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저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s.nx.com/1024x768.jpg
파일:클로저스 늑대개팀.png

클로저스
CLOSERS

파일:클로저스.png

서비스 시작

2014년 12월 23일

서비스 형태

부분유료화

개발

파일:나딕게임즈.png

유통

넥슨(한국)
세가[1]→HappyTuk(일본)
세기천성(중국)
MEGAXUS(인도네시아)
HappyTuk(대만)
En Masse(북미)

플랫폼

Windows

장르

MORPG, 벨트스크롤 액션게임

이용등급

15세 이용가[2]

엔진

자체엔진

시스템 요구 사항

최소 요구 사항

운영체제

Windows XP 이상

CPU

Intel/AMD Dual Core 이상

RAM

2GB

저장공간

여유공간 12GB 이상[3]

그래픽카드

GeForce 7600GT 이상

DirectX

9.0c 이상

권장 요구 사항

운영체제

Windows 7 이상

CPU

Intel Core i3 이상

RAM

4GB

그래픽카드

GeForce 8 시리즈 이상

DirectX

9.0c 이상

공식 홈페이지

한국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북미

공식 사이트

파일:트위터 로고.png 파일:페이스북_로고.png 네이버 채널링

게임 다운로드

1. 개요2. 플레이어블 캐릭터3. 특징
3.1. 세계관 및 설정3.2. 2020년의 한국을 배경으로 한 던전3.3. 카툰풍 그래픽3.4. 고속 액션3.5. 캐릭터마다 전부 다른 퀘스트 스크립트3.6. 스토리 더빙
4. 콘텐츠5. 스토리6. 시스템7. 역사8. 영상9. 패러디 및 이스터 에그10. BGM11. 관련 커뮤니티
11.1. 루리웹11.2. 디시인사이드 클로저스 갤러리11.3. 클로저스 공홈 자유게시판11.4. 유니온(네이버카페)11.5. 클로저스 페이스북 그룹11.6. 기타 커뮤니티
12. 사용연령 등급조정13. 국외 서비스
13.1. 일본 서비스13.2. 중국 서비스13.3. 인도네시아 서비스13.4. 대만 서비스13.5. 북미 서비스
14. 미디어 믹스
14.1. 웹툰14.2. 애니메이션
15. 이벤트16. 비판 및 문제점17. 평가18. 기타19. 바깥고리

1. 개요[편집]

이능 액션, 클로저스!

클로저스는 나딕게임즈에서 제작하고 넥슨에서 배급하는 온라인 벨트스크롤 액션 MORPG이다. 2020년의 신서울을 배경으로 위상력이라는 이능력을 가진 클로저차원종이라는 이계 생명체 간의 전투를 다루고 있다.

엘소드의 초기 개발진들이 모여 개발하였다. 이 중 몇은 그랜드체이스 개발도 참여한 개발진. 개발 총괄은 류금태, 아트 디렉터는 곽도영(RESS)이 맡았으며, 메인 스토리 작가는 오트슨이다.[4]

2. 플레이어블 캐릭터[편집]

《클로저스》 플레이어블 캐릭터

유니온 검은양 소속 멤버

이세하
Striker

이슬비
Caster

서유리
Ranger

제이
Fighter

미스틸테인
Lancer

벌처스 늑대개 소속 멤버

나타
Hunter

레비아
Witch

하피
Rogue

티나
Arms

바이올렛
Valkyrie

유니온 사냥터지기 소속 멤버

볼프강
Librarian

미공개
?????

미공개
?????

미공개
?????

미공개
?????

물리 공격력: 붉은색, 마법 공격력: 푸른색, 하이브리드: 보라색, 미출시: 회색

플레이어블 캐릭터 외에 등장인물은 /등장인물 항목 참고.

3. 특징[편집]

3.1. 세계관 및 설정[편집]

3.2. 2020년의 한국을 배경으로 한 던전[편집]

파일:external/static.inven.co.kr/i4356675032.jpg

대부분의 던전들은 강남대로, 강남역, 신논현역, 영등포 타임 스퀘어, 구로역, AK플라자, 한강변, 서울대공원, 성수대교, 인천국제공항한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클로저스는 18년 전 차원전쟁을 겪은 2020년의 신서울을 작중 배경으로 하는 '게임'이기에, 레벨 디자인 등의 문제로 서울의 현재 모습과 게임 내 모습이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높은 재현율을 보여준다. 특히 게임을 시작하면 처음 만나는 강남대로는 실제 강남대로를 옮겨놓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교통 체증은 없다. SAGODA나 식스일레븐, 귀엽은행, 누리은행, JB은행 등 패러디된 간판들을 찾아보는 것도 소소한 재미.

그러다보니 게임의 배경이 된 곳을 무대탐방하는 사람들도 있다. 기행문을 읽으며 게임의 모습과 실제 모습을 비교해보자.

직접 찾아가본 <클로저스>의 서울
클로저스 성지순례.jpg
서울과 신서울, 차원종 출현으로부터 20년 전

던전 플레이는 버려지는 던전 없이, 유저들이 계속 순환하게 되는뺑뺑이 컨텐츠 동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종류와 난이도의 던전이 존재하며, 마을에서 퀘스트를 받고 던전을 클리어한 후 아이템을 파밍하고 레벨을 높여 다음 던전에 도전하는 식으로 게임을 즐기게 된다. 1~2 지역인 강남, 구로는 정찰(EASY), 침투(NORMAL), 섬멸(HARD)의 세 단계, 3지역인 신강고등학교부터는 정찰(EASY), 침투(NORMAL), 섬멸(HARD), 정복(V.HARD)의 4단계로 나누어진다. 플레인 게이트는 차원압 1~5단계로 이루어진 던전과 차원압 특이점 던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차원압 특이점 던전은 3지역과 같은 난이도 체계를 이루고 있다.

또한 티어매트 대책실은 난이도가 없다. 단, 악몽세계:무저갱은 섬멸(HARD)와 정복(V.HARD)의 두 난이도로 구성이되어있고 섬멸 난이도는 단독플레이만 가능하다.

에피소드 퀘스트를 순서대로 진행한다면 재해 복구 본부와 플레인 게이트를 제외한 던전을 도는 순서는 비슷하다. 마지막 난이도를 제외하고 순서대로 클리어한 후에 가장 어려운 난이도로 모든 던전을 처음부터 다시 클리어하는 방식이다. (EX. 강남, 구로의 경우엔 던전A 정찰 - 던전A 침투 - 던전B 정찰 - 던전B 침투 - ... - 던전A 섬멸 - 던전B 섬멸 - ... - 다음 지역 이동 )

던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클로저스/던전 문서 참조.

