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국가

케냐 공화국
Republic of Kenya

Jamhuri ya Kenya

파일:케냐 국기.png

국기

파일:케냐 국장.png

국장

국호

케냐 공화국
Republic of Kenya
Jamhuri ya Kenya

국가

오, 만물의 하느님이시여
(스와힐리어: Ee Mungu Nguvu Yetu)

수도

나이로비(Nairobi)

공용어

영어(공용어), 스와힐리어(공용어, 국어)

정치체제

대통령제

대통령

우후루 케냐타(Uhuru Kenyatta)

임기

2013년 4월 9일 ~

부통령

윌리엄 킵치르치르 새모에 어랍 루토(William Kipchirchir Samoei arap Ruto)

독립

1963년 12월 12일
(영국으로부터 독립)

면적

582,650km2 (46위)

시간대

EAT (UTC+3)

인구

51,209,670명 (2018년)

인구 밀도

75.6명/km² (142위)

GDP

명목 750억 9900만$(2017), PPP 1527억 3500만$(2016)

1인당 GDP

명목 1,607$(2017), PPP 3,360$(2016)

HDI

0.548(2014)

통화

케냐 실링(KES)

ISO 3166-1

404, KE, KEN

도메인

.ke

국제 전화

+2541

무비자 입국

양국 모두 무비자 입국 불가능.
(한국인은 전자비자 신청이 가능하고, 16세 미만은 비자면제.)

주한 대사관/총영사관

서울특별시 용산구 회나무로44길 38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00px-Kenya_on_the_globe_%28de-facto%29_%28Zambia_centered%29.svg.png

Harambee
협력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13px-Kenya_sat.png

1. 개요2. 역사3. 경제4. 사회5. 문화
5.1. 스포츠
6. 종교7. 케냐 출신 인물8. 외교 관계
8.1. 한국과의 관계
9. 관광
9.1. masai mara9.2. mombasa9.3. 말린디9.4. 라무 섬
10. 문화 유산
10.1. Fort Jesus10.2. Sacred Mijikenda Kaya Forests10.3. 국기
11. 창작물에서12. 케냐 국적, 출신의 캐릭터

1. 개요[편집]

아프리카 동부에 위치하며 적도 상에 있는 국가. 정식국명은 '케냐 공화국'. '케냐'라는 국명은 케냐 내에서 최고봉이며, 아프리카에서 높은 봉인 케냐 산(Mlima Kenya)에서 따온것이다. 수도는 나이로비(Nairobi)로, 아프리카에서 가장 활발한 대도시로 알아준다. 전혀 모르고 가 본 외국인들이 깜짝 놀라기 일쑤. 현 대통령은 우후루 케냐타, 면적은 582,650 ㎢, 인구는 5,071만명(2018)

언어로는 영어스와힐리어를 사용한다. 스와힐리어로 된 잠보 브와나라는 노래가 케냐를 상징하는 노래로 유명하다. 다만 국가는 아니다.

엘리자베스 2세는 이 나라에서 왕이 되었다. 아버지인 조지 6세가 사망했을 때 케냐를 방문 중이었기 때문. 엘리자베스 2세가 묵었던 트리탑 호텔은 유명 관광지가 되었다.

2. 역사[편집]

고대로부터 해안 지역에서 이슬람,인도 상인들과 상아와 노예무역을 했다. 내륙지방은 반투족, 마사이족 같은 호전적인 부족들이 주로 있었다. 이후 몸바사를 비롯한 해안 지방은 포르투갈이 잠시 지배했다가 오만 해상 제국의 산하로 들어갔고 이후 1895년 베를린 회의로 인해 영국의 보호령이 되었다. 이후 영국령 동아프리카로 전환되어 우간다, 위투(위투는 현재 케냐령)와 함께 식민지배를 받았으나 꾸준한 독립운동으로 1963년 12월 12일 영국에게서 독립했다.물론 식민지 시대 말기 독립운동 과정에서 영국도 식민지 독립운동가들을 학살하는 만행을 저질러 케냐가 영국 식민지에서 독립한 후 프랑스알제리 전쟁 와중에 알제리인들에게 벌인 학살을 영국이 비난하자 케냐에서는 알제리에 견줘 죽은 사람들 숫자가 적을 뿐이지 영국도 프랑스와 다를거 없는 학살자라고 비난했을 정도였다.

