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세이더 퀘스트

최근 수정 시각:

파일:크퀘공식홈배너.png

크루세이더 퀘스트

파일:크루세이더퀘스트로고.png

파일:크루세이더퀘스트안드로이드아이콘.png

파일:201703아이콘.png

▲ 초기 앱 아이콘과 현 시즌 앱 아이콘

개발

파일:external/loadcomplete.com/CI_Loadcomplete.png

유통

파일:external/images.hangame.co.jp/dsgnare_company_logo.png

플랫폼

iOS, Android

출시

Android

2014년 11월 10일

iOS

2014년 12월 11일

장르

퍼즐 액션 RPG

등급

콘텐츠 수위 - 중

다운로드

파일:AppStore.png 파일:플레이스토어.png

1. 개요[편집]

추억의 RPG를 만나다- 귀여운 도트 용사들과 함께 악한 사도를 봉인하고 여신과 함께 세상을 구원하자! 크루세이더 퀘스트(Crusaders Quest)는 NHN 엔터테인먼트 퍼블리싱으로 2014 가을 국내출시를 시작으로 서비스 시작 6개월만에 글로벌 다운로드 700만을 돌파한 로드컴플릿의 첫 RPG입니다. 화려한3D그래픽의 하드코어 RPG의 전형을 탈피한 참신한 시도가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추억의 명작게임을 연상케하는 픽셀 그래픽과 독특한 퍼즐을 조합하는 액션방식, 여신을 구하는 탄탄한 스토리와 풍성한 퀘스트가 매력적입니다.
 
- 제작사 '로드컴플릿'의 공식 홈페이지 소개

로드컴플릿에서 개발하고 NHN 엔터테인먼트한게임에서 유통하는 모바일 RPG 게임.

그래픽은 2D 도트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캐릭터의 모션은 스프라이트 이미지가 아닌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였고, BGM도 모던 스타일의 칩튠을 차용하는 등, 고전 게임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레트로 스타일의 게임이다.

여신, 용사, 특수 스킬을 조합하여 다양한 전술을 짤 수 있는 것이 특징적인 게임으로, 이러한 요소들은 원작인 '렛츠고! 용사단'이란 게임이 모체가 되어 고스란히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양분이 된 것이다.

2. 세계관 및 설정[편집]

2.1. 스토리[편집]

영혼석을 모아 사도를 부활시키려는 실루니스의 음모를 막기 위해 여신들과 힘을 합쳐 용사단의 단장으로서 용사단을 이끌어가는 영혼석 연대기가 메인 스토리이다.[1]

시즌 2에서는 새로운 스토리와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한 칼라드 연대기가 진행된다.

2.2. 등장인물[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등장인물을 정리한 문서. 용사가 아니라 NPC 등을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고.

3. 게임 내용[편집]

3.1. 시스템[편집]

3.1.1. 용사[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용사라고 한다. 용사는 워리어, 팔라딘, 아처, 헌터, 위자드, 프리스트의 총 여섯 개의 클래스로 구분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3.1.2. 여신[편집]

스토리의 주요 인물이며 동시에 여신 고유 능력을 이용해 전투에 도움을 준다. 자세한 내용은 등장인물 문서 참고.

3.1.3. 챔피언[편집]

전투중에 하슬라 대륙의 각 세력을 대표하는 챔피언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보조적인 지원을 주로 하는 여신과 달리, 챔피언은 직접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아군에게 유용한 지속 효과를 부여한다. 각 세력에 소속된 용사를 지원보내면 해당 세력의 챔피언과 우호도가 높아져 더욱 강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3.1.4. 장비[편집]

장비는 무기와 반지로 구분되며, 각 용사는 자신의 고유 장비인 초월무기를 가진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1.5. 스킬[편집]

용사가 사용하는 스킬은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로 나누어진다. 블록 스킬은 전투시 하단에 생성되는 블록을 눌러 발동할 수 있으며, 최대 세 개까지 블록을 연결시켜 스킬을 더 강력하게 발동할 수 있다. 4성 이상의 고급 용사는 블록 스킬에 패시브 효과가 추가된다. 특수 스킬은 각 클래스별로 공통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스킬로,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능력을 가졌다. 블록 스킬을 사용할 때 마다 각 용사의 sp가 증가하며, sp가 100만큼 모이면 특수스킬 블록이 생성된다.[2] 이 블록을 터치하는 것으로 특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과 스킬 목록은 해당 문서 참조.

