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플랫폼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의 가장 아래에 분류:토막글에서 알맞은 분류를 찾아 분류하되, 알맞은 분류가 없거나 분류를 찾을 수 없으면 분류:토막글/미분류에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2. 예시

1. 개요[편집]

하나 이상의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뜻하는 용어. 예시로, 한 앱이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기능상, 외관상의 차이 없이 똑같게 실행된다면 그 앱은 크로스 플랫폼으로 개발된 것이라 볼 수 있다.

2. 예시[편집]

  • 인터넷 그 자체[1]

  • Java자바로 개발한 앱들[2]

  • 컴파일러: gcc 윈도우, 리눅스, 맥을 모두 지원한다.

  • 에디터: Vim, Emacs, Sublime Text, Atom(에디터), 브라켓 에디터, gEdit 등. 이것들 역시 윈도우, 리눅스, 맥을 모두 지원한다.

  • Ruby, Python: 기타 스크립트 언어들로 작성한 프로그램들[3].

  • Xamarin: 개요에서 설명한대로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폰 앱 개발이 가능하다.

  • Unity: 역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 엔진이며 모바일 플랫폼 외에 다수 플랫폼 지원[4]

  • XAMPP: 윈도우, 리눅스, 맥에서 모두 실행할 수 있는 PHP 서버 툴이다.

  • 오피스 스위트: 오픈오피스, 리브레오피스, WPS Office[5]

  • 외부 연결 장치 드라이버: 프린터, 복합기, 외장형 블루레이 디스크 등. 이 제품들은 사용자가 윈도우즈에만 연결하리란 법이 없다. macOS리눅스에 연결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제조사들은 설치 디스켓에 윈도우즈용, 맥용, 리눅스용 드라이버을 같이 담아 제공하거나 회사 홈페이지에 각각의 운영체제용 드라이버들을 다 같이 다운받을 수 있게 한다.

  • 그래픽 및 이미지 편집: 김프

  • 미디어 플레이어: VLC, MPlayer

  • 압축 프로그램: 7-Zip

  • 기타 리눅스발 GNU 제품: 위의 김프, 7-Zip, gcc, Vim, MPlayer 등은 원래 리눅스용으로 먼저 개발한 걸 기반으로 윈도우즈에서도 돌아갈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으로 다시 만든 것들이다. 리눅스는 태생부터 GNU를 표방한 운영체제다. 따라서 리눅스에서 돌아가는 것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수정하고 배포할 수가 있다. 바로 이때문에 리눅스용으로 만든 제품을 윈도우즈나 맥에서도 돌아갈 수 있도록 마개조(!!!)하는 경우가 엄청 많은 것이다.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중 리눅스발 GNU 또는 오픈소스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가 이때문이다.

[1] 브라우저로만 한정하면 IE, 엣지, 사파리 등 특정 플랫폼용으로만 나온 것들도 있다.[2] JVM을 사용하기에, 이론적으로는 모든 기기에서 모든 기능이 완벽히 같게 작동한다. 예를 들어서, 이클립스가 있다.[3] 다만 특정 OS에만 있는 기능을 사용해서 이에 의존성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4] 보통 UI를 손보긴 해야 한다.[5] 중국산 오피스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