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텀 키보드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제작 준비물
2.1. 필수2.2. 선택2.3. 조립방법 및 참고자료
3. 관련 사이트

1. 개요[편집]

커스텀 키보드는 사용자들이 키보드 부품을 사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직접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기계식 키보드의 한 종류라고 봐도 무방하다.

커스텀 키보드를 제작할 때 주로 제작하는 부품은 키보드 케이스(하우징), 기판, 보강판 등이며, 키보드 스위치, 키캡 등은 기성품 키보드에서 추출해서 사용하거나 별도로 구입해서 사용한다.

커스텀 키보드를 제작하는 방법은 케이스, 기판, 보강판 등을 모두 직접 설계하여 제작하는 방식과,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모여 공동 제작하는 방법이 있다. 직접 설계 및 제작하는 방식은 여러 부분에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몇몇 사용자들을 제외하고는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어렵다. 반면, 공동 제작을 할 경우 전문적인 지식 없이 비교적 저렴하게 커스텀 키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이때문에 소수의 관련 커뮤니티들이 오랫동안 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공제/공구] 가격/품목 등 정보

키보드 가격(업데이트가 끊겼으므로 참고만 할 것.)

2. 제작 준비물[편집]

2.1. 필수[편집]

키보드 사용하는데 최소로 필요한 구성품이다.

  • 스위치 - 키캡을 손으로 누르면 작동 되는 부품이 스위치 이다. 보통은 키캡에 가려져 보이지 않으며 커스텀 키보드에는 대부분 체리 스위치(또는 호환) 이용되고 종류에 따라 소리와 손가락에 전달되는 느낌이 달라진다.
    키보드 전문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수월하며, 간혹 진행되는 공동 구매를 통해서도 구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체리 순정 스위치 외에도 카일스위치, 오테뮤 스위치 등 저렴한 호환 스위치들도 출시되어 있다.
    스위치 제조사로는 체리, 오테뮤, 알프스(단종) 등 있으며, 체리스위치기준으로 종류는 클릭(Click,청축/녹축), 넌클릭(Non-Click,갈축/백축), 리니어(Linear,적축/흑축)있다. 보강용과 보강판이 필요없는 무보강용으로 나뉜다.

  • 키캡 - 사람의 손이 키보드와 닿는 부분을 말한다. 키 마다 1개씩 필요하므로 보통 60~110 개정도가 1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키보드 전문 쇼핑몰이나 키캡 전문 쇼핑몰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 능력이 된다면 외국 사이트에서 구입 할 수도 있다. 종종 이루어지는 키캡 공구에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하우징(케이스) - 외관상 키캡 이외의 다른 부분을 하우징이다. 제작하기 쉽고 저렴한 아크릴 하우징이 주로 이용되고, 알루미늄을 이용한 하우징도 많이 이용한다.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면 통울림이 줄어든다. 키보드 고유의 소리만 나기 때문에 소리가 깔끔한 것이 장점. 다만 하우징을 알루미늄으로 채용하면 비용이 꽤 오른다.
    아크릴 하우징의 경우 동호회 회원을 위해 하나아크릴에 등록해둔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쉽고 간단하다. 알루미늄 하우징은 공동 제작 진행 시 참여해야 한다.

  • 스테빌라이저 - :체리용(보강용, PCB마운트용), 마제용(코스타)

  • PCB(기판) - 스위치를 납땜하여 고정하는 부분으로 키보드의 기능과 특징을 결정하는 부품이다. 거의 모든 커스텀 키보드의 PCB는 무한 동시 입력을 위한 다이오드가 각 스위치마다 필요하다. 키보드를 전자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여러 소자들이 기판에 포함되어 있으며 기판에 따라서는 이 소자들을 직접 납땜해야 한다.

    • 다이오드 : 파트넘버는 1N4148이고 모양에 따라 DIP 타입이나 SMD 타입을 이용한다. 1개의 스위치에 1개의 다이오드가 필요하다.

    • 칩 저항[1] : 스위치 LED를 이용할 경우 1개의 LED 마다 1개의 저항을 연결해야 한다. 보통 300~1300옴의 저항으로 대부분은 2012사이즈가 이용된다.

2.2. 선택[편집]

키보드 구동에 반드시 필요한 구성품은 아니며 취향에 따라 사용되며 없어도 작동에는 이상 없다.

  • 스위치 스티커 - 스위치 상/하부 유격을 잡아 주기 위해서 스위치 하부 하우징에 스티커를 붙여 유격을 잡아 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 스위치 LED - 키캡 사이로 비추는 LED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스위치 마다 LED를 체결해야 한다. DIP 타입의 LED를 사용한다. 2*3*4 규격을 가지며 모따기[2]를 해야 간섭이 생기지 않는 CHIP LED(일명 메가톤바 LED)와 키캡의 간섭이 없어 모따기를 할 필요가 없는 凸 모양 LED(일명 욕 LED)로 나뉜다.

2.3. 조립방법 및 참고자료 [편집]

3. 관련 사이트[편집]

[1] 스위치 LED와 칩 저항은 키보드 구동에 반드시 필요한 구성품은 아니다. 취향에 따라 사용되며 없어도 작동에는 이상 없다.[2] LED가 키캡에 걸리지 않게 각진 부분을 깎아주는 과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