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봇 스톰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
1.1. 펜타스톰
1.1.1. 작중행보
1.2. 그 외
2. 안습한 출연량 3. 여담

파일:external/img.kbs.co.kr/storm_img_3.jpg

"반갑다 차탄. 난 스톰이다."
“나도 너처럼 작은 친구는 처음이다. 하하하!”[1]

메인 컬러는 남색
카봇판 옵티머스 프라임
Carbot Storm
성우는 김용준.[2]

1. 개요[편집]

헬로 카봇에 등장하는 카봇으로 정식명칭은 엑시언트 스톰.[3] 특별편에서 처음 등장한 카봇이자 차탄과 여섯번째로 만난 카봇. 22화에 첫 등장. 그리고 1기의 마지막 카봇. 모델은 트라고 엑시언트. 그것도 무려 25.5톤 대형 점보트럭이다.[4] 본편의 모습을 보아 1기때 등장한 카봇 일행의 리더격인 존재인 듯 하다.[5] TV판 22화에 첫 등장. 성격은 가장 큰 덩치에 힘도 1기에 등장한 카봇들 중 가장 강하다. 자상하고 지적이다. 덩치가 크면 힘만 세고 무식하다는 편견을 싫어한다. 대신 틀렸다고 지적당하면 잘 토라지는 편. 스톰을 부르면 다른 카봇들도 모두 나오며[6] 댄디, 에이스, 프론, 스카이와 함께 대형 로봇 ‘펜타스톰’으로 합체할 수 있다. 여담으로 1기 카봇중 유일하게 TV판 오프닝/엔딩에 등장하지 못했다. 또한 스톰 본인은 합체위주로 나서기 때문에 일반형태에서 활약하는 일이 드물다.[7]

그리고 변신 방식은 모 트랜스포머와 비슷하다. 마침 얼굴 디자인도 비슷하고.[8]또한 펜타스톰 합체 완구 이외에는 따로 스톰만 단독으로 동봉 판매하지 않는다. 때문에 스톰을 사려면 펜타스톰을 통째로 사야하는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9] 아니면 8,800원을 주고 마이크로 버전을 사야하는데, 그것도 흔한 것이 아니다. 참고로 마이크로 버전이 유일하게 특수차 버전의 1기 카봇들을 전부 모을 수 있다.

여담으로 트랜스포머와 비교하자면 대형트럭이 비클모드이고 합체가 가능한 부분,대장같은 이미지가 옵티머스프라임과 비슷하다

1.1. 펜타스톰[편집]

"펜타스톰 플러스!" [10]

파일:external/img.kbs.co.kr/penta_img_5.jpg

메인 컬러는 스톰과 동일. [11]
PentaStorm[12]

스톰을 중심으로 프론이 오른팔, 스카이가 왼팔, 댄디가 오른다리 및 등의 부스터팩, 에이스가 왼다리가 되어 합체한 형태[13]. 인격은 스톰의 인격이 주축이 된다. 당연히 성우도 스톰과 동일한 김용준. 모 합체팀과 비슷한 합체 방식.[14][15][16] 기능은 펜타스톰킥, 로켓펀치, 펜타스톰 파워, 펜타스톰 로켓 부스터, 펜타스톰 스핀, EM베리어넷, EM넷트위스터, 펜타스톰 빔, EM베리어스핀[17] 등이있다. 참고로 등장 카봇 중 호크는 합체에서 제외되었다.[18]특기는 전자파로 만드는 강력한 방어막 ‘EM 베리어’.[19] 인력이나 척력을 발생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이 합체로 인해 카봇도 사실상 파워 인플레가 시작된 듯 하다. 참고로 이 5체 합체, 그것도 합체팀이 모두 개인의 인격을 갖고 있으면서 합체하는 사례는 드물다.[20]

완구로는 스톰만 변형기능을 갖추고 있고 나머지는 자동차와 합체 부품으로의 변형기능만 있다. 가격은 평균 12만원.[21] 23화에서 개그스러운 연출이 나오는데 거대 쇠똥구리를 상대할때 오른다리를 맡은 댄디가 더럽다고 도망가버려(...) 한쪽 다리를 들고 제자리에서 콩콩 뛰는(...) 모습이 나온다.[22] 참고로 특별편에서는 거의 제자리에서 크게 움직임이 없었으나 TV판에서는 회전킥이나 로켓 펀치[23], 거대 쇠똥을 전자파로 붙잡아 크게 회전하면서 던지는 등 훨씬 역동적인 액션을 보인다.

미국 리뷰어 리뷰

참고로 본작의 합체로봇 중 유일하게 별도의 휴대무장이 없다.(...)

