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텀 키보드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제작 준비물
2.1. 필수2.2. 선택2.3. 조립방법 및 참고자료
3. 관련 사이트

1. 개요[편집]

커스텀 키보드는 사용자들이 키보드 부품을 사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직접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기계식 키보드 취미의 종착지.

커스텀 키보드를 제작할 때 주로 제작하는 부품은 키보드 케이스(하우징), 기판, 보강판 등이며, 키보드 스위치, 키캡 등은 기성품 키보드에서 추출해서 사용하거나 별도로 구입해서 사용한다.

커스텀 키보드를 제작하는 방법은 케이스, 기판, 보강판 등을 모두 직접 설계하여 제작하는 방식과,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모여 공동 제작하는 방법이 있다. 직접 설계 및 제작하는 방식은 여러 부분에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몇몇 사용자들을 제외하고는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어렵다. 반면, 공동 제작을 하거나 반제품을 구매할 경우 전문적인 지식 없이 비교적 저렴하게 커스텀 키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소수의 관련 커뮤니티들이 오랫동안 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0년대 중후반부터는 중국 대륙에서도 이 바닥에 뛰어들어, 언어의 장벽만 극복할 수 있다면 기판 내지 반조립 상태의 커스텀 키보드 및 필요한 부품들을 알리익스프레스타오바오 등에서 구할 수 있다.

[공제/공구] 가격/품목 등 정보

키보드 가격(업데이트가 끊겼으므로 참고만 할 것.)

2. 제작 준비물[편집]

2.1. 필수[편집]

키보드를 사용하는 데 최소로 필요한 구성품이다.

  • 스위치: 기계식 키보드의 알파와 오메가. 어떤 스위치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타건음과 키감이 달라진다. 자세한 종류는 기계식 키보드 참조. 체리 및 호환 스위치는 접점 2개와 중앙 지지대만 달려 있어서 지지를 위해 보강판이 필요한 보강용과, 이 외에 추가적인 다리 두 개가 더 달려 있어서 보강판이 필요 없는 무보강용으로 나뉜다. 무보강용 스위치를 사용하더라도 보강판을 사용하는 데에는 아무 제약이 없다.

  • 키캡: 사람의 손이 키보드와 닿는 부분을 말한다. 키마다 1개씩 필요하므로 보통 60~110개 정도가 1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키보드 전문 쇼핑몰이나 키캡 전문 쇼핑몰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 능력이 된다면 외국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도 있다. 종종 이루어지는 키캡 공구에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체리와 알프스 스위치용 키캡은 호환되지 않는다. 스위치와 함께 키감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다.

  • 하우징(케이스): 외관상 키캡 이외의 다른 부분을 이야기한다. 제작하기 쉽고 저렴한 아크릴 하우징이 주로 이용되고, 알루미늄을 이용한 하우징도 많이 이용한다.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면 통울림이 줄어든다. 키보드 고유의 소리만 나기 때문에 소리가 깔끔한 것이 장점이지만 플라스틱에 비해 비싸다. 아크릴 하우징의 경우 동호회 회원을 위해 하나아크릴에 등록해둔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쉽고 간단하다. 알루미늄 하우징은 공동 제작 진행 시 참여해야 한다.

  • 스테빌라이저: 충분히 긴 키는 스위치만으로 수평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이게 추가적으로 들어간다. 체리 및 호환 스위치용 스테빌라이저는 크게 체리 프로필(보강용, 무보강용)과 코스타 프로필(마제용)로 나뉜다. 두 프로필 사이에는 키캡 종류도 달라지니 유의할 것.

  • PCB(기판): 스위치를 납땜하여 고정하는 부분으로 키보드의 기능과 특징을 결정하는 부품이다. 거의 모든 커스텀 키보드의 PCB는 무한 동시 입력을 위한 다이오드가 각 스위치마다 필요하다. 키보드를 전자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여러 소자들이 기판에 포함되어 있으며 기판에 따라서는 이 소자들을 직접 납땜해야 한다.

    • 다이오드: 파트넘버는 1N4148이고 모양에 따라 DIP 타입이나 SMD 타입을 이용한다. 1개의 스위치에 1개의 다이오드가 필요하다.

2.2. 선택[편집]

키보드 구동에 반드시 필요한 구성품은 아니며 취향에 따라 사용되며 없어도 작동에는 이상 없다.

  • 스위치 스티커: 스위치 상/하부 유격을 잡아 주기 위해서 스위치 하부 하우징에 스티커를 붙여 유격을 잡아 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 스위치 LED: 키캡 사이로 비추는 LED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스위치 마다 LED를 체결해야 한다. DIP 타입의 LED를 사용한다. 체리 및 호환 스위치의 경우 2mm*3mm*4mm 규격을 가지며, LED가 키캡에 걸리지 않게 각진 부분을 깎아주는 과정인 '모따기'를 해야 간섭이 생기지 않는 CHIP LED(일명 메가톤바 LED)와 키캡의 간섭이 없어 모따기를 할 필요가 없는 凸 모양 LED(일명 욕 LED)로 나뉜다.

    • 칩 저항: 스위치 LED를 이용할 경우 1개의 LED마다 1개의 저항을 연결해야 한다. 키보드 PCB에 주로 2012 크기의 SMD 저항을 위한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보통 300~1300옴의 저항을 사용한다.

2.3. 조립방법 및 참고자료 [편집]

3. 관련 사이트[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