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던전 앤 파이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6686004_PDH965853d85334736ed.jpg

"이기기 위해서 행해진 모든 것들은 '정의'이며 '선'이라고 생각하는 카오스들은
아군을 적지 한복판으로 떨어뜨리는 일도 주저하지 않는다."

전직명

각성명

2차 각성명

한국

카오스
(Chaos)

마왕
(魔王)

마신
(魔神)

일본

カオス

魔王
(まおう)

魔神
(まじん)

중국

混沌魔灵
(혼돈마령)

黑魔后
(흑마후)

黑曜神
(흑요신)

영미권

Chaos

Devil Queen

Demon God

1. 개요2. 특징
2.1. 장점2.2. 단점
3. 역사4. 결투장5. 전직 및 각성 방법
6. 사용 아이템
6.1. 무기6.2. 방패6.3. 카오스의 크로니클 장비
7. 아바타 권장 옵션8. 버그9. 기타

1. 개요[편집]

파일:마신 2각컷씬.gif

마신 2차 각성기 컷신

자멸을 불러일으킨 전쟁의 끝에 대륙의 작은 조각이 모성 테라에서 떨어져 나온 지도 수천 년이 흘렀다. 셀 수도 없이 많은 차원을 떠도는 동안 이 땅덩이는 다른 곳에서 건너온 마물들의 터전으로 변해갔다. 테라인들이 맞서 싸우지 않은 것은 아니었으나 압도적인 힘 앞에서는 그 어떤 영웅담과 희생도 한낱 헛된 저항에 불과했다. 살아남은 자들은 모든 것을 버리고 피폭 지대로 숨어들었다.

피폭 지대는 옛 전쟁이 남긴 흉터였다. 오염이 심해 마물들도 다가오지 않는 그 땅에서 생물이 살아남는다는 것은, 기적이라는 말로 표현하기에는 많이 부족할 터였다. 그러나 그들은 살아남았다. 육체가 변모하여 원래는 한 종족이라는 것을 알 수 없을 지경에 이르렀어도 그들은 끝끝내 테라인으로서 존속하여 자손에게 역사와 지식을 전수했다.

처절한 생존을 거듭하던 어느 날. 힐더라는 한 과학자가 대기에서 '마나'를 발견하였다. 그녀는 마나가 새로운 에너지원이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갖고 연구를 계속했고, 마침내 오염된 광석 '테라나이트'를 매개로 하여 마나를 끌어내는 법을 알아내는 데에도 성공하였다. 기나긴 굴욕의 시대가 끝날 것만 같았다.

하지만 기뻐하기에는 너무 일렀다. 마나의 양면성을 아직 알지 못했던 힐더는 어떤 실험에서 실패하였고, 이 실패가 또 다른 비극을 불러왔다. 지옥의 차원에서 온 악마들이 무수히 전이되어 온 것이다. 악마들은 마나를 다루는 법, 즉 '마법'을 가르쳐 주겠다며 다가와서는 영혼을 빼앗거나, 이간질하여 큰 분쟁을 일으키도록 했다. 피에 물든 시체를 보며 낄낄거리는 그들의 모습은 정녕 '악마'라 부르기에 손색이 없었다. 이 땅이 '마계'라는 무시무시한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은 이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악마들이 마계인을 장난감으로 여기지는 않았다. 몇몇 악마는 마계인의 편에 섰으며, '사도'라 하는 강한 자들이 깨어난 뒤에도 동족과 떨어져 마계에 남았다. 이들은 마계인과 종족을 넘은 사랑을 피우기도 했는데, 이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부모조차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난폭하고 잔인했다. 혼혈들이 카오스라고 불리게 된 것은 그들의 혈통과 성정에 기인한다.

카오스들은 특유의 카리스마와 강한 마력으로 악마들을 마음대로 조종한다. 이 상하 관계는 철저히 힘의 논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카오스가 조금이라도 약해지면 악마들은 바로 주인이었던 자를 죽여버린다. 카오스 역시 악마들을 제압하기 위해 죽이는 일이 허다하다. 이런 끔찍한 관계 때문에 마계인들의 경멸을 받지만 카오스들은 개의치 않는다. 그들의 눈에는 악마를 다루는 능력이 없는 마계인들이 너무나 하찮기 때문이다. 카오스들은 대부분 철이 들기도 전에 악마를 사냥하러 고향을 떠나곤 한다.

이기기 위해서 행해진 모든 것은 '정의'이며 '선'이라고 생각하는 카오스들은 아군을 적지 한복판으로 떨어뜨리는 일도 주저하지 않는다. 이런 가치관은 악마에 가까운 특성이지만 수하들을 조직적으로 운용하는 그 전략은 아주 먼 옛날 테라에서부터 내려온 지혜다. 힘과 전략. 어쩌면 카오스들은 전쟁으로 자멸한 조상의 판박이일지도 모른다.

- 플레인: 데몬

공식 가이드 페이지

던전 앤 파이터의 직업군 나이트의 또 다른 전직.

2013년 던파 페스티벌 때 등장대사는 나의 몸에는 악마의 피가 흐른다.

2014년 3월 13일로 추가되었으며, 본섭에 추가되기 9일 전인 3월 4일에 퍼스트서버에 업데이트되었다. 소환과 전투를 병행할 수 있는 캐릭터로, 크리에이터 이후 오랜만에 등장한 독립 공격력(고정 데미지) 캐릭터다. 무기는 소검, 방어구는 중갑을 장비한다.

참신한 스킬 구성, 강력한 데미지, 기존 소환사의 단점을 보완한 키 조작 방식, 클리셰를 부순 귀여운 악마 소환수들 등등 여러모로 참신하고 독특하다는 평가가 많다.

2. 특징[편집]

각종 소환수와 함께 싸우는 게 컨셉으로 나이트 계열 중에서 유일한 마공캐다. 전체적으로 소환계 직업의 발전형을 표방하고 나왔는데 실제로도 오브젝트형 캐릭터중 여러가지 UI와 속성부여등 다양한 부분에서 상당한 수준의 편의성을 자랑한다.

소환사의 계약/정령처럼 데몬 솔져와 데몬 매지션, 2가지 소환계열을 가지고 있다. 데몬 솔져가 근접+주딜링, 매지션이 원거리 보조딜링+약간의 유틸로 역할이 나뉘어져 있다. 또한 자체 공격기가 전무하다시피한 소환사와는 다르게 자체 공격기들이 제법 많은게 특징. 이 공격기는 '체술'로 따로 분류된다. 다만, 실제 데미지가 낮아 별로 강해보이지 않지만, 체술 스킬 사용시 소환몹들이 따라서 공격해주므로 실제 딜링은 1만찍어도 꽤나 쓸만하다. 고레벨 체술 스킬들은 쏠쏠한 딜링을 보여주므로 마스터하면 상위 던전에서 도움이 된다.

