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리(폴아웃 4)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fallout4.wiki.fextralife.com/2015-11-15_00010.jpg

파일:external/cfd8a84ebf2a0ad68875e425ca6346e486e43c690abf4e15696cf3e32d9c078b.jpg

원래 모습

신스로 몸을 바꾼 후

Please, let me see and scan as many indigenous life forms as possible. It is, of course, for science.
부디, 가능한 많은 토착 생명체들을 보고, 측정하게 해주세요. 물론, 과학을 위해서에요.

Please... do not let me... power...
부디… 전원을… 끄지 말아주세… (사망 대사)

1. 개요2. 소개3. 성능4. 친밀도 변화
4.1. 증가4.2. 감소
5. 동료 교체 시 반응6. 버그7. 퀴리를 미스 내니로 유지하기

1. 개요[편집]

Curie[1]
폴아웃 4의 등장로봇. 성우는 프랑스 계 멕시코 성우인 소피 코르티나(Sophie Cortina).

미스 내니 로봇으로[2] 볼트 81의 비밀을 파헤치는 퀘스트를 수행한 뒤 동료로 받아들일 수 있다. 미스 내니 답게 프랑스 억양의 여성 목소리를 내며 화염방사기와 레이저를 무기로 사용한다.

2. 소개[편집]

과학을 좋아하며, 만들어진 후 쭉 볼트에 갇혀있었기에 세상을 구경하고 싶어한다. [3]호기심이 강하며 기본적으로 선한 성격이므로 악행을 하거나 폭언을 하면 싫어하며, 의료 로봇이어서 그런지 중독성 약물 사용 시에 상태를 모니터링한다고 한다. 중독되면 호감도가 떨어진다. 네가 나한테 약을 자꾸 주잖아. 중독만 안되면 OK. 선행을 하거나 좋은 말을 하거나 도그밋에게 스팀팩을 놓아주는 등의 행동은 좋아한다.

파이퍼, 케이트, 도그밋 등과 더불어 꽤 귀여운 모습을 보여준다. 지나가다 의사를 보면 말을 거는데 귀엽게 다가가서 "요즘 거래 되는 의학잡지 없나요? 가장 최근에 발표된 수술법이 실린 그런거 말이에요."라고 말을 걸었다가 의사에게 비웃음 당하거나 또 "의사로군요. 어디 대학을 나오셨나요?"라고 말을 건네는데 지능 10이나 되면서 고등학교도 모르는 사람도 있는 황무지에 의대가 있을리가 있나,[4] 여러가지로 미친 로봇 취급한다. 한편 인간의 신체에도 많은 관심이 있어 호감도를 계속 올리게 되면 팔 2개로[5] 자연스럽게 작업을 하는 놀라워하는 모습도 보인다. 또 레일로드 서브퀘스트 "Boston After Dark" 에서 스톡튼 영감과 스파이답게 돌려 말하는 대화를 하면 "무슨 얘기를 하는 거죠?"라고 못 알아 듣고, 대놓고 넌씨눈 신스 얘기냐고 하면 다른 동료들은 갈구는 데 비해 혼자서 "아~ 신스 얘기였구나~"라고 한다.(…)

