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야노 아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성우/일본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광역계, 함대 컬렉션/성우

파일:kayano ai2.jpg

프로필

이름

카야노 아이
茅野愛衣(かやの あい)

직업

성우

출신지

일본 도쿄 도

생년월일

1987년 9월 13일 (31세)

신장

153cm

혈액형

O형

취미

산책, 카페 순회

애칭

카야농(かやのん),
카야상(かやさん)[1]

소속사

Pro☆Fit (2010년~2014년)
프리랜서 (2014년~2015년)
오사와 사무소 (2015년 ~ 현재)

성우 활동 시기

2010년 ~ 현재

소개링크

공식 프로필

1. 소개2. 연기 경력3. 카야노미(かやのみ)4. 트리비아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
5.1.1. TV 애니메이션5.1.2. OVA / 극장판5.1.3. Web 애니메이션
5.2. 게임5.3. 드라마 CD5.4. 다수결 드라마5.5. 라디오 & Youtube5.6. 외화5.7. 기타

1. 소개[편집]

일본의 여성 성우.숨겨진 다작왕

원래는 15살때부터 미용이나 메이크쪽 공부를 시작해서 전신미용사 자격증을 따고서 관련 직종에 종사하면서 대학을 졸업했지만 21살에 일에 치여살다가 우연히 ARIA를 보고선 여러 사람과 같이 무언가를 만들어 볼 수 있고 지금 자기가 하고 있는 일처럼 사람을 치유해주는 직종이라고 생각하고 성우가 되기 위해 양성소에 들어갔다고 한다. 그리고 후에 ARIA The AVVENIRE아냐 도스토옙스카야에 캐스팅되었으며 ARIA의 후속작이라고 볼 수 있는 작품인 아만츄!의 주인공 중 한 명인 오오키 후타바역으로도 캐스팅되었다. 여러모로 ARIA와 인연이 깊은 성우.

남성 성우였다면 당시 나이로도 젊은 편이었겠지만, 무자비한 세대 교체의 폭풍에 휩쓸리는 일본 여성 성우계에선 2010년에 데뷔한 여성 성우 치고는 나이가 제법 되는 편(87년생)이다. 당장 동갑인 히라노 아야키타무라 에리가 어렸을 때부터 일을 시작했고, 평균적으로 고졸+성우계열 전문학교 과정을 거치더라도 21~2살 전후로 데뷔하는 여성 성우들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라는 걸 감안한다면 꽤 이례적인 사례였다. 하지만 나이 어린 성우들의 공세 속에서도 특히 2013년을 기점으로 아카사키 치나츠, 타네다 리사, 후치가미 마이, 스자키 아야, 니시 아스카 등등 카야노 나이대 성우들의 선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어떻게 보면 카야노 아이가 이런 트렌드를 이끈 개척자일 수도 있다.

2011년에 방영된 일본 드라마인 '크리스탈'에서 탐정의 조수 역할 '모리카와 마이'라는 역할로 출연했다. 그런데 출연자 중 혼자 성우출신이라서 그런지 다른 배우들에 비해 혼자 튀는 발성과 발음을 자랑하기도. # 아쉽게도 드라마는 흥행은 못했다.

2. 연기 경력[편집]

데뷔 때부터 비교적 폭이 매우 넓은 정도가 아니라 정반대 캐릭터를 할 수준이며 다양한 음색[2]과 안정적인 연기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는 평을 받은 성우.

2010년 4월, 섬광의 나이트레이드에서 고양이를 맡은 것으로 시작하여,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에서 나름대로 비중있는 히로인인 이츠와 역을 맡았고, 2011년에는 꿈을 먹는 메리에서 주인공의 소꿉친구 역할인 히로인 타치바나 이사나 역으로 푸쉬를 받았...으나 작품이 대차게 망하는 바람에 메리 역할의 사쿠라 아야네와 더불어 별 소득을 건지지 못했다. 그러나 바로 다음 분기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의 메인 히로인 멘마역으로 캐스팅 되고 작품이 대성공하여 데뷔 이후 짧은 시간만에 주역급 성우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후에도 배역을 끊임없이 따내는데 성공하여 주역급의 비중있는 역할과 길티 크라운유즈리하 이노리 같은 히로인 배역을 계속해서 맡고 있다. 신인 시절에는 살짝 멍한 듯한 히로인의 목소리 역을 많이 맡았지만, [3] 이후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등의 약간 낮은 톤의 성숙한 여성 캐릭터도 훌륭하게 연기하면서 심야 애니메이션계에서 S급 성우로 자리매김하였다. S 연기카스미가오카 우타하도 뛰어나고 M연기다크니스도 뛰어나다. 연령에 맞춰서도 자유자재로 연기가 가능해서 다양한 역을 맡지만 요새 부쩍 누님역할을 많이 맡는다.

