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파이어(마비노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비노기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소개2. 개편3. 수련

1. 소개[편집]

캠프 파이어 (Camp Fire)

1랭크까지

AP 소모량

43

능력치 보너스

스태미나 + 29

랭크가 올라갈때마다 캠프파이어의 지속 시간이 늘어난다.

캠프파이어 주변에서 휴식할때 150% (F랭크) ~ 500% (1랭크)의 휴식 효과

캠프 수용 인원수 6명 (F랭크) ~ 8명 (1랭크)

캠프파이어 지속시간 5분 (F랭크) ~ 8분 (1랭크)

인챈터 소각시 성공률 보너스가 추가로 적용

캠프파이어에 미니(5랭크), 고급 (3랭크), 최고급 향초 (1랭크) 태우기 가능

나무장작 5개를 사용하여 약 5분간 모닥불을 피운다. 비가 올 경우 지속시간이 줄어든다. 어드밴스드 아이템 캠프파이어 키트를 사용해도 된다. 이쪽은 1X1에 5개까지 겹쳐져 더 편하다.

효과는 휴식시 회복속도 증가와 캠프 쉐어링.[1] 또한 던전 안에서는 휴식스킬로 부상을 회복할 수 없기에 붕대나 부상회복포션이 다 떨어졌을 경우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기분으로 사용하고 휴식을 쓰기도 했다. 또한 캠프 파이어 주변에서 활 관련 스킬을 사용하면 화살에 불이 붙어 공격력이 강해지는 효과도 있으며, 이를 이용해 얻는 타이틀도 존재한다.

랭크업 해봤자 휴식의 회복속도 증가 뿐이라 대부분 역인챈트나 요리에만 사용했으나[2] 개편 이후 일정 랭크 이상부터 역인챈트 확률 상승 효과가 붙으면서 인챈터의 필수스킬로 자리잡았다. 수련도 그렇게 어렵지 않고, AP도 그렇게 많이 잡아먹는 것은 아니나 아직도 랭크 제한이 걸려있고 이외의 효율성은 제로에 가까워 잊혀져 가는 스킬이다. 하지만 보스룸이나 키아상급던젼의 버그베어 방 등 제한적으로 불화살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되기는 하는 편이다. 불화살은 사거리 증가와 데미지 증가폭이 꽤 괜찮은 편이다.

한때는 마비노기의 상징과도 같았던 스킬. 밤에 모닥불을 피워놓고 음식을 나눠먹고 음악을 연주하며 채팅을 하는 모습은 마비노기의 커뮤니티성을 상징하는 이미지였다.[3] 챕터 1까지는 커뮤니티의 기능을 충실히 하며 그럭저럭 명맥을 유지했지만, 점점 더 경쟁적으로 치우쳐 가는 마비노기 컨텐츠의 특성상 캠프 파이어의 로망같은 것은 더 이상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판타지 라이프라면서 엄한 데서 현대 한국 사회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어찌보면 마비노기 최대의 피해자라 할 수 있겠다. 그래도 사람이 많은 편인 던바튼에서 모닥불을 피우면 채널을 불문하고 사람들이 불나방처럼 모여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역챈하러

오브젝트 취급이라 몬스터들이 이를 뚫고 들어오지 못한다[4]. 이를 통한 벙커 플레이도 가능했다. 지금은 방호벽이 있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는다. 물론 방호벽 랭크가 낮거나, 실린더를 휴대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HP가 없어 파괴 위험이 없는 캠프 파이어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몹도 불화살을 쏠 수 있으니 아처/레인저들이 많은 곳에서는 주의하자.

