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캐틀린 스타크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Catelyn_Stark_S3.jpg

이름

캐틀린 툴리/스타크 (Catelyn Tully Stark)

가문

툴리 가문 파일:external/awoiaf.westeros.org/30px-House_Tully.png, 스타크 가문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House-Stark-Main-Shield.png

생몰년

AC 264(or 265) ~ AC 299

별칭

캣(Cat)
레이디 스톤하트(Lady Stoneheart)

배우

미셸 페얼리

1. 소개2. 과거3. 작중 행적
3.1. 스포일러3.2. 부활
4. 캐틀린이 얽힌 사고 목록
4.1. 옹호 가능한 행위4.2. 옹호하기 어려운 행위
5. 드라마

1. 소개[편집]

"난 저들을 동정해요. 저 애들은 여름의 기사들이고, 겨울이 오고 있으니까요."

"난 진실을 말했을 뿐이야. 남자들은 정녕 연약해서 진실을 감당하지 못하는가?"[1]

얼음과 불의 노래의 주요 인물. 드라마판 배우는 북아일랜드 출신의 미셸 페어리.

윈터펠의 영주 에다드 스타크의 부인이자, 스타크 가문 아이들의 어머니. 툴리(Tully) 가문 출신의 장녀로, 애칭은 캣(Cat).

다갈색 머리에 푸른 눈의 기품 있는 여인[2][3]. 책임감 있고 충성스런 어머니이자 부인, 딸의 일면이 부각된다.

중세적 고지식한 사고방식 때문인지, 여자를 보기만하면 미추의 기준이 아니라 아이를 잘 낳을것인가 어떤가 하는 기준으로 판단하고 보는 경향이 있다. 드라마판에서 탈리사와 만날때는 마치 가문을 평가하는 듯이 나왔지만, 원작에서는 자기 아들의 여친뿐만 아니라 남의 부인, 결혼식을 맞이한 신부까지 애낳기 좋은 엉덩이와 젖을 먹이기 충분한 가슴으로 건강한 아이를 많이 낳을 수 있는지 어떤지를 먼저 생각한다. 드라마에서도 탈리사의 엉덩이를 보면서 고개를 끄덕이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못생긴 여자만큼 불행한 피조물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브리엔느를 처음 봤을 땐 진심으로 안쓰러워 하기도 했다.

세르세이와 많이 닮은 캐릭터인데, 우선 대영주 가문의 삼남매 중 첫째이며, 비슷한 나이에, 자식을 맹렬하게 보호하는 어머니지만, 자식들에게 도움이 안 된다는 점보통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킨다는 점, 의욕에 비해 능력이 없다는 점 등이 비슷하다. 단 세르세이는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남을 해치다가 역풍을 맞는 것이지만, 캐틀린은 나름 최선을 생각하여 움직이나 경솔한 판단과 악운이 겹쳐 본의 아니게 주변을 망하게 한다는 차이가 있다.

2. 과거[편집]

남동생 에드뮤어가 태어나기 전에는 후계자 교육을 받았고, 어머니가 사망한 뒤엔 툴리 가문의 안주인 노릇도 해야 했다고 한다. 툴리 가문에 맡겨져 자란 피터가 짝사랑한 여인이기도 하다. 키도 작고 가문도 별볼일 없었던 피터는 당시 캐틀린의 약혼자였던 브랜든 스타크에게 결투를 신청했다가 완패하고 만다. 피터를 죽이려는 브랜든을 말린 사람은 캐틀린. 후에 왕도에서 재회하고, 캐틀린과 에다드는 피터 앞에서 열렬한 사랑을 과시한다.

본래 에다드의 형 브랜든 스타크와 약혼했지만, 브랜든이 부친과 함께 킹스 랜딩에서 사망한 뒤 에다드와 결혼했다. 결혼식날, 키 크고 잘생기고 쾌활했던 브랜든과 달리 키도 작고 무뚝뚝한 에다드를 보고 실망했다고 한다. 에다드가 출정하기 전에 을 임신했는데, 아이를 낳고 몸조리도 하고 전쟁도 끝나서 윈터펠로 가보니 이미 존 스노우와 유모가 먼저 와서 자리를 잡고 있었고 이것이 깊은 상처가 되었다.

에다드와는 오랜 결혼 생활 끝에 차가운 겉모습과 달리 그의 따뜻한 면과 진실한 사랑을 인식하고 끈끈한 유대를 형성하지만, 존과 관련된 일에서는 끝까지 합의를 보지 못했고, 캐틀린 본인도 끝까지 존을 혐오하였는데 이것이 또 존의 성장기에 크게 작용하여 일종의 트라우마가 되었으니 상처가 돌고 돌았다고 표현할 수도 있겠다. 그래서 나이트 워치에 참가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지했으며, 브랜이 생사를 헤매는 와중 하직인사를 하러온 존에게 진정 다쳐야 할 것은 너였다고 심한 말을 하기도 하였다. 그런 것 치고는 캐틀린의 아이들은 산사를 빼면 친형제 처럼 우애가 깊었지만 그래서 장남인 롭 스타크가 형제들이 모두 죽고 자신도 아직 자식이 없기 때문에 존의 서자 신분을 지우고 후계자로 임명하는 것을 격렬하게 반대했다.

