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오 하루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등장인물, 외행성 전사

파일:attachment/Sailor_Uranus.png

일본어 표기

天王 はるか

로마자

Haruka Tenoh

수호성

천왕성

생일

1월 27일

탄생석

가넷

별자리

물병자리

나이

16세 → 17세[1]

소속

무한학원 고등부 → 주반 고등학교(코믹스)

혈액형

B형

좋아하는
색깔

금색

좋아하는
과목

체육

싫어하는
과목

현대문학

좋아하는
음식

샐러드

싫어하는
음식

낫토

취미

드라이브

특기

육상 경기, 모터 스포츠

힘든 것

고백

장래희망

레이서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c8fb6bfb5d23b6323b0ea747ecbf1781.jpg

성우

오가타 메구미[2]

파일:일본 국기.png

미나가와 준코(크리스탈)

유남희(KBS)[3]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김나율(대원방송)

사라 라플뢰르(Cloverway)[4]

파일:미국 국기.png

에리카 멘데즈(Viz 방영판 및 크리스탈)[5]

뮤지컬 배우

키무라 사나에 (1대)(1994-1998)

파일:일본 국기.png

타카기 나오 (2대)(1998-2002)

우치다 아사코 (3대)(2003-2004)

나카야마 아키코(4대)(2004-2005)

시오츠키 슈(5대)(2015-2017)

1. 개요2. 캐릭터 송3. 작중 행적
3.1. 구 애니메이션3.2. 코믹스, 크리스탈
4. 세일러 우라누스5. 미디어 믹스6. 기타7. 인기8. 동인, 2차 창작

파일:external/pic.prepics-cdn.com/48255260.gif
주역 세일러 전사

[ 펼치기 · 접기 ]

공주 출신 전사

공주

이름/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문

츠키노 우사기/세라

(은색/흰색)

세일러 치비문

치비우사/꼬마 세라

(분홍색)

세일러 카큐

카큐 프린세스/오로라 공주

금목성(빨간색)

내행성 전사

세일러 전사

이름/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머큐리

미즈노 아미/유리

수성(파란색)

세일러 마스

히노 레이/비키

화성(빨간색)

세일러 쥬피터

키노 마코토/리타

목성(초록색)

세일러 비너스

아이노 미나코/미나

금성(노란색)

외행성 전사

세일러 전사

이름/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우라누스

텐오 하루카/테리

천왕성(군청색)

세일러 넵튠

카이오 미치루/모니카

해왕성(청록색)

세일러 플루토

메이오 세츠나/이사벨

명왕성(심홍색)

세일러 새턴

토모에 호타루/코코

토성(보라색)

세일러 스타 라이츠

세일러 전사

이름/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스타파이터

세이야 코우/샤키

금목성(남색)

세일러 스타메이커

타이키 코우/에바

금목성(갈색)

세일러 스타힐러

야텐 코우/디디

금목성(회색)

기타

세일러 전사

이름/한국명

수호성(색)

턱시도 가면

치바 마모루/레온

지구(검은색/금색)

세일러 치비치비 문

치비 치비/꼬마 또또

불명

1. 개요[편집]

파일:텐오하루카3.gif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인 텐오(てんおう)는 문자 그대로 天王(천왕성)을 뜻한다. 원래 천왕성은 일본에서 텐노세이(てんのうせい)로 읽으므로 天王도 텐노(てんのう)로 읽어야 맞겠지만 텐오(てんおう)로 읽는다.[6] はるか는 직역하자면 '아득하다' 정도의 뜻이겠지만 히라가나 이름이라 신경 안 써도 무관하다. 한국판 이름은 KBS/대원방송 애니메이션에서는 테리[7], 코믹스 정발판에서는 라미[8]이다. 북미판은 애머라 텐오(Amara Tenoh).

수호성은 천왕성으로, 하늘과 비상의 전사 세일러 우라누스로 변신한다.

2. 캐릭터 송[편집]

구작 애니메이션 캐릭터 송은

가사를 잘 살펴보면 거울이나 바다라는 단어가 눈에 띄는데, 누군가를 염두에 두고 부른다는걸 알수 있다. 특히 "바람이 되고싶어"는 같은 캐릭터 송 앨범에 수록된 만큼 미치루의 캐릭터 송인 "운명은 아름답게"에 대응되는 곡이란 인상이 강하다.

비공식 이미지 송도 있는데, 바닷바람을 타고(潮風に乗せて), 바람이 되어(風になる). 오가타 메구미의 앨범 'MO'에 수록된 곡이다. 듣다보면 '바닷바람 사이로'는 '바람이 되고 싶어', '바람이 되어'는 'Initial U'와 비슷하다.슬라이드 쇼에 하루카가 아닌 누군가의 사진이 있는 건 신경쓰지 말자 그보다 왜 다 바람인거지?

뮤지컬의 캐릭터 송은

3. 작중 행적[편집]

원작 만화, TV 애니메이션 모두 3기부터 첫 등장한다. 등장 초부터 항상 카이오 미치루와 함께 다닌다. 이후에는 현대에 환생해 다시 전사로 각성한 메이오 세츠나를 더해 셋이서 행동하기도 한다. 원작이나 구작 애니메이션, 크리스탈 모두 첫 등장부터 정체가 드러나기까지는 도저히 여성으로 보이지 않는 작화로 그려지는게 전통이라면 전통.

