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복실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화학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유기화합물의 종류
1.1. 지방산
1.1.1. 포화 지방산1.1.2. 불포화 지방산
1.1.2.1. 오메가-31.1.2.2. 오메가-61.1.2.3. 오메가-71.1.2.4. 오메가-91.1.2.5. 기타
1.2. 아미노산1.3. 기타
2. 관련 항목

1. 유기화합물의 종류[편집]

Carboxylic acid. 일반식 RCOOH.
수소 이온이 해리되면 접미사 -ic acid 대신 -ate가 붙는다.

액성은 대부분 산성이다. 이쪽 계열의 화합물은 죄다 '-산(酸)'이라는 접미사가 붙는다. 실제 액성과는 관련이 없는 것들도 있긴 하지만.
다른 탄화수소와는 달리 크고 아름다운 규모의 화합물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아세트산, 아미노산, 지방산.
주로 알코올의 산화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기며, 생명 활동의 핵이기도 하다.

미생물의 경우 알코올과 카복실산을 같이 생산하는 미생물은 일반적으로 pH가 높으면 산발효(酸醱酵; Acidogenesis)를 통해 주로 카복실산을, pH가 낮아지면 용매발효(溶媒醱酵;Solventogenesis)를 통해 알코올과 아세톤등을 주로 생산한다. biorefinery로 주목받는 부티르산을 생산하는 주요 미생물들은 대부분 Clostridium에 속하며 카르복실산만 생산하는 미생물로는 C. tyrobutyricum이 대표적이며 알코올 및 아세톤등의 용매를 같이 생산하는 미생물로는 C. acetobutylicum이나 C. beijerinckii등이 있다.

1.1. 지방산[편집]

1.1.1. 포화 지방산[편집]

이중결합이 없는 사슬 형태의 지방산. 알코올에서 알코올기(-OH)를 카복실기(-C(=O)OH)로 치환한 꼴.
보통은 펜탄산(C5) 이하는 short-chain fatty acid로 분류하는데, 헥산산(C6)부터 글리세롤과 지방 결합을 하기 때문. 또한 short-chain fatty acid은 증발될 수가 있어 휘발성 지방산(volatile fatty acid)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1.1.2. 불포화 지방산[편집]

오메가 명명법(Omega Nomenclature)에 의해 카복실기의 반대쪽 끝에서 세어 몇 번째에 이중결합이 있는지에 따라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7, 오메가-9, 그 외로 나눌 수 있다 .

1.1.2.1. 오메가-3[편집]

1.1.2.2. 오메가-6[편집]

1.1.2.3. 오메가-7[편집]

1.1.2.4. 오메가-9[편집]

1.1.2.5. 기타[편집]

1.2. 아미노산[편집]

1.3. 기타[편집]

2. 관련 항목[편집]

[1] 지방산과 수산화나트륨의 화합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