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릿(포탈)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상세3. 대응 방법4. 인기5. 종류
5.1. 일반 터릿5.2. 로켓 터릿5.3. 불량 터릿5.4. 프랑켄 큐브(터릿)5.5. 오라클 터릿5.6. 소프라노 터릿5.7. 동물왕 터릿
6. 미 사용 터릿
6.1. 호버터릿6.2. 워킹터릿
7. 괴담8. 여담
8.1. 실사화

1. 개요[편집]

Turret(터릿)은 밸브FPS 퍼즐 게임 포탈, 포탈 2에 등장하는 포탑 로봇이다. 성우는 엘렌 맥클레인. 고장난 터릿 한정으로 놀란 노스.

2. 상세[편집]

파일:external/images2.wikia.nocookie.net/Turret_crib_day_poster.jpg

정식 명칭은 애퍼쳐 사이언스 센트리 건(Aperture Science Sentry GUN)이지만 줄여서 센트리 건, 혹은 터릿(Turret, 포탑)이라고 불린다. 본래 애퍼처 사이언스에서 침입자, 강도등으로 부터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가정용으로 제작한 것 이며, 포탈2 코믹스 '터릿 자장가'에 따르면 아기를 달래기 위해 터릿에게 음악을 연주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이 터릿의 음악 연주 기능은 이스터에그인 Turret Wife Serenade 및 엔딩에서 볼 수 있다.

터릿으로 번역되었다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터렛이라고 부른다. '터렛'이 아닌 '터릿'인 것은 표준 영어 표기법에 따라 영어발음 /ˈtʌrɪt/을 옮긴 것이다. 그러나 turret의 'e'처럼 강세가 따르지 않는 짧은모음 e는 /ɪ/(/이/)가 보통이지만 /ə/(/어/)로 발음되는 경우도 많으며, 위 영상의 케이브 존슨이나 팀 포트리스 2의 헤비는 훨씬 /터렛/에 가깝게 발음한다.

참고로 포탈1에서 글라도스가 '군용 안드로이드'를 언급한 바 있어서 터릿이 가정용이 아닌 군용이라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 군용 안드로이드는 별개의 다른 로봇을 뜻하는 것 이며# 터릿을 뜻하는게 아니라고 한다.

글라도스 같은 대규모 인공지능에 비해선 비교적 단순한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인 사고는 할 줄 안다. 포탈1에서 글라도스가 터릿들에게 '반항하면 안드로이드 지옥으로 보내버리겠다'라고 으름장을 놓는 대사가 있는데, 이걸 보면 터릿들은 피실험자들을 죽이고 싶지 않은데 글라도스의 강압으로 어쩔 수 없이 죽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인지 터릿이 하는 대사중 "난 당신을 원망하지 않아요(I don't hate you)"라는 것도 있다.

성능이 매우 괴랄한데, 눈에서 레이저를 발사하며 사물을 인식하고 타겟이 나타나면 "타겟 발견"[1]이라 외친 뒤 동체 측면에서 기관포탑[2]을 전개해서 공격한다. 참고로 이 기관포탑은 대인저지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적당히 도망갈 곳을 확보해 두지 않으면 어어 하다가 금방 사망하게 된다.

거기다 애퍼처 사이언스 특유의 오버 테크놀러지로 부품을 극단적으로 소형화해 몸통의 거의 전부가 총탄 수납 공간이며, 총탄을 탄피째 쏜다. 덕분에 총알 하나당 65% 더[3] 발사한다고(탄피를 버리지 않고 통째로 발사하므로 65% 더 발사) 광고하고 있다. 방탄복도 안 입고 어떻게 버티나 했더니 실제 인게임에서도 탄피가 나오지 않는다. [4]

애퍼쳐 사이언스에서 리필용 총탄을 팔며, 애퍼쳐 판매 동영상 중에 총알을 보충하는 장면이 존재한다. 거기에 "애퍼쳐 사이언스 것 외의 사제 총탄을 사용할 경우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문까지 있다.

