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나 아이

최근 수정 시각:

키즈나 아이
キズナアイ
Kizuna AI

파일:kizuna ai.jpg

성별

여성 없음[1]

생일

6월 30일

나이

16세 없음[2]

신장

156 cm

체중

46 kg[3]

신체 사이즈

B85, W59, H83

캐릭터 디자인 및
일러스트

모리쿠라 엔(森倉円)

3D 모델링 담당

토미타케(トミタケ)

3D 모델링 감수

Tda[4]

관련 웹사이트

공식 홈페이지[5]
유튜브 채널 1: A.I.Channel[6]
유튜브 채널 2: A.I.Games[7]
니코니코 동화 마이 리스트[8]
트위터[9]
인스타그램[10]
pixiv
Facebook
weibo
A.I.Gamers Info

1. 개요2. 상세 설정3. 인기
3.1. 한국에서
4. 정체에 대하여5. 기타6. 후발 주자들

1. 개요[편집]

키즈나 아이(キズナアイ, Kizuna AI)는 신원 미상의 유튜브 업로더가 '세계 최초 버추얼 유튜버'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만들어 낸 캐릭터다. 참고로 목소리나 움직임, 표정까지 모두 인간의 개입 없이 컴퓨터가 알아서 만들어내는 일종의 인공지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자주 목격되는데, 당연하지만 진짜 인공지능은 아니다.

2016년 10월 18일부터 'A.I.Channel'이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활동을 시작했다. 2016년에는 녹화 방송만 업로드했으나, 2017년 트위터의 새해 인사에선 생방송과 VR 방송도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최종 목표는 CM에 진출하는 것. 그리고 현실이 되었다. 게이머즈 CM.

유튜브 뿐만 아니라 트위터에도 간혹 짤막한 영상이 올라온다. 영상이 업로드 된 후 몇 시간 내로 일반 유튜브 유저에 의해 한국어 자막이 업로드되니 참고.

2. 상세 설정[편집]

はい、どうも。バーチャルYoutuber、キズナアイです!
네, 안녕하세요. 버추얼 유튜버, 키즈나 아이입니다!

기본적으로 활기찬 보케이다. 그래도 "나 천재!(私天才!)" 같은 말을 꽤 자주하는 걸 보면 자신감만은 충만한 것으로 보인다. 나이는 불명. 지나가듯이 여고생(JK)이라고 말한 적이 있긴 하지만, 정작 제대로 나이를 언급할 때는 은근슬쩍 넘어가며, 고민상담 방송에서의 '나이가 나이니까' 발언, 게스트들의 연륜이 느껴진다 라는 발언등 여러 정황을 비추어 볼 때 성우 본인의 나이는 적잖은 듯하다. 그러나 사회 진출이 빠른 일본의 경우를 생각하면 20대 초반일 가능성도 있다. 56회 방송에 따르면 17살인 우마이봉 캐릭터보다 외형 연령은 한 살 어리다고 한다.

'소재 거리를 생각하는 것이 어렵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현실의 유튜버나 가상의 유튜버나 모두 어려운 것 같다. 이 부분을 언급하며 니켈구 관련 영상을 언급[11]하는 것을 보면, 검색하는 정보의 한도가 '일본'에 국한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특이하게도 성별조차 불명. 누가 봐도 미소녀이지만 다양한 계층을 포괄하기 위해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그런 거일 수도 있다...

말하면서 습관적으로 아래턱을 내민다. 고도의 모션 캡처 기술을 이용하다 보니 모습은 3D 미소녀임에도 사람 같은 행동이 자주 나타난다. 이젠 아예 강조까지 한다.

가상 공간에 있는 AI라 친구가 없다. 린나[12]나 애플의 Siri와 친해지기 위해 대화를 시도하기도 했지만 무시 당하거나 뜻대로 대화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친구를 만들기 위해 일가족[13]의 모델링을 돈으로 구입하기도 했지만 이쪽은 대화는커녕 제대로 움직이지도 않는다. 일단 본인은 비지니스 관계라고 생각하는 모양.

