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니구치 메구

최근 수정 시각:

AKB48 Team B

타니구치 메구 (谷口 めぐ)

파일:AKB48 타니구치 메구 2018.jpg

출생일

1998년 11월 12일 (19세)

출신지

일본 도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Tokyo_Prefecture.svg.png

신체

키 159cm

혈액형

A형

별자리

전갈자리

호랑이띠

별명

오메구, 메구탄, 최강메구[1]

소속 그룹

AKB48 팀 B

그룹 경력

AKB48 15기생
AKB48 팀 A (2014~2018)
AKB48 팀 B (2018~)

링크

파일:구글 플러스 아이콘.png 파일:755 아이콘.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24px-Instagram_logo_2016.svg.png 파일:트위터 로고.png

파일:external/49.media.tumblr.com/tumblr_nwwkewssY71rnh655o2_400.gif

파일:external/gifyu.com/023e107.gif

가연구생 출신 AKB15기생

1. 개요
1.1. 캐릭터 및 성격1.2. 대인관계1.3. 트리비아
2. AKB48 활동
2.1. 늦은 승격과 푸쉬2.2. 한계와 도전2.3. 활동 내역
3. 논란4. 역대 프로필 사진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6277338676.gif
AKB48 팀 B 소속 15기생 멤버이다. 15기 오디션에는 합격했으나 바로 정식 연구생이 되지 못한 가연구생 출신 중 한 명으로, 2014년 4월 14일 이이노 미야비와 함께 연구생으로 승격하며 AKB48의 멤버가 되었다. 따지고 보면 팀8보다 데뷔가 늦다

캐치프레이즈는 오- 메구-!! (おーっ めぐー!!)

데뷔 초 닉네임은 메구탄/메구땅(めぐたん)이었으나, 2016년 3월 캐치프레이즈를 만들면서 공식 닉네임도 오메구(おめぐ)로 변경하였다.

1.1. 캐릭터 및 성격[편집]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3430948572.jpg
겉보기에 이미지는 쿨해 보이고 말이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 말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고 수다스럽다고 본인이 AKB48의 너, 누구?와 극장 공연에서 인증했다. 특히 카와모토 사야와 친한데 사야야도 메구랑 수다떠는게 즐겁다고 하니 뒤에서는 말을 많이 하는 것 같다. 오오와다 나나가 'AKB48의 오늘밤은 숙박'에서 밝힌 바로는 15기 오디션장에서는 꽤나 시끄러웠는데 1년동안 못 본 사이 많이 조용해졌다고.

멤버들 사이에서는 천연 혹은 바보로 통하는 듯. 총감독 요코야마 유이는 가위바위보 대회 2015 가이드북 인터뷰에서 타니구치를 카와에이 리나의 뒤를 이을 바보 캐릭터로 꼽았으며, 다카하시 쥬리도 아리요시 AKB 공화국에서 천연끼가 있다고 밝혔다. 정작 본인은 극구 부정 2015년 9월 27일 방영된 'AKB 관광대사'에서는 지령지를 제대로 읽지 못해 타니구치보다 2살 어린 후쿠오카 세이나가 도와주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마음 깊은곳은 상당히 불타오르는 열정적인 타입이다.

AKB 차세대가 후배기수가 심각한 비인기와 자매그룹 홍수속에서 기회를 잃고있는것에 대해서 'AKB 만의 싱글이나 AKB만의 콘서트 같은것이 필요하다' 라는 입장을 쇼룸을 통해서 어필하고 있다. 이는 AKB가 위기로 갈수록 AKB차세대의 활약장소는 줄어들고 자매그룹 에이스들에게 밀리고 있기 때문에 고토 모에, 후쿠오카 세이나 같은 AKB 본점 직속 후배들의 위기감은 생각보다 심각한것이었다.

2017년 12월 8일 겨울의 조각은 자매그룹 겸임을 해제하고 AKB 차세대에 좀더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보이는데 메구는 일단 자신이 말한대로 여기서 부터 올라가야한다. 후배 기수들의 악수회 인기나 총선거에서의 활약을 이겨내는것이 중요해보인다.