하루카는 분명 여자이지만 외모나 평소의 행적은 전통적인 남성상과 유사한 부분이 많은데, 교복남자 교복을 입고, 작중 1인칭도 원작과 크리스탈에서 '오레', 구작 애니에서 '보쿠'인 보쿠 소녀 혹은 오레온이다. 그러나 항상 남장을 하는 것은 아니며, 여자인 걸 숨기려 하지는 않고 남장을 하는 이유도 딱히 나오지 않는다. 세일러 우라누스로 변신하면 복장 때문인지 그래도 좀 여자같고, 원작에서는 1인칭도 '와타시'로 바뀐다. 구작 애니에서는 우라누스일 때에도 보쿠를 쓴다.

스포츠 만능으로, 보이스 앨범에 보면 모터 사이클 외에 행글라이더나 농구, 펜싱에서도 1등을 차지했다고. 달리기의 경우 카이오 미치루와 만나기 이전 심심풀이로 참여해서 압도적으로 1등을 차지하고 모터 스포츠는 아예 일본 최초 주니어 선수. 전문적으로 하는 모터 스포츠는 그렇다 쳐도, 다른 여타 스포츠들은 심심풀이로 한다면서도 뛰어나다. 바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도 있다.

여러 의미로 여성 팬들에게 인기가 많은 캐릭터.모 커뮤니티에서의 레즈비언들이 가장 사귀고 싶은 2차원 캐릭터 투표에서는 2위를 했을 정도. 1위가...

구작 애니메이션과 원작의 성격 차이가 히노 레이 다음으로 큰 인물이기도 하다.

3.1. 구 애니메이션[편집]

파일:ab7ddf64c8b995b77fa5d8b4750a6c58--sailor-uranus-sailor-neptune.jpg
소녀만화에서 클리셰처럼 언급되는 여성 동성애를 제일 먼저 보여준 인물인데 상대는 카이오 미치루(모니카)이다. 일단 말하는 수위가 꽤 높다. 대표적으로 "그런 말은 침대에서나 하자."[10]라든가 "오늘 밤에도 보내주지 않을 거야." 등. 귀여운 여자애가 있으면 일단 꾀고 본다. 처음 나왔을 때도 매우 멋있는 모습으로 나왔다. 거기다가 게임도 무척 잘하고, 능란한 말솜씨로 아이노 미나코츠키노 우사기를 낚았다. SuperS 스페셜 에피소드에선 감기 걸려서 골골 대면서도 땀을 닦아주러 온 메이드를 꼬셔 낚아채기 일보 직전까지 갔다가, 미치루에게 제대로 걸려 어쩔 줄 몰라하기도 한다.

하루카는 우사기에게 호감이 있긴 해도 미치루와의 관계가 더 깊으며, 미치루를 비롯해 자신과 이념이 같은 인물들 이외의 다른 인물들에게는 차갑게 대한다. 그래도 우사기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대해주지만, 그의 다른 모습인 세일러 문에게는 이념 차이로 인해 S 최후반부까지 내내 냉대했다. 정체가 밝혀진 후에도 귀찮아하긴 하지만, 미치루가 실은 세일러 문을 믿고 있는 거라고 말한다.

또한 친하지 않은 상대에게는 대부분 냉철한 태도로 대하나 한번 친해지면 해바라기 모드로 변한다. 대표적으로 미치루. 미치루는 하루카에 대해 낯가림이 심하다고 한 적도 있었다.

우사기를 1기의 치바 마모루처럼 땡글머리라고 부른다. 그러나 우사기는 하루카에게 화를 낸 적이 없다. 마모루나 세이야가 불렀을 때는 화를 냈지만, 하루카의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화를 내지 않았다.

구 애니메이션 S의 한 에피소드에선 마을의 커플 대회 이벤트에 미치루와 참여했는데, 독보적인 우승후보로 등극하는 위엄을 선보이기도 했다.[11] 그러나 커플 간 프로포즈 대결 순서에서 '진짜 사랑'에 대해 말하며, 이런 건 필요 없다며 그대로 무대에서 내려온다.

세일러 문 S의 내용의 큰 줄기가 세일러 문/내전사와 세일러 우라누스/넵튠이 서로 다른 이념 때문에 대립하는 관계였기 때문에 초반에는 은근히 이중생활하는 악당처럼 보였고, 구체적으로 자신들의 사명과 고민에 대해서 설명하지 않고 강압적인 폭언과 협박만 일삼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팀킬의 빌미를 제공하기도 했다. 해결된 다음에는 세일러 넵튠과 함께 세일러 문을 떠보기 위해 공격하다가 세일러 문이 은수정 빠와를 발동하자(...) 쿠데타(?)를 멈추고 경의를 표한 뒤 떠난다. 이런 행보로 인해 세일러 우라누스/넵튠을 비판하는 견해(욕설주의)옹호하는 견해가 극명하게 나뉜다. 누가 더 큰 잘못이 있느냐에 대한 판단은 개개인이 각자 알아서 하는게 나을 듯.