3.1.6. 퀘스트[편집]

시나리오를 진행하며 npc의 의뢰를 해결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시나리오 진행 상황에 해당하는 퀘스트가 랜덤으로 등장하며 최대 세 개까지 등록 가능하다. 해당 퀘스트를 거절하면 45분 뒤에 거절한 퀘스트를 제외한 나머지 중 하나의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퀘스트의 종류는 반복 퀘스트, 에픽 퀘스트, 긴급 퀘스트, 한정 퀘스트가 있지만 에픽/긴급/한정을 가르는 구분점은 딱히 없다. 그 외에 매일 갱신되는 일일/주간 퀘스트가 존재한다. 자세한 내용은 크루세이더 퀘스트/컨텐츠 및 시스템 참조.

3.2. 컨텐츠[편집]

3.2.1. 시나리오[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주요 컨텐츠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며 스토리를 진행한다. 시즌 1 영혼석 연대기가 에피소드 7 빛의 계승자를 끝으로 마무리 되었으며, 시즌 2 칼라드 연대기가 진행중이다

3.2.2. 결투장[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PVP시스템으로 결투장과 친선대전으로 구분된다. 결투장은 결투 상대의 용사 조합을 플레이하는 인공지능과 싸우게 되며, 친선 대전은 실제 플레이어와 대전할 수 있다. 결투장 승리시 승점과 고기, 명예를 지급하며 매 주 월요일에 승점을 정산하여 각 순위별로 보석을 차등 지급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3. 투기장[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PVP시스템으로 결투장과 달리 실제 상대와 싸우게 되며, 투기장 랭크에 적용된다. 오픈 첫주 5명 둘쨋주5명 추가로 시작해서 인기용사 10명이 출전금지당한다. 매주 월요일 9시 출전 금지 용사가 교체된다.

3.2.4. 고대의 던전[편집]

일주일간 순환하며 열리는 특수 스테이지로 클리어 시 전설 용사와 고급 빵 등 일반 시나리오에서는 얻을 수 없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각종 이벤트 기간동안 이벤트 던전이 열리기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5. 월드 보스[편집]

다른 플레이어와 파티를 맺어 보스를 레이드하는 컨텐츠. 일반 월드 보스에서는 골드와 무기를, 마력 지배자에서는 반지를 얻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6. 영혼의 요새[편집]

초월 무기의 재료인 영혼 가루, 조각, 결정을 얻을 수 있는 던전이다. 각 스테이지는 하루에 한 번만 클리어 할 수 있으며, 모든 용사는 클리어 여부에 관계 없이 하루에 한 번만 출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7. 탐험[편집]

하슬라 대륙의 각 지역에 용사들로 이루어진 탐험대를 보내 열매를 비롯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 베이커리와 더불어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단 둘 뿐인 방치형 컨텐츠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8. 용사 이야기[편집]

용사들 사이의 일화를 감상할 수 있다. 각 용사 이야기를 보기 위해선 해제 조건을 모두 달성해야 하며, 해금한 이야기를 처음 볼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9. 홍련의 힘[편집]

홍련의 증표라는 새로운 입장재화를 사용해 들어갈 수 있으며, 결투장 옵션이 붙은 반지나 반지의 옵션/등급을 재설정하는데 쓰이는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10. 낚시[편집]

재화 소비없이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다. 크퀘에있는 모든 재화, 재료와 교환가능한 피쉬코인을 얻을수있다. 크퀘 최초로 대성공이 확률에 갈리지 않는 시스템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3. 콜라보레이션[편집]

첫번째 콜라보레이션은 길티기어 Xrd -REVELATOR-.

1차 콜라보 용사로 솔 배드가이, 카이 키스크, 메이, 치프 자너프, 엘페르트 밸런타인, 램리썰 밸런타인, 이노가 참전했다. 그후 한동안 소식이 없다가 2차 콜라보 용사로 밀리아 레이지, 죠니, 신 키스크, 잭 오가 참전함과 동시에 1차 용사들도 복각되었다.

