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튼 월

최근 수정 시각:

분류

Curtain Wall

1. 개요2. 건축학적 관점3. 국내에서의 남용4. 만드는 방법5. 문제점
5.1. 천편일률적인 디자인5.2. 나쁜 냉난방 효율5.3. 프라이버시 문제5.4. 재난시 취약한 구조5.5. 조류 충돌 사고5.6. 빛 반사 문제
6. 예시

1. 개요[편집]

강철로 기둥을 세우고 유리로 벽을 세운 현대적인 건축 양식. 통유리라고도 불린다.

한국에서 건축양식이 적용된 대표적인 랜드마크63빌딩이 있다. 다만, 63빌딩은 '금도금 유리'를 사용하는 차별화[1]를 통해서 다른 건물과는 확연하게 다르게 보이는 고유성을 가지고 있다.

커튼 월 양식에서도 특히 '유리'라는 재료를 강조할땐 글래스(glass) 커튼 월이라 한다. 인천국제공항이나 서울역 신역사 비슷한 거라고 하면 쉽게 설명된다. 튼튼한 철골 구조[2] 로 기둥을 세워서 기둥을 많이 줄여 더 넓게 공간을 쓸 수 있고, 유리로 벽을 세워서 바깥이 훤히 보이고 채광이 잘 되어 조명비[3]와 난방비[4] 등 유지비를 줄일 수 있는 건물이다. 단, 여기에 냉방비는 포함되지 않는다(...). 유리 자체는 절연성이 좋고 이런 식의 유리커튼월을 사용하는 건물은 대부분 가운데 공기층을 둔 2중유리를 사용한다. 하지만 절연성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직사광선에 의한 복사열은 심지어 로우E유리를 쓴다고 해도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전체가 유리 마감이 된 건물은 대부분 냉방비가 훨씬 많이 든다.

유리궁전이라는 조소적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 대개 도서관, 관청, 철도역, 공항 같은 커튼월 공법을 사용한 공공건물을 가리킬 때 주로 쓰인다. 공공건축에 너무 돈을 많이 들였다는 뉘앙스로 비판하는 것.

2. 건축학적 관점[편집]

커튼월이란, 벽 대신 기둥으로 하중을 지탱하고 외면을 판(板)으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즉, 전통적인 방식으로 벽을 쌓아올려서 만든 것이 아니라, 커튼처럼 둘러서 벽을 만들었다는 뜻. 그냥 뼈대에다가 유리로 된 커튼을 갖다 붙였다고 이해하면 된다. 넓은 의미로는 유리뿐만 아니라 다른 재질을 갖다 붙인 것도 커튼월 공법에 해당하는데, 예를 들어 구 조흥은행 본점 건물은 알루미늄 커튼월 방식이다. 커튼월 건물들을 잘 관찰해보면 기둥과 외면이 완전히 접해있지 않고 약간의 이격이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커튼월 공법의 아이디어 자체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개념이지만, 본격적인 유행을 탄 것은 1970년대 이후. 커튼월 공법은 고층건물이나 공공건물들을 싸고 빠르게 지을 수 있게 해주었고, 이 무렵부터 우리가 아는 삐까번쩍한 고층빌딩들이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63빌딩이 바로 대표적인 건물.

디자인적인 면에서도 커튼월 공법은 상당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20세기 후반 이후 현대 건축에서 커튼월 양식은 뺄래야 뺄 수 없을 정도. 커튼월은 하이테크 건물 쪽에서 독보적으로 쓰이는 '공법'이 아니라, 해체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모더니즘, 컨템퍼러리 등등 가릴 것 없이 쓰이는 건축 '양식'으로 볼 수도 있다. 이는 커튼월 공법이 현대건축에서 '자유로운 입면창조'가 가능하게 해줄 수 있기 때문. 이게 뭔소린고 하니, 건축가가 원하는 외면의 형태, 예를 들어 "매끄러운 커브를 그리는 외벽"을 갖춘 건물 같은 걸 지을 수 있도록 해줬다는 뜻이다. 더 간단히 말하면, 건축물에 "곡선"을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유리로 벽을 치는 글래스 커튼월의 경우, 이라는 자연의 한 요소도 인공적인 디자인 요소로 써먹을 수 있게 해줬다는데 의의가 크다.