포탈2 개발자 코멘터리를 보면 애퍼처 사이언스의 터릿들은 포장 후 바로 포장 해체 기구로 넘어가 포장을 벗긴 뒤 테스트 및 스캔 과정을 거쳐 회사 시설 안에서 사용된다. 불량 터릿 및 수명이 다하거나 파괴된 터릿들은 재사용[5]된다. 애퍼쳐 사이언스의 비효율적인 생산라인을 보여주기 위해 이런 과정을 도입했다고 한다. 그리고 포장 해체 기구에서 나온 포장용지들은 계속 쓰레기로 쌓여서 쓰레기산을 만들었다고 한다.

3. 대응 방법[편집]

은 갖고 있는 장비가 포탈건 하나 뿐이기 때문에 터릿에게 직접 반격할 수 없지만, 넘어뜨리면 작동이 정지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있다. 포탈 코믹스판#에 따르면 이 기능은 딱히 터릿을 원격으로 정지시키는 방법이 없어서 의도적으로 넣은 기능이라고 한다.안테나는 폼으로 달아놨나보다 [6] 따라서 물체를 던져서 맞추거나, 아니면 한 쪽에 포탈을 뚫고 터릿의 밑바닥에 포탈을 하나 더 뚫는 방법등으로 제압해야 한다. 던질만한 물체가 없거나 터릿 위치상 밑에 포탈을 깔 수 없다면 포탈을 이용해 몰래 뒤로 돌아가 몸으로 밀어서 넘어뜨려도 OK. 다른 꼼수로는 큐브를 들고 그걸 방패삼아 돌격해도 된다(...)[7] 그렇지만 쓰러지면 몇초간 사방에 총알을 난사하고 나서야 얌전해지기 때문에 적당히 뒤로 물러나있자. 추가사항이라면 보통 다음 챕터직전에 등장하는 물질 분해 그리드를 통과하면 '아야야야야야야야' 거리며 소멸한다. 포털 2에서는 레이저로 지지면 불이 붙어 터지고 반발 젤을 뿌리면 여기저기 마구 튀어다니며 총알을 쏴대다가 정지한다.

4. 인기[편집]

이렇게 본다면 단순한 짜증나는 적AI로만 보이겠지만 포탈을 해본 사람에게는 영락없는 모에 캐릭터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도 그럴것이 목소리가 굉장히 귀여운 데다가 피실험자를 총쏘는 것도 글라도스의 강압으로 어쩔 수 없이 한다는 점 및 쓸데없이 예의바르게 행동하는 인공지능도 탑재된 로봇이라서 첼을 보고 "안녕 친구(Hello friends)"라고 하는 가 하면 이 없으면 "아직 거기에 있나요?(Are you still there?)"라고 물어보거나 터릿을 들어올려 방패처럼 사용하여 다른 터릿이 자신을 쏠 경우 "이봐요! 나라구요!(Hey! It`s me!)"라고 말하며, 들어올리면 "놔줘요!(Leave me!)"[8]라고 말한다.[9] 이렇게 흉악한 위력과 귀여운 모습이 어우러져서 생겨나는 갭 모에 덕분에 이 게임을 플레이해본 사람들에게는 인기 만점이다.[10]

아니, 애초에 개발자 코멘트를 보면 블랙 메사제 터릿과는 다르게 유선형으로 디자인을 고안했다 하며, "모름지기 귀여운 기계는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5. 종류[편집]

5.1. 일반 터릿[편집]

파일:Portal_Turret.png
포탈1 터릿

파일:Portal2_Turret_Standard.png
포탈2 터릿

일반적인 터릿. 하얀색, 유선형 디자인이며 머리쪽에 안테나가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여성 목소리이다. 상세 설명은 이미 상술되어 있으므로 생략

5.2. 로켓 터릿[편집]

파일:Portal_Rocket_Turret.png

로켓을 발사하는 터릿. 평소에는 비활성화되어 있다가 가동 명령이 떨어지면 접힌 다리를 펼치며 가동한다. 1편에서 테스트 챔버 탈출 후 글라도스가 첼을 죽이기 위해서 가동시켰는데 이걸 봐선 애퍼처 사이언스 내부에 침입자가 들어오는 비상 상태를 대비해 만들어 놓은 것으로 보인다.

