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이도 스타

최근 수정 시각: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파일:external/images.wikia.com/KaleidoStarGroup.jpg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카레이도 스타

파일:일본 국기.png

カレイドスター

그것은 서커스도 뮤지컬도 마술도 아닌-
지상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쇼

본격 주인공 공략하는 애니

제목은 만화경(Kaleidoscope)와 스타(star)의 합성어. 작중 등장하는 '카레이도 스테이지'의 퍼포머로서 진정한 스타를 가리킨다. 주인공인 나에기노 소라가 목표로 하는 타이틀...인데 작중 레이라의 행적이나 기타등등으로 봐선 아무래도 거의 세계급으로 유명한 이름인 듯.[1]

1. 제작2. 줄거리3. 합작?4. 분량5. 설정6. 등장인물7. 등장기술8. 오프닝 / 엔딩
8.1. 오프닝8.2. 엔딩

1. 제작[편집]

한일 합작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일본측 제작사는 곤조, 한국측 제작사는 G&G엔터테인먼트. 원안, 감독 사토 준이치. 국내 연출은 롤러코스터 신길주 PD가 맡았다.

용두사미로 유명한 곤조암굴왕과 더불어 거의 유일하게 퀄리티를 유지한 작품이라는 평. 작화는 그렇다고 치고[2]

한일 합작 애니메이션이라는 타이틀과 투니버스를 통한 방영덕에 우리나라에서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다.

국내 방영시 더빙과 로컬라이징의 높은 완성도가 호평을 받았다. 2013년 현재 10주년을 맞은 작품임에도 간간히 디씨인사이드 성우 갤러리 등지에서 회자될 정도. 오오 신길주 오오 2013년 현재 올레tv에서 유료로[3] 투니버스판을 볼 수 있다.

한일 합작 애니였던 것 덕분인지 일본판 1기 오프닝과 엔딩을 당시 일본 진출을 시도하던 슈가가 맡았다.

2. 줄거리[편집]

카레이도 스테이지를 동경하는 주인공 나에기노 소라가 스테이지가 선택한 자에게만 보인다는[4] 스테이지의 정령 후울[5]을 만나 진정한 카레이도 스타로 거듭나는 이야기.

3. 합작?[편집]

분명히 한국의 애니메이션 제작업체인 G&G 엔터테인먼트가 제작에 참여했지만, 스탭 비중을 보면 일본쪽이 압도적으로 많아서 합작으로 보기에는 다소 애매하다. 같은 업체의 라라의 스타일기나, 동우A&E두근두근 비밀친구가 상당한 비중으로 한국측 스탭이 있는데다 심지어 후자는 아예 한국쪽에서 작화 제작을 100% 전담할 정도라서 국내물 판정 기준보다 더 높은 점수로 국내물로 인정받았던 것을 감안하면 이 작품의 경우 사실상 하청에 가까운 형태라서 국내물 판정 기준에 미달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G&G 엔터테인먼트측이 국내물 심의를 신청하지 않아 외산물로 분류되었고, 그로 인해 2005년에 와서야 투니버스에서 방영되었다.[6] 다만 결과적으로는 이게 차라리 나은게, 라라의 스타일기라든가 두근두근 비밀친구 등의 사례에서 알 수 있다시피 국내물로 인정을 받을 경우 아무리 쓸만한 컨텐츠라해도 국내물 쿼터를 채운답시고 프라임 타임보다 새벽시간대 도배질을 감행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서 투니버스 등의 애니 채널에서는 오히려 자국 작품에 대한 취급이 더 안 좋다.

투니버스 방영시 반응이 제법 좋았다만 시청률이 썩 좋지 않았는지, 2005년에 첫 방영된 이후로는 재방영이 없었다. 그러다가 2012년 7월 말부터 재방영에 되었지만 몇 주 못 가고 다시 편성표에서 사라진 뒤로는 함흥차사.

4. 분량[편집]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2기 4쿨 총 51화 + OVA 3화라는 압도적인 분량을 자랑한다.

덕분에 다시 보고는 싶은데 막상 정주행은 망설여진다는 팬들이 꽤 많다. 앞서 서술했듯 1화부터 26화까지는 내용상 1부에 해당되며 29화부터 51화까지는 내용상 2부이다. 27-28화는 총집편.

여담이지만 작품 관련 게시물 중 '1부는 재미있게 봤지만 2부는 보다가 때려쳤다' 하는 글이 좀 있는 편인데, 이것은 팬 중에서도 꽤 호불호가 갈리는 이야기이다. 26화가 마지막화인 줄 알고 봤더니 29화부터 다시 주인공이 구르고 있더라(...)라는 게 주된 반응.