더 쉽게 표현하면 이렇다. 기존의 건축물이 레고를 쌓듯이 만드는 것이라면, 커튼월은 철사로 뼈대를 짠 뒤 거기에 비닐을 오려서 붙이는 식. 따라서 현대 건축의 시조들인 발터 그로피우스나 미스 반 데어 로에 같은 사람들도 수많은 커튼월 방식의 걸작들을 남겼다.

이 방면에서 가장 유명한 현대 건축가들로는 소위 하이테크 3인방인 리처드 로저스, 노먼 포스터, 렌초 피아노가 있고 그외에 장 누벨, 렘 쿨하스, 이오밍 페이, 헬무트 얀, 시저 펠리......수없이 많다.

파일:external/static.panoramio.com/61029248.jpg
독일 하노버 은행

파일:external/data.greatbuildings.com/cid_1133571845_London_nov2005_104.jpg
노먼 포스터의 런던 '거킨' 빌딩[5] '거킨'(gherkin)은 오이피클이 연상된다고 붙은 별명이다.

파일:external/www.doopedia.co.kr/140715019031496_thumb_400.jpg
라파엘 비놀리의 도쿄 포룸

사실 이 정도만 되어도 통유리란 이유로 비난할 사람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3. 국내에서의 남용[편집]

겉에서 보면 유리로 반짝거리는 형태이므로 주로 현대적인 느낌의 백화점, 호텔 건물에 많이 활용된다. 또한 지역이나 국가의 관문으로서 첫인상이 될 수 있는 건물이기 때문에 철도역이나 공항 등의 교통 시설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양식이기도 하다. 아니, 애초에 이 유리궁전이라는 다소 비하적인 뉘앙스의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한 곳이 이쪽 업계이다.

요즘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유리궁전을 너무 남용하여 철도 동호인에게 빈축을 사고 있다. 유리궁전이 하도 많아서 역이 다 똑같다는 인상을 준다. 간이역 수준의 전철역을 수요에도 어울리지 않게 큰 역을 짓는다는 등의 문제도 있다.[6]

요즘엔 철도역을 넘어서서 주민센터, 구청, 시청, 도청, 도서관, 경찰서, 소방서, 우체국공공기관에 유리궁전이 도입되고 있다. 가히 1980년대의 무광 콘크리트 혹은 타일 외벽과 1990년대의 유광 화강암 외벽에 이어 2000~10년대 공공건축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파일:attachment/2010022408175660.jpg
성남시청은 4천억의 유리궁전을 지은 것으로 욕을 엄청나게 먹었으며, 충청남도청, 당진시청 또한 유리궁전으로 신축되었는데, 특히 당진시청은시공사로부터 뇌물 및 향응을 받으며 짓다가 감사원에 의해 적발되었고, 당시 당진군수 민종기는 이에 연루되어 도피 행각을 벌이다가 검거, 구속되었다. 특히 성남시청은 시청을 짓다가 시 전체가 파산했다.

현재 유리궁전으로 지어진 관공서는 서울특별시 서울시청 신청사, 관악구청, 금천구청, 마포구청, 성동구청, 성북구청, 용산구청이 있고 그 외 지역은 경기도성남시청, 용인시청, 광주시청, 이천시청, 대전광역시동구청[7], 세종특별자치시정부세종청사, 세종특별자치시청, 고양시일산동구청(일부분) 등등 상당히 많은 편이다.

방송사도 있는데, 2014년 준공한 MBC 상암신사옥이 이에 해당한다.

관공서뿐 아니라 2000년대 초중반에 지어진 타워팰리스를 필두로 2010년 이후부터는 초고층 아파트들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벽면만 통유리고 층간은 일반적인 건축자재로 되어 있는 일반적인 여타 고급 주상복합과는 달리, 마린시티 제니스와 아이파크는 층간에도 죄다 유리를 붙여서 이런 디자인이 탄생했다. 눈썰미가 있다면 진짜 창과 층간에 붙여 둔 유리를 구분할 수 있다. 다만 에어컨 실외기가 있는 부분만은 유리와 비슷한 색의 환기구로 되어 있다.

21세기 들어 북한에도 전파되고 있는 양식이다.# 남한에서 설계+시공해 줬다는듯. 흠좀무. 다만 류경 호텔은 외벽이 유리로 덮여있긴 하지만 철근 콘크리트 건물 위에 유리만 덮은 것이므로 유리궁전이라 보긴 어렵다. (근데 이 이유로 빠지는 건물들이 많이 생기는 건 함정) 한참 방치되어있던 시절의 사진을 보면 흉물스러운 콘크리트만 덜렁 서있는 걸 볼 수 있다.