초대 대통령 조모 케냐타의 집권 하에서 안정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누렸다. 1978년 케냐타가 죽자 대니얼 아랍 모이가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독재체제를 구축하고 부정부패와 인권탄압으로 국제사회에 악명을 쌓았다. 2002년 음와이 키바키가 새로운 대통령이 되면서 독재체제를 끝냈다.

3. 경제[편집]

커피로 매우 유명한 국가로서, 케냐산 커피인 Kenya AA는 세계 최고급 커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진하고 깊은 향과 건포도와 와인을 연상시키는 고급스러운 신맛이 특징으로, 주변의 에티오피아탄자니아산 커피보다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그 상큼한 맛으로 인해 아이스커피는 케냐로 정해놓는 커피 전문점도 있을 정도다.

파일:external/stampscoinsnotes.com/Kenya%20100%20Shilling%202004.alt.300dpi.jpg

화폐는 케냐실링으로 2015년 기준 한국돈 1000원당 88케냐실링이다. 한국이나 케냐에서 원화와 케냐실링의 환전이 안 되므로 여행시 유로나 달러로 환전해가는 것이 좋다.

조모 케냐타 시절에는 동아시아급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지는 못했지만 그런대로 경제성장을 했지만 대니얼 아랍 모이의 집권기인 1980년대와 90년대에 걸쳐서 케냐의 경제성장이 침체되면서 1인당 GDP가 별볼일 없는 수준이 되었다. 그나마 대규모 내전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이 시기의 성장이 정체된 이유때문에 현재도 케냐가 경제적으로 떵떵거리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되었다. 대니얼 아랍 모이의 집권기가 끝나고 정권이 교체되면서 인프라 투자에 힘입어 매년 5% 가량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부의 재분배가 제대로 이루워지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빈부격차가 매우 심하며 인구의 45% 가량이 빈민층으로 집계된다.

의외로 모바일 뱅킹이 굉장히 잘 발달된 나라로 사파리콤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인 엠페사(M-pesa) [1]가 엄청나게 흥하고 있으며, 2007년에 사파리콤과 케냐상업은행을 통해 처음 출시된 이후로 급속히 보급되서 현재는 케냐 성인의 70%가량이 이용하고 있다. 초기에는 송금이나 계좌이체같은 간단한 기능만을 선보였지만 여려번의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웬만한 거래는 엠파사를 통해서 이루어질 정도가 되었다. 또한 해외 진출도 하고 있는데,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서비스를 개시하고 난 뒤 공무원들 봉급이나 주요 기업들 봉급을 엠페사로 지불하는 시스템이 정착되었고 경찰 근무 인원 중 10%가 유령 경찰관였다는 사실이 폭로되기도 했다. 다만 아프가니스탄이나[2] 언어가 같고, 문화적으로 어느정도는 동질적이라[3] 엠페사 사용자가 많은 탄자니아를 제외하면 해외 진출은 의외로 부진하다고. 출처

초기광고

엠파사가 흥하게 된 요인은 기존 금융시스템의 낙후성에 기인한다. 기존 은행들의 문턱이 너무 높고 나이로비나 몸바사 등 주요도시를 제외하면 손에 꼽을 수준인지라 계좌를 개설하거나 유지하는데 수수료가 높은데다가 주요 대도시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에서 은행 자체를 찾아보기 힘들어서(은행을 찾아보기 힘드니 당연히 ATM 기기같은건 기대조차도 하기 힘들다.) 지방민들의 경우에는 은행 거래나 송금을 하거나 도시민이라도 타 지방으로 송금하는데 이래저래 애로사항이 많았는데[4] 엠페사의 경우에는 계좌 개설과 송금과정이 매우 간편하며, 수수료도 기존 은행을 통해서 하는 것보다 저렴했고 현금을 직접 거래하는 것보다는 훨씬 안전하였다. 사파리콤에서 지방 구멍가게나 잡화상들을 제휴하는 식으로 가맹점을 크게 늘리며 기존 은행서비스를 완전히 제처버리고 기능 업데이트를 꾸준히 한 결과 현재 케냐 GDP의 40% 가량에 해당되는 금액이 엠페사를 통해서 거래된다는 얘기도 나올 정도까지 성장했다.

4. 사회[편집]

빈부격차가 엄청나다는 고민이 있다. 특히 세계 최대의 슬럼가 중 하나로 잘 알려진 코로고쵸(Korogocho)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쓰레기마을이 뜰 정도로 눈뜨고는 못 봐줄 수준이다. 처음 방문한 외국인이 산처럼 쌓인 쓰레기더미와 그것을 뒤지며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보고 현실에 지옥이 있다면 이곳이라고 말했을 정도.