5. 설정[편집]

자세한 내용은 카레이도 스테이지 항목 참조.

역사면에서 보자면 레이라 해밀턴의 화려하고 강렬한 '불의 시대', 그 뒤를 이은 나에기노 소라의 상냥하고 따듯한 '빛의 시대'[7]로 나뉜다. 빛과 불이라는 소재의 이미지에 각각의 캐릭터성을 대입해보면 참으로 적절한 네이밍.

애니메이션 종영 이후를 다루는 드라마 CD에선 신 캐릭터 신디와 로제타 등이 주축이 되는 '바람의 시대'[8]가 추가되는 듯 하나 공식적인 뒷 이야기는 없는 관계로 아는 사람만 아는 이야기가 되었다. 이 중 소라의 동생 이야기는 만화로 연재되다가 소라의 사망설과 같은 온갖 떡밥만 뿌린 채 연재 잡지(월간소년팡)가 폐간크리로 연재 중단. 지못미.

극중 카레이도 스테이지에서 공연하는 '드라마가 있는 서커스'는 어느 정도 태양의 서커스에서 영향을 받고 그 형태를 따 왔다고 볼 수 있다. 카레이도 스테이지도, 태양의 서커스도 서커스를 단지 곡예만을 보여주는 단순한 서커스로만 취급하지 않고 음악과 무대예술 등이 종합된 엔터테인먼트 쇼로 승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라디오는 '소라와 레이라의 대단한 ○○ (そらとレイラのすごい○○)', 일명 '스고라지'라 불리는 라디오인데, 라덕(라디오덕후)들에게는 굉장히 유명하다. 라디오 추천에 반드시 낄 정도. 퍼스널리티는 오오하라 사야카히로하시 료. 2004년 6월 7일에 시작하여 2006년 5월 29일에 완결되었다.

6. 등장인물[편집]

7. 등장기술[편집]

8. 오프닝 / 엔딩[편집]

8.1. 오프닝[편집]

OP

제목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Take It, Shake It

파일:일본 국기.png

Take It, Shake It

가수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김서영(한신정,이현진)[9]

파일:일본 국기.png

Sugar

작사

아사쿠라 쿄코(朝倉京子)/서명주[10]

작곡

키쿠치 하지메(菊地創)

편곡

무라야마 신이치로(村山晋一郎)

  • 일본어판

  • 한국어판

8.2. 엔딩[편집]

ED

제목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Real Identity

파일:일본 국기.png

Real Identity

가수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김서영,이용신,정유미

파일:일본 국기.png

Sugar[11]

작사

아사쿠라 쿄코(朝倉京子)/서명주

작곡

시라이시 사토리(シライシ紗トリ)

편곡

무라야마 신이치로(村山晋一郎)

  • 일본어판

  • 한국어판

[1] 심지어 레이라는 진정한 카레이도 스타도 아니다! 역시 레이라씨[2] 후반으로 갈수록 작화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이 눈에 보인다. 덕분인지 초반 1~5화는 당시 방영작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1화의 인라인 스케이트 추격씬은 단연 압권.[3] 1, 2화 무료.[4] 스테이지가 선택한 자=카레이도 스타. 즉, 정령이 보이지 않는다면 진정한 카레이도 스타는 될 수 없다. 1화부터 터지는 결말 떡밥[5] Fool의 일본식 발음.[6] 지상파는 국내물 쿼터 문제로 외산 애니메이션을 방영하는게 어렵다. 그나마 과거에는 애니메이션 편성시간이 아직 많았기 때문에 외산 애니메이션을 방영할 여력이 있었지만 2000년대 들어서 차츰 애니메이션 편성시간 자체가 줄어들다보니 자연히 외산 애니메이션 편성이 어려워진 것.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포켓몬스터 DP와 원피스가 각각 SBS와 KBS를 통해 2008년/2007년까지 방영된게 사실상의 마지막 지상파 외산 애니메이션이다.[7] 52화에서 인터뷰중 언급. 막상 당사자인 소라는 그런 이야기도 있었냐는 식으로 대답을 한다.[8] 드라마CD에서 언급만 된 이름[9] 51화 천사의 기술이 끝난후 나오는 풀버전을 함께 불렀다.[10] 한국어판 개사[11] 아유미황정음, 박수진이 소속되어 있었던 그룹이다.