4. 만드는 방법[편집]

각종 공공시설이 통유리화되고 있는데는 공장에서 대량 생산된 유리를 쓰므로 다른 공법보다 적은 비용으로 뽀대나는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벽돌이나 콘크리트 건물들은 설계부터 완성까지 모든 공정을 차례대로 밟아야 하는데, 커튼월은 그럴 필요가 없다. 극단적으로 말해 커튼월 건물은 뼈대만 완성되었으면 거의 완성된 것이나 마찬가지인 셈으로, 거기에 유리만 갖다 끼우면 공사 끝이다.

게다가 콘크리트는 양생(콘크리트 굳히기)이 매우 중요한데, 콘크리트의 굳는 시간이란 아무리 줄이고 싶어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특히 고층 빌딩이나 관공서 같이 거대한 건물은 아랫 부분의 콘크리트가 어느 정도 굳어야 윗부분에 콘크리트를 칠 수 있기 때문에 돈과 시간상의 제약이 명백했다. 물론 기술이 발달할수록 화학적으로 콘크리트를 빨리 굳게 하는 여러 방법들이 개발되었으나, 결국 이것들도 돈이 문제였으며, 그렇게 시간을 줄여봤자 어쩔 수 없는 한계점이 존재했다.[8]

결국 이로 인해 커튼월 공법은 등장하자마자 (규모가 큰 건물들 한정으로) 전세계적인 대세가 되다시피 하였고, 2000년대 이후 지어진 건물 중에선 오히려 순수한 콘크리트 건물을 찾아보기가 힘들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방식이 유행되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건설비용이 일반건물에 비해 싼 편은 아니었다. 63빌딩을 예로들면, 만들어질 당시에는 최신예의 건물이었고, 건설비도 역대 최고 수준. 그러나 한번 국내에서 유행이 되자 대량생산 설비를 갖춘 공장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게 되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게다가 유리는 깨져도 쉽게 갈아끼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괜히 예산과 기간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공공기관들이 유리궁전을 선호하는 게 아니다. 게다가 이렇게 싸고 빠르게 짓는 건물들이 햇빛에 비쳐 반짝반짝 빛까지 나니 전시행정용으로 참 그럴싸하지 않겠는가?

관리 차원의 장점도 있다. 타일이든 석재든 어떤 재질을 써도 세월이 가면 때가 끼고 변색되면서 노후감이 느껴지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반면 유리궁전은 이 문제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게, 유리 재질의 특성상 변색이 없기 때문에 외벽 유리 청소만 잘 해줘도 처음 상태와 별 차이가 없다.

5. 문제점[편집]

5.1. 천편일률적인 디자인[편집]

사실 유리궁전이 최근 건축의 대세인건 하이테크 건축이 흥행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라서, 한국만 그런다고 비판하기는 어렵다. 그것보다는 그건물이 그건물, 비슷비슷한 건물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사실 한국의 소위 유리궁전들의 디자인이 천편일률적인 이유는 단순하다. 디자인을 위해 커튼월 공법을 쓰는 게 아니라, 단가절약을 위해 쓰고 있기 때문. 애초에 디자인이 목적이 아닌데 디자인이 개성적일 필요가 없는 것...

게다가 유리이라는 재료의 특성이 너무 강하다는 것도 문제. 한마디로 반짝반짝하다는 인상이 너무 강하게 남는다. 자기 주변의 유리궁전을 한번 떠올려보자. 아마 그 건물의 형태는 가물가물하고 그냥 유리라서 번쩍거렸다는 기억만 떠오를 것이다. 그나마 고유한 아이덴터티를 가지고 있으면, 그와중에 차별화되어 더 눈에 띈다. 예를 들어 금색 유리를 사용한 63빌딩은 서울의 마천루 중에서 여전히 가장 독특한 개성을 뽐내고 있으며, 회사 고유색인 녹색 유리[9] 를 사용한 네이버/NHN 빌딩같은 경우는 분당의 수많은 유리빌딩 숲 사이에서 눈에 확띄는 고유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런 차별성이 없다면 그저 그밥의 그나물 취급을 받는다.

다만 모든 건물이 천편일률적이라는 점이 반드시 비판받기만 할 요소는 아니다. 왜냐면 공공 건축이 통일감을 주기 때문이다.[10] 이 말이 무슨 뜻이냐면, 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는 이 반짝반짝이는 유리 궁전들이 한국의 건축물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특유한 미적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면 송도국제도시, 판교테크노밸리가 있다.