그래도 케냐는 그나마 중부와 동부 아프리카에서 가장 사람이 살 만한 나라로 꼽히는 편이다.[5] 무엇보다도 여기는 내전이 없다는 게 가장 천국 같다고 말할 정도이다. 주변 나라들이 독립해서 몇십년 넘은 지금까지도 내전과 쿠데타가 흔한 일상인데도 여긴 유달리 내전이 거의 없다.

파일:external/newsimg.bbc.co.uk/_44341486_kenya_ethnic_new416.gif

케냐의 민족 구성.

물론 아프리카 또 다른 고민인 종족 갈등이 골치이기도 하다. 특히 2007년 대선을 전후해서 극심한 폭력 사태가 일어났다. 2007년 대선에서는 키쿠유족 출신의 므와이 키바키 후보와 루오족[6] 출신의 라일라 오딩가 후보가 맞붙었는데, 공식 결과에 의하면 키바키 후보가 47%를 득표하면서 44%를 득표한 오딩가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었다. 그런데 선거 이후 부정 선거 의혹이 발생하면서 양 민족 간 대규모 폭력 사태가 벌어졌고, 최대 1500명이 사망하는 대규모 유혈사태가 발생했다.

그 당시 케냐에 거주하던 한국인 여행업소 운영자인 이승휘 씨가 쓴 책에 의하면 하도 손님이 없어서 짜증나고 한탄하고 있었단다. 그때 이웃집에 사는 백인 사진기자가 한마디 하기를,

그래도, 케냐는 천국이죠. 여기 주변 나라들 보세요. 소말리아에티오피아수단 공화국 같은 나라들이나 멀리 시에라리온이나 콩고민주공화국 등에 견주면 여긴 그래도 낫죠. 이 정도 폭동이라면 정말 평화로운 거라고요.

이런 말을 하는데 전혀 반론할 게 없을 정도라고 한다. 그나마 이웃나라 중에선 탄자니아가 드물게 안정적이다. 다른 이웃나라들을 보면 에티오피아는 오랜 내전, 에리트레아와 전쟁, 그리고 위 아 더 월드로 세계적인 기아국가로 상징성을 가졌던 적이 있고, 우간다이디 아민 독재 정권 축출 이후에도 여전히 혼란한 상황이고, 수단과의 전쟁으로 독립한 남수단은 막장 행보를 달리고 있고, 소말리아는...

파일:external/welections.files.wordpress.com/kenya-2013.png
2013년 케냐 대선 결과.

이후 2013년 대선에서도 키쿠유족 출신의 우후루 케냐타 후보(빨간색)와 오딩가 후보(오렌지색)가 다시 맞붙었는데 케냐타 후보가 당선되었다. 이번 대선에도 부정선거 시비가 있었으나 다행히도 2007년처럼 대규모 폭력사태로 이어지진 않았다. 케냐타 후보는 대선 당시 2007년 폭력사태 때 반인륜 범죄 혐의로 ICC에 제소되었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소송이 기각되었다.
안정을 찾아가는 듯 했지만 2017년 8월 대선 이후로 다시 시끄러워지고 있다. 2017년 8월에 실시된 선거에 대해 대법원이 재선거를 명령했고 재선거 과정에서 공정성에 대한 시비가 붙었기 때문이다. 야당인 오딩가 후보 측 지지자들은 시위를 벌이고 재선거를 방해하는 등 강하게 저항하고 있어 정국 안정에 난항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일보 기사

그리고 주변 국가들의 문제가 케냐로 불똥이 튀는 경우가 있어 안심할 수만은 없다. 실제로 소말리아 해적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고 게다가 2000년대 들어서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또한 문제. 2013년 케냐 쇼핑몰 테러로 한국인을 비롯한 61명 해외 관광객이 사망했기에 해외 관광객도 팍삭 줄었다. 게다가 알 샤바브가 2015년 4월 2일 케냐 북부 가리사 대학교에서 테러를 저질렀다.[7]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Masaidance.jpg

건강한 걸음걸이로 유명한 유목민족인 마사이족이 이 나라에 분포하고 있다. 케냐의 국기에 그려진 방패도 마사이족의 방패이다.

