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봇 마이스터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작중행보
2.1. 2기 이전2.2. 2기2.3. 3기2.4. 4기2.5. 스페셜 : 지구를 부탁해2.6. 5기2.7. 극장판2.8. 쿵 에피소드
3. 여담

파일:external/img.kbs.co.kr/maest_1.jpg

"놀라지 마라, 차탄.남극에 계신 네 할아버지와 난 친구니까. 네가 카봇과 친구인 것 처럼."
"카봇에게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는 법!"[1]

카봇판 제트파이어
Carbot Meister
성우는 엄상현[2][3]
.

1. 개요[편집]

헬로 카봇의 등장로봇으로 정식명칭은 포니 마이스터(덕분에 실제론 본의 모델인 젠쿱과 같이 단종된 차량을 모델로 했다).[4] 차탄과 열번째로 만난 카봇들의 스승. 2기 7화에 첫 등장한다. 차탄 할아버지의 오랜 친구로 차탄에게 카봇을 소개해준 장본인이다. 나이 많은 할아버지라서 끙끙 앓기도 하지만, 차탄과 카봇들을 슬기롭게 이끄는 참 스승이다. 모습은 아티와 비슷한 장군형태인데, 아티와는 달리 노장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슈퍼전대 시리즈의 사령관 같은 포지션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작중 가장 많은 떡밥을 날린 카봇이기도 하다. 할아버지의 카봇이어서 다른 카봇과는 달리 차탄이 유일하게 존댓말을 하는 카봇이다.

주 무장으로 지팡이를 들고 다니며 '마이스터 스틱 파워' 라고 외치면 여기에 번개를 담아 상대에게 날릴 수 있다. 나이가 많다보니 체력적으로 힘이 부치는(...) 듯한 묘사가 많다. 그래도 나름 노익장을 보여준다.

덤으로 완구로 나오면 수집가들이 더 좋아할 만한 카봇.[5] 참고로 정식 완구 외에 미니어처 크기로 발매된게 있다.[6] 그리고 정식 완구로 발매 완료.# 외부 디테일도 좋고 문이 열리고 내부가 재현되어 있어 도색만 해 준다면 장식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덕분에 후에 포니를 모형으로만 전시할 상황이 생기면 대체용으로 쓸만하다. 단, 3도어 해치백으로만 해당. 변신할 의미는 없게 된다. 내부는... 사실 마이스터만 포니 모형으론 유일한 3도어며, 나머지 모형들은 4도어 패스트백(포니 2는 5도어 해치백), 픽업트럭 형태로 주로 발매했다.

로드 세이버 합체 때는 택시로 변형해서 합체하는데 이 때는 녹색으로 바뀐다.[7]

아무래도 캐릭터의 성격 모티브는 이 자동차와 사실상 이 캐릭터를 만든 사람이나 다름 없는 故 정주영 前 현대그룹 명예회장인 것 같다. 정주영 회장의 어록인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와, "해봤어? 해보지도 않고 왜 안된다는 거야?"라는 말을 한다.

DX 완구는 현대자동차가 1993년 이전에 쓰던 일명 HD마크가 달려있다.센스 좋은 듯[8] 그리고 로봇모드의 노란색 부분이 금색으로 도금되어 있다.

여담으로 트랜스포머와 비교하자면 노안같은 외모에 카봇들의 스승이라는 점에서 알파 트라이온과 흡사하다

작중에서 모든 카봇들의 스승이라는 설정 때문인지, 한 기만 지나도 존재감이 아예 소멸하는(...) 수많은 다른 카봇들과 다르게 목소리로나마 꾸준히 등장하는 유일한 카봇이다. 심지어 한창 극장판이 상영중일 때도 출현이 전무했던 4기 카봇, 6기 카봇과 다르게 목소리로라도 출연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양심적이라 볼 수 있다.[9]

2. 작중행보[편집]

그나마 현대차의 첫 차량이자 카봇들의 리더인 관계로 최소한의 출연보장누구와는 다르다.. 그 덕에 사실상 최초[10]이자 최후(현재 등장 기준)의 현대차 카봇인 셈. 본편 시즌에서 6기는 마이스터가 간접 언급이라도 되지 않은 시즌이라 제외한다.

2.1. 2기 이전[편집]

  • 1기 22화에서 거대 바퀴벌레 상대로 카봇이 고전하자 차탄에게 스톰의 존재를 알려주는 것으로 목소리로 처음 등장했다.

  • 2기 본방 이전에 방영했던 스페셜 영상(영웅의 등장. 이 편은 1.5기다)에서도 목소리로 나왔으며 이 때는 펜타스톰과 트루 사이를 중재함과 동시에 차탄이 가진 큐브를 시계로 바꿔줬다.

2.2. 2기[편집]

  • 7화: 본격적으로 등장! 자세한 내용은 카봇 호크 참조. 그리고 차탄이 할아버지랑 친구인걸 확인하는 질문을 할 때 그렇다고 말해 떡밥 회수.

  • 8화: G라인에 의해 세뇌당한 큘라를 번개로 제압해 세뇌를 풀었다. 이후 차탄과 큘라를 같이 태우고 탈출했다.