3.3. 카툰풍 그래픽[편집]

기본적인 그래픽은 카툰 렌더링 기법을 이용한 카툰풍이다. 카툰처럼 렌더링을 하면서도 가벼워 보이지 않기 위해서 원색이나 밝은 색의 사용을 절제했으며 배경 등은 리얼한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안티를 걸어주면 훨씬 더 깔끔한 그래픽이 나오니 PC성능이 넉넉한 유저들은 적용하고 플레이하는 것도 좋다.

방법
AMD 참고
인텔 내장그래픽도 가능하다!

파일:attachment/클로저스/antialising.jpg

설정을 비교한 스크린샷. 전체적으로 그래픽이 훨씬 깔끔해진 것을 볼 수 있다. 기본 사양이 워낙 낮은 게임이라 그래픽카드가 지포스 GTX 970급이면 있는 옵션 전부 돌려도 랙이 전혀 없다.

3.4. 고속 액션[편집]

빠르면서도 정교한 고속 액션을 위해 내부적으로 초당 60프레임[5]의 판정 체크를 한다고 한다. 초창기에는 초당 85프레임으로 기획되었으나, 2015년 5월 23일 패치로 초당 60프레임으로 변경되었다.

조작키는 방향키와 Z, X, Space Bar가 기본이지만 스킬과 아이템 단축키로 A, S, D, F, G, Q, W, E, R, T, C, V, shift(스킬슬롯 전환)과 1, 2, 3, 4, 5, 6 키를 사용하는 복잡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키들을 조합 및 연타, 혹은 스킬과 조합하는 것으로 화려한 콤보를 펼칠 수 있다. 공중 콤보를 넣는 것은 기본이고, 캐릭터와 주변 오브젝트의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액션을 연구해 새로운 콤보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또한 스킬 슬릇 확장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shift버튼을 눌러 A, B 슬릇으로 바꿀수 있다. 없을땐 불편할 것 같지만 있을땐 포션키 6개 증가 이외의 용도는 없으니 안 사도 된다.

3.5. 캐릭터마다 전부 다른 퀘스트 스크립트[편집]

클로저스의 메인 마케팅 중 하나인 캐릭터의 개성 어필에 성공한 케이스로, 메인 퀘스트는 물론, 서브 퀘스트나 심지어 기간제 이벤트 퀘스트조차도 캐릭터마다 스크립트가 전부 다르다.[6] 예를 들어, 홍시영소영의 기억을 제거한 것에 대해 하피는 비교적 무덤덤하게 넘어가는 반면, 캐릭터, 특히 나타는 엄청난 분노에 휩싸여 홍시영을 공격하려 든다. 바이올렛의 경우에는 속으로는 분노하지만 계획을 위해 참고 넘어간다. 이처럼 같은 내용일지라도 캐릭터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것과, 소소한 이벤트부터 중요한 사건까지 스토리 이곳저곳에서 다양하게 드러나는 각각의 캐릭터 묘사를 관찰하는 것 또한 클로저스의 백미.[7] 캐릭터를 다수 생성하여 육성하는 유저들의 지겨움이 덜하다는 장점도 있다.

같은 집안 게임들인 메이플스토리, 던전 앤 파이터와 비교해보자. 클로저스처럼 개성 넘치는 네임드 캐릭터들이 특징인 메이플스토리의 경우, 전 직업 공용 퀘스트는 캐릭터를 불문하고 한 종류의 대사 스크립트를 기본으로 사용한다.[8] 그래도 네임드 캐릭터들의 스토리를 다룬 전용 퀘스트가 각각 있지만 대부분 150레벨대 이전에 끝나버리며, 블랙헤븐, 아케인 리버 등 굵직한 공용 스토리 컨텐츠도 몇몇 캐릭터의 일부 스크립트만 적절히 바꾼 것이 끝인지라, 수정된 스크립트를 제외한 공용 퀘스트에서는 영웅 등 네임드 캐릭터들의 스크립트 공유로 인한 캐붕을 군데군데 찾을 수 있다. 자세한 건 메이플스토리/설정오류 문서 참조. 던전 앤 파이터는 훨씬 더 심한데, 모든 캐릭터가 튜토리얼을 제외한 모든 퀘스트에서 100% 똑같은 스크립트를 사용한다.[9] 특정 캐릭터 전용 퀘스트? 그런 거 없다. 이쪽은 캐릭터들이 전부 노네임드인 것도 있긴 하지만, 캐릭터를 다수 생성하여 육성하는 유저들로 하여금 끝없는 지겨움을 유발한다.

3.6. 스토리 더빙[편집]

메인 스토리 및 굵직한 외전 스토리에서 풀 더빙을 지원한다. 최근 국산 온라인 게임 중에선 더빙의 비중이 상당히 큰 편.

출시 당시에도 유명 성우들을 내세워 홍보했으며, 이후에도 다양하고 훌륭한 성우기용으로 호평받고 있다. 음질 관련 문제는 꾸준하게 지적받고 있지만 성우들 만큼은 까이는 경우가 손에 꼽을 정도. 그마저도 성우 본인의 연기력보단 캐릭터 해석의 난해함이나 캐릭터 자체의 호불호 때문인 경우가 많다.

램스키퍼 함교 시절 미더빙인 채 출시되어 많은 유저들의 질타를 받던 때도 있었으나,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이후에는 더빙 관련 투자가 눈에 띄게 늘었다. 미더빙 지역을 마저 더빙한 것은 물론, 외전지역인 티어매트 대책실 스토리도 더빙되었다. 신규 캐릭터 바이올렛은 비서 하이드를 붙여 플레이어 캐릭터 하나에 성우 두 명을 붙인 셈이 되었다. 하이드가 스토리상 큰 영향력이 없다는 것을 감안하면 순전히 캐릭터성 강화를 위해 더블 캐스팅을 한 것이다.

3월 말에는 훈련 및 토벌 프로그램 스크립트마저 더빙되었다. 플레이어 캐릭터간의 대화가 일어나는 몇 안되는 스크립트로 인기가 많았던지라 팬들은 대환영.

유독 대원방송 성우들이 많이 있다. 그외에 중복캐스팅들이 많은편

4. 콘텐츠[편집]

자세한 내용은 각 문서 참조.