그녀의 존에 대한 일관된 거부는 귀족 여성에 대영주의 정실 부인으로서, 에다드가 사생아를 따로 키우는 웨스테로스 관습을 무시하고 굳이 존을 데려와 한 집안에서 키운 것을 자기에 대한 모욕으로 받아들인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캐틀린은 매우 관대한 태도를 보였는데, 남편 에다드의 친구 로버트 바라테온만 해도 왕궁으로 자신의 서녀인 미아 스톤을 데려오려고 하자 로버트가 뭘 하던 관심조차 없었던 세르세이 라니스터조차도 서녀를 자신이 사는 집에 데려오기만 하면 죽여버리겠다고 격렬하게 반발하여 격노한 로버트에 의해 반 죽도록 두들겨 맞았다. 정실부인으로서 굳게 믿었던 남편이 신혼에 바람을 피워 사생아를 만들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심기가 불편하게 마련인데 자신의 아들들과 같이 키워서 매일 눈에 띄니 당연히 싫어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자신이 낳은 자식들 대부분은 아버지보다는 캐틀린 자신을 닮았는데, 존은 에다드를 쏙 빼닮았기 때문에 더 싫어할 수밖에 없었다.

3. 작중 행적[편집]

동생 라이사 아린에게서 왕비의 인척인 라니스터 가문이 왕의 핸드이자 리사의 남편인 존 아린을 살해했다는 편지를 받았을 때, 왕의 핸드가 되길 망설이는 에다드에게 떠나지 말라고 말린다. 이 무렵 아들 브랜이 크게 다쳐 혼수상태에 빠지자 넋을 잃어 폐인이 되기도 했다. 영주가 떠난 마당에 안주인으로서 영지 경영은 커녕 다른 자식들 챙기는 것마저 소홀히 해서 모두를 힘들게 만들다가 브랜의 암살 소동이 벌어진 뒤에야 정신을 차린다.

이후 부관 로드릭 카셀과 함께 동행하며 브랜을 암살하려한 범인을 찾기 위해 킹스랜딩, 리버랜드(얼음과 불의 노래), 베일(얼음과 불의 노래) 등에서 고군분락한다.

파일:bhsjSl.jpg
캐틀린과 리사 아린, 로버트 아린.

3.1. 스포일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의아니게 스타크 가문 몰락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인물

망설이고 있던 에다드에게 리사의 편지를 근거로 핸드가 되라고 했던 자신의 행동을 자기 일생의 실수로 두고두고 후회하고 있다. 에다드가 억울하게 참수당한 뒤, 아들 윈터펠의 영주 자리에 올랐다가 북부의 왕으로 즉위하자 롭을 따라다니며 조언자로서 활동한다. 렌리스타니스 사이를 중재하려고 렌리의 진영에서 머무르다가, 렌리가 그림자에 의해 살해당하는 것을 목격했다. 이 때 현장에 있었다는 이유로, 렌리의 살해범으로 몰린 브리엔느를 데리고 피신한다.

왕위와는 상관 없이 그녀가 원하던 것은 오직 사랑하는 자식들, 특히 왕도에 인질로 잡혀 있는 산사와 행방불명된 아리아가 무사히 살아 돌아오는 것뿐이었다. 반면 은 일단 전쟁을 승리하여 북부와 리버랜드 통합 지역을 독립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삼고 있었기에, 둘은 여러번 의견이 부딪히기도 한다. 정확히는 아리아산사를 찾으려면 전쟁을 이겨야 한다는 것이며, 전쟁은 킹스랜딩을 함락시켜야 끝난다고 믿고 있다.

산사를 돌려받는 조건으로 롭 몰래 제이미 라니스터를 풀어 주고, 브리엔느에게 킹스랜딩으로 이송을 부탁한다. 이때, 제이미에게 절대로 스타크 가문의 사람을 해치지 않겠다는 맹세도 받아냈다. 킹스가드였음에도 불구하고 왕을 죽여 맹세를 어긴 그를 신뢰한다는 것 자체가 모험이긴 했지만, 킹스랜딩으로 이송 도중, 남자보다 더 기사다우며 자신이 폭군 아에리스를 처단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이해해주는 브리엔느에게 감화된 제이미는 캐틀린과의 맹세를 굳게 지키려고 한다.

하지만 피의 결혼식에서 왈더 프레이루즈 볼튼에게 배신당해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 향년 36세.