2차도 종료된 현 시점에도 길티기어(특히 1차) 용사 중 쓸만한게 몇명 있는데다 참전할 만한 캐릭터도 많이 남아있는지라 3차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몇 있다. 물론 일부 캐릭터들의 동명이인 문제(브리짓이라던가, 파우스트라 등등)도 있고[3] 후술할 킹오파 콜라보로 가능성이 낮은 편.

두번째 콜라보는 중국의 모바일 게임 '기동전희'(아머걸즈)와의 콜라보레이션이었다.AG-01 니오. AG-02 레일라, AG-03 멜 이라는 기동전희의 캐릭터가 헌터 클래스로 등장하였다. 다만 길티떄와 달리 기간한정 용사가 아니라 상시 존재하는 계전용사이며, 다들 미묘한 성능 탓에 '김기동'이라 불리며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몹시 천대받고 있다.

그리고 세번째 콜라보레이션은, 놀랍게도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이다. 콜라보 용사로 쿠사나기 쿄, 야가미 이오리, 레오나 하이데른, 카구라 치즈루, 시이 켄수, 빌리 칸, 루갈 번스타인이 등장한다. 이중에서 루갈 번스타인은 이벤트 던전 최종 보상으로 나오고, 나머지는 다 뽑기 전용 용사다.

이후 1월 11일 공식 페북에 2차 콜라보가 언급되었다. 2차 콜라보 캐릭터는 김갑환, 시라누이 마이, 아사미야 아테나, 테리 보가드, 미쳐 날뛰는 번개의 셸미, 불꽃의 운명의 크리스. 그리고 1차 콜라보에서 초월무기가 없었던 루갈의 초무가 추가되었다.#

네번째 콜라보레이션은 바로 Deemo이다.# 콜라보 용사로 소녀디모가 공개되었는데, 최초로 체인의 수에 따라 외형이 변하는 용사로 공개되었다. 총 4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Reflection(Mirror Night), Wings of Piano, Saika, Evolution Era를 수록했다.[4] 피아노를 연주하는 Deemo(Deemo)를 공격하는 가면 쓴 여자아이의 부하들에게 해당되는 버튼을 타이밍에 맞춰 터치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클리어 여부와 상관없이 획득한 아이템을 통해서 나무를 성장시킬 수 있고, 나무가 일정 수치 이상으로 자라면 여러가지 보상을 제공한다. 지금까지의 콜라보와는 다르게 과금요소가 전혀 없다.

이번 건으로 Deemo에는 크퀘 공식 OST인 Knots Way(보컬은 여래아를 부른 로메론이다.)가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으로 수록되었다.

5월 10일에 애니메이션 RWBY와의 콜라보가 공개되었으며 이번에는 첫 예고가 나온지 일주일도 안되어서 콜라보가 진행되었다.

12월 14일, 이스 Ⅷ와 콜라보를 진행한다.

4. 가이드[편집]

게임내에서 플레이 가이드로 알려주는 내용들은 최대한 생략됨.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밑에 정보글 링크들을 보자.

5. 사건 및 사고[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사건 및 사고들을 정리한 문서.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6. 비판[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비판점들을 모은 문서.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7. 기타[편집]

설정상 게임의 무대가 되는 '하슬라' 대륙은 공교롭게도 강릉시의 옛 이름이기도 하다. 한자로는 '何瑟羅' 라고 쓰며, 인근에 이 이름을 딴 하슬라 아트월드라는 공원도 있다. 우연인지 노림수인지는 불명.

서비스가 호환되는 기종이 매우 한정되어 있다. 정상적인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가능하나, 일부 외국 스마트폰과 버추얼 엔진을 이용해 가상 안드로이드를 만들어 설치하려 하면 호환되지 않는 것이 그 예. 몇몇 해외 기종[6]은 플레이는 되는데 스토리 진행 중 화면 전환이나 대사 전환 때 멈춰버려서 skip버튼을 눌러 스토리의 진행을 알 수 없는 채로 진행해야 할 경우가 가끔 있다.

iOS는 아이폰 5부터 지원은 하지만 보스전처럼 이펙트가 과도할 경우 최신 기종에서도 종종 튕겨서 최적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물론 이렇게 튕기면 생 고기만 날리고 아무런 보상도 받을 수 없다. 2D 도트 게임에 3D 효과라고는 하나도 없는 주제에 이런 현상이 벌어진다는 건 꽤 심각한 문제이다.