5. 스토리[편집]

오트슨이 메인 시나리오 라이터 직책을 갖고 있다. 검은양 팀 에피소드의 분위기는 회사의 방침에 따라 밝고 명랑하다.

에피소드 퀘스트에서 등장인물들의 모든 대사는 성우의 목소리로 읽어준다.

그리고 5지역까지는 괜찮았던 스토리가 6지역부터는 뜬금없이 각 팀의 시점에 따라 하는 역할이 달라지는 등 평행세계 스토리로 가게 되어 수많은 클로저들에게 까이고 있다.[10]

6. 시스템[편집]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7. 역사[편집]

처음에는 온갖 병크로 인해 1년도 못 갈 것이라고 점쳤으나, 게임이 흥할때마다 다시 인벤, 메카 순위에 재진입하고 있고, 어찌되든 많이 나아진 상태. 물론 사건사고가 전혀 안 터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렇게 다시 순위권 진입한 걸 보면 한편으로는 대단한 게임이다. 어떻게든 50위권 안밖을 유지하는 중.

2016년 여름방학 이벤트와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이 겹쳐지면서 전에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서버가 포화상태가 되고, 피시방 점유율도 잠시나마 10위권 안으로 진입했다! 8월 둘째주 기준 인벤순위 평균 25위로 클로저스 오픈 이후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

8. 영상[편집]

게임 프로모션 영상[11][12] - 이때는 서유리의 성우가 서유리였다.

게임 소개용 애니메이션 티저 영상 30초 버전[13]

게임 소개용 애니메이션 티저 영상 풀 버전

프로모션 영상

애니메이션 영상 풀 버전

일본판 홍보용 PV[14] - 배경음악으로 Fear, and Loathing in Las VegasCast Your Shell이 쓰였다.

8.1. 서버선택 화면[편집]

/서버선택 화면 문서 참고.

9. 패러디 및 이스터 에그[편집]

/패러디 및 이스터 에그 문서 참고.

10. BGM[편집]

/BGM 문서 참고.

11. 관련 커뮤니티[편집]

11.1. 루리웹[편집]

바로가기

루리웹의 클로저스 게시판. 클로저스 게시판에서는 게임에 애증을 가진 상주유저들이 모인 곳으로, 게임에 대한 불만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게임에 관련된 주제의 글들이 올라온다. 피정게의 일방적인 비난어린 반응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지만 애써 무시하는 분위기. 클로저스 게시판에서 분탕질을 치면 조회수와 덧글이 폭발하는 기현상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파일:external/img2.ruliweb.daum.net/6418041940.jpg

하지만 루리웹 게임 관련 커뮤니티 중 가장 흥하는 게시판 중 하나가 클로저스 게시판이다.

본래 굉장히 편협한 내용과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었고, 그에 질려버린 사용자들이 다른 커뮤니티로 이전하거나 게임과 인연을 끊는 악순환이 계속 되고 있던 게시판이었으나, 해당 사태의 심각함을 인지한 사람들이 분위기를 고쳐나기 시작하고 게임을 까는 사람들에게 자제를 요청하는 등 예전 분위기와 결별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클로저스가 2015년 6~7월간 운영도 굉장히 호평을 받았기에 점차 정상?적인 게임 커뮤니티로 변화해나가는 중이었다.

하지만 메이드 사태 이후 원상복귀. 게임 자체에 대한 이야기보다 게임을 까는 내용 지분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다가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이후 다시금 복귀유저와 신규유저가 늘어 현재는 이름을 클로저스 4 게시판으로 바꾸고 디비전 게시판 다음가는 글 리젠율을 보이고 있다.

11.2. 디시인사이드 클로저스 갤러리[편집]

바로가기

클로저스 갤러리 문서 참조.

11.3. 클로저스 공홈 자유게시판[편집]

※ 한 유저가 별도의 문서를 만들었다가 결국 토론을 통해 다시 삭제되었다. 이 문서는 다시 복구하지 않도록 한다. 관련 토론

바로가기 | 바로가기(모바일)

위의 커뮤니티들과는 달리 디시인사이드 성향이 굉장히 강하게 나타났던 커뮤니티이다. 기본이 반말, 대를 머로 바꾸는 일, 게이 드립, 그 밖에도 암묵의 룰이 어마어마하게 많아 뉴비의 진입 장벽이 하늘 높이 치솟아 있다. 게임 게시판인데 존댓말로 게임 관련 질문을 올리는 사람이 오히려 어색하게 보일 정도.

갤러리 역시 비슷한 성향을 보이지만, 갤러리에 비해 이쪽은 클로저스 네이버 카페를 대놓고 싫어한다. 한번 떡밥이 터지면 글리젠 폭발은 기본에 박제해놓고 두고두고 네덕을 까는 소재로 써먹을 정도. 그러나 글이 올라오는 것을 조금만 보면 그들이 대놓고 혐오하는 네덕들과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현재는 짤목질, 동인지 공유, 1대1 대전 등으로 인한 친목질의 가속화와 무분별한 헛소리를 하는 유저들의 대거 유입으로 아주 그냥 개판이다. 위의 뉴비의 진입 장벽이 하늘 높이 솟아있다는 것도 거꾸로 말하면 완전히 그들만의 리그화가 진행되었다는 말이다. 하지만 저렇게 친목질이 만연한 게시판임에도 불구하고 닉네임 언급은 기를 쓰고 달려든다는 게 특징.

친목질의 도가 심해져 자유게시판에 오래 머물러있어 자기를 아는 유저들이 많다는 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맘에 안드는 유저를 따돌리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그냥 게시판이 아니라 친구 만나러오는 광장이나 마찬가지다

11.4. 유니온(네이버카페)[편집]

바로가기

클로저스에 관한 개발소식이 2012년 12월 14일 처음 공개되고 약 3달 후 2013년 02월 04일에 생성된 클로저스 최초의 커뮤니티이기도 하다. 12월14일 인벤에서 개발뉴스가 공개된 이후에도 클로즈베타 전까지 클로저스에 대한 정보를 마땅히 공유할만한 커뮤니티가 없었던 것도 있었기 때문에, 클로즈베타 전부터 플레이를 희망하던 유저들이 모여들어 성장한 카페이고, 그 기세를 몰아 현재 클로저스 카페중에서 가장 성장한 카페가 되었다. 대부분의 게임 카페가 그렇듯 일반 유저가 운영하는 게임 카페라는 성격상 자잘한 사건사고가 많으며, 나이가 어린 유저가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보다 접근하기 쉽다는 점이 있다 보니, 전체적으로 커뮤니티의 질과 수준이 높아보이지 않는 인상을 줄 때가 간혹 있다. 오픈베타 이전까지는 매니저의 카페운영 소홀로 인해 멤버의 불만을 샀고, 결국 매니저와 멤버가 크게 충돌한 사건이 있었다. 최근 넥슨플레이의 클로저스 공식카페에 이 카페가 링크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클로저스 카페중에서 활동량이 독보적인 카페이다보니 공식카페로 링크가 된 듯 하다.