공격 방식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다가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레이저로 록온을 한 뒤 로켓을 발사하는 방식인데 록온에 시간이 걸리고 로켓 속도가 매우 느려서 아주 간단하게 피할 수 있다. 거기다 로켓이 유리를 깰 수 있어 앞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보스전에서는 포탈건을 이용해 이 놈이 발사하는 로켓을 GLaDOS에게 명중시켜야 한다. 보스전 시작 직전에 플레이어가 윤리 코어를 소각하면서 윤리 코어가 담당하고 있던 몇 가지 보조 기능들이 망가졌는데, 그 기능 중 하나가 하필 로켓 터릿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그래서 GLaDOS는 첼이 대놓고 로켓 터릿으로 자기를 때리는데도 로켓 터릿을 끌 수 없어서 얻어터져야 했다.

포탈2에서는 이 녀석이 하는 역할을 폭탄이 대체하여서인지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포탈2에서 치트키로 이 녀석이 쏘는 로켓을 날릴 수가 있다.

5.3. 불량 터릿[편집]

파일:Portal2_Turret_Defective.png

불량 터릿(Defective Turret). 흰색 장갑이 부착되지 않아 프레임만 남았으며, 어째서인지 불량품 주제에 매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있어 남성의 목소리를 낸다.[11] 총알이 없어서 총이 격발되지 않으며, 무리하게 쏘려고 들면 오버히트해서 자폭한다. 눈이 안 보인다고 불평하는 걸 보면 카메라도 불량. 게다가 자기가 정상품인 줄 알고 착각하는 녀석도 있고, 몇몇은 정상 터릿 목소리까지 흉내내서 식별기를 통과하려고까지 한다.[12] 터릿 식별기의 템플릿을 불량품으로 교체하면 정상 터릿을 소각처리하는데, 이 때 부당하게 폐기당하는 정상 터릿들의 귀엽고 처절한 외침을 들을 수 있다.

여담이지만 휘틀리의 함정에서 불량 터릿이 마구 나오는 구간에서 불량 터릿이 "터릿 공장에 당도한 것을 환영하오, 낯선 이여!" 라고 말한다.#(…) 물론 한국 번역판 한정, 업데이트 패치 후 이렇게 바뀌었다. 번역자의 센스 초월번역

5.4. 프랑켄 큐브(터릿)[편집]

파일:Portal2_MonsterTurret_b.png

누군가(스포일러 주의)가 큐브와 터릿을 합쳐 마개조한(...) 괴작. 마개조의 후유증 때문인지 말도 제대로 못 하고 걸음걸이도 괴상하며, 포탈건으로 집었을 때 다리를 덜덜 떨며 겁에 질리는 모습이 보기 안쓰러울 정도이다. 집지 않고 일반적으로 놓고있으면 조금씩 앞으로 전진하는데, 버튼쪽에서 멀어지려 한다.

5.5. 오라클 터릿[편집]

파일:Oracle_Turret_1.png
파일:Oracle_Turret_2.png

오라클 터릿(Oracle Turret) 혹은 디프런트 터릿(Different Turret)[13]

챕터1에서 휘틀리와 통로를 지나갈 때 튜브 안에서 "난 달라요(I'm different)"라고 말하며 인사를 건네는데, 이때 휘틀리가 대충 상대하며 빨리 가자고 재촉한다. 이후 챕터5에서 터릿 생산 라인에서 소각로 라인에서 다시 "난 달라요"를 외치며 등장한다. 소각되기 전에 포탈건으로 들어 집어주면 도전과제 "No Hard Feelings"[14]가 달성된다. 가만히 포탈건으로 들고 있으면 상당히 의미심장한 말을 하는데, 앞으로 벌어질 일을 예언한다. 스포일러 터릿 이 터릿이 하는 대사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 미쳐버리자고(Get Mad) : 챕터 6과 7에서 케이브 존슨의 대사

  • 레모네이드는 만들지마(Don't make lemonade) : 같은 챕터에서 케이브 존슨의 대사

  •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지식을 선물한 죄로 신에게 벌을 받았죠. 땅 속으로 내던져져 새들에게 쪼여 먹혔답니다. : 이는 곧 스포일러글라도스를 감자에 넣어 땅 속 깊숙히(애퍼처 사이언스 이노베이터)로 떨어뜨리고 감자도스가 까마귀에게 쪼임당하게 될 것을 예견한 것. 이에 대해 자세한건 여기 참고

  • 충분하지 않아(It won't be enough) : 포탈2 공식 코믹스 LabRat에서 더그 랫맨이 윤리 코어가 글라도스를 통제하기엔 부족할 것 이라며 말했던 대사# 혹은 휘틀리에게는 패러독스공격이 통하지 않는다는것을 의미하는것을 의미하는것일수도 있다.

