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스튜디오

최근 수정 시각:

분류

그래픽 툴

[ 펼치기 / 접기 ]

M 모바일 지원, M+ 모바일 전용, O 오픈소스, F 프리웨어, $ 유무료 공존, C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 단종

2D

비트맵

Artecture Draw, Sketch, PaintM, AzPainter2, Black Ink, Dr. HALO, EDGEM$, ExpresiiC, GIMPOF, SketchableC, KritaO$C, LeonardoC, mdiapp, MyPaintOF, Paint.NET$, PaintTool SAI, Pixia, Spine tool, 그림판, 디럭스 페인트, 스무스 드로우F, 스케치북M, 아트레이지, 아트위버, 한컴 이지포토, 어도비 포토샵C, 오픈캔버스, 일러스트 스튜디오, 콜러페인트F, 코믹 스튜디오, 클립 스튜디오C, 파이어알파카F, 메디방페인트MF, 페이즈원 캡처원프로$, 페인터C, 페인트샵, 페인트스톰 스튜디오M, 포토샵 라이트룸, 프레시 페인트M, 픽셀메이터M, 픽픽F, 하늘, 훠닐 스타일픽스

벡터

Affinity DesignerM, Corel DRAWC, CorelTRACEC, InkscapeOFC, Microsoft Visio, 어도비 애니메이트C, 툰붐 하모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C, 클립 스튜디오C, Sketch

DTP

Adobe AcrobatC, Microsoft Publisher, QuarkXPressC, Scribus, Sigil, 인디자인C

3D

편집툴

Alias, Autodesk 3Ds Max, Inventor, Mudbox, Autodesk Maya, BlenderOF, Cinema 4D(BodyPaint 3D), Houdini, LightWave 3D, Metasequoia, MilkShape 3D, Mine-imator, MODO, Rhino, SculptGL, Sculptris, SketchUp$, Source FilmmakerF, substance painter, VUE, ZBrush, Zmodeler, 포즈 스튜디오

CAD

Alias, ARCHICAD, AutoCAD, CATIA, CREO, FreeCADOF, Fusion 360, Inventor, NX, OpenSCADOF, Rhino, SketchUp$, Solid Edge, SolidWorks, TinkercadF

PLM

CATIA, CREO, Inventor, NX, Solid Edge, SolidWorks

렌더러

Arnold, Corona Renderer, Mental Ray, V-Ray

영상편집

Avid Media Composer, AviUtlF, 에디우스, iMovieM, 무비 메이커, 베가스, 파워디렉터M, Camtasia Studio, Final Cut Pro, 프리미어 프로, Davinci Resolve, 키네마스터M+, 뱁믹스F, VivaVideoM+ , HitFilm$, 소프트이미지, NatronOF, 소니 카탈리스트

특수효과 & DI

Nuke,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 Motion

파일:clipipad.png

파일:external/warosu.org/1391746987481.png

CLIP STUDIO

개발

CELSYS

라이센스

상업 소프트웨어

용도

이미지 편집, 페인팅

운영체제

Windows, macOS, iOS

사이트

바로가기

1. 개요
1.1. 라이센스 정책
2. 특징
2.1. 장점2.2. 단점
3. 종류
3.1. CLIP STUDIO3.2. CLIP STUDIO PAINT
3.2.1. CLIP STUDIO PAINT EX
3.2.1.1. CLIP STUIDO PAINT EX for iPad
3.2.2. CLIP STUDIO PAINT PRO3.2.3. CLIP STUDIO PAINT DEBUT3.2.4. 지원되는 파일
3.3. CLIP STUDIO ASSETS3.4. CLIP STUDIO MODELER3.5. CLIP STUDIO ACTION
4. 라이선스별 제한, 구입 방법 등

1. 개요[편집]