또한 패트론 S다이어 EX, 그리고 이 둘의 합체형인 슈퍼 패트론과 함께 합체 상태에서의 주 인격 담당 로봇과 합체시의 행동을 지시하는 로봇이 일치하는 합체로봇이기도 하다.[24]

1.1.1. 작중행보[편집]

1기는 위의 내용 참조(굴욕이 나온 에피소드는 24화 뿐). 그리고 이 때는 카봇들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

(1.5기)스페셜 : 영웅의 등장 2화에서는 트루를 찾아 다니는 중 차탄이 집에 있을 때 차탄에게 트루를 찾지 못했다고 말해 오히려 전다해에게 들킬 뻔한 실수를 저질렀다. 다행히 차탄이 얼버부려 무사했지만.

2기 1화에서는 불꽃놀이에서 터지는 불꽃을 폭탄이 터지는 거라고 오해하여 합체해버리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것은 호크의 장난으로 판명났으며 이후 5인조로 다시 분리하여 차탄과 함께 불꽃놀이를 준비했다.

2기 8화와 19화는 마지막 장면에서 등장. 8화에선 드라큘라를 고향인 루마니아로 데려다주는 것으로, 19화는 마이스터 카봇 캠프에서 에이스, 호크, 프론과 같이 훈련받고 있었다.

2기 9화에선 EM베리어 웨이브로 매미들을 산까지 옮겨 줬다.

2기 10화에선 무너지는 댐을 고쳤다. 정확히는 프론이 수리 방법을 알려줬고 합체 후 프론이 자신의 인격으로 마무리했다.

2기 26화에선 다시 나타난 우주해적들을 로드세이버와의 합동공격으로 저지한다. 정확히는 움직이지 못하는 로드세이버를 공중으로 던져 세이버가 필살기를 쓸 수 있게 해준 것.

3기에선 그간 한 번도 나오지 못했지만 26화에서 카봇들 전체가 등장할 때 같이 등장한다. 4기부터는 아예 등장한 에피소드 자체가 없다(이는 에이스, 호크를 뺀 다른 현대차 카봇들도 마찬가지). 친구들 만큼이나 안습이다... 대신 에이스랑 호크와 달리 나머지 카봇들은 그 단체샷으로 자신들의 마지막을 잘 장식해줘서 다행이지만

스페셜 : 지구를 부탁해 1화에서 멋있게 재등장! 마이티 가드와 함께 지진이 난 마을을 도와준다. 분담한 건 후반부에 합체하여 산사태로 굴러떨어지는 바위들을 막은 것.[25] 다만 워낙 수가 많아 살짝 밀릴 때 마이티 가드가 뒤에서 붙잡아 무난히 해결.

1.2. 그 외[편집]

여담으로 최근에 나온 sk텔레콤 t전화의 노답레인저 광고에 5대합체 로봇으로 잠깐 나왔다. 디자인은 그대로 색깔만 바뀌었는데 날개랑 머리는 그대로 나왔다사진보기
그러나 합체에 실패해서 병X이 됐다사진보기
아이씨 변신하랬더니 병신을 만들어놨네. 물론 스톰에겐 죄가 없다.

2. 안습한 출연량 [편집]

분명 1기의 마지막 카봇인데도 그냥 비중이 공기다. 하다못해 전용 공격기술도 없다.[26]똑같은 합체용 카봇인 세이버는 제대로 보정을 받았지만 스톰은 그냥 합체셔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듯하다.그것도 합체의 중심인 놈인데 더 심각한 것은 펜타스톰 스페셜을 제외한 본편에서의 출연 횟수는 고작 12회.[27]거기다가 3기 때는 아예최종화 제일 끝부분에만 등장했다.[28][29] 그냥 한마디로 정리해서 카봇중에 제일 출연횟수가 적은 카봇이라고 생각하면 된다.[30]

처음에는 사실 펜타스톰의 등장만으로도 특별편이 4편이나 만들어질 정도였고 최초의 합체 카봇인 만큼 장난아니게 띄워줬다.[31] 그러나 곧 새로운 카봇들이 등장하면서 비중이 수직하강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사실 스톰보다 더 적게 출연한 카봇들이 있기도 하고.

3. 여담[편집]

원래 2기에 등장하는 카봇이였는데 특별편을 먼저 방영하고 1기 마지막 카봇으로 나왔다. 당시 컨셉에서 스톰만 유일하게 똑같았다.[32]

2차 창작에서는 카봇 에이스, 카봇 호크, 카봇 프론, 카봇 댄디, 카봇 세이버, 카봇 패트론과 엮여지는 편이다.

