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포밍 마스

최근 수정 시각:

분류

Terraforming Mars
테라포밍 마스

파일:Terraforming_Mars.jpg

디자이너

야코브 프뤽셀리우스
(Jacob Fryxelius)

발매사

프뤽스 게임즈 (FryxGames)[1]

발매년도

2016

인원

1 ~ 5인 ( 3 ~ 4인 추천)

플레이 시간

90 ~ 120분

연령

12세 이상

장르

전략

테마

SF, 경제, 산업/제조,
영토건설, 환경

시스템

카드드래프트, 타일놓기,
다양한 플레이어 능력, 핸드관리

홈페이지

프뤽스 게임즈 / 긱 페이지
다이브다이스 페이지

1. 개요2. 배경 및 목표3. 게임 요소
3.1. 중앙 게임판3.2. 행성 지표 / 테라포밍 등급3.3. 타일3.4. 개인 게임판 / 자원
3.4.1. 기본 자원3.4.2. 특수 자원
3.5. 프로젝트 카드
3.5.1. 태그
3.6. 기업
4. 게임 진행 방식
4.1. 게임 준비4.2. 세대(generation) 구성4.3. 행동
4.3.1. 프로젝트 카드 사용4.3.2. 일반 프로젝트 추진4.3.3. 업적 달성 선언4.3.4. 기업상 제정4.3.5. 파란색 카드 행동 수행4.3.6. 식물 자원으로 녹화 사업4.3.7. 열 자원으로 온난화 사업
4.4. 게임 종료 / 최종 승점 계산
5. 확장
5.1. 헬라스 & 엘리시움5.2. 비너스 넥스트5.3. Prelude5.4. 개척기지
6. 여담

1. 개요[편집]

2016년에 발매되어 Boardgamegeek의 보드게임 순위 상위권에 올라선 보드게임. 2018년 8월 13일 기준 4위.

프뤽스 게임즈 제작. 디자이너 야코브 프뤽셀리우스는 스톡홀름 대학에서 화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고교 및 대학 교사를 하며 보드게임 디자이너를 병행하고 있다. SF 장르 보드게임은 플레이어들이 테마에 몰입할 수 있도록 어느정도 과학 지식이 들어가야 하는데, 이를 잘 살려낸 게임이다. 국내에는 본편인 테라포밍 마스와 확장판인 비너스 넥스트, 헬라스&엘리시움이 한국어판으로 정식 발매되었다.

2. 배경 및 목표[편집]

2315년, 지구의 자원이 고갈되어 인류의 미래가 위협받고 있다고 판단한 세계정부는 화성진출계획을 발표한다. 누구든 화성 테라포밍에 나선다면, 세계정부는 전 지구에서 걷은 세금으로 자금을 지원해주겠다는 선언도 함께.

플레이어들은 각자 초거대기업의 총수가 되어 "프로젝트 테라포밍 마스"에 참가하여 화성을 개척하고 돈을 벌어 가장 크게 성장한(승점을 제일 많이 얻는) 기업가가 되는 것이 목표다.

파일:Terraforming_Mars_Play.jpg

플레이하는 모습

게임의 목표는 화성의 환경을 지구처럼 테라포밍하는 것이다. 화성의 3가지 행성 지표(기온, 산소 농도, 해수량)를 높여서 생명이 살 수 있을 정도로 바꿔야 한다.

게임을 시작할 때 기온은 -30도, 산소 농도는 0%, 해수량은 0이다.

  • 화성 적도에서의 평균 기온은 영상에 머물러야 하므로, 기온은 +8도까지 올려야 한다.

  • 지구에서 가장 산소 농도가 낮은 고원지대의 산소 농도는 약 14%이다. 따라서 화성의 산소 농도는 14%까지 올려야 한다.

  • 행성에서 수문순환이 일어나려면 최소한 행성 표면의 9%가 물로 덮혀야 한다. 따라서 화성 표면에 해양 타일은 9장(=화성 표면의 9%)을 놓아야 한다.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개인 게임판을 사용해서 6가지 기본 자원(메가크레딧, 강철, 티타늄, 식물, 에너지, 열)을 생산 및 활용해서 기업을 성장시키고 화성을 테라포밍해야 한다. 3가지 행성지표가 모두 목표치에 도달했을 때 '프로젝트 테라포밍 마스'가 종료되고 게임이 끝난다. 게임 종료 후 승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3. 게임 요소[편집]

3.1. 중앙 게임판[편집]

파일:TM_Tharsis_map.jpg

화성이 그려진 게임보드로, 개인 게임판과 대비하여 중앙 게임판이라고 부른다. 마리네리스 대계곡(Valles Marineris)과 타르시스 소화산(Tharsis Tholus)이 포함된 지역이 그려져 있다.

화성 표면은 수많은 작은 육각형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구역 중에는 작은 아이콘이 그려진 곳도 있는데, 이것은 '점유 보너스'라고 하며 그 구역에 타일을 놓은 사람이 획득할 수 있는 보너스를 의미한다. 구역마다 가져갈 수 있는 점유 보너스가 다르다.

화성의 바로 위에는 0~14%까지의 산소 농도 트랙이 있고, 오른쪽 위에는 해양 타일을 9장 준비해 놓는 칸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화성 적도의 평균 기온을 표현하는 트랙(-30˚C ~ +8 ˚C)이 그려져 있다.

