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프츠 대학교

최근 수정 시각:

파일:101103_4272_aerial092.jp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24px-Tufts_official_seal.svg.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Tufts_University_wordmark.svg.png

Pax et Lux.
빛과 평화.

Tufts University

홈페이지

1. 개요2. 입학 현황과 랭킹3. 유명 동문4. 학비5. 몇가지 일화6. 스포츠7. 서양고전학

1. 개요[편집]

터프츠 대학교는 미국보스턴에 위치한 명문 사립대학이다. 1852년 설립된 이래 보스턴의 주요 대학교들 중 한 곳으로 자리잡고 있다. 상징색은 하늘색갈색. 보스턴 근교에 하버드 대학교, 지잡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1] 등이 위치해 있어 묻히는 감이 없지 않지만 여전히 NESCAC의 대장격 학교이고, 매사추세츠 전체에서는 하버드 대학교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바로 다음 순위라는 것이 보통 평판이고 입시 난이도로는 미국 내 여타 명문 사립대 못지 않다. 합격률 10% 초반 하지만 대학원규모가 안습이라 랭킹에서는 죽을 쑤는 감이 있다

메인 캠퍼스는 보스턴에서 5마일 정도 떨어진 메드포드/서머빌 두 개의 시를 걸쳐서 위치하고 있고, 전체 학교는 4개 캠퍼스에 2개의 학부과정과 8개의 대학원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2. 입학 현황과 랭킹[편집]

커먼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수 있으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닐 경우 토플점수를 요구한다. 서플리먼트가 독특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자신을 소개하는 1분 30초짜리 동영상이나, 레터사이즈 종이로 자기가 할 수 있는것을 만들어 제출하는 서플리먼트가 있었다. 근데 학생들이 다 종이로 접은 꼬키리만 제출했다[2]

2017년 가을에 입학한 학부 신입생의 경우 21,101여명의 지원자 중 14.8%인 3,127여명이 합격했다. 신입생들의 SAT 독해 점수 미드 50% 범위는 700-760, 수학은 710-780 이었고, ACT 점수는 31-34점 이었다. 2016년 가을 신입생들의 클래스랭크 평균은 탑 4% 이었다. 입결로는 웬만한 10위 중후반~20위권 대학 씹어먹는다.

실제로 리서치 대학교와 입시를 비교했을 경우, 보통 Rice University, University of Notre Dame 등 15위~20위 학교들과 동급으로 본다.

2016년의 경우는 합격률이 14%으로 아이비 플러스, 리버럴 아츠 칼리지 학교들과 함께 15% 이하의 합격률을 가진 많지 않은 학교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2017년부터는 새로 학교에 합병된 School of the Museum of Fine Arts [3]와 입시사정을 병합해서, 이제는 BFA학위를 원하는 학생들도 명목상 터프츠 대학교에 지원을 해야한다. 2017년 학교에서 발표한 공식 합격률은 14.6%였다. SMFA와의 입시사정 병합과 새로운 입학처장의 취임등으로 합격률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있으나, 합격률이 학교 수준을 대변하는게 아닌만큼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일반학부는 매년 미국 국내 대학 순위를 발표하는 시사 주간지 《U.S. 뉴스 & 월드 리포트》의 2015년 미국 종합대학 학부 순위에서 27위를 기록하였다. 학부 입결과 교육 수준이 주요 기준이 되는 미국 《Forbes》지의 America's Top Colleges 순위에서 24위를 차지했다. 재학생들의 리뷰가 주요 기준이 되는 《Niche》 학부 순위에서는 22위를 기록했다.

전문대학원은 의학대학원이 23위, 치의학대학원이 8위, 커밍스 수의학대학원이 10위에 들었다. 일반대학원은 국제관계학, 국제법, 경제학 분야에서 최상위권에 있다. 미국 내 부동의 1위이자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국제관계 및 법학 대학원인 플레처 스쿨이 터프츠 소속이기도 하다.