3.2. 부활[편집]

...그러다 베릭 돈다리온의 양보로 미르의 토로스에 의해 레이디 스톤하트로 다시 살아나 베릭이 이끌었던 깃발 없는 형제단을 이끌고 있다. 시체가 늪에 버려졌던 터라 살이 퉁퉁 불어오르고 얼굴은 찢겨져 너덜너덜한데다, 목에 관통상을 입어 말을 하려면 상처를 가리고 말해야 한다. 예전의 동정심 많고 기품 있던 캐틀린과 달리 오직 복수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녀가 두건을 내렸을 때, 메레트는 가슴 속에서 뭔가 꽉 조이는 것을 느끼며 순간 숨을 쉴 수 없었다. '아니야. 아니야, 난 이 여자가 죽는 것을 보았다. 죽은 지 하루 낮과 밤이 지나서 사람들이 시신을 발가벗기고 강에 던져 버렸어. 레이먼드가 한쪽 귀에서 다른 쪽 귀까지 목을 베었잖아. 이 여자는 죽었어.'
메레트의 동생이 칼로 베었던 상처는 망토와 목깃에 가렸으나, 그녀의 얼굴은 그가 기억하는 것보다 훨씬 더 참혹했다. 강물에 불어 푸딩처럼 물렁해지고 썩은 우윳빛으로 변한 피부. 절반밖에 남지 않은 데다 노파처럼 하얗게 새버린 머리카락. 망가진 두피 아래로 그녀가 손톱으로 긁어댔던 얼굴은 갈기갈기 찢어지고 검은 피가 엉겨 붙어 있었다. 그러나 가장 끔찍한 것은 여자의 눈이었다. 그녀의 눈은 그를 보았고, 그를 증오했다.

문제는 그 복수가 지나쳐서 애꿏은 사람들까지 부하들에게 시켜 목매달아 죽이게 하여 깃발없는 형제단의 평판을 추락시키고, 이 때문에 기존 인원 상당수도 실망해서 빠져나온 상황. 게다가 루즈 볼튼이 롭을 살해하기 전에, 볼튼이 "제이미 라니스터가 안부를 전해달라고 했소."라고 말했기 때문에 제이미가 왈더 프레이와 짜고 자신을 배신했다고 오해하고 있다. 정작 제이미가 저 말을 할때는 볼튼이 스타크에게 등을 돌렸다는 건 전혀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별 생각없이 한 말이었는데. 물론 캐틀린에게는 가슴을 찢어놓는 한마디가 되었다. 때문에 다시 만난 브리엔느에게 제이미를 죽이라고 명하지만, 그녀가 거절하자 처형을 명령했다. 그러자, 브리엔느는 마지막 순간에 캐틀린 부인에게 충성을 맹세하고 종자 포드릭을 볼모로 한 다음 제이미를 만나러 간다. 이래저래 신중하지 못한 캐틀린이 끼친 민폐가 한두 번이 아니니 그녀의 운명이 좋지 못할 포지션이다.

4. 캐틀린이 얽힌 사고 목록[편집]

애정 많고 자비로운 중세 현모양처상의 시대적 한계 때문에 사람을 너무 쉽게 믿어 주고 경험전무/경험부족으로 인한 판단력이 떨어져 상황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캐틀린이 직접 관여하지 않았거나 본인이 잘못한 건 아니지만 캐틀린이 얽혀서 일이 꼬이는 불우한 사건들도 있다.

  • 피터 베일리쉬에게 친구 이상의 감정이 없었으면서도 어릴 때 그와 키스까지 한 적이 있다. 또한 피터와 약혼자 브랜든 스타크의 결투를 지켜봤지만 아버지의 말 때문에 부상을 입은 피터를 만나러 가지 않았다. 브랜든이 사망한 뒤에 피터가 편지를 보냈는데도 읽지 않고 불태웠다.

    • 캐틀린에 대한 사랑을 이루지 못 한 것이 피터가 스타크 가문을 이용하여 왕좌의 게임을 시작하는 계기 중 하나가 된다. 현 웨스테로스의 난장판의 밑그림을 그린 인물 중 하나가 피터이다.

    • 실연한 피터를 위로하려고 한 리사 아린이 임신을 하게 된다. 그 결과 리사는 아이를 낙태하고, 아버지보다도 나이가 많은 존 아린과 불행한 결혼 생활을 시작한다.

  • 리사 아린의 편지를 문자 그대로 믿은 그녀는 남편 에다드 스타크에게 존 아린을 대신해 로버트 바라테온의 핸드가 돼서 그를 보좌하라고 충고했다. [4]

    • 결국 에다드 스타크 사망의 기반을 마련한 셈이 되었으며, 캐틀린 본인도 핸드가 되라고 충고한 걸 매우 후회하게 된다.

    • 결과적으로 산사 스타크아리아 스타크의 고난의 원인을 제공한 셈이 되었다.