코믹 스튜디오일러스트 스튜디오 등을 개발한 CELSYS에서 개발한 그래픽 소프트웨어 시리즈로 2011년 셀시스에서 실험적으로 CLIP PAINT Lab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고 2012년 5월 31일 CLIP STUDIO PAINT PRO로서 발매가 시작됐다. 이후 코믹 스튜디오에 만화제작 기능을 추가한 EX버전이 코믹스튜디오4(망가스튜디오4)의 후속버전으로 나오고 코믹스튜디오와 함께 디지털만화제작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코믹스튜디오가 판매종료된 지금은 사실상 유일한 상용 만화 제작 전문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구미 유럽쪽에서는 망가 스튜디오 5[1]가 판매되었지만 망가스튜디오에 대한 판매 및 지원은 현재 종료된 상태로 이들 라이센스는 클립스튜디오로 통합되었다. [2]

아마추어 및 프로 그림계에서 사이툴포토샵이 그래픽툴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지만 클립스튜디오의 등장 이후 이쪽으로 넘어가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클립스튜디오의 경우에는 가격 자체도 저렴한 편이며 인터페이스도 초보들도 어느 정도 사용법을 숙지한다면 꽤나 직관적이라 생각할 것이라 장담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면서도 정교하게 설계되어 있고 초보들의 간단한 그림 연습부터 시작해서 프로들의 상업용 작품까지 커버할 수 있는 몇 안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셀시스 측에서는 이 쪽 분야의 커뮤니티 중에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pixiv의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으로 클립스튜디오가 꼽히고 있다고 밝혔으며 실제로도 클립스튜디오의 사용자 수는 이 쪽 분야 종사자들 사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픽시브의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 기간동안 CLIP STUDIO PANIT DEBUT 라이센스를 사용 가능하고. 와콤사의 태블릿인튜어스의 코믹 모델을 구매하면 후술할 CLIP STUDIO PANIT PRO의 2년 한정 라이센스가 증정되어 접근성도 상당히 좋은 편 이다.

한국어를 지원하는 한글판이 있으며, 그밖에 일본어,영어,중국어(번체),프랑스어,스페인어,독일어를 지원한다. 한글판은 2016년 05월 31일 발매되었으며 현재 버전은 다른 언어와 동일하게 1.7.4이다.
한글판 다운로드

버젼 1.6.7에서 한글판 폴더가 CELSYS_KO에서 CELSYS로 바뀌고 일본판과 국제판이 하나로 통합되어 설치시 언어만 선택하면 해당 언어가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3] 기존의 한글판 소재는 따로 옮기지 않아도 설치 시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CELSYS_KO를 CELSYS로 갖다 붙여넣을 경우 기본 소재들이 서로 중복되면서 기능을 하지 않게 되니 주의.[4]

1.1. 라이센스 정책[편집]

CLIP STUDIO PAINT 국제판 라이센스는 한국어,영어,프랑스어,스페인어,독일어버전이 호환된다. 라이센스가 공유되기 때문에 한글판을 구입할 경우 동일한 라이센스로 영문판및 다른 국제판도 사용이 가능하며 반대로 영문판을 비롯한 다른 국제판 라이센스 키를 구입할 경우 한글판도 이용가능하다.[5] 1.6.7버전 이전에는 서로 다른 언어버전으로 설치할 경우 프로그램의 설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추가나 작성한 도구의 설정이나 소재등은 자동으로 공유되지 않는다.[6][7]

다만 일본어판과 국제판은 라이센스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일본어판을 구입해도 한글판은 사용할 수 없다. [8][9]

단시간에 해제와 재인증을 반복할 경우 라이센스가 영구적으로 해지되는 경우가 있다.[10] 초기화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2. 특징[편집]

2.1. 장점[편집]

  • 일러스트 스튜디오의 채색기능, 코믹 스튜디오의 만화기능을 합친 프로그램. 셀시스 측에서는 두 프로그램에서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로의 이전을 권장하였으며, 기존 사용자를 대상으로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의 할인 정책을 했다. 2015년 6월 30일에 두 프로그램의 신규 구매 및 클립 스튜디오 우대가격 판매가 종료되었다.