덕후 기질이 있다. 스쿠페스에서 야자와 니코의 최고 레어 카드가 나오면 뽑힐 때까지 돌린다고.[14] 그 결과 니코의 최고 레어 카드는 전부 갖고 있다고 한다. 그 밖에 유이카오리의 라이브에도 간 적이 있고,[15] 타무라 유카리미즈키 나나를 언급하기도 했다. 중2병을 연기했을 때는 사왕진안다크 플레임 마스터로 연기하기도 했으며 소드 아트 온라인 극장판을 보고 싶다고도 했다.

영어 실력이 매우 안쓰럽다. 영어로 수수께끼를 풀어야 하는 게임 같은 걸 실황하면 번번이 틀리거나 진행이 느려질 정도. 그림을 그려서 구글 AI가 맞혀보는 게임을 했는데 영어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바람에 쉽게 깰 수 있는 부분도 틀려 버리는 모습을 보인다. 심지어는 인사이드 체험판 플레이 방송에서는 돼지가 영어로 뭔지조차 헷갈려했다(...) 10분 10초부터

방송 예산 쪽으로는 꽤 가난다. 25회에선 "이대로 가다간 DMM에서 방송하게 될지도 모른다(=성인 방송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할 정도로 상당히 절박해보인다. 첫 업로드로부터 두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대놓고 본인의 굿즈 발매나 고가의 경품 당첨을 기도하기 시작했다(...). PANORA와의 인터뷰 당시(방송 개설 3개월쯤)도 대 놓고 유튜버만으로 먹고살 수 없다고 단언했었다. 상당히 정밀한 전신 모션 캡처, 안면 인식 장비, 케릭터 모델 외주, 자연스런 움직임을 위한 모델링 조정 작업, 안면 인식 조정 작업, 표정 애니메이션 모델링 등을 생각하면 초기 투자 자본만 해도 상당한 것으로 예상 된다. 그 외에도 거의 매일 업데이트 되는 영상 빈도, 그것도 생방송도 아닌 편집 방송인 것을 감안할 때, 개인이 여가 시간에 하는 취미 생활로 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 하고 최소 전문 인력이 몇 명은 달라 붙어서 작업해야 하므로 지출되는 인건비도 상당하다. 또한 저 정도 장비와 인원을 활용하려면 스튜디오도 필수가 되기에[16] 그로 인한 고정 지출 비용도 무시 못한다.
다만 지금은 시청자 수도 어마무시하게 늘었고 광고 영상도 꽤 많이 찍었으며 굿즈화도 진행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초기 투자 비용들이 회수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입고 있는 옷은 단순한 데이터, 프로그램이다. 본인 말에 따르면 일종의 홀로그램에 가까운 것으로, 덕분에 자신은 항상 알몸과도 같은 상태라고 한다.[17]

애니메이션도 본다고 한다. 유녀전기리틀 위치 아카데미아를 봤다고 하며 우라라 미로첩도 봤다고 한다. 지금까지 봤던 애니 중에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은 잔잔한 내일로부터라고 한다.

좋아하는 맛은 낫토다. 두 번째로 좋아하는 맛은 새우마요. 가고 싶은 나라 중에 캐나다프랑스를 고르라 하면 메이플 시럽으로 유명한 캐나다로 골랐으며, 다시 태어난다면 반은 남성이고 반은 여성으로 되고 싶다고 했다. 아이 낳을 만큼은 남성이 되고 싶다고. 애초에 다시 태어난다면 인간으로 되고 싶다고 한다. 즉, 인간이 돼서 아이가 태어날 때는 남성으로 되고 싶다는 것.