2.1. 장점[편집]

  • 뛰어난 유틸능력
    카오스는 유용한 유틸기를 다수 가지고 있다.[1] 파성추, 군단정렬, 팬시 트위스트처럼 몹을 밀어내거나 끌어들이는 기술, 공진, 대난투등의 홀딩기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상황에서는 잠깐이지만 다른 홀딩포지션 파티원의 역할을 대신 할 수 있을 정도.

  • 안정적인 사냥과 높은 생존력
    풀슈아몹이나 건물형몹이 아닌한 주위의 데몬들이 적의 공격을 계속 끊어주고, 카오스자체 체술 스킬들에 무적 시간이 있는 기술도 많고 패턴을 끊는 메즈형식도 있어서 일단 잘 맞지 않는다. 오브젝트형 캐릭터들이 그러하듯 절탑, 왕유등의 데미지반사 패턴 던전에서도 비교적 안전하다. 거기에 방어력이 높은 중갑을 기본으로 입기 때문에 기본 방어력이 높은 편이다. 또한 죽더라도 패시브인 악신 아텐 덕분에 1회 부활이 가능하다. 심지어는 정 피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나이트 기본 스킬인 가드를 활용할수도 있다. 게다가 소환수인 '뱀파이어 칠드런'이 HP를 수급해준다!!

2.2. 단점[편집]

  • 불필요하게 높은 스탯 버프
    브레인 스톰의 지능이 감소한 대신 스증뎀이 추가 되었다. 허나 스탯 자체는 불필요하게 높은 탓에 크루세이더 부부와의 파티에서는 효율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

  • 많이 부족한 AI
    소환물들의 AI가 거의 없다시피하여 일직선이나 주위에 적이 있을때 공격하고 정해진 포메이션으로 카오스를 따라다니는 것이 전부이다. 범위 인식도 미묘해서 적이 없는 허공에 공격을 하기 다반사고, 적이 바로 앞에 있는데 공격을 안하는 경우도 많다. 게다가 솔져들의 패턴에 대부분 점프 공격이 있음에도 솔져들은 몹이 지면에 조금만 떠있어도 적을 인식하지 못해 공격을 안한다. 그나마 2차 각성 패치 이후 악신의 지휘 버프로 소환몹들이 캐릭터의 공격에 맞춰 공격하게 되어 낮은 AI를 보완할 수 있게 되었지만 파이널 어택으로 몹의 위치로 강제적으로 이동시키지 않으면 지휘를 켜도 허공에 공격을 해대는건 여전하다. 때문에 카오스의 소환수들은 기본 공격력도 엄청나게 강력하고 공진을 먹여주면 소환사는 우스워보일정도로 엄청난 폭딜을 자랑함에도 AI가 너무 떨어지다보니 파이널 어택으로 일점사시켜주는게 아니면 이 효과를 거의 보지 못한다(...)

  • 버그
    마신의 버그는 특이한점이 있는데 이는 마신이 패치에 언급이 없었음에도 마신에게 버그가 생기는 것. 그 예로 어느날부터 소환몹 피격딜이 딜표에 찍힌다거나 어느 순간부터 아텐이 가출하여 돌아오지 않는다거나[2] 직접적인 마신의 언급이 없었음에도 매 패치마다 마신의 버그수가 늘어나는 중이다.

3. 역사[편집]

2013년 말에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일러스트의 화풍이 혼자 유독 튀는 데다가 소환하는 악마들은 아기자기하게 생겨서 엘븐나이트보다 더 심하게 까였다가 남성 거너 2차 각성 등 여러가지 중요한 업데이트들이 예정되면서 유저들의 불만이 진정되자 비난 여론은 점차 사그라들었다.

첫 등장부터 너무나도 강력한 모습을 보인 탓에 베가본드와 더불어 유저들 사이에서 하향 0순위로 꼽혔으나, 정작 2014년 5월 13일자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에서는 하향을 당하긴커녕 솔져와 매지션을 소환하기 쉽도록 하는 편의성 개선 패치가 이루어졌다. 같은 나이트 직업군인 엘븐나이트가 하향을 당한 것에 비하면 매우 의외인 부분...인 줄 알았는데 문제가 생겼다.

소환 후딜레이로 인해 초반에 소환하다 적한테 얻어맞는다는 것(...). 패치 전에는 일일이 (테크트리> 소환> 테크트리> 소환)하던 방식에서 한번에 (테크트리> 소환> 소환) 이런 방식으로 바뀌었는데, (소환> 테크트리) 부분에서 못 느끼던 소환 후딜이 패치 후 (소환> 소환)이 부분에서 체감상 심하게 느껴지게 된 것. 게다가 그 소환 후딜 때는 테크트리 캔슬 불가였다. 이후 패치로 테크트리 캔슬 불가는 없어졌다.

2015년 2월 12일자 패치로 전체적인 공격력 하향[3]이 있었으나, 8 재련 추가와 혼돈의 검 스킬 추가로 인해 진고던까지는 무난하게 진행가능다.[4]

레이드에서의 딜링은 하향 패치 당시에는 워낙 하향폭이 커서 다시는 딜러로서 활약할 수 없을 거란 절망적인 평가가 많았지만, 하향 전의 카오스가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으로 강했기에 여전히 레이드에서 딜러로 활약했다.(...) 크루세이더의 독공버프 추가로 인하여 카오스 역시 수혜를 받은 건 덤. 그러나 딜러로 참가하는 카오스의 수가 워낙 적고 크게 눈에 띄지 않아 그렇게 큰 두각은 나타나지 않는 상황. 그리고 결국 지속적 너프로 예전처럼 스위칭하고 제노사이드로 폭딜하던 한방기가 사라져 버려서 지속딜 순간딜 전부 퓨어 딜러들에 비해 한참 모자르게 되었다. 실제로도 안톤이든 루크든 마왕이 레이드에 끼는 경우는 버스 빼곤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2차각성 직후에는 전체적으로 암울한 반응이었다. 스위칭이 막히고[5] 혼돈의 검과 공진의 희폭 미적용 덕에 희폭이 7~80%가량 깎였고, 망할 컨셉2각에서 체술계열을 밀어주고 있는데 5배 상향시켜도 체술딜이 현재 딜량에 기별도 안 가는 상태이다. 신규버프는 희폭을 30초 마다로 제한하며, 현재 86레벨 기준 스포 11000을 1각에서 다 쓰고도 부족할 수준인데 2각이 나오면 찍을 수도 없다(...).[6] 이대로 넘어오면 딜링은 말할 필요가 없고, 현재의 탈크세팅은 갈아엎어야 하는데다가 크로니클도 전부 쓰레기 상태가 된다. 마왕은 10개월 전의 2.12패치 때와 같이 유저와 인식 모두 잃을 수도 있는 상황.