1.2. 대인관계[편집]

드래프트 1기생 카와모토 사야와 매우 친하다. 메구는 임시 연구생 신분이라 극장 공연에 나가지 못하고 집중적으로 레슨을 받았다. 반면 카와모토 역시 팀B 시절 연구생 시절 없이 바로 극장 공연을 뛰어야했기에 극장 공연을 대비한 연습을 소화해야 했다. 따라서 15기였으나 늦게 데뷔한 메구와 드래프트 1기인 카와모토의 활동기간이 약간 겹치게 되는데, 같이 레슨을 받으면서 사이가 가까워진 것으로 보인다.

구글플러스에서 자주 투샷을 올리며 메구가 방송 리포터가 되면 어김없이 사야야를 찾는다. 호텔에서 머물때도 2인실이면 꼭 같은방이 배정된다. (AKB 측은 이런 방 배정은 미리 매니저에게 언급해두면 좋아하는 멤버랑 같은 방이 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싫어하는 멤버랑 같은 방이 될 때도 있긴 하지만) 사야야는 팀B 선배들로부터 "조용하다", "혼자서 논다." 라는 소리를 듣기도 하고 특별공연에서는 "혼자서 MP3만 듣고 있어요."라고 봇치선언을 하기도 했다. 그런 조용한 사야야와 대조적인 성격인 수다스러운 메구에게서 서로 좋은 부분을 흡수하는 듯.

친한 멤버가 별로 없었는데, 슬슬 마음을 열자 '말을 많이한다.' , '수다스럽다.' 라고 멤버들이 이야기하기도 한다.

14기 오카다 나나가 오시멘으로 메구를 삼았다. 특히 2015년 특별 공연 '어떻게 될까?! 어떻게 할래?! AKB48'이 시작된 이후로는 공연이나 사석에서 매일같이 애정행각을 벌이고 있는 중.

함께 가연구생 시절을 겪은 이이노 미야비와는 한때 미묘한 관계였다. 미야자키 미호가 진행하는 '먀오의 방'에 출연해 불화설에 대해 언급했는데, 연구생 시절 타니구치만 언더로 출연하는 것에 대해 이이노가 LINE으로 일방적으로 불만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이노는 일방적으로 메세지를 보낸 것이 아니라 서로 간의 말다툼이었다고 해명했다. 이후 제8회 총선거가 끝나고 둘이 함께 찍은 사진이 올라오고 서로의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한 것을 보면 화해하고 잘 지내는 모양.

1.3. 트리비아[편집]

이름은 어머니가 지어준 것으로, 1974년 방영된 애니메이션 마법소녀 메구짱(魔女っ子メグちゃん)에서 따온 것이다.

초등학교 2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리듬체조를 배웠다고 한다. 그래서 유연성이 매우 뛰어나다. AKBINGO! 328화에서 이와사키 요시미의 터치(タッチ)에 맞추어 리본 연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미나미를 고시엔에 데려가줘' 드립은 덤

2016년 11월, 단발로 잘랐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xxvDgPUAAAPzI4.jpg
http://img.theqoo.net/img/EnqpZ.jpg

2017년 7월 현재 피스를 붙인건지 포니테일로 묶을정도로 길어졌다.
http://img.theqoo.net/img/HLutf.jpg

2. AKB48 활동[편집]

2.1. 늦은 승격과 푸쉬[편집]

AKB48 15기는 가연구생(임시 연구생)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된 기수이다. 연구생 밑에 가연구생을 두어 오디션에 일단 합격은 했지만 연구생이 되기에는 부족한 멤버들을 가연구생으로 넣고 레슨을 통해 가능성이 보이는 멤버를 연구생으로 승격시키는 제도였는데, 이들은 일반에 공개되지도 않았고 총선거 출마 자격도 없었다. 오오카와 리오, 타츠야 마키호 등도 이 시기 (가)연구생이었으나 2013년 10월 셀렉션을 통해 승격할 수 있었다. 하지만 거기엔 메구의 이름은 없었다.

그렇게 (가)연구생으로 마지막 까지 남았던것은 메구와 이이노 미야비그리고 훗날 인기멤버가되는 오기노 유카 세명이었다. 동기들과 데뷔일이 10개월 가량 차이가 나게 된다.[2]

이들은 15기 정규 연구생 멤버들과 말도 섞지 못하고 가 연구생 8명 끼리 연습을 하는 신분이었다.

