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V

최근 수정 시각:

파일:kakao_ci_black.png서비스
[ 펼치기 · 접기 ]

파일:branding_kakao_tv.png

1. 개요2. 상세
2.1. 초기2.2. tv팟과의 통합 과정2.3. 통합 이후
3. 팟플레이어4. PD 목록5. 여담
5.1. tv팟과의 통합 관련
5.1.1. 후원 수수료와 광고수익 배분5.1.2. 카카오톡 연동5.1.3. 중국에서 접속불가5.1.4. 애플리케이션 초기 베타5.1.5. 웹페이지 및 시청환경5.1.6. 소스 코드를 iframe으로 통일5.1.7. 자료 이관5.1.8. 카카오 반감5.1.9. 본인 인증
5.2. 운영5.3. 유저 성향
6. 카카오TV 관련 사이트들

1. 개요[편집]

2015년 6월부터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스트리밍, 생방송 동영상 서비스.

기존 카카오TV는 선별해 제휴/계약한 동영상과 생방송만을 서비스하는 네이버TV와 동일한 방식이였다. 2017년 2월 다음 tv팟과 통폐합하면서 UCC[1] 동영상 스트리밍과 인터넷 개인 방송, 동영상 플레이어 팟플레이어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공지, 공지2, 공지3 생방송은 흡연, 음주, 과도한 노출 전부 금지하고 있다.[2] 하지만 2018년 4월부터 '터프 방송'이라는 제도가 변경되는데[3] 루키PD도 신청자에 한해서 성인과 비속어, 음주를 할 수 있다. 공지4

2. 상세[편집]

2.1. 초기[편집]

출시 이전에 카카오다음을 인수한지 얼마 지나지 않고 '카카오TV'라는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을 준비중이라고 기사가 뜨면서 처음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첫 기사 이후 지속적으로 소식이 나오다가 결국 2015년 6월 16일에 정식출시했다.#

초기 출시에는 tv팟과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과는 거리가 멀었다. 별도의 앱 없이 카카오톡내의 더보기 탭에서 이용하거나 웹으로 이용하도록 했다.

생방송의 경우 자체적으로 채팅을 지원하지 않았기에 카카오톡 오픈채팅과 연결시켜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통합 이전에도 tv팟 라이브의 방송은 볼 수 있었으나, 채팅은 오픈채팅으로만 지원해서 PD가 볼 수 없었기에 사실상 유명무실했다.

애초에 당시 다음카카오에는 tv팟이라는 동영상 플랫폼이 이미 있었고, 다음이 카카오와 통합하고 다음의 서비스를 카카오로 통폐합하는 행보를 보여서 언젠간 통합되리라는 전망이 많았다.

2.2. tv팟과의 통합 과정[편집]

2016년 6월 경, 갑자기 카카오가 통합 관련된 떡밥을 뿌리기 시작했다.#

당시에 카카오는 인프라 통합일뿐 브랜드 통합은 아니라고 하며 tv팟 유저들을 안심시켰다.(출처 필요)

하지만 카카오가 언론에 떡밥을 솔솔 뿌리던 중, 아예 통합한다는 기사까지 나오게 된다. 이때까지는 사람들이 별 관심을 가지지 않았으나..

통합을 알리는 기사가 올라오고 공지[4]가 올라오면서 PD들과 팟수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지게 된다.
가장 큰 변경점은 아래와 같다.

  • 카카오톡 및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연동

  • 수익 구조 변화

  • PD 등급제

원래 일정은 2017년 2월 16일이었으나, 사용자수가 많은 평일을 피해 이틀 미룬 주말 2017년 2월 18일 토요일에 통폐합이 진행되었다. 통합은 자정부터 14시간 동안 점검을 진행하며 이루어졌다.

2.3. 통합 이후[편집]

카카오 TV와 TV팟 통합을 디자인 변경 정도의 개선을 생각하였지만 아예 다른 새로운 플렛폼이다. PC, 모바일 모두 베타로 오픈되었다.

2017년 2월 19일 오후 2시경에 마이 리틀 텔레비전 생방송이 있을 예정이었으나 서비스 개시 24시간도 못 지나고 서버가 터져버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전 tv팟의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해도 가능했을 문제인데 왜 굳이 이런식으로 문제가 발생되었는지는 불명.

개편 직후 김기열, 양상국, 유상무 등 개그맨들이 방송을 열기도 했다. 그외에도 벤쯔, 김이브 등을 섭외하면서 시청자수를 모으기위해 시도 했다.