유튜브의 헬로 카봇 공식 채널에 의하면 5월 3일부터 펜타스톰 완구를 재판매(!!!!)를 한다고 했다! 4월 28일 롯데하이마트 홈페이지에서 펜타스톰 200개 한정 판매 뒤, 5월 3일부터 펜타스톰을 선착순(!!!) 판매를 한다! 인기가 하늘을 찌르나 보니 대부분 품절수준까지 간다(...) 스톰: 역시 난 살아있어!

[1] 차탄이 스톰을 보고 이렇게 큰 친구는 처음이라고 할 때 대답한 대사. 첫 등장 에피소드의 마지막 대사이기도 하다. 참고로 웃음 부분은 카봇들 전부 해당.[2] 차산과 동일 성우. 다만 말투가 다르고 약한 음성변조가 들어가 있다. 그리고 시즌 1 때는 엔딩 스텝롤에 표기되지 않았으며 2부터 표기. 덤으로 이 성우가 맡은 카봇들은 전부 각 팀 내에서 지휘를 맡는 포지션에 해당한다. 다만 빌디언 멤버중 하나인 제스티는 빌디언 합체까지만 해당.[3] 다만 실제 차명은 이 카봇 등장당시 까지만 해도 트라고였으며 완구에도 트라고 엑시언트로 표시했다.[4] 참고로 덤프면서 저상범퍼를 달고 있다. 저상범퍼는 디자인이 좀더 화려하고 주간주행등이 달리지만 말 그대로 낮기 때문에 험로를 달리는 일이 많은 덤프트럭에는 거의 적용하지 않는다. 스톰에 저상범퍼가 달린건 아무래도 디자인 때문인 듯 하다(덤으로 현실의 엑시언트 덤프와 달리 이쪽은 캡의 형태가 데이 캡이 아닌 슬리퍼 캡이다). 그리고 기존의 덤프버킷과 달리 스톰은 그걸 팔과 다리로 쓰므로 덤프트럭 본연의 용도를 재현할 수 없다. 즉 덤프카 모양 트랙터(극중 모습도 똑같다. 단 초기 작화에서의 비클은 전형적인 덤프였지만). 물론 이것은 다른 카봇이나, 다른 자동차 변신로봇과 같은 문제이므로 상관없다. 다른 자동차 변신로봇들도 차체를 모두 로봇 몸으로 사용하므로 실내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5] 일단 22화에서 차탄이 "그런데 스톰이 카봇 대장이야?"라고 물었으나 다 웃었고 에이스가 "스톰은 우리 친구다. 물론 차탄 너하고도 친구지."라고 답했다. 일단 공식적인 위치는 아닌 듯 하다. 뭐 마이스터가 나왔으니 확실하다. 하지만 단체 소환에서는 지휘를 하기도 하는 것으로 보아 일종의 소대장격 역할로 볼 수도 있다.[6] 정확히는 1기 등장 카봇들만 해당.[7] 일반형태로 잠시나마 활약한 일은 특별편 2화에서 거대해진 말벌들이 습격해올 때 어디선가 크고 아름다운 꿀통을 가져와서 벌들을 유인해 한 곳에 몰아 넣었다(이후는 합체해서 마무리). 참고로 본편 2기에서도 합체하지 않은 모습이 나오긴 했지만 마지막 장면이며, 전투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사실상 펜타스톰 특별편 2화가 그나마 합체하지 않고 좀 활약해준 유일한 에피소드.[8] 특히 이 캐릭터 헤드와 비슷하기는 한 데(머리 옆 장식 제외) 보는 관점에 따라 옵티머스 프라임과 철인 28호 FX를 합친 것과 비슷한 얼굴 디자인으로 보일 수도 있다.[9] 이는 세이버도 마찬가지.힘내세요 부모님들 특히 세이버는 단독 등장도 많은데...[10] 펜타스톰 합체시 스톰이 외치는 합체구호이기도 하다(덤으로 이게 스톰의 첫 대사). 합체신의 경우 기존 변신과는 달리 뱅크신을 적용했다(TV판 한정).[11] 일단 메인 바디 컬러만 동일하다.[12] 이름의 어원은 탄소화합물에서 탄소수가 5개일때 붙는 접두어 펜타+스톰 으로 추정[13] 단 실질적으론 스톰의 전투형태에 더 가깝다. 스톰은 단독으론 무장이 전혀 없기 때문.[14] 단, 다른 카봇들의 음성도 나올 때가 있다(특히 프론). 모 합체팀과 비슷한듯(로드 세이버랑 마이티 가드, K-캅스도 같다). 각자의 생각이 존재한다. 그래서인지 23화에 쇠똥을 파하러 각자 변신을 해제를 했다... 