S 106화 '운명의 인연! 우라누스의 아득한 날'에서는 하루카의 짤막한 회상을 통해 하루카와 미치루의 깊은 관계의 근원, 그리고 그가 세일러 전사로서 각성하는 계기, 그리고 희생이 불가피하다는 그의 이념의 근원을 암시한다. 하루카는 본래 육상 잘 하는 학생일 뿐이었는데, 미치루는 한 육상대회에 참가한 하루카를 발견하고는 그가 세일러 우라누스임을 눈치채고 그에게 접근하여 세일러 전사로서의 운명을 자각하고 같이 활동할 것을 권유했지만, 하루카는 자신의 운명을 어느 정도 알고도 자신의 꿈을 추구하기 위해 이를 회피해왔기에 미치루의 권유를 거절해왔다. 그러나 그 근처에 있었던 소년을 숙주로 하여 다이몬이 나타났고, 소년을 구하기 위해 별 수 없이 각성하려던 찰나에 미치루가 나타나 넵튠으로 변신하고는 다이몬을 공격하려 한다. 하루카는 S에서 내내 보이던 행보와는 달리 이 때는 오히려 소년이 죽을지도 모른다며 넵튠을 막아서 다툼이 있다가 넵튠이 다이몬의 습격을 받아 부상을 당한다. 다이몬은 넵튠의 딥 서브머지로 퇴치되었지만 다행히 소년은 무사했다. 이 때 하루카는 미치루가 오래 전부터 자신이 세일러 우라누스임을 알고 있었지만 자신이 세일러 전사라서가 아니라 실제로 인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다가갔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미치루는 세일러 넵튠으로서 하루카보다 먼저 세계를 침묵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타인의 목숨을 희생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부담과 죄책감을 알고도 자신의 꿈(바이올리니스트)을 버려가며 세일러 전사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있었다는 것도 알았다. 미치루도 본심은 하루카가 세일러 전사로서의 막중한 운명을 받아들이지 않기를 바랐지만, 하루카는 넵튠이 다이몬과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운명을 거부하던 마음을 바꿔 세일러 전사로서 각성했다. 이를 볼 때, S에서는 우라누스가 중심이 되어 희생이 불가피하다는 이념을 내세우지만 이러한 이념의 근원은 우라누스가 아니라 넵튠에게서 온 것으로 보인다.

구 애니 5기(세일러 스타즈)에서는 아예 고등학교를 졸업해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는지 미치루, 세츠나와 단독주택에서 같이 살고 있다. 덤으로 호타루를 데려오면서 대안가족 같은 형태를 보인다.

또한 세일러 넵튠와 함께 갤럭시아에게 조종당하지 않고 오히려 조종당한 척 연기해서 갤럭시아를 제대로 등쳤다. 문제는 갤럭시아에게는 스타시드가 없어서 헛수고였다. 갤럭시아는 자기 팔찌를 찼는데도 멀쩡했던 세일러 전사는 우라누스, 넵튠뿐이었다고 얘기한다. 물론 세이야 코우가 '너희까지 없어지면 세일러 문은 어떻게 되냐!'는 소리도 늘어놓았다.

세이야 코우와 사이가 매우 나쁘다. 아무리 같은 세일러 전사라곤 하지만, 국경수비대 격인 외행성 전사 입장에서 외계인인 스타 라이츠 일행이 밀입국한건 둘째치고, 미치루와 스타 라이츠가 같이 공연할 때 서로에게 감이 온 미치루와 세이야가 서로를 떠 보려고 했는데, 이때 미치루가 세이야에게 등의 지퍼를 내려달라고 한 광경을 그대로 하루카가 봤다. 이때 미치루 표정이나 여러 정황을 볼 때 스타 라이츠에 대해 떠보는건 기본이요, 종종 여자애들에게 꼬리치고 다니는 하루카를 놀려먹는 인상이 강하다. 이후에도 하루카는 우사기에게 '잘생긴거 믿고 여자애들에게 꼬리치는 바람둥이니 조심하라'고 충고한다. 하지만 하루카와 미치루가 갤럭시아에 의해 소멸될 때, 하루카가 세이야 코우에게 우리의 프린세스는 울보니 잘 부탁한다고 유언(?)을 남긴 것을 보면 그간 쌓여온 대립관계가 조금은 해소된 듯하다.

약점을 보여주지 않는, 냉정하고 한 캐릭터로 보이지만 자존심이 세다. 게다가 뜻밖에 감정에 치우칠 때가 꽤 있다. 이성적인 면은 미치루보다 덜하다. 우사기가 탈리스만의 주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적에게로 보낸 후에 세계를 구하기 위해선 우사기가 희생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고뇌한다던가... 이런 면에서는 오히려 미치루가 더 냉정하고 가차없다는 점이 서로 반대된다.

3.2. 코믹스, 크리스탈[편집]

파일:attachment/20_9.jpg

코믹스에선 미치루와의 동성애 관계가 강렬하지 않다. 오히려 우사기와 엮였다.[12] 변신하지 않았을 때 남자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원작자가 인터뷰에서 처음부터 여자였다고 종지부를 찍었다. 원작에서는 우사기가 하루카를 '남자로도, 여자로도 보인다'면서 의아해하기도 하고, 본인이 직접 '남녀 모두의 힘을 가졌다'고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성별은 여자이지만 남성으로서의 속성을 겸비한 듯하다.[13]

무한학원이 붕괴되고 난 이후 미치루와 함께 우사기 일행들이 있는 고등학교로 전학했는지 같은 교복을 입고 있다. 그래서 스타라이츠 시점부터 미치루와 같이 등장한다. 여학생 교복을 입고 있을 때도, 남학생 교복을 입고 있을 때도 있다.