평소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나긋나긋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톤을 다소 높이고 속삭이듯한 느낌으로 연기를 한 것이 초창기에 많이 맡았던 유즈리하 이노리시로 같은 멍한 느낌의 히로인들. 또한 포용력이 높고 상냥한 연상의 캐릭터들의 성공 확률이 높다. 대표적인 캐릭터가 사쿠라 메구미호토 모카. 다만, 음색이 부드럽기 때문에 지르는 연기는 약하다는 평도 있다. 실제로 카야노 아이가 맡은 캐릭터들 중에 그나마 지르는 모습이 부각된 캐릭터는 "아이짱 대승리!"후유우미 아이와 온갖 M 기행으로 절정에 이른 신음소리를 지르는 다크니스 정도인데, 그 이상으로 절규하거나 광기 어린 연기를 보여준 경우는 없다시피하다. 그나마 츠미키 미캉 정도인데, 이마저도 카야노 아이가 맡은 다른 캐릭터들에 비하면 연기가 아쉽다는 의견이 많다.[4] 캐릭터 자체가 내성적인것도 한몫 했다.

3. 카야노미(かやのみ)[편집]

카야노 아이가 일본주를 마시면서 먹을 뿐, 카야노미.
(茅野愛衣が日本酒を飲みながら食べるだけ、かやのみ。)

  • 음식점이나 술집에서 아르바이트했던 경험에 영향을 받아 일본주를 엄청 좋아하는걸로 유명하다. 방송에서 간혹 일본주에 대한 사랑을 아낌없이 피력할 정도이다.(술을 좋아하는 것과는 별개로 술이 세지는 않다고 한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술자리에서 취기가 오르면 이런저런 귀여운 제스쳐를 많이 취한다고. 카야노미 4화에 본인의 말에 의하면 2화처럼 술에 취하면 팔을 펼치는 제스쳐를 취한다고 한다.) 이를 눈여겨 본 아니메이트 관계자가 "함께 일합시다!"(一緒に仕事しましょう!) 라고 제안했고 2016년 5월부터 카야노미(かやのみ)란 동영상판 일본주 먹방을 진행중이다. 격주 토요일 17시 경에 아니메이트 유튜브 채널에서 업로드중에 있다. 자세한 내용은 카야노미 문서 참조.

4. 트리비아[편집]

  • 길티 크라운 관련 니코동 방송에서 supercell 관련 화두가 나왔을 때 "평상시에는 어떤 음악을 듣느냐"는 질문에 "격렬한 음악을 좋아해서 린킨 파크의 음악을 듣는다"고 답변한 바가 있다. 덤으로 supercell이 담당한 2쿨 엔딩곡 고백이 흘러나오자 이걸 여중생이 불렀다고요? 하고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 아카사키 치나츠와는 10대때 카페 아르바이트 동기로 서로 아는 사이였다고 한다.# 당시에는 성우라는 것은 알았지만 되고 싶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카페 외에도 노래방이나 음식점 등에서도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고.

  • 마츠오카 요시츠구와 많이 엮이고 있다.[7] 마츠오카 요시츠구와는 꿈을 먹는 메리부터 지금까지 쭉 같이하는 작품이 꽤 되는 편이기 때문.[8] 작품이 겹치는 경우는 아래에서 ★로 표시됐으니 참고하자. 이는 몇몇 소수의 성우들에게 일감을 몰아주는 걸로 유명한 아케타가와 진(明田川仁) 음향 감독의 탓이 크다는 지적이 있다. 실제로 공동 출연한 작품의 압도적인 다수가 이 음향 감독이 손을 본 애니들이다. 어쨌든 그 덕분에 여성과의 대화에 서툰 마츠오카가 그나마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여성으로 카야노를 지목하기도 했다. 팬들 사이에서는 마츠오카의 보모로도 불린다.[9]

  • 이전 소속사(Pro☆Fit)의 후배 이시카와 카이토가 첫 애니메이션 주역을 맡게 되었을 때, 함께 스튜디오를 돌아다니면서 제작 스탭들에게 인사를 돌리고 다녔다고 한다.

  • 본인의 담당 캐릭터 중 하나인 후유우미 아이(愛衣)는 성우의 실제 이름과 한자가 같다. 또한 이 캐릭터의 명대사인 아이짱 대승리!는 감독의 집착(?) 때문에 죽어라 재녹음을 반복했다고. 그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이 대사는 왠지 성우 본인하고도 엮이고 있다(...).