  • 코믹 스튜디오의 기능을 계승하여 만화 제작에 중점을 두었다.

  • 새로 개발한 드로잉 엔진[11]을 탑제하여 이전 버전인 코믹 스튜디오보다 부드럽고 깔끔한 펜터치를 할 수 있다. 다만 이 부분은 주관적인 감성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전 버전인 코믹 스튜디오나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반드시 좋다고 단언하기는 힘들다.[12]

  • 코믹 스튜디오의 후속버전인 만큼 코믹 스튜디오와 망가 스튜디오 4의 원고를 불러올 수 있다.

  • 일러스트 스튜디오의 기능도 합쳤기 때문에 코믹 스튜디오와는 달리 컬러 채색 작업이 가능하다. 다양한 기능의 커스텀 브러시를 만들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채색할 수 있다. 컬러 만화나 웹툰을 그리는 작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 64비트를 지원하고 멀티코어를 지원한다.

  • 코믹 스튜디오의 경우 부모자식관계로 지정된 오브젝트만 불러올 수 있었지만 클립 스튜디오에서는 뼈가 들어간 캐릭터 오브젝트를 불러올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MMD 모델이나 게임 캐릭터용 모델을 불러오는 것도 가능.[13]

  • 다양한 타블렛(디지타이저)과 타블렛 PC를 지원한다. 와콤 타블렛은 물론이고 XP-타블렛이나 와콤 타블렛이 내장되어 있지 않은 소니 바이오 등도 지원한다. 또한 Microsoft N-trig의 Duosense기술을 적용한 태블릿PC의 경우 드로잉을 하면서 터치로 조작도 가능하다.

  • 멀티터치는 지원하되 대체적으로 모바일에 그다지 친화적이지 않은 여타 PC 그래픽툴에 비해 확실히 터치스크린을 위한 옵션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 3 이후로 MS의 푸시를 받아 적극적인 터치인터페이스 최적화가 이루어진 그 포토샵조차도 전체적인 사용감만으로 평가한다면 클립스튜디오에 비해 부족한 편이다.

  • 모든 소재(기본 소재및 소재장터의 소재들)는 상업,비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해도 아무 문제 없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코믹 스튜디오의 만화 제작 기능에 더해 포토샵에 가까운 편집 보정기능을 지원하고 페인터에 가까운 브러시와 종이질감을 사용할 수 있으며[14] SAI의 손떨림 방지 기능과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벡터 드로잉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포저와 같은 인체모형이나 3D 파일을 캔버스에 불러와서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럼에도 가격은 이 모든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저렴하다. 1.3.8버전부터는 네트워크를 통한 공동 작업 기능이 추가되었다.
1.5.0버전부터 애니메이션 제작 기능이 추가되어 간단한 GIF애니뿐만 아니라 전문 애니메이션 회사용으로 원화/동화제작이 가능하다.[15]

PRO버전의 경우 5만원 선으로 그래픽 소프트웨어로서는 상당히 저렴한 편이다.[16] 게다가 일본어판의 경우 한 달에 500엔(약 5000원)씩 내고 사용할 수도 있는 월정액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다.[17] 또한 데뷰 버전은 픽시브 프리미엄(유료 회원)이라면 기간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PRO버전은 와콤 타블렛을 구입할 때 번들 소프트웨어로 나온다. 국제판의 경우 자주 세일을 하는 편이다. [18]

2.2. 단점[편집]

  • 코믹 스튜디오의 경우 레이어마다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게 되어 있어서 파일이 일부 파손될 경우에도 복구가 용이하였지만, 클립 스튜디오는 하나의 파일에 전부 저장하기 때문에 파일에 에러가 날 경우 복구가 상당히 힘들다.[19]

  • 기능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일이기는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좀 무거운 편이다. 특히 특정 소재를 읽어들일 때 로딩이 길다.[20]

  • 프로그램이 무거운 것과 별도로 GPU 가속기능을 지원하지 않기에 CPU성능에 따라 필터 처리속도나 고용량 브러시 처리속도가 차이가 심하게 나는 편이다.