호감도가 250 이상이고 메인 퀘스트 "위험한 교감(Dangerous Mind)"를 클리어하는 조건을 만족했다면 퀴리가 플레이어에게 이야기하며 동료 퀘스트인 "창발적 행동(Emergent Behavior)"이 주어지는데 퀴리는 로봇의 몸으로는 연구에 한계가 있다는 걸 느끼고 인간의 몸을 원하게 되었다며 이를 위해 관련 분야(정확히는 신스 재프로그래밍)의 권위자에게 데려가 자신의 부탁을 이루어달라고 한다. 마침 조건에 맞던 굿네이버의 메모리 덴에 있는 아마리 박사에게 찾아가 이야기해보면 당연히 진짜 인간의 신체는 제공할 수도 없고 설령 있다 쳐도 이용할 수도 없으며(…) 대신 낮은 확률로 기억 교체를 하다가 실패하여 뇌사 상태에 빠진 신스가 하나 있는데 그 몸으로 의식을 옮기게 된다. 이 신스는 레일로드가 구출한 신스로, 구출 이후 기억 제거 및 재설치 과정에서 뇌사상태에 빠진 후 글로리와 다른 동료들이 돌봐주고 있었다. 간호인은/글로리[6]는 동료의 육체를 이용하겠다는 생각을 몹시 언짢아하지만 어차피 이 신스는 기억이 제거될 예정이었던데다 퀴리의 자아를 이식함으로서 다른 형태로나마 새로 태어나는 것이라는 아마리 박사의 설득과 주인공의 1) 어차피 죽은 셈이 아니냐 혹은 2) 그녀의 희생으로써 퀴리라는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것이라는 설득을 납득하고 신체를 넘겨준다. 둘 다 실패할 경우 아마리 박사가 안 그래도 그 육신은 점점 닳아가고 있어서 정말로 죽을 것이라는 설득에 어쩔 수 없이 신체를 넘겨주게 된다. 레일로드 접촉 이전에 이 과정을 거치면 나중에 레일로드와 접촉했을 때 본인이 이에 대해 언급하며 좀 언짢아 하지만, 설득을 하면 그나마 의미있는 일에 쓰였다면서 조금은 납득한다. 만일 해당 퀘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레일로드를 만나지 않았거나, 레일로드를 일정 루트 진행하고 글로리가 사망했거나, 레일로드가 전멸했다면, 간호인라는 글로리와 다른 인물이 등장해서, 해당 신스의 생명유지장치 가동 비용이 너무 든다며 퀴리를 옮기는 것을 받아들인다.

이후로 기본 무장으론 레이저 소총을 사용하게 되며, 신스에 의식을 옮긴 이후로는 감정을 느껴[7] 이 때부터 연애가 가능하다.[8] 신스가 된 이후로 자신에게 생긴 감정이라는 요소로 인해 많이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바뀐 육체 탓도 있다. 가끔씩 "계속 숨을 쉬는 거야. 깜빡해버리면 퀴리가 없어져버려."라고 중얼거린다던지. 나름 귀엽다. R을 H로 발음한다든가 Th를 Z로 발음한다든가 하는 특유의 프랑스 억양[9] 음성 때문인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다. 또한 바깥 세상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천연스러운 모습[10]을 자주 보여준다 천연 도짓코 속성 그래서인지 호감도 상승시 퀴리에게 추파를 던지는 대사를 선택할 때 네 어리버리한 모습이 귀엽다라는 말을 할 수도 있다. 유일하게 화를 낼 때는 비과학적인 넌센스랑 엮일 때 뿐. 잭 캐봇과 이야기할 때 고대 외계 문명 운운하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흥미롭군" 식으로 반응하면 진저리치면서 깨알같이 Dislike가 뜬다. 근데 폴아웃 세계관에선 외계인은 허구가 아니라 실존한다는게 넌센스.

몸을 신스로 옮긴 후로는 인간의 두뇌를 가지게 되어서 전에는 숫자 한자리까지 외우던 수치들이 오락가락한다는 모양이다. 이대로 주인공과 전투와 연애만 하다 보면 몇 년이 지나면 과학연구 전문 인공지능에서 그냥 평범한 사람이 될지도 모르겠다. 물론 호감도를 MAX로 채우면 치료제 하나를 만들어내는 걸로 보아 기억용량에 한계가 있을 뿐 지능엔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을 듯하다. 저건 2.5세대 신스 프로토타입인 닉 발렌타인이나 DiMA도 가지고 있는 문제였다. 물론 두 캐릭터를 보면 알겠지만 지적 사고가 떨어진다던가 하는 일은 없었다.

전쟁 전 정보가 풍부한 편으로 새로운 세상에 대한 정보로 인해 전쟁 전 정보를 지워야 한다는 사실을 슬퍼하는 등 가치판단 기준이 전쟁 전에 머물러있다는 느낌을 많이 준다. 마찬가지로 전쟁 전 사람인 주인공의 입장에서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부분.

주인공이랑 다니는 걸 커먼웰스 관광 다니는 거라고 생각하는지, 벙커힐에 가면 가보고 싶었던 관광지였다고 기뻐하고 벙커힐에서 세 팩션이 사투를 벌이는 와중에 퀴리가 해맑은 목소리로 이 대사를 하면 기분이 묘해진다 보스턴 공항에 데려가면 비행기 타고 캘리포니아로 놀러가자고 하며, 굿네이버로 데려가면 핸콕네 집에 들러서 관광책자를 챙겨가자고 하는 둥 로봇임을 감안해도 4차원적인 사고방식을 보여준다. 또한 코즈워스와 마찬가지로 다이아몬드 시티 내의 파워 누들스로 이동했을 때 상호작용 대사가 존재한다. 오우~ 제패뉘스~ 와따씨와↗ 꾸이리데스↘.