그리고 결국 그대로 나왔고, 유저들은 진짜로 혼돈에 빠졌다. 그러나 브레인스톰+다크퀸+탈크셋 스위칭으로 2각전보다 딜은 어느정도 감소했지만 현자타임을 메꿀 수 있게 되어서 이런저런 버그로 인해 유저들마다 딜이 들쭉날쭉하지만, 적어도 패치가 안정화된 시점에서는 '망했다'라는 의견은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소환수 자체 딜링의 증가로 지속딜링(DPM)이나 딜링의 안정성은 훨씬 증가했고, 순간딜(DPS)은 감소되었음에도 여전히 손에 꼽히도록 압도적이었다. 2각 때 스킬 개편으로 인해 스위칭으로 노려볼 수 있는 딜 증폭 방법이 여럿 막혔는데, 이를 보고 마신이 망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1~2주일 동안 여론도 부정적이었지만 2각 패치가 끝나고 마창사 출시 즈음의 평가는 마딜 중에서도 탑 티어에 드는 딜러로 결론이 났고, 장비 세팅에 따른 딜 가성비도 굉장히 우수한 편이다.

이후, 성물 장비를 착용해도 비정상적으로 강한 딜링을 내는 게 발견되어서[7] 하향 논란이 일고 있다. 동시에 쉴더들이 여러 이유를 대면서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그리고 솬미, 쿠노는 마신을 방패로 사용하는 중 심지어는 차라리 하향을 해서 어그로유저, 날먹을 노리는 유저 등을 떨쳐내자는 움직임도 보였는데, 결국은 소환사 쿠노이치 카오스 셋이 사이좋게 하향이 예약되었다.

2016.06.15 퍼섭 패치에선 제노사이드의 딜량을 하향, 실험결과 30% 가량의 딜하향을 보였으며 쿨타임도 1.5배 증가했다. 1,2차 각성기와 다른 체술기 두어개 정도를 제노딜 하향 반동에 따라 차등상향했다. 소환수 자체 딜량과 유틸은 건재하며, 체술도 소폭 상승했기에 상위권 마딜에 머무를 것은 확정인 상태이며, 소울과 홀리의 하향[8] 덕분에 레이드 피통 하향량과의 시너지가 어떻게 나올지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지만 레이드 보다 스펙이 80% 정도로 약화된 각성 안톤 던전에서 아그네스 원킬 등을 내는 것을 보면 크게 걱정할 부분도 아닌 듯하다.

2016.06.22 패치노트가 떴는데, 다른부분은 위와 동일하지만 모든 소환수의 공격력 수치가 20%감소하였다.

패치 이후, 확실히 약해진 게 체감은 되는 수준으로 제노사이드의 쿨타임이 1.5배 상승되면서 제노사이드를 제외하면 사실상 소환수 평타+1,2각밖에 공격수단이 없는 마신에게는 제노사이드만으로 모든 걸 해결하는 플레이가 힘들어지면서 운용이 좀 힘들어졌지만 그래도 레이드 몹들도 추가적으로 약화되어있고, 하향폭이 많이 쳐줘도 30~40% 수준이라 더이상 날먹세팅이 판치기는 힘들지만 중견 세팅 이상이면 딜러 역할은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다.

드디어 2016.07.28 패치로 엘븐나이트와 같이 기사도, 혼혈의 무기제한이 사라진다.

2016.09.20 퍼스트서버 패치의 캐릭터 밸런스 조정공지에서 독립오브젝트를 활용하는 캐릭터도 아이템의 증/추가 데미지가 독립오브젝트에 적용되도록 패치가 되어 카오스도 이것이 적용되었다. 이에 맞춰 각 소환물의 맵상 최대 존재 제한을 두며 하트퀸 직위수여로 빅대디를 양산하여 제노사이드를 터뜨리는 플레이를 차단했다.여기에 소환형 직업의 오라 2중적용도 막혀서 아포칼립스로 인해 엄청난 딜상승이 되던 것이 불가능해졌고, 패치 당일날에는 데몬들과 제노사이드의 딜량이 10퍼센트 일괄 하향되었다.

이에 대한 논란이 하나 있는데 증크증 패치가 넘어 온 이후 마신은 버그픽스라는 명목으로 데미지가 하향 당했다. 물론 버그는 고쳐야 하지만 마신이 플레이하기에 치명적인 버그(아텐이 사라져 소환이 안 된다거나, 2차각성 패시브인 아텐이 사라진다거나 특정 스킬이 안 써진다거나, 주력기인 제노사이드가 안 터진다거나, 부활 후 굳는다거나 등등)는 고치지 않으면서 유저에게 이익되는 버그만 빨리 고친다는 것. 또한 증크증 패치가 넘어오고 마신의 제노사이드가 브레인스톰 스증뎀이 2배였단 게 픽스되고부터 증크증 패치 때 마신의 하향이 부당하다는 논란이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자기들이 버그상태가 있는 상태로 딜을 측정해서 너프 시켜놓고 이후 버그 픽스로 데미지가 또 줄었으니 실제 마신의 정상적인 딜이 아닌 버그 딜 기준으로 측정해서 하향한 것이기 때문에 마신의 하향 패치는 부당하다는 입장이 많다. 하지만 네오플은 들은 척도 안한 채 이 버그를 끝으로 마신의 버그는 여태까지 하나도 안 고치고 있다. 마신 유저들은 증크증 패치 때 버그딜로 하향해놓고 왜 롤백을 안 하냐?라고 소리치지만 네오플은 나몰라라 하는 수준.

결국 현 2017년 루크레이드가 어느정도 중반기에 접어든 현재, 마신의 루크레이드상 티어는 딜 매커니즘[9]과 딜이 특출나게 강하지도 않다는 점 때문에 마딜 최하위이다.[10] 게다가 스증패시브가 유지시간이 있다거나 60~65제 무큐기가 쓸모가 없는수준이라거나 구시대적 버프인 엘레멘탈 서클, 역시 시전시간이 긴 수혈버프, 소환수의 딜을 못하게까지 하면서 6초마다 관리해줘야 하는 공진버프, 부족한 스포까지 스킬 설계상으로도 문제였던것들이 버그와 성능의 부재로 드러나면서 최약, 최악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수준이다.

2018년 4월 19일 캐릭터 개편에서 담당자가 의도한 개편 방향은 1. 소환 편리화 2. 불편한 데몬 버프 개선 3. 신 체술스킬 추가 4. 제노사이드 폭발데미지 일원화로 강조하였다. 우선 테크트리 스킬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모든 데몬들을 일제히 소환하게 했고, 지나치게 많은 데몬들의 수를 줄여 파티시 쾌적함을 노렸다고 볼 수 있다. 사악한 수혈은 120초짜리 지능버프인 카리스마로 변경, 공진의 데몬 공격력 증가 시간이 6초에서 그 5배인 30초로 대폭 상승하였다. 또한 디멘션 블레이드를 대체하는 미드나잇 카니발 스킬은 검은충격이나 대난투 중에 시전이 가능해 스킬 연계의 이점을 꾀했으며, 2각 신스킬인 매시브 파이어를 추가해 부족했던 공격 스킬을 보완했다. 그리고 제노사이드 크러시는 이제 솔져 폭발도 제노사이드 레벨에 영향을 받게 해 희생폭탄 레벨링을 강제하지 않게 했다.
그 외에도 1각, 2각을 위시한 일부 체술 스킬의 공격력 증가와 타격 용이성 강화, 2각기의 선딜 감소와 폭격딜 위주의 딜링방식으로 변형, 파이널 어택은 방향키를 누르지 않고 공격하면 막타를 낮게 뛰어 때리는 등 여러모로 손을 보았다.