    • 남편의 사생아인 존 스노우를 매우 싫어하여 그와 같이 살기 싫다고 해서 존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나이트 워치가 된다. 이건 캐틀린이 강제로 보내 버린 게 아니라 존 본인과 에다드도 동의한 바이지만. 그리고 애초에 같이 사는 것이 캐틀린에게는 모욕인데다가 할 만큼 한 거다.

  • 브랜 스타크가 암살당할 뻔했다는 걸 알리기 위해 소수의 사람들을 이끌고 비밀리에 직접 킹스랜딩으로 향한다. 킹스랜딩에서 피터 베일리쉬의 도움을 받았고, 오랜만에 만났음에도 별 의심 없이 그를 믿었다.

    • 피터를 신뢰하지 않았던 에다드 스타크가 피터를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오해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그러다 결정적인 순간에 배신당했다.

  • 킹스랜딩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교차로 여관에서 우연히 만난 티리온 라니스터를 체포해, 여동생인 리사 아린이 지배중인 이어리(Eyrie)로 간다. 이유는 암살자의 단검이 티리온의 것이라는 피터의 정보 때문. 부정할 수 없이 경솔한 행동[5]이었는데다 이 사건이 미친 여파를 생각하면 캐틀린 최대의 병크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 티리온 라니스터는 브랜 암살시도와 전혀 관련이 없는 무고한 인물이었는데, 마른 하늘에 날벼락을 맞았다. 특히 캐틀린이 여동생 리사한테 처분을 넘겨 리사의 부하 모르드한테 감옥에서 심하게 학대당했다. 그리고 용병인 브론을 말빨로 꼬셔서 겨우 탈출하는 등 진짜로 죽을 고생을 다한다.

    • 자기 자식이 스타크 가문의 포로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타이윈 라니스터리버랜드를 침공하게 된다. 결국 다섯 왕의 전쟁이 시작되고 리버랜드는 티리온을 잡아 가둔 것에 대해 빚을 갚고자 했던 타이윈과 서부군의 악행에 초토화 되었다.

    • 졸지에 라니스터의 적이 되어버린 에다드 스타크는 킹스랜딩에서 화가 난 제이미 라니스터에게 습격을 받는다. 조리 카셀을 비롯한 에다드의 측근들이 대부분이 이때 사망했고, 에다드 본인은 다리 부상을 입는다. 원작에선 제이미 부하들의 창에 찔린 말에서 떨어졌기에 다리 부상을 입지만, 드라마에서는 다리에 창을 찔린다.

    • 교차로의 여관의 주인 마샤 헤들은 티리온 납치 사건 때 다른 데 가서 싸우라고 했지만 캐틀린은 듣지 않았고 훗날 타이윈이 교차로 여관을 점령하고 티리온의 일로 마샤 헤들을 목 매달아 죽인다. 이는 죄없는 이를 잡아 죽인 타이윈을 탓해야 하는 부분이지 캐틀린의 잘못은 없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 여기서부터는 간접적인(?) 여파. 그녀가 이후 윈터펠로 돌아오지 않는 바람에 어린 나이에 윈터펠에 홀로 남겨지다시피 한 릭콘 스타크가 애정을 받지 못해 비뚤어지기 시작한다. 브랜 또한 어머니가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고 크게 원망하기 시작한다. 그 때문에 장남 롭이랑 집사 루윈이 브랜과 릭콘을 키우느라 엄청 고생한다.

    • 에다드 대신 마운틴을 잡으러 간 베릭 돈다리온 일행은 크게 패한다. 이후 패잔병들을 모아서 깃발 없는 형제단이 탄생.

    • 캐틀린에게 동조한 리버랜드 기사들은 산악 부족들에게 공격당해 많은 수가 사망. 참고로 아직 티리온이 산악 부족들을 라니스터 쪽으로 끌어들이기 전이다.

    • 캐틀린 따라 이어리로 간 가수 마릴리온은 계속 거기에 머물다가 이후 다른 사건으로 누명을 쓰고 눈이 뽑혔다가 사망한다.

  • 롭 스타크의 사자 자격으로 렌리 바라테온에게 갔다가 렌리와 스타니스 바라테온의 화해 주선을 시도한다. 두 형제의 불화로 인해 화해는 실패했고 렌리는 그녀와 엮였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위에 언급된 무수한 인물들과 같이 암살당한다. 물론 캐틀린 때문에 그런 일이 벌어졌다는 것은 농담이고, 이 사건은 캐틀린이 문제였던 것은 아니다. 애초에 렌리 진영 사람들도 캐틀린이 렌리를 죽였다고는 안 믿는다[6]. 작가에게 화자가 필요했을 뿐... 스타크 가문을 대표하는 입장에서 스타니스와 렌리 형제의 화해 주선은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었고, 오히려 바라테온 형제의 개차반 성격을 탓해야 하는 부분이다.