파일:Haruka_Season_III.png

파일:Sailor_Uranus_Season_III.png

텐오 하루카(크리스탈)

세일러 우라누스(크리스탈)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Sailor_Uranus%287%29.png

크리스탈에서는 27화(3기 1화)에서 출연. 3기 작화가 굉장히 좋아서 이쪽도 엄청난 작화의 수혜를 받았다. 초반에 우라누스로서의 모습을 여성스럽게 그리기는 했으나, 일반 상태에서는 어떻게 봐도 여자라고 볼 수 없는 작화로 그렸다.[14] 하지만 뒤로 갈수록 그런 모습은 줄어들고 후반부에서는 그런 거 없게 되었다. 넵튠은 "우라누스는 남성과 여성의 성향을 다 가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원작대로 우사기에게 플래그를 꽂는 등 미치루보다는 우사기와 엮이는 모습이 더 많이 나왔다. 하지만 구작을 의식한 듯 미치루와 엮이는 장면도 나온다. 내용을 길게 풀어나가서 오리지날 스토리로 미치루와의 과거 이야기도 나왔던 구작과는 달리, 크리스탈은 원작을 반영해서 비교적 전개가 빨라 상대적으로 비중이 줄어들어 아쉬워 한 팬들도 많았다. 그래도 첫번째 엔딩 Eternal Eternity는 가사도, 영상도 미치루와의 커플링 관계는 여전하단걸 보여줘서 그런지 두번째와 세번째 엔딩에 비해 인기가 많은 편이다. 그래서인지 마지막화의 엔딩도 이걸로 쓰였다.

거의 막판까지 세일러 문을 귀찮게 여겼던 구작과는 정반대로 사실은 세일러 문, 내전사들과 함께 싸우고 싶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에피소드에서 세일러 전사 전원이 힘을 합쳐 카오리나이트를 무찌른다.우리 하루카가 달라졌어요! 최후반부에 우사기가 마스터 파라오 90을 죽이기 위해 몸을 던졌을 때는 우사기와 함께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난 그저 그 아이를 지키고 싶었을 뿐'이라고 하며 절규한다. 구작에서 우사기에게 '이제 만족하냐'고 화를 내는 장면과 대조된다. 구작과 신작의 우사기의 성격 차이가 많이 나는 것도 한 몫 하기는 했지만.

그 외에도 얼굴은 여성스러워도 사복은 항상 남성스러웠던 구작과는 다르게 엄청 남자같이 생긴 모습도 있지만 원피스 차림의 여성스러운 모습도 나오며 아예 가슴골이 훤히 보이는 자켓과 미니스커트를 입는 장면도 나온다. 구작 설정화 중에서 그 차림의 설정화가 있었으나 결국 사용되지는 않았다.

덧붙여 구작과 마찬가지로 고급진 맨션에 살고 있다. 구작에선 알아서 집을 구한 듯하게 나왔으나 크리스탈에선 후원자가 있다는 듯 하다. 무려 1천만엔 짜리 집도 후원해주는 그 후원자의 정체는 아마도...[15]

최종화에서는 구작에서처럼 미치루, 세츠나, 아기가 된 호타루와 함께 다시 만날 거라는 암시를 주며 구작과는 달리 얌전하게 쥬반가를 떠난다.

구작 애니메이션의 우라누스는 호불호가 꽤 갈렸으나, 크리스탈에서의 행보는 대부분 좋게 보는 분위기다.

4. 세일러 우라누스[편집]

  • 구작 애니메이션

  • 크리스탈

천왕성을 수호성으로 삼는 하늘과 비상의 전사. 뮤지컬에서는 '싸움의 전사' 내지는 '질풍의 전사'라 칭하기도 한다. 테마색은 군청색.[16]

등장 대사는

  • 새로운 시대에 부름을 받아 세일러 우라누스 화려하게 활약!"(기본)

    • KBS/대원방송 : 이 땅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나타난 하늘의 요정 세일러 우라누스!

  • 천공의 별 천왕성을 수호성으로 삼는 비상의 전사 세일러 우라누스!"(단체 등장)

    • KBS : 하늘의 별 천왕성의 힘을 받아 싸우는 바람의 요정 세일러 우라누스!

    • 대원방송 : 천공의 별 천왕성을 수호하는 하늘의 요정 세일러 우라누스!

  • 바람의 별! 천왕성을 수호성으로 삼는 천공의 전사! 세일러 우라누스 등장!"(원작/크리스탈 3기)

변신 장면이 미치루와는 반대로 박력이 넘친다.

세일러 넵튠과 함께 색기담당이기도 하다. 넵튠이 촉수로 포박당한다면 이쪽은 한쪽 발목이 잡혀서 넘어진다거나 총으로 가슴이 겨눠진다거나...