거기에 1주일 뒤인 2018년 4월 26일 일부 스킬 개선과 함께 크로니클의 옵션들이 싹다 갈리고 바뀌고 교체되었다.

4. 결투장[편집]

데몬 사이에 숨어 기회를 노리며, 강력한 콤보딜을 지닌 캐릭터

2017년 12월 28일, 결투장 시즌 5 패치로 결투장 입성이 가능해졌다. 예전부터 특이한 소환 시스템과 판정이 우수한 일부 체술 스킬의 소유자라 만약 결투장 입성이 가능해진다면 그즉시 헬게이트가 열릴 것이라고 우려가 많았다. 오히려 그런 사기적 성능때문에 크리에이터처럼 결투장 불가 캐릭터가 될 것이라는 추측도 있었지만 닼나가 그랬듯 각종 수정을 거친 후 결투장 입성을 하게 되었다.

카오스의 결투장 입성으로 가장 눈에 띄는 변화점이라면 바로 데몬 솔져와 매지션들의 공격 메커니즘 변화일 것이다. 개별 그리고 최대 소환수가 줄어든 것은 물론(데몬 솔져 최대 5마리, 데몬 매지션 최대 3마리), 빅대디와 하트퀸 소환에 선쿨적용이 됐으며, 무엇보다도 카오스가 피격당할때는 투명상태가 되어 공격하지 않음이 가장 큰 변화점일 것이다. 피격당하지 않을 때에는 이리저리 이동하면서 솔져와 매지션의 깔짝딜링이 가능하지만, 한번 카오스가 공중에 뜨면 내려올때까지 멀뚱멀뚱 구경만 한다.주인 닮아 인성이 훌륭한 악마들...
그러나 투명 상태에서도 어그로가 끌리는지 거너류, 남법사의 평타가 데몬에게로 향한다.

적을 공중에 띄워서 딜링하는 방식이 보편적인 결투장에서는 솔져보다 매지션들이 더욱 열일한다. 인형들은 각자 공격 스타일이 개성적이고, 더구나 최대 소환이 확 줄어들었기에 카오스는 전략적으로 인형들을 소환할 수도 있다.

  • 데몬 솔져

1. 히스테릭 워리어는 던전에서는 강력한 경직으로 잡몹의 시체 퇴장에 방해만 주던 마구찍기 스킬이 매우 효율적이다. 비록 경직은 전혀 없지만 생각보다 공격범위가 넓어서 도움이 된다.
2. 젤라틴 마스크는 달라붙어 상대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 아마 주로 달라붙어있는 시점은 상대가 공중에 떴을 때 뿐이겠지만..
3. 크레이지 스핀은 스핀커브의 공격범위가 출중하고, 공중콤보중에도 딜을 잘 넣는편이다.
4. 빅대디는 솔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딜량을 자랑한다. 빅점프나 땅콩브레이크는 높이조절을 낮게 한다면 의외로 타격이 잘 들어간다. 또한 희생폭탄 데미지가 가장 높다.

  • 데몬 매지션

1. 트윙클 아티스트는 카피카피!를 통한 원격 공격이 가능하다. 카피카피로 생성한 분신을 타격시 상대 본체에 거슬릴정도의 역경직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것도 이점이 된다. 다만 공중콤보시 분신을 타격하면 역경직 때문에 공콤이 꼬일 수 있어 조심해야한다.
제노사이드 후에 딸피처리용으로 1~2마리 소환을 권장한다.

2. 뱀파이어 칠드런 안개화를 통한 소량의 HP수급이 있고, 유혹의 뽀!가 상대를 석화시킨다! 물론 석화는 칠드런 마음대로이므로공콤중에 들어가면 조금 당황스럽다...
HP수급은 체감이 거의 안되고 석화가 공콤을 방해할수있으니
사용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2018년 4월 19일 개편 후 테크트리 사용시 무조건 나오게 되어 1만 찍기를 권장한다.

3. 레이지 햇은 매지션중 공격판정이 가장 좋고 또 강하다. 초반에 확률적 요소를 배제하고 싶을 때 소환하면 좋다.

4. 하트 퀸도 나름 좋은 편이지만 던전처럼 작위수여가 그 존재의의인 매지션이다.퀸이 크레이지 스핀을 작위수여하여 빅대디 두마리를 끌고다니길 기도하자. 2018년 4월 19일 개편 후 작위 수여 스킬이 삭제되고 여왕의 권위 스킬이 추가되었지만, 결투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며, 1up 스킬이 전체 데몬에게 적용되어 제노사이드 크러쉬로 모든 데몬을 죽여도 다시 부활하게되었다.
생각보다 공격의 유도력과 데미지가 쏠쏠한 편이다.

카오스는 소환수 없이는 반쪽인 캐릭터이므로 시작시 멀리 도망가서 일정 수 소환하고 싸우거나, 바로 돌격해오는 상대를 반격하여 공중콤보중에 소환하는 방법도 있다. 어퍼로 한번 띄울 때마다 하나씩 소환하는 방식으로 하면 된다. 2018년 4월 19일 개편 후 테크트리 사용시 데몬이 한꺼번에 소환되게 변경되었다.

체술 스킬 쪽 얘기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데몬 월은 벽을 생성함으로써 적의 진로를 차단하고, 또 적을 다운 시키기 때문에 피니쉬!-> 공진or수레바퀴 후속콤보로 공중콤보가 가능하다. 소환물의 역경직때문에 상대가 뜨지 않거나 피니쉬
자체가 찍히지 않는 경우를 주의해야한다.

데몬월이 2018년 4월 19일 개편 후 군단정렬로 바뀌었다.
데몬월에 비해 y축이 좁지만, 띄우는 판정이 생기고 데미지도 꽤 강력해서 견제 및 콤보용으로 좋다.

희생 폭탄은 데몬들을 걷어차 폭발을 일으켜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2018년 4월 19일 개편 후 발차기의 y축 아랫범위가 매우 넓어져서 발차기 후 피니쉬로 기회를 노릴수 있게 되었으며, 발차기 범위내 가장 상급 데몬부터 희생되기 때문에 콤보의 안전성이 높아졌다.
혼란을 틈타 데몬을 걷어차 뜬금 폭발로 상대를 농락할 수 있다.