2014년 4월 14일 팀B 웨이팅 공연에서 메구는 드디어 진짜 연구생으로서의 첫 무대를 가졌고, 이후 팀A와 팀K의 언더로 무대에 오르게 된다.

그리고 노력을 인정받아 2014년 10월 3일, 이이노 미야비의 생탄제에서 미야비와 함께 팀A 정규 멤버로 승격을 하게 된다.

연구생으로 들어와서, 연구생으로 있었던 기간도 짧았고 제 안에서는 연구생 다운것을 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승격한 것은 기쁘지만 '연구생 공연' 이라던가 '연구생 다운' 것들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기에 승격하고 나서도 연구생 시절의 처음의 기분을 잊지않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 2014년 10월 3일, 승격 코멘트

다카하시 미나미가 "연구생 이라고만 말하지말아! 이제 팀A라고!" 라고 말하자 "저 같은 것을 승격 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며 겸손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렇게 팀A로 승격하고, 2015년까지 잘지내다가 봄의 조각이 온다. 봄 조각에서 동기 이이노 미야비, 타츠야 마키호, 이치카와 마나미 등은 팀A를 떠났지만 타니구치 메구는 팀A에 남았다. 2015년 3월 25일 덴덴무츄에 발탁 된것이 컸다.

팀A에 새로운 덴덴무츄 멤버 오오와다 나나와 함께 팀A의 미래를 책임질 멤버로 운영에게 선택 되었다.

그렇게 덴덴무츄로 선택된 후 현재는 푸쉬가 엄청나게 강해졌다. 마지스카 학원 5 에서는 야바쿠네 고교 총장 헤드 역할을 주는 파격적인 기회를 받았다. 무토 토무, 나가오 마리야, 후루하타 나오 등등 야바쿠네 단역들 면면을 보면 메구가 상당한 기회를 받은것을 알 수 있다. 선발 경험도 전무하고 불과 1년 전 임시 연구생에 불과했던 멤버가 이런 역할을 맡은것은 이례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작중 신흥 세력이기도 한 '야바쿠네 고교'처럼, 차세대 유망 멤버로서 타니구치에게 앞으로 있을 푸쉬를 예견하는 것일 수도 있다.

AKBINGO!, 아리요시 AKB 공화국 방송 뿐 아니라, 그라비아 , 인터뷰 등등 수 많은 일거리가 들어오면서 차세대 에이스급 푸쉬를 받기 시작한다.

9월말 시작된 '특별 공연' 에서도 좋은 포지션에 섰다가, 타하라 소이치로 특별 공연 <어떻게 될까?! 어떻게 할래?! AKB48>에서 무려 '센터' 로써 무대에 서게 된다.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AKB48_151104_Do-_naru%A3%BF%A3%A1_Do-_suru%A3%BF%A3%A1_AKB48_LOD_1830_720p.mp4_20151201_112224.553.jpg
가장 친한 카와모토 사야와의 더블 센터는 타하라 소이치로 본인의 의지도 있겠지만서도 운영과 회의한 끝에 내린 결정 같다. (아무래도 차세대를 띄워야하는 상황에서 차세대에서 주목받는 두 멤버를 한 꺼번에 밀어줄려고 정한듯 하다.)

파일:external/livedoor.blogimg.jp/488aa89f.jpg
다카하시 미나미의 유닛 세트리스트라고도 볼 수 있는 이 공연에서 센터와 더불어 무려 愛しさのアクセル (사랑스러운 악셀) 의 솔로 파트까지 맡겨진다. 다카하시 미나미의 AKB 졸업이 얼마 안남은 상황에서 이는 굉장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151130_AKB48_no_Konya_wa_Otomari_ep09.ts_20151201_112738.879.jpg
10월 방송된 <오늘밤은 숙박> 에서도 앞열에서 꽤나 좋은 대우를 받았다. AKB는 이런 배열 조차도 서열이 철저하게 나눠져 있기 때문에, 이것만 봐도 운영이 상당히 그녀를 밀어주고 있는것을 알 수 있다.