근접 전투력은 외행성 전사들 중에서 가장 강하다. 그 예로 세일러 넵튠과 세일러 플루토가 혼자 싸우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넵튠은 우라누스 없이 근접 전투를 하면 정말로 약해진다. S 초중반부에 별도로 피해자를 미행하다 전투를 치를 때 다이몬에게 당해 폭포 아래로 떨어지는 등 별도로 움직일때는 상성에 맞는 적이 아니라면 꽤 약한 모습을 보인다. 플루토 역시 가넷 로드를 휘두르면서 근접전을 펼친 경험이 몇 번 있기는 하지만 우라누스에 비해서는 정말 못 싸운다. 덤으로 1대 다수로 전투를 벌일때마다 꼭 적에게 뒤에서 붙잡힌다. 새턴이야 근접전을 펼친 적이 한 번도 없으니... 어쨌든 우라누스는 그 축복받은(?) 힘과 민첩성으로 간단히 적을 때려잡을 수 있는데 넵튠에게 보조까지 받으니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이다. SuperS 최후반부~세일러 스타즈 극초반부에서 머큐리와 함께 달려갈때 체력에서 딸려 처지는 머큐리를 보며 넵튠이 자신에게 맞춰가며 움직였단걸 깨닫는다.

원작 4기에서 천왕성의 세일러 프린세스로 각성. 참고로 프린세스 우라누스 버전의 복장은 전투복 버전을 제외한 복장들 중에서는 상당히 보기 드문 여성스러운 스타일의 드레스이다. 세일러 프린세스로서 기거하는 궁전은 미란다 캐슬.

  • 변신대사

    • 우라누스 플래닛 파워 메이크 업(원작/크리스탈 3기, 구작 애니메이션 S, 세일러 스타즈 초반)

      파일:external/sailormoonanimation.weebly.com/___uranus_planet_power.gif

      • KBS : 우리누스 스타 파워 빛으로 얍!

      • 대원방송 : 우리누스 요정이여 빛으로 얍!

    • 우라누스 크리스탈 파워 메이크 업(원작 4기)

  • 변신 아이템

    • 립 로드(구작 애니메이션 S)
      플래닛 파워 메이크 업을 할 때 사용한다. 원작이나 크리스탈에서는 립 로드가 없고 원작의 내전사들이 그렇듯 손을 뻗어 대사를 외치는 것만으로도 변신할 수 있다.

    • 우라누스 크리스탈(원작 5기)
      사실 아이템같은 것은 아니다. 스타 시드의 일종으로 원작에서는 슈퍼 세일러 우라누스(4기), 이터널 세일러 우라누스(5기)로 변신할 수 있게 한다.

  • 무기

    • 스페이스 소드
      宇宙の剣이라고 쓰고 '스페이스 소드'라고 읽는다. 탈리스만의 일종으로, 대검의 모양을 하고 있다. 원작과 크리스탈에서는 등장 때부터 항상 가지고 다니고 있으며, 상당히 긴 대검이지만 필요할 때마다 길이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구작 애니에서는 길이가 짧아지고, 우라누스 등장 초기에는 없다가 스스로의 순수한 마음에서 탈리스만인 스페이스 소드를 뽑아 쓰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걸로 아래에 나올 스페이스 이름 붙은 필살기들을 쓸 수 있다.

  • 필살기(♥=구작 애니메이션/★=원작/◆=크리스탈)

    • 3기(S), 4기(SuperS), 5기(세일러 스타즈)

      • 월드 셰이킹(♥, ★, ◆) - [하늘의 빛 마그마 슛]

        파일:external/sailormoonanimation.weebly.com/___uranus_world_shaking.gif

        天界震이라고 쓰고 '월드 셰이킹'이라 읽는다.

      • 스페이스 소드 블래스터(♥, ★, ◆) - [우라누스 부메랑]

        파일:external/sailormoonanimation.weebly.com/___uranus_space_sword_blaster_ver.2.gif

        宇宙剣乱風이라고 쓰고 '스페이스 소드 블래스터'라고 읽는다.

      • 스페이스 소드 썬더(♥) - [우라누스 부메랑](대원방송)

        SuperS 극장판과 세일러 스타즈에서 등장했다.

      • 스페이스 터뷸런스(★)
        宇宙乱気流라고 쓰고 '스페이스 터뷸런스'라 읽는다. 원작 5기에서 나온다.

      • 갤럭티카 스페이스 터블랜스(★)
        원작 5기에서 세일러 갤럭시아에게 조종당했을 때 사용한 기술이다.

    • 게임

      • 우라누스 월드 어택

5. 미디어 믹스[편집]

세일러문 Another Story에서는 그야말로 완벽한 전사형 캐릭터로서 등장한다. 전투시 공격이 뽑아내는 데미지가 매우 강하나, 그 대신 방어력이 상당히 약하다. 레벨을 적당히 올려두지 않거나 악세사리를 충분히 장착하지 않으면 일치감치 죽어버리는 일도 심심찮게 생긴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드라마 CD에선 개그 캐릭터가 되었다. 오토바이 사고가 날 뻔 했는데, 다쳐서 그날의 일을 하지 못하게 된 사람을 위해 대신 하겠다고 나섰더니 생선가게 장수. 그런데 어쩌다 보니 자동적으로 장사꾼 말투가 튀어 나와 버린데다, 이 모습을 우사기와 레이에게 제대로 들켜 버리고 만다.[17] 그림 버전 어찌 저찌 넘어가고 난 뒤 또 사고가 날 뻔 해서 대신 일을 해 주기로 했는데, 불안한 감을 누르고 무슨 일이냐 물어보니 게이바의 호스티스. 이번엔 못하겠다고 도망치려 하지만 결국 "절대로 못놔~"라며 붙들리고 만다(...)[18] 그래도 겨우 게이바 호스티스건은 겨우 거절해낸 모양이지만 그걸 목격한 미치루가 하루카를 놀리는데 써 먹는다 [19] (...). 다른 라디오 드라마들에서도 매우 화려하게 활약한다. 좀 다른 의미로... 미치루와 함께 우사기와 미나코를 놀려먹기도 하고 마모루의 마음 속에서는 마모루가 사장인 기업의 직원이 되어 고통받는다. 다른 캐릭터들은 그 수준으로 심하진 않건만 유독 하루카만 많이 망가진다.