화성의 왼쪽에는 플레이어들이 실시할 수 있는 행동 중 하나인 "일반 프로젝트"의 목록이 있다. 화성의 왼쪽 아래에는 플레이어들이 달성해야 할 업적 목록이, 오른쪽 아래에는 플레이어들이 제정할 수 있는 기업상 목록이 있다.

테두리는 '테라포밍 등급'과 '세대'를 표현하는 트랙이다.

3.2. 행성 지표 / 테라포밍 등급[편집]

기온, 산소 농도, 해수량을 합쳐 행성 지표라고 부른다.
누군가가 행성 지표를 한 단계 올리면, 세계정부에 등록된 그 플레이어의 테라포밍 등급(TR, Terraform Rating)이 한 단계 상승한다. 즉, 기온을 한 단계(2˚C) 올리거나[2], 산소 농도를 한 단계(1%) 올리거나, 해수량을 한 단계(해양 타일 1장 배치) 올릴 때마다 1 TR씩 오르는 것이다. 세계정부에서 보고 "저 기업은 테라포밍을 잘 하는구먼"하고 등급을 상향조정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테라포밍 등급이 높을수록 세계정부에서 더 많은 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모든 플레이어는 테라포밍 등급이 20 TR에서 시작한다.

어떤 행성 지표를 최대치(설정상 목표치)까지 올린 상태라면, 그 이상 행성 지표를 올려도 세계정부에서 TR을 올려주지 않는다.

3.3. 타일[편집]

파일:TM_tiles.jpg

화성을 뒤덮은 각종 타일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화성 또는 다른 천체에 타일을 놓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기가 놓은 타일에는 자기 색깔 마커를 올려서 소유권을 표시한다.

게임에 사용하는 타일은 4종류이다.

해양 타일
사진에 보이는 파란색 타일이다. 기본적으로 해양 타일은 옅은 파란색으로 칠해진 해양 전용 구역에만 놓을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다른 타일은 해양 전용 구역에 놓을 수 없다.)
해양 타일을 놓은 플레이어는 자신의 테라포밍 등급(TR, Terraform Rating)이 자동으로 1 TR 상승한다. 만약 누군가 이미 존재하는 해양 타일 옆에 타일을 놓는다면, 점유 보너스로서 해양 타일 하나당 2 M€을 받을 수 있다. (즉, 해양 타일 3장에 동시에 인접한 구역에 타일을 놓으면 6 M€을 점유 보너스로서 받는다)

바다는 인류 모두의 것이므로, 해양 타일에는 소유권 표시를 하지 않는다.

녹지 타일
사진에 보이는 초록색 타일이다. 녹지 타일을 1장 놓으면 산소 농도가 자동으로 1% 상승한다. 그리고 산소 농도를 올렸다면 자동으로 자신의 테라포밍 등급이 1 TR 오른다.

게임 종료 시, 녹지 타일은 승점 1점에 해당한다. 물론 산소 농도를 높여서 1 TR도 추가로 올리므로, 사실상 승점 2점의 가치가 있다고 계산하면 된다.

녹지 타일에는 자기 마커를 놓아 소유권을 표시한다. 녹지 타일은 반드시 기존 자기 타일 옆에 붙여서만 놓을 수 있다. 그럴 만한 구역이 없을 경우에 한해 아무데나 놓을 수 있다. (일부 카드는 이 조건을 무시하고 녹지 타일을 놓도록 만들기도 한다.)

도시 타일
사진에 보이는 회색 타일이다. 도시 타일은 다른 도시 타일 바로 옆에 놓을 수 없다. (일부 카드는 이 조건을 무시하고 도시 타일을 놓도록 만들기도 한다.)

게임 종료 시, 도시 타일은 주변에 붙어있는 녹지 타일 수만큼 승점이 된다. 녹지 타일 1장과 인접한 도시는 승점 1점, 녹지 4장과 인접한 도시는 승점 4점이 되는 식이다. 이때 인접하는 녹지는 다른 사람 것이어도 상관없다.

특수 타일
위 3가지 종류에 속하지 않는 타일을 통틀어 특수 타일이라 부른다. 프로젝트 카드를 사용해서 놓을 수 있으며, 자세한 설명은 해당 카드에 적혀 있다.

특수 타일 중에는 "수도"처럼 도시 타일과 똑같다고 취급하는 타일도 있고, 게임 종료 후 주변 타일에 따라 승점을 얻는 타일도 있으며, 아무 효과도 없이 자리만 차지하는 타일도 있다. 아무 효과가 없는 타일은 특정 구역을 차지하고 다른 사람의 길을 끊거나 점유 보너스를 먹는 등의 용도로 써먹을 수 있다. 또한 자기가 놓은 특수 타일에도 자기 마커를 올려 소유권을 표시하는데, 이는 녹지 타일의 배치, 업적 달성, 기업상 제정 등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3.4. 개인 게임판 / 자원[편집]

게임에 사용하는 자원은 기본 자원특수 자원 두 종류로 나뉜다.