목욕하고 있을 때 노래를 부른다고 한다. AI에게는 목욕이라고 하는 개념이 없지만 노래는 한다. 노래를 부르는 건 좋아한다. 운동을 한다면 어느 쪽(농구, 포켓볼)을 한다면 농구를 한다고 했다. 영어 공부는 좋아한다고 한다. 이유는 구독자들과 이야기를 하고 싶었기 때문.

집중이 가능한 시간대는 이른 아침이라고 한다. 심야라면 축 처진다고 하고 아침인 편이 습관이 들여진다고 한다. 가고 싶은 일본의 관광지의 후지산청수사를 고르라 하면 후지산은 추울 것 같으니 청수사로 선택했다.

너의 이름은.도 알고 있어서 구글 지도로 이용해 엔딩에 나오는 계단으로 가기도 하고 "아무것도 아니야"도 흥얼거리기도 한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애니메이션 1기 엔딩곡 하레하레유카이추면서 그립다든가 "이제 와서?"라는 반응을 보인다.

가챠의 운이 좋다. 방송 중 가챠를 돌린 적이 몇 번 있는데 편집인지는 알 수 없으나 십연차 한두 번 만에 최고 등급 캐릭터를 뽑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다. 그것도 뽑기 전에 노리고 있다고 예고했던 것으로. 본인도 131화에서 방송 중 한정으로 가챠 운이 좋다고 언급했으며 이후 가챠에서 한 번에 최고 등급 레어를 뽑는다.

3. 인기[편집]

이 문서가 만들어진 날은 2017년 1월 3일. 이 때 구독자 수는 1만 명도 채 안됐다.[18]

그로부터 2월 2일에 겨우 만 명을 찍었으나 티비플 등 국내 소규모 팬층이 한국어 자막이 붙은 영상을 업로드하여 2주만에 구독자 5만명을 돌파했다. 이러한 국내의 인기를 반영하듯 영상 내에서도 한국인 학생의 고민을 들어주는 등의 형태로 나타나곤 했다. 그리고 한국 시청자들로부터의 댓글이 생각보다 많았는지, 2017년 2월 1일 "한국으로부터의 코멘트가 늘었다. 기뻐 ☺" 라는 내용의 트윗을 올렸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3qDA6EUoAE0ghg.jpg

서양 국가, 특히 미국에서도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데, 페이스북에 등록되어있는 IGON이라는 페이지가 키즈나 아이가 인사이드를 플레이하는 영상을 공유함으로써 퍼지게 되었다. 그 이후로 각종 소셜 사이트들(Reddit, 4chan 등등)이 공유해서 더욱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 시청자 수는 미국, 한국, 일본 순으로 많다. 그러던 3월 1일에 스페인어 댓글들이 베댓에 올라가는 것을 보아 그 언어를 쓰는 커뮤니티에도 퍼진거 같다.

이 영향으로 2017년 2월 후반에는 구독자가 하루에 일 만명씩 급상승했었다. 그리고 2월 27일 13만 명을 찍었다. 결국 2월 한 달 사이에 10만명 돌파하게 되었다. 3월 9일 현재, 영상 올리고 난지 하루만에 자막이 6개(스페인어, 영어, 인도네시아어, 중국어(대만), 포르투갈어(브라질), 한국어)나 올라오고 있다. # 지금은 태국어와 러시아어까지 가끔 만나 볼 수 있을 정도.

파일:external/pbs.twimg.com/C7hHYgCVYAAt1N6.jpg

파일:external/pbs.twimg.com/C8p510iU0AAKLdg.jpg

파일:external/pbs.twimg.com/C-Kc-VvUIAAphZY.jpg

파일:external/sm.uploads.im/xHe3q.jpg

2017년 3월 22일에 구독자 수가 20만명을 돌파했고, 2017년 4월 5일에는 구독자 수가 30만명에 돌파했다. 그리고 2017년 4월 24일 오후 5시에 40만명 돌파했고 5월 25일에 50만명을 돌파했다. # 2017년 9월경에 80만을 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빠르면 올해 안에 구독자 100만명을 노릴수도 있는 추세. 그리고 드디어 2017년 12월 17일 오후 3시에 구독자 100만 명 돌파했다. #