전반적으로 코믹 스튜디오보다 향상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까지 코믹 스튜디오로 흑백 만화를 잘 만들었다면 굳이 바꿀 정도는 아니라는 말도 있다. 일본에서도 클립 스튜디오로 갈아타는 사람과 코믹 스튜디오를 쓰면서 관망하는 작가가 반반 정도.

다만 흑백 출판만화가 아닌 웹툰을 그릴 경우는 클립 스튜디오 쪽이 훨씬 편리하다. 코믹 스튜디오와 포토샵으로 번갈아가면서 하던 작업을 클립 스튜디오 하나로 해결할 수 있으니 프로그램의 호환성 차이로 생기는 오류도 없어지고 제작시간도 단축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웹툰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프로그램중에서 가장 웹툰 제작에 적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수 있다.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많이 바뀌었고 새로운 기능도 많기 때문에 코믹 스튜디오에 익숙해졌다고 해도 새로 배우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물론 장기적으로 보면 OS 관련 문제도 있기 때문에 바꿔야 하겠지만.

2015년 가을 기준, 셀시스 측에서는 코믹 스튜디오와 일러스트 스튜디오에 대한 상호 지원은 해주고 있지만 신규 구매는 막혀 있다. 2018년 말까지는 지원한다고 하나 그 이후엔 유저들의 사용현황을 보면서 종료할 날짜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3. 종류[편집]

3.1. CLIP STUDIO[편집]

파일:클스.jpg
페인트,에셋,액션,모델러등 클립스튜디오들의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는 런처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도 각각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설정, 소재, 원고를 백업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21] 역시 이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3.2. CLIP STUDIO PAINT[편집]

클립 스튜디오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이쪽을 뜻한다. 일러스트 스튜디오코믹 스튜디오의 후속작으로, 두 프로그램의 기능을 합친 것에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한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윈도우뿐만 아니라 매킨토시용도 지원한다.

예전에는 일본어판에 비해 국제판의 업데이트가 늦게 따라오는 편이었다. 국제판은 같은 버전이라도 업데이트 자체도 늦게 되었고 일본어판의 모든 버전이 국제판으로 나오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버전넘버가 일본어판에 비해 크게 건너뛰는 경향이 있었다. 일례로 언어 지원이 통합되기 직전 버전인 2017년 6월 기준으로 일본어판의 최신 버전은 Ver 1.6.6이며 국제판은 1.6.2였다. 그러나 2017년 9월 실시된 1.6.7 버전 업데이트에서 모든 언어 지원을 하나의 바이너리로 통합하여 국제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일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것이 언어 설정을 자유롭게 해준다는 의미는 아니라서 인스톨시에 자신이 가진 키의 라이센스에 맞는 언어를 선택하여야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일본어판 키를 가지고 있다면 인스톨할 때 일본어를 선택해야만 한다. 현재 (2018년 2월 현재 모든 언어의 버전은 1.7.3이다.)

3.2.1. CLIP STUDIO PAINT EX[편집]

파일:attachment/box_clipstudio_paint_ex_w234.jpg
CLIP STUDIO PAINT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완전판. 구버전으로 따지면 코믹 스튜디오 EX버전에 해당한다. 출판만화를 제작하기 위한 기능이 들어있으며 다중페이지편집등 출판용 인쇄설정기능이 들어있어 인디자인과 같은 출판용 편집 프로그램으로서도 활용할 수 있다. 24프레임 이상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일본어판의 경우 플러그인을 구입하면 PDF출력도 가능하다.