  • 딸들을 되찾기 위해 롭이나 릭카드 카스타크와 아무런 상의도 없이 무단으로 기껏 잡은 귀중한 포로인 제이미 라니스터를 탈옥시켜준다. 캐틀린이 친 사고 중에서 두번째로 큰 사고

    • 초반부터 제이미 라니스터를 수도에 있는 자신의 딸들과 맞교환하자고 아들이자 총사령관인 롭 스타크에게 고집을 피우는데 라니스터 가문 후계순위 1순위 제이미 라니스터[7]를 적자이긴 하지만 딸 2명과 교환한다는 것은 같은 편조차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손해보는 판단이다. 당장 롭 스타크조차도 그러는 순간 자신을 따라 전쟁에 참여한 북부의 기수 가문들이 자신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난색을 표할 정도.

    • 딸들을 살려 보겠다고 캐틀린이 제이미 라니스터를 멋대로 풀어줘 버린 것에 대해 화가 머리 끝까지 난 릭카드 카스타크[8]가 이것을 따지며 포로로 잡힌 라니스터 가문 측의 어린 종자 둘을 무단으로 죽이고,[9] 그 죄로 인해 처형된다. 처형당하기 전, 자기 부하들에게 '킹슬레이어를 죽이는 놈에게 내 딸 주겠다.'는 약속을 한 데다 릭카드의 처형에 반발한 카스타크 가문의 세력이 집단으로 탈영하여 롭 스타크의 세력이 약화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카스타크 가문은 대대로 스타크 가문과 가까운 관계였고 아버지의 복수를 하겠다는 롭 스타크의 소환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여 많은 병력을 끌고 왔었는데 돌아온 것이 가주의 처형인 셈.[10] 그 후로도 카스타크 가문은 이후에도 볼튼 가문의 편을 들며 자신들의 가주를 처형한 스타크 가문에게 적의를 드러낸다.

    • 브리엔느와 제이미의 고생길이 시작되는 계기. 같이 보낸 클레오스 프레이는 무법자들에게 살해당한다. 제이미는 오른손을 잃어 검사로서의 생명이 끝나다시피 한다.

    • 그리고 가장 결정적으로, 스타크 가문이 제이미를 죽일 거라는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져서 타이윈 라니스터가 본격적으로 롭을 멸망시킬 계략을 짜기 시작한다.

  • 결과적으로 친정인 툴리 가문과 시가인 스타크 가문을 포함한 일곱 대영주 가문 중 셋의 몰락, 나라를 거덜내고 있는 전쟁 발발에 한 몫을 하였다. 아이러니하게도 캐틀린은 그녀와 얽혀 몰락을 맞은 대상 대부분과 우호관계였다는 점이다.[12]

사실 캐틀린이 옳고 주변인물들이 틀렸던 경우도 없는 건 아니다. 티리온에게 결투 재판을 걸어 죽여버릴려는 리사를 말리거나, 강철 군도에 보낼 사자로 테온을 선택한 롭을 말리는 등. 하지만 캐틀린이 옳았던 경우에는 언제나 상대가 그 말을 안 들어서 또 망한다.

4.1. 옹호 가능한 행위[편집]

  • 피터 베일리쉬와의 관계에 대해 말하자면, 위에서도 말했듯이 캐틀린은 어렸다. 거의 십대 초반, 철모르는 어린 소녀 시절이었고 피터는 그보다 더 어렸다. 키스를 했다고는 하지만 소꿉장난으로 볼 수 있는 나이대였다. 더군다는 입만 닿는 게 게임에서 하는 키스의 전부인데 혀는 피터가 넣었다(...) 그것도 자매 둘 다에게(...)-

    • 브랜든 스타크와 피터와의 결투는 피터가 일방적으로 요구한 것이다. 피터가 아무리 다쳤다지만, 그 상황에서 피터를 만나러 가는 건 마음을 받아들였다 혹은 알아주었다로 해석할 수 있는 행동이다. 딸의 소꿉친구가 갑자기 사랑한다고 딸의 약혼자에게 결투를 신청했으니 그것만으로도 사돈댁에서 며느릿감의 순결을 의심할 일인데 호스터 툴리가 가라고 허락해줬을 리도 없고. 캐틀린이 브랜든에게 죽이지 말아달라고 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위험했다. 또한 캐틀린은 착한 소녀답게 아버지의 말에 순종하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했다. 편지를 읽지도 않고 불태운 것 역시, 감정의 여지를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끝내기 위한 당연한 행동이다. 도대체 어떤 인간이 아내가 거기서 편지를 읽어보고 답장을 보내는 꼴을 두고 보겠는가.

    • 피터가 이걸로 비뚤어져서 미친짓을 시작하긴 했는데... 이건 단순한 계기에 가깝다. 이 사건을 계기로 아무 힘 없는 자신이 강력한 귀족 가문에 정석적으로 덤벼 봤자 대항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게 사건의 시작인 것이다.