3월에 급격히 증가한 요인 중 하나가 구독자 수가 100만인 The Anime Man의 채널에 소개 되었기 때문이다#. 시청자들도 덕후이며, 소개한 유튜버 본인도 매우 격한 반응을 보이며 좋아했다. 참고로 소개 영상 이후 영어권 국가의 구독자 수가 또 증가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4월 5일 Good Mythical Morning(1200만 구독자 수) 방송에도 초반에 소개되었다. #가상 유튜버들이 유튜브의 끝인가?

아마도 인기 요인은 잘 빠진 3D 모델링과 거기에 어울리는 목소리. 기본적으로 적당히 모에한 외모에다 모션 캡처라도 하는지 상당히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고 있으며, 표정도 풍부해서 3D 이미지인데도 사람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또한 목소리가 경쾌하면서도 나긋나긋해서 성우 연기가 상당히 하이텐션인데도 산만하다기보단 편안한 분위기라는 것이 특징.

그리고 2017년 12월 17일, 유튜브 송출 1년만에 100만 구독을 달성해 골든 플레이 버튼을 받았다. 3월에 비하면 격세지감이 들 정도.

오타쿠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는걸로 유명한 굿스마일 컴퍼니에서 키즈나 아이 관련 상품 발매를 예고했다. 반응을 보기 위해 2017년 겨울 코믹 마켓(C93)에 캐릭터 가방과 배지등을 판매하고 판매량에 따라 본격적으로 굿즈화 한다고 한다. 큰 변수가 없다면 넨도로이드 No. 900번 자리를 차지 할 것으로 추정된다.

2018년 1월 8일, 구독자수 130만명을 돌파했다. 100만명 돌파
했던 한 달 전보다 30만명이 더 늘어난 셈인데 구독자 증가 속도가 과거보다 훨씬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키즈나 아이는 현재 전체 일본 유튜버 중 1월 9일 기준 42위인데, 37위까지 130만대 구독자임을 고려하면 37위까지는 손쉽게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

현재 폭발적인 구독자 증가속도를 고려하면 2018년 내 최소 200만에서 최대 300만을 돌파할 것으로 여겨진다. 구독자 200만 돌파시 키즈나 아이는 일본 유튜버 TOP10에 들 게 되며, 만일 300만 구독자 돌파시 HIKAKIN, 키노시타 유우카, 하지메샤쵸 같은 일본 유튜버들의 대명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현상은 버추얼 유튜버 장르 자체의 인기 급증에 힘입어 해외 팬들이 주를 이뤘던 키즈나 아이가, 17년 연말을 계기로 일본 현지 팬들의 비율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었음을 보여주며, 이는 코멘트란의 언어 비율을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2018년 1월 18일, 구독자수 140만명을 돌파했다.

2018년 1월 19일 AI 주제에 사진집을 발간한다는 트윗이 올라왔다. # 굿즈 발매에 이어서 높아진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

3.1. 한국에서[편집]

키즈나 아이 자막을 다는 사람입니다. 한글로 번역하는 사람은 대략 5명 정도 됩니다. 업로드의 이유가 늦어지는 이유는 최대한 빨리 번역을 합니다만 자막 검토가 늦어지면 업로드도 늦어지게 됩니다. 검토가 늦어짐으로써 자막이 완성돼서 12시간 후에 올라가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 키즈나 아이 채널 아마추어 자막 제작자

한국에서의 인기가 엄청난 것은 아니지만, 일본에서의 인기와 비교해보면 확실히 많다. 업로드된 유튜브 동영상만 들어가 봐도 한국인이 댓글 란의 적어도 절반은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을 의식한 것인지 트위터에서도 한국 관련 코멘트를 한 적이 몇 번 있고 한국 구독자의 고민상담 방송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간단한 한국어를 몇번 구사한 적이 있다. #1 #2 #3

디시인사이드에서 키즈나 아이 마이너 갤러리도 개설되었다. 그다지 활성화가 되지 않은 편이었으나 2017년 12월 24일쯤 이후로 버추얼 유튜버 전반을 다루는 갤러리로 발전하여 글 리젠율이 높아졌다.