3.4.1. 기본 자원[편집]

파일:TM_player_board.jpg

플레이어마다 하나씩 받는 개인 게임판

개인 게임판에서 취급하는 6종류 자원을 가리킨다. 각 자원 마다 '생산력' 개념이 붙어있다. '자원'은 창고에 들어있는 현물이고 '생산력'은 한 세대가 끝날 때마다 자신에게 새로 생기는 자원 개수를 뜻한다. 각 자원의 생산력은 해당 자원 마크에 갈색 사각형 바탕이 그려져 있는 방식으로 표현한다. 위 사진에서 각 그림의 위쪽 또는 아래쪽에 숫자가 잔뜩 적혀있는데, 저것이 해당 그림(기본 자원)의 생산력을 표시하는 트랙이다.

윗줄 왼쪽부터 메가크레딧, 강철, 티타늄이고, 아랫줄 왼쪽부터 식물, 에너지, 이다.

메가크레딧(M€)
게임에서 사용하는 기본 화폐이다.
카드 구매, 프로젝트 추진, 업적 달성 선언, 기업상 제정 등 사실상 거의 모든 일에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강철
화성에서 사용하는 주요 건축 자재로서, 강철 및 마그네슘 합금 등을 아울러 표현하는 자원이다.
건물 태그가 붙은 프로젝트 카드(=건물 카드)를 사용할 때, 그 추진 비용을 지불하는 용도로 주로 쓴다. 강철 자원 1개당 2 M€ 가치로 지불한다.

티타늄
우주 산업에 쓰이는 금속 자원을 의미한다.
우주 태그가 붙은 프로젝트 카드(=우주 카드)를 사용할 때, 그 추진 비용을 지불하는 용도로 주로 쓴다. 티타늄 자원 1개당 3 M€ 가치로 지불한다.

메가크레딧과 강철, 티타늄은 모두 섞어 지불해도 된다. 건물과 우주 태그가 모두 붙은 비용 25 카드를 사용할 때, 티타늄 3개(9개)+강철 4개(8개)+메가크레딧 8개=25로 지불할 수 있다.

식물
화성에 심을 식물을 의미한다.
식물 자원을 8개 소비하여 녹화 사업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녹지 타일을 하나 배치하여 테라포밍에 기여한다. 이외에 식물은 동물의 먹이가 된다는 인식 때문에 동물 카드가 식물 생산력을 차감하는 경우가 많다.

에너지
각종 발전 활동으로 생성된 전기 에너지를 의미한다.
모든 자원을 통틀어 유일하게 자원 그 자체보다 생산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한 세대가 끝나면 사용하지 않은 에너지 자원은 모조리 열 자원으로 바뀌기 때문. 따라서 에너지 자원은 시간이 흘러도 쌓이지 않는다. 카드에서도 에너지 생산력을 차감하는 것이 많고, 자원을 소비하는 경우도 일회성 소비는 전혀 없고 카드 행동의 비용으로서 소비하는 형태만 존재한다.

열 자원을 8개 소비하여 온난화 사업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화성의 기온을 상승시켜 테라포밍에 기여한다. 이외에 각종 프로젝트에서 열 생산력을 차감하는 등 일종의 테크트리 역할도 겸한다.

3.4.2. 특수 자원[편집]

활동형 카드를 사용했을 때 그 카드 위에서 모으거나 사용하는 자원. 특정 카드를 쓰지 않으면 취급할 일이 없는 자원이다.

특수 자원은 해당 카드가 특정한 특수 자원과 관련된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경우에만 그 카드 위에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이 카드에 XX 자원 추가"라고 적혀있거나, "이 카드의 XX 자원을 Y개 소비해서 ~"라고 적혀있거나, "이 카드에 있는 XX자원 Y개당 승점 Z점"이라고 적힌 경우 등이다.
보통은 그 카드에 붙은 태그와 특수 자원의 종류가 일치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기본판에 등장하는 특수 자원은 4종류이다.

동물
주로 척추동물을 뜻한다. "이 카드에 모은 동물 자원 X개당 승점 X점" 같은 식으로 승점을 올리는 데 사용된다. 쉽게 승점을 많이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이런 카드는 추진 조건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고, 특히 산소 농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미생물
세균, 바이러스, 곤충, 지렁이 등 기타 소형 생물을 뜻한다. 거의 승점으로 쓰이는 동물 자원과 달리 승점, 테라포밍, 자원 획득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추진 조건은 동물 카드에 비해 간단한 편이다.

과학
과학 지식과 기술 등을 뜻한다. 과학 자원으로는 새 프로젝트 카드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승점과도 관련이 많다.

전투기
<평화수호함대>라는 프로젝트 카드 단 한 장에만 등장하는 특수 자원이다. 티타늄 자원을 소모해서 만들며, 전투기 한 대에 승점 1점이라는 높은 가치를 보인다. 게다가 추진 조건도 없고, 카드를 설치하는 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다음은 《비너스 넥스트》 확장부터 추가된 특수 자원이다.

부양체
금성 대기에 둥둥 떠 있도록 부양력을 제공하는 기계 및 시설 전반을 뜻한다. 굉장히 범용적이어서 자원 획득, 승점 획득, 카드 할인 등에 광범위하게 쓰인다.

소행성
<자전 촉진 충돌>이라는 프로젝트 카드 단 한 장에만 등장하는 특수 자원이다. 6 M€을 소비해서 만들며(티타늄을 써도 됨), 하나 써서 금성 개척률은 한 단계 높일 수 있다. 테마상 소행성을 지속적으로 금성에 충돌시켜서 금성의 자전 속도를 높이는 용도로 쓰인다.