해당 프로에서는 멤버들이 토크를 하고 MC들이 판단해 재미가 없으면 침실로 보내버려 그 뒤로 분량이 없어지는 벌칙이 있었는데, 메구가 감기에 걸려 녹화 중에 기침을 심하게 한 적이 있었다. 이에 MC들이 장난조로 '한 번만 기침 더 하면 침실로 보내버린다'고 장난조로 말했는데, 메구가 또 기침을 하자 울면서 한 번만 봐달라고 통곡을 하기도 했다.

2.2. 한계와 도전[편집]

2016년 들어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역시나 총선거와 악수회에서의 결과였다.

하지만 싱글이 발매 될때마다의 악수회 지표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절대 부수는 증가하였으나 완매율은 역시 처참. 본점 차세대 주목멤버라고 하기엔 성적이 영 좋지 못했다. 이 시기 팀8의 성적이 올라가는 와중에 위기감은 가중되었다.

2016년 총선거에서 69위로 아슬아슬하게 권내로 들어가면서 푸쉬의 최저 한계선 까지는 맞추었다. 이후엔 2015년부터 계속된 AKBINGO!의 레귤러 멤버로 나온다. 그러나 아쉬운 성적으로 인해서 잡지 등장률은 제로에 가깝게 되었다. 이 시기 부터 오구리 유이등의 팀8 멤버의 악수회 인기가 크게 증가하면서 밀리는 형태가 되었다. 그래도 본인에겐 다행인것은 오오와다 나나 , 니시노 미키도 스캔들 여파로 졸업해서 AKB 순혈 멤버 자체가 줄어들어서 AKBINGO!의 레귤러는 멤버 자리는 지켜낸다.

2017년에 "AKB가 최근 위기인데, 더이상 어리지 않은 나이고 AKB를 위해서 노력하고 싶다."는 포부를 쇼룸에서 밝혔다. 하지만 AKB 관련 방송이 굉장히 많이 종료되어서 활약할 장소 자체가 줄어들었다. 기껏해야 쇼룸,키미다레,AKBINGO,네모우스TV 정도였다. 극장공연을 주로 출연하면서 타팀 언더를 나가서 도움이 되고 싶어 했다.

그래도 꾸준히 노력한걸 알고 있던 팬들이 총선거에 투자를 많이 해서 총선거에서 랭크업해서 45위가 되었다.[3] 다만 큰 기대를 갖기 어려운 것은 악수회에서 오타쿠 인기가 계속 오르지 않는다는 점이다.[4] 더이상 차세대라고 할 나이는 아니라서 애매한 위치가 되었다.

2017년 12월8일 극장공연에서 AKB는 신조각을 했는데 메구는 팀B로 이적하였다. 사사키 유카리코지마 나츠키는 팀B의 에이스에 어울리는건 메구인것 같다고 키미다레[5]에서 언급하였다. 이유를 물어보자 "메구는 팀이나 AKB에 대해서 뜨거운 마음을 갖고있기 때문"이라고 답하였다.

하지만 2018년 까지이어진 51st, 52nd 싱글 선발멤버에 선택되지 못했다. 동시기 오구리 유이, 오카베 린, 쿠라노오 나루미는 물론이고 후쿠오카 세이나 등도 급성장해서 올라갈 자리가 없어 보인다.

2.3. 활동 내역[편집]

2013년 1월 19일 'AKB48 제15기생 연구생 오디션'에 합격했다. 그러나 이 때는 정식 연구생이 되지 못하고 오오카와 리오, 타츠야 마키호, 이이노 미야비와 함께 가연구생(임시 연구생)이 되었다.

2014년 4월 14일 팀B 웨이팅 공연에서 연구생으로 승격되어 이이노 미야비와 함께 백댄서로 데뷔하였다.

2014년 9월 14일 뮤지컬 AKB49 연애금지조례 출연진에 뽑혀 활동하였다.

2014년 10월 3일 팀A 공연에서 이이노 미야비와 함께 팀 A로 승격하는 것이 발표되었다. 동기들은 대부분 2월 24일 'AKB48그룹 대조각축제 ~시대는 변한다. 하지만, 우리는 앞밖에 보지않아!~'에서 승격되었으니 늦게 된 것이다.