이유도 의미도 모르겠지만, 한국 유저들이 해외 페북을 뒤지는 걸 몹시 싫어한다.[7]

파일:attachment/크루세이더 퀘스트/에피소드5.jpg
북미 페이스북에 올라온 사진.

파일:attachment/크루세이더 퀘스트/광고.jpg [8]
2015년 2월 17일 새로운 에피소드인 북풍의 기억이 열렸다.

이제 이벤트도 한국서버만 빼고 열어준다.
코미코에서 2015년 10월 28일~2016년 1월 20일까지 12화에 걸쳐 브랜드 웹툰이 연재되었다. 보러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프로게이머 이상혁 선수가 플레이했던 게임이다. 공공연히 밝힌건 아니지만 과거 SKT T1의 선수들의 생활 홍보 영상에서 크루세이더 퀘스트 얘기를 하는 장면이 진짜 짧막하게(...) 나왔다. 오래된 영상인지라[9] 지금도 하는지는 불명.

공식 MV, Knots Way가 공개되었다.

한국어판[10]

글로벌판[11]

7.1. 패러디[편집]

크루세이더 퀘스트에는 용사 도감 중에 빵 터지는 용사 소개글이 많다. 솔직히 등급을 막론하고 정상적인 배경을 가진 용사가 거의 없다. 다음은 대표적인 예시들.

  • 용감하개
    다른 누군가에게 (감하)라고 불려지길 원하는걸 보면 누굴 모티브로 했는지 딱 봐도 감이 온다.

  • 폭스 나이퍼
    만사 귀찮은 듯한 표정을 하고 있지만 사실 먹잇감을 방심시키기 위해 그렇다는데, 생김새를 볼 때 모티브는 아무래도 이것. 에픽 퀘스트를 몇번 주는데, 마지막 퀘스트가 끝나면 에게 붙잡혀 끌려간다. 가출했었다고.

  • 사립 보건부
    양호실에서 몰래 책을 보는 걸 들키고 보건 선생님에게 잡혀 일하게 되는데... 외형이나 좌우명이 "흑화한다!" 라는걸 보면 누굴 모티브로 했는지 감이 온다. 3성 위자드인 사립 오컬트부한테 흑염룡을 전파했다고 한다.

  • 우주검사
    자기가 우주에서 검술을 배웠다고 하는데 어느 우주에서 배웠는지 말 안하는걸 보면 여기서 배웠을 확률이 높은데다 저 검술을 쓰는 사람이면...?

  • 냥캣
    이름도 그렇고 캐릭터 배경이 '냐냐냐냥란냐냐냐냥 냐냐냐냐냥냥냥냥 냔냐랑 냔냐랑 냔냔~' 이다. 숨길 생각이 없다.

  • 인기 종업원
    도트주제에 상당히 가슴이 부각되어 있는 이 캐릭터는 FF7의 히로인 티파 록하트의 패러디. 복장도 똑같고 직업(레스토랑 종업원, 술집 종업원)도 비슷하다.

  • 아나운서
    블록스킬이 '혹한의 눈보라'다. 물론 원본인 사스콰치의 스킬명과 같다. 이분의 패러디.

  • 교단 일꾼
    청소부터 요리까지 못하는 것이 없는 만능인이고 여신교의 살림을 책임진다.

  • 스타냐
    갈색의 머리카락이 6성에서는 금색이 되며 스킬 이름은 '빛이 되어라!'. 그리고 기계와 관련이 깊은 배경설정까지 여러모로 이 사람의 패러디. 이 정도면 성별만 바뀌었을 뿐이지 거의 확실하며 심지어 초월무기는 망치다. 6성 용사의 등 구조물을 자세히 보면 그 물건의 본체와 비슷하게 생기기까지 했다.

  • 스파이로
    이름과 생김새를 보면 무앙이가 떠오른다. 초월무기 이름이 가정 파괴자(영문명은 Home Wrecker)라서 확인사살(...). 정작 무기 생김새는 솔저의 무기인 소도둑 5000을 닮았다.