3.5. 프로젝트 카드[편집]

게임 중에 플레이어의 기업이 추진하는 각종 프로젝트를 의미하는 카드이다.

프로젝트 카드는 크게 3종류로 나뉜다.

파일:TM_red_cards.jpg

사건형 카드: 카드 테두리가 빨간색이다. 일회성 카드로서, 모든 카드에 '사건' 태그가 붙어있다. 사용한 다음 사라진다. 즉, 사건형 카드는 보유한 것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파일:TM_green_cards.jpg

유지형 카드: 카드 테두리가 초록색이다. 카드를 사용한 뒤에는 카드 사용자가 해당 카드의 태그를 보유할 수 있다는 점이 사건형 카드와 다른 점이다.

파일:TM_blue_cards.jpg

활동형 카드: 카드 테두리가 파란색이다. 효과가 둘로 나뉘는데, 사진 아래쪽의 효과는 일회성 즉발 효과이다.
하지만 사진 위쪽의 효과는 '행동' 또는 '지속 효과'이다. 이것들은 다른 즉발 효과와 달리, 게임 내내 쓸 수 있다.
'행동'은 한 세대에 한 번만 쓸 수 있는 액티브 효과이고, '지속 효과'는 조건만 맞으면 언제나 발동하는 패시브 효과라고 이해하면 된다.

활동형 카드의 태그도 사용자가 보유한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보유할 수 있는 태그는 (자기 기업 카드의 태그를 포함해서) 활동형과 유지형 카드의 태그들이다.

3.5.1. 태그[편집]

프로젝트 카드의 오른쪽 위에는 태그라고 부르는 동그란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이는 각 카드의 속성을 나타내며, 보유하고 있는 태그의 종류와 수는 각종 프로젝트의 선행 조건이 되거나 업적 달성에 영향을 준다.
"XX태그가 붙은 카드"를 간단히 "XX 카드"라고 부른다. (ex. 지구 태그가 붙은 카드 = 지구 카드)

건물 태그: 갈색 배경에 검은색 집 그림. 건물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뜻한다. 추진 비용을 강철로도 지불할 수 있다.

우주 태그: 검은색 배경에 노란 별 그림. 우주공학기술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뜻한다. 추진 비용을 티타늄으로도 지불할 수 있다.

에너지 태그: 보라색 배경에 흰색 번개 그림. 에너지 생산 및 관리와 연관된 프로젝트를 뜻한다.

과학 태그: 흰색 배경에 원자 구조 그림. 기초과학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뜻한다. 효과가 뛰어난 과학 카드 중에서는 다른 과학 태그를 일정 수 이상 모아야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목성 태그: 목성 그림. 목성을 포함한 외행성계 전체에서 일어나는 프로젝트를 뜻한다.

지구 태그: 지구 그림.지구에서 일어나는 프로젝트를 뜻한다.

식물 태그: 초록색 배경에 나뭇잎 그림. 식물이나 다른 광합성 생물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뜻한다.

동물 태그: 진한 초록색 배경에 곰발바닥 그림. 동물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뜻하며, 대다수 카드가 승점을 제공한다.

미생물 태그: 연두색 배경에 세균 3마리가 그려진 그림. 특수 목적으로 사용되는 미생물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뜻한다.

도시 태그: 회색 배경에 도시 그림. 도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뜻한다. 도시 타일을 놓는 효과가 반드시 포함되며, 에너지 생산력을 감소시켜 메가크레딧 생산력을 늘리는 카드가 많다.

사건 태그: 노란 배경에 아래쪽을 가리키는 화살표 그림. 모든 사건형 카드(빨간색 카드)에 붙어 있다.

확장팩이 나오면 새로운 태그가 추가되기도 한다.

금성 태그: 파란 배경에 금색 V가 새겨진 그림. 확장팩 비너스 넥스트에서 추가되었다. 금성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뜻한다.

와일드 태그: 흰 배경에 물음표 그림. 확장팩 프렐류드에서 추가되었다. 특정한 태그가 필요한 상황에서[3] 해당하는 태그로 사용할 수 있다. 단, 활동형 카드의 행동 효과로는 사용될 수 없고, 게임이 끝난 이후 점수 계산 단계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3.6. 기업[편집]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4. 게임 진행 방식[편집]

숙련자가 느끼기에는 다른 전략게임에 비해 단순하지만, 처음 플레이하는 경우 게임 규칙에 대해 어느정도 숙지해야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Youtube 채널 보드게임라이브의 진행 방법 요약 영상이다.

게임은 여러 세대(generation, 이 게임에서 '라운드' 개념)에 걸쳐 진행된다. 한 세대는 현실에서 약 30년의 시간과 같다.

4.1. 게임 준비[편집]

1. 게임판과 카드 등을 준비하고, 플레이어는 각자 '프로젝트 카드' 10장과 '기업 카드' 2장씩 받는다.
2. 원하는 기업 카드 한 장 + 원하는 만큼의 프로젝트 카드를 선택한다.
3. 기업 카드에 적혀있는 초기 자원을 받고, 선택한 프로젝트 카드를 1장당 3 M€을 지불하고 구입한다. 기업마다 특수능력과 초기 자원이 서로 다르니 잘 살펴볼 것.

이후 본격적으로 게임에 돌입한다.