주변에 여러 나라가 국경을 맞대고 있고 그 주변 나라들에서 내전이 허구한 날 터지기에 난민들이 많이 모여드는데, 유엔에서 운영하는 아프리카 최대의 난민촌인 다다브와 카쿠마 캠프가 이 나라에 있다. 남수단이나 소말리아 난민들이 많이 있었다.

생각보다 환경파괴가 심각한 편인데, 대니얼 아랍 모이가 정권을 잡고 있던 군사정부 시절 작물을 심겠다며 너무나도 많은 나무를 벌목해서 열대우림이 없어져 식량을 찾기 위해 먼 곳까지 가야 하는 일도 많았다고. 유명한 환경운동가 왕가리 마타이가 바로 이곳 출신으로 영국에서 공부한 뒤 케냐에서 환경운동을 하였다. 그래서 케냐 정부는 2017년 8월 28일부터 환경보호를 위해 비닐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효시켰고 어길시에는 징역 4년, 벌금최고액 3만 8천달러를 부과하기로 발표했다.#

5. 문화[편집]

5.1. 스포츠[편집]

육상, 장거리 종목이 강하기로 유명하며 마라톤은 세계 최강국이다. 2008 베이징 올림픽 남자 마라톤 금메달리스트인 새뮤얼 완지루(Samuel Wanjiru)도 케냐인이며 마라톤 세계 최강으로도 알아준다. 2011년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케냐는 2001년 세계적인 대회인 보스턴 국제 마라톤 대회에서 이봉주가 우승할 때까지 케냐의 10연패가 이어졌고 이봉주 이후로도 6연속 우승을 케냐 선수들이 차지했다. 거짓말 좀 보태서 동네 구멍가게 아저씨가 서브3(마라톤 3시간내 완주) 하는 동네라고 하는데 정말로 그럴듯한 게 2시간 4분대 기록 보유자 6명이 케냐 선수이다. 2012년 8월 현재까지 세계 최고기록[8]도 케냐 선수인 패트릭 마카우가 기록한 2시간 3분 38초이다. 마라톤 라이벌은 에티오피아로 하일레 게브르셀라시에가 2시간 3분 59초로 세계 2위 기록으로 추격중이다. 다만 나이로 보면 게브르셀라시에는 은퇴를 앞둔 39세, 마카우는 그보다 12살 어린 27살이다. 그리고 마카우 또한 그 보다 젊은 팀동료 킵상 이라든가 런던올림픽 깜짝 우승자 우간다의 키프로티치 등의 거센 도전을 받는 중이었다.

그러다가 2013년 9월말에 열린 베를린 국제 마라톤에서 2012 런던올림픽 동메달리스트 윌슨 킵상 키프로티치(역시 케냐)가 2시간 3분 23초 기록으로 완주하면서 세계신기록을 또 다시 갈아치웠다.종전 자신의 최고 기록인 2시간 3분 42초를 말끔히 깬 기록이자 이 대회 2,3위도 죄다 케냐 선수인 엘리우드 킵초게(2시간 4분 05초), 3위는 제프리 킵상(2시간 6분 26초)가 차지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는 앞에 2위를 차지했다고 말한 엘리우드 킵초게가 육상 금메달을 따면서 아예 남녀 동반 우승이라는 새로운 역사까지 썼다.

단거리에선 미국자메이카가 라이벌. 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도 종합 3위를 달성했을 정도로 육상강국이다. 또한 남자 3000m 장애물 달리기에서도 68년 이후 단 두 차례를 제외하고 전부 제패했을 정도[9]로 강호로 손꼽히고 있다.

2015 베이징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는 무려 400m 허들과 창던지기에서도 우승하며 중장거리 뿐만아니라 육상의 다른 종목까지도 케냐출신 선수들이 활약하고 있다.