여러 스트리머를 영입하여 컨텐츠도 다양해지고 이전보다 방송도 늘어났지만 정작 카카오TV의 전체적인 시청자 수는 크게 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상당수의 개인방송인들이 독점 단독송출이 아닌 동시송출, 잠시송출을 한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로 크리에이터를 따라서 시청자들이 옮겨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자체 시청자의 증가로 인한 낙수효과가 생겨나지 않아 심해 PD들의 시청자 수는 이전과 비교해도 큰 변화는 없다. DIA tv를 비롯해 대형 유튜버들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기 때문에 증가가 있는 것 처럼 보였으나 같은 분야로 유튜브가 있기 때문에 큰 효과는 보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카카오TV는 동시송출 제한이 없다. 생방송 시청자가 많은 방송인들도 유튜브, 트위치는 물론 심지어 네이버TV에도 채널을 개설한다.

통합이후로는 아프리카나 트위치같은 생방송 스트리밍 방송과는 다른 포지션을 목표로 하는 듯 하다. 다음의 첫 페이지에 카카오tv에 영입된 스트리머들의 하이라이트를 올린다던지, 개인방송인이 아닌 컨텐츠 공급자들의 방송채널이 늘어나는 등, 어째 유튜브네이버TV와 비슷한 컨텐츠 구성을 보이는 중.

팟플레이어 없이도 OBSXSplit로만 방송이 가능한 RTMP 방송을 지원한다.참조 다음팟 시절에는 OBS나 엑스플릿을 사용하려면 팟플레이어로 해당 화면을 따로 잡아 메모리는 2배로 먹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사라졌다.

3. 팟플레이어[편집]

팟플레이어 문서 참조.

4. PD 목록[편집]

기존 다음 tv팟의 PD 제도를 계승하였다. 종래와 달라진 점으로는 PD 등급의 명칭 변경과 후원액 비율 조정 그리고 그토록 바래왔던 광고수익 배분이 추가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TV PD 목록 문서에서 열람할 수 있다.

5. 여담[편집]

MBC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제휴하여 생방송과 미공개 영상을 제공 하고 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 문서 참고
다음 TV팟과 통합되기 전, 슬러시라는 모바일 개인방송 플랫폼을 내놓았다가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다음팟 시절부터 TLS를 지원했기 때문에 나무위키에 퍼와도 영상을 제대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유튜브는 다음팟보다도 먼저 지원했으며, 네이버도 이제는 TLS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다. 다만 이것은 iframe 태그를 썼을 때만 해당되고, object 태그를 쓰면 나무위키 자체적으로 태그를 차단하기 때문에 영상이 안나온다. 만약 아직도 object를 사용하는 문서가 있다면 iframe으로 고쳐주자.

5.1. tv팟과의 통합 관련[편집]

5.1.1. 후원 수수료와 광고수익 배분[편집]

파트너10% ☞ 스타10% + 비즈광고수익70%
베스트15% ☞ 프로15% + 비즈광고수익70%
추천20% ☞ 루키20% + 비즈광고수익60%
일반25% ☞ 일반30% + 비즈광고수익50%
여전히 부가가치세 10%는 카카오(기업) 대신 지불하며 충전 수수료가 없다.

100원으로 100원어치의 쿠키를 충전해서 PD에게 보내면 일반 PD 기준 30%는 카카오(기업)/70%를 PD가 가져가고, 스타 PD 기준 10%를 카카오/90%를 PD가 가져간다.

5.1.2. 카카오톡 연동[편집]

카카오가 카카오TV와 tv팟을 통합하면서 카카오톡과 연동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이는 PD, 팟수가 요구하던 것으로 통합을 통해서 접근성 확산과 이모티콘 사용이였다.

이중에 이모티콘은 카카오TV만이 아니라 Daum이나 멜론카카오가 운영하는 서비스등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5.1.3. 중국에서 접속불가[편집]

팟플레이어로 접속할 경우 해외에서도 문제없이 볼수있으나, 카카오tv 앱에서 해외차단 문제는 일주일 안에 해결되었고, 이전처럼 일부 공식방송을 제외하고 시청이 가능하다.

다만 중국에서는 여전히 연결이 되지 않는데, 이는 중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 때문으로 보인다. 몽골 에서도 연결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차단확인 1 차단확인 2[5]

5.1.4. 애플리케이션 초기 베타[편집]

카카오 TV와 TV팟 통합을 디자인 변경 정도의 개선을 생각하였지만 아예 다른 새로운 앱이다.

초반엔 거의 대부분이 부정적으로 생각했다. 구글 플레이 평점도 낮았다.

8월초 카카오TV 어플의 대대적인 개편이 일어났다. 기존 다음tv팟 시절의 동영상 VOD검색, 타임머신기능, TV프로그램 클립영상들 그리고 채널검색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로서 약 6개월의 베타버전 어플이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5.1.5. 웹페이지 및 시청환경[편집]

통합 직후 카카오TV의 웹 베타 페이지는 간단한 플랫폼 소개 동영상만 틀어주면서 전체 동영상, LIVE 목록조차 웹에서 제공해주지 않았다. 또 카카오TV에 있는 영상리스트를 확인하려면 팟플레이어, 카카오톡 앱 TV, 스마트폰 앱으로 접속해야 했다. 개별 채널과 동영상에 대해서는 웹에서 시청이 가능하도록 해놔서 링크로 찾거나 검색엔진 검색을 통해서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영상 목록을 제공해주지 않았다.