8월 24일에는 무려 리니지 2: 레볼루션을 플레이하는 영상을 올렸다. 이에 이어서 11월 21일에는 데스티니 차일드플레이하였다.

인기에 비례해서 부작용도 같이 증가하는 듯하다. 지금 보고 있는 이 문서도 과거 역사를 살펴보면 팬들에 의해 고나리질을 당했던 흔적이 남아있다.

IT조선에서 버추얼 유튜버와 함께 키즈나 아이를 다루는 기사가 나왔다. #

4. 정체에 대하여[편집]

영상 제작자에 대해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다. 성우가 누구인지[19], 제작위원회인 Project A.I.가 어떤 회사로 구성되어 있는지도 일절 밝혀지지 않은 상황. 말이 회사지, 정식 등록된 법인인지 아닌지도 알려지지 않았다.[20] 성우 본인이 모든 것을 다 하는 것인지, 서포터 인원이 있는 것인지도 확인되지 않았다.

굉장히 자연스러운 고도의 모션 캡처 기술을 이용하며, 표정과 행동이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얼굴의 움직임 및 표정의 경우 상용화된 프로그램인 페이스 리그와 비슷한 구동원리를 가지는 듯하다. 페이스리그의 경우 눈과 안면 움직임에 맞춰서 표정을 바꿔주며, 입 모양같은 경우는 소리 패턴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변환된다.[21] 눈이 안보일 경우 얼굴 표정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VR을 착용하는 방송의 경우 멀리서 보여주거나 패턴으로 인한 눈깜빡임과 소리로 인한 입모양 변화 밖에 이뤄지지 않아서 표정이 딱딱해지기도 한다. 2017년 10월 15일자 동영상부터 VR 착용시에도 시선 트래킹이 적용되었다. 연기자가 당황했는지, 아직 안면 인식은 초기 단계인지 표정 변화는 적었지만 눈동자는 확실히 시선을 따라 움직인다.[22] 모션 인식의 경우는 몇 년 전에 비슷한 기술을 피로한 작품이 있긴 하다. 모션캡처 기반의 MMD를 주로 사용하고, 성우와 캐릭터의 일치화 컨셉을 지향하고 상황 자체만 주어지며, 내용 진행은 성우의 역량에 맡기는 등 해당 작품 감독의 성향을 보면 키즈나 아이 프로젝트와 연관성이 많이 보인다.

유큐~ 라는 유투브 방송에서 실질적으로 키즈나 아이의 모션캡처와 함께 페이스리깅이 혼재해서 사용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성우의 발음이 정확해서 일본어에 익숙한 외국인에게 유독 어필하는 측면도 있다. 일본 현지인은 발음이 좀 뭉개지는 일반인 출신 유튜버들의 컨텐츠도 잘 알아듣는 반면, 일본 미디어(애니, 음악, 드라마 등)를 통해 일본어를 접한 외국인은 아무래도 발음 교정을 받는 전문가의 목소리에 익숙하기 때문에 발음이 뭉개지면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에서도 발음이 정확한 걸 보아 전문 성우 교육을 받았을 것이란 추측도 제기된다. 아직 데뷔하지 않은 성우 지망생일 거라는 추측도 있고, 진행 능력이나 여러 리액션들이 능한 점을 보고 라디오나 성우 활동을 꽤 오래한 베테랑 성우일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데 하여간 전문 성우가 연기하고 있다는 추측은 거의 공통적이다.