그 때문에 타국으로 귀화한 케냐 출신 육상 선수들도 많은 편. 한국에서도 케냐 출신 마라토너 윌슨 로야나에 에루페가 귀화 의사를 밝혔으나 에루페의 과거 도핑 전력 때문에 특별 귀화가 무산되었던 사례가 있다. 다만 본인은 진심으로 한국이란 나라에 호감을 갖고 있는 것인지 한국 실업팀 청양군청에서 계속 선수활동을 하고 있고, 도쿄 올림픽에라도 귀화해서 한국 대표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도핑 논란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베이징 대회에 나온 여자 400m 조이스 자카리(29)와 여자 400m허들 코키 마눈가(24)가 도핑 테스트 양성 반응을 보이면서 케냐가 도핑을 대대적으로 벌인다는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케냐 육상의 전설 킵초케 킵 케이노[10]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처음 제정된 올림픽 월계관상의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육상 외의 종목은 이렇다 하게 내놓을만한 종목이 없다. 육상 메달을 제외하면 복싱에서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 동메달 5개를 수확한 정도이고 그나마도 1988 서울 올림픽 이후로는 아예 육상 외의 종목에서 메달을 따본 적이 없다. 이는 같은 육상 강국인 에티오피아나 자메이카도 비슷한지라 자메이카는 1980 모스크바 올림픽 때 사이클에서 동메달 1개를 딴 것이 육상 이외 종목에서 따본 유일한 메달이고 에티오피아는 아예 육상 외 종목에서 메달을 따 본 적이 없다.

일본의 JICA 청년 해외 협력대에 의해 야구가 전해져 베이징 올림픽까지 국가 대표팀의 존재가 있었지만, 올림픽 종목에서 제외함으로써 해체되었다. 그러나 국내의 중학교 체육 수업에 야구가 배속 되는 등 인기가 높으며 특히 여자 야구도 활발하다. 2016 년부터 국가 대표팀의 활동이 재개하여 다시 올림픽을 목표로 한다.

2017년 07월 케냐의 야구인구는 4000명 정도 되며 약 10 개 도시에서 초등학생부터 사회인까지 플레이하고 있는데 야구 인구 수는 2018년에 15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일부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야구 수업이 시작되고 있다고 한다. 경기를 치룰 수 있는 팀은 4팀 정도되며 GIANTS, ALICE ELBURGON, BLASTERS, KABETE VIKINGS 이다. 토너먼트 대회를 열어 케냐 야구 국가대표팀 선수 선발에 활용한다.

6. 종교[편집]

CIA 월드 팩트북에 따르면, 기독교가 80%(개신교 29.3%, 가톨릭 23.3%, 정교회 2.2%, 기타 종파 기독교 13%)이며 이슬람이 11.1%, 토착 신앙이 1.6% 정도라고 한다. 특히 90% 이상의 무슬림이 라무섬-말린디 그리고 몸바사를 잇는 동부 쪽에 집중적으로 살고 있다.

2010년 헌법 개정을 통해 다수를 차지하는 기독교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2010년 8월 샤리아법을 포함한 헌법 개정안이 통과되었다. 이로써 이슬람 지역에서는 쿠란의 고유 경전에 기초한 독자적인 재판을 시행할 수 있는 합법적인 권한을 획득했다. 이것은 케냐에 대한 소말리아 알샤바브 이슬람 근본주의 집단의 공격과 더불어 케냐의 국내 정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또 최근 들어 알샤바브 같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설치는 문제 때문에 막장 국가가 된 이웃나라 소말리아에 군사 개입도 했고, 이 때문에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에게 원한을 사게 되어 많은 종교 갈등과 테러들이 일어나는 등 문제가 있다.

7. 케냐 출신 인물[편집]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의 아버지가 바로 이 나라 출신. 그래서 오바마가 대통령이 되자 케냐에서도 많이 좋아했다고 한다.

오바마가 당선되었을 당시 국내 서점에서도 쏟아져 나온 오바마의 책자에서도 언급된 바 있는데, 오바마가 오래 전에 케냐로 가서 누나인 아우마와 식당에 갔는데, 현지 직원들은 백인이나 외국인 손님만 인사하고 받아주느라 정작 흑인인 자신들을 무시하더란다. 결국 폭발한 오바마 누나가 화를 내고 "우리가 돈이 없는지 아느냐? 왜 손님을 무시하느냐?"며 항의하고 나서야 사과하고 비로소 서비스를 하는데 아우마가 나중에 한탄하며 하던 말이 이랬단다.

"이래서, 케냐의 주변 나라들이 케냐를 뭐라고 하는지 알아? 그야말로 매춘부처럼 외국인들만 대접하고 알아주니까 그런 안정을 찾았다고 비꼬면서, 우리를 아프리카의 매춘부 나라라고 비웃는단 말이야. 그 말이 기분 나쁘지만 방금과 같은 일을 당하면 도저히 그 말을 반론하지 못하겠어."

