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골든차일드 멤버에 대한 내용은 TAG(골든차일드) 문서를, BEMANI 시리즈 아티스트에 대한 내용은 TAG(작곡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꼬리표2. HTML 태그3. 태그 매치4. 태그 아웃5. 배틀테크의 전자장비6. RFID 등을 이용한 정보 저장소7. 엔진8. osu!의 멀티플레이어 모드

1. 꼬리표[편집]

파일:attachment/태그/tag.jpg

Tag[1]

tag.

물건 등의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서 부착하는 도구를 말한다. 화물이나 택배 물품 등에서 처음 쓰이다가, 옷이나 신발 등에도 적용한다. 옷을 사고 나서 떼어내는 그리고 떼어내면 환불은 안되는 그게 태그이다. Label이라고도 한다.

아래 동음이의어들의 어원.

1.1. 인터넷[편집]

인터넷이 나오고 난 이후에 태그의 용법이 확장되어, 블로그게시판에서 게시물을 작성 시 해당 게시물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단어 및 표현을 지칭하게 되었다. 이러한 태그는 게시물의 분류에 사용하거나, 검색어로서 기능을 수행한다.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개드립이나 허세가 넘쳐난다

태그는 놀랍게도 웹2.0을 대표하는 첨단 기술(!)이지만, 한국의 인터넷 환경에서는 제대로 쓰이지 않는다. 동음이의어동의어가 많은 한국어의 특성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탓도 있다.애초에 동음이의어 분간해서 검색할라고 만든 게 태그인데 동의어 때문에 태그를 안 쓴다는 게 말이여 방구여 그래서인지 태그에다가 숨겨진 말을 하는 용도로 쓰는 사람이 많다. 티비플 같은 경우 태그를 누구나 편집이 가능한지라, 태그를 통해서 대화하는 경우가 많다.

해시태그는 이 태그와 기능이 유사하다. 나온 목적도 거의 같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조.

1.2. 음악[편집]

MP3, OGG등의 음악 파일에 기록되는 것으로, 음악 제목이나 아티스트, 작곡가, 앨범 아트 등의 정보가 기록된다.

음악 재생 프로그램들이 이런저런 태그의 정보를 많이 표시하기 시작하면서, 음악의 태그 정보를 수정하는 사람이 늘었다.외국 곡의 경우엔 글자가 자주 깨지니까[2] 수정할 수밖에 없다! MP3TAG라는 프로그램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종류로는 ID3v1, ID3v2[3], APE 등이 있고, 현재 ID3v2.3 UTF-16이 제일 자주 쓰이는 듯 하다. 2종 이상의 태그를 동시에 저장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엔 용량이 좀 늘어나는데[4], 2~300곡 이상일 때 여러 태그로 저장할 경우 용량 증가가 눈에 띈다. mp3 재생 프로그램이라고 모든 태그를 읽는 것은 아니니, 자신이 주로 쓰는 mp3 플레이어에서 지원하는 태그만 두고 나머지는 삭제하는 것이 좋다.

사람이 절대로 하면 안 될 것들 중 하나이다. 시작하면 가지고 있는 모든 음악의 태그가 완벽해질 때까지 멈출 수가 없다!

축복받은 아이튠즈 매치와 모종의 유틸을 이용하면 쉽게 정리된다 카더라.

2. HTML 태그[편집]

HTML 파일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문법. 자세한 사항은 HTML/태그 문서를 참조할 것.

3. 태그 매치[편집]

프로레슬링 등에서 선수들이 일대일로 싸우다가 같은 팀끼리 교체하면서 싸우는 형식. 자세한 사항은 프로레슬링의 경기방식을 참조.

함께 다니는 파트너가 존재하는 선수들은 그걸로 태그팀이 형성되는 게 특징이며, 거의 태그팀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 태그팀 전용인 선수들도 꽤 있으며, 어떤 태그팀들은 팀명이 따로 존재하기도 한다.

철권 태그 토너먼트의 태그도 이쪽 의미이다.

4. 태그 아웃[편집]

야구에서 수비수가 공을 터치하여 주자를 아웃시키는 행위를 말한다.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조.

5. 배틀테크의 전자장비[편집]

"목표 획득 장비(Target Acquisition Gear)"의 약자로 TAG를 사용한다.

목표에게 살상력이 없는 레이저를 쏴서, 아군 포격이나 반능동 유도 미사일을 이 레이저가 닿은 목표물을 조준하게 돕는 장비. 기동성 좋고 잘 숨는 경량 메크나 차량에 TAG를 달아서 잠행 정찰을 보내고, 후방 안전한 곳에서 아틸러리나 LRM 간접사를 하는 식이다.

현실에서도 특수부대가 화력지원을 위해 레이저 포인터 찍어주는 것과 동일하다. 스타크래프트에서 고스트가 뉴클리어 조준하는 것도 이것과 같다.

6. RFID 등을 이용한 정보 저장소[편집]

NFCRFID를 이용해서 정보를 담아두거나 읽을 수 있는 저장소로 LG 옵티머스 중 NFC가 지원되는 기종은 NFC를 이용해 장소에 따라 사용자가 저장해놓은 설정을 태깅해서 그때 그때 바꿔 사용하도록 NFC 태그를 주기도 한다.

7. 엔진[편집]

Techniques Avant Garde의 약자이다. 시계회사인 호이어를 인수한 스위스의 기계 공업 회사이다.

이 엔진으로 맥라렌은 F1 그랑프리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릴 수 있었다.

8. osu!의 멀티플레이어 모드[편집]

플레이어들이 노트 색이 바뀔 때마다 자기 차례에 맞춰 노트를 치는 방식이다. 즉 이름의 유래는 3번. 다만 애초에 이렇게 플레이하라고 만든 TAG 난이도가 아니면 색 바뀌는 규칙이 맵마다 달라서 잘 하지 않는다. TAG 난이도조차도 랭크된 것들은 초고수들이 혼자서 다 친다(...)

[1] 출처: gift tag
라이선스: CC:BY
[2] 특히 일본어, 중국어[3] ID3v1과 ID3v2는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다.[4] 특히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것이 앨범아트로, 곡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 용량이 이상하게 많이 나오는 경우 앨범아트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1000 * 1000 이상의 커다란 크기에 파일 형식을 PNG로 할 경우 앨범아트 용량만 1~2MB는 기본으로 나오며 심하면 5MB 이상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