  • 정답은 우리 밑에 숨어있죠. : '추락' 챕터에서 첼이 가게될 애퍼처 사이언스 이노베이터를 말하는 것. 이 애퍼처 사이언스 이노베이터에서 글라도스는 자신이 캐롤린이었다는 기억을 깨닫는다.

  • 그녀의 이름은 캐롤린이에요. 기억해요. : 글라도스의 정체

  • 제가 말할 수 있는건 이게 전부에요.[15]
    넘어지더라도 다시 일으켜 세우면 정상 작동한다.

여담으로 이 터릿을 노클립으로 터릿 스캐너에 가져가서 넣으면 불량 터릿으로(!) 게임이 대체한다.

5.6. 소프라노 터릿[편집]

파일:Portal2_Turret_Wife.png

일반적인 터릿보다는 조금 뚱뚱한 형태를 띄고있다.[16] Turret Wife Serenade 이스터 에그에서 앞쪽에서 지휘자 비슷한 역할을 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17] 이후 터릿 오페라에서도 등장.
포탈2스테이지 11을 클리어하고 엘리베이터를타기 전에 아주 잠깐 나온다

5.7. 동물왕 터릿[편집]

파일:590px-Animal_king.jpg
엘리베이터 영상에서

파일:Turret_Opera.jpg
터릿 오페라에서

표범무늬 도색이 칠해져 있고 왕관을 쓰고 있는 매우 거대한 터릿. 게임 시작 초반, 안내인이 "만약 지구가 동물 왕(Animal King), 감정을 가진 구름, 또는 이성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거나 듣기를 거부하는 기타 권력에 의해 지배되는 경우, 강ㅈ... [녹음이 끊김]" 이라고 언급하는 대사가 있는데, 이때 해당 테스트실 시작점에 있는 엘리베이터의 영상에서 짤막하게 킹 터릿이 등장한다. 엘리베이터 영상에 따르면 공식 명칭은 동물왕 터릿(Animal King Turret).

플레이어들은 당연히 안내인이 또 개소리를 한다(...)라고 생각하겠지만 이 터릿은 사실 실존했으며, 엔딩의 터릿 오페라에서 그 실체가 드러난다. 엘리베이터 영상처럼 5m는 족히 넘는 엄청난 위압감을 가졌으며, 베이스 파트를 담당하고 있다.

6. 미 사용 터릿[편집]

6.1. 호버터릿[편집]

파일:external/tcrf.net/200px-Portal_2_Hover_Turret.png

본작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베타버전에서만 등장하는 터릿. 호기심 코어의 모습을 하고있다.

특이하게도 공격방식은 바니클처럼 레이저를 쏴서 공격하는데, 포탈건을 이용해 떨어뜨려서 터릿에게 역관광을 선사해주는 역할, 또는 굴절 큐브를 활용한 퍼즐로 이용하려한듯하다.

여담으로 데이터는 존제하지만 택스쳐가 존재하지않아 소환하면 그냥 에러만 뜬다.

6.2. 워킹터릿[편집]

용기병?
호버터릿과 동일하게 삭제된 터릿. 플레이어의 뒤를 쫓아다니면서 쏘는 형식인데, 공격 패턴을 보면 생각보다 무섭다

공격패턴은 이러하다. 맨처음에는 몸은 둥글게 말려있다.→인기척이 느껴지면 다리가 나오면서 활성화가 된다.→플레이어의 뒤를 쫓는다.→움직임을 멈추고 공격한다.→플레이어의 시선에서 벗어날 경우 공격을 멈추고 플레이어가 사라진 곳을 탐색하다 그자리에서 플레이어가 나타날때까지 대기하고 있다.→레이저가 닿더라도 자신이 폭발하기 직전까지 플레이어를 뒤따라가며 공격한다.→공격력이 강력해서 유리에 숨어있어도 총알로 유리를 관통하거나, 유리가 깨진다. 등등.. 퍼즐을 진지하게 풀고 있는데, 뒤에서 누군가가 쫓아와 죽인다고 생각하자.