논스톱》, 《노예 12년》,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등으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까지 수상한 배우 루피타 뇽오(Lupita Nyong'o)가 케냐인이다. 멕시코에 살던 케냐계 이주민 가족에서 태어났는데 그 직후 케냐로 돌아가 현재는 케냐와 멕시코의 이중국적.

또한 과거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왕가리 마타이가 이곳 출신.

8. 외교 관계[편집]

남수단과 일레미 삼각지구 영토 문제로 갈등이 깊다. 케냐가 남수단의 독립을 지지하긴 했어도 영토문제로 이전 수단 시절부터 국경에서 총격전을 벌인 적도 있으며, 남수단 난민들에 대하여 가혹하게 대했다. 난민들을 받아줬지만 심심하면 케냐 경찰들이 들이닥쳐서 밀수를 단속한다면서 생필품을 빼앗아가기도 하고 여성 성폭행 및 난민 구타같은 일을 벌였다고 한다. 때문에 남수단에서 앙금이 큰 편. 하지만 내륙국 남수단에선 석유 수출을 하자면 케냐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현실에서 고민 중이다.

소말리아 해적들이 케냐 해역에서도 약탈 및 납치극을 벌이는 통에 케냐 정부도 비상이 걸렸다. 2011년 9월, 케냐 관광지인 라무(Lamu) 섬에서 영국인 관광객 내외가 해적들의 공격을 받아 남편이 살해당하고 아내가 납치되었다가 결국 돈주고 풀려났다. 이어진 10월에는 프랑스 관광객들이 관광지인 만다(Manda)섬에서 해적들에게 공격을 받는 일까지 벌어져서 케냐에 찾아오는 유럽 관광객들이 뚝 줄었다.. 덕분에 케냐 해군도 열악한 무장 상태임에도 소말리아 주둔 다국적 해군에 참여하고 있다.

8.1. 한국과의 관계[편집]

한국은 케냐가 독립하기 직전인 1963년에 나이로비에 총영사관을 세웠고 케냐가 독립하자 바로 승인하였다. 케냐는 한국과 1964년 외교 관계를 수립하여 같은 해 수도 나이로비에 있던 한국총영사관이 주 케냐 한국대사관으로 승격되었는데, 동아프리카에 세워진 한국 공관으로는 가장 역사가 깊다. 북한과는 1975년 수교합의 공동 성명을 발표하긴 했지만, 케냐는 사실상 대한민국과 우방국인지라 지금까지도 북한의 상주공관 설치는 허용하지 않고 있다.

최근 들어 한국의 대기업이 곳곳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삼성과 LG가 적극적으로 아프리카 대륙 공략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하고 있다.

2012년 6월 21일 부로 대한항공에서 나이로비 직항 노선을 주3회의 형태로 취항한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케냐까지의 항공편은 직항이 없어서 대부분 중동을 경유할 수 밖에 없기에 비행시간만 18~25시간이 소요됐지만, 직항편 취항으로 편도 비행시간이 13시간 15분(하계 스케줄 기준)으로 대폭 단축되어, 비즈니스와 관광 편의 향상은 물론 대한민국 - 케냐 간 인적 및 물적 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2014 서아프리카 에볼라 유행 사태로 인해 2014년 12월까지 운행이 잠정 중단되기로 한 계획이 있었는데, 대한항공은 에볼라의 악화와 확대를 핑계로 2015년 7월까지 무기한 휴항을 선언했다. 이것은 선점의 의미에서 취항했던 대한항공이 매회 운항에 따른 엄청난 재정 결손이 그 근본 원인으로 알려지고 있다. 케냐 정부에서는 유일하게 케냐 취항 외항사 중에서 에볼라를 이유로 휴항한 대한항공에 대해 자국 이미지를 이유로 재운항을 강력히 권고하면서, 불응하면 운항 취소도 검토한다는 소식도 있다.

케냐는 2011년 이후, 매년 4 ~ 5%대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면서 중산층이 10%씩 증가하면서 중산층들중에는 한국 가전 제품을 구입하느 경우가 늘어나고 있고, 한국기업들과 협력을 원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2018년 7월 20일에 이낙연 총리가 케냐를 방문하면서 우후루 케냐타 대통령을 만나 "라무항 수송망 개발사업과 지열발전소 사업에 대통령께서 허락한다면 한국기업들이 기꺼이 동참하도록 하겠다"며 지원을 요청했고, 우후루 케냐타 대통령도 한국은 선진국에 진입했고 한국을 배우고 싶다고 발언했다.# 2018년 7월 31일에 KOICA는 아일랜드의 NGO단체 '컨선월드와이드'와 함께 케냐 수도 나이로비의 빈민층 아동과 임산부를 돕는 사업을 펼친다고 밝혔다.#

9. 관광[편집]

http://www.0404.go.kr/imgFile.do?stre_file_nm=CTR_201409300638364262&orignl_file_nm=kenyamap.jpg
외교부 여행경보 안내.

