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봇 에이스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작중행보
2.1. 1기2.2. 특별편 : 영웅의 등장2.3. 2기2.4. 3기2.5. 4기
3. 여담

파일:external/img.kbs.co.kr/santa_3.jpg

헬로 카봇의 마스코트

“나는 의리의 화신, 남자 중의 남자, 카봇 에이스다!”
"불렀나 차탄?"

메인 컬러는 빨간색.

Carbot Ace
성우는 시영준.[1][2]

1. 개요[편집]

헬로 카봇의 등장 카봇으로 정식명칭은 싼타페 에이스. 차탄과 처음으로 만나게 된 카봇. 그리고 헬로 카봇의 서막을 여는 카봇이자 헬로 카봇의 마스코트격 카봇. 1화부터 등장했다.[3] 모델은 싼타페 DM.나중에 나온다면 4세대 버전으로[4] 기능은 파이어, 냉각펜, 워터캐논, 스팀 파워, 탑 어택이 있다. 다정한 성격으로 항상 의리를 중시하는 카봇이다.[5] 생각보다 몸이 더 나가는 카봇이다. 기능적으로는 호크보다 떨어지지만 운수, 말싸움 쪽으로는 호크보다 한 수 위에있다.[6] 또 특수차인 119 지휘차도로 변신할 수 있다.[7][8] 특히 헤드 디자인은 기본보다 더 호평[9]. 의외로 개그를 하는 카봇이다. 그리고 호크가 모기(곤충)잡는 로봇이면 얘는 빨래하는 로봇 수준(...)[10]

주 필살기는 바퀴를 투척하는 탑 어택으로 그냥 투척하거나 지면으로 깔아서 유도성을 지니게 할 수 있다. 그 외엔 소형정찰기 '드론'을 가지고 있다.

댄디,프론,마이스터와 더불어 단체로 활동할때 팀내 지휘를 자주 맡는 편이기도 하다.[11]

여담으로 트랜스포머와 비교하자면 의리있고 남자다운 부분이 아이언하이드와 비슷한 느낌을 선사한다. 또한, 아이언하이드의 금형을 유용한 라쳇은 구급차인데, 카봇 에이스의 특수차 버전이 소방지휘차다.

2. 작중행보[편집]

2.1. 1기[편집]

  • 1화: 처음에 차탄이 아무 생각없이 큐브를 맞추고 "헬로 카봇"이라고 부르며 차량모드인 상태로 첫 등장. 근데 차탄의 방 안에서 변신을 해버리는 바람에 차탄의 집을 부숴 버렸다(...).[12] 차탄에게 자신이 필요하다면 그 큐브를 돌리라고 하고 반대로 돌리면 자신은 사라진다고 말했다. 문제는 차탄이 그 말을 듣고 "반대로?"라며 아무 생각없이 돌리다가 당황하면서 "아니 지금 돌렸...돌, 돌렸네?! 돌렸어?! 으아아아!"라며 나오자마자 바로 퇴장(...). 에이스의 안습의 시작 그 후 차탄이 멧돼지에 쫒기고 차탄이 넘어지고 또 한 번 카봇을 부르는 주문을 외쳐 차탄을 태웠다. 터널 안으로 들어가서 자신을 소개한다. 이후 차탄이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롤러킹)를 태워 달라고 하자 태워 주었다.[13] 그런데 굴러오는 지구 모형을 막다가 실패하여 잠시동안 굴러가다가 힘으로 밀어 던져서 모면 했지만, 문이 망가져선지, 변신을 할 수가 없었다(...).[14][15]

  • 2화: 차탄이 자신이 렌터카가 되어달라고 말했는데 거절하기는 커녕 의리 지킨다는 차탄의 말을 듣고는 렌터카가 되어주었다.[16] 여행 날 앞쪽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있어선지 차탄의 부모님이 나가서 상황을 보고 있을 때 한 트럭이 에이스를 쳐버렸지만 변신을 해서 차탄을 구해준 다음 트럭 운전사도 구해주었다. 트럭 자체를 들어 올릴려고 했지만 차탄의 조언으로 운전석 부분만 떼어내서 구출 해주었다.