신스로 옮기기 전 미스 내니일 때도 코즈워스와 마찬가지로 Bowler hat은 착용이 가능하다.

신스로 옮기기 전까지 오토매트론으로 개조할 수 있다. 다만 별 효용이 없는 게 결국 나중에 신스로 바뀌는 데다가 아무리 강화해도 신스로 바뀔 때 그 많던 강화 파츠는 딴 데 팔아먹고 기본 내니 버전으로 돌아온다. 이걸 역이용해서 신스로 바꾸기 전에 쓸만한 핸디 파츠를 다 빼고 가장 기본 파츠만 남겨 탈탈 털어먹자. 어차피 신스로 바뀌니까 별 쓸모도 없다.

자신을 만든 곳이 롭코 공업이라고 언급한다. 뭐 폴아웃 뉴베가스에서 롭코 공업이 미스터 핸디 개량 사업에 참여했다는 설정이 나온만큼,[11] 롭코 공업에서도 미스터 핸디를 만들었다고 하면 설정충돌은 아니게 된다. 로딩 스크린 보면 미스 내니는 제너럴 아토믹사에서 만들었다고 나오지만 작중 언급을 보면 미스터 핸디/미스 내니는 따로 모델이 있는게 아닌 그냥 AI만 바꾸면 핸디가 미스 내니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 [12]

3. 성능[편집]

S.P.E.C.I.A.L.

4 ST, 4 PE, 4 EN, 4 CH, 11 IN, 4 AG, 4 LK (미스 내니)
5 ST, 4 PE, 4 EN, 4 CH, 4 IN, 4 AG, 4 LK (신스)

방사능 면역 1, 독 면역 1

스탯

HP 100 / AP 50 / 속도 100 / 무게한도 -100

동료 퍽

의무병 (Combat Medic)

하루에 1번, 체력이 10% 아래로 떨어졌을 때 체력을 100 회복한다.

영입 조건

벽에 난 구멍 (Hole in the Wall) 퀘스트 클리어

성향

공격적 / 용감함 / 준법 / 아군 지원

선호 팩션

레일로드

기타

동료 퀘스트 창발적 행동 (Emergent Behavior)[13] 이후에는 신스가 된다.

화력은 몸바꾸기 전이나 후나 뛰어나진 않다. 레이저 라이플을 제대로 쏘게 고치면 레이저 라이플을 풀연사로 당기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대화시 스팀팩을 공급해 준다. 호감도 퍽은 전투 의사(의무병)로 하루 한번 체력 10% 이하로 떨어졌을 때 100 체력을 회복시켜준다.

오토매트론 DLC가 있다면 코즈워스처럼 개조를 통해 살인기계를 만들 수도 있다.

4. 친밀도 변화[편집]

퀴리의 특징은 폭력을 무조건 반대하고, 과학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로봇이기 때문에 과학을 지향하는 것을 매우 선호한다. 또한 심성 또한 매우 선하기 때문에 다른 이들을 돕는 것도 매우 좋아하며, 본인부터가 로봇이었기 때문에 로봇들에게 우호적으로 대하는 것도 좋아한다. 로봇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주의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편이다.

다만 저 폭력 반대가 독이 될 때도 있다. 어쩔 수 없이 폭력을 써야 하는 상황일 때도 폭력을 쓰는 것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기껏 평화로운 선택지를 택해서 올린 친밀도를 다시 잃어버릴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말이 통하는 지성체와 불가피하게 폭력을 써야 하는 퀘스트라인은 가능하면 제껴두는 것이 좋다. 케임브리지 고분자 연구소에서의 결과는 오직 퀴리에게만 영향을 끼칠 정도로 퀴리를 위한 과학지향적 퀘스트도 있고, 무고한 이들을 돕는 방식으로도 손쉽게 올릴 수 있다. 또한 과학 지향적인 프로그래밍이 사람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더라도 과학적인 목적을 추출할 수 있다면 좋아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4.1. 증가[편집]