2015년 1월 현재 에볼라 유행 등의 이유로 인하여 여행자제 지역으로 선포되어 있으며, 특히 소말리아 국경에서 60km 이내의 지역. 즉 만데라, 와지르, 리보이 주 지역은 철수권고가 내려져 있다. 아무래도 해당 3개 주 바로 옆인 소말리아 상태가 워낙 막장이다보니... 게다가 2014년 11월 24일 이후로 테러가 빈번한 모양. 원인은 알샤바브

9.1. masai mara[편집]

파일:external/imagizer.imageshack.us/pofkZS.png

한국에는 세렝게티 혹은 사파리로 알려진 바로 그곳이다. 정확히는 광활한 세렝게티 초원은 탄자니아와 케냐에 걸쳐서 존재하는데, 케냐에 위치한 세렝게티 초원을 masai mara(마사이 마라)라고 부른다. 여기서 마사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그 마사이족이 맞다.

성수기는 7월~8월 쯤이며, 이시기에 방문할 경우 초식동물들의 거대한 이동을 볼 수 있다. 사자, 기린, 얼룩말 등의 다양한 동물을 볼 수 있지만 유독 코뿔소만은 보기가 매우 힘들다. 다만 패키지로 갈 경우 나쿠루 호수도 거치게 되는데, 이곳에서 코뿔소는 질리게 볼 수 있다.

2013년 기준 4박5일 일정의 사파리 투어에 약 70만원 정도(식비,숙박비,교통비)가 든다.

9.2. mombasa[편집]

9.3. 말린디[편집]

파일:external/imagizer.imageshack.us/Ro64dx.png

몸바사와 라무섬 중간의 작은 도시로 몸바사에서 라무로 혹은 라무에서 몸바사로 가는 여행객들의 중간기착지 역할을 한다.

유명한 유적지로는 바스코 다 가마의 기둥 (Vasco Da Gama Pillar)이 있다. 바스코 다 가마는 이 곳에서 아마드 이븐 마지드를 항해사로 고용해 인도로 항해를 떠났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상기의 기둥을 세웠다.

현재의 바스코 다 가마의 기둥은 원래의 자리에서 옮겨져 있다. 입장료는 천원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다.

9.4. 라무 섬[편집]

케냐와 소말리아 국경에 위치한 섬. 아름다운 휴양지이다. 다양한 해산물을 비교적 싼값에 즐길수 있으며, 당나귀를 빌려서 탈수도 있다.
케냐의 항구도시인 몸바사에서 버스로 약 15시간 정도 걸린다. 도로의 포장상태가 매우 안 좋으므로 혹시 방문할 위키러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여행금지 지역은 아니지만 소말리아 국경 근처이므로 현재로서는 안전한 여행지는 아니다. 영국 외무부에서도 나이로비, 몸바사 등 케냐 영토의 대부분을 녹색 경보(여행정보 숙지)로 지정한 반면에 라무 섬을 포함한 소말리아 국경 일대를 황색 경보(필요한 여행 외에는 자제)로 지정했다.

10. 문화 유산[편집]

10.1. Fort Jesus[편집]

파일:external/www.diani.info/FortJesus.jpg

예수 요새 라고도 불리우며, 16세기 포르투칼인들이 몸바사 항구를 방어하기 위해 세운 방어 기지이다.
이름의 유래는 요새의 모양이 예수의 형상과 닮아서이다.
UNESCO 에는 2011년 등재되었으며, 매년 world heritage volunteers 워크캠프가 열리는 지역 중 한곳이다.
더욱이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을 참고 바란다.

10.2. Sacred Mijikenda Kaya Forests[편집]

파일:external/worldheritagef13.files.wordpress.com/the-kaya-mrima-forest.jpg

미지칸다 부족의 신성한 숲, 카야. 30~300ha 정도의 숲이며, 미지칸다 부족의 조상이 사는곳으로 믿어지는 동시에 생필품과 삶의 터전이다. 이곳의 특이한 풍습이 몇가지 있는데, 먼저 카야 숲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검은 천을 허리에 둘러서 외부의 더러운것들을 가려주어야 한다. 또한 tree hugging(나무안기)를 통해 조상님과 대화하고 소원을 빌며 건강을 기원하는 의식이 있다.몸바사에서 '마따투'라는 대중교통수단 기준으로 약 3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다. 유네스코에 2008년 등재되었다.