4.2. 세대(generation) 구성[편집]

한 세대는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뉜다. 각 단계의 대략적인 설명은 아래와 같다.

1) 순서 조정 단계
선 마커가 내 왼쪽 사람에게 넘어간다. (1세대는 생략)

2) 연구 단계
새로운 프로젝트 카드를 구입한다. 플레이어마다 새로운 프로젝트 카드를 4장씩 받고, 그중 원하는 만큼 구입하고 나머지는 버린다. 구입 비용은 카드 1장당 3 M€이다.
(이 또한 1세대는 생략)

3) 행동 단계
돌아가며 행동을 1~2회씩 한다. 할 수 있는 행동이 없거나 행동을 그만두고 싶은 플레이어는 '행동 종료'를 선언하고 그 세대 행동에서 완전히 빠지고, 남은 플레이어들이 계속 돌아가며 턴을 진행한다. (행동 종료를 선언한 플레이어에게는 그 세대 동안 자기 턴이 돌아오지 않는다.) 모두가 행동 종료를 선언하면 행동 단계가 끝난다.

4) 생산 단계
자기 생산력만큼 각자의 기본 자원들을 생산한다.
단, 에너지 자원은 앞서 언급했듯 축적되지 않으므로, 생산을 실시하기 전에 현재 각자가 가진 모든 에너지 자원을 열 자원으로 먼저 변환해야 한다.

만약 게임 중 모든 행성 지표(기온, 산소 농도, 해수량)가 최고치에 이르면 그 세대를 마지막으로 게임이 끝난다.

4.3. 행동[편집]

각 플레이어는 '행동 단계'에 자기 차례(턴)가 돌아올 때마다 1~2회씩 행동을 할 수 있다. 그 뒤 다시 자기 차례가 돌아오면 다시 1~2회 행동을 하고 턴을 넘기고, 또 자기 차례가 돌아오면 1~2회 행동하고 턴 넘기고, 이를 자신이 '행동 종료'를 선언할 때까지 반복한다.

할 수 있는 행동은 총 7종류다. 한 차례에 똑같은 종류의 행동을 2번 수행해도 된다.

1. 프로젝트 카드 사용
2. 일반 프로젝트 추진
3. 업적 달성 선언
4. 기업상 제정
5. 파란색 카드 행동 수행
6. 식물 자원으로 녹화 사업
7. 열 자원으로 온난화 사업

4.3.1. 프로젝트 카드 사용[편집]

자기 손에 들고 있는 프로젝트 카드를 사용한다. 게임을 하면서 플레이어들이 가장 많이 수행하는 행동이다.
카드 왼쪽 위의 숫자는 '추진 비용'이며, 이만큼 메가크레딧을 내면 그 프로젝트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추진 비용' 오른쪽에 '추진 조건'이 있는 카드도 존재한다. 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해당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
"기온 0˚C 이상"처럼 특정 요소가 일정 레벨을 넘어야 하는 조건이 있는 반면, "산소 농도 최대 8%"처럼 특정 요소가 일정 레벨을 넘기 전까지만 쓸 수 있는 조건도 존재한다. 이 외에도 특정 태그 몇 개 이상 보유, 화성에 특정 타일(해양, 도시 등) 몇 개 이상 같은 다양한 조건이 존재한다.

카드를 사용했다면 카드의 일러스트 하단에 있는 '즉발 효과'를 적용한다. 몇몇 예외를 제외하면 모두 적용해야 한다. 자신의 자원이나 생산력을 깎아먹는 효과도 모두 카드에 명시된 만큼 적용해야 한다. 그만큼의 자원 및 생산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4] 예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룰북 참조.

사용한 카드는 자기 앞에 펼쳐둔다. 초록색(유지형) 카드는 태그가 잘 보이게 겹쳐놓고, 파란색(활동형) 카드는 태그와 행동/지속효과가 잘 보이게 놓는다. 빨간색(사건형) 카드는 뒷면으로 뒤집어서 따로 모아둔다.

4.3.2. 일반 프로젝트 추진[편집]

프로젝트 카드가 없어도 추진할 수 있는 프로젝트들이다. '중앙 게임판'의 왼쪽에 그려져 있다.

특허권 매각: 아직 사용하지 않은 프로젝트 카드 중에서 필요없는 카드를 1장에 1 M€ 받고 판다. 한꺼번에 여러 장을 팔아도 된다. 하지만 프로젝트 카드를 살 때는 1장에 3 M€을 내므로, 이 행동을 한다는 건 1장에 2 M€ 손해 보고 급전을 땡긴다는 소리나 마찬가지. 보통 타이밍을 놓쳐 더 이상 가치가 없어진 카드나, 다른 효과로 카드를 그냥 획득했는데 영 쓸모없는 경우에 매각하게 된다.

발전소 건설: 자신의 에너지 생산력을 1 올린다. 비용은 11 M€.

소행성 충돌 유도: 소행성을 끌고와서 화성에 충돌시켜 온도를 1단계(2˚C) 올린다. 행성지표를 올렸으니 자동으로 자신의 테라포밍 등급이 1 TR 상승한다. 비용은 14 M€.

지하수 추출: 땅을 파서 물을 퍼낸다. 해양 타일을 1장 놓는다. 행성지표를 올렸으니 자동으로 자신의 테라포밍 등급이 1 TR 상승한다. 비용은 18 M€.