  • 과학과 관련된 행동

  • 일반적으로 선량하고, 이타적인 행동

    • 평화적, 온건적, 우호적인 언행

    • NPC들을 칭찬하기

    • 도그밋 치료

  • 플레이어의 아이템을 퀴리에게 나눠줄 때

  • 특정 퀘스트나 대화 관련

    • 레일로드를 도와주기

    • 커먼웰스 미닛맨에 가입하기

    •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에 가입하기

    • 컨스티튜션에서 로봇 편들기

    • 다이아몬드 시티의 학교에서 미스 에드나가 내는 퀴즈[15]를 맞추고, 에드나에게 긍정적인 쪽으로 조언해주기

    • 로렌조 캐봇을 풀어주기분명 악한 행위인데도 과학적 탐구가 앞서는 모양[16]

    • 드럼린 식당에 첫 방문시 울프강에게 트루디와 대화해보겠다고 말할 경우

    • 굿네이버에서 잡화상 데이지와 전쟁 전 경험에 대해 좋게 말할 때

    • 로즐린 체임버스와의 대화에서 신스 학살을 반대하기[17]

    • 파이퍼와 인터뷰하기

    • 볼트 88의 퀘스트를 선방향으로 진행하기

다른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호감도가 최고치로 오를 경우 전용 퍽을 얻게 된다.

선택지에 따라 연애도 할 수 있게 된다.

4.2. 감소[편집]

  • 과학적이지 못한 행동

    • 캐봇 일가의 고대 외계 문명 이야기에 동조하기

    • 땜장이 톰이 놔주는 주사 맞기

  • 일반적으로 악독하고, 이기적인 행동

    • 절도

    • 소매치기

    • 무고한 이를 살인

  • 약물 중독[18]

  • 특정 퀘스트나 대화 관련

    • 레일로드에 적대적인 행위를 함

    • 코버넌트에 입장하기

    • 로즐린 체임버스 박사의 말에 동조하기

    • 퀘스트 악마와의 거래에서 데스클로 알을 둥지에 도로 갖다 놓는 행위

    • 코서와 함께 하는 임무 완수

    • 픽맨 퀘스트에서 픽맨을 구해주고 열쇠를 받을 경우
      감소하는 것이 싫다면 픽맨이 죽는 걸 기다렸다가 레이더를 처리하면 된다. 대신 금고의 위치를 들을 수 없다.

    • 드럼린 식당에 첫 방문시 울프강에게 총을 내려놓으라고 설득하는데 성공할 경우

    • 실버 슈라우드 AJ에게 뇌물을 받을 경우

    • 볼트 88의 퀘스트에서 악방향으로 진행하기

다른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호감도가 최악까지 떨어질 경우 주인공에게 절교선언을 하게 된다.

5. 동료 교체 시 반응[편집]

다른 동료와 자리를 바꿀 떄 대인배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과학을 좋아하는 성향답게 황무지를 돌아다니며 과학에 관련된 걸 찾을 생각에 들떠있고,[19] 바깥이 위험하다고 말하는 동료에겐 괜찮다고 자신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담으로 변신 전/후 대사가 미묘하게 달라진다. #[20]

- 이식 전에 디콘과 교체

  • 디콘: 이 깡통하고 교체한다고? 참으로 굴욕적이군… 안녕, 퀴리![21]

  • 퀴리: 무슈 디콘, 말씀드리지만 저는 중무장되어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식 후에 디콘과 교체

  • 디콘: 새 모습이 아주 마음에 드는군, 퀴리. 내가 모습을 바꾸면 사람들이 뭐라 하던데 말이야.

  • 퀴리: 당신과 같진 않죠. 전 변덕으로 모습을 바꾼 것이 아니었으니까요. 외모지상주의의 최후.

- 맥크레디와 교체

  • 맥크레디: 니 차례야, 퀴리. 밖에서 재미 좀 보라고.

  • 퀴리: Mon dieu![22] 언제나 공손하시군요. Au revoir[23] 맥크레디.

- 존 핸콕과 교체

  • 존 핸콕: 그래서, 저 밖에서 네 몸 하나 잘 챙길 수 있겠나?

  • 퀴리: 저는 도움이 되는 모든 대상 기록들을 읽었죠. 그걸로 충분하지 않은가요?

- 케이트와 교체

  • 케이트: 날 이 똑똑이랑 교체하는거야? 뭐… 총싸움할 때 행운을 빌게.