  • 10화: 할아버지 사진 배경으로 나왔다(덤으로 이건 5기 32화에서도 잠깐 나온다). 할아버지가 젊었을 적 처음으로 차를 사서 인증샷을 찍은 언급이 있었는데 아마 할아버지가 이 차로 마이스터를 만든 듯 하다.

  • 14화: 스카이, 아티와 함께 파리로봇을 퇴치했다. 다만 초반에 그냥 파리를 잡을 때 실수지만 스카이의 엉덩이를 때리기도... 이후 파리가 도망갈 때 끝까지 추적했지만 파리가 얼굴에 붙었고 그것을 스카이가 파리채로 때리면서 싸대기 잡게 됐다.[11] 그래도 마이스터의 고집 성향이 잘 드러난 에피소드였다.

  • 19화: 마이스터가 만든 마이스터 카봇 캠프의 조교로 등장한다. 카봇들을 학대하듯이 막 다루는게 일품(...) 마지막엔 에이스,호크,프론,스톰을 단련시킨다.

  • 20화: 세이버로 변신한 TT단의 쇠구슬 형태의 복제 로봇과 진짜 세이버를 구분 못하자 로드 세이버 플러스! 라고 말해서 로드 세이버로 합체. 그 복제 로봇을 간단히 처치한다. 이 때의 연출은 일단 합체 메인이 세이버지만 마이스터가 세이버에게 뭔가를 지시하는 모습으로 나온다. 그런데... 세이버 항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로드 세이버 디펜스에서 마이스터로 막으면 안 된다고 했다.

  • 23화: 트루와 함께 등장해 거대 식충식물을 상대 했지만 뜬금없이 잡아 먹히게 된다. 하지만 곧 자신의 입버릇을 말하며 차산을 구함과 동시에 식물에게 한 방 먹였고 이후 차탄이 세이버와 아티를 부르자 합체하여 마무리를 지었다.

  • 25화: 아티가 꾸질꾸질에게 고전할 때 세이버와 함께 등장해 꾸질꾸질이 납치했던 차탄의 부모님을 구한다.

  • 26화 : 세이버의 폭주로 인해 본인이 더 손상되어 움직이기 어려워졌지만 스톰 덕분에 마무리를 지을 수 있었다.

2.3. 3기[편집]

  • 5화: 본과 함께 등장해 차탄의 담임 선생님의 소개팅을 도운다. 그리고 마이스터로선 개별 택시모드의 첫 등장이다(보통은 로드세이버 합체때만 나왔다). 더불어 그 택시모드에서 그 남자 사기꾼을 골탕먹인다.[12] 덤으로 선생님의 소개팅에 대해 유독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고 본은 마이스터 보고 체면을 지키라고 한다.

  • 7화: 아티와 함께 마을 도시에서 온갖 장난을 치며 돌아다니는 우가바를 쫓는다.

  • 8화: 로어세이버로 변한 세이버를 본 뒤 아티와 같이 자신은 세이버랑 합체를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세이버가 강제합체를 시도한다. 그 이후 세이버가 불량식품을 먹자 배탈나서 설사를 하는데 때문에 아티와 함께 수난을 겪었다. 그래도 세이버가 다시 나서자 불량식품이 또 날라오는데 또 당할수는 없다며 아티로 방어를 하게 해서 불량식품을 날리는 트럭을 날렸다. 그리고 세이버가 많이 놀랐냐는 말을 듣고는, "네 냄새 때문에 난 오늘 저승 문턱까지 갔다왔어!" 라고 말했다.

  • 13화: 세이버, 아티와 함께 합체하여 달에 나타난 꾸질꾸질이 보낸 로봇을 격퇴한다. 그리고 시계를 이용해 얼마든지 공간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차탄에게 알려줬다.

  • 18화: 세이버, 아티와 함께 등장해 세이버가 화를 내게끔 하기 위해 차탄에게 우가바를 부르게 했다. 그리고 세이버와 엄마곰의 관계를 보고 은근 질투심을 유발하자 아티가 마이스터에게 한 소리 하기도. 참고로 마이스터가 직접등장한 에피소드는 여기서 끝.

2.4. 4기[편집]

  • 8화 : 직접등장은 아니나, 차탄이 퀴즈문제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했던 회상장면에서 스카이와 같이 나왔다(장면은 2기 14화 파리로봇과의 대결).

  • 15화 : 역시 직접 등장하지는 않았으나 우가바를 카봇 캠프에 불러 훈련시켜준 후 다시 보냈다는 것으로 루크가 언급.그래도 이렇게라도 언급된 게 다행

2.5. 스페셜 : 지구를 부탁해[편집]

  • 4화 : 세이버, 아티와 같이 등장하여 합체 후 여러 해결책을 제시해 사건을 해결하고 차탄에게는 공기와 관련된 교훈을 언급하는 것으로 마무리. 참고로 이 부분의 연출은 3기 5화[13]랑 달리 기존 카봇들 처럼 차량 내부에 네비게이션이 있고 그 화면에서 로봇모드가 뜬 연출.