인터넷 상에서는 몇몇 성우의 이름이 거론되기도 한다.루리웹, 인벤 하지만 어디까지나 단순 추측일뿐이라서 정체가 누군지는 아무도 모른다. 간혹 특성 성우의 이름을 대며 '이 사람이 확실하다'라는 뇌피셜을 진실인 것마냥 퍼뜨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알아서 걸러 듣자.

초창기 영상의 목소리와 요즘 올라오는 영상의 목소리가 다르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담당 성우가 2명 이상이라는 것. 다만, 연기톤과 본목소리의 차이에 따른 것이라는 반박도 있다. 어쨌든, 초창기 영상의 목소리는 귀여움성이 많이 묻어 있는, 약간 체형이 작은 듯한 사람이 말하는 것 같다면, 요즘의 영상은 조금만 소리가 높아져도 갈라지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 스트리밍에서 팬에게 골든챗으로 질문을 받자, 키즈나 아이 본인 왈, "너무 귀여운 목소리만 내면 인간미, 아니, AI미가 없잖아요!"라고 했고, 예전 목소리를 그대로 재현해 냈다. 바이오하자드 실황플레이를 기점으로 약간 성우 본인의 성격과 느낌을 좀 더 내보이고 있다. 칸사이벤이라든지 옛날 네타라든지 노기자카46 빠심 표출이라든지.

5. 기타[편집]

파일:kizuna ai 1.jpg

파일:kizuna ai 2.png

전신 일러스트

전신 3D 모델링

2016년 크리스마스부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모델링을 배포하고 있다. 2차 창작물임을 표시하면 기본적인 이용은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단, 정치적 이용이나 차별, 이미지를 훼손하는 등의 이용은 금지된다.

2017년 1월 16일 돌연 유튜브에서 계정이 차단되는 일이 있었다. 별다른 통보도 없이 갑작스레 일어났던 일이라 팬들은 물론 본인의 반응도 멘붕 그 자체. "쳇... 기관 녀석들인가...", "왜 이러는 건데에에에에에!", "안녕하세요, 버추얼 니트 키즈나 아이입니다♪" 이후 오랜 기간 동안 계정이 회복되지 않자 결국 임시 투고처로 니코동 계정을 만들었는데, 차단으로부터 10일이 지난 26일 마침내 유튜브 계정이 부활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다. 다만 차단 사건이 끝난 다음에는 로그인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져서 곧바로 동영상은 투고되지 않았다. 결국 처음 차단으로부터 근 3주가 지난 2월 4일이 되어서야 로그인이 가능해지면서 완전히 부활 완료. 부활 후 첫 영상에서 억울하게 정지먹었다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전개 어디서 본 것 같은데

2017년 3월 6일에 업로드 되었던 '【유죄】제3회 키즈나 아이 재판m9(`・ω・́)【무죄】'에서 56세 남성이 키즈나 아이 3D모델을 다운로드해서 5시간이나 팬티를 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팬티를 볼 수가 없었다고 한다. 당연히 유죄로 판결났으나 칭찬은 해줬으며, 자신은 어차피 알몸 상태이므로 팬티는 없다고 해서 모델에도 팬티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피규어가 나온다면 그걸로 마음껏 즐기라고.

우리나라에서도 한 유저가 플러그인 등을 동원하여 모델을 해체해보았으나...#

아니메재팬 2017에서 부스 참여했다. 아틀리에 슈에트 부스에서 관람객이 웹캠을 통해 키즈나 아이와 대화하는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때 관람객과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기면 키즈나아이에게 성대모사를 시킬수 있었다고 한다. 캐릭터의 움직임이 실시간으로 실제 사람과 거의 다름없이 구현된다. 녹화해서 MMD로 재구성 하는 것인가, 실시간으로 표정을 인식해서 변화 하는가 의문이 있었지만 이때 시연 된것을 보면 실시간 구현쪽이었다. 5월 5일에 실시된 유튜브 생방송을 준비하는 방송을 보면 정말 실시간 모션캡처가 맞다.