팬시 트위스트 는 입성 당시에는 다단 히트에 적을 띄우는 판정이 없어서 첫 타격에 못 띄울경우 오히려 역공 당하는 안습한 스킬이었으나 곧 다단히트에도 띄우기 판정이 생겨 쓸만해졌다. 팬시 중에는 슈퍼아머 판정이라 카오스는 근접형 적에게 꽤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스킬 시전시 슈퍼아머가 바로 발동되는 것이 아니므로 씹힐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

상대가 올 방향에 깔아둔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된다.
스킬 중간에 c버튼으로 캔슬이 가능하나 약간의 후딜이 존재하므로 주의

공진은 솔져의 공격력을 약간 올려주기도 하지만, 공진의 가치는 바닥에 한번 떨어진 상대를 바운드하여 띄운다는 것이다. 팬시 이후 후속타로 상대를 다시 띄우는데 주로 쓰인다.
누워있는 적에게는 바운딩이 되지 않는 반쪽짜리 바운딩이므로
리탈 펀토후 공진/ 3타후 공진으로 누워있는 적을 띄우자. 버그인지 모르겠으나 간혹 바운딩되지 않을 때가 있으니 주의

파성추는 던전에서의 사기적인 위력을 그대로 가져올 수 없기에 돌진중 슈퍼아머를 삭제하고, 타격판정은카오스 본체에만 있고[11],돌진 전 선딜이 약간 생겼고, 시작시 스킬 선쿨까지 생겼다.(무큐기도 아닌데!) 돌진 전 슈퍼아머는 여전히 남아있으므로 결장에서 파성추는 잡기판정 있는 어퍼느낌으로 써주면 좋다. 또한 파성추는 바닥에 누워있는 상대를 적중시 끌고가버리므로, 파성추 이후 콤보 연계가 가능하다.

천공검은 공중콤보의 마무리 스킬로 써주면 좋다. 다단히트에 잡기판정이 있고 데미지도 쏠쏠하다. 슈퍼아머는 첫 베기 후 바닥에 착지했을 때부터 생긴다. 상대 높이나 거리 조절을 잘 못하고 시전할 경우 잡기가 안되고 다단히트 데미지만 약간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에 익숙해져야 한다.
z축과 양쪽 범위가 생각보다 엄청난 스킬이므로 하늘을 날아다니는 마도학자나 프레이야에게 격추하는 느낌으로 사용해보는것도 좋다.

제노사이드 크러시가히 카오스의 MAX초필살기라 할 수 있다. 솔져와 매지션 폭발 크기가 많이 줄었기 때문에 공중콤보 중에 쓰는것이 보편적이다. 제노사이드 콤보로는 1. 상대가 중력보정 받기 직전까지 HP를 깎은 후 2. 어퍼 실드나 운명의 수레바퀴로 띄우고 3. 타이밍에 맞춰 제노사이드 사용후 4. 천공검이나 피니쉬!를 사용하여 상대의 강제기상을 못하게 하는것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천공검 잡기가 안들어가면 상대가 제노를 맞는 도중에 강제기상해서 역공할 위험이 있다.물론 갑작스런 딜량에 놀라서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보통 어버버한다.--제노 쿨이 돌아오고, 적을 공중에 띄웠다면 브레인스톰 쿨을 확인하고 공중콤보 중간에 써줘야 한다.
(브레인스톰과 고대의 기억 두개 다 키는걸 추천한다.)-- 2018년 4월 19일 이후 데미지 재조정 이후 데미지가 전과 비교하여 약 70% 너프되었다. 그러나 하트퀸 소환시 제노사이드 크러쉬를 써도 데몬이 전체 부활하므로 견제 및 깔아두기용으로 사용하기 편해졌다.

파이널 어택은 시전시 선딜이 생기고 전진 거리가 줄긴 했지만 풀 슈퍼아머 상태이므로 들이밀어야 하는 상황에서 쓸만하다. 어쩌면 엘븐나이트의 분쇄와도 비슷하다고 느껴지는데, 차이점이라면 파이널 어택은 막타에 상대를 띄우므로 공중콤보 딜을 온전히 챙길 수 있다는 점.
반대로 막타가 점프모션일때 공중에서 슈퍼아머가 풀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리벤저가 있는 레인저에게는 사용을 자제할것.

2018년 4월 19일 개편 후 뜬금없이 c버튼으로 바로 막타를 때리는 기능이 삭제되었다. x버튼 연타로 빠르게 베는 기능이 넘어온 것도 아니라서 어리둥절;

2018년 1월 4일 패치로 전체적인 딜링 상향(제노사이드 크러시만 딜 하향), 팬시트위스트에 띄우기 판정 추가, 천공검 슈퍼아머 적용 등 신규 남성 마법사나 여성 프리스트 직업군이 대체로 하향을 먹은 것에 비해 큰 상향을 받게 되었다.

사실 제노사이드 크러시의 데미지 너프가 한차례 있긴 했지만 카오스의 결투장 제노의 결정력은 여전히 어마어마했다. 왠만한 90제 에픽방어구를 끼고 있는 유저라해도 브레인스톰 시전후 제노의 데미지로 HP의 50프로는 우습게 날려버렸고, 결투장 저렙장비 캐릭터에게는 70~80프로를 깎아버릴만큼 흉악한 위력을 자랑했었다. 결국 총검사의 남은 두 전직이 업데이트 되는 2월 22일에 희생폭탄의 솔져 폭발 데미지도 너프되었고, 그 보상이라기엔 애매하지만 일부 체술 스킬의 데미지가 약간 올랐다.[12] (빅대디 폭발 공격력 30% , 나머지 솔져 폭발 공격력 20% 하향)

그리고 2018년 4월 19일 개편 후 제노사이드 크러쉬 데미지 재조정으로 인해 약 70% 정도 더 하향되었다.

5. 전직 및 각성 방법[편집]

5.1. 전직 방법[편집]

5.2. 각성 방법[편집]

고대 신앙에 관한 자료는 대부분 소실되었으나 이 신에 관해서는 간신히 연구할 수 있었다.

태양신 아텐. 펠로누 대륙에서 시작한 고대의 신으로 부유와 번성을 가져다 주는 신이라고 한다. 고대의 신답지 않게 공물을 원하지 않는 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배자들이 즐겨 사용했던 태양 문양의 주인공이다.

아텐 신앙은 번성하여 한 때는 대륙 전체에 퍼졌으나, 크룻슈 신을 모시는 발프레이군(軍)의 습격과 검은 태양병의 창궐로 인해 점점 그 위세가 약해졌다. 빠른 기동력으로 대륙을 휘저은 발프레이군이 검은 태양병의 원인을 아텐의 저주라는 소문을 퍼뜨렸던 것이다. 구심점을 잃어버린 대륙인들은 발프레이 군의 침략과 검은 태양병의 공포 아래에 함락당했다. 그리고 아텐은 처참히 버려졌다.