2017년 4월 5일, 기존 카카오TV 소개 페이지 외 PC와 모바일 웹버전 포털베타로 오픈되었다. PC는 동영상 검색도 안된다. 메인 VOD은 TV콘텐츠나 유명 PD들만 자리잡다. 실시간방송은 LIVE 섹션으로 들어가면 전체방송리스트를 보여주기 때문에 방송 틀면 팟플레이어나 앱에 뜬다.

7월 중순 웹페이지의 개편이 있었다. 예능이나 뉴스 등 기존 지상파, 케이블 TV 프로그램의 클립들이 되살아났고 검색창 또한 살아나 VOD 동영상 검색이나 PD채널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로서 일부 유명한 PD 채널뿐만 아니라 일반PD 채널까지 찾을수 있게되었다.

8월초 카카오TV 어플의 대격변이 일어났다. 공지에 따르면 일단 안드로이드 어플부터 먼저 업데이트를 한 후 IOS 어플도 빠른 시일안에 업데이트 하겠다고 한다. 어플이 대대적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방송의 분야별 리스트, VOD 동영상 검색 그리고 채널 검색까지 모두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시청환경별 지원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플랫폼

방송리스트

PD검색

동영상검색

VOD영상시청

LIVE손님시청

LIVE채팅시청

팟플레이어

O

O

O

O

O

O

안드로이드 앱

O

O

O

O

O

O

iOS 앱

O

O

O

O

O

O

PC 웹

O

O

O

O

O

O

카카오톡 앱

O

O

O

O

O

모바일 웹

O

O

O

O

O

X

5.1.6. 소스 코드를 iframe으로 통일[편집]

Adobe Flash 플레이어로만 로드하는 Object 코드로 공유하기 기능을 지원 중단했다. 과거 TV팟에서는 Object 태그도 같이 지원하였는데 카카오 TV로 넘어가면서 이 소스 코드를 iframe으로 통일시켰다. 플래시 자체가 사양세에 들어간 기술이고 HTML5가 대세가 되어가는 요즘 추세를 빠르게 따라가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5.1.7. 자료 이관[편집]

통합 과정에서 업로더가 별도로 이관을 신청한 동영상만을 이관시키고(이관 페이지 - 로그인 필요) 나머지는 폐기할 예정이라고 한다.

다만 외부 사이트 및 커뮤니티에 올라간 동영상은 이관하지 않아도 해당 사이트에서는 재생이 가능하다고 공지의 FAQ에 명시를 해 놨다. 별도 협약을 통해 게시물 작성 시 동영상 업로드를 할 때 다음팟으로 올라가도록 되어 있던 외부 사이트가 이에 해당된다. 대표적으로 디시인사이드, 티스토리. 이런 곳에서는 기존 동영상을 시청하는데는 별다른 문제는 없을 듯.

단순히 실시간 인터넷 방송을 보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그동안 축적되어 온 동영상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tv팟을 이용해 왔던 사람들도 많았다. 해외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등에 자막 붙여서 불펌한 영상도 많아 문제가 되긴 하나, 10년 간의 인터넷 역사가 이대로 사라져버리는 것을 안타까워한다.[6] 아무리 저작권 위반 자료가 많다고 해도 이관 후 별도로 처리하거나 이관 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어 저작권 위반 자료를 강력하게 색출한 후 문제가 없는 영상을 모두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구글유튜브를 인수한 뒤 이전부터 운영하던 구글 비디오의 서비스를 접으면서 컨텐츠를 모두 유튜브로 이전한 전례도 있다. 컨텐츠는 회사의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저들은 자료 보존 서명운동을 하면서까지 항의를 했고, 목표 달성을 못했지만 효과는 있었는지 공지로 잠정적 연장을 했으나 결국 종료예정 496일, 통합 이후 627일 지난 2018년 11월 7일부터 tv팟의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5.1.8. 카카오 반감[편집]

위에 서술된 문제점 이외에도 그냥 카카오에 반감을 가진 사람들도 적지 않다.

카카오는 지난 2014년 다음을 인수한 이후 수익구조 생성과 동시에 저작권을 적극 규제하는 모습을 보여 여러 사람들에게 강한 배신감, 반감을 샀다. 그 과정에서도 유저들과 소통이 안되는 모습을 보였다.

5.1.9. 본인 인증[편집]

인증 시스템은 본인명의 핸드폰으로 확인한다. 무한계정 생성으로 인한 부작용 방지 목적이지만 본인명의 휴대폰 이외에는 인증할 방법이 없다. YouTube도 성인 인증을 모바일로만 한다.