  • 3화: 바둑이가 개장수들에게 잡혀갔을 때 아주 잠깐이나마 고전했지만 그래도 구하는데 성공하여 바둑이 하고도 친해졌다. 참고로 이 에피소드 까지가 에이스의 단독 등장 및 활약 사례. 덤으로 비슷한 내용이었지만 특선판에선 좀 더 훈훈한 장면이 있었다. 당시에는 2화였다.

  • 6화: 차탄이 자동차 극장에서 에이스를 불러내는데 먼저 온 호크와 말싸움을 한다. 그러나 영화에 집중하느라 다른 사람들을 시끄럽게 했다(...). 영화관에서 이상이 생기자 호크와 함께 사람들을 구한다. 그리고는 영화판 앞에서 포즈를 시전하고 어디론가 간다(...).

  • 8화: 프론이 고전하자 차탄이 호크와 함께 불러냈다. 에이스가 먼저 제안을 하지만 그에 불만을 표현하는 호크와 싸울 뻔하지만 차탄의 만류로 호크와 화해했다. 다만 프론의 "뽀뽀?" 라는 말에 기겁했다... 그 후 뺑소니 범인들을 체포했다.

  • 9화: 마지막 장면[17]에 등장. 그리고 24화는 단순한 배경역.

  • 26화[18]: 호크와 함깨 눈싸움과 썰매 경주에서 차탄을 도와줬다. 차탄 가족과 장군이 가족들이 가자 자기들도 가려다가 에이스가 미끄러 넘어진다(...). 호크가 비웃자 자기는 눈천사를 만든다면서 회피, 그걸 본 호크도 따라하다가 눈이 쌓인 나무를 건드려서 눈 세례를 먹었다(...). 썰매에선 호크가 안전하게 가기위해서 방향을 알려주기도 한다.

  • 14화: 119 지휘차 모드로 변하고 워터캐논으로 공장에서 난 불을 끄려 했으나 다 꺼지지는 않았다...... 그래도 사람들을 구출해주었다.

  • 15화: 댄디와 함께 스카이를 도와주러왔다. 이때는 불이난 폐공장 끝부분에서 불을 끄면서 등장한다.

  • 22화에 프론과 같이 나왔는데 차탄이 쓰레기 좀 치워 줄 수 있냐고 묻자, "뭐? 나보고 쓰레기를 치우라고? 나 의리의 카봇 에이스, 사회의 쓰레기는 몰라도 이런 쓰레기는 못 치운다."라며, 프론도 "맞아 맞아. 우리는 정의와 평화를 지키는 카봇이라구!" 라며 동의를 했으나, 차탄의 치워야 하는 이유를 말하자, 다른 카봇을 전부 부르라고 부탁을 했다. 모두 부르는데 호크는 에이스에게 "치사한 녀석. 할 거면 혼자서 할 것이지..."라고 말하자, 이에 의리없다고 좀 도와주는 것이 그렇게도 싫은거냐고 묻자, 호크는 "내가 이런거 하게 생겼어?" 라며 말하자 이에 에이스는 "모기 잡는거나, 쓰레기 치우는 거나 그게 그거지."라며 반격을 날리자 호크는 "헉, 아픈 곳을 공격하다니."라며 오히려 호크가 공격을 당한다... 그리고 나타난 거대 바퀴벌레 한 마리는 탑 어택으로 원래대로 되돌린다. 그러나 스카이가 데려온 거대 바퀴벌레에 호크와 고전하자 스톰이 등장한 뒤 합체를 한다. 스톰이 대장이냐고 질문하는 차탄의 말에 모두 친구라고 해준다.