  • 2013년 4분기부터 2014년 4분기까지 P.A.WORKS작품 전부에 출연하는 남다른 관록을 하나 세웠다. 단역까지 합하면 2011년부터 웬만한 P.A.WORKS 작품에는 거의 출석체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

  • 게임에 거의 연이 없어서 최근 게임의 일로 참여하게 되면 모든 게 놀랍다고 한다. 가장 마지막에 했던 게임이 흑백 시절이었다고 하니 어지간히 오래된 모양으로 온라인 게임의 경우 '모르는 사람과 같이 게임을 한다'는 개념 자체가 놀랍기 그지 없다고. 덕분에 자기가 출연하게 되는 게임도 진행을 못하기에 자신이 나오는 부분까지 가보지도 못한다고 한다.

  • 일웹에서 결혼하지 않았지만 유부녀 느낌이 드는 여성 성우 3명[10] 중 한 명으로 지목될 정도로 성숙된 외모를 자랑한다. 근데 위의 프로필 사진만 봐도 알수 있듯이 특별히 동안은 아니지만 특별히 노안도 아니다. 다만 동갑내기인 이승기 등이 나이대에 비해 워낙 어려보이다 보니 카야노가 비교적 나이들어 보일뿐... 게다가 최근 들어서는 해를 거듭할수록 젊어지는 듯 하다. 당장 데뷔 초기 사진이랑 최근 사진을 비교해 봐도...

  • 노래를 잘 부른다. 전희절창 심포기어G의 라이브 이벤트 '심포기어 라이브2013'에선 첫라이브 무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옆에서 부르던 난죠 요시노가 칭찬할 정도로 잘 불렀다.[11] 작품 팬들도 그렇게 잘 부를 줄은 몰랐다고 칭찬일색. 사실 이 노래실력은 데뷔 초 아노하나의 ost인 secret base에서부터 어느정도 드러난 부분. 그러나 본인은 가수 활동에 대한 의지는 전혀 없다. 그래도 위에서 말한 아노하나나 ,아만츄,사쿠라장의 애완그녀 에서 등 OST 참여는 공동참여이긴 해도 자주 하는 편이다.

  • 마츠오카와 동기인 사쿠라 아야네와도 꿈을 먹는 메리 때 이래로 계속 작업도 많은 편이라서 + 사이라 그런지서로 자주 봐서 새롭지 않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친하며, 사쿠라에게 사적으로 선물로 고양이가 있는 반지[13]를 주기도 했다. 참고로 사쿠라에게 준 반지는 자기가 끼고 다니는 반지와 동일한 것이라고 한다. 거기에 2015년 연말에 카야노의 집에 사쿠라를 초대해서 연말 음식을 먹기도 했던 모양. 살면서 처음 아키하바라에 가봤을때도 같이간 사람이 바로 사쿠라 아야네였다. 여담이지만 사쿠라 아야네가 아키하바라에서 백합 책을 사자 그것을 보고 사쿠라 아야네로부터 백합 책을 빌려가서 읽었다고 한다. 소감은 '여러 세상이 있구나'였다. 그리고 둘 다 저지 차림으로 고급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었다.

  • 아니메이트 TV와 'FromAしよ!!'라는 곳에서 같이 인터뷰한 자료에서 카야노의 모친은 미용 관련 일을 했었다고 한다. 종종 카야노가 도와준 적도 있는 모양.[14]

  • 성우 양성소 선배인 타카모리 나츠미를 처음 봤을때 느꼈던 첫 인상은 가슴이 큰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 말을 들은 타카모리 나츠미는 "너한테 듣고 싶지 않다."고 받아쳤다.[15] 같은 입장이라... 그러고 보니 담당 캐릭도 거유가 많다.[16]링크 후방주의 카야노미를 보면 거유가 아니고 오히려 빈유인 것 같다고 같다고 작성된 바가 있으나, 이 카야노미에서의 짤을 보면 빈유는 절대 아닐 뿐더러, 평균 이상이 맞다. 물론 본인이 맡았던 얘네정도는 아니다.

  • 보석의 나라의 다이아몬드를 연기했는데, 이때 쥬얼 브랜드와 콜라보해 나온 다이아의 목걸이를 샀다고 한다. 참고로 이 목걸이는 실제 보석이다! 10만엔대의 가격이라고 한다. 볼츠 역의 사쿠라 아야네와 옐로 다이아몬드를 연기한 미나가와 준코도 약 19만엔의 굿즈라 읽고 사실그냥 보석목걸이를 샀다고.

  • 네일아트를 자주 바꾸는 편이다. 화보 사진들을 보면은 항상 손톱 네일아트 디자인이 바뀌어져 있다.

