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복실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화학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유기화합물의 종류
1.1. 지방산
1.1.1. 포화 지방산1.1.2. 불포화 지방산
1.1.2.1. 오메가-31.1.2.2. 오메가-61.1.2.3. 오메가-71.1.2.4. 오메가-91.1.2.5. 기타
1.2. 아미노산1.3. 기타
2. 관련 항목

1. 유기화합물의 종류[편집]

Carboxylic acid. 일반식 RCOOH.
수소 이온이 해리되면 접미사 -ic acid 대신 -ate가 붙는다.

액성은 대부분 산성이다. 이쪽 계열의 화합물은 죄다 '-산(酸)'이라는 접미사가 붙는다. 실제 액성과는 관련이 없는 것들도 있긴 하지만.
다른 탄화수소와는 달리 큰 규모의 화합물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아세트산, 아미노산, 지방산.
주로 알코올의 산화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기며, 생명 활동의 핵이기도 하다.

미생물의 경우 알코올과 카복실산을 같이 생산하는 미생물은 일반적으로 pH가 높으면 산발효(酸醱酵; Acidogenesis)를 통해 주로 카복실산을, pH가 낮아지면 용매발효(溶媒醱酵;Solventogenesis)를 통해 알코올과 아세톤등을 주로 생산한다. biorefinery로 주목받는 부티르산을 생산하는 주요 미생물들은 대부분 Clostridium에 속하며 카르복실산만 생산하는 미생물로는 C. tyrobutyricum이 대표적이며 알코올 및 아세톤등의 용매를 같이 생산하는 미생물로는 C. acetobutylicum이나 C. beijerinckii등이 있다.

1.1. 지방산[편집]

1.1.1. 포화 지방산[편집]

이중결합이 없는 사슬 형태의 지방산. 알코올에서 알코올기(-OH)를 카복실기(-C(=O)OH)로 치환한 꼴.
보통은 펜탄산(C5) 이하는 short-chain fatty acid로 분류하는데, 헥산산(C6)부터 글리세롤과 지방 결합을 하기 때문. 또한 short-chain fatty acid은 증발될 수가 있어 휘발성 지방산(volatile fatty acid)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1.1.2. 불포화 지방산[편집]

오메가 명명법(Omega Nomenclature)에 의해 카복실기의 반대쪽 끝에서 세어 몇 번째에 이중결합이 있는지에 따라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7, 오메가-9, 그 외로 나눌 수 있다 .

1.1.2.1. 오메가-3[편집]

1.1.2.2. 오메가-6[편집]

1.1.2.3. 오메가-7[편집]

1.1.2.4. 오메가-9[편집]

1.1.2.5. 기타[편집]

1.2. 아미노산[편집]

1.3. 기타[편집]

2. 관련 항목[편집]

[1] 지방산과 수산화나트륨의 화합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