목공스킬의 추가로 인벤에 여러 종류의 장작이 있다면 선택(나무장작, 중급나무장작, 고급나무장작, 최고급나무장작)해서 캠프파이어를 피울 수 있게 되었다. 상위의 장작을 사용할 수록 역인첸트 확률이 증가하고 이 증가폭이 상당히 크다. 또한 캠프파이어 C랭크 이상에서도 역인첸트 확률의 증가폭이 붙기 때문에 인챈트를 찍는 사람이라면 캠프파이어도 찍어두는 편이 좋다.[5]

그냥 생활 스킬 같지만 G1 최종장의 글라스 기브넨전에서 굴러서 기쁘넨글라스 기브넨을 재생도 못 하도록 굴려서 처리할 수 없다면 캠프 파이어는 필수 스킬이다. 라이트 가고일들이 드랍하는 봉인의 스크롤들을 캠프 파이어에 태워서 부상률을 올리지않으면 계속 해서 재생하는 글라스 기브넨을 쓰러뜨릴 수 없기 때문.

2. 개편[편집]

완전히 버려진 스킬이였던 캠프 파이어였지만 2018년 3월 8일자 패치로 1랭크까지 뚫리는 동시에 개편이 이루어졌다. 우선 능력치 보너스의 수치가 늘어났으며 랭크 5부터 모닥불의 외형이 변경되며[6], 향초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이 향초를 랭크 5 이상의 모닥불에 소각하고 옆에서 휴식을 하면 특별한 효과를 얻게 된다. 효과는 36분간 유지되며 중복되지 않는다. 또한, 향초를 태우는 사람의 캠프파이어 랭크에 따라서 태울 수 있는 향초가 다르다.

마비노기 측에서 마음먹고 실용적으로 개편했으나, 1분동안 앉아있어야 하기 있기 때문에 빨리빨리를 선호하는 마비노기 유저들 특성상 얼마나 많이 쓰일지는 아직은 불명. 일단 전투에서는 그다지 쓰이지 않더라도 낚시나 채집속도, 제작 성공률을 높여주는 향초의 경우에는 쓰일 여지가 있어보인다. 다만, 채집속도 증가는 야금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향초의 종류

바닐라 향초

미니

생명력, 마나, 스태미나 회복속도 100% 증가

고급

생명력, 마나, 스태미나 회복속도 200% 증가

최고급

생명력, 마나, 스태미나 회복속도 500% 증가

라벤더 향초

미니

공격 딜레이 1% 감소

고급

공격 딜레이 3% 감소

최고급

공격 딜레이 5% 감소

레몬 그라스 향초

미니

낚시 성공률 및 물고기 크기 보정 +2

고급

낚시 성공률 및 물고기 크기 보정 +5

최고급

낚시 성공률 및 물고기 크기 보정 +10

체리 향초

미니

채집 속도 1% 증가

고급

채집 속도 3% 증가

최고급

채집 속도 5% 증가

코튼 향초

미니

제작 성공률 1% 증가

고급

제작 성공률 3% 증가

최고급

제작 성공률 5% 증가

향초는 힐러집에서 파는 미니 향초와 핸디크래프트 스킬로 제작할 수 있는 고급 향초와 최고급 향초가 있다. 제작 방법은 고급 향초는 미니 향초 1개 + 밀랍 1개이며 최고급 향초는 고급 향초 1개 + 정제된 촉매제 1개 이다.

3. 수련[편집]

원래는 워낙 실용성이 사장된 스킬이라 그런지 수련 퀘스트가 엄청나게 쉽고 들어가는 어빌도 다 합해서 11밖에 안되는 스킬이였다. 이후 1랭까지 해금되면서 그나마 5랭까지는 쉽고 4랭부터는 난이도가 확 뛰는 스킬이 되었다.

  • F랭 ~ C랭 - C랭까지는 전부 던바튼아이라가 스킬북을 판매하고 있다. 다 합치면 24000G 정도 된다.

  • B랭 - 채집용 도끼를 든 채로 켈라 베이스 캠프의 에피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나무장작 10개를 가져다주면 된다.

  • A랭 - 켈라 베이스 캠프의 알렉시나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마나 허브 5개, 축복의 포션 5개를 전달해주면 된다. 참고로 축복의 포션은 바로 옆에있는 힐브린의 알바를 해도 받을 수 있다. 아쉽게도 지금은 알바 해봐야 주지 않는다.