그러나 최근에 나는 일부 마물들의 힘이 아텐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추측을 하게 되었다. 이 땅으로 넘어온 마물 중 일부가 사용하는 무구에 아텐과 동일한 문양이 그려져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전승의 내용을 살펴보면 >그들의 아텐은 멸망하지 않았다 뿐이지, 우리의 옛 역사 속에 묻혀버린 그 신과 아주 흡사하다. 물론 태양을 신격화하는 것은 어느 초기 문명에서나 동일하게 발견되는 현상이다. 허나 차원을 넘어 발견한 신의 심볼이나 성격이 이렇게 일치하는 것은 우연으로 치부하기 어렵다.

어쩌면 아텐은 실존하는 신으로서, 차원 너머에까지 자신의 신도를 거느리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만약 그러하다면 아텐을 숭배하는 마물이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는 것이 어떤 힌트가 될지 모른다. 내가 발견한 ‘마나’의 힘으로 아텐의 신비를 파헤친다면, 저 증오스러운 마물들을 몰아내고 이 땅을 아름다운 고향의 모습으로 되돌릴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생긴 것이다.

하지만 과연 고대의 신이 낡은 데이터 속의 모습 그대로일까? 신이 정치의 산물이라는 오랜 생각을 버리지 못하면서도, 어쩌면 아텐만은 우리가 생각하는 ‘초월자’가 아닐까 하는 모순된 기대를 품던 중에 생긴 불안이다. 동족들이 겨우 발견한 희망을 희석시키고 싶지는 않지만, 엄청난 시간과 차원을 넘어 재발견한 고대 신에 왜 이렇게 의심 없이 열광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그들의 맹목적인 기대 속에 외롭고 불안할 뿐이다.

우리가 가진 패의 정체는 무엇인가… 그 결과는 곧 알게 되겠지만 만약 내가 실패할 경우 누군가 이 노트를 보고 도와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 쓴다.

내가 파악한 아텐에 의한 마나 변질은…

- 누가 적은 것인지 알 수 없으나 그 다음 장은 모두 뜯겨져 있다.

노스마이어 에픽 퀘스트를 수행할 경우

  • '끝나지 않은 불길함' 퀘스트 클리어

1레벨 상승권, 퀘스트 클리어권 등으로 50레벨 구간 에픽 퀘스트를 패스 했을 경우

  • 의혹의 마을 마스터 난이도로 1회 클리어

  • 의혹의 마을 마스터 난이도에서 강인한 자의 정기 1개 수집

  • 혼돈의 마석 파편 60개, 황제 헬름의 씰 120개 가져오기

다크템플러 때처럼 고대 이집트의 아텐을 스토리에 넣었으나 대체 카오스의 출신지인 아라드나 마계와는 무슨 상관인지 이해할 수 없는 내용.

참고로 노트의 내용 중 "우리의 옛 역사 속에 묻혀버린 그 신과 아주 흡사하다"라는 부분, 그리고 결정적으로 "내가 발견한 ‘마나’의 힘으로"라는 부분을 볼 때, 노트의 작성자는 분명 이 사람일 것이다. 물론 이쪽은 플레인:데몬의 그냥 과학자 정도일수도 있다.

5.3. 2차 각성 방법[편집]

마신. 최근 자신을 그렇게 칭하며 세력을 모으는 자가 있다.
이자는 악신 아텐과 손을 잡고 강력한 악마를 부리며 세력을 불리고 있다.
단순한 지도자가 아닌 신앙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사람을 이끄는 비정상적인 카리스마는 본인의 것인지,
혹은 외부에서 힘을 얻은 덕인지 알 수 없다.

그러나 기존 질서에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에는 틀림이 없다.
그리고 아텐. 이 사악한 신에 대한 심도 깊은 조사가 시급하다.
신은 믿음에 의해 태어나고 변해가는 것
막강한 힘을 가졌으면서도 마물을 닮아 지리멸렬한 메시지만을 남기는 검은
태양신의 기저 사고에 과연 어떤 어둠이 깔려있을지...
그의 성향을 확실히 파악해서 대비해야 한다.
막연한 기대를 품던 자들이 시기를 놓친 것이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이제부터라도 마신과 악신의 연합을 좀 더 주의 깊에 살펴보아야 한다.
이 편지를 받은 즉시 서둘러라.

- 어떤 낡은 편지에서

들어라, 어리석은 자들아.
황폐한 땅에서 태어나 질긴 목숨 구차하게 이어가고 있는 부질없는 생명이 바로 너희다.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채 그저 살아있는 것이 다행이라며 만족하는 삶을 언제까지 계속할 셈이냐.
지금껏 애타게 찾아대던 신이 미소 한 번 지은 적 있는가? 존재하고 있음을 실감한 적이 있는가?
무엇 하려 낡은 도덕을 끌어안고 있느냐?

악마와 악신, 너희가 두려워 증오하는 것 모두 나에게 복속하고 있으니,
감히 나를 이단이라 매도할 바에야 무릎을 굽히고 고개를 숙여라.

없는 것은 버리고 눈앞에 있는 나를 섬겨라.
나의 힘은 누구도 의심하지 못하는 절대적인 선이니, 너희는 구원을 얻고 편해지리라.

나를 배척하고 등 돌렸던 자들아, 두려워할 것 없다. 복수의 이빨은 너희를 찢지 않을 것이다. 함께 새로운 길로 나아가자.
오직 믿음, 오롯한 신앙만이 너희를 온존케 하리니, 너희 앞에 나타난 새로운 신을 온 마음에 열고 받아들여라.

- 주민들이 사라진 마을의 벽에 피로 적힌 메시지

특이하게도 2차 각성 문구가 두 개 존재한다. 하나는 누군가의 편지, 다른 하나는 마신이 남긴듯한 메시지.

6. 사용 아이템[편집]

방어구의 경우 마스터리로 인해 중갑을 착용한다.

6.1. 무기[편집]

공식 추천 무기는 소검. 소검을 착용하면 마법 크리티컬이 10% 증가하므로 크리티컬 히트가 적은 편인 카오스는 동일한 옵션의 무기라면 소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무기 제약이 없는 만큼 옵션이 좋다면 가리지 않고 모두 사용할 수 있다.

6.2. 방패[편집]

사용 가능한 방패 수는 20가지. 원래 엘븐나이트와 카오스 각각 전용 방패와 그 방패를 획득하기 위한 전용 업적 퀘스트가 나뉘어져 있었으나, 2016년 3월 3일, 직업에 상관없이 나이트 대부분의 방패가 통합이 되고, 방패 획득도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자동 획득하게 되는 패치가 이루어졌다. 모든 방패가 자동 획득으로 바뀐 것은 아니며, 전직 전용 방패인 일부 방패는 그대로 퀘스트에 남게 되었다. 또한 오리진 패치로 획득 조건이 변경된 방패도 있다.

