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최근 수정 시각:

1. Terra2. 수3. 블루홀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온라인 게임 테라(MMORPG)4. 일본의 2인조 음악 유닛 TЁЯRA5. 모바일 게임6. 인명
6.1. 실존인물6.2. 가상인물
6.2.1. 이스 5, 이스 6의 캐릭터
7. 워해머 40K의 홀리 테라8. 흑신의 에너지9. 녹색전차 해모수의 행성10. 라제폰의 특수 부대11. 애니메이션12. 덴마등장 행성

1. Terra[편집]

Terra(-ae, f.). 라틴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에서 , , 대지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더 나아가서는 지구를 가리킨다.[1]

미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Earth보다는 어감이 있어보이기 때문인지[2] SF 관련물 등에 심심치 않게 언급되는 단어이기도 하다. 테란(Terran, 지구인) 테라포밍(Terraforming, 지구화), 홀리 테라같은 파생어도 상당한 편.

2.[편집]

SI 접두어

101

데카 (da)

10-1

데시 (d)

102

헥토 (h)

10-2

센티 (c)

103

킬로 (k)

10-3

밀리 (m)

106

메가 (M)

10-6

마이크로 (μ)

109

기가 (G)

10-9

나노 (n)

1012

테라 (T)

10-12

피코 (p)

1015

페타 (P)

10-15

펨토 (f)

1018

엑사 (E)

10-18

아토 (a)

1021

제타 (Z)

10-21

젭토 (z)

1024

요타 (Y)

10-24

욕토 (y)

Tera

10의 12제곱 ( 1012 )을 나타내는 SI 접두어. 기호는 T. 1 조에 해당한다.

  • 빠른 계산표

1 테라

1 조

1,000,000,000,000

10 테라

10 조

10,000,000,000,000

100 테라

100 조

100,000,000,000,000

tera(R이 하나). 1012 를 말하는데, 기호는 T로 그리스어의 조(兆)라는 뜻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다만, 컴퓨터 계에서는 약간 다른 숫자인 1,099,511,627,776 ( 240 ) 을 의미한다. 2진법을 쓰는 특성상, 2의 제곱 형태가 편리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때문에, 1TB 하드 디스크를 샀을때 931GB 로 보이는 문제가 있다. 기억장치/표기 용량과 실제 문서 참고.

  • 1테라미터(Tm)는 1조 미터이며 약 6.685천문단위이다.

  • 1테라초(Ts)는 1조 초이며 약 3만 1700년이다.

  • 태양토성 사이 거리는 약 1.47Tm(약 9.813천문단위)이다.

  • 태양천왕성 사이 거리는 약 3.003Tm(약 20.07천문단위)이다.

  • 태양해왕성 사이 거리는 약 4.494Tm(약 30.04천문단위)이다.

  • 테라바이트(terabyte). 1024기가가 모이면 1테라바이트가 된다.

  • EDF가 전세계에서 생산해내는 전력이 623.5 테라와트시다.

3. 블루홀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온라인 게임 테라(MMORPG)[편집]

블루홀 스튜디오에서 개발,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테라(MMORPG) 문서 참조.

4. 일본의 2인조 음악 유닛 TЁЯRA[편집]

코나미 소속이었던 아티스트 NAOKIjun이 2002년 결성한 유닛으로, 과거에는 BEMANI 시리즈의 음악 유닛이었다가 2015년부터 크로스비츠로 자리를 옮겨 계속 활동하고 있다. 문서 참조.

5. 모바일 게임[편집]

PNJ에서 개발한 모바일 게임. 테라(모바일 게임) 문서 참조.

6. 인명[편집]

동명이인

Tera

6.1. 실존인물[편집]

6.2. 가상인물[편집]

6.2.1. 이스 5, 이스 6의 캐릭터[편집]

이스 5, 이스 6의 등장인물. 사실 게임이 망해서 그렇지 이스 5에서 먼저 나왔다. 이스 5때는 거의 로리였지만 이스 6때는 제법 성장. 단검은 장식으로 꽂고 다닌다.

이스 시리즈의 신작, 이스 8의 시간대가 5와 6 사이로 밝혀져 오랜만에 재등장할지도 모른다는 기대가 있었으나... 그런 거 없다.

7. 워해머 40K의 홀리 테라[편집]

인류제국수도성으로 황제가 투쟁의 시대 당시 테라에 있는 테크노 바바리안 국가들을 복속시키고 건국하면서 수도로 선포되었다.

8. 흑신의 에너지[편집]

자세한 내용은 테라(흑신) 문서 참조.

9. 녹색전차 해모수의 행성[편집]

녹색전차 해모수의 무대가 되는 행성.

옛부터 은하 우주에 떠 있는 보석이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별이었으나, 7년간에 걸친 대전쟁으로 인해 황폐화 되어 푸른별의 모습은 거의 손실되었다. 다행스럽게도 대전쟁 종전 5년 이후, 테라는 원래의 푸른 별의 모습을 되찾기 시작했다. 대전쟁에서 살아 남은 사람들은 새로운 삶을 찾고 활력을 되찾아가고 있었다. 도시에 사람들도 다시 몰려들고, 시장도 열리고 다시 전후 사회에서 살아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그것과는 별개로 이미 테라가 가진 별의 수명은 이미 끝나가고 있었다. 제 9화 마지막에 테라의 상태를 알아보던 굿포는, 테라 내부는 마그마가 굉장히 팽창해 있다고 하며 "테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위험한 상태야. 이대로라면 테라의 생명은 한 달 뿐이야."라며 별의 생명이 끝나가고 있음을 말했다. 별의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차코박사가 과학 아카데미를 표면상으로 내세워 천만 크로네의 상금을 건 이유도 릭 일행이 해모수를 움직여 크리스탈을 찾게 하려 한 미끼였다고 추정할 수 있다. 그러나 최후반에 차코(및 네로)의 방해를 받아 속절없이 시간은 흘러가고, 마침내 테라 최후의 순간이 눈앞에 다가 오게 되지만 여차저차 레인보우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작동되어 최악의 상황은 회피하게 되었다.

10. 라제폰의 특수 부대[편집]

테라(라제폰) 문서 참조.

11. 애니메이션[편집]

12. 덴마등장 행성[편집]

테라(덴마) 문서 참조.

[1] Earth와 의미가 같다.[2] 한국어로 치면 날개나래의 어감 차이.[3] 티나 브랜포드의 영문판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