5.2. 나쁜 냉난방 효율[편집]

디자인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더 실질적으로 와닿는 문제점은 냉방 효율성이 매우 나쁘다는 것. 특히 한여름에는 뜨거운 햇빛이 말 그대로 뚫고 들어온다. 특히 천장이 높은 곳일수록 나쁘다. 난방비는 조금 아낄 수 있지만 냉방비로 더 많이 쓰게 된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애시당초 식물원이나 비닐하우스와 똑같은 이치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 이 건축 양식이 한국과는 기후가 크게 다른 유럽에서 발생한 것임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자. 특히 영국 등 서북유럽은 일조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맑은 날이면 햇빛 쬐러 야외에 나가 드러눕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다. 냉방보다 난방 문제를 더 신경써야 할 유럽 등지에서는 이런 식으로 건물을 짓는다는 게 매우 좋은 아이디어였지만, 대륙성 기후인 한반도는 상황이 전혀 달랐다는게 문제이다.

사실 커튼월 건축 뿐 아니라 추락방지랍시고 창문을 조금만 열수 있게 만들어진 대다수의 건물들이 이런 문제를 안고 있다. 본디 북유럽처럼 겨울이 길면서 여름도 그리 덥지 않은 나라들은 그냥 환기만 할수 있는 정도로 열면 되므로 열 수 있는 부분을 조그맣게 해도 상관이 없지만 대한민국은 여름이 매우 후덥지근하므로 창문을 마음대로 못 열면 당연히 쪄 죽을 수 밖에 없는 형태가 되어버린다.

난방도 꽤 문제가 있는데, 우선 낮에는 어느 정도 따뜻하다. 하지만 밤이 되면서 이야기가 달라진다. 유리가 아무리 단열성이 좋다 해도 두꺼운 콘크리트 벽보다는 한참 떨어진다. 그런 유리벽이 모든 외벽에 있다면 어떨까? 웃풍이 장난 아니게 들어온다. 보통 웃풍은 주로 유리벽 따위에서 바람이 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리창에서 발생하는 건 그것이 아니다. 요즘 건물은 실리콘으로 봉해 놓고 수평띠창 건물이면(주로 최근에 지었기 때문에) 창문 밀폐력이 아주 좋다. 하지만 웃풍은 열 수 있는 창문에서만 생기는 게 아니라 그냥 유리에서도 생긴다. 알려진 것과 다르게 웃풍은 실내의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가 찬 유리에 접촉해 차가워지면서 일어나는 대류 현상이다.

게다가 성남시청 청사는 에너지 효율이 막장인 설계인지라 여름만 되면 청사 전체가 거대한 찜질방으로 변하는 문제가 있으며, 반대로 겨울이 되면 열 손실이 심해서 내부 온도가 외부 기온과 별 차이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문제가 보고되었다. 온실과 다를 게 없는데 왜 겨울에 추워지느냐 하면, 유리라는 게 의 이동을 막는 데 취약한 재료라서 그렇다. 열의 이동 방식 중 전도는 물체의 입자를 진동시키면서 물체를 통해 뚫고 지나가는 방법인데, 벽돌이나 콘크리트로 만든 벽에 비해 유리는 이걸 막아주는 능력이 매우 취약해 사실상 바람만 막아줄 뿐 아무거나 없는 것에 다를바 없을 정도(...). 따라서 겨울에는 실내에서 난방을 때도 유리를 통해 난방열이 밖으로 줄줄 새게 되는 것이다(...). 단, 이건 교과서적인 소재 이야기,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판유리가 그렇다는 이야기고, 돈이 오가는 시대에 수요가 있고 값을 충분히 치르면 요구에 대응하는 물건이 나오기 마련이다. 어떻게 개선하든 최소한 가시광선은 투과하기 때문에 빛에너지가 들어가는 것에는 다름없지만.

성남시청이 막장설계로 제일 유명하지만 이 시기에 지은 전국 지자체의 유리궁전 청사들이 대부분 그 짝이었다. 그럼 열대지방 외국 도시의 수많은 커튼월 건물들은 어떻게 버티냐고? 설계를 잘 하고 비싼 자재를 쓰면 동남아에 지었든 아프리카에 지었든, 커튼월식의 단점을 아예 없앨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보완가능하다. 우리 나라 지자체 중에는 서울시청이 그나마 나은 첫 설계인데,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주체가 달라 보완되지 못해 나중에 문제가 된 부분[11]이 있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단열이 잘 되는 훨씬 비싼 유리를 사용했다. "트리플 로이"라는 3중코팅유리를 쓴 복층유리라는데, 단열효과 2배, 적외선차단효과 4배라고. 그때까지 국내에서 욕먹던 다른 지자체는 싼 1중코팅 유리를 썼다고 한다.[12]

언론에서도 본격적으로 이 문제를 언급하기 시작한다. 이 보도에서 등장하는 건 앞서 언급되었던 성남시 청사와 용산구 청사이다.