2006년 뉴스위크지에 의해 13대 뉴 아이비 대학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13개의 리틀 아이비 대학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국제정치, 국제법 대학원인 플레처 스쿨의 지명도 덕분에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이들 사이에서 그나마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 국제정치에 관심이 없는 나머지 대다수는 모른다는 뜻

3. 유명 동문[편집]

레인 윌슨 : The Office(미국 드라마)에서 드와이트 슈르트 역을 연기
피에르 오미다이어 : ebay 창업자
제이미 다이먼 : JP모건 체이스의 회장이자 CEO
마이클 돕스 : 전 영국 보수당 정치인이자 하우스 오브 카드의 원작자
옥스 설츠버거 주니어 : 뉴욕 타임즈 의 발행인
스캇 브라운 : 전 매사추세츠주 상원의원
메레디스 비에이라 : NBC의 간판 앵커이자 기자
셰이크 만수르 : 맨체스터 시티 FC 구단주
제시카 비엘 : 배우

한국인 중
강정원 : 현 KB금융지주 대표이사 부회장이자 전 국민은행이었던 금융인
권종락 :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외교보좌역 출신으로 2008년 2월 외교통상부 제1차관을 역임
김재창 : 육군 대장.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 역임. 플레처스쿨에서 박사학위 취득.

4. 학비[편집]

2015년 기준으로 등록금이 $65,900. 환율을 낮게 ($1=1000원) 잡아 서류상으로 1년에 6천만원이라고 해도 거기에 교내 보험비, 교통비, 생활비, 책값등등 포함하면 일년에 7-8천만원 정도 보는게 맞다.실제로 유학생 cost of attendance는 $75,300이다 미국에서 제일 비싼학교 TOP10에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학교다. 최근 입학 시 학생의 재정능력을 보지 않는 니드 블라인드(need-blind) 제도를 폐지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때문에 해외 유학생 들이 장학금 신청하면 합격 확률이 현격히 줄어든다.

5. 몇가지 일화[편집]

"Brown Rejects"
"Proudest Harvard rejects around"
"Tufts Jumbo Dumbos"
"IVY Rejects"

하버드 대학교를 가지 못한 학생들이 가는 학교라는 인식이 있어 캠퍼스가 하버드를 바라보고 있다는 얘기가 있지만 사실은 보스턴 칼리지를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하버드가 아니라 브라운 대학교 리젝들이다!!! 팩트를 바로잡자. 지리와 상관없이 리버럴한 학풍과 캠퍼스 문화가 브라운 대학교와 닮았기 때문이지 아니지 싶다.

파일:374f036362529a7f979bbc7dab129d41.jpg

패밀리 가이에서 인품이나 성격보다는 학벌과 연봉을 중시하는 일부 동양인 부모들을 풍자하는데 등장한다.
근데 터프츠는 지잡대가 아니다!! 아아아!!!!!! 뉴아이비리그란 말이다!!!!!!!

6. 스포츠[편집]

파일:jumbotufts.gif

터프츠 점보

Tufts Jumbo

NESCAC(New England Small College Athletic Conference) 소속이며, 멤버 스쿨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미들베리 칼리지와 라이벌리를 형성하고 있다. NCAA Division III 랭크는 4위이며, 5,200여명의 재학생 중 755명이 운동선수이다. 재학생의 절반 이상이 클럽이나 동아리 스포츠에 참여할 정도로 교내 스포츠의 비중이 큰 학교이다.

7. 서양고전학[편집]

Perseus Digital Library라는 사이트를 운영한다.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의 고전 문헌과 고대 그리스어, 라틴어 사전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데, 그 방대함과 편리함은 가히 킹왕짱이라고 할 수 있어서, 서양고전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찾게 되는 곳이다.

[1] 가끔 브랜다이즈보스턴 칼리지보다도 못한 학교로 오해받는다.[2] http://collegeadmissionbook.com/lee-a-coffin-tufts-university[3] 줄여서 SMFA, 또는 museum school 이라고도 부른다. Tufts가 구매하기전에는 씹지잡 똥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