  • 퀴리: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마드모아젤 케이트. 제 공격 능력은 꽤 만만치 않으니까요.

- 이식 전에 X6-88과 교체

  • X6-88: 내 판단에 따르면, 넌 아직 준비가 안 됐다. 퀴리. 내 판단이 틀렸음을 증명하길 바란다.

  • 퀴리: 저는 롭코의 최고의 기술력이 만들어낸 작품입니다. 저는 제 능력에 확신을 갖고 있지요. 아니 미스 내니는 제너럴 아토믹스가 만들었는데?

- 이식 후에 X6-88과 교체

  • 퀴리: 전 당신보다 몇 세기 더 오래 생존한 몸입니다, 무슈.

- 코즈워스와 교체

  • 코즈워스: 아, 퀴리 양. 이보다 더 적합한 대체자는 없어보이는군요. 가재는 게 편

  • 퀴리: 참으로 품격있군요, 무슈 코즈워스. 그럼… 다시 만날 때까지.

- 파이퍼와 교체

  • 파이퍼: 둘 다 재미 좀 보라고. 괜한 싸움에 끼어들지 말고.

  • 퀴리: 아무래도 싸울 일이 없는게 좋겠죠.

- 팔라딘 댄스와 교체

  • 팔라딘 댄스: 기계와 교대한다라… 부끄럽군.

  • 퀴리: 부끄러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가지고 있는 기술이 다른 것뿐이니까요.

- 스트롱과 교체

  • 스트롱: 쇳덩어리 인간 모두 부숴지면, 스트롱 찾아라.

  • 퀴리: 걱정마세요, 무슈 스트롱. 저는 쉽게 녹슬지 않으니까요.

- 닉 발렌타인과 교체

  • 닉 발렌타인: 자네 둘 다 주의하게나.

  • 퀴리: 오, 무슈. 우린 주위를 보러 가는 게 아닙니다. 탐사하러 가죠.[24]

- 도그밋과 교체

  • - 없음 -

- 프레스턴 가비와 교체

  • - 없음 -

6. 버그[편집]

여담으로 퀴리를 동료로 받아들인 이후 해산할 때의 치명적인 버그가 있다. 해산 이후 도착 장소를 어느곳으로 하느냐에 관계없이 무조건 볼트 81로 되돌아간다는 것. 볼트 81이 좋아서 그런지도 해결법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실제로 외국 유저들 사이에서도 악명이 자자한 모양이다. 이 버그의 발동 조건은 퀘스트 이후 바로 퀴리를 동료로 영입하는 것이다. 괜찮다고 하고 대화를 끝낸 뒤 영입하는 건 언제든 문제가 없다.(…) 실로 버그가 넘치는 볼트 81다운 버그.

퀴리가 볼트81으로 돌아가는 문제를 해결하는 모드가 있다. #

또 다른 버그로 퀴리가 기본 무기인 레이저 라이플을 쏘지 않고 맨주먹질을 하는 경우가 있다. 주먹질을 할 수 없는 위치에 있는 적에게는 레이저 라이플을 쏘는데 그 외에는 전부 주먹질. 해결법이라고 하기에는 안 쓰는 무기와 탄약 주는 방법과 그냥 속 편하게 근접무기 들려주는 방법이 있다. 근접전이 적성에 맞는지 의외로 근접무기들고 잘 싸운다. 파일을 뜯어보니 S.P.E.C.I.A.L값도 제대로 주어지지 않았고[25] 몇몇 값은 서로 뒤바뀌어 있었다.[26] # 현재 적절히 작동하는 픽스이다. 개발 당시 다른 동료들과 달리 기본으로 드는 무기를 지정하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로 보인다. 이 픽스는 퀴리의 얼굴 설정(Type)을 바꾼다.#[27] 이것이 싫다면 직접 해당 모드를 뜯어서 원래 있던 무기로 바꾸거나, 콘솔로 주면 된다.[28] 버그 픽스 모드에서도 쿼리를 고치기 위한 배치파일(bat '파일이름'으로 콘솔 명령어처럼 사용)을 제공하니(다운로드의 OPTIONAL FILES와 MISCELLANEOUS) 찝찝하면 이쪽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이쪽 설명에 따르면 ESP파일로 쿼리를 건드리는 것 자체가 버그를 유발하기 때문에 공식으로 패치해주지 않는 한 이게 최선이라고(…)