아파트같은 주거 공간에서는 더욱 문제가 되는데 유리궁전 양식이 도입된 초기에 지은 아파트는 일반 빌딩처럼 창문을 손바닥만하게 만드는 바람에 여름철 에어컨 대신 환기로 버티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다. 또 겨울철 난방 문제도 심각하게 다가오는데, 업무용 빌딩은 사람들이 낮에 일하고 밤에는 퇴근하므로 야근은... 밤에 춥더라도 문제가 덜하지만 가정은 밤에도 사람이 있다. 때문에 이런 건물들은 각종 유지비가 엄청나게 들어간다.

5.3. 프라이버시 문제[편집]

일반 업무용 빌딩에서는 별 상관 없는 문제이지만 아파트같은 주거공간에서는 큰 문제다. 여기서 커튼이나 블라인드는 반쯤 필수다. 광량이 비대칭이라서, 낮에는 의외로 내부가 잘 보이지 않는다. 문제는 밤에 불을 켜면, 내부가 고스란히 보인다. 물론 유리궁전이 아닌 일반 아파트도 유리창 부분으로 내부가 보이는 것은 마찬가지이지만 벽으로 막힌 부분이 적으므로 훨씬 잘 보인다.

오죽하면, 어떤 집은 XX금지라고 써붙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5.4. 재난시 취약한 구조[편집]

거기다 유리궁전은 테러화재[13], 지진 등 재난 상황에 취약하다. 콘크리트가 더 단단할지 유리가 더 단단할지 한번 생각해보자.[14]

물론 유리궁전에 쓰이는 유리는 안전유리이므로 파괴되더라도 파편이 떨어져 사람의 사지가 절단되는 등의 그로테스크한 일은 벌어지진 않는다. 하지만 건물 붕괴 후 떨어진 파편이나 내부 구조물 등에 깔려 죽을 위험, 누전으로 인한 화재발생 가능성 등은 여전히 높다.

2013년 6월 26일 바로 그 성남시 청사에서 6층 유리가 깨졌고, 이 파편에 의해 3층 유리도 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새벽시간이라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시민들에게 개방된 체력단련실 옆이라 큰 사고가 날 위험성이 있었다. 이 사고는 폭염에 의해 유리가 팽창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되는데, 언제든지 다시 발생 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관련기사

허리케인이 잦은 미국에서는 이 유리궁전들의 유리가 깨지며 허리케인에 삼켜져서 유리폭풍이 될 수 있다는 시뮬레이션도 있다. 특히 이것이 허리케인이 아니라 중부지방에서 악명을 떨치는 토네이도라면...

5.5. 조류 충돌 사고[편집]

당장 사람에겐 해가 되지 않더라도 유리에 반사된 상을 실제로 착각해 새가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한다. 조그마한 새는 즉사하는 일도 벌어질 수 있으며 실제로도 그런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에 부산광역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유리 건물에 맹금류 모양의 스티커인 버드세이버를 부착토록 의무화하고 있다.

5.6. 빛 반사 문제[편집]

지나친 유리 사용에 의한 빛 반사 등으로 인한 피해가 주변 주민들의 민원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사생활 침해 문제 관련 기사 빛 반사 관련 소송 기사

지구는 자전하므로 몇분만 지나면 빛 반사에 의한 눈부심 문제는 지나가긴 해도, 그게 매일 같은 시간에 반복된다고 한다면 상당한 스트레스일 수 밖에 없다. 그나마 그냥 스트레스로 끝나면 다행이다. 때로 이러한 빛공해는 개인의 일상을 심각하게 방해할 정도로 심해질 수도 있다. 수인한도[15]2,800배에 달한다는 얘기도 있다. 이 빛을 정통으로 받으면 일시적 시각 장애를 초래할 정도이며 빛을 받는 건물의 내부 온도가 3도까지 추가 상승하기 때문에 낮 동안 바깥 전망은 다 포기한 채 두꺼운 차광 커튼을 치고 살아야만 한다.