가격

밸류판

500엔×50개월=25,000엔
1,000엔×24개월=24,000엔

다운로드판

23,000엔

패키지판

36,500엔

국제판

219.00달러

3.2.1.1. CLIP STUIDO PAINT EX for iPad[편집]

2017년 11월 7일 CLIP STUDIO EX for iPad라는 이름으로 iPad용 클립스튜디오가 출시되었다. 앱 설치에 비용이 들지 않지만 사용하려면 월 8.99달러를 정기적으로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프로모션 이벤트로 2017년 12월 20일까지 앱에서 등록을 하는 사용자에게 6개월간 무료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데스크톱판의 거의 모든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터치환경에 맞게 일부분 커스텀이 이루어졌다.

고해상도 파일 작업은 메모리 용량의 한계로 인해 아이패드 프로 2세대 제품군과 아이패드 프로 12.9' 1세대에서만 작업이 가능하며 그 외 아이패드 5세대와 아이패드 프로 9.7', 아이패드 에어 2에서는 정규 해상도의 파일만 작업이 가능하며 그 외의 아이패드 제품군에서는 Web용 일러스트만 작업이 가능하도록 기술적인 제약이 걸려있다. 아이폰 제품군에서는 인터페이스의 한계로 인해 사용이 불가하다.

애플펜슬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그 외에는 와콤 뱀부 파인라인 3세대와 와콤 뱀부 스케치를 펜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미 한 번 월정액제를 구독한 상태에서 다른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려면 결제 항목에서 결제내역을 복원해야 한다.

3.2.2. CLIP STUDIO PAINT PRO[편집]

파일:attachment/box_clipstudio_paint_pro_w234.jpg
위의 EX에서 일부 기능이 제외된 저가판. 복수 페이지 작업이나 플러그인 기능 등이 지원되지 않는다. [22] 구버전으로 따지면 일러스트 스튜디오의 위치라고 할 수 있다. 가격차가 EX와 비교하면 상당히 크지만 EX와 PRO의 기능 차이는 의외로 적은 편으로, 주로 제외된 기능은 출판 만화 쪽과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출판만화를 염두에 두지 않고 간단한 웹툰이나 일러스트 위주로만 작업하는 사용자에게는 가격이 크게 저렴한 PRO를 추천한다.[23] DEBUT와 더불어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한데 초당도 아니고, 한 파일당 딱 24프레임[24]만을 만들 수 있어, 움직이는 일러스트 만드는 용도로만 쓸 수 있다.와콤 인튜어스 CTH-490 COMIC에 번들로 끼워준다. 다만 2년 라이센스 한정. 2년 라이센스가 끝나면 아래의 CLIP STUDIO PAINT DEBUT 라이센스로 전환된다.

가격

밸류판

500엔×11개월=5,500엔

다운로드판

5,000엔

패키지판

9,000엔

국제판

49.99달러

3.2.3. CLIP STUDIO PAINT DEBUT[편집]

파일:img_pkg_debut.jpg
비매품이다. 픽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 시 제공해준다. 이전에는 일본어판만 제공하였으나, 지금은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한국어판도 제공해주고 있다. 중국어판도 제공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중국어판이 빠지고 한국어판이 들어가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PRO버전에 비해서 추가로 제한되는 점은 다음과 같다.

  • 일부 특성, 소재를 사용할 수 없음

  • 벡터 드로잉 기능 없음

  • 툴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없음

3.2.4. 지원되는 파일 [편집]

  • CLIP STUDIO PAINT파일(.clip)

    • 구버전용

    • 신버전용[25]

  • TIFF 파일(.tif)

  • TGA 파일(.tga)

  • PNG 파일(.png)

  • OBJ 파일 (.obj)

  • FBX 파일 (.fbx)

  • LWO파일(.lwo)