  • 바이퍼
    처음 나왔을 때의 이름은 스네이쿠. 뱀병장을 노골적으로 패러디한 캐릭터였다. 이후 패치로 이름이 같은 뱀과인(...) 바이퍼로 개명당했으며 베레모를 씌워주고 얼굴을 조금 바꾸었다. 근데 이 모습은 또 빅 보스와 비슷하다. 모자의 문양이 N.D.D의 장교인 스파이로가 쓰고있는 장교모의 문양을 180° 뒤집은 것이라는 점도 유사하다.

  • 롤랑
    2성 '힘센 롤랑'의 소개에 '힘세고 강한 롤랑'이라는 소개글이 있다.

  • 아테나/오르페오
    흥을 책임지는 만찬회라는 이벤트를 했던 적이 있는데, 한정 코스튬이 흥이 깨진 아테나와 책임지는 오르페오였다. 이쯤 되면 무섭다

8. 관련 사이트[편집]

  • 공식 페이스북 계정
    크퀘 공식 페이스북 계정으로, 크퀘의 유일한 공식 커뮤니티이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과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 이벤트를 페북으로 공지한다.

  • 디시 갤러리
    통칭 크갤로갤.[12]. 게임이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실시간 갤러리 순위권에 계속 드는 갤러리다. 하드한 크창이 많고 용사들에 대한 연구가 이미 끝나있거나 신규용사, 업데이트 시엔 가장 빠르게 연구가 되는 커뮤니티이다. 팬아트도 대량 생산되고 있다.

  • 네이버 카페
    공식 카페는 아니다.

  • 헝그리앱 계정 거래장터로 변질된 상태.

  • 인벤
    디시의 크갤만큼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괜찮은 정보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트롤링에 가까운 공략글도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하자. 현재 이 게시글은 크퀘 갤러리 유저들에게 극딜을 당하는 중. 여러모로 크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면 낚일 수도 있는 게시글도 꽤 많다.

  • 개드립넷
    거의 글리젠이 없어 그리 추천하진 않는다.

[1] 그 외에도 '홍련의 힘'과 '영혼의 요새', '마나카르' 등의 서브 스토리들이 있다[2] 한 블록 당 20의 sp가 모인다.[3] 가능성이 없진 않다. 킹오파 콜라보에서 아사미야 아테나가 등장했기 때문.[4] 나무를 2.110m까지 자라게 한 뒤 얻을수 있는 용사 '소녀'의 스킬체인 효과에도 깨알같이 곡명이 붙어있다. 1체인은 Friction, 2체인은 Utopiosphere + Reverse-Parallel Universe, 3체인은 I hate to tell you + Entrance. 초무 전용옵션에는 Magnolia라는 이름이 붙었다. [5] ~~현재는 아칸이 너프를 먹음에 따라 알뮤칸 → 잔여카로 변경되었으니 이 링크를 참조할 것.[6] 샤오미 Redminote와 블랙베리os 안드로이드 가상머신 등[7] 한국서버랑 본섭 운영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강하다. 물론 당사자측이 아닌 유저들의 생각이지만, 좋은 쪽으로 다른게 아니라 나쁜 쪽으로 다르다, 대표적인 예시로 중국서버에서 결제 이벤트를 했었는데 가장 비싼 패키지를 구매할경우 용사 선택권이 추가로 증정됬었다. 한국에서 이벤트로 지급한 것을 제외하면 용사 선택권을 구하기위해서는 브리짓 포인트가 2800개가 필요했으며 저 정도를 현질을 통해 얻으려면 44만원을 질러야했다. 그리고 중국에서 저 이벤트를 진행할 당시 한국에서 용사 선택권은 브리짓 포인트로밖에 얻을수가 없었기에 이에 대해 유저들의 비판이 있었다. 그외에 한국에서 문제가 되었던 이벤트는 해외에서 하지않는 둥 테스트서버 취급이었다.[8] 목요일 네이버 웹툰 전자오락수호대의 광고다.[9] 영상이 업로드된 날짜가 정확히 언제인지는 불명이나, 이지훈이 SKT T1을 탈퇴한게 2015년 11월이었으므로 2016년 7월 기준 8개월도 넘었다.[10] 스퀘어뮤직 소속 한국 우타이테 로메론이 불렀다.[11] 하나땅이 부른다.[12] 분탕종자들 때문에 정식갤러리가 망하자 유저들이 로드컴플릿 마이너 갤러리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