파일:external/www.kenyatrainbooking.com/nairobi-mombasa-mombasa-train.jpg
이곳의 명물 mombasa train이다. 길이가 긴데다가 지나간 곳이 마치 기차길과 같다고 하여 이렇게 부른다. 카야 숲에서 질리도록 볼 수 있다.

상징물.

10.3. 국기[편집]

케냐의 국기는 독립연도인 1963년 12월 12일 영국의 식민지배에서 해방되면서 독립국가임을 선포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검정, 빨강, 하양, 초록의 4가지 색과 방패와 2개의 창이 그려져있는 국기로 검정은 케냐의 국민과 범아프리카의 인종 즉 흑인들을 상징하고 빨강은 케냐인의 피와 열정 그리고 식민지배에 맞서싸웠던 영웅들을 상징하고 초록은 농업과 자연, 삼림을 상징하고 2개의 하양은 평화와 안정을 상징한다. 국기 가운데에 있는 창과 방패는 마사이족들이 쓰던 무기로 나라를 사수하고 외적을 무찌르는 투지를 상징한다.

11. 창작물에서[편집]

2005년에는 가수 렉시가 2집 타이틀곡 '눈물씻고 화장하고'의 뮤직비디오 촬영차 케냐를 방문하기도 했는데, 국내 뮤직비디오사상 처음으로 코끼리, 기린, 표범 등 여러 동물들과 함께 촬영하는 등 상당히 위험이 뒤따랐다고 하며, 케냐의 대표 유목민족인 마사이족 주민들이 뮤직비디오에 특별 출연하기도 했다. 하지만 2집 발표 후 인기는 시들시들...결국 망했어요...

기동전사 건담 SEED에서는 이 나라의 수도 나이로비가 남아프리카 통일기구의 수도로 나온다.

소설 가다라의 돼지의 주요 무대 중 하나이다.

영화 <콘스탄트 가드너>가 케냐를 주배경으로 하고 있다.

소설 아르테미스 에서는 달의 도시 아르태미스를 세운, 우주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나라로 나온다,

12. 케냐 국적, 출신의 캐릭터[편집]

※ 해당국 작품의 캐릭터는 제외한다.

[1] 스와힐리어로 Pesa는 돈을 의미한다. 번역하면 모바일 돈/화폐 정도.[2] 다만 아프가니스탄도 공무원과 직원들 봉급 지불시스템으로 정착한것이지 일반인들 대상으로는 그렇게까지 널리 보급된건 아니다.[3] 탄자니아도 다양한 종족들이 사는 나라지만 그래도 스와힐리어를 쓴다는 점이나 아랍, 인도, 페르시아, 영국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공통점은 있다.[4] 은행거래를 하기가 힘드니까 돈을 송금할 때마다 버스와 택시를 통해서 대리송금을 해주거나 직접가서 송금을 해주는 경우가 많았는데 버스기사나 택시기사들이 송금되는 돈을 중간에서 먹튀하는 경우가 가끔씩 있는데다가 강도들이 버스와 택시를 습격해서 돈을 빼앗는 경우가 비일비재해서 거래나 송금에 상당한 위험이 따랐다.[5] 물론 경제를 거덜낸 대니얼 모이 같은 독재자는 있었다.[6] 버락 오바마가 루오족이다.[7] 최근에는 이 때문인지 케냐 대신 탄자니아와 남아프리카 공화국, 나미비아 등으로 가는 해외 관광객들이 늘어났다고 한다. 특히 탄자니아는 불안정한 케냐를 대신해 자기 나라의 세렝게티 국립공원과 잔지바르 섬으로 여행 오는 해외 관광객들 때문에 입이 떡 벌어진다고...[8] 마라톤은 코스가 그때그때 다르기 때문에 신기록 대신 최고기록이란 용어를 사용한다.[9] 금, 은, 동 모든 메달을 케냐 선수들이 휩쓴 적도 있다.[10] 1968 멕시코시티 올림픽 남자 5000m, 1972 뮌헨 올림픽 남자 3000m 장애물달리기에서 각각 금메달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