전체적으로 그저그런 능력치이긴 하지만 엘븐나이트와는 달리 크리티컬이 달린 방패가 있기때문에 크리티컬 97%를 달성하지 못한 카오스는 사악한 덫을 쓰게된다. 만약 크리티컬 97% 달성시에는 빛나는 의지나 야수의 함성 등 다른 방패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

습득레벨 or 조건

방패

능력치

30

빛나는 의지

이동속도 + 2%

35

사악한 발톱

모든 속성저항 + 5

40

어둠 속의 빛

암속성저항 + 5, 암흑 내성 + 5

45

최선의 방어

물리 방어력 +200

55

고귀한 수호

모든 속성저항 + 5

60

감기지 않는 눈

적중률 +2%

65

굳은 신념

히트리커버리 + 90

70

지배자의 자격

HP MAX + 180

77

끝없는 싸움

체력 + 15, 정신력 + 15

79

양날의 카리스마

히트리커버리 +90

80

바다 위의 보석

HP 1분당 28.2 회복, MP 1분당 30 회복

81

제해의 증거

체력 +15, 정신력 +15

82

혼돈 속 진실

모든 상태변화 내성 + 8

83

흉포한 진실

모든 상태변화 내성 +8

84

굳건한 맹세

물리공격력 + 7, 독립공격력 + 10

85

야수의 함성

마법 공격력 + 7, 독립 공격력 + 11

15, 전직 완료 후 외전 퀘스트 클리어[13]

혼돈의 싹

MP MAX + 200

50, 1차 각성 완료 후 외전 퀘스트 클리어[14]

태초의 사명

힘,지능,체력,정신력 + 10

75, 2차 각성 완료 후 외전 퀘스트 클리어[15]

주인의 각인

스킬 MP 소모량 5% 감소[16]

86, 젤바 퀘스트 완료 후 외전 퀘스트 완료[17]

사악한 덫

마법 크리티컬 히트 +2%

90

빛과 어둠

힘 +20, 지능 +20

6.3. 카오스의 크로니클 장비[편집]

문서 참조.

7. 아바타 권장 옵션[편집]

부위

옵션

엠블렘 / 젬

머리, 모자

지능

지능+마법크리티컬 듀얼

얼굴, 목가슴

공격속도

공격속도[18]

상의

브레인 스톰[19]
아텐 현신
아텐의 화신[20]

마법 크리티컬 히트

하의

HP MAX[21]

허리

회피율

이동속도
적중률[22]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
독립 공격력
마법 크리티컬
속성 강화

마법 크리티컬[23]

8. 버그[편집]

2018/4/27 클라이언트 패치 이후 마신의 현존하는 버그들이다.

9. 기타[편집]

  • 도무지 악마로 보이지 않는 소환수들로 인해 초기에 말이 많았는데 카오스가 희생폭탄과 제노사이드 크러시로 날려 보내기 쉽게 하려고 솔저들은 카오스가 직접만든 봉제 인형에, 매지션들은 봉제인형의 리본속에 봉인되어 있다. 직접 만들었다니까 귀엽다 [24]

  • 엘븐나이트가 아방 스트랏슈를 오마주한 것처럼 스킬 중 볼테스 V의 천공검 V자 베기의 오마주 스킬이 있다. 각성 액티브는 오라오라 & 무다무다 러쉬를 오마주 했다. 이는 당시 던파매거진에서 개발자가 공인했으므로 확인사살. 그런데 정작 그 오라오라는 마창사와 같은 성우다

  • 카오스와 악마들의 상하관계는 소울브링어랑 비슷하다. 소울브링어는 힘이 약해지면 귀신들의 손에 의해 명계로 끌려 들어가는데 카오스 역시 힘이 약해지면 악마들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카오스도 악마들을 제압하기 위해 죽여댄다.

  • 여성 마법사 2차 각성 일러스트가 공개되기 전까지는 일러스트가 가장 많은 악평을 받았다. 일러스트 팀이 새로운 일러스트레이터들로 구성된 탓에 나이트 직업군의 일러스트는 전부 다 이질적인데[25] 이 이질적인 나이트 직업군의 일러스트 중에서 독보적으로 이질적이었기 때문. 열심히 잘 그리긴 했는데 막상 낮은 품질의 이미지파일이나 축소해서 보이는 섬네일에서는 얼굴이 좀 붓고 뾰루퉁해보이는 느낌이 들어 아까 말한 이미지파일의 품질이나 축소에 따라서 한눈에 잡히는 인상이 극과 극을 오가는 문제가 있었다.[26] 네오플 쪽에서도 이를 잘 알고 있는지 공식 사이트 카오스 소개 영상을 아이유 대신 신봉선이 맡았다.(...) 이 때문에 카오스 일러스트를 그린 일러스트레이터는 초기에 무진장 까이고, 디스트로이어가 나오면서 또 까였으나 잭터 이글아이쿠노이치도 그렸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거기에 여자 마법사의 2차 각성 일러스트 논란이 불거지면서 재평가를 받게 되었다.

  • 12월 5일 유출된 각성명은 마신. 단점에 취소선으로 일러스트가 있었을 정도로 카오스 때는 평이 나빴으나 2차 각성인 마신 일러스트는 호평을 받고있다. 악마의 특성이 더욱 강해진 듯 커진 뿔과 귀와 악마의 날개, 묶은 머리를 풀어헤치고, 소녀에서 개년숙녀가 된 듯한 성숙미, 가죽벨트를 엮어서 몸을 덮은(정확히는 다리 사이) 패션, 찢어진 스타킹이 눈에 띄고, 겨드랑이가 대미를 장식한다.오오 겨드랑이 오오!! 틴버전의 경우 가슴 부분만 가려지는것도 특기 할 점. 포즈로 보건대 팔(칼을 든 쪽)을 전방으로 향해 가리키는 자세가 자연스러웠겠지만[27] 분명히 노린거다 2차 각성기는 악신 아텐이 현신하여 불바다를 만드는 공격.피자 토핑같다는 사람도 있다 업데이트 날짜는 2015년 12월 17일로 확정되었다. 2차 각성시시 도트로는 아텐 모양을 한 인형이 마신 뒤에 둥둥 떠다닌다. 악마들을 인형에 봉인해 싸움에 사용한 것처럼 아텐의 힘까지 인형에 가둬서 사용하는 것을 보인다. 참고로 카오스 일러스트는 모두 서브팝이 그렸다. 카오스가 최애캐라고 밝힌 바 답게 캐릭터를 향한 애정이 느껴진다.

