 성인이 된 사노는 그렇다 쳐도 반오십인 토죠를 보면 철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25] 정확히 말하자면 유사 라이더다. 사노 미츠루의 경우에는 비록 아사쿠라가 끝장내긴 했지만 토죠에 의해 치명타를 입었었고 정확히 죽은 사유도 미러 월드 안에 갇힌 것이 원인이였다. 그 외에도 라이더를 두 번 이상 죽인 인물로는 아키야마 렌타카미자와 이츠로가 있다. 렌은 스도 마사시, 타카미자와 이츠로, 오딘을 죽였으나, 시저스는 운좋게 그의 카드 덱이 부셔져서 그의 미러 몬스터가 죽였고, 베르데는 TV스폐셜 한정으로 동귀어진으로 죽였으며, 오딘은 자멸한 쪽에 가깝다. 타카미자와는 테즈카 미유키를 죽인데다 비록 동반자살이지만 렌 역시 그에게 치명상을 입고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