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카카오페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핀테크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76432_91040_5818-2.jpg

1. 개요2. 소개 영상3. 작동 방법4. 보안5. 현황

1. 개요[편집]

카카오톡에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해 놓은 뒤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물건을 살 때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히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서비스로, 2014년 9월 5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7년 4월에 카카오페이 주식회사라는 독립 법인이 출범하여, 현재 (주)카카오페이에서 관리하고 있다.

2. 소개 영상[편집]

3. 작동 방법[편집]

1.카카오톡을 Google Play 혹은 App Store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2.카카오톡을 실행한 뒤 ‘더보기→설정→카카오페이’ 메뉴로 들어갑니다.
3.본인 인증과 함께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1]

4. 보안[편집]

금융감독원 보안 '가군' 인증을 받은 국내 유일의 결제솔루션 엠페이를 적용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자랑한다고 한다. 관련기사 따라서 애플 기기 사용시 탈옥한 기기로는 사용하기가 아주 어렵다.

그런데 이런 엄청난 보안성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이용시 V3 모바일 시큐리티를 강제적으로 설치해야만 한다(!) 국내 최고 보안성 클라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안전성을 검증받은 Avast, 카스퍼스키 등을 사용하고 있어도 무조건 특정 백신만을 깔아야만 결제 진행이 가능하다. 만약 다른 백신을 쓰고 있다면 백신끼리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 현황[편집]

가입자가 700만 명을 넘어섰고, 전국적으로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은 570곳 이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결제량과 타 전자결제 대행사 대비 높은 수수료 등이 가맹점 확산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게다가 2016년 들어 부쩍 성장한 네이버페이에게 밀리고 있다. 다른 카드사의 포인트에 비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퍼주는 데다가 적립까지 쉬운 편인 네이버페이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포인트 서비스가 없다시피한 것도 클 듯.

2017년 알리페이의 운영사인 앤트 파이낸셜에서 투자를 유치함과 동시에, 동년 4월에 카카오페이 주식회사라는 법인으로 독립했다. 동시에 대한민국 내 오프라인 알리페이 가맹점을 카카오페이 가맹점으로 전환할 예정. 알리페이 결제에 카카오페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한다. 현재 카카오페이의 가맹점은 오로지 온라인에만 집중되어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가맹점망을 순식간에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제휴 신용/체크카드도 나오고 있다. 카카오페이와 제휴한 몇몇 체크카드들은 실적을 충족했을 때 카카오페이 이용시 캐쉬백해 준다. 또한 신한카드, 하나카드, 비씨카드(대구, 부산, 경남, 기업), 새마을금고(비씨 제휴)[2]에서 발행 중이다.[3] 신한카드하나카드를 저외하면 전월 기본 실적이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체리피킹하는 재미가 쏠쏠한 카드 중 하나지만, 대개는 카카오페이로 최소 1만원 이상 계산해야 캐쉬백받을 수 있다. 덤으로 대구은행은 카카오페이 거래분이, 하나카드의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는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프렌즈샵 거래분이 통으로 전월 실적 제외다.

그리고 비씨카드 중 신한BC, 하나BC, KB국민BC는 카카오페이에 등록이 안 된다. 씨티카드체크카드도 한때 카카오페이에 등록되었다가, 현재는 등록이 막혀 있다. 등록 가능한 시절에 등록했던 카드는 어느 순간부터 등록이 해제됐다. 어디 가나 수난받는 씨티카드[4] 그리고 똑같은 신용카드사는 5장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같은 회사에서 내놓은 카카오택시카카오드라이버 등을 이용할 때 연동하여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

2016년부터 세븐일레븐CU 할인쿠폰을 카카오페이에서 제공 중이며, 2017년에는 위드미도 할인쿠폰이 나오고 있다. 단, 1회용이라는 게 단점이다. 그리고 위드미는 쿠폰 바코드 인식이 잘 안 되어서 쿠폰안내란에 있는 코드를 입력해야 할인이 뜨는 경우가 많다.

[1] 신용카드는 최대 20개까지 등록 가능[2] 최근 나오는 카드에는 뒷면에 비씨카드의 로고를 뺀 카드가 나오고 있다. 그리고 일부 가맹점 영수증에는 새마을금고 카드로 찍혀 나오지만 아직 전표매입 등의 전산상 처리는 비씨카드에서 하고 있고, 대다수의 가맹점에서는 비씨카드로 영수증에 찍혀 나온다.[3] 최소 실적은 기업/신한 20만원, 하나 25만원, 대구/경남/부산 10만원, 새마을금고 15만원[4] 간편결제서비스씨티카드체크카드 등록이 가능한 곳은 네이버페이뿐이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