3.3. CLIP STUDIO ASSETS[편집]

https://assets.clip-studio.com/ko-kr/
클립스튜디오의 소재를 공유, 구입하는 소재장터로 클립스튜디오페인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톤,브러시,3D소재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글판을 비롯한 국제판에서는 1.6.2버전부터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용하기 위해서는 CLIP사이트 계정에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한글판 홈페이지에서도 회원가입이 가능하지만 영어를 보며 가입해야한다.
소재를 다운로드 받을때는 런쳐 소프트웨어인 CLIP STUDIO가 필요[28]하며 이 소프트웨어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브라우저와 연동하여 다운로드 받는 것도 가능하다.
소재는 무료 소재와 유료 소재가 있으며 유료소재를 구입하는데는 사이트안에서만 사용하는한 클리피(CP)라는 포인트와 현금으로 구입가능한 골드(G또는 GOLD)라는 통화가 사용된다.[29] [30]

3.4. CLIP STUDIO MODELER[편집]

본래 클립스튜디오용 3D모델을 만들기 위한 소프웨어이지만 업데이트하면서 외부에 3D파일을 클립스튜디오용으로 변환하는 기능 즉 CLIP STUDIO COORDINATE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에 따라 CLIP STUDIO COORDINATE는 지원이 종료된 상태.
유료이며 1.6버전부터 지원하는 고속3D기능을 이용한 소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야 한다.[31]
과거에는 일본어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였지만 현제는 한글판에서도 설치하여 연동이 가능하다. 다만 메뉴는 일본어로만 사용할 수 있다.

3.5. CLIP STUDIO ACTION[편집]

본래 미쿠미쿠댄스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이였지만 업데이트하면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에 애니메이션 기능과 연동하는 카메라워킹 소프트웨어로 변경되었다. 일본어판 클립스튜디오EX버전을 소유하거나 골드계정 사용시 일정기간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4. 라이선스별 제한, 구입 방법 등[편집]

와콤에서 번들로 배포하는 클립스튜디오는 국제판으로(중국어판도 선택 가능) 사용기간에 제한[32]이 있다

SNS등에서 영문판을 구입해도 사용기간에 제한이 있다든지 다운, 설치회수에 제한이 있다든지 하는 잘못된 정보가 돌아다니는데, 번들이 아닌 판매하는 영문판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1개의 시리얼 번호로 2개의 컴퓨터까지 설치를 할 수 있으며 이 이상 동일한 시리얼로 설치할 경우 인터넷 통해서 재인증을 해야 한다. 이 경우 이전에 설치한 시리얼 인증은 취소된다. 따라서 여러 대에 설치한다고 시리얼이 폐기되거나 재구입을 해야 하는 사태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영문판 1.4.1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이미지 파일로 익스포트할 때 전체 비율을 축소한 상태로 코믹 모드(for comic/コミック向き)옵션을 고르면 텍스트의 글자 간격이 원래 위치에서 좀 어긋나는 버그가 있다. 대부분 원고를 할 때 해상도를 위해 대형 사이즈로 먼저 그리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불편할 수도 있는 부분.

일본어판의 경우 홈페이지에서만 구입이 가능하고 한글판(국제판)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제리얼넷과 옥션,G마켓등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33]또한 이러한 쇼핑몰에서 구입할 경우 구매내역과 시리얼넘버가 저장되기 때문에 시리얼을 분실하거나 문제가 생겼을때 대처하기 용이하니 참고하자[34]

한글판(국제판)은 세일을 자주하는 편이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

아시아용 영문판은 전세계 어느곳에서 사용해도 괜찮지만 (대만, 홍콩, 마카오를 제외한)중국에서 사용하는 것은 약관 위반이다. 중국에서 사용하려면 따로 중문판을 구입해야 한다.