    • 리사 아린이 피터를 좋아해서 피터 침대로 뛰어들어 위로해준 거라고 말은 하는데 그게 진짜일지는 믿을 수 없다. 언니가 냉정하다고 생각한 리사가 피터를 간호하다가 피터가 꿩 대신 닭이라고 리사에게 어필했을 수도 있고. 소설 중 리사는 자기가 피터를 사랑해서 그랬다고는 하나 리사의 정신상태가 정상이 아니라 신뢰할 수 없다. 작중에서도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때그때 말이 달라지는 리사의 이상행동이 분명히 묘사되고 있다.

  • 자기 친동생의 말을 믿은 건 결코 경솔한 일이 아니다. 캐틀린은 리사 툴리의 정신상태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모르고 있었으며, 캐틀린이 기억하는 리사는 결혼했을 즈음이 마지막이므로 혈족을 중시하는 캐틀린이 친동생이 목숨을 걸고 쓴 비밀 서한을 믿은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 아니다. 그리고 에다드 스타크에게 핸드를 맡으라고 한 것도 충분히 논리적인 결론이었다. 에다드는 로버트를 여전히 친구라고 생각해서 거절하려고 했지만, 캐틀린은 로버트는 이제 왕이고 왕 비위를 거스르면 좋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서 승낙하라고 권한 것이므로 오히려 상당한 정치적 혜안에 바탕을 둔 충고다. 나중에 핸드가 되라고 한 것 때문에 일이 이렇게 됐다고 후회하지만 그렇다고 캐틀린이 에다드를 죽인 게 되진 않는다.

4.2. 옹호하기 어려운 행위[편집]

위의 행동들은 꼭 캐틀린 개인의 잘못이라고 보기에 어려운 면도 많고, 확실히 사태가 확산되는데 다른 이들의 행동과 그로 인한 여파가 겹친 부분도 커서 옹호가 가능하다. 반면 본인이 기여한 바가 너무 커서 옹호하기가 절대적으로 어려운 행위들은 이러하다

  • 티리온 라니스터를 무단으로 납치한 점: 세르세이도 안 할 짓을 즉흥적으로 저질렀다.[13]

    • 일단 티리온이 무고한 문제는 캐틀린이 전혀 몰라서 그랬으니 차치한다손 치더라도, 티리온은 라니스터 가문 사람이다. 왕실의 외가이자 비공식적 가언이 라니스터는 언제나 빚을 갚는다(Lannister always pays his debts)이고, 현재 웨스테로스에서 가장 강력한 가문을 대놓고 적으로 돌린 셈이다.[14] 하지만 캐틀린 입장에서는 이미 브랜 사건이 티리온의 짓임을 확신하는 입장에서 이미 라니스터 가문을 적으로 규정한 것이나 마찬가지였을 수 있다.

    • 게다가 가족들의 입장은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행동이다. 납치 후 남편이나 남동생에게 제 때 연락하지 못한 결과 남편은 티리온 납치 건 때문에 원한을 품은 제이미에게 습격을 당해 절름발이가 되었고, 가신들은 라니스터의 검 앞에 몰살 크리를 탔다.[15] 남동생은 라니스터와의 전쟁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나쁜 전략을 선택했고, 롭의 구원이 오기 전까지 탈탈 털리며 일시적으로 포로가 되기까지 했다. 장기적으로 보면 남편과 함께 수도로 올라간 산사와 아리아마저 보복을 명분으로 무슨 짓을 당할지 모르는 일이었고, 결국 걱정했던 일이 터지고 말았다. 티리온이 풀려난 것 자체는 리사가 멋대로 결투 재판을 걸었다 패배한 것이라 캐틀린 탓으로만 돌리기는 어렵지만[16] 어떻게든 티리온을 붙잡고 있어야 하기는 했다. 자기가 벌인 일 때문에 수도에서 곤경에 처했을 가족들을 구할 카드로라도 활용할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이다.[17] 괜히 아들의 복수를 하겠다고 흥분했다가 더 큰 화를 불러와 버렸다.

  • 제이미 라니스터의 석방: 역시 마찬가지로 자기 모성애만 앞세운 채 다른 영주들의 감정이나 자기 아들의 위치는 조금도 고려하지 않은 막장 병크다.

    • 일단 라니스터를 상대로 부글부글 끓고 있을 영주들과는 일말의 상의도 없이 자기 임의로 라니스터를, 그것도 엄청난 가치가 있는 포로 제이미 라니스터를 석방했다는 것 자체가 정신나간 짓이다. 사실상 가문의 후계자로 공인 받은 제이미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타이윈을 묶어놓을 수 있는 최상의 수였으며, 여차하면 휴전 협정이라도 맺을 때 북부가 고지를 점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상의 미끼였다. 그런 포로를, 심지어 아들을 제이미에게 잃은 릭카드를 상대로 '당신 아들은 죽었지만 내 딸은 아직 살아 있으니 풀어줬다'는 논리를 내세우면서 석방해 버렸다.

