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터필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무한궤도를 뜻하는 영어2. 미국의 기업
2.1. 생산 장비 일람2.2. 생산 휴대전화 목록
2.2.1. 피처폰2.2.2. 스마트폰2.2.3. 여담
3. 애벌레를 뜻하는 영어

1. 무한궤도를 뜻하는 영어[편집]

'무한궤도'를 뜻하는 영어인 '캐터필러'는 이 회사의 이름을 딴 것이다. 즉, 보통명사가 된 고유명사.

이 회사의 창립자인 벤자민 홀트는 본래 'Holt Manufacturing Company'란 명칭으로 증기트랙터를 만드는 회사를 차렸었다. 그런데 증기트랙터가 자꾸 진창 같은 곳에 빠져버리자 '길을 깔면서 나가는 방법', 즉 무한궤도를 고안하였고[1] 나무판과 체인 등을 이용하여 이를 직접 만들어서 시험운전을 해 보았다. 이것을 보던 회사 소속의 사진사는 '꾸물꾸물 기어가는 것이 마치 애벌레(Caterpillar) 같다.'라고 말하였고, 홀트는 그 표현이 마음에 들어 1907년부터 아예 '캐터필러'라는 상표명으로 무한궤도 트랙터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이 무한궤도 트랙터는 히트를 쳤고, 곧 이어 발생한 제1차 세계대전때도 그가 생산한 트랙터가 각종 화물이나 야포를 끄는 견인용 트랙터로 팔려나가면서 캐터필러라는 이름이 유명해졌다. 이후 캐터필러=무한궤도로 이름이 굳었다. 이거 어째….

이후 이 회사이름도 'Holt Caterpillar Company'를 거쳐 아예 'Caterpillar Company' 로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걸그룹 에프엑스의 정규 3집 타이틀곡 'Red Light'에 '캐터필러'라는 가사를 들어 '특정 브랜드 광고'라며 KBS 심의실에서 방송 부적격 판정을 내리기도 했다.# 이후 한글 뜻인 '무한궤도'로 가사를 수정했다.

캐터필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은 듯하다. 웨이터→웨이러(…) 같은 경우라고 착각한 듯.
가끔 혼동하는 사람이 있는 캐터펄트는 전혀 다른 것이다. 항목 참조.

2. 미국의 기업[편집]

미국 상용 디젤엔진 3사

커민스

캐터필러

디트로이트 디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Caterpillar_logo.svg.png

정식명칭

캐터필러

영문명칭

Caterpillar Inc.

설립일

1925년 4월 15일

창업주

C. L. 베스트

기업형태

공개기업

업종명

중장비 및 엔진 제조업

CEO

Jim Umpleby

종업원

95,400명 (2010년)

소재지

미국 일리노이

홈페이지

http://www.cat.com

파일:funny-cat-pics-cat-on-a-cat-truck[1].jpg
사실 고양이라는 뜻이다

미국 일리노이 주 피오리아에 본사를 둔 기업. 1925년 4월 15일에 C. L. 베스트가 설립했다. 이름의 어원은 애벌레. CAT이라는 줄임말로 부르기도 한다. 이 회사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캐터필러 사는 세계 최대의 건설/광산용 장비, 가스 엔진, 공업용 가스터빈 생산 업체이다. 건설/광산장비 분야에서는 코마츠와 자웅을 겨루지만, 전체 매출을 보면 코마츠도 비교가 안 된다.

캐터필러 사의 유명한 생산품은 불도저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중장비이며, 무한궤도와 노란색 도색이 특징이다. 이 회사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를 구성하는 30개 기업 중 하나이며, 2008년 포춘 500 순위에서는 50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한국에서는 1960년대 초, 혜인상사에서 수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수입되고 있으며, 2010년대에 들어서는 중/대형 중장비 위주로 판매되고 있다. 또한 오시코시 코퍼레이션의 생산차량 대부분이 디트로이트 디젤 엔진에서 캐터필러 엔진 탑재로 바뀌면서 즐거운 비명을 지르는 중.

2010년에는 제너럴 모터스의 철도차량 제작 부서인 EMD(Electro Motive Diesel)를 인수하여 자사의 Progress Rail Service 에 편입하여 철도차량 사업에도 본격적인 투자를 하였다.

2013년부터 불릿그룹이 라이선스를 얻어 스마트폰을 판매중. 브랜드의 성격답게 전 기종이 러기드폰이다. B15와 B15Q는 기본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성능 수준이 아니었기 때문에 대차게 까였으며, 이에 절치부심했는지 S50은 쓸만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내장메모리 용량을 제외하면 베가 아이언1 과 대동소이한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S50은 2015년 2월 기준 유일하게 국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러기드폰이다.(SK, KT 지원)

2.1. 생산 장비 일람[편집]

캐터필러는 모델넘버+알파벳의 조합으로 세대를 구별한다. 예를들면 중대형 휠 로더인 CAT 980의 EPA Tier3 모델은 980H, 2018년 현재 최신형 모델인 Tier4 Final 규격 충족모델은 980M 같은 식.
보통은 100단위로 모델라인업을 분류해 왔으나, 일부 라인업은 영문자로 시작하는 형태로 변칙적이라 모델간 상관관계를 알기 힘든편.

2.2. 생산 휴대전화 목록[편집]

2.2.1. 피처폰[편집]

  • B100

  • B25

  • B30

2.2.2. 스마트폰[편집]

2.2.3. 여담[편집]

디자인이 유명하다 보니까 툭하면 대중매체의 단골 손님이다. 다만 실 브랜드를 나오는 경우는 시뮬레이터 류 게임들을 제외하고 적은 편.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의 중장비 브랜드 중 MUTT라는 회사가 이 회사이다.

3. 애벌레를 뜻하는 영어[편집]

주로 나비목 곤충처럼 배다리가 많아[2], 꾸물꾸물 기어가는 벌레. 포켓몬 캐터피가 대표적이다.

[1] 사실 홀트 이전에도 유사한 아이디어를 낸 사람은 많이 있었다.[2] 하지만 진짜 다리는 가슴 쪽의 6개 뿐이며 나머지는 걷는데 도움을 주는 돌기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