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밍아웃

최근 수정 시각:

성소수자 및 성소수자 관련 문서들

[ 펼치기 · 접기 ]

주요 분류

성소수자 · 레즈비언(L) · 게이(G) · 양성애자(B) · 트랜스젠더(T) · Q · I · A · P (BDSM · C)

기타

동성애 · 바이+ · 젠더퀴어 · 안드로진 · 바이젠더 · 에이젠더 · 젠더리스 · 팬젠더 · 뉴트로이스 · 젠더플루이드 · 트라이젠더 · 남성애와 여성애 · 다성애 · 크로스드레싱(여장 · 남장 · 드랙 · 트랜스베스티즘) · 후타나리 · 쉬메일 · 넷카마 · 데미젠더

성전환

성전환(젠더) · 성전환증 · 성 정체성 장애 · 성전환 치료 · 성전환 수술 · 성전환수술자 · 성 지정 · 가슴성형 · 안면 여성화 수술 · 호르몬 대체 요법 · 데이비드 라이머 · 성별 이행(디트랜지션) · 패싱 · 코튼 실링 · 포스트젠더리즘 · 트랜스여성(트랜스페미닌 · 쉬메일) · 트랜스남성(트랜스마스쿨린 · 히피메일) · 제3의 성 · 뉴트로이스

현황 및 인권

성소수자/국가별 현황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동성애자 · 트랜스젠더 · 인터섹스)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 인권단체(목록) · 퀴어 · 퀴어학 · 커밍아웃 · 오픈리 · 아우팅 · 혐오증(호모포비아 · 트랜스포비아 · TERF) · 앨라이 · 탈동성애 운동 · 교정강간 · 스톤월 항쟁 · 가족구성권 · 동성결혼 · 시민결합 · 성별 정정 · 욕야카르타 원칙 · 차별금지법 · 차별금지법 관련 논란 · DADT · 나중에 · 신좌파 · 소도미법 · 군형법상 추행죄 · 김명수 동성애 지지 논란 · 비온뒤무지개 법인화 불허 논란 · 육군참모총장 동성애자 군인 색출 처벌 지시 사건

문화

성소수자의 은어 · 게이바 · 레즈비언바 · 트랜스젠더바 · 여장 클럽 · 프라이드 플래그 · 프라이드 퍼레이드 · 퀴어문화축제 · 성소수자 인권포럼 · 퀴어 영화 · 팬픽이반 · 게이 게임 · 장미 · 백합 · 보이즈 러브 · 워맨스 · 브로맨스 · 이반시티 · 까만봉지

관련 인물

분류:게이 · 분류:레즈비언 · 분류:양성애자 · 분류:트랜스여성 인물 · 분류:트랜스남성 인물

1. 개요2. 대한민국의 전 텔레비전 프로그램3. 인터넷 유행어4. 같이 보기

1. 개요[편집]

"If a bullet should enter my brain, let it destroy every closet door."
만약 내 머리에 총알이 들어 오거든, 그걸로 모든 벽장 문[1]을 박살 내 주시오.

─ 하비 밀크[2]

리플레이? 인생에 리플레이 따위는 없어.

자신의 지향성이나 사상을 밝혀낸다는 의미지만, 대부분의 경우 성소수자들이 자신의 성적 지향을 타인이나 사회에 밝히는 것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유래는 Coming out of the closet(벽장 속에서 나오다). '말만 안 했다 뿐이지 남들은 다 아는 상황'을 '유리 벽장(Glass Closet)'이라고 한다.

서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개방적이기 때문에 커밍아웃에 크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아무리 개방적이라고 하여도 남의 일과 자기의 일은 천지차이다. 미국에서도 커밍아웃을 하지 못하는 성소수자들이 상당하지만 단순히 미디어의 영향으로 미국에서는 커밍아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부모가 많을 거라는 편견이 생겼다. 절대 그렇지 않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용기가 필요한 행동이다. 물론 개방적이라는 미국도 사람마다 성소수자를 보는 시선이 다르니 조심해야 한다. 그 예로 '자식이 커밍아웃 했을 때 부모가 해선 안 되는 행동'이라는 유튜브 비디오가 있다.# 안타깝게도 한글 자막은 없지만 소리만 들어도 대략 무슨 상황인지는 이해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성소수자라면 마음을 단단하게 먹고 보는 걸 추천한다.[3]

특히 부모에게 커밍아웃을 하거나 학교 또는 군대같이 폐쇄적인 사회에서 커밍아웃을 할 경우, 심한 차별이나 혐오를 겪을 수 있다. 대한민국 국군에서는 커밍아웃을 했다가 인격모독, 성추행, 구타 등의 상상할 수 있는 가혹행위는 물론 게이 포르노 촬영 요구(...)까지 당한 사례도 있다.[4]