녹지 형성: 숲을 형성한다. 녹지 타일을 1장 놓고, 자동적으로 산소 농도를 1 올린다. 행성지표를 올렸으니 자동으로 자신의 테라포밍 등급이 1 TR 상승한다. 비용은 23 M€.

도시 건설: 도시 타일을 1장 놓고, 자기의 메가크레딧 생산력을 1 올린다[5]. 비용은 25 M€.

4.3.3. 업적 달성 선언[편집]

중앙 게임판 왼쪽 아래에 있는 "업적" 중에서, 아직 아무도 달성하지 않은 업적에 대해 8 M€을 지불하고 그 업적을 달성했다고 선언할 수 있다.

업적은 총 5개이며[6], 한 번 달성된 업적은 다른 플레이어가 다시 달성을 선언할 수 없다. 또한 5개 중 3개 업적이 달성 선언되면 그 이후로는 업적 달성 선언 자체가 불가능하다. 즉, 제한된 수의 업적을 놓고 모두가 경쟁하는 것이다.

달성 선언한 업적 하나당 게임 종료 시 승점 5점을 받는다. 특정 카드를 제외하면 가장 비용대비 승점이 높으므로 먼저 많이 달성하는 게 유리하다.

업적 5개의 구성은 기본판과 확장팩이 다르며, 비너스 넥스트 확장에서는 아예 업적이 1개 추가되어 총 6개의 업적 중 3개까지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기본판 (타르시스)

테라포머

테라포밍 등급이 35 TR 이상

시장

자기 소유의 도시 타일이 3장 이상

원예가

자기 소유의 녹지 타일이 3장 이상

건축가

자기 소유의 건물 태그가 8개 이상

전략가

자기 손에 든 프로젝트 카드의 수가 16장 이상

헬라스

분산투자자

자기 소유의 태그가 8종류 이상

전술가

자기 소유의 추진 조건이 있는 카드가 5장 이상

극지 탐험가

지도 아래쪽의 2줄에 자기 소유의 타일이 3장 이상

에너자이저

에너지 생산력 6 이상

고리 개척자

자기 소유의 목성 태그가 3개 이상

엘리시움

제너럴리스트

모든 기본 자원(메가크레딧, 강철, 티타늄, 식물, 에너지, 열) 생산량을 게임 시작시점보다 각각 +1 이상 만든 경우[7]

스페셜리스트

한 가지 자원의 생산력이 10 이상

생태학자

자기 소유의 식물/동물/미생물 태그가 총 4개 이상

거물

자신이 보유한 유지형/활동형 카드(초락색 및 파란색 카드)가 15장 이상

전설

자신이 사용한 사건형 카드가 5장 이상

비너스 넥스트 추가 업적

구름잡이

자기 소유의 카드 위에 부양체 자원이 7개 이상

4.3.4. 기업상 제정[편집]

중앙 게임판 오른쪽 아래에 있는 "기업상" 중에서, 아직 아무도 제정하지 않은 기업상을 하나 골라 제정할 수 있다. 제정 타이밍이 중요한데, 첫 번째는 8 M€, 두 번째는 14 M€, 세 번째는 20 M€으로 비용이 다르기 때문이다.

제정된 기업상은 게임 종료 후에 승자를 가려 승점을 부여한다. 해당 기업상의 조건을 따져 1위는 승점 5점, 2위는 승점 2점을 받는다. 누가 기업상을 제정했는지와는 상관없이 승자를 따지는 것이 업적과의 차이점.

기업상은 총 5개이며, 한 번 제정된 기업상은 다른 플레이어가 다시 제정할 수 없다. 또한 3개의 기업상이 제정되면 업적과 마찬가지로 기업상 제정 자체가 불가능하다.

기업상 5개의 구성은 기본판과 헬라스, 엘리시움 맵에서 각각 다르며, 비너스 넥스트 확장에서는 1개가 추가되어 총 6개의 기업상 중 3개까지 제정할 수 있게 된다.

기본판 (타르시스)

개척기업상

자기 소유의 타일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

금융기업상

메가크레딧 생산력이 제일 높은 플레이어

과학기업상

자기 소유의 과학 태그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열기업상

자기 소유의 열 자원 수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광업기업상

자기 소유의 강철 자원+티타늄 자원 수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헬라스

산림기업상

자기 소유의 녹지 타일이 제일 많은 플레이어

거대기업상

사용한 유지형 카드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우주기업상

자기 소유의 우주 태그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특수기업상

자기 소유의 카드 위에 특수자원이 제일 많은 플레이어

건설기업상

자기 소유의 건물 태그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엘리시움

명문기업상

자기 소유의 추진 비용이 20MC 이상인 카드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8]

공업기업상

자기 소유의 강철 자원+에너지 자원 수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험지개척기업상

지도 아래쪽의 4줄에 자기 소유의 타일이 제일 많은 플레이어

부동산기업상

자기 소유의 해양에 인접한 타일이 제일 많은 플레이어

테라포밍기업상

테라포밍 등급이 제일 높은 플레이어(기업상 중에서 가장 먼저 계산한다)

비너스 넥스트 추가 기업상

금성기업상

자기 소유의 금성 태그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4.3.5. 파란색 카드 행동 수행[편집]

자기가 사용했던 카드 중, 파란색(활동형) 카드에 나온 "행동"이라는 효과를 "수행"하는 것이다. (추진 비용을 내고 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다! 그러니까 조건 중에 '~카드 사용 시'라는 효과는 이 "파란색 카드 행동 수행"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효과는 매우 다양하다. 아무 비용 없이 특수 자원 1개를 카드에 추가하는 것도 있고, 어떤 자원을 소비해서 행성 지표를 올리거나 자원 생산력을 얻는 것도 있다.