11.5. 클로저스 페이스북 그룹[편집]

클로저스 한국지부 (Korean Branch of Closers)

가입인구수는 2,500명 이상이며, 상주인구도 많아 그룹에 활기가 넘친다. 티나에 관련된 모종의 사건으로 신규인원이 생기며 페이스북 그룹 중에서는 명실상부 최대의 커뮤니티다. 공략이나 템트리 등을 물으면 성심성의껏 답해주며, 클로저스 관련 커뮤니티가 다 그렇듯 뉴비에게 친절하다. 게임 자체의 특성 때문인지 오덕 관련 글도 꾸준히 쓰여지고 있고, 지나친 노출만 없으면 수위도 자유롭다. 특정 캐릭터를 빠는 글을 올리면 달려들어 호응해준다. 친목 그룹이며, 카톡방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지만 분란을 일으키면 바로 강제탈퇴된다. 또한 게임의 특징 때문에 여성 유저도 심심치 않게 보이곤 한다.

11.6. 기타 커뮤니티[편집]

둘다 인구가 거의 없는 수준에다가 광고글만 올라온다.

인벤의 클로저스 페이지. 일정 기간마다 주기적으로 스킬, 아이템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한다. 그러나 이용하는 유저들의 수는 적은 편으로 커뮤니티 활동보다는 스킬/아이템 정보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이며, 그 데이터 베이스도 2016년 11월 극무기 개편 이전부터 업데이트가 멈춰있는 상태.

12. 사용연령 등급조정[편집]

본래는 중학생 이상부터 가능한 12세 이용가로 지정받아서 중학생 이상부터 게임유저로 활동할 수 있었다. 그러나 중학생이 플레이하기에는 지나치게 선정적인 내용이 있다는 지적과 문제 등으로 인하여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의 공고 및 훈령에 따라 2017년 4월 14일부터 고등학생 이상부터 가능한 15세 이용가로 등급이 올려졌다.

※. 2017년 기준 : 만 15번째 생일을 맞이한 2002년생 일부 및 2002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 또는 고등학생 이상 청소년

등급 상향조정에 따라 만 15세 미만에 속하는 중학생 및 만 15세 미만 청소년은 클로저스 게임 플레이가 당분간 불가하게 되었으므로 참고한다.

13. 국외 서비스[편집]

현재 일본, 인도네시아, 중국, 대만에서 서비스 중이다.

2017년 6월 기사에 따르면 하반기에 북미, 동남아시아(베트남,태국)로 진출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13.1. 일본 서비스[편집]

/일본 서비스 문서 참조.

13.2. 중국 서비스[편집]

파일:클로저스 중섭.png

홈페이지

2015년 12월 판권 계약을 체결. 제목은 봉인자라는 이름으로 로컬되었다. 퍼블리셔는 메이플스토리, 마영전 등을 중국 서비스하는 세기천성.

원본을 엉망으로 만들기로 유명한 중국의 악명 높은 검열 때문에 출시 전 부터 우려가 나왔다. 중국 공산당 1당 독재체제 하의 중국은 정부와 당[15]을 비판하는 내용에 굉장히 예민해 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개봉하거나 서비스를 하는 외산 영화와 게임들을 검열해 내용을 바꾸고 있고 검열 기관인 국가신문출판총서(國家新聞出版總署)가 발급하는 판호를 받지 못하면 중국 서비스가 불가능하다. 문제는 뒤가 구린 공권력이라던가 테러리스트 등이 등장하는 클로저스의 스토리가 중국에서 그대로 출시되기에는 무리한 것 아니냐는 것[16]

일단 중국 출시를 선언한 현 상황에서 중국 국가신문출판총서의 판호는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에서 엄격하게 금지하는 내용, 가령 제이의 약물 사용과 차원종의 뼈나 시체에 대한 묘사 등에서는 전면적인 수정이 있었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17]

스토리의 경우 검열 부서에서 길길이 날뛸만한 내용 전개와 묘사가 많아서 개인의 복수를 위해 부패한 공권력을 도와 민초들을 수탈하는 내용에서 정의로운 공권력을 도와 황실과 제국을 수호하는 내용으로 스토리가 바뀐 모 게임처럼 중국 입맛을 맞춘 스토리로 바뀐 후 그걸 한국으로 역수입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클로저스 갤러리를 중심으로 간간이 나오고 있긴 하다. 다만 중국 홈페이지에서 스토리의 배경을 新首尔(신서울)로 해놓은걸로 볼 때 봉인자의 세기말적 스토리의 배경은 중국이 아니라 한국이라는 점을 강조해 검열을 피해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공산당 입장에서 민감한 내용들이 의외로 검열을 거의 받지않고 그대로 나왔다. 현지에서도 해가 서쪽에서 떴냐는 반응.

캐릭터 이름은 한국판 이름에 맞는 한자를 배열하거나 음차한 다음, 중국 독음으로 같은 발음의 다른 한자를 배열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 물론 원래 이름이 알파벳 한글자인 제저씨는 그대로이다. 그리고 유리는 성씨를 잃어버렸다.

중국어 더빙은 되지 않았다. 전투시 음성이나 NPC 단발 음성 등은 한국판을 그대로 쓰고, 스토리 대사의 음성은 아예 삭제된 채 서비스되고 있다.

이세하 - 리스허(李世赫, lǐ shì hè)
이슬비 - 리서위(李瑟钰, lǐ sè yù)
서유리 - 유리(尤莉, yóu lì)
제이 - J
미스틸테인 - 미스 김미스딩(米斯丁, mǐ sī dīng)
김유정 - 이지징(伊织靜,Yī zhī jìng)
송은이 - 송은이(宋恩伊, Sòng'ēnyī)
선우란 - 차이나(菜娜,Cài nà)
소영 - 수잉(苏颖,Sū yǐng)
한기남 -이쓰리(伊斯利, Yī sī lì)

한편 무슨 생각으로 캐릭터 프로필을 작성했는지 모를 정도로 나이를 이상하게 적어놓았다. 만으로 17세여야 할 애들이 중국에서 여전히 18세로 나온다. 우리나라만 한국식 나이(세는 나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조건 만 나이를 써야한다. 그 상태에서 신강고 2학년이라고 말한다면 얘네들은 무슨 잘못을 했길래 유급했냐는 소리가 나올 것이 뻔하다.