  • 9랭 - 켈라 베이스 캠프의 알렉시나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나무판 3개를 가져다주면 된다. 본인의 핸디크래프트 랭크가 높지 않은이상 직접 만들수는 없고 그냥 경매장에서 사자. 사실 직접 만드는게 돈이 더 들 수도 있다(...)

  • 8랭 - 켈라 베이스 캠프의 알렉시나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에피의 비밀상점에서 파는 질 좋은 통나무를 가져다주면 된다. 비밀상점에 대해서는 에피 항목 참고. 7랭크 랭크업에 필요한 질 좋은 나무판도 판매하니 미리 사놓자. 단 질 좋은 통나무는 1숲도 안하는 반면 질 좋은 나무판은 15숲이나 하니 참고할 것.

  • 7랭 - 8랭과 동일하다. 켈라 베이스 캠프의 알렉시나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에피의 비밀상점에서 파는 질 좋은 나무판을 가져다주면 된다. 위 항목 참고.

  • 6랭 - 반호르의 에일렌과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철괴, 동괴, 은괴, 금괴, 미스릴괴를 각각 20개씩 전달해주면 된다.[7]

  • 5랭 - 반호르의 에일렌과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밀랍 30개를 가져다주면 된다. 밀랍은 코리브 계곡에서 채집할수 있는 벌집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 가능하다. 이 밀랍은 5랭부터 사용가능한 향초의 재료이기도 하다.

  • 4랭 - 탐험 퀘스트 보드에 있는 '샐러맨더 사냥'이라는 퀘스트를 받고 보상으로 나오는 꺼지지 않는 불꽃을 사용한다. 샐러맨더는 개미굴이나 이프리트와 함께 나온다. 이프리트는 그랜마 4인 퀘스트나 론가 사막의 필드 보스로 나온다. 개미굴의 샐러맨더 위치는 개미굴 항목 참고.

  • 2랭 - 키아 상급 던전에서 일정 확률로 보상상자에서 나오는 신비한 나뭇가지를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PC방에서 구입할수 있는 PC방 전용 1인 키아던전에서는 신비한 나뭇가지가 나오지 않는다.

  • 1랭 - 반호르의 에일렌과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핸디크래프트로 고급 향초를 종류별로 5개씩, 총 25개를 만들어서 전달하면 된다. 그 다음 캠프파이어 사용중 아무 향초나 사용해보면 클리어.

[1] 음식을 먹을때 공복도 회복이 50%가 되는 대신 인원에 관계없이 음식의 50%의 효과를 볼 수 있다.[2] 이마저도 웬만한 마을에는 요리 전용 화덕이 있어 묻혔다.[3] 초창기 마비노기의 캠프파이어는 실용적 측면이 강했다. 키아던전등 활을 쏘는 몬스터가 등장하는 던전에서는 유저들이 보스방에 도달했을 때쯤 부상으로 너덜너덜해지는데 캠프파이어를 켜고 주변에 둘러 앉아 붕대등을 감으며 캐릭터를 부상을 치료하고 몬스터 공략에 대해 토의한 후 들어가는 형식이었다. 단순히 불 켜놓으면 예쁘고 분위기 사니까 사용한 게 아니었다.[4] 심지어는 드래곤의 파이어볼도 뚫지 못한다![5] 1%의 확률 차이는 좀 크며, 1랭 인챈터 기준 8랭 캠파에서는 2%의 확률이 증가한다.[6] 단순히 장작더미에 불을 붙인 것 같은 모습에서 실제로 캠프파이어를 하듯 우물 정(井)자 모양으로 장작이 쌓여있는 모습으로 변한다.[7] 합성(마비노기) 스킬이 1랭크인 경우, 아라트의 결정과 축복의 포션으로 모든 종류의 괴를 불리는 것이 가능. 스킬랭크가 낮을수록 괴 종류에 제약이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