이걸 생각하면 플레이어는 퍼줄도 풀 시간이 주어지지 않고 그저 술래잡기 게임이 되서 게임의 집중도를 위해 삭제된듯 하다.

7. 괴담[편집]

자세한건 여기 참고

게임 도중 휘틀리가 터릿 생산라인에 대한 비화를 알려준다. 과거 애퍼처 사이언스가 멀쩡하던 시절, 터릿 생산 라인을 관리하던 한 로봇이 있었는데 그떄 당시에는 어느정도 인공지능을 가진 터릿들도 생산 라인을 관리하는 직원으로 일했으나, 어느날 이 관리 로봇이 미쳐버려 그 직원(터릿)들을 전부 절단내 버렸다고 한다. 결국 이 절단된 터릿들은 복제품으로 만들어 졌고, 기능은 완전히 원본과 똑같지만 메모리가 달라서 사고의 기억은 없다고 한다. 그런데 애퍼처 사이언스 (인간) 직원들 사이에서 종종 밤이 되면 이 복제품 터릿들이 사고의 기억이 없을텐데도 불구하고 비명소리와 울음소리를 들었고 이것이 애퍼처 사이언스 직원들 내에서 괴담처럼 떠돌아 다닌 모양이다. 마침 휘틀리가 이 이야기를 애퍼처 사이언스 직원에게 들어서 첼에게 말해준 모양이다.

참고로 휘틀리가 이 말을 해주는 구간이 굉장히 어둡고 배경음악도 음침하고 무섭다. 그리고 실제로 특정 구간에 가까이 가면 터릿들의 울음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어느 구간을 잘 보면[18] 휘틀리가 빛을 빠르게 다른 데로 돌리기 때문에 잘 안보이지만 절단된 터릿이 진짜 있다고 한다. 그것도 포탈2 터릿 모델이 아닌 포탈1의 터릿 모델이다. 설마 포탈2 에서 터릿모양이 달라진 이유가... 그리고 어째서인지 코옵 코스중 한 곳에서도 이 절단된 터릿을 발견할 수 있다. 더 재밌는 점은 터렛 생산라인에서 불량품 식별용샘플역할을 맡고있는 포탈2의 전형적인 터렛이 있는데,이 터렛을 부수면 나오는 파편의 모습이 포탈1의 모습이다. 또 포탈2에서 폭발한 터릿의 파편을 보면 텍스쳐가 포탈1 시절로 돌아와 있는것을 볼수 있다.

8. 여담[편집]

  • 이스터에그때의 음악적인 기능이 인상깊었는지 이런 매드영상도 나왔다. 깨알출연 글라도스

  • 모습이 왠지 하프라이프 2콤바인 엘리트와 비슷하게 생겼다. 흰 도색에 빨간 눈 하나라는 점이. 더군다나 콤바인 엘리트가 사용하는 펄스건의 사격 모양새가 터릿의 사격 모양새와 비슷하다.

  • 작중 역할상 같은 밸브의 게임인 팀포2센트리건과도 자주 비교된다. 대개 화력 문제로 비교되는데 두 게임 모두다 해본 게이머라면 알겠지만 엔지니어의 2단계 센트리건과 터릿의 화력이 비슷하고 3단계 센트리건 부터는 팀포2쪽이 터릿을 개발살 내는 수준. 팀포2의 센트리건은 20세기 중반대의 물건이지만 희대의 사기아이템 오스트레일륨이 있으니.. 그렇게 따지면 20세기에 포탈건을 개발해낸 애퍼처 사이언스도 개사기지만 너무 디테일한 설정싸움은 적당히 하자

  • "I'm different"라고 말하는 터릿에 대하여.
    이 "I'm different"도 패러디가 유튜브에서 은근히 보인다. 특이하게 말하는 터릿이라서 주목을 이끈 모양. 이 패러디들은 거의 아래와 같은 일정한 패턴을 띈다.
    ||두 사람이 서 있을 때 뭔가 위험해 보이는 것(?)이 "Hello."하고 계속 말을 건다. 두 사람한테 씹히고, 그럼 그것이 "Take me with you."하고 말을 건다. 그리고 거절당하면, 그것이 "I`m different."하고 말한다. 이 때 처량해보이는 게 특징. (원본영상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처량함을 자랑한다.;;;) ...그리고 웬 한 놈이 갑툭튀해서 폭발. 끝. (이놈의 목소리는 꼭 고장난 터릿이다.)
    아래는 그 관련 패러디들이다.