세일러 문 뮤지컬에서도 캐릭터 붕괴를 겪는다. 애니에서는 엘리트였던 것과 달리 뮤지컬에서는 쥬반고등학교에 전학온 후 우사기, 마코토, 미나코와 함께 낙제점을 받아 좌절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한다...지구의 미래는 오늘도 어둡다 신작 앙 누보 보아주에서는 직업이 인기 가수로 바뀌어 은퇴공연을 하는 모습이 나왔다.

세일러전사 비너스 파이브의 우라누스 백작/아마노 요시히로의 모티브가 되었다. 그 때문인지 해당 캐릭터의 인간으로 변장한 모습이 금발이다.

세일러문 드롭스에서도 데스 버스터즈 에어리어가 업데이트되며 등장한다. 승리할 때 미소와 함께 앞머리를 쓸어넘기며, 패배할 때 분해하는 듯하는 연출이 뜬다. 할로윈 이벤트에서는 흡혈귀 코스프레를 하고 등장했다.

6. 기타[편집]

  • 현재까지 세일러 문의 백합 커플링 No.1 자리에서 군림 중이며, 해외로도 뻗어나갔다. 의외로 해외에선 일본이나 국내보다도 여성처럼 대접한다. 여성복, 드레스 일러스트나 코스프레가 생각보다 많다. 또한 당시 세일러 문 인기에 편승해 비슷한 컨셉의 캐릭터가 양산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졸업 크로스 월드에 붕어빵인 캐릭터가 등장했다. 후일담에서도 카레이서로 활약했으니.

  • 대부분의 나라에서 방영할 때는 남장여자라는 설정이나 백합 요소들이 검열되었다.

    • 한국 KBS에서 방영할 당시에는 남자같은 여자라는 설정은 그대로 살렸지만 동성애에 관련된 대사들은 전부 변경되거나 편집되었으며, 대원방송에서는 원래 설정 그대로 나왔으나 동성애를 암시하는 대사가 어느 정도 순화되었다. 적당히 좀 하시오! 적당히들! 가령 미치루가 교사를 맡은 어린이 미술교실에서 미치루가 그녀를 좋아하는 소년에게 장미를 받은 장면에선 일본판에선 하루카가 미치루에게 꽃을 건넨 상대를 질투한다고 하는데 비해, KBS에서는 하루카가 꽃을 받은 미치루를 질투한다는 대사로 바꾸었다. 무슨 지거리야 반면 대원방송에서는 일본판 그대로 꽃을 건넨 상대를 질투하는 것으로 나온다.

    • 북미판 Cloverway에서는 여자이되 미치루와 사촌 관계인 것으로 변경되었다. 재더빙판인 Viz판은 원래 설정 그대로 나왔다.

    • 프랑스, 헝가리에서는 하루카일 때의 성우는 남자, 세일러 우라누스일 때의 성우는 여자로 배치했고, 멕시코 등에서는 같은 성우가 연기했지만 목소리 톤이 다르다. 러시아에서는 하루카일 때는 물론 우라누스일 때도 남자로 설정을 바꾸고 성우 또한 남자로 캐스팅했다.

  • 여러 일러스트 등을 봤을 때 태양계의 세일러 전사들 중 최장신일 가능성이 높다. 정확한 신장은 다른 인물들과 마찬가지로 알 수 없으나 카레이서라는 직업이 신장 175cm 이상이면 하기 힘든 직업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하루카도 그 이하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작가인 타케우치 나오코가 이 사실을 알고 있었을지는 의문이므로 확신할 수는 없다.

  • 필살기명들의 국내 번안 이름들이 유난히 안습하다. 대표 필살기인 월드 셰이킹은 하루카 안티팬이나 하루카에 관심 없는 팬들도 이 기술만큼은 멋있다, 좋아한다는 반응을 보일 정도로 세일러문 팬덤에서 인기 있는 필살기인데, "하늘의 빛 마그마 슛" 이라는 영문 모를 이름으로 로컬라이징해놨으니... "바다의 힘 아쿠아 빔"처럼 속성 매치라도 되면 모를까, 그런 것도 아니다. 스페이스 소드 블래스터 역시 국내에서는 "우라누스 부메랑"으로 번안되었는데, 이쪽도 을 쓰는 공격인데 왜 뜬금없이 부메랑이 나오냐며 혹평을 면치 못하고 있다. "플루토 생명의 빛"과 함께 쌍벽을 이루는 오역 기술명(...)플루토 생명의 빛은 간지라도 나는데... 이쯤 하면 번역가가 하루카 안티가 아닌가 의심스러운 수준이다(...)

  •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에서 미나코가 서점에서 책을 찾는 장면에서 'TARISMAN'(잘못 쓴 것이 아니다)이라는 제목의 책이 살짝 스쳐 지나가는데 저자가 Michiru&Haruka다. 이로 인해 하루카와 미치루가 작가 일도 병행하고 있다는 설도 나왔으나 저자가 그냥 미치루와 하루카라고만 나와 있는 걸 보아 그냥 동명이인으로, 작화팀에서 숨겨진 요소로 넣은 것일 수도 있다.