핵 관리가 잘 안 되는 모양인지 아레나에서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한 막장 플레이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세하의 경우 상대를 타임스탑으로 마비시켜놓고 쿨타임도 없이 유성검을 맞을때까지 난사해댄다.

뇌신 이슬비
서유리 더듬이빔

늑대개의 경우 인도네시아 서버처럼 나타를 건너뛰고 레비아를 사전구현했고, 이후엔 바로 하피를 건너뛰고 티나가 나왔다.[18]나딕 개발팀장 인터뷰 정리

2차 창작이 흥할 것으로 기대되던 일본 서버가 1년만에 서비스 이관을 결정할 만큼 몰락한 반면 기대받지 않았던 중국 서버에서 오히려 각종 팬아트와 2차 창작이 쏟아지고 있다.

2017년이 되면서 늑대개팀 나타가 추가되는 등 국외서버 중 가장 왕성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각종 이벤트나 신규 코스튬이 국내와 동시에 업데이트[19]되며, 국내에서 공개되지않은 원화, 설정등도 많이 공개되고 있는 상황. 중국에서만 나오고 그외 서버(국내포함)에선 출시 안된 코스튬[20]도 존재한다.

13.3. 인도네시아 서비스[편집]

파일:클로저스 IDN.png

홈페이지

2015년 1월 판권 계약이 체결 되었으며, 퍼블리싱 회사는 megaxus.

2016년 5월 19일. OBT를 실시하였다. 일부 캐릭터의 이름이 영어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중국과 마찬가지로 나타는 거르고 레비아부터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나타, 하피 순으로 캐릭터가 추가되었으며, 2017년 2월 9일 이슬비 특수요원, 3월 9일 레비아 특수대원, 4월 20일 '군수공장 상공' 지역 업데이트등 업데이트 속도가 매우 빠른편이다.

13.4. 대만 서비스[편집]

홈페이지
공식 페이스북
바하무트 클로저스 포럼

2017년 1월 대만 판권 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는 같은 달부터 일본 퍼블리싱을 담당하게된 HappyTuk이 담당한다. 사실 주 목적은 대만 서비스이고 일본 퍼블리싱은 그를 위한 준비단계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2017년 3월 11일 사전등록 이벤트가 시작 되었다. 캐릭터 이름이 중국과 같거나 미묘하게 한글자가 다르다. 이후 4월 27일 오픈베타를 시작으로, 5월 4일 정식요원, 11일 국제공항, 25일 램스키퍼함교, 6월8일 티어메트 대책실이 업데이트 되었다.

2017년 5월 기준 대만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3위를 기록하며 중국 서버 다음으로 가장 많은 유저수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자체 인구수가 많아 전체 게임 시장 점유율은 낮은 중국과 달리 시장 점유율도 상당히 높다는 점이 특징으로 현재까지 진출한 해외 서버중 가장 성공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벤트가 좀 짜다

대만서버의 경우 한국과 약 1시간 정도의 시차가 있으므로 국내에서 할 경우 5시 정각에서 조금 지나면 피로도가 초기화된다.
마찬가지로 점검의 경우에도 시차가 적용되니까 괜히 정시에 맞춰갔다가 1시간 기다리는 일은 없도록 하자.

13.5. 북미 서비스[편집]

홈페이지

2016년 11월, 북미 퍼블리싱 계약이 체결 되었다. 의외로 북미 진출은 옛날부터 생각하고 있었는데, 2015년도부터 한국 클라이언트 내부의 언어파일을 보면 USA가 존재 했었다.

북미판 서비스 떡밥이 밑의 프리서버판 증설과 비슷한 시기에 일어난 것에 대해 '프리서버 열린걸 보고서 위기를 느끼고 북미판 서두른거다' 라는 식으로 복돌이의 한탄비난하는 해외 팬들이 몇몇 있다.

한국은 접속제한을 걸어놔서 IP를 우회하지 않는 이상 북미서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14. 미디어 믹스[편집]

14.1. 웹툰[편집]

  • 출발, 신강고! # (이원진)
    카카오페이지에서 화요일마다 연재된 웹툰. 작가의 말로는 같은 설정으로 만든 다른 이야기라고 하며, 실제로 기본적인 설정의 틀은 같지만 세부적인 내용 차이가 존재한다. 같은 세계관을 기반으로 둔 패러럴이라고 보면 될 듯. 총 12화 예정이였으나 15화로 완결. 신강고 삼인방의 뒷배경에 맞추어 검은양 팀이 결성되는 내용이다. 그리고 카카오 페이지 공지를 통해 6월 말, 시즌 2 연재가 결정되었으며 작가는 환상거북으로 변경.

  • 지금은, 임무수행중! #배틀코믹스 (환상거북)
    출발, 신강고!를 잇는 시즌 2로 역시 카카오페이지에서 화요일마다 연재되는 웹툰. 작가가 다른 만큼 시즌1과 그림체가 좀 다르며, 시즌1과 일부 설정이 다른데 시즌1과는 달리 슬비가 세하, 유리와 다른 반이며 시즌1 때 아카데미 교류로 이미 미스틸을 만나봤다는 슬비가 여기선 미스틸을 처음 만나는 것으로 나온다. 애초에 시즌1에서 차원종들이 신강고를 비롯한 강남 지역에서 깽판을 쳤는데 시즌2에서는 강남역 인근에 스케빈저들이 나타난 것이 첫 출현이다. 시즌1과는 별개의 작품으로보자. 색감은 훨씬 보기 낫다는 게 중론. 송은이의 ' w '가 압권 총 15화로 완결되었다. 카페베네가 카페배쩨로 나왔다.

  • 위상한 밥상 # (오트슨/유현)
    클로저스 공식 사이트에서 연재된 웹툰. 데이비드 국장의 지시로 검은 양 팀이 위상력을 사용해 요리배틀을 한다는 내용이다. 만화잡지를 보는 듯한 컷 구성이 특징.