한 카드의 행동은 한 세대에 한 번만 수행할 수 있다. 자기 색깔 마커를 놓아서 이번 세대에 이 카드의 행동을 수행했음을 표시한다. (카드를 가로로 꺾어(탭) 표시하는 사람도 있다.)

4.3.6. 식물 자원으로 녹화 사업[편집]

개인 게임판에 모은 식물 자원 8개를 지불하고, 화성 표면에 녹지 타일 1장을 놓는다. 녹지 타일을 놓으면 자동으로 산소 농도가 1% 오른다. 그래서 자동으로 그 플레이어의 테라포밍 등급도 1 TR 오른다.

녹지는 자기 타일과 인접한 구역에만 놓을 수 있다. 자기 타일이 없거나, 인접한 구역이 다 막혔다면, 원하는 구역에 놓을 수 있다.

4.3.7. 열 자원으로 온난화 사업[편집]

개인 게임판에 모은 열 자원 8개를 지불하고, 기온을 한 단계 올린다. 그래서 자동으로 그 플레이어의 테라포밍 등급도 1 TR 오른다.

4.4. 게임 종료 / 최종 승점 계산[편집]

3가지 행성 지표가 모두 목표치(최대치)에 다다르면, 그 세대가 끝나고 게임이 종료된다. 이때는 그 세대의 생산 단계까지 마저 끝낸 뒤, 모든 플레이어에게 원하는 만큼 "식물 자원으로 녹지 형성"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주어진다. 이것까지 끝나면 최종 승점 계산을 실시한다.

승점 계산은 아래 순서대로이다.

1) 테라포밍 등급: 각자의 테라포밍 등급은 1 TR당 1점이다. (이제부터는 각자의 테라포밍 등급에 다른 승점을 더하는 식으로 계산한다.)
2) 기업상: 제정한 기업상마다 1위와 2위를 판단한다. 각 기업상의 1위에게는 5점을, 2위에게는 2점이 수여된다. 만약 동점이면 똑같이 받는다. (1위가 동점이면 2위 승점은 없다.)
3) 업적: 자신이 달성 선언한 업적마다 5점이다.
4) 중앙 게임판: 중앙 게임판에 있는 타일 점수를 계산한다. 자기의 녹지 타일은 1장당 1점이고, 자기의 도시 타일은 각각 그 옆에 인접한 녹지 타일마다 1점씩이다. (이때 도시 옆의 녹지가 누구 소유인지는 상관없다.)
5) 카드: 자기 카드 위에 모은 특수 자원의 승점을 계산한다. 거기에 자신이 사용한 모든 카드의 오른쪽 아래의 화성 그림에 그려진 승점을 모두 더한다. 이 때는 자신이 사용한 사건형 카드도 모두 포함해서 계산한다.

승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동점이면 메가크레딧 자원 수가 더 많은 쪽이 승리한다.

5. 확장[편집]

2018년 9월 기준으로, 확장팩은 3가지(《헬라스 앤 엘리시움》, 《비너스 넥스트》, 《Prelude》)가 나와있으며, 이후 《개척기지》(Colonies)라는 확장팩이 추가로 발매될 예정이다.

《Prelude》와 《개척기지》는 한국어판 정식 발매가 확정된 상태다.

5.1. 헬라스 & 엘리시움[편집]

기본판 보드와는 다른, 앞뒷면이 각각 헬라스와 엘리시움으로 이름 붙여져있는 보드판 하나로 구성된 확장이다. 이 확장을 추가할 경우 기본판의 보드까지 총 3종류의 맵 중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새로 추가된 2개의 맵은 기본판과 지형이 다를 뿐만 아니라, 업적과 기업상의 구성 또한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기업의 특성에 따른 유불리가 완전히 뒤바뀌게 된다.

5.2. 비너스 넥스트[편집]

이제 플레이어들은 화성뿐만이 아니라 금성도 테라포밍할 수 있다. 이 확장에서는 금성 게임판이 새로 추가되며, 이 보드에는 금성의 테라포밍 정도를 의미하는 "금성 개척률"이 새로운 행성 지표로 추가된다. 플레이어가 금성 개척률을 올릴 경우에도 TR은 증가하지만, 금성 개척률은 게임의 종료 조건과 상관없고 기존과 똑같이 화성의 행성 지표 3가지만 종료조건으로 따진다.

각 세대의 생산 단계 후에 태양계 단계라는 새로운 단계가 추가된다. 이 단계에는 "세계정부 테라포밍"이라는 소단계가 있는데, 이것은 설정상 세계정부가 직접 나서서 화성을 테라포밍하는 걸 표현한 것이다. 금성 개간한다고 너무 화성에 소홀하지 않도록 돕는다는 개념으로, 플레이타임이 늘어나는 것을 막는 효과다. 선 플레이어(선 마커를 가진 플레이어)가 아직 최고치에 도달하지 않은 행성 지표를 골라서 반드시 한 단계 올린다.(해수량의 경우는 해양 타일 1장 놓기).
단, 이렇게 올린 행성 지표의 보너스는 세계정부가 모두 회수한다는 설정으로, 선 플레이어는 아무런 이득도 얻지 못한다[9].