2015년 3월 25일 'AKB48 영 멤버 전국 투어'에서 AKB48오오와다 나나, 무카이치 미온, 타니구치 메구, 무라야마 유이리, 카와모토 사야, HKT48타나카 미쿠, 야부키 나코 7명의 48그룹 에이스 멤버가 '텐토무Chu!'에 대항하는 신유닛 '덴덴무Chu!' 를 결성하는 것이 발표되었다.

2015년 3월 26일, AKB48의 단독 봄 콘서트 'ジキソー未だ修行中!'에서 서프라이즈로 4차 팀셔플에서, AKB48 팀A 잔류가 결정되었다.

2015년 6월 3일 NHK E테레비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R의 법칙'의 새로운 레귤러 멤버로 선발된 것이 발표되었다.

2015년 6월 27일 TBS 테레비 '음악의 날'에 출연한 유닛 냐KB의 무대에서 HKT48 콘서트 일정으로 불참한 미야와키 사쿠라의 언더 포지션으로 출연, 처음으로 음악방송에 출연했다.

2015년 10월 16일 타하라 소이치로 특별 공연 '어떻게 될까?! 어떻게 할래?! AKB48'에서 카와모토 사야와 함께 더블 센터로 발탁되었다.

2016년 AKB48/총선거/8회에서 속보 35위, 최종 69위로 랭크인을 달성했다.

2016년 11월 21일 NHK E테레비의 프로그램 뉴벤제미(ニューベンゼミ)에 출연했다. #

2017년 5월 31일, 9회 총선거 속보 발표에서 23위를 하였다.

2017년 6월 17일, 9회 총선거에서 45위를 하였다. 전년보다 24계단 상승한 성적으로 넥스트걸즈에 안착했으나 본인이 목표로 했던 언더걸즈에는 들지 못해 소감 발표 내내 눈물을 보였다.

2017년 10월 15일 신 유닛 멤버로 발표되었다. 유닛명은 모집을 거쳐 11월 쇼룸을 통해 <7초후, 네가 좋아져>로 확정되었다.

2017년 11년 29일 한국 엠넷에서 주관하는 연말 시상식 2017 MAMA in Japan에서 AKB48로 참가해 I.O.I[6]와 콜라보 무대로 Pick Me, 헤비로테이션, 코이스루 포춘쿠키를 함께 공연하였다.

2017년 12월 8일 AKB 12주년 극장공연에서 팀B 이동이 발표되었다.

3. 논란[편집]

2016년 5월 25일에 방송된 AKBINGO! 391화에서 토크 중 타니구치의 "집에서 엄마에게 자주 반항한다."는 말에 MC 배드보이즈 사타가 어떻게 반항하냐며 질문하자 웃으며 "뺨을 때린다. 엄청 설교하면 화나서 에잇! 하고..."라며 뺨을 때리는 시늉까지 하면서 대답해 패륜 논란이 일었다.

4. 역대 프로필 사진[편집]

파일:external/48pedia.org/2014%E5%B9%B4AKB48%E3%83%97%E3%83%AD%E3%83%95%E3%82%A3%E3%83%BC%E3%83%AB_%E8%B0%B7%E5%8F%A3%E3%82%81%E3%81%90_2.jpg

파일:external/48pedia.org/2015%E5%B9%B4AKB48%E3%83%97%E3%83%AD%E3%83%95%E3%82%A3%E3%83%BC%E3%83%AB_%E8%B0%B7%E5%8F%A3%E3%82%81%E3%81%90.jpg

파일:타니구치 메구.jpg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 한국 한정 별명. 동방신기최강창민을 닮았다는 소리가 가끔 있다.[2] 오기노 유카의 경우 마지막 셀렉션을 통과못해 AKB가 되지못했다[3] 약 9000표 증가[4] 이는 꽤나 심각한 수준으로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다른 멤버의 완매율의 절반도 나오지 않고 있다.[5] AKB48의 인터넷 방송[6] 정확히는 I.O.I 출신들로 데뷔한 위키미키, 청하, 프리스틴, fromis_9, 아이돌학교 1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