대신 EM베리어를 뺀 나머지 기능을 쓸 때 스톰이 자신에게 붙어 있는 카봇들에게 주문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24화에선 프론과 스카이의 원래 기능도 사용했다.[15] 단 펜타스톰 : 특별편의 경우 타 카봇의 음성이 나온건 2화에서 합체 상태의 에이스가 스톰에게 EM베리어를 쓸 때라고 말한 것 외엔 없었다.[16] 경쟁작인 또봇이 합체시 전혀 다른 새로운 인격이 나오는 것과는 다르다. 이렇게 중심이 되는 로봇의 인격이 그대로 적용되는 시스템은 일본 로봇만화에 자주 적용되는 기능으로 과거 일본산 로봇만화를 봐온 우리(8,90년에 어린시절을 보낸 세대)에게도 어느정도 익숙한 시스템이다.[17] EM넷 트위스터랑 연출면에선 비슷하지만 요건 1:1 전용이고, EM넷 트위스터는 다수의 적을 한번에 잡아 회전시킨 후 날리는 용도인듯 하다.[18] 이 때문에 특별편에서는 펜타스톰과 호크 둘이 힘을 합해 위기상황을 타개하는 전개가 많아 호크의 비중이 생각보다 높다. 등장카봇의 언급에선 호크가 차탄을 지키기 위해서란다. 22화에서 차탄이 "호크는 왜 합체를 안 해?"라고 묻자, "난 너를 지켜야 하거든."이라며 대답을 했다. 솔직히 호크의 말이 밎긴 하다. 23화에 거대해진 쇠똥구리가 차탄에게 오자, 호크가 나타나 차탄을 태우고 도망간다.[19] 참고로 EM 베리어 이팩트의 경우 본래는 푸른색이지만 특별편에선 주황색으로 약간 다르다. 음?![20] 이때문에 개그씬이 터질 때도 있다. 초대형 쇠똥구리가 던진 똥덩어리를 막으려들자 해당 파트를 구성하는 카봇들이 더럽다고 합체풀고 도망갔다.[21] 할인된 가격 기준이며, 정가는 무려 15만원. 현재는 또봇 기가 세븐이 스톰과 맞먹는 가격으로 나왔다. 하지만 이 둘 보다 나중에 나오게 되는 카봇 슈퍼 패트론(패트론 S & 다이어 EX 단품 2개 조합)이 최고가 경신.[22] 이전에는 스카이와 프론도 더럽단 이유로 먼저 도망갔다. 더 압권은 당하지도 않은 에이스가 알아서 도망간 탓에 스톰 혼자 크게 당했다. 그리고 이후 에이스는 댄디에게 "에이스, 너도 도망간 주제에 크릉! 평소 의리의 카봇이라더니."라며 까였다.[23] 왼팔로 변형한 스카이 자체를 발사한다.[24] 로드 세이버의 경우는 일단 움직임 자체는 세이버가 행하고 합체시 대사도 세이버가 하는 데다 결정적으로 세이버에 의해 강제 합체도 하는 등 그런면모가 적지만 어쨌든 마이스터가 어느정도 지휘하는 모습을 보이며 마이티 가드와 K-캅스는 합체시 메인이 되는 로봇(각각 가드와 캅스)과 지휘를 하는 로봇(각각 레디와 스피드)로 이원화되어 있다.[25] 1기 카봇들 전체적인 분담은 에이스와 호크가 무너진 잔해들을 제거하고, 댄디는 환자이송, 프론과 스카이는 둘이 같이 무너진 건물들을 수리했다.[26] 세이버는 서클빔이라도 있지만 스톰은 모두 합체한 후 사용하는 것들이라 개별무장은 없다.[27] 스톰 바로 다음에 나온 트루의 출연량이 압도적으로 많은걸 생각하면 확실히 심각하긴 하다.[28] 2기에는 1,8,9,10,19,26화로 6번 출연.[29] 그래서인지 스톰이 접한 카봇은 자신과 합체하는 카봇들과 호크가 우선이며, 그 외엔 트루(2회), 아티, 세이버(마이스터는 카봇들의 리더라 제외)를 한 번씩 만났다(2기 최종화에서).[30] 지금이라도 출연량을 늘리면 될 것 아니냐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있는데 스톰이 동봉된 펜타스톰은 이미 단종됬고 펜타스톰의 인기는 식을대로 식었기 때문에 이미 망한거나 다름없다. 그러나 펜타스톰 완구가 재판되는것이 확인되었다.[31] 스톰 외에도 극중에서 이런 푸쉬를 보여준 카봇은 3기의 마이티 가드, 4기 카봇 전체(4기 16화부터 26화까지), 5기의 하이퍼 빌디언 구성원 등이 해당.[32] 아마 펜타스톰 판매를 앞당기기 위해서 일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