새로운 기업과 프로젝트 카드, 신규 태그와 자원도 추가되며, 새로운 업적 및 기업상도 추가되었다. 새로운 업적 및 기업상은 기존의 업적/기업상에 추가되며, 결과적으로 총 6개 중 3개의 업적/기업상만이 선언/제정될 수 있다.

5.3. Prelude[편집]

화성 테라포밍을 본격화하기 이전 단계를 의미하는 프렐류드 카드가 추가된다. 총 35장이 있으며, 게임 시작 시 무작위 프렐류드 카드 4장을 받아서 그 중 2개를 골라서 플레이한다. 상당히 강한 효과들을 거의 공짜로 갖고 시작하므로 사실상 게임 진행속도가 빨라지게 되며, 기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거나 기업의 약점을 보완하는 등 전략이 더욱 다양해진다.

이 외에도 5종의 신규 기업 및 7종의 신규 프로젝트 카드가 추가된다. 프렐류드는 기존 확장팩과도 자유롭게 섞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보게 테라포밍 마스 게이머스 데이에서 한글화는 발표되었지만 번역명은 미정.

5.4. 개척기지[편집]

영문명칭은 Colonies. 2018년 9월 9일에 한국어판 발매 예정이라는 사실이 발표되었다. 실제 발매 일정은 미정.

6. 여담[편집]

출시되자마자 많은 인기를 모았으며 확장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다이브다이스 기준 출시 후 지금까지 거의 1위 자리를 뺏긴 적이 없을 정도. 플레이어 간 협력과 경쟁이 교차하는 절묘한 밸런스와 SF팬이라면 혹할 만한 설정, 매력적인 구성품과 카드 일러스트, 깨알같은 SF 패러디 요소 등이 특히 호평이다. 규칙이 살짝 복잡하지만 협력게임이란 특징 때문에 타인의 플레이를 보면서 실력을 쌓을 수 있고, 대부분의 설명도 기호로 해결할 수 있어 첫 고비만 넘기면 금방 플레이에 익숙해진다. 또한 서로 턴을 돌아가면서 진행하다보니 고민이 많이 필요한 게임임에도 다른 플레이어가 턴을 진행할 때 미리 계산을 해둘 수 있고, 게임 종료조건이 플레이어 수와 무관하게 거의 균일한 시점에 충족되므로 플레이타임이 숙련자 기준 약 60~80분 가량으로 의외로 짧다. 거기에 수많은 카드 수 때문에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보니 리플레이 여지도 큰 편. 좋은 보드게임이 지녀야 할 덕목을 대부분 갖춘 수작이라 할 만하다.

그 인기 탓인지 한글판이 출시되자마자 절판되어 오랫동안 구하기 어려웠고, 재판 후에도 순식간에 팔려나갔다고 한다. 2018년 7월 기준 현재는 다행히 매물이 좀 남아 있는 편. 확장팩 2개도 한국어판이 출시되었으나 현재는 품절된 상태.

국내 한정으로 9월에 테라포밍 마스 게이머스 데이라는 행사가 열렸다. 테라포밍 마스 대회를 비롯해 팬메이드 판매전과 전시 등이 열리는 일종의 온리전.

2018년 10월 18일에 온라인게임으로 발매되었다. 공식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듯.
스팀 상점 페이지

다이브다이스에 한국어판 공식 FAQ가 올라와 있다. 아래쪽의 PDF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읽으면 더 깔끔하다.

[1] 2011년에 Enoch, Jacob, Daniel, Jonathan 4형제가 세운 보드게임 회사. http://www.fryxgames.se/ [2] 이 게임에는 온도 한 단계가 2˚C이다. 중앙 게임판을 잘 보면 오른쪽 온도계의 눈금이 2˚C 단위로 올라간다.[3] 예를 들어 과학 태그 조건이 달린 카드를 추진하거나, 우주 태그만큼 자원을 늘리는 카드를 추진하거나 건물 태그를 조건으로 하는 기업상의 순위 제정 등의 행위. [4] 아무나 지정하여 자원을 없애는 효과(빨간색 테두리)에 한해 충분한 자원이 없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 지정된 플레이어에게서 해당 자원을 없앤다.[5] 대다수 도시 카드가 에너지 생산력을 차감하고 메가크레딧 생산력이 증가한다는 걸 보면, 발전소 건설과 도시 타일 배치를 동시에 추진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 프로젝트로 설치하는 도시 하나의 실제 가치는 대략 14 M€. 도시를 짓는 카드와 비용을 비교할 때 참고하면 좋다.[6] 확장팩에 따라 늘어날 수도 있다.[7] 모든 생산력이 1에서 시작하는 일반 게임에서는 모든 생산력이 2 이상이 되어야 하고, 모든 생산력이 0에서 시작하는 '대기업시대' 확장 게임에서는 모든 생산력이 1 이상이어야 한다.[8] 사건형 카드는 소유하지 않으므로 제외한다.[9] '극지 미세조류' 같은 카드는 별개 효과이므로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