5. 주요 출연작[편집]

5.1. 애니메이션[편집]

주역은 굵은 글씨로 표기. 마츠오카 요시츠구와 같이 출연한 작품은 ★로 표시.

5.1.1. TV 애니메이션[편집]

5.1.2. OVA / 극장판[편집]

5.1.3. Web 애니메이션[편집]

5.2. 게임[편집]

5.3. 드라마 CD[편집]

5.4. 다수결 드라마[26][편집]

5.5. 라디오 & Youtube[편집]

5.6. 외화[편집]

5.7. 기타[편집]

[1] 사쿠라 아야네 한정.[2] 단적인 예로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카스미가오카 우타하학교생활!사쿠라 메구미, 노 게임 노 라이프시로를 비교하면 이게 동일인? 하고 고개가 기울어질 정도로 음색이 다르다. 무엇보다도 가장 의외이고 놀라운 건 여군 장교 역.[3] 대표가 앞서 말한 유즈리하 이노리시이나 마시로, 시로같은 역.[4] 다만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이 역할을 맡을 당시가 데뷔 초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당시에만 해도 데뷔 초인것 치고 훌륭했다는 의견이 많았다.[5] 실제로 카야노가 연습차 길고양이에게 고양이 울음소리를 하자 길을 가던 고양이가 카야노가 내는 고양이 소리에 그녀쪽으로 휙 바라보더니 경계의 울음소리를 낼 정도라고 한다.[6] 일본 메이지 제과에서 제작 판매하는 초코과자. 1979년에 처음 출시된 유서깊은 과자.[7] 그래도 마츠오카 요시츠구의 대표작인 소드 아트 온라인에는 같이 출연하지 않았었는데 앨리시제이션 편에 나올 앨리스의 성우가 카야노 아이로 확정되면서 결국 소드 아트 온라인에서도 엮이게 되었다.[8] 그런데 이렇게 작품을 많이 하는데도 두 성우가 맡은 캐릭터들이 커플로 이어지는 경우는 유독 적다. 아직 완결이 안난 작품들이 있기도 하지만...[9] 참고로 성우데뷔는 마츠오카가 1년 먼저해서 업계 내에선 선배님 포지션이며, 나이 면에서도 카야노가 1살 연하다.[10] 치하라 미노리, 카야노 아이, 코토부키 미나코인데 2017년에 30대가 되는 카야노 아이와 30대 후반인 치하라 미노리와 달리 코토부키 미나코는 1991년생으로 20대 중후반.[11] 참고로 난죠 요시노는 현직 가수 겸 성우다.[12] 마츠오카 요시츠구의 목소리에 충격을 받은 나머지 삼켜버렸다(...).[13] 쵸로이에서 2015년 사쿠라 생일 그 이후 편부터 종종 야하기가 사쿠라의 반지가 날 째려본다고 하는 고양이 반지가 바로 카야노가 준 반지라고 한다. 사쿠라나 카야노 모두 고양이를 좋아하는 편.[14] 위에서 서술한 미용 관련 직종이 어머니를 도왔다는 것일 확률이 높다.[15] 다만 타카모리 나츠미 쪽이 좀 눈에 띄게 크긴 하다.[16] 취소선이 그어져 있지만 최근에는 거유 전문 성우가 된게 맞다.[17] 참고로 해당하는 작품은 아노하나, 길티 크라운, 사이코패스로 세 작품 모두 죽었거나 죽는 역할을 맡았다.[18] 마츠오카는 1화 단역으로 출연, 주요출연작이 아니라서 마츠오카쪽 목록에는 들어있지 않다.[19] 지금 당장 오빠에게 여동생이라고 말하고 싶어!와의 콜라보레이션 출연.[20] 캐릭터 항목에 들어가보면 알겠지만 절망모드 한정으로 카야노 아이의 연기 경력 중 제일 미친 캐릭터. 그걸 넘어서 섬뜩함과 동시에 같은해에 연기한 다크니스보다 더한 도M기질의 캐릭터. [21] 또 이상한 역할을 맡았다.[22] 4월 부터 방영[23] 1인 2역이지만 작품 진행을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24] 조폭 걸즈의 전속 스타일리스트. 치카(=카즈히코)가 홀딱 반한다.[25] 2017년 10월 25일 이전까지 해당. 이후 교체된 성우는 오자와 아리.[26] 니코동과 전격문고의 콜라보로 행해진 미디어믹스.[27] 마시로의 나이가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TVA 시점보다 많은 20대 초중반이었기 때문에 이를 의식했는지 연기톤이 조금 굵다. 대략 마시로와 카스미가오카 우타하의 중간 정도.[28] animate times 유튜브에서 진행되는 방송[29] 카네모토 히사코와 진행. 2016년 5월, 11월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