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로거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1. 개요2. 상세
2.1. 소프트웨어 키로거2.2. 하드웨어 키로거
3. 기타

keylogger

1. 개요[편집]

컴퓨터가 받아들이는 입력 정보의 기록, 그 중에서도 주로 키보드를 통한 입력의 기록을 제작하는 장치를 말한다. 대개 사용자의 동의 없이 기록을 만들고 전송하는 방식의 크래킹 도구로 쓰인다.

2. 상세[편집]

크게 둘로 나눠 소프트웨어 형식과 하드웨어 형식이 있는데 많이 사용되는 것은 소프트웨어 형식 키로거이다.

2.1. 소프트웨어 키로거[편집]

시스템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EXE 파일 이름[1]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며, 자판이나 마우스 입력를 읽어 문서 파일로 저장하거나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프로그램이다.

특정 게임암호만을 빼내는 키로거도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키로거는 흔히 구할 수 있으며 안티 바이러스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검출 대상이므로 일단 백신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곳에서는 어느 정도 키로거의 위협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다.

2.2. 하드웨어 키로거[편집]

백신 프로그램으로 잡을 수 없다. 키보드컴퓨터 연결 사이에 접속하는 물리 장치이기 때문이다. 하드웨어 키로거는 키보드 입력을 메모리에 기록하며 특정 문자열을 입력해야만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하여 볼 수 있다. 여러모로 무서운 장치. 미국이베이아마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3. 기타[편집]

2011년경 한 파워블로거가 미국에서 판매되는 삼성 노트북 컴퓨터에 Starlogger라는 키로거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는 제보를 하여 떠들썩했던 적이 있다.

실제로는 당연히 그런 거 없었으며 그 블로거가 사용한 보안용 프로그램이 윈도 서브폴더인 SL 폴더를 Starlogger 폴더로 오인하여 생긴 일.

[1] svchost.exe를 살짝 바꾼 svchoost.exe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