  • 2015년 시나리오 던전 업데이트 이전, 전용 스크립트가 명확하고 방패 업적 퀘스트 스토리가 있던 시절, 엘븐나이트와 더불어 독자적인 스크립트를 진행했다. 악마의 영향을 받았다는 설정 때문인지 카오스의 대사는 꽤나 험악하다. 언행이 전반적으로 매우 까칠하고 공격적이며 사고방식도 심각하게 독선적이다. 보급로 차단전 퀘스트를 하다보면 말도 못하는 개를 실험체로 썼다며 멜빈이 분노하는 대사에 딴 캐릭터는 말이 없는데 혼자서 속으로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전쟁에서 개 몇 마리 죽었다고 그리 난리치냐며 어이없어 한다. 그 때문인지 카오스를 향한 NPC들의 대우도 좋지 않다. 대부분의 NPC들의 반응은 일단 카오스가 강하긴 하니 도움을 요청하기는 하지만 영 꺼려하는 분위기이다. 그란디네 발전소 퀘스트에서의 비연과 콘의 장난스런 대화가 심히 카오스가 꺼려진다며 수군거리는 대화로 변경되고, 다른 방패 업적 퀘스트에서 브왕가는 안에 독기를 품었다면서 '우리 부족이었으면 가만 안뒀다'는 식으로 경고한다. 모래바람의 베릭트도 힘에 대한 집착을 버리라고 충고하고, 마지막 방패 퀘스트에선 일리아가 악마의 영향으로 힘에 너무 취한 게 아니냐며 카오스에게 따끔하게 혼을 내기까지. 마계 업데이트 이후에는 마계 시나리오 끝부분에 케이트가 "당신은 마계인이 아니죠?" 라고 하며 카오스임을 알아보면서, 앞으로의 모험에선 악마에 집착하지 말고 자신을 돌아보는 것을 권한다. 같은 나이트인 엘븐나이트에 대해서는 다들 호의적이고 고마워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른 대우를 알 수 있다.[28] 물론 카오스 입장에서도 나름 변명할 것은 있는데, 푸르츠 발전소에서 일리아를 만나는 퀘스트 중에는 일리아의 칭찬에 "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며 푸념을 늘어놓는다. [29]

  • 대전이를 시작으로 다른 차원의 마계종족이라고 소개됐지만, 에피소드를 진행하면 헌터 폰, 파란만장 에리카, 소환사 케이트에게서 "아라드에서 온 카오스"라면서 신기한 반응을 받는다. 마계 에피소드가 더 진행된다면 플레인 : 아라드의 카오스와 악마들이 에피소드에 본격 등장할 수도 있음을 예고하는 대목이라 볼 수 있다.

[1] 단, 스킬이 많은 중에 유틸기도 많은 것은 아니다. 소환 스킬을 빼고 나면 스킬이 절반 정도 남는데 그 대부분이 유틸 기능이 있는 것 뿐.[2] 이로 인해 2차각성 패시브가 미적용되거나 던전 도중에 이러면 캐릭터가 사라지고 소환도 되지 않으며 몬스터 타격이 되지 않는다. 즉,캐릭터가 사라진 아텐처럼 삭제 판정을 받는다는 소리다.[3] 희폭에 젤라틴 마스크만 13% 상향되었고 주력기는 전부 60%~30%가량씩 깎였다.[4] 혼돈의 검 스킬은 2각 각성패치로 브레인스톰과 통합되었다.[5] 마왕은 추뎀, 증뎀, 크증뎀 등등 딜을 올릴 수단이 적용되지 않으며 지능/마크/독공/속강뿐인데 스위칭이 막히면 딜을 뽑을 수가 없다. 즉, 독오캐로서 장점이 멸종한 셈.[6] 이 점은 본섭에 그대로 적용되었고 일주일 후 피드백 패치로 여러개의 스킬이 5~10씩 감소되었다 물론 부족한 건 매한가지...[7] 일단 구조적으로 독오+고뎀 조합인지라 투자할 수 있는 곳이 제한적이었던지라 애초에 잡혀있는 기본수치가 높고, 소환사와는 다르게 암속을 탈 수 있다. 망무 소울을 동반한다면 타속성 300 정도와 맞먹는 것. 실제로 수속/화속강이 300 정도는 되는 제대로 된 탈크를 한 유저들도 성물과 별반 차이가 없어 허탈감을 느끼는 중. 괜히 어그로꾼들과 철새유저, 상황을 모르고 이슈글만 본 유저들의 심각한 비난으로 인해 이미 유저들의 멘탈은 가루가 된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마신의 투자효율에 대한 조정도 어느정도 필요한 편이었다.[8] 아포가 25프로 하향되었는데, 카오스는 독오인지라 아포 영향을 두배로 받는다. 상대적으로 조금 더 뼈아픈 셈.[9] 너무 많은 타수로 패턴에 애로사항을 만들고 소환수로 인한 렉, 2각기와 1각기의 너무 긴 딜링시간, 소환시간이 고스펙파티에서 네임드 하나잡는 시간수준이라는 등 루크에서 안받아줄만한 요소는 다 가지고 있다.[10] 정확히는 다 맞아준다는 가정하에 딜량 자체는 상위권이지만 상기 서술한 딜 메커니즘 때문에 실전에서는 이론상 딜링의 절반이나 나오면 다행인 수준이기 때문[11] 그래서 파성추의 Y축 판정이 체감상 많이 줄어들었다.[12] 데미지 상향된 스킬이 데몬 월, 팬시 트위스트인데 둘다 기회잡이 스킬에 가까워서 눈에 띄는 상향은 아니다.[13] 세리아와 대화하기.[14] 루테온 익스퍼트 이상 클리어.[15] 황룡대회 클리어.[16] 마을에서는 아예 보이지 않으며 던전에서 전투 모드일 시 보라색 빛의 방패 형상이 점멸한다. 2차 각성 패치로 추가 되었으며 투명 방패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룩딸을 할게 아니라면 실질적인 성능은 사악한 덫을 끼는게 제일 좋다.[17] 헌터 폰과 대화하기.[18] 2018년 4월 19일 패치 이후 테크트리 개편으로 인해 캐속을 쓸 이유가 없어졌다.[19] 2차 각성 패치로 지속시간이 무한대로 고정이 되어 지속시간에 대한 부담이 없어졌다. 여벌용 아바타가 있을 경우 스위칭용으로 써도 상관없다.[20] 브레인 스톰을 스위칭으로 사용할 경우 둘 중 아무거나 1가지를 선택해도 무관하다.[21] 전직의 서 아바타 같은 일부 이벤압 한정으로 지능[22] 카오스의 적중률이 데몬에게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있었으나 2015년 4월 23일 패치로 수정되었다.[23] 단 크리티컬은 97%를 넘기면 더 이상 투자할 필요가 없다. 다만 애초에 지능을 쓰고 크리티컬 97%가 되려면 크리티컬이 잔뜩 달린 장비를 많이 구비해야 되는 부담감이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마크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24] 나이트 직업들은 스킬 정보에 각각의 스토리들이 나와있는데, 이 소환수들의 설명에는 아예 귀여운 외모와 달리, 포악하다고 써있다. 어찌 보면 봉제인형이란 말은 컨셉이고, 갭 모에. 귀엽다고 방심하면 혼난다[25] 남귀검과 여격가의 2차각성 일러스트, 여귀검의 일러스트 때의 반응을 생각하면 나이트는 캐릭터 자체의 반감이 이런 이질적이란 느낌을 더 강하게 해주었다.[26] 쉽게 말해서 세부묘사가 너무 많았다[27] 사실 그 자세가 맞긴 하다.[28] 해당 부분은 오리진 업데이트로 삭제 되었다.[29] 엘븐나이트의 경우는 칭찬에 쑥쓰러워 하기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