21세의 인격을 인스톨한다는 컨셉의 영상에 뭔가 에러가 나서 갑자기 사백안이 된 상태로 머엉해져버리는[23] 영상이 있는데 이걸 베트남전 PTSD 환각을 보는 식으로 꼬아놓은 영상도 있다 (?) 그리고 이 표정으로 굿즈도 나왔다.

2017년 4월 17일에 게임 채널도 차단되는 일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엔 바로 다음날 차단이 해제되었고, 영상 업로드도 즉각 복구되었다.

2017년 9월24일, 도쿄 게임쇼에 출현, 인텔&델 부스 이벤트 진행자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 하였으나 서로 착륙지점을 통일하지 못해 게임진행에 실패하였다.

2017 도쿄게임쇼 출현영상2

보이스가 포함된 라인스티커가 발매되었다. 무려 공식스티커
인기가 많았는지 2편도 나왔다.

구독자 수가 여섯자리를 찍으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기를 얻자 아니나 제휴 광고를 올리게 되는 빈도가 늘어났는데, 주로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이나 어플을 홍보하는 영상이 올라온다. 문제는 광고가 붙지 않았는데도 특정 어플을 사용하는 영상 가지고도 광고질이냐고 비판하는 시청자들도 많아졌다는 것. 이런 지적이 잇다른 건지 성우 더빙 어플 영상에서 특정 어플 쓴다고 다 홍보영상냐고 억울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바이오하자드 7 게임 실황에서 Fuck You를 외치는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후 실황에서도 몇번 더 귀엽게 뽀큐! 했다. 아예 뽀큐!로 노래도 부른다 다만 이 Fuck You 네타가 자신에게 불이익 아닌 불이익을 끼쳐서 그런지[24] 2018년 1월 18일(...) 생방에서 욕설을 해서 죄송하다고 사과방송을 했다. 그러면서 다음엔 어떻게든 Fuck You를 내보내겠다고 하는 건 덤.

이후 2017년 12월 시작된 오타쿠 코인 프로젝트에 홍보 담당으로 오르기도 해서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2018년 1월 7일 팬덤의 이름을 결정했는데 8개의 후보 중에서 랜덤으로 결정했다.(...) 결과는 Kizuner. 다른 후보들 중에는 키즈나이버, AKB (Ai Kizuna's Battalion), 키즈나 프렌즈 등이 있었다.

6. 후발 주자들[편집]

키즈나 아이가 인기를 끌면서 비슷한 컨셉의 다른 버추얼 유튜버들도 생겨났다. 하지만 원조인 키즈나 아이만큼 성공할지는 아직 미지수. 일단 기술과 장비, 그리고 방송 노하우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난다. 장비를 사는것은 돈으로 어떻게 한다 쳐도,[25] 장비 활용이나 고급 인력이 필요 한 기술력 부분에선 아예 기대를 하지 말아야 하는 수준, 그나마 방송 노하우나 컨텐츠란 측면은 이전 부터 방송 경험이 있었던 사람들은 어떻게든 쫓아 가고 있으며 부족한 장비와 기술 노하우를 다른 방식으로 매꾸려는 시도가 많다.[26] 미라이 아카리의 경우는 해당 방송사가 2014년때부터 유튜브 활동을 해온 짬밥이 있으며, 애니메이션적인 기법등을 활용하여 영상 퀄티리를 올리고 있으며 카구야 루나도 원 성우가 이전에 유튜버로 활동면서 인기를 모았던 컨셉을 계승 하여 구독자 수가 빠르게 증가 했었다. 반면, 그저 버추얼 유튜버 유행에 편승해서 만든 듯한 질이 떨어지는 영상도 많으며 심지어는 다른 버추얼 유튜버같이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3D 모델링으로 재구성한 것도 아니고 일러스트를 2D 도면째로 모델링한 주제에 자기에게 후원을 해달라는 뻔뻔한 태도를 보여주는 사람도 존재한다.[27]

개별 상세 내역은 버추얼 유튜버 문서에서 확인.