  • 일본의 여배우 아마미 유키를 모티브로 캐릭터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아마미 유키는 드라마 여왕의 교실에서 여주인공 역을 맡기도 했다.

  • 코믹스에서는 캐릭터 설명란에 '라미가 빛이라면 해리는 그림자'라는 문구가 나온다.

  • 하루카의 머리색은 원작에서는 플래티넘 블론드로 나오지만 구작 애니에서는 샌디 블론드이다. 그런데 의외로 원작을 기반으로 한 크리스탈에선 구작 애니의 머리색을 따라갔다.

  • 과거편에서 나온 예전(아마도 중학생 때) 모습은 눈매가 지금처럼 많이 올라가 있지 않고 눈썹도 몰려 있지 않아 편안해 보이는 인상이었다. 회상 장면 마지막 각성 후에는 일반적인 모습으로 바뀐다. 그러나 원작과 이를 기반으로 한 크리스탈에서는 설정 자체가 달라져서 그런 거 없다.

  • 구작 애니의 텐오 하루카의 성우 오가타 메구미가 직접 텐오 하루카를 그린 것이 세일러 문 원화집 Vol.∞에 수록되었다.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Haruka_drawn_by_Megumi_Ogata_artbook_infinity.jpg

    왼쪽은 아마도 오가타 본인.

  • 핏이 정말 장난아니다.
    파일:71c678b9c4e5c287d6ed3d511fbfe683.jpg파일:70659711e71253824219de3f77d61f05.jpg
    스크랩을 잡아먹고 있는 비주얼

7. 인기[편집]

팬층은 대놓고 여성향을 노리고 만든 캐릭터이니만큼 여성팬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렇긴 해도 아래에 서술된 것처럼 좋아할 남성팬은 좋아한다.당장 이 항목만 해도 2016년 8월 기준으로 외행성 4명 중 분량이 가장 많다.[21]

애니메이션 그랑프리의 여성 캐릭터 투표에서 미즈노 아미를 제치고 무려 1위를 한 적 있다! 덤으로 하루카의 성우인 오가타 메구미도 성우 인기 투표에서 넘사벽이었던 하야시바라 메구미를 제치고 1위. 그 이후로도 순위권에서 꽤나 오랫동안 벗어나지 않고 20위 이내를 차지했었다. 그리고 약 10~20년 후 세일러문 공식 인기 투표를 실시한 적 있었는데 그때는 2위를 차지...했었으나 해당 투표는 카오파들성덕들이 단체로 몰표를 주고 갔다는 말이 있어서 제대로 된 순위는 알 수 없게 되었다.[22] 그래도 인기 있는 캐릭터라는 건 사실이다.

이 인기 덕분인지 구판, 신판 두번에 걸친 뮤지컬 세일러문에서도 가장 세대교체가 적다. 심지어 6명이 지나온 세일러문보다 적다! 5명으로 1년씩 맡은 3대 4대를 제외하면 1대와 2대, 그리고 5대 우라누스는 기본 3년 이상으로 세대교체가 잦았던 파트너와 비교된다.

8. 동인, 2차 창작[편집]

위에서 언급한 미디어 믹스에서의 이런 모습 때문인지 동인설정으로 천연이나 바보갭 모에 속성이 붙는 경우도 간혹가다 찾아 볼 수 있다. 혹은 외행성 전사들이 가족으로 나오는 2차 창작(통칭 외부가족)의 경우엔 토모에 호타루를 아끼는 팔불출/딸바보로 나오기도 한다.

남성향 동인계에서는 보이시한 이미지와 잘 빠진 몸매가 맞물려 좋아하는 사람은 엄청 좋아하는 캐릭터이다. 오죽하면 하루카x미치루x하루카 백합동인지나 우라누스 온리 동인지만 주구장창 내는 동인작가도 몇 있다.[23] 19금 쪽에서는 이런 드세고 강한 이미지의 캐릭터들이 늘 그렇듯 주로 그러듯 당하는 캐릭터다. 능글맞은 미치루에게 희롱당한다거나...

서양 쪽에서는 가끔 Haru-chan(하루)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네타 캐릭터 취급받기도 한다. 전사명 드립[24]+레즈+사촌 드립[25]+변신 풀리는 신[26]+그 외 여러 가지 의미로 세일러문의 은근한 영고라인.

커플링으로는 위에서 설명했던 세일러문 백합 커플링 No.1인 하루카X미치루가 떡하니 버티고 있...긴 하지만 팬들 사이에서 누가 공이며 누가 수인지에 대해 말이 많고 리버스에 대해서 호불호가 갈리곤 한다.

