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

최근 수정 시각:

1. 유기화합물의 일종
1.1. 개요1.2. 섭취1.3. 성능
2. 걸그룹 타우린

1. 유기화합물의 일종[편집]

1.1. 개요[편집]

오징어, 문어, 각종 조개류는 이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쓸개즙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이 물질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사람과 포유동물의 인체 내에서는 심장, 뇌, 간 등에 다량 함유돼 있는데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이 물질은 무엇일까요? - 도전 골든벨 47번 문제.

4주간의 미국 어학연수 및 문화체험 기회!! 힌트는 ㅌ.ㅇ.ㄹ.
비록 희랍어로 라는 타우로스(Taurus)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을지라도, 타우렌과는 다르다. 타우렌과는.[1]

일반 아미노산과 다른 점은, 카복실기(-C(=O)OH) 대신 술폰산기(-S(=O)(=O)OH)가 붙어있는 것과 아미노기(-NH2)가 맨 끝에 있다는 점. 한동안 '이걸 아미노산으로 봐야 하나?' 식의 논쟁이 있었다.

1.2. 섭취[편집]

보통 동식물의 조직에도 많이 있으며 정상적인 성인은 하루에 약 200mg을 오줌과 함께 배출한다. 특히 동물의 쓸개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실 이 물질의 정확한 기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략 알려진 건 피로회복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 정도밖에 없다.[2] 그래서 박카스같은 피로해소 드링크의 부재료로 쓰인다. 함유된 용량은 많지만 박카스의 약리작용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2,000mg 이나 들어있지만 약리작용에서는 눈꼽만큼의 효용뿐. 만약 타우린이 각성효과가 있다면 갑오징어 200g을 먹으면 박카스보다 각성효과가 높을것이다. 갑오징어 100g에 1,200mg 이상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다.

1.3. 성능[편집]

2008년 코넬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타우린이 수면 사이클 에 관계돼있는 GABA receptor 와 결합하여 수면사이클에 효과를 줘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한다.

타우린이 치매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관련기사

고양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라서 고양이 사료에도 들어있다. 타우린 성분을 섭취하지 못하면 시력을 잃어버린다고. 그렇다고 해서 전용사료가 없다고 고양이에게 개 사료에 박카스 부어서(...) 먹이면 절대 안된다. 박카스에는 고양이에게 해로운 카페인도 들어 있기 때문.

오징어에 많이 들어있고 전복소라, 쭈꾸미, 홍합 등 각종 해산물에 많이 들어 있다. 오징어의 경우 껍질에 많이 있다. 그렇다고 마른 오징어 먹다가 고양이에게 오징어 껍데기를 주지 말 것. 염분때문에 신장을 다칠 수 있다. 괜히 전용사료 있는게 아니다

박카스에 타우린이 들어 있어서 각성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건 없다. 또한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기도 하지만 몸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요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요산증이나 통풍을 앓는 사람이 복용하면 크게 악화될 수 있다.

참고로 타우린 자체는 아무 맛도 없다.

2. 걸그룹 타우린[편집]

유준상이 기획한 걸그룹이다. 그날들 지방공연 뒷풀이에서 즉석으로 만들어진 그룹. 멤버는 이다연, 정가희, 송상은으로 모두 당시 뮤지컬 그날들의 배우이다. 이름은 오만석이 지어줬다고. 기자가 피로회복제 드립을 치기도 했다.#
멤버 정가은은 영심이 세계관의 후속작인 뮤지컬 젊음의 행진에서 오영심을 연기했다.

[1] 실제로 위에 링크에 있는 도전 골든벨의 에피소드 중에서 최후의 1인이 타우린을 타우렌으로 잘못 표기했다가 탈락했던 사례가 있었다.[2] 그런데, 잘 모른다고 하면서도 오래 전부터 세포배양액에도 들어가는 성분이다. 그래서 좀 웃긴 녀석. 황(S) 급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