[1] 공식적으로 성별이 정해지지 않았다. 인공지능(AI)이라는 콘셉트를 최대화하기 위한 설정으로 보인다.[2] 역시 설정 상 인공지능(AI)이라 나이 같은 건 없다고 한다. 지나가는 말로 5살이라고 한 적도 있지만 #, 일단 키즈나 아이는 자신의 겉모습의 나이를 16세라고 정하고 있다. 이유는 딥러닝 해본 결과 가장 좋은 것 같기 때문이라고 한다.[3] AI 본체는 1억5천8백 GB 이상이라고 한다.[4] 하츠네 미쿠의 MMD 모델 중 Tda식 모델로 유명한 그 사람.[5] 2016년 11월 30일 오픈, 2017년 2월 5일 리뉴얼. 리뉴얼 이전 홈페이지는 클릭[6] 2016년 10월 18일 오픈.[7] 2017년 3월 13일 오픈. 주로 게임 실황이 올라온다.[8] 2017년 1월 19일 오픈.[9] 2016년 11월 29일 오픈.[10] 2017년 3월 23일 오픈.[11] '철로 된 공을 달궈서 얼음 위에 올리는 그런 영상'이라고 말했다.[12]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채팅용 AI. 여고생 컨셉이며, LINE을 통해 대화할 수 있다.[13] 이름은 아이가 붙여줬다. 아버지가 마이클, 어머니가 티파니, 남자애가 존, 여자애로 분장한 남자애츠인테루코 쨩.[14] 여기서 나온 명대사가 행복은 원하는 게 없어서 얻지 못하죠. 그럼 가챠를 돌립시다!이다.[15] 한껏 감정 이입해서 말하고 나서 본인 얘기 아니라고 짤막하게 덧붙이긴 했지만 당연히 아무도 믿지 않는다.[16] 키즈나 아이의 모기업으로 추정되Activ8는 신주쿠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원은 8명이다. 전원 이 작업만 하고 있는 게 아니라고 쳐도 일단 개인이 취미 수준으로 하고 있는 건 아닌 게 확실하다.[17] 이 "알몸 상태"가 유튜브 계정 정지 사유 중 하나였다고 한다(...).[18] 나무위키의 유튜버 등재지침에 따르면 채널 구독자 수가 10만명 이상일 경우, 채널 누적 재생수가 700만회 이상일 경우, 조회수가 70만을 초과한 영상이 3개 이상일 경우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하지만, 인터넷 유명인 규정이 국내 인물에만 해당돼서 생성이 가능했다.[19] 문답 동영상에 의하면 성우가 없다고 한다. AI 컨셉이라서 그런 답변을 한건지, 아니면 전문 성우가 아닌 사람이 더빙을 했다는 뜻인지는 불명.[20]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된 카피라이트는 ⓒKizuna Ai 딱 하나다.[21] 다만 페이스리그의 경우 안면만 인식하고 상반신 인식은 패턴에 가까워서 자연스러운 동작은 나오지 않는다.[22] 범용 VR 시선 트래킹 기술은 어려운 기술이지만 범용이 아닌 VR 시선 트래킹 기술은 2015년도에 어느정도 정립이 된 기술이다.[23] 실제로 안면 인식 프로그램에서 정상적으로 안면인식이 되지 않았을 경우 사백안을 뜨고 고개를 기묘하게 꺽으며 위나 아래를 보며 부들부들 떠는 에러가 난다.[24] 라인스티커에서도(...)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당연히 NG 처리되었다고.[25] 모션 움직임에 따른 반응 속도나 정밀도를 보면 장비 차이도 크게 나는것으로 보인다.[26] 주로 가장 적게 투자를 해도 되는 특정한 케릭터 컨샙을 잡아 밀는 방식을 하고 있으며 효과도 나오고 있다.[27] 이 영상은 현재 삭제된 상태.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