    • 특히 이 일을 현 가주이자 북부의 왕으로 선출된 롭과도 아예 상의를 하지 않았다. 이건, 좋게 말해봐야 왕의 권위를 대놓고 무시한 처사이고 나쁘게 말하면 반역이다. 롭이 괜히 더는 어머니를 작전회의에 부르지 않겠다고 일갈한 게 아니다. 아무 가치가 없는 일반 포로의 처우조차도 왕의 인가를 거치지 않으면 함부로 정할 수 없는 게 정상적인 군주제의 시스템이다. 제이미 라니스터처럼 엄청난 가치가 있는 인질이라면 더더욱 말할 것도 없다. 덕분에 롭은 영주들이 보는 앞에서 어머니한테 제대로 엿을 먹었다. 무려 자기 어머니가 왕인 롭 자신의 권위와 위엄을 보란 듯이 바닥에 패대기친 것이다. 롭이 릭카드를 처형한 것 또한, 롭의 미숙한 판단력과 리더십의 문제를 따지기 이전에 캐틀린이 그런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아들을 밀어 넣었다고 봐야 한다. 릭카드의 처형은 결과적으로 참담했을 지언정, 흥분한 영주들이 분열하고 왕을 거스르는 것을 막기 위해 동원한 극단적인 방책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5. 드라마[편집]

드라마에서는 나이트 워치에 있을 존에 대해 떠올리고 안쓰러움을 느끼기는 했으며 이후 에다드 스타크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북부의 왕으로서 거병한 롭 스타크의 대규모 원정을 따라간 후 롭 스타크의 안전을 기원하며 칠신교의 예물을 엮으면서 롭의 연인 탈리사와의 대화에서 존 스노우를 본 후 존 스노우의 죽음을 바랬는데 이후 존 스노우가 병이 걸리게 되자 가엽고 죄 없는 아이의 죽음을 바란 자신을 살인자라고 자책하면서 존 스노우를 위해 칠신교의 예물을 엮으며 존의 어머니를 질시하여 아이를 저주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기도 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원작과는 다르게 HBO 드라마판 캐틀린은 피의 결혼식이 방영된 시즌 3 이후 모습을 감췄다. 시즌 4에서는 레이디 스톤하트가 전혀 등장하지 않았으며 시즌 5 파이널까지도 전혀 등장하지 않았다. 그래서 드라마에서는 레이디 스톤하트의 캐릭터가 삭제된 것이 아닌가 짐작되는 바이다. 한 때 IMDB에 캐틀린 역을 맡은 배우 미셸 페어리가 왕좌의 게임 시즌 5의 한 에피소드에 "두건을 쓴 여인"으로 등장한다는 정보가 떴었는데, 현재 IMDB에서는 이 정보를 찾을 수 없고 결국 등장하지 않고 지나갔다. 그리고 시즌 6이 시작되었지만 관련된 어떠한 떡밥은 현재까지는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8화에서 베릭 돈다리온이 멀쩡히 살아있는 모습으로 나오면서 레이디 스톤하트가 부활하지 않았음이 확인되었다.사실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GRRM 본인은 이 결정에 반대했다고 한다. 그러다가 '어차피 픽션인데'라고 생각하면서 넘어갔다.