  • 24화에서 구리구리를 막기 위해 펜타스톰 합체로 불러졌다. 댄디, 스카이, 프론이 똥에 묻히고 도망간다.(...) 프론과 스카이가 똥이 더럽다면서 펜타스톰이 다시 막으려고 하자 , 펜타스톰이 "파워 암!"아며 다시 막으려고 시도 하려나 또 다시 똥에 묻히는 건 싫다고 프론과 스카이가 빠져나갔다(...).[19] 스톰이 댄디로 막자 댄디가 빠져나가고 에이스도 당하기 싫은 듯 "스톰! 뒤를 부탁한다!"라며 빠져나갔다. 다시 소환했을 때, "아무리 그래도 합체를 안 한다니..."[20]라고 말하자 댄디가 에이스에게 일침 "에이스, 너도 도망간 주제에 크릉! 평소 의리의 카봇이라더니....." 라는 일리있는 말을 날리는데 에이스는 "그게 .. 사실 내가 보기보다 비위가 약해서.."란다 .

2.2. 특별편 : 영웅의 등장[편집]

2기 본방 이전 스페셜 에피소드 1화에선 큐브가 벼룩시장에 내놓아져 어느 할아버지가 사간것을 차탄이 돌려받으러 갔을때 그 손자가 차탄 앞에서 큐브를 돌리면서 나타난 적이 있었는데 지붕 뒤로 넘어간 공을 찾아주면 큐브를 돌려주겠다는 손자의 협상조건을 뒤에서 엿듣고는 지붕 뒤의 공을 찾아서 차탄이 큐브를 돌려받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에이스로선 모처럼만의 중요한 역할을 한 셈. 3화에선 큐브시계로 호크와 함께 나오는 데 차탄의 부탁으로 이불 빨래를 한다. 건조는 호크에게 바통터치. 그날 밤 호크, 트루와 함께 오줌싸개 유령을 공격하려고 했으나 유령의 '쉬~' 소리에 호크, 트루와 오줌이 마렵다고 한다! 그 중에 대사가 "아앗, 나온닷!"라는 야릇한 대사가... 어른이들이 흥분할 만한 대사. 절대 그 흰색 액체가 아니다 다행히 차탄의 조언으로 청각회로를 막아서 무사히 끝을 낸다.

2.3. 2기[편집]

  • 7화: 번개에 맞은 호크를 도와주기 위해 프론과 같이 나왔다. 호크를 은근 걱정해주는 모습이...

  • 9화: 차탄이 스톰에게 매미를 산으로 옮겨달라는 부탁을 할 때 "매미라면, 동물 곤충 전문인 호크 담당이잖아."라며 츳코미를 건다(...). 카봇들이 매미잡는 걸 골치 아파할 때 119 워터 젯으로 날려버릴려고 할 때, 차탄의 만류로 안하고 펜타스톰으로 합체한 뒤, 메미를 산으로 옮겼다.

  • 10화: 호크와 같이 미꾸라지를 잡았다. 그리고 19화에선 잠시 마이스터에게 훈련받는 모습으로 나왔다. 물론 호크처럼 11화부터 마지막 까지 공기였다.

  • 26화 등장하자마자 바로 펜타스톰으로 합체 한게 등장 끝.

2.4. 3기[편집]

  • 4화에서는 오랜만에[21] 댄디와 등장해 산불 진압에 나서서 고전하다 마이티가드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한다. 덤으로 똑같이 산불을 진압할 때 가드의 레더 건이 자신의 워터 캐논 보다 위력이 강한 것을 보고 놀라기도.

  • 21화에선 호크, 제트렌과 함께 S라인이 벌인 사건(거대한 사마귀를 이용해 나비를 채 갔다)을 수습한다. 다만 마지막에 호크랑 별 것 아닌 이유로[22] 티격태격 하기도.

  • 26화 : 프론, 댄디, 스카이, 제트렌과 함께 조각공원 보수공사를 맡게 됐으며 에이스는 소방차로 변신하여 청소를 담당했다.

2.5. 4기[편집]

  • 1화 : 터널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는데 도움을 준다. [23]다만 마지막에 호크랑 레디가 서로 티격태격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 에피소드가 호크랑 같이 출연한 마지막 에피소드이며 이후론 출연이 없다.