  • 포탈 2가 만들어지기 전에 만들어진 팬 동영상 '터릿의 하루'. #

8.1. 실사화[편집]

.... 결국 이런 것도 나왔다. 반지의 제왕 실사영화 시리즈 특수효과로 유명한 웨타 디지털의 모회사이자 특수소품 제작으로 유명한 웨타 워크샵에서 직접 만들어서 밸브에 보낸 거라는데, 그냥 모양만 딴 정도가 아니라 음성 재생에 모션센서가 달려있어서 움직이는 물체 추적까지 실제 발사 빼고 다 된다. 이쯤되면 장잉력이라고 하기도 무섭다 갖고 싶다 쓰러트리고 싶다
참고로 웨타에선 2010년에는 센트리만들어 보낸 전적도 있다.

파일:external/sylviashow.com/IMG_4583.jpg

파일:external/www.gamer.ru/44444444444444444.jpg

실사 터릿의 여러 사진들

[1] 가끔 "거기 있었군요(there you are)"이라고 말할때도 있다. 자막은 이 대사나 "타겟 발견" 이나 똑같다.[2] 포탈 1에서의 쏘는 이펙트와 날아가는 탄환을 볼 때 펄스 라이플에 가까워 보인다. 하지만 포탈은 하프라이프에서 리스소를 가져다 쓴 부분이 많은지라 확실하진 않다. 포탈 2에선 이펙트가 조금 수정되었다.[3] 원문은 65% more bullet per bullet. 위 영상의 해당 부분 자막인 '65% 더 빨리 발사'는 오역이다.[4] 게임 내의 터릿을 보면 과열문제 없이 계속 공격하는것을 보면 소개 영상처럼 스프링으로 총알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 에어소프트건도 아니고[5] 말이 재사용이지 그냥 갈아버리는 거다. 그 뒤 녹여서 재료는 재활용하여 그걸로 다시 터릿을 만들고… 이것을 무한반복[6] 해킹에의한 무력화를 막기위해 물리적 정지방법만 넣어놨을 가능성이 있다 애퍼처가 거기까지 생각하지는 않았겠지만[7] 다만 이방법은 터릿이 하나밖에 없을 때 정도나 가능, 여러마리가 있으면 돌격하다 총맞아 죽는다.[8] 또는 누구세요?(who are you?)[9] 자막은 계속 똑같이 나오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대사가 다르다. Don't shoot! 이라던지... 그리고 공중에 띄우면 허뤠이 인사도 한다 Good bye![10] 다만, 미국 본 지역에선 저게 존댓말로 번역되는지는 의문. 확실한 건 'Is anyone there?' 혹은 'Are you still there?'할 때는 확실히 조심스럽게 물어본다는 것이다. 암튼 귀엽다 그거면 된다[11] 참고로 성우는 놀란 노스.[12] 물론 식별기는 음성 인식 방식이 아닌지라 당연히 실패하며, 대사는 다음과 같다. "Announcer : 탬플렛?" "Turret : 안녕?" "Announcer : 응답은?" "Defective Turret : 안녕, 안... 아, 젠장!" (소각로에 투입)[13] 그냥 터릿과 똑같이 생겼지만 물체를 감지하는 레이저가 깜빡인다는 점이 다르다.[14] 여담이지만 해당 도전과제 달성조건의 한국어 설명이 터렛 일병 구하기이다.(...) 영어나 다른 언어도 이런지는 추가바람.[15] 이 이후로는 들고 있어도 말을 하지 않는다.[16] 간단히 말해서 일반 터릿의 몸체를 옆으로 돌려놓으면 나오는 모양.[17] 노클립으로 보면 속이 비어있다!!그래서 공격을 못하나 보다...[18] 터릿 소각장으로 뛰어내리기 직전 한번, 터릿 조립포장실 사이사이 빈 공간사이에 여러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