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

최근 수정 시각:

1. 유기화합물의 일종
1.1. 개요1.2. 섭취1.3. 성능
2. 걸그룹 타우린

1. 유기화합물의 일종[편집]

1.1. 개요[편집]

오징어, 문어, 각종 조개류는 이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쓸개즙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이 물질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사람과 포유동물의 인체 내에서는 심장, 뇌, 간 등에 다량 함유돼 있는데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이 물질은 무엇일까요? - 도전 골든벨 47번 문제.

4주간의 미국 어학연수 및 문화체험 기회!! 힌트는 ㅌ.ㅇ.ㄹ.
비록 희랍어로 라는 타우로스(Taurus)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을지라도, 타우렌과는 다르다. 타우렌과는. 실제로 위에 링크에 있는 도전 골든벨의 에피소드 중에서 최후의 1인이 찬스를 쓰고도 타우린을 타우렌으로 잘못 표기했다가 도전을 끝마치는 어이없는 사례가 있었다. 당연히 이 문제를 틀렸기에 4주간의 미국 어학연수는 저 멀리...

일반 아미노산과 다른 점은, 카복실기(-C(=O)OH) 대신 술폰산기(-S(=O)(=O)OH)가 붙어있는 것과 아미노기(-NH2)가 맨 끝에 있다는 점. 한동안 '이걸 아미노산으로 봐야 하나?' 식의 논쟁이 있었다.

1.2. 섭취[편집]

보통 동식물의 조직에도 많이 있으며 정상적인 성인은 하루에 약 200mg을 오줌과 함께 배출한다. 특히 동물의 쓸개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실 이 물질의 정확한 기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략 알려진 건 피로회복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 정도밖에 없다.[1] 그래서 박카스같은 피로해소 드링크의 부재료로 쓰인다. 함유된 용량은 많지만 박카스의 약리작용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2,000mg 이나 들어있지만 약리작용에서는 눈꼽만큼의 효용뿐. 만약 타우린이 각성효과가 있다면 갑오징어 200g을 먹으면 박카스보다 각성효과가 높을것이다. 갑오징어 100g에 1,200mg 이상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다.

1.3. 성능[편집]

2008년 코넬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타우린이 수면 사이클 에 관계돼있는 GABA receptor 와 결합하여 수면사이클에 효과를 줘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한다.

타우린이 치매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관련기사

고양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라서 고양이 사료에도 들어있다. 타우린 성분을 섭취하지 못하면 시력을 잃어버린다고. 그렇다고 해서 전용사료가 없다고 고양이에게 개 사료에 박카스 부어서 먹이면 절대 안된다. 박카스에는 고양이에게 해로운 카페인도 들어 있기 때문.

오징어에 많이 들어있고 전복소라, 쭈꾸미, 홍합 등 각종 해산물에 많이 들어 있다. 오징어의 경우 껍질에 많이 있다. 그렇다고 마른 오징어 먹다가 고양이에게 오징어 껍데기를 주지 말 것. 염분때문에 신장을 다칠 수 있다. 괜히 전용사료 있는게 아니다

박카스에 타우린이 들어 있어서 각성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건 없다. 또한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기도 하지만 몸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요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요산증이나 통풍을 앓는 사람이 복용하면 크게 악화될 수 있다.

참고로 타우린 자체는 아무 맛도 없다.

2. 걸그룹 타우린[편집]

유준상이 기획한 걸그룹이다. 그날들 지방공연 뒷풀이에서 즉석으로 만들어진 그룹. 멤버는 이다연, 정가희, 송상은으로 모두 당시 뮤지컬 그날들의 배우이다. 이름은 오만석이 지어줬다고. 기자가 피로회복제 드립을 치기도 했다.#
멤버 정가은은 영심이 세계관의 후속작인 뮤지컬 젊음의 행진에서 오영심을 연기했다.

[1] 그런데, 잘 모른다고 하면서도 오래 전부터 세포배양액에도 약방의 감초처럼 들어가는 성분이다. 그래서 좀 웃긴 녀석. 황(S) 급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