3. 여담[편집]

의외로 눈치 채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상 헬로 카봇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다. 이게 마냥 과언도 아닌게 2기 부터 등장하는 모든카봇들에게는 카봇 에이스의 얼굴을 모델로 한 마크가 하나씩 달려있기 때문이다.[24][25] 그 정도 수준으로 그치는게 아니라 카봇 가드의 경우는 완구상으로 에이스 얼굴모양 버튼이 있고성우도 같고 패트론의 경우 아예 에이스 얼굴이 대문짝만하게 박혀있다. 또 차탄의 옷에도 비슷하게 그려져 있다.

이 정도면 확실히 카봇의 마스코트...... 근데 정작 자신의 대우는 그렇게 좋지 않다는게 문제(...).[26][27] 여담으로 애니메이션 방영 전의 컨셉은 호크와는 라이벌이였던 걸로 추정된다. 2차 창작에서는 처음부터 나온 카봇 호크와 가장 많이 엮인다.[28] BL이나 투닥거리는 덤 앤 더머 콤비로 나온다. 특수차가 119고 같이 있는 모습이 비춰질 때가 있어서인지 카봇 댄디하고 엮여지기도 한다. 카봇 프론이랑 있을 때 가끔씩 비춰저선지 엮여지기도 한다. 에이스, 호크, 프론으로 삼각관계까지 만들기도 한다!