5.2. 운영[편집]

멀쩡히 저작권이 걸려있는 WWE관련 방송이나 기타 일본, 외국 예능 등을 방제만 교묘하게 바꿔서 게임을 하고 있는 것처럼 위장하면 제대로 확인도 안하고 넘어가기도 한다. 다른 방송플랫폼[7]서 흔하게 써먹던 방식과 유사하다. 그에 반해 저작권이 소멸한 방송(일부 작품은 연장한 경우도 있다.)은 저작권 위반으로 경고 딱지를 날린다. 원저작자에서 허락을 받았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증빙 서류를 카카오TV에 제출하여 방송을 해야 한다. 만약에 증빙 서류 없이 방송 송출을 인정하는 순간 다른 사람들도 저작권이 있는 영상물 가지고 우리도 아무튼 허락을 맡았다는 식으로 우기기 시작하면 답이 없어진다. 반면 저작권이 있는 애니메이션 오프닝, 엔딩을 카카오 쿠키를 받고 틀어주었는데 딱지를 날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2017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을 방영하겠다고 허가까지 맡은 한 PD에게 저작권을 위배했다며 규제를 2차례나 걸었다. 그리고 의사가 유방암에 대해 강의하는 의학 방송을 음란물로 경고 때리거나 의사가 유방암 강의하는게 음란물이면 의사가 유방암 진단하고 치료하는건 음란행위인가?, SBS 공식방송인 배성재의 텐 생방송을 저작권 위반으로 경고 때린 후 강제종료 시키는 등 막장 운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추천방송 올려준 하꼬 방송인이 항의성 야겜을 진행하여 LIVE메인 최상단에 올라 온 경우도 있다. 시청자 수를 늘리기 위해 트위치에서 레바처럼 노이즈 마케팅을 의심한다. 또한 아프리카tv[8]와, 트위치[9]처럼 계급장 등급 차별대우[10]가 여전하다고 특정 롤[11]들이 말한다.[12]

카카오TV 자체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삼성' 믿고 수리 맡겼는데…"직영점 아냐, 본사 책임 NO"처럼 모니터링을 한 업체에게 하청을 줘서 돌리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

5.3. 유저 성향[편집]

팟수 문서 참고.

6. 카카오TV 관련 사이트들[편집]

트위치의 트게더 처럼 관련된 하청회사가 운용하는 곳은 없다.

  • 팟수넷
    전성기 때는 가장 활성화 된 커뮤니티였지만 몇몇 이유로 쇠퇴하였다. 조만간 사이트 문을 닫는다고 한다.

  • 졷수넷
    롤 방송을 주로 보는 시청자들이 모인 커뮤니티.

  • 다음 갤러리
    일명 다음갤. 과거에 악명을 떨치던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인 담마갤과 캇마갤이 모종의 이유로 망한 이후 난민들이 이주하여 카카오TV 관련해서 가장 활성화 된 커뮤니티가 되었다. 다음갤은 PD에 대한 비판, 비난글이 적나라하게 작성되어 있으며, 각종 루머의 생산지이기 때문에 이곳을 혐오하는 PD들이 매우 많지만, 여론동향을 확인하기 위해 눈팅하거나 가끔씩 게시글을 작성하는 PD들도 존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tv팟 문서의 r1065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UCC란 의미대로 카카오가 선별한 영상이외에도 직접 제작한 동영상, 생방송 들을 의미한다.[2] 녹화 영상에서는 음주를 어느 정도 허용한다.[3] 터프방송은 전부터 존재하긴 했다. 폭력적인 19금 게임방송(생각보다 많은 게임이 이에 해당한다.)할 때 걸어두는 방식으로 생겼지만 아무도 지키지 않았고 쓰는 사람도 없었다. 그리고 터프 걸어봤자 금지하는 것들이 방송에 나오면 제재시켰다.[4] 750여 개의 댓글이 올라와 있는데, 대부분이 욕이다.[5] 2018년 10월 18일 기준 차단으로 표시됨. 추후 차단이 해제될 시 수정 바람.[6] 대표적인 동영상 UCC 사이트였던 엠엔캐스트가 파산했을때도 미처 백업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소실된 자료들이 많았었다.[7] 트위치나 아프리카에서는 시청자 두자리수로 장기간 진행되는 반면 이곳은 순간 시청자수가 쏠림이 엄청 강하다.[8] 아프리카의 차별적 과도한 규제[9] 영화 대놓고 방송송출사건 요약정리 및 하꼬스트리머 중소기업 되는 법 트위치 스패너 직원에게 경고 먹음[10] 이 포스트의 댓글 참조[11] 이재석, 피닉스박[12] 결국 이재석(재슥짱), 피닉스박트위치로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