4.1. 셀시스의 기묘했던 약관[편집]

약관 전문(일본어)
설치·구매하면서 지나치기 쉬운 약관이 뒤늦게 작가 커뮤니티 사이에서 문제가 된 적이 있다. 일본판의 경우 사용하기 전에 클립 스튜디오 홈페이지 회원이 되어야 하는데, 이 약관에는 일본 내에서만 사용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즉, 한국인이 일본판 정품을 구입해도 한국에서 쓰는 순간 약관 위반이 된다! 무시하고 그냥 써도 될 것 같지만 약관에는 셀시스측이 이를 근거로 회원 자격 박탈도 가능하기 때문에 일본판을 구매한 작가들 사이에서 문제가 되었다. 이것 때문에 불법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만 회사내부약관 위반일 뿐 저작권법하고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불법은 아니다.
이에 대해 한 사용자가 질문을 남기자 해외의 구입의 경우 A/S가 힘들기 때문에 그러한 약관이 있는 것이며, 실제로 다운로드로 사용해도 특별히 제재를 가하거나 조치를 취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결국 셀시스 측에서도 실질적으로 일본 외에서도 일본어판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었음을 고지하며 2016년 4월 1일부로 약관에서 일본 국내에서만 사용하도록 한 제한을 폐지하였다.

4.2. 기타 사항[편집]

  • macOS용의 경우 일본판 기준 2016년 5월 25일에 릴리즈된 1.5.6 버전부터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대응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맥이 2012년 6월에 처음 공개되어 다수의 다른 소프트웨어들이 이미 대응한 데 비해 지원이 늦은 편이었다. 국제판은 1.5.4 버전에서 한동안 머물러 있다가 2016년 12월 14일 1.6.2 버전부터 지원을 시작했다.

  • 2016년 5월부터 한국을 비롯한 해외 유저들도 사용할 수 있는 공식 커뮤니티 CLIP STUDIO ASK를 운영하고 있다. 질문 게시판과 비슷한 방식으로 올라간 질문이 자동으로 번역되어 다른 나라의 사용자들도 답변을 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사용자들이 업로드하고 구성하는 라이브러리, 갤러리에도 좋은 참고작이 많다.

  • 일본의 경우 동인작가를 중심으로 빠르게 사용자가 늘어가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도 웹툰작가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매년 1회 이상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공모전을 열고 있다. 상품이야 자사 제품을 주는 등 크지 않지만,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오므로 작가 지망생은 해 볼만 하다.