2.6. 5기[편집]

  • 1화 : 오랜만에 음성으로나마 등장하여 차탄에게 5기 카봇들의 소개 및 시계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주었다. 24화에서는 터닝메카드 출신인 에반 프라임을 소개했으며, 25화에서는 귀차니즘에 걸린 차탄에게 카봇 에너지를 공급해 회복시켜줬다.

  • 15화 : 비트런을 통해 차탄에게 큐브 칩을 보관하는 케이스를 전해줬다. 5기에선 유일하게 대사없이 언급만 된 사례.

  • 22화 : 차탄과 메가볼드의 몸이 바뀌었다는 소식을 듣고뭬~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물론 음성출연).[14]연출을 보면 이 편은 차라리 마이스터를 직접 불러주는 게 더 신선했다

2.7. 극장판[편집]

  • 목소리로만 등장. 차탄에게 공룡카봇들을 소개한다.

2.8. 쿵 에피소드[편집]

  • 차탄에게 연락하여 우가바에 의해 잃어버린 알 카봇들을 찾게 한다. 이에 차탄은 트루와 골드렉스를 불러 알 카봇들을 찾느라 고생했다.

3. 여담[편집]

원래 초기 컨셉의 설정은 지금과 동일하나 아티, 본과 함께 컬러링이 달랐다. 당시 메인 컬러는 지금과 다르게 빨간색이였다. 링크 은근 헬로 카봇 본편에서 푸시 받는 듯 하다. 그리고 색칠놀이나 퍼즐, 필름북 등 서적에서는 큐브를 보냈다거나 만들었다고 묘사 되었다.설마 진짜 할아버지? 2기 8화에서도 차탄이 할아버지로 말하려다 정정한 일이 있는 걸 봐선...

[1] 의도한 건지는 모르지만 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자서전 제목과 같다. 아마도 마이스터가 현대차인 카봇중에서 가장 오래된 카봇이기도 하고, 마이스터의 차종인 포니가 정주영 회장의 상징적인 업적중의 하나이므로 그것을 기리는 의미에서 주요 대사로 차용한 듯. 작중에선 누군가 본인에게 포기라는 말과 안 된다는 말을 할 때 반박식으로 한다.[2] 프론과 중복이다(1기 22화에서는 홍범기. 그리고 영웅의 등장 2화에서도 맡았다). 이마저도 본과 아티랑 중복이지만 1기에선 마이스터 목소리만 나왔으므로 중복은 아니다.[3] 같은 제작사의 타애니에서 주인공파트너랑 각종 단역을 한 적 있다.[4] 단, 현대 제네시스 쿠페는 2016년에 단종으로 본이 등장할 때만 해도 현역 차량이었다. 카봇 방영으론 4기 이후로 해당.[5] 원본인 포니 자체가 올드카 그것도 1975년에 나온 터라(2015년 말 기준으로 나온지 40년째) 단순한 완구라도 희소가치가 클 것이기 때문. 다만 다이캐스팅으로 포니가 발매 되었지만 생각보다 판매고가 좋지 못했던 전례가 있는만큼 섣부른 의견일 수도 있다. [6] 정확히는 이 미니어처가 먼저 나왔으며 다른 미니어처 카봇(에이스, 호크, 프론, 스카이)과는 달리 유독 많이 팔리기도 했다(덤으로 퀄리티도 높다).[7] 아티는 주황색 택시로 변하며, 모두 실제 택시 도색들이다(서울특별시 영업용).[8] 타 포니모형은 로고가 없거나, 있어도 대부분 현행 디자인의 로고를 부착했다.[9] 본편 기준으로 타 카봇들은 기본 1개 시즌, 많아봐야 최대 3개 시즌(에이스와 호크, 트루는 본편 기준 4개 시즌 출연. 영웅의 등장 포함시 5개 시즌)까지 출연하는 것에 비하면 그나마 오래 버티는 셈.[10] 극중의 최초 등장으론 에이스지만, 만들어진 순서로서[11] 파리를 잡은 후 마이스터가 "스카이! 파리만 잡을 것이지 왜 나까지 잡냐?!"라고 할 때 스카이는 뻔뻔하게 ''그러니까 비키라고 했잖아요. 전 잘못 없습니다."라며 변명.[12] 자세히 보면 처음에는 안전밸트를 매라고 했지만 사기꾼이 듣지 않자 에어백(!)근데 포니는 에어백이 없지 않나?으로 제압하면서 "안전밸트 맬 거야! 안 맬 거야!"라면서 닥달했고, 이후 올드차 답지 않게 과격운전을 취해 골탕 먹였다. 덤으로 "타는 건 네 맘이지만 내리는 건 내 맘이다"라는 말까지(...) 했으며 차탄에게 연인은 때가 되면 알아서 생긴다고 얘기했다.[13] 올드 승용차이기 때문에 구식 라디오가 움직이는 식으로 연출했었다. 실제 포니라면 그것이 당연한 것.[14] 초반에 메가볼드가 필살기를 쓸 때 포신을 300번 돌렸어야 하나 그것보다 1회 더 돌린 후로 인한 부작용이었다. 해결책은 원래 돌렸던 방향에 대한 반대로 다시 돌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