    • 이세하 : 귀찮다고 대회 시간의 절반을 게임으로 까먹은 뒤 건블레이드의 화력을 이용해 라면을 끓인다. 의외로 라면 자체는 완벽하다고 극찬. 집에 입맛이 까다로운 사람이 있어서 능숙하다고 한다.

    • 이슬비 : 우럭을 가져다가 나이프를 자유자재로 조종해 생선회를 떠 버린다. 요리와 낚시 채널까지 섭렵한다는 사실도 이때 밝혀진다. 민물회 뜨는 법을 장황하게 설명하나 내장 적출 부분에서 유리에게 제지당한다.

    • 서유리 : 상금이 있다는 김유정의 말에 속아 한우를 끌고 가겠다며 막 들뜨지만,[21] 사실을 말하려 하자 제대로 열받은 표정을 보여준다. 실제로 자기 차례가 되자 식재료 먹방으로 시간의 절반이상을 까먹고 여차저차 과일 대충 썬 걸로 심사의원에게 접대 식으로 점수를 따려다가 김유정에게 저지당하며 탈락.

    • 미스틸테인 : 랜스에 꼬챙이식으로 고기와 야채를 꿰어 바베큐를 한다. 여기서 재료를 익히는 방법이 꽤 기발한데, 점프해서 낙하할때 공기와의 마찰열로 고기를 익히며 떨어지는 방법을 사용했다. 시식평도 호평을 받는 듯 했으나 점프할 때 건물 천장을 뚫어버린 관계로 건물의 잔해가 고기에 박히며... 뭐 그래도 김유정과 송은이가 애써 위로를 해준다. 송은이는 잔해가 박혀 있는 거 빼곤 괜찮은 요리라며 언제 한번 야외에서 만들어 보자고 한다. 다만 김유정은 천장을 뚫어버린 여파로 테러가 아니냐며 각 부서에서 걸려오는 전화들과 미스틸을 보며 시말서 예약감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 제이 : 메뉴는 언제 한번 드립친 적 있는 건강차. 본인 말로는 녹즙이란다. 1년치 위상력을 총동원해 여러 채소를 쥐어짜서 만들었는데 효과가 무려 복부지방 감소. 송은이는 이 말만 듣고 원샷했다가 탈이 나서 만화의 막바지에 구급차에 실려갔다(...). 이유는 지방 분해가 너무 빨리 일어나서. 그래도 효과는 있는 것 같으니 메타다시 메타다시 송은이가 원샷할때 김유정이 본인도 달라면서 제지하려 했으나 미처 막지 못했고 하나 더 만들어 달라고 하는 장면이 백미.

    • 총정리: 결과적으론 송은이의 리타이어로 우승자를 가리는 것는 실패했다. 제이는 그 벌로 시말서 작성과 감봉 신세가 되었고, 그 외 검은양 팀들은 칭찬을 받았다. 포상금은 거짓말이였다는 얘기에 유리는 실망했으나 유정 관리 요원은 다들 수고한 의미로 자신이 쏘겠다고 하였다. 다만 제이는 따라오려면 시말서를 제출하고 오라고 매정하게(?) 놔두고 갔다.[22]

  • 릴레이 웹툰 # SIU/윤현석/박지은/삼촌/카레곰/HUN/제나
    클로저스 공식 사이트에서 연재중인 웹툰 인기 웹툰작가들을 섭외해서 각각 파트를 맡아 연재한다. 각 팀의 스토리와 일상적인 내용을 연재했다.

    • SIU: 나타 스토리 1편 2편

    • 윤현석: 찜질방에 간 늑대개 팀 1편 2편

    • 박지은: 수영장에 간 늑대개 팀 1편 2편 릴레이 웹툰중 가장 호평을 받는 웹툰이다. 특유의 깔끔하고 귀여운 그림체와 레비아의 수영복등이 한몫 한듯.

    • 삼촌: 마트에 간 검은양 팀 1편 2편

    • 카레곰: 검은양 팀의 방과 후 활동 1편 2편

    • HUN/제나: 레비아 스토리 1편 2편

    • 박지은: 잊혀진 괴도, 하피 1편 2편

우스꽝스럽게도 이렇게 웹툰을 그린 작가 중에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에서 넥슨을 비난하며 보이콧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때문에 현재 해당 작가의 클로저스 웹툰은 작가 자신들에게나 팬들에게나 완전히 흑역사로 취급되고 있는 중이다.

현재 클로저스 공식 홈페이지의 코믹스가 없어졌지만 클로저스: 출발, 신강고!와 클로저스: 지금은, 임무수행중!은 카카오툰이기 때문에 카카오툰에서 볼 수 있고 릴레이 웹툰은 링크에 가면 모아 뒀기 때문에 볼 수 있고 잊혀진 괴도, 하피는 팬만화로 옮겨졌기 때문에 위에 링크를 타면 볼 수가 있다.[23] 이 중에서 클로저스 공홈에서 볼 수가 없는 건 위상한 밥상 뿐이다.[24] 다만 배틀코믹스에 상하편이 남아있기 때문에 아주 못 보게 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출발 신강고!와 지금은 임무수행중!도 배틀코믹스에서 볼수있다.

14.2. 애니메이션[편집]

클로저스 SIDE BLACKLAMBS 문서 참고.

15. 이벤트[편집]

/이벤트 문서 참고.

16. 비판 및 문제점[편집]

/비판 및 문제점 문서 참고.

17. 평가[편집]

어딘가 맛이 간 다른 넥슨 신작 게임들( 메이플2, 서든어택2)과 비교해도 가장 막장인 출발이었지만, 2017년 10월 현재는 저 게임들 중에서는 순위만 높을 뿐 운영 자체와 게임 퀄리티는 저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편이다.

엘소드,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마비노기 영웅전 같이 기존 MORPG들의 대체제 격으로 각광받기도 했으나, 이전 MORPG류 게임들에 비해 좋지 않은 구성, 각종 사건사고 등으로 혹평이 적지 않았고 실망한 유저들 또한 많다.

서비스 시작한 지 불과 5개월만에 플레이어 수가 급격히 줄어들며 망겜 소리를 듣고 있다가 늑대개 출시로 반등을 시작했으나 그 후로 다시 완만한 하락을 계속하여 2015년 말에는 망겜으로 원점회귀했다. 문제점도 수두룩하여, 대표적인 문제점만 들어도 부족한 컨텐츠, 최적화라는 명목 하의 텍스쳐 하향 및 삭제 등 아주 심각하다. 이로 인해 유저들은 이제 '캐릭터 보고 게임한다' 까지 와버렸다. 하지만 이후 티나 성우 논란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인기가 많아졌고 전서버 포화상태까지 이르게 되어 서버 증설까지 하게 되었다.