또한 퀴리와의 대화에서 관계를 물어보면 아무 말도 안하고 대화가 종료되는 버그가 있는데, 이 버그에 걸리면 호감도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아서 동료 퍽을 얻기 전에 이 버그가 일어나면 동료퍽을 얻을 수 없고, 동료퍽을 얻은 후에 버그가 걸렸더라도 연애가 불가능해진다.#

인간의 몸을 얻고 나면 담배(!)를 피우기도 하는데, 파이퍼와 마찬가지로 버그로 취급받고 있다. 담배라는 것에 호기심이 생겨 피우는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중독성 약물 사용을 싫어하는 캐릭터의 특성을 보면 그냥 모션 돌려쓰기의 폐해일 가능성이 99.9%다. 스포일러가 처형당하는 곳에 가면 스포일러처럼 무릎꿇고 딋짐지고 앉으며, 파이퍼도 줄창 약 빠는 곳에 데려가면 파이퍼처럼 약을 사발로 들이키는 것을 보면 그냥 모션 돌려쓰기의 폐해다. 몸을 좀 소중히 다뤄야지! 금연 모드가 시급합니다. 이 상태로 이동을 하면 담배가 손목에 꽂히는 상당히 부자연스러운 장면이 연출되니 PC라면 콘솔로 퀴리를 클릭한 후 caf를 입력해 담배를 버리게 하자.

오토매트론이 있으면 더더욱 가관인데, 신스로 몸을 바꾼 후에도 로봇 개조가 가능하다! 심지어 선택 후 취소시키면 영구히 내니 몸으로 돌아오게 된다.(…) 더더욱 압박인 건 다이얼로그는 정상 작동되서 내니 상태로 로맨스도 가능하다.(…) 여러모로 압박스런 버그 중 하나. 해당 영상. 사실 로봇 상태에서는 로맨스가 불가능한 것이 마음에 안드는이상 성욕[29] 유저들이 굳이 신스로 몸을 바꾸지 않아도 연애가 가능하도록 재설정한 모드도 있다.

이 외에도 오토매트론 설치 및 신스로 몸을 바꾼 이후에도 로봇 제작소 근처에 있다 보면 자길 수리하려면 땜장이 기술 이상이 필요할 거라고 말하기도 한다 해당 영상

7. 퀴리를 미스 내니로 유지하기[편집]

https://steamcommunity.com/app/377160/discussions/0/360672383115066654/

로봇 성애자들을 위해 어느 스팀 유저가 퀴리를 모드를 설치하지 않고 콘솔로 퀴리의 동료 퀘스트 도중 퀴리를 신스로 바꾸지 않은 상태로 퀘스트를 끝내고, 연애도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스팀 토론에 게시해 놓았다. 다만, 동료 퀘스트를 끝냈다면 적용할 수 없고, 퀘스트를 받는 대화에서 퀴리에게 메모리 덴의 박사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으면 버그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하자.