[1] 선행 스페셜판 쇼트 버전 한정으로 호크의 성우인 장민혁. 12분 짜리 영상은 KBS 본판 성우 시영준.[2] 더빙한정으로 가장 최고령(1969년생)이었지만 메가볼드의 성우를 이 분이 맡아 카봇 성우진 중에선 2번째에 해당한다.[3] 이후 등장신은 적어도 에피소드 제목이 나올 때 배경으로 잠깐 등장하는지라 매 화 보인다. 하지만 2기 26화까지였고, 3기부터는 마이티 가드로 변경. 4기는 K-캅스.5기는 하이퍼 빌디언(26화까지),아머다이저 로 변경되었다.[4] 참고로 에이스의 컬러는 현재 싼타페론 선택이 불가능한 도색이며, 2012년형 부터 2014년형 까지만 가능했다. 정확히는 기본 제공에서만 해당하며, 2015년형 이후도 가끔 빨간색으로 커스텀한 사례가 있긴 하다. 2018년 TM으로 모델 체인지 하면서 '라바 오렌지'라는 컬러로 빨간색 간접 부활.[5] 그러나 23화때 구리구리로 부터 펜타스톰 합체를 분리하고 도망치자 댄디가 말하기를 "에이스, 너도 도망간 주제에, 크릉! 평소에 의리의 카봇이라더니." 라는 말을 듣고 의리가 한 번 깨진 적이 있었다. [6] 펜타스톰 스페셜 2화를 보면 알 수 있다.[7] 정식명칭은 싼타페 에이스 레스큐.[8] 완구로는 기본(빨간색), 119 지휘차 버전(단일완구랑 펜타스톰 합체 부품) 외에 파란색(색반전) 버전, 흰색 버전도 존재한다. 그리고 STD 버전도 있다(그것도 DX처럼 3가지 색 따로따로이며 초판은 차종명인 싼타페만 표기). 단, 특수차 완구의 워터캐논은 부품식으로 되어 있어 분실에 주의해야 한다.[9] 기본 모드의 헤드가 워낙 못 생겨서 악역이냐는 소리까지 나온적도 있다...(특히 파란색 버전 STD 완구는 그 얼굴 디자인에 파란색으로 덧칠한 상태라 더더욱) 그 외에 카봇들의 로고는 에이스의 얼굴과 비슷하다.[10] '영웅의 등장'에피소드 3화에서 차탄이 실례한 이불을 빨아 달라고 할 때 호크랑 같이 이불빨래를 해줬다. 이때 에이스는 소방모드로 변형 후 워터캐논으로 물을 뿌리고 이불을 돌려 탈수 시킨 뒤 호크보고 건조를 맡겼다.[11] 단 펜타스톰 팀내 활동에서는 프론 혹은 댄디가 이 자리를 대신한다.다만 펜타스톰 스페셜에게는 스톰에게 미션을 준적이 있었다.[12] 선행편 3화에서는 카봇 호크였고 이 때 당시에는 낮이였고 변신을 해도 집이 박살나지 않았지만 차탄이 큐브를 반대로 돌리자 호크가 사라질 때 그 충격으로 인해 집이 폭발(...).[13] 이후 5기 48화에서도 이게 언급됐는데, 여기선 에이스가 의문의 1패를 당했다.[14] 이 때 에이스도 당황해선지. "트랜스포메이신!"라고 말하지만 안 되길래 놀라선지 "야 이거 문이 안되잖아! 고장 났나! 트랜스포메이.. 거시기(...) 안되기.. 트랜스포!"라며 당황 할 정도(...)[15] 선행판에서는 호크가 먼저 나왔다. 호크가 의리의 화신이라고. 그리고 본편 1화처럼 호되게 당하지 않았다(...). 롤러코스터를 태워줄 때 차량모드인 상태였고 마지막에 날아가는 것으로 끝을 맺었다.[16] 어린이날 특선판에선 랜터카가 아닌 중고차 구매로 차탄에게 오게 됐다. 차탄이 밤에 차 안에 둘러보다 큐브를 보고 에이스와 만나게 된 것. 그리고 왜 비밀을 지켜달라는 이유도 알려줬다. 그리고 이 특선판의 1화다. [17] 호크와 함께 가상현실 게임을 하였다.[18] kbs를 제외한 다른 곳은 11화. 만화 판에서도 11화로 나온다. 덕분에 한 때는 [19] 강제 합체가 되더라도 분리는 가능한 듯 보인다.[20] 스카이가 똥에 대한 트라우마로 합체하기 싫다고 하자 그에 대한 반박.[21] 2기 10화 이후로 상당부분 출연이 없었다(2기 19화와 마지막화에서도 나오긴 했지만 대사는 없었다).[22] 호크가 카봇계의 카리스마 삼대장 중 하나를 자신으로 지칭하자 에이스는 1기 5화의 일을 언급하는 것으로 반박하는 것으로 시작했다.[23] 원래는 마이티 가드가 해결할 일이었지만, 합체 사이즈라 들어가기 어려워 레스큐 볼을 쏜 뒤 분리해 가드, 헬프만 진입했다. 반대로 에이스와 호크는 원래 차 크기가 작은지라 마이티 가드보다 좀 더 근접할 수 있었다.[24] 정작 당사자인 에이스는 에이스 마크를 달고있지 않는다. 이는 호크, 프론, 댄디, 스카이, 스톰도 포함(정확히는 마크는 있지만 2기부터 대놓고 에이스 얼굴을 쓴 것. 1기는 디자인이 약간 다르다). 1기 카봇들은 큐브 문양을 가지고 있다.[25] 심지어 소환방식이 독특한 편에 해당하는 킹가이즈, 킹다이저, 아머포스의 경우에는 소환 웜홀에서 아예 에이스 마크가 뜬다[26] 그래도 스페셜 1화에서 매우 중요한 활약을 하였고, 3기 26화에서는 팀내 지휘까지 맡았다.[27] 현재로선 오히려 트루가 마스코트 격에 해당한다. 그러나 트루도 5기 24화 이후론 미출연이라 현재 카봇의 마스코트 격은 아예 없는 셈이다.[28] 다른 카봇들과는 1:1보단 본인 포함 셋 이상 있을 때 해당. 참고로 에이스 기준으로 스카이(펜타스톰 구성원으로서 간접), , 삼총사, 세이버, 아티와는 직접 엮인적이 없다. 3기 카봇과는 K캅스, 킹가이즈와 만난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