그나마 좋은 점은 나딕의 목숨줄을 쥔 게임인지라 유저들의 의견이 피드백이 잘 되는 편이라는 것이다.뭐라고 그런데 이 부분 또한 목소리만 큰 유저들의 말을 너무 잘 들어준다거나, 사실 나딕이 자기 편한대로 취사 선택한다는 점에서 엄밀히 말하면 '잘하는' 부분은 아니다. 그리고 이제와서는 피드백을 들어주는지나 의문이 들게 한다. 제일 중요한 캐릭터 밸런스, 메모리 누수, 유니온 아레나, 유저편의, 블랙마켓 경제 유지등은 거의 한귀로 넘기는 경우가 매우 많다.

오픈 초기에는 넥슨 특유의 운빨좆망겜 시리즈의 당당한 한 축이었지만, 강화나 코스튬 등 시간을 들여 계속해서 플레이하면 일정 정도까지는 누구나 도달 가능하도록 개편되어 한국 게임 치고는 상대적으로 나은 편이다. 2성코스튬셋 10강 장비 세트까지는 시간만 들이면 100% 가능하다. 물론 어디까지나 예전보다는 줄어든 것으로 튜닝, 아이템 파밍, 강화 12강 이상은 운을 꽤 요구하는 편.

이제 저것도 옛말이고 무과금도 블랙마켓 투자 한탕 제대로 하거나 꾸준히 돌리기만 하면 레어 아바타 세트와 13강 코어는 물론이고 심지어 캐쉬 펫까지 얻을 수 있다.[25] 물론 그냥 노가다로 레어 아바타 악세 값인 8억 가까이 되는 크레딧을 모으는건 굉장한 인내심이 필요하므로 블랙마켓에서 돈 굴리는 법을 터득하면 게임이 훨씬 편해지긴 한다.

BGM 파일은 클로저스가 설치된 폴더의 DAT - MUSIC 폴더에 모두 MP3 파일로 저장되어 있으므로 감상하고 싶다면 찾아보자.

게임성과는 별개의 이야기로 2016년 들어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미쳐 날뛰는 메갈리아워마드에 대해 게임계가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 지에 대해 모범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 있어서는 대다수가 인정하고 있다. 이들이 불매운동을 하든 오프라인에서 폭식 시위를 하든 실질적인 수익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하며, 오히려 이들을 가차없이 쳐내야 유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수익도 늘어난다는 선례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전속 시나리오 라이터를 기용함으로써 게임에 가치 있는 이야기가 섞여들어갔다는 점도 높게 쳐줄만하다는 평이 있었으나 2017년 현재 기준으론 문제점 투성이뿐이다.

18. 기타[편집]

  • 던전 앤 파이터 XBLA 이후로 대외적인 활동이 없었던 RESS의 복귀작이라 기대하는 사람이 많았다. 2012년 9월 경에 이미 알 사람들은 다 알고 있었던 듯.[26] KOG사에서 퇴사한 엘소드 초기 제작진과 함께 시작한 프로젝트로 보인다. 또한 성우 서유리의 트위터에 관련 발언이 있었던 시기[27]를 감안하면 처음 공개된 PV 영상의 녹음은 대략 10월 초중순 즈음에 이뤄진 것으로 여겨진다.

  • 비슷한 카툰렌더링 방식 액션 RPG라는 점에서 프로젝트 딜라이트소울워커와 비교하는 의견도 있지만, 저 두 게임은 무쌍류의 프리카메라 3D 액션 게임이고 클로저스는 그래픽은 3D지만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란 점에서 차별화된다 할 수 있다. 그래도 확실히 차원오염이나 능력자의 발생 같은 설정이나 개념은 프로젝트 딜라이트에 상당히 영향을 받은 흔적이 보인다.

  •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엘소드 유저들의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다. 엘소드 초기 제작진이 다수 참여한 프로젝트이기도 하거니와 엘소드 초기 일러스트레이터인 RESS의 복귀작이라는 점이 엘소드 유저들을 주목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로 보인다. 이 외에 클로저스는 엘소드와 같은 액션 게임 장르인데다가 캐릭터 컨트롤 방식이 엘소드와 비슷한 점이 있으며, 전투 중 스킬을 사용할 시에 카메라 시점이 변하는 등의 전반적인 UI 환경이 엘소드와 비슷한 면모가 보인다는 점 또한 엘소드 유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때문인지 타 게임 언급이 금기시 되는 디씨 게임 갤러리 중 하나인 엘소드 갤러리에서도 아주 자연스럽게 클로저스와 관련된 화제가 자주 오르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나무위키 내에서도 클로저스 관련 문서에 엘소드와 비교한 문장 또는 관련된 드립 등을 자주 발견할 수 있다. 클로저스 갤러리가 따로 생긴 이후에는 클로저스 이야기가 많이 줄었다.

파일:Odjq7dC.jpg 파일:QnEkjnu.png

  • 클로저스 공개를 앞두고 여타 커뮤니티에 클로저스 배너 광고를 세로나열, 가로나열, 커뮤니티별 사이즈 크기 등, 다양한 버전으로 배치하였다. 사활을 건 모양인듯. 특히 만갤, 일애갤, 한애갤, 미애갤. 토이갤 등의 오덕갤 좌측과 상단 배너는 아예 클로저스로 고정되어 있다. 하지만 전형적인 일본식 그림체를 혐오하는 미애갤에서는 광고의 일러스트 때문에 매우 화가 난 갤러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후에도 디시쪽의 배너광고는 꾸준히 붙어있고, 애니플러스의 배너에도 이중으로 뜨고 있어서 오덕을 노리는 게 확실해졌다.

파일:external/pbs.twimg.com/B7tCS3lCAAAM9lX.jpg

  • 이제 광고에서도 대놓고 오덕용어(최애캐)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앞서 2014년 9월 14일경 이벤트로 최애캐 뽑기 이벤트에 서유리가 뽑혔다.

파일:external/s30.postimg.org/2015_02_18_10_14_42_192.png

  • 2015년 2월 18일 미스틸테인 배너가 나왔다.

  • 2015년 2월 19일 주닷에서 가로 배너도 나왔다!