[1] 존 스노우를 후계자로 지목하면 훗날 롭과 제인의 아이들에게 짐이 될 것이니 그렇게 하지 말라고 롭에게 조언한 뒤, 롭이 이 말을 듣고 예상보다 크게 화를 내자 한 생각.[2] (주로 드라마화 이후 폭발적으로 커진) 한국 팬덤에서는 '원작 캐틀린은 절세미인인데 드라마에선 쭈그렁이더라'라는 이야기가 상당히 보편적으로 퍼져 있는데, 사실 그녀의 외모가 아름답다는 말은 이 소설 전체를 통틀어 단 한 번밖에 없다. 그나마도 공식적인 자리에서 스타크 가문 휘하의 영주 하나가 인사하며 아름다우신 어쩌구 저쩌구하며 의례적인 말 속에 언급하며 지나가는 것이 그것. 그 외엔 역시 편향된 화자이긴 하지만 로라스 같은 등장인물들은 늙은 여자 운운까지 한다. 즉, 정말 미인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아마 툴리 가문의 피를 많이 이어받았다고 나오는 산사가 어마어마한 미인이다 보니 자연스레 어머니인 캐틀린도 미인일 것이라는 추측을 하게 된 것 같다. 단 브리엔느의 회상에서는 피부가 좋다거나 기품 있다는(handsome) 말은 확실히 등장한다[3] 비슷한 케이스로 드라마에서 숀 빈이 역을 맡고 엄청 큰 칼을 들고 다니다 보니 굉장한 무술의 달인인 것처럼 보이지만 원작 소설에서는 개인의 무력에 대한 묘사가 두드러지지 않는 남편이 있다. 사실 아이스는 대검이라 너무 크고 무거워서 실전에선 거의 안 쓰이고 처형에만 쓰인다.[4] 물론 편지를 리사가 보낸 것은 사실이었고, 리사가 이미 리틀핑거의 꼭두각시나 마찬가지가 된 것을 알아차리지 못한 것을 캐틀린의 탓으로 돌리기는 힘든 점도 있다.[5] 티리온 曰 "암살자에게 자기 칼을 주는 멍청이가 어딨소?"라고 하는데도 들을 생각도 안 했다. 티리온이 집안에서 냉대받는 입장이라 해도 엄연히 라니스터의 일원인데, 그를 무단으로 납치한다는 것은 라니스터 가문을 적으로 돌리겠다는 의미나 마찬가지이다.[6] 캐틀린이 렌리를 해칠 이유가 없을 뿐더러 캐틀린은 손을 부상당해서 잘 못 쓴다.[7] 타이윈 라니스터의 3명의 자식중 세르세이 라니스터여자이고 티리온 라니스터기형인데다 아버지 타이윈 라니스터가 혐오하고 미워하는 버려진 자식이다. 실제로도 타이윈 라니스터는 자식들 중 제이미 라니스터를 가장 아낀다. 특히 제이미에게 가문을 물려줄 생각을 하고 있었다.[8] 맏아들 해리온은 전쟁에서 포로로 잡했고 다른 아들들 두 명은 위스퍼링 우드 전투에서 제이미 라니스터에 의해 살해당했다. 그래서 포로가 된 제이미를 죽이려 들었는데 롭이 설득하고 말려서 참고 있었다.[9] 이 과정에서 에드뮤어 툴리 휘하의 간수들 또한 죽였다.[10] 물론 릭카드의 행동은 충분히 처형될 만한 것이기는 했다.[11] 다만 캐틀린의 문제라기보다는 그만큼 프레이와 볼튼이 막나갔던 거다. 특히 프레이와 볼튼의 계획은 주도면밀하고 보안을 철저하게 했기에 북부와 리버랜드에선 아무도 그들의 계획을 몰랐을 정도였다. 접대의 관습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이는 얼불노 세계관에서 존속살해와 맞먹을 정도의 범죄 행위이며 제이미 라니스터가 킹스가드의 서약을 어기고 왕을 죽인 것보다 더 큰 문제이다.[12] 일단 툴리와 스타크 가문은 혈연관계니 말할 필요도 없거니와 로버트 바라테온은 절친의 아내에게 매우 상냥하고 친절하게 대했고, 렌리도 캐틀린이 찾아오자 바로 반겼고 그녀가 왕으로 부르지 않는 무례함에도 참고 넘어가주었다. 심지어 캐틀린이 달가울 리 없는 스타니스마저 캐틀린과 만나자 예의는 갖추고 꼬장 부렸다.[13] 세르세이조차도 최소한 직접적으로 자기 손을 더럽혀서 스스로를 명백한 적으로 선포하지는 않는다. 교단에서 마저리 티렐을 구금할 때도 형식적이나마 광신도인 하이 스패로우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는 식으로 핑계를 만들어 두었다. 반면 캐틀린은 노골적으로 티리온을 기소하며 강제로 그를 끌고 갔는데 이건 선전 포고나 다름없는 행위다. 아무리 구박 받아도 티리온은 라니스터의 일원, 심지어 가주인 타이윈의 적자다.[14] 특히 티리온의 경호원들인 라니스터 가문 병사들을 죽여버렸으니 라니스터 가문을 제대로 도발한 것이다. 더군다나 캐틀린은 대영주의 아내인 탓에 타이윈 라니스터가 이번 일을 결코 묵과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모를래야 모를 수가 없다. 참고로 원작에서는 티리온의 경호원들을 죽였다는 언급은 없다.[15] 특히 제이미는 대영주를 공격하고 그의 가신들을 죽여버렸음에도 왕비의 가문이기도 하고 가문의 위세가 강하다보니 국왕인 로버트조차 처벌을 못할 정도였다. 로버트는 에다드에게 캐틀린이 티리온을 풀어주고 제이미와 화해할 것을 권했다. 단검 소유주가 티리온이라는 사실은 티리온이 범인이 아니라는 증거라면서. [16] 캐틀린이 데려온 리버랜드의 가신들이 산악 부족들의 습격으로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은 것도 컸다. 물리력을 리사 측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된 것.[17] 실제로 에다드는 구금당했을 때까지만 해도 티리온이 인질로 잡혀 있으니 라니스터가 자기를 죽이지는 못하리라 굳게 믿었다. 그러나 캐틀린이 티리온을 석방했다는 사실을 듣자 결국 좌절하고 죄를 자백하는 선택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