[1] MANGA STUDIO, EX 버전은 망가 스튜디오 5 EX[2] 지금도 클립스튜디오의 이름을 달고 망가스튜디오5 재고를 저가에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망가스튜디오5에 라이센스(시리얼 번호)는 셀시스에서 판매하는 한글판,영문판 클립스튜디오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3] 때문에 1.6.7이전에는 각각의 언어로 중복설치가 가능하였지만 이 버전 이후로는 불가능하다.[4] 그 후 CELSYS_KO 폴더는 지워도 무방하지만 혹시 모르니 백업은 미리 해놓도록 하자.1.7.4버전부터 한글판에서도 클라우드 백업이 가능하게 되었다.[5] 즉 이중 어떤 언어로 구입하든 다른 언어의 버전도 사용이 가능하다. [6] 내 문서의 CELSYS폴더에서 CLIPStudioCommon, CLIPStudioPaintVer1_5_0를 CELSYS_KO폴더로 복사, 붙여넣기하면 모든 도구와 소재, 설정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7] 1.6.7버전 이후에는 하나로 통합되어 중복설치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었다[8] 한글판에 소스를 사용하여 일본어판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1.6.2버전에 한해서 부분적인 한글화가 가능하다[9] 중국어판도 국제판이 아니기 때문에 연동은 불가능하다[10] 이부분에 관해서는 일본어판과 한글판(국제판)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며 어느정도에 간격까지 허용되는지에 관해서는 보안상에 이유로 공식적인 정보가 없다.[11] 개발 중에는 TRIGLAV엔진이라고 불렸다.[12] 코믹 스튜디오가 더 좋다든지 사이가 더 좋다는 등의 의견도 존재한다..그래도 전체적으로는 코믹 스튜디오보다 나아졌다는 의견이 많다.[13] 물리 시뮬레이션을 적용시킬 수 있어서 3D 모델을 조작하는 동안은 긴 머리카락이나 일부 옷자락이 흔들리거나 중력의 영향을 받고 아래로 가라앉게 된다. 흔들어서 팬티를... 단, 기본 캐릭터 모델(School girl Ver.3)처럼 어느 방향으로 돌리든 치마만큼은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경우도 있다.(...) 물리 시뮬레이션이 적용된 동안은 흔들리는 부위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없다.[14] 물론, 클립스튜디오가 포토샵 수준의 보정이나 페인터 수준의 질감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진 말자. 밀도있는 그림을 못 그리는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브러쉬들도 캐주얼한 일러스트나 웹툰 등에 좀 더 최적화 되어 있는 편.[15] CLIP STUDIO ACTION 연동하여 더빙 작업도 가능하다.[16] 일본어판이 5000엔, 국제판이 49.99달러이다. 참고로 SAI는 5250엔.[17] 밸류판이라고 하여 한 달에 500엔씩 내고 사용할 수 있는 월정액 비슷한 구매방식이다. 다만 특이한 점은 일정기간동안 꾸준히 사용 시 향후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시리얼을 받는다. 즉 사실상 할부결제에 가깝다.[18] 세일기간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며 이전 세일시에는 최대 60%정도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였다. 이전 세일 가격은 PRO버전의 경우 25달러(약 3만원 미만) EX버전의 경우 87달러(약 10만원 미만) [19] 이 문제는 셀시스에서도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또한 셀시스에 손상된 파일을 보내면 복구해주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일본의 이야기.[20] 1.5.0버전 업데이트를 하며 파일형식으로 새로 바꾸어 속도면에서는 상당히 개선되었다.[21] 한국어판을 비롯한 해외판은 그동안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지만, 2018년 4월 26일 1.7.4 업데이트 이후 해외판도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22] 참고로 EX와 PRO는 동일한 바이너리를 사용한다. 그 증거로 트라이얼 사용시 한 인스톨러로 양쪽 모두 체험이 가능. 시리얼 넘버를 바탕으로 라이센스에 맞는 버전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포토샵/포토샵 익스텐드 버전처럼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 프로그램이 꽤 있다.[23] 다만 EX에서만 가능한 다중페이지편집 기능은 웹툰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때가 많고 프로 웹툰작가는 출판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꽤 큰 가격차에도 불구하고 EX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몰론 프로를 먼저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EX로 라이센스 업그레이드를 해도 된다.[24] 공식 홈페이지에 8프레임이면 3초를 만들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25] 1.5버전에서 추가된 클립스튜디오의 새로운 기본 포맷. 기능이 개선되었으나 1.5 이전의 구 버전과 파일 교환이 불가능하니 주의.[26] LWO,LWS는 라이트웨이브용 3D파일이다. 다만 LWS의 경우 파일버전에 따라서는 클립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27] 문제가 생겼는지 슬그머니 지원이 제외되었다. SAI와의 파일 교환은 .psd로 하면 되니 크게 문제는 되지 않는 부분.불편하기야 하겠지만[28] 클립스튜디오페인트를 최신버전으로 설치하면 같이 설치된다.[29] 골드=엔으로 100골드=100엔이다.[30] 초기에는 소재를 판매해서 받은 골드를 현금으로 받는것이 불가능했지만 현재는 판매된 골드를 현금으로 받는것이 가능해졌다. 다만 현금으로 받기 위해서는 일본에 은행구좌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본외 국가의 회원이 골드로 수익을 얻는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31] 다만 3D파일을 변환, 소재로 등록하는 것은 체험판으로도 가능하다.[32] 보통 1~2년이지만 사용 버전에 따라 다르다.[33] 해외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가 없이 통장이체만으로도 구입이 가능[34] 다만 세일된 가격으로 구매는 홈페이지와 제리얼넷에서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