  • 2015년 2월에 열리는 130회 서코에 클로저스 부스가 참가를 확정하였다. 동인 부스가 아니라 넥슨에서 직접 브랜드명으로 참가하는 공식 오리지널 부스로 지난 2014년 8월에 열렸던 서코 때 참가했던 엘소드에 이어서 참가한다. 그리고 15년 2월 14일 행사 당일에 있었던 일은 애새끼 사건 문서 참조.

  • 엑스박스 360 패드가 지원된다! 다만 진동기능 미지원에 일부분은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을 해야한다.

  •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팬사이트킷 및 원화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으나 메갈 사건 이후로 막혔다. 이외에도 레비아 관련 영상도 같이 내려간거로 봐서는 레비아 때문인듯. 개선을 위해서 그런것이므로 빠른 시일 내에 재오픈한다고는 하는데 열릴 기미는 안 보였다가 1년 가까이가 지난 현재 다시 오픈되었다.#

  • 온라인 게임 순위에서 2016.08.02기준으로 클로저스 오픈이래 최고 순위를 달성했다. 무려 14위!

  • 넥슨아이디 명의자 생일을 기준으로 전후 3일 이내로 1대1 문의로 생일이라고 보내면 생일선물로 클로저 엘리트 육성코스 3일과 조각 케잌[28]20개가 들어있는 상자를 준다. 상자에 기한은 없지만 상자에 들어있는 구성품은 획득시 24시간 내로 사용해야 한다.

19. 바깥고리[편집]

[1] 2017년 1월 17일 이전[2] 폭력성, 선정성 요소 포함. 2017년 4월 19일 전까지는 12세 이용가였다. [3] 2017년 8월 기준으로 7.2GB(디스크 할당크기)이다. 여유공간의 경우는 게임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것까지 포함.[4] 여기여기에서 개발자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5] 이건 렌더링 프레임이 아닌 판정 체크에 관한 연산 프레임 이야기이다.[6] 늑대개 팀의 경우 아예 시점과 스토리라인 자체가 검은양 팀과 다르다. 램스키퍼 함교군수공장 상공 파트는 평행세계 전개 때문에 이 부분이 퇴색된 감이 있지만, 그래도 표면적으로는 다른 스토리라인처럼 처리했다. 유니온 임시 본부도 평행세계 형식으로 전개되는지는 추가바람.스포일러까진 하지말고[7] 캐릭터 붕괴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손에 꼽을 정도이며, 그마저도 캐릭터가 완전히 역변할 만큼 심한 캐붕은 아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이러한 캐붕은 스크립트 공유가 아닌 스토리 작가 오트슨의 홀대와 같은 문제로 일어난 것이다.[8] 해당 스크립트의 어투는 대체로 상당히 평면적이고 어색한 느낌의 어투이다. 캐릭터성이 정해지지 않은 노네임드로 플레이해도 이상하긴 하겠지만, 특히 후술할 영웅즈나 제로처럼 입체적인 캐릭터성을 가진 캐릭터로 플레이하면 정말 엄청나게 깬다.[9] 특정 직업에 한해 스크립트가 일부 바뀌는 퀘스트가 아주 드물게 존재하긴 한다. 여귀검사 라던지...[10]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요원과 대원의 관계를 보여줄려고 일부러 간거 아니냐며 납득하는 의견이 많아졌지만 아직가지도 불만의 목소리는 있는 편이다.[11] 2012년에 나딕게임즈 채널에 오프닝 영상으로 올라왔지만 2014년 7월에 넥슨 YouTube 채널에 프로모션 영상으로 올라왔다.[12] 일판 버전에서는 한국버전과 다르게 중간과 마지막 임시거처에 미스틸이 추가되었다.[13] 처음 시작할 때 나오는 헬기가 바로 G타워에서 쓰이는 그 헬리콥터 라고 여기겠지만, G타워의 헬기는 오스프리 기반이고 이건 치누크 기반이다.[14] 참고로 이 영상은 니코니코 동화에서 동영상 사전광고로도 나갔는데, 2015년 11월 5일까지 음소거 상태로 출력되는 방송사고급 실수를 저질렀다. 11월 6일부터는 정상 버전으로 교체. 그러나 현재 비공개로 되어있다.[15] 현실의 중국 공산당뿐 아니라 가상의 정부도 포함.[16] 중국의 검열 때문에 스토리나 내용이 바뀐 영화와 게임들은 해당 문서 참조.[17] 뼈가 보인다는 이유로 중국 검열 과정 중 수정 요구를 받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그 오브 레전드, 던전 앤 파이터 등의 사례가 있다.[18] 중국 클로저스방송에 출현한 나딕 클로저스 개발PD의 말에 따르면 하피와 티나중 고민했으나 좀 더 최신기술이 도입된 티나를 우선 출시하는것이 좋겠다 판단해서라고 한다.[19] 때문에 신규코스튬/이벤트 관련 정보는 중국 게임정보 사이트에서 얻는게 더 빠르다.[20] 바니걸(콤비네이션), 음양사 코스튬[21] 처음 상금이 있냐고 물었는데, 서유리는 상금이 없으면 의욕없음 그룹에 속하지만 상금이 있으면 성실한 그룹에 속하기 때문에 김유정이 살짝 거짓말을 했다... 그리고 바로 후회했지만...[22] 이후 제이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평소 모습과는 달리 의외로 자신도 고기는 잘 먹는다고 독백한다.그리고 귀엽다.[23] 사실 릴레이 웹툰도 팬만화로 옮겨졌기 때문에 각화 링크에 들어가면 간단히 볼 수가 있다.[24] 위상한 밥상은 클릭하면 페이지를 옮기는 게 아니라 화면에 띄우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코믹스가 사라지면서 볼 수가 없어졌다.[25] 클로저스는 일부 아이템을 제외하고 모두 블랙마켓을 통해 거래할 수 있다.[26] 디시인사이드 : 엘소 초기팀이랑 레스랑 게임사 차린듯 / 나딕게임즈 프로젝트 발표될때까지만 기다려야지[27] 디씨인사이드 : 서유리 땅땅땅빵 녹음 해명.twit[28] 사용시 HAPPYBIRTHDAY!! 지속시간 180초 총 물공 +30.00%, 총 마공 + 30.00%,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0%, 3초당 HP 재생 33 (생일을 맞은 친구를 위해 준비한 조각 케잌 생일 동안 다양한 효과가 여러분을 지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