그래서 이게 어느 정도냐고? 빛 반사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블로그에 링크된 사진은 극단적으로 강조된 타이밍에 찍힌 사진이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꽤나 괴로운건 사실이다.

NHN 소송관련 빛 반사로인해 인근주위 시민들이 피해를 받아 소송이 진행중이다.

건축사의 병크로 매우 해괴한 사례이긴 하지만 영국 런던에서는 유리궁전의 위엄을 뛰어넘는 거울빌딩도 있다(관련기사). 건물 전면이 반사유리로 돼있는데 건물 한쪽은 안쪽으로 곡면을 그리며 오목하게 들어가 말그대로 도심 한복판에 오목거울을 설치한거나 다름없는 셈. 덕분에 지나가는 행인들과 주변 건물과 주차된 차들은 솔라 플레어를 맞고 페인트와 차 필름이 녹아내리는 민폐를 끼치고 있다. 태양열이 특히 집중된 곳에서는 계란 후라이도 해먹는다.

그런 오목 거울 형태의 건물은 미국 라스베가스에도 있다. Vdara 라는 이름의 호텔. 관련게시물

서초동 사랑의교회 신축 건물에 유리벽 시공이 되고 나니, 햇빛 반사 문제가 발생해서 건너편 검찰청에서 민원을 제기했다.관련기사

6. 예시[편집]

[1] 커튼 월의 본질적인 한계인 냉난방 효율 저하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2] 애당초 철근콘크리트구조로 된 라멘구조로는 30층 이상 초고층 건물 건축이 어렵다. 30층 이상은 철골구조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를 주로 시공하고 있다.[3] 시설 유지비 중 조명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다. 요즘은 LED가 많이 보급되는 중이라 갈 수록 조명비는 줄어들 것이다. 조명비에서 가지는 장점보다는 직사일광을 조명으로 사용하는 효과때문에 유리를 쓴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직사일광은 시야에 부담이 가고, 간접조명은 어쩔건데... 그니까 설계를 잘해야지[4] 추운 지방 한정[5] 셜록 시즌 1 2화 'The Blind Banker'에 모습을 비치기도 했다.[6] 잘 보면 알겠지만,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일본이나 중국에서도 엄청나게 많이 사용중이다.[7] 이 때문에 한 때 공무원들의 임금이 체불되는 상황 직전까지 가기도 했다.[8] 게다가 애초에 콘크리트 자체가 절대 싼 재료가 아니었다. 콘크리트의 70 퍼센트는 자갈모래인데, 이게 그냥 아무 길가에서 퍼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닌 관계로 거의 매년 모래 파동이니 자갈 파동이니 하는 것들이 일어나곤 했고, 품질이 영 좋지 않은 모래를 속여서 섞는 자들도 심심찮게 등장했다. 심지어 80년대, 90년대에 부동산 개발이 한창일 때는 석유마냥 건축에 쓸 수 있는 모래 자원도 고갈될 지 모른다는 우려까지 나왔다.[9] 정확히는 투명 유리에 녹색의 루버를 사용했다.[10] 사실 한국 대중들은 튀는 형태의 건물을 좋아하지 않는다. 개별 건물의 개성보다는 경관상의 통일감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편이며 단적인 예로 2010년대에 지어지는 원룸이나 상가건물이 어떻게 지어지는지 보면 알 수 있다.[11] 우아한 유리곡면 외벽을 타고 언 고드름이나 눈이 미끄러져 보행자를 다칠 위험, 여름철 강풍을 동반한 폭우가 자연환풍용 배기구로 들이칠 위험 등 [12] 그 외 서울시 신청사에 적용된 지하수를 이용한 냉난방, 지붕 태양광패널을 사용한 소비전력 일부 보조, 고온 실내공기의 자연배출을 유도한 친환경 설계 등은 2010년대 후반 정부에서 진행하는 공공건축물 제로에너지화쪽으로도 요구되는 것이라서 딱히 커튼월 건물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13] 이를 잘 보여준 사례가 9.11 테러[14] 그런데 사실 지진 같은 경우에는 외벽의 종류 보다는 설계자체가 더 중요하기에 큰 차이는 없다. 물론 지진때문에 유리가 떨어져 내려서 발생하는 피해는 존재.[15] 타인의 생활에 해를 끼칠 때 참을 수 있는 한도[16] 성남시에서 일부러 통일감을 주기 위해 커튼월 공법을 사용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