그 외의 커플링으로는 원작과 크리스탈에서 나온 하루카X우사기도 있고, 세이야X하루카도 있다. 미치루X하루카가 워낙 마이너한 탓에 국내에선 별로 유명하진 않으나 해외에서는 두 쪽 다 은근히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1] 코믹스 최종화에서 23세.[2] 치바 마모루의 어린시절과 2기(R)에서 페츠를 겸해 맡았다.[3] 오가타 메구미보다 10여년이나 경력이 앞선다.[4] 연기가 국어책 읽기마냥 김빠져서 호불호가 꽤 갈린다.[5] Cloverway 판과 달리 상당히 호평받는다.[6] 3기 92화 예고(91화 끝부분)에선 텐노(てんのう)라고 읽었다. 제작진의 실수이거나, 처음엔 텐노(てんのう)라고 했다가 천황과 독음이 겹치는 문제로 인해 바꾼 것일 수도 있다.(천황에 대해 함부로 거론하는 것은 일본에서 민감한 문제이다.)[7] 풀 네임은 테리 스트라우스. KBS판에서 자기소개할 때 언급한다. 테리는 테레사의 애칭이기도 해서 여자 이름의 애칭으로도 쓸 수 있다.[8] 해적판에서는 초기 만화판의 '~아' 작명 센스를 따라 전천아(天兒)였다.[9] 관련 해석. 참조해보자.[10] 정확히는 "寝言はベッドでしか聞かないことにしている。(잠꼬대는 침대에서만 듣기로 하지.)”로, 잠깐 핀치에 몰려서 옥상에서 떨어질 뻔한 하루카를 미치루가 잡아주며 "단 거 너무 많이 먹은 거 아니야?"라면서 "살찐 거 아니냐?"라고 묻자 이렇게 답한다. 어쨌든 한 침대 쓴다는 건 변함없는 사실.[11] 손만 보고도 바로 알아 맞추는데, '연인의 이름을 크게 불러달라'는 진행자에게 틱틱대기도(...) '대회 진행해야 하니 좀 해달라'고 마이크 가리고 진땀 빼며 부탁하는 진행자가 좀 안습하다.[12] 구 애니메이션 3기 초반까지는 원작 설정대로 우사기와 자주 엮었으나 정체를 밝히고 난 이후로 감독의 생각이 바뀌었는지 미치루와 엮이는 장면이 늘어나고 백합물 연출도 이 때부터 시작되었다. 물론 그 이후에도 우사기와 엮일 때가 있다.[13] 코믹스 극초반에 보면 하루카가 마모루처럼 턱시도를 입은 채 등장하기도 하였다. 구 애니에서는 이 설정을 세이야 코우에게 넘겼다. 물론 하루카에게도 조금 남아있는 듯하다.[14] 구작의 3기 3화에서도 이 작화를 볼 수 있다. 사실 그 에피소드는 작정하고 남자로 낚으려고 만든 에피소드라[15] 코믹스 국내판에서는 돈많은 오렌지족을 하나 꽉 잡아놨다(...)고 번역되었다.[16] 혹은 금색. 시리즈 내 주역 세일러 전사들의 공통점인 '좋아하는 색 = 테마색'이라는 부분으로 보았을 때 프로필의 좋아하는 색이 금색인 것도 있고, 원작이나 크리스탈에서 변신할 때 칠해지는 손톱 색, 이마에 나타나는 심볼색, 공격 및 변신 시 나타나는 효과의 색처리 등 대부분 군청색이 아닌 금색으로 묘사되기 때문.[17] 그 에피소드에서 우사기와 레이는 별의별 말을 하고는 도망갔다.[18] 참고로 그 게이바 이름이 조이자이트. 해당 알바생의 성우가 조이사이트의 성우와 같다(...)[19] 생선 가게 건때부터 모든걸 몰래 지켜보고 있었던건지 미치루가 생선가게의 너도 멋있었다고 하자,추정상 표정은 당황하거나 얼굴색이 어두워진채 본거냐며 묻는 하루카에게 미치루는 게이바건을 언급하며,만약 하루카가 호스티스가 됬다면 매일같이 마시러 거기에 갔을거라며 거부해버린게 너무 아쉬웠다고 말한다. 물론 하루카는 정색하며 내가 그런일을 할리없다며 부정하지만.[20] '분명 하루카 씨네 집안은 대대로 생선가게나 채소가게 같은 걸 해 왔을 것'이라고... [21] 2016년 8월 기준으로 세일러 전사 문서들의 분량이 우사기 - 미나코 - 하루카 순으로 많다.어째 셋 다 금발이다[22] 같은 이유로 인기 투표 악역편에서는 아마존 트리오가 1위를 차지했다.[23] 90년대쯤에는 낸 동인지 전부가 하루카가 주연인 개그/에로 동인지인 작가도 있었다. 그것 때문인지 세일러 문 팬덤에서는 예전에만 활동했던 작가치고는 인지도가 있다.[24] 서양에선 우라노스를 유레이너스라고 발음하는데 문제는 이게 좀 느리게 말하면 Your Anus(니 항문) 이랑 발음상으로 거의 동일하다(...) 이것때문에 미국에서 세일러문 3기가 방영할때 시청자들은 우라노스의 이름을 말할 때마다 배를 붙잡고 봤다고 한다.[25] 미국판 더빙에선 심의상 넵튠과 사촌 관계라는 설정으로 방영했고 사촌 관계임을 내내 강조했다.근친이 아니다.[26] 후방을 주의하고 확인해보자. 저 장면은 세일러문 전 시리즈를 통틀어 유일하게 타의가 아닌 자의로 변신을 푸는 장면이다...변신 장면은 매화 뱅크신으로 우려먹으면서 정작 변신 푸는 장면은 잘 안나오는 이유 국내판에서는 KBS판, 대원판 모두 짤렸다. 오노레 방통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