미국에서는 Don't Ask, Don't Tell, 이름하야 DADT라는 문구가 있었다. 군대 내에서의 불문율 같은 것으로, 물어보지 않을테니 스스로 커밍아웃할 필요도 없다는 말로 군대에서 성소수자들이 스스로 커밍아웃만 안 하면 일반인 군인들도 성 소수자들을 문제 삼지 않겠다는 뜻이다. 성소수자들을 학대하는 것이 아니여서 실제로도 의도는 좋았다는 평가를 받지만, 실상은 의도 좋았지 엄청난 차별 문구다. '니가 성소수자건 아니건 티만 내지 마'라는 것인데, 반대로 이성애자인 건 티를 내지 말라는 말이 없다! 즉, 당연히 모두가 이성애자로서(혹은 이성애자인 척) 하고 지내야하며, 동성애인이 있어도 말하지 말고 이성에게 흥미가 없어도 있는 척 하고 지내라는 소리. 군대 역시도 사람들이 부대끼며 활동하는 한 사회인 것을 생각하면, 사석에서도 그런 언급조차 있어선 안된다는 건 인권침해다. 또한 달리 말하면 커밍아웃 하는 순간 불이익 역시 당연히 감수해야 한다는 말도 된다. 이것은 미군에서 제일 유명한 문구였으며, 실제 군형법과 맞먹었다. 이걸 어기면 가혹행위나 차별을 견뎌야 해서 많은 강제 전역, 입창 등의 병크가 쏟아졌고, 성소수자들에게 욕을 배불리 먹은 끝에 2011년부터 DADT는 폐지되었다. 이후 몇년이 지나 게이 관료 에릭 패닝(Eric Fanning)이 미합중국 육군의 수장인 육군청장[5]에 오르며 DADT는 정말로 흑역사화.

성소수자 커뮤니티에서도 커밍아웃을 질겁하는 분위기가 많다. 대다수는 '립싱크도 안 된다'고 아주 냉엄하게 말한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잠시 본 문서에 사고위험행위 틀이 있었을 정도.

커밍아웃의 후유증 때문에 이를 후회하는 사람들도 있다. 혹시 커밍아웃을 할 생각이 있어 이 항목을 찾아본 성소수자라면 자신의 상황을 잘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커밍아웃을 할 대상은 '얼마나 친한가' 혹은 '오랜 기간 알고 지냈다' 같은 주관적인 요소로 결정하지 말고 얼마나 지성적이고 입이 무거우며, 성소수자에 대해 어떤 시선을 가지고 있냐, 종교가 무엇이냐, 교육 수준이 어느 정도냐 등으로 결정해야 한다. 가족한테 인정받고 싶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커밍아웃 했다간 큰 문제가 벌어질 수도 있으니 어디까지나 신중해야 한다.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커밍아웃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커밍아웃 가이드북을 무료 공개하고 있으니 커밍아웃을 할 생각이 있다면 먼저 참고해보는 것이 좋다. 웹사이트 연결이 몇 개 빼고 안된다 사이트에서 정체성을(?)

시뮬레이션 게임도 있다. 대사 나올때 효과음이 매우 찰지다 머독도 플레이했다.

주의할 점은 커밍아웃은 본인이 원할 경우 자의적으로 하는 경우에 한한 표현이다. 타인에 의해 강제적으로 성적 지향이 까발려지는 행위는 아웃팅이라는 용어가 따로 있다. 이 용어는 해당 문서 참고. 커밍아웃을 해서 대외적으로 성 소수자의 정체성을 드러낸 사람일지라도 그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함부로 성적 지향, 정체성에 대해 얘기하면 안 됨을 명심하자.

2. 대한민국의 전 텔레비전 프로그램[편집]

파일:attachment/커밍아웃/가족형제친구.png

홍석천정경순이 진행했던 게이 관련 TV 프로그램이며(tvN 방송) 커밍아웃을 결심한 사람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형식의 프로그램이었다. 2008년 4월 14일부터 동년 6월 30일까지 방영하였다.

3. 인터넷 유행어[편집]

성적 특성에 관계없이 자신의 성향이나 정체를 드러내는 것 자체를 X밍아웃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유래는 1이지만 'X밍아웃'이라고만 쓰고 'XX 커밍아웃'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오타쿠임을 드러내는 것을 덕밍아웃이라고 하며 일베저장소 회원이 자신의 소속을 드러내는 행위를 일밍아웃이라고 하는 등 여러 사례로 번졌다. 성형을 한 것을 드러내는 성밍아웃도 있다.

아웃팅의 경우도 비슷하게 'X웃팅'의 형태로 사용되기도 한다.

4. 같이 보기[편집]

[1] 영어로 '드러내지 않은 비밀'을 뜻한다.[2] 1970년도에 미국 최초로 선출직 공무원이 된 동성애자. 샌프란시스코 시의원이었다. 후에 혐오범죄로 총격을 당해 사망했다. 이 인물을 다룬 숀 펜 주연의 전기영화가 있다. 참고로 이 사건의 범인을 재판하는 과정에서 나온 변론이 바로 트윙키 변호.[3] 제목과 다르게 교육 비디오는 아니고 19살 남자가 자신의 성 정체성을 종교적인 가족한테 밝히는 순간을 찍은거다.[4] http://www.hani.co.kr/arti/politics/defense/498122.html[5] 미군은 육해공 3군의 수장이 (적어도 제도상으로는) 직업군인인 참모총장이 아니라 정치인, 관료 중에 선발하는 육해공 3군청장이다. 자세한 사항은 문민통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