[1] C.V.R.I.E.(Contagions Vulnerability Robotic Infirmary Engineer, 전염성 취약성 로봇 의료 엔지니어)라는 약어를 마리 퀴리에서 따온 별명으로 바꾼 것이다. 어느 정도 의도가 보이는 것이, 원래 V는 현대의 W 발음에서 출발한 것이다. 당장 고대 로마의 비문을 보면 U 자리에 V가 들어간 경우가 드물지 않다.[2] 뒤에 써져있는 건 미스터 핸디이긴 한데, 어차피 미스터 것시도 뒷면에 미스터 핸디라고 쓰여있다. 어차피 셋 다 같은 몸통을 쓰기 때문.[3] 이때 주인공에게 볼트-텍에서 문을 열러 온 사람이냐며 묻는데 끝까지 아니라고 하면 "제 청각 센서가 고장났나 봐요. 분명히 권한이 있다고 들었으니 나올게요."라면서 자기가 문을 열고 나와버린다... 어지간히도 나오고 싶었던 모양.[4] 사실 본야드에 의과대학이 있긴 하지만 먼 서부의 NCR 한정일 뿐이다.[5] 미스터 핸디는 팔이 3개다.[6] Road to Freedom 완료 이전에는 간호인, 완료 이후에는 글로리.[7] 볼트 81의 노과학자가 죽었을 때를 떠올리며 뭔 지 모를 무언가(슬픔)에 괴로워하기도 한다.[8] 발매 전 퀴리에 대해 "미세스 핸디다", "연애가 가능하다" 정도만 알려졌던 발매 전에는 로봇이랑 연애질이라니! 라는 반응이 많았다. 동인지에선 흔하던데…[9] 퀴리의 프랑스 억양과 영어와의 혼용이 아주 정확하지는 않다. 마치 본토 한국인과 한국어에 유창한 교포의 언어를 비교하는 것과 같이 아주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 성우가 프랑스계이기는 하나 미국이 주 활동 무대이고 오래 거주하여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데, 본래 가진 것보다 프랑스 억양과 어투를 과장하여 모사하기 때문이다. 이는 퀴리의 본체인 미스 내니가 애초에 미국 회사에서 만들어진 로봇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나름 설득력이 있다.[10] 전투 중에 공격적인 성향이 수명을 감소시킨다고 또박또박 말해준다던지…[11] 아예 롭코 공업이 개량형 미스터 핸디 홍보하는 문구를 볼 수 있다.[12] 사실 보면 알겠지만 핸디나 내니나 다른 건 도색 뿐이다. 심지어 것시도 무기만 제외하면 도색만 바뀐 것 뿐이다.[13] 수행하려면 켈로그의 기억을 살피는 위험한 정신 (Dangerous Mind) 퀘스트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 전까진 퀘스트가 활성화되기만 할 뿐, 아마리 박사와 연결되지 않아서 진행이 안 된다.[14] 매우 좋아함이 뜬다.[15] 퀴즈 내용은 15×12다. 당연하겠지만 여기서 빈정대면 애한테 몹쓸 소리했으니 싫어한다.[16] 농담은 아닌게 전쟁전 미국은 과학적으로 결과나 의도만 좋으면 막나가는 짓을 하던 나라인데 과학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로봇이니. 당장 볼트-텍 등의 전쟁전 기업들이 표면상으로는 좋은 행위를 하는 모양새여도, 조금만 까보면 최소한의 도덕관념과 윤리의식도 없이 과학적 결과물을 뽑아내는데 집중했다는 기록을 숱하게 볼 수 있다. 아니면 몇백년 동안 정신병원에 감금되어 있던 로렌조의 처지가 오랜 세월 동안 실험실 밖으로 나갈 수 없었던 자신의 처지와 비슷해 보여서 안타까이 여겼거나. 혹은, 제작진이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한 부분이거나.[17] 매우 좋아함이 뜬다.[18] 상술했듯이 복용하는 것까지는 괜찮다.[19] 심지어 BOS의 기술을 알려고 팔라딘 댄스에게 친하게 군다. 물론 댄스는 절대 안된다고 말하며, 다만 퀴리 자신이 스스로를 연구 표본으로 제공하면 스크라이브가 좋아할 거라고 말한다… 이 자식이 근데 댄스의 정체를 알고 나면 참 묘한 느낌이 된다.[20] 디콘의 경우 변신 전엔 깡통이라며 무시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변신 후에는 보기 좋다며 칭찬하다가 퀴리에게 개무시당한다. 외모지상주의.[21] 농담조로 이야기한다.[22] (몽듀) '어머', '저런'이란 뜻의 프랑스어다.[23] (오르부아) '다시 봐요'라는 뜻의 프랑스어.[24] 닉이 말한 것은 '주의하라'는 뜻의 Watch인데 퀴리는 그 Watch를 '(사물을) 보다'로 해석해버렸다. 그래서 '탐사'라는 뜻의 Observe를 말한 것. 실제로 주인공이 방사능 구덩이에서 구르고 팻맨을 쏘아대는 것을 좋아하는 걸 보면 조심과는 거리가 멀다…[25] 현재 힘만 1주고 나머지 값은 0이다. 위에 기록된 스페셜 수치는 신스의 클래스값에 힘 1을 더한것.[26] 로봇상태랑 신스상태랑 텍스트가 바뀌어 있는 부분이 있다. 실제로는 아무 영향이 없긴 하다.[27] 퀴리 뿐 아니라 다른 동료에게도 나타나는 문제.[28] 22CC13는 퀴리의 전용 총 ID이고 245D69는 탄약 ID이다.[29] 물론퀴리가 감정을 가지게 된것은 신스의 몸으로 의식을 옮